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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6회 제3차 본회의(1994.09.13 화요일)

제36회 서산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제3차

서산시의회사무과


1994년 9월 13일(화) 오전 10시 개의


의사 일정

1. 시정질문건


부의된 안건

1. 시정질문건


【오전 10시 개의】

의장 박영웅
: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6회 서산시의회 임시회의 제3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지난 9월 7일에 이어 3번째 갖게되는 회의는 오늘부터 3일 동안 그간 상반기 동안 추진되어 왔던 시정의 성과와 시정추진 과정에서 주민의 의사반영 사항을 분석하면서 하반기에 추진되어야 할 시정의 의지를 확인하기 위한 시정 질문의 건이 부의된 회의입니다. 오늘 회의는 의정활동을 하시면서 시민들이 요구하는 사항이 시정에 필히 반영되도록 보다 깊이 있고 내실있게 시정 질문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회의를 위하여 서산시의회 회의규칙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전 10시 02분】

1. 시정질문건

의장 박영웅
: 의사일정 제1항 시정질문의 건을 상정합니다. 시정질문은 의석순에 의해서 오늘 회의에는 이재병 의원님과 정진국 의원님 두분께서 시정질문을 하시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이재병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병 의원 : 이재병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 그러고 동료의원 여러분들께서 오늘부터 시작되는 시정질문에 있어서 본 의원이 첫번째 질문을 드리게 된 것을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을 합니다. 열악한 여건속에서 알찬 시정을 베풀기 위해서 영일없이 수고하시는 존경하는 김흥태 시장님을 비롯한 시청 400여 공직자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치하와 격려의 말씀을 올립니다. 본의원은 획기적인 시정발전으로 서산 번영탑에 명성내지 만방 주의가 조합된 바와 같이 서산이 정말로 살기 좋아서 만방에 떨칠 수 있는 훌륭한 서산시 건설을 바라는 마음에서 몇가지 질문하고자 합니다. 시정질문 과정에 있어서 다소 거부감이나 또는 자극적인 귀절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시정발전이란, 대명제에서 집행부나 의회는 양 수레바퀴와 같다는 공동체 의식으로 너그럽게 이해해 주실 것을 당부 말씀드립니다. 첫째로 말씀드릴 것은 기업경영식 행정입니다. 본 의원은 의원 당선 초부터 기회 있을 때마다 앞으로의 행정을 낡은 관행이나 선임을 과감히 탈피해서 기업경영식 행정으로 일대 전환하여 시민의 부담을 최소화하여야 한다는 것을 수차 주장한 바 있습니다. 또 현 문민정부에서도 변화와 개혁을 요구하는 국정 지표에 따라서 작년과 금년에 걸쳐 많은 병을 투자하면서까지 공직자를 기업체에 파견해서 위탁교육을 받은 바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그 교린수업가가 우리시정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구체적인 실례를 들어서 답변하여 주실 것을 말씀드립니다. 두 번째는 노인복지 문제 입니다. 현재 노인인구는 전체 인구의 6%에 해당됩니다. 또 앞으로 25년 이후에는 도합 16%이라는 이러한 수치에 전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노인 인구는 전란과 가난에 시달리면서도 나라에 발전을 위해서 자신의 노후준비도 하지 못한 채 열심히 땀 흘려서 일하신 덕분으로 우리나라는 GNP 8,000불의 고지를 점용하고 또 현재 180여개 나라 중에서 13번째라는 경제 대국을 건설 했습니다. 이런 상태로 말씀드리면, 이번에 세계 13번째라는 경제 강국이 15번째로 떨어진 것 같습니다. 그러나 13번째가 되었든 간에 우리가 여기에 잘 살 수 있다고 하는 것은 농부에 가리켜서 그동안 열심히 일해주신 덕분으로 생각해서 우리 모두는 감사한 마음을 가져야 될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그렇다면 오늘의 현실은 우리 전래의 미풍양속인 가부장 제도가 부부중심의 핵가족 제도로 바뀌면서 이 나라의 부흥의 원동력이 되신 노인 인구는 설 땅을 잃고 말았습니다. 몇 일간 신문에 보도된 바와 같이 70세의 아들이 90세의 노부를 봉양할 길이 없어서 백방으로 생각 끝에 살해하였다는 우리나라의 병호호인 사회현상의 일단이 세계에 공표된 바 있습니다. 이는 정말로 우리 모두다 관용할 수 없는 중대한 사회문제라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금의 각 시민들의 목록을 살펴보면, 시급한 복지문제의 정립이 중심으로 되어있습니다. 우리 또한 미래의 노인 인구입니다. 노인복지원 선택은 노인인구가 증가된 오늘의 현 실정으로 볼때 모두가 공감하시리라 생각을 합니다. 노인복지 문제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시책이 선행되어야 된다고 하실지는 모르겠지만, 그러나 지방정부에서도 거택보호라든지, 또는 농민의 행사장을 찾아 준다든지, 또는 전용중에 효친사상을 일깨워 주는지 구상에 따르면 좋은 시책도 많이 발굴될 수 있을 것이다 생각을 합니다. 행정영역과 수행능력이 풍부하신 김흥태 시장께서 기발한 아이디어를 창출해서 노인복지만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으뜸시장을 구상하셔서 실천하실 의향은 없으신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로 2월 19일 시장께서 의회에 보고하신바 있는 시정보고입니다. 시정보고의 내용을 검토하면 훌륭한 좋은 창안의 발상으로 서산시정이 크계 변모할 수 있는 변화와 개혁의 의지가 충만해서 시민의 공감대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 동료의원은 물론 모든 시민들은 기대에 벅찼습니다. 그런데 금년도 삼분기가 지나는 이때 지역 특성에 맞는 으뜸 사업을 발굴해서 시행하겠다고 한 공약을 비롯해서 변화와 새바람의 확산, 지역발전의 최소화 기반구축 등 많은 부분이 미진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시정보고는 미사여구만을 수집 나열해서 형식적으로 의회보고용으로 작성하였는지 아니면 실효보다는 의지라도 있었는지 또는 시행을 하지 못할 상당한 이유가 있었는지 납득이 갈 수 있는 구체적인 답변을 바랍니다. 넷째로 취업정보 전국 전산망 설치운영 입니다. 요즘 항간에서는 사람은 많은데 일꾼이 없다는 얘기를 많이 합니다. 잘 아시겠지만, 시내에서 발간되는 교차로, 또 노후개선이라고 개인기업체에서 광고를 통해서 많은 인원이 취업을 알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국 전산망을 갖춘 행정기관에서는 여건상 재인기업체보다는 더 많은 취업율을 유도할 수 있는 훌륭한 구조적 인 입지를 갖추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의 현실은 반대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 국민이 한사람이라도 더 많이 열심히 땀흘려 일하는 것이 바로국가 발전의 기틀이요, 또 민족의 염원이 통일의 지름길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중차대한 사업을 관계공무원은 명심해서 기 설치된 전국 취업 전산망을 활용해서보다 많은 취업 능률을 유도해야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시장께서는 보다 효율적으로 많은 취업을 을 유도할 수 있는 이러한 방향은 없으신지 강구하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박영웅
: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계속해서 정진국 의원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진국 의원
:
정진국 의원
입니다. 의정을 대표하여 수고하시는 의장!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질의에 답변하기 위하여 자리를 같이하신 김흥태 시장님을 비롯한 박한규 부시장님 및 실과장 여러분! 지방의회가 개원한지 어느덧 3년차 회계 연도를 보내고 마무리 회계연도를 맞이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의정생활에 있어서 중앙 집권적 획일적 방식의 제도 속에 절름발이의 기능으로 오직 주민들의 복지향상과 지역발전을 위한 일념으로 노력 하였습니다. 때로는 사안에 따라 집행부와 의견이 대립 될 때도 있었으며, 개인적으로 해당되는 공무원은 섭섭함을 느꼈을 때도 있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이 모든 것이 서산시민을 위하여 좀더 잘하는 시정과 의회가 되기 위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저희 의회는 주민의 대표기관으로서 조례를 제정 하고 집행부의 경제기관으로서 회계결산검사 및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여 올바른 예산의 집행과 사업의 효과를 평가하여 차년도 예산편성에 참고하였으며, 주민의 크고 작은 청원을 성실히 받아들여 봉사행정의 실천을 게을리 하지 않아 신뢰도를 높여 지방자치의 정착을 위한 지방의회 위상과 역할 정립에 기여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방자치의 조기정착은 우리 의회 힘만으로는 어려움이 있음을 솔직히 말씀드립니다. 그 실례를 들면, 여러분들이 잘 알고 있는 중앙정부의 지나친 간섭과 통제, 그리고 지방정치 참여자들에게 정당정치, 참여유도는 진정한 지방자치의 본질을 외면하는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더 나아가 시민들에게 바램이 있다면, 개인이기주의와 집단 이기주의가 소신있는 행정을 가로막으며, 그런가 하면, 일부 시민들은 의무와 권리를 흥동하여 자기욕구 충족을 위하여 시정이나 의회에 기대나 요구는 증가되는데, 시정을 위한 진정한 봉사자는 그리 많지 않다고 생각이 되며, 일부의 언론이 지적과 비판에는 용서가 없으나 의원들의 실적에 대한 홍보와 격려에는 아쉬운 감이 듭니다. 그러나 지방자치의 정착을 위하여는 지금까지의 경험을 참고하여 남은 임기에 좀 더 최선을 다할 것을 우리 다같이 다짐하면서 다음 몇 가지를 질문하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시 행정의 업무를 분석해 보면,

1. 할 수 있는 것을 아니한 것

2. 전문성이나 소신이 없어서 못한 것

3. 창발력 촉구

4. 할 수 없는 것인데 한 것 등의 유형으로 분리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의원들이 매번 시정 질문에 답변이 궁하면 "시정하겠습니다" "검토하겠습니다" "일관해 왔습니다." 이에 본의원은 앞에서 거론한 1. 2항의 내용은 수차 반복해서 질의한 것도 있다는 사실을 참고하시어 성의를 가지고 발전된 모습으로 답변하여 주실것을 부탁드립니다. 본의원의 질문 내용중 질문서에 요구가 없는 것은 답변을 아니하셔도 됩니다. 참고만 하셔도 좋습니다. 먼저 할 수 있는 것인데 아니한 것입니다.

① 대부분 각 동에서 지방세 결손처분을 심의 결정하는데 채권확보가 가능한데 세금부과 일자로 계산하여 5년만 되면 행방불명이라는 내용으로 결손처분시키는 행위는 할 수 있는 것인데 아니한 것이라 직무유기에 해당된다고 사료됩니다. 이점은 많은 세입이 결손되고 있다는 얘기는, 꼭 해야할 것인데, 아니함으로써 이러한 얘기는 절대적으로 용납이 안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세입결의서의 작성 등이 안되고 있습니다. 또는 관서당의 절대 책임자가 결재를 안하고 있는 것입니다. 할 수 있는 것을 안하고 있을 때, 뭔가 정신적인 자세부터 공무원의 새로운 바람을 마음속으로부터 받아들여서 해야되지 않느냐 생각을 합니다. 문화공보실의 객사보수 1.2차 보수공사의 설계내역과 차이점에 대해서 여쭈어 봤는데, 추진상 '93. 9. 11일과 '94. 5. 30일 1.2차 '94. 5. 30일 3차 공사를 하고 나머지 용역과 전문성 타당성을 검사한다고 저희 의회에 보고가 된다고 할때, 이런 행정이 어디서 일어날 수 있을건가, 공사는 했는데, 그 후에 타당성 설계용역을 준다고 하는 얘기는 일반적 상식으로나 또는 기술적 측면으로 볼때 도저히 이해 납득이 안갑니다. 어째서 이런 방법으로 해야 되는가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사회과 입니다. 주문식단제 추진현황과 이의 효과에 대하여 답변해 주시고 앞으로의 추진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서산시만 국한된 문제라고는 생각지 않습니다. 옳고 꼭 해야 할 일이라면 서산시부터라도 이 문제를 정착시켜서 나가야 되지 않겠는가, 이런 생각이 듭니다. 통계대로 나온 것만 보더라도 서산시의 694개의 업소에서 연간 좋은 식단제가 정착되면 약 10억원의 경비의 절감을 가져온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우리시 인구가 5만이라고 했을 때 엄청난 숫자, 최소한 20내지 30억원이라는 알파의 숫자가 재정의 적자나, 경비를 감소시킬 수 있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을 합니다. 우리시의 열악한 재원으로 볼적에 연간 최소의 694개의 업소의 10억 이라고 하는 예산이 절감이 시민으로부터 가져온다고 할 때 전체의 서산시민 6만여명이 동참할 때는 어떠한 숫자가 나오냐 하는 것은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우리들이 실질적으로 한 계정이 10억원이 안되는 세수의 계정이 많이 있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 해서 이 문제는 우리가 정착을 해서 열악한 세원을 확보하고 개인의 경제적 측면에서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어야 하는데, 이 문제를 구체적으로 성심껏 답변을 해 주시기 바라겠고 제가 의회의 임기 중 해결이 안되거나 진전이 없을 때는 다음에 다시 이 문제를 질문하겠고 어떠한 채널을 두어서 할 수 있는지 노력을 해 주시고 성의있는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환경보호과의 같은 맥인데 지난 9월 6일자 시정추진 현황보고시 환경오염 방지책의 일환으로 쓰레기 줄이기 운동을 전개 하여 1일 평균 11톤을 감량시 켰다고 했는데, 이의 산출근거를 세부적으로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여기도 마찬가지로 꼭 해야할 일이고 우리가 절대 실천성을 요구하는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형식적으로 문서의 성과보다도 실질적으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것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가정복지과 입니다. '93년도,'94년도 민간에 대한 경상적 보조금(보육시설과 관련)의 정산현황에 대하여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당연히 민간에 대하여 자본적 보조금이나 경상적 보조는 분명히 정산을 시장께서는 받아야 합니다. 다음은 도시과 입니다. 서산시 도시재정비 계획상 당초 자연녹지 지역에서 주거지역으로 계획되어 있는 지역에 대하여 규제대상이 되는 각종 인·허가 사항에 대한 민원이 예상되는 바, 도시 재정비 계획상 주거지역등으로 된 지역에 대하여 변경될 실정에 맞추어 시행이 될 수 있도록 규제대상을 완화시켜줄 용의는 없는지에 대해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여기는 어디에 해당되느냐면 소신있는 행정이 있느냐, 없느냐 우리 행정은 한마디로 시민을 위하여 있습니다. 법이나 제도 규칙을 우린 어긋나거나 무시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시정의 관용과 개혁의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조정해서 시민의 생활을 보다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을 해야되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을 하기 때문에 본 질문도역시 소신있는 답변을 해서 시민생활에 보탬이 될 수 있는 답변이 나을 것을 부탁을 드립니다. 참고적으로 소신있는 얘기가 나왔으니까, 한두가지만 집고 넘어갑니다. 도시과 건축계가 사실상 주택은행에 상환과정에 상당히 어려움을 취고 있고 거기에 대한 노력이 있었습니다. 제가 이번에 회계결산검사를 통해서 본 결과 상당히 노력을 했습니다. 열심히 노력해 주신 공무원들에게 감사한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다음은 창발력을 요하는 행정을 말씀드립니다. 총무과의 제안규칙을 운영하는 행정의 능률과 과학적인 부분에 기여한 사례와 이로 인한 예산 절감액은 얼마나 되는지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산업과 동부시장의 활성화 계획은 없는지, 날로 심각해지는 교통난 해소책과 화재위험에 대한 방지대책에 대하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 다. 여기에 대한 교통난 해소와 화재위험에 대한 경제의 활성화 등을 종합적으로 계획이 있는지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해서는 안 되는 행정을 몇 가지를 말씀드리겠는데, 답변을 안해도 좋고 듣기만 하고 참고해 주셔도 좋습니다. 예비비 목적외 사용에서 목적지적이 분명히 있었음에도 사용법을 위반한 혐의가 있고, 계약사무 법질서 무시를 해 가면서 할 수 있는 계약이 어디 있느냐는 겁니까? 또 조달청 관급자재 반환금 청구, 이것이 어디로 가야할지 모르는 입장, 또 가로수훼손 변상료 등이 올바로 자기 가야할 길을 가지 못하고 예산의 절감이나, 이용 또는 사장시킴에 있다. 이것은 아니된다 하는 것을 근거로 지적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 산업과 입니다. '93년도 수석농공단지 특별회계의 자금없는 이월금의 조치현황에 대하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진흥과 입니다. 공공기관 이전 자본적시설(자치단체 대행사업비 : 교육청 )시행계획서와 집행내역을 밝혀달라고 할 때 자본적 시설이라고 하는 것은 글자 그대로 서산시장께서 하지 못하는 것을 대행 기관장이 위임해서 대행기관장의 전문성과 업무적인 편리한 여건속에서 집행하라고 준 것인데, 이 얘기를 결산을 볼 때 보면 자기의 소유심으로 가족 격려금조로 준다는 행위가 빈번한 사례가 목적이 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것은 없다. 여기에 대한 대책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제가 살고 있는 지역이라서가 아니라 서산지역의 균형발전을 볼적에 오산동지역에 급수지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은 없는지에 대해 수도과장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건설과 국도 제29호선과 제32호선을 연결하여 추진하는 현황에 대하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시 보건소 위치가 시민이 이용하기에 교통이 불편한 실정인데, 서령버스터미널에서 시 보건소까지 교통 불편을 제공할 용의는 없는지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왜 이러한 곁문을 드리냐면, 서산시에는 2개의 보건소가 있습니다. 그런데 교통의 여건상 시 보건소는 실질적으로 5사람이 가면 1사람 정도 가는 경향이 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 시민들을 위해서 봉사하는 행정과 적극행정을 해 준다는 말씀을 하고 있는데, 왜 서산시민이 군 보건소에가서 많은 사람들이 치료를 받아야 되느냐, 제가 통계를 내본 결과 '93년도와 '94년도에 배에 가까운 환자가 서산군 보건소에서 치료를 했는데 서산시에서도 무언가 시정의 의지를 갖고 시민들에게 교통편의를 어떠한 형태든지 제공해서 이용할 수 있게 하시고 제가 먼저 시민과를 질의했는데, 질의는 생략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본의원이 질의한 내용을 성의있게 답변해 주시면 보충질의를 않겠다는 약속을 드리고, 그러 나 보충질의를 제가 한다고 할 때에는 시정 질문을 다시 드리겠고 행정감사를 통하여 다시 확인해볼 필요가 있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성의 있는 답변을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영웅
: 수고하셨습니다. 지금까지 두분 의원님께서 시정에 관한 질문을 들었습니다. 시정질문에 대한 충실한 답변을 듣기 위해서 10분간 정회를 선포하겠습니다.

【오전 10시 35분 정회】

【오전 10시 50분 속개】

의장 박영웅
: 계속해서 회의를 속개할 것을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두분 의원님에 대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에게 한 말씀만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두분 의원님 질의에 대해서 정책적으로 포괄적인 사항은 시장님께서 답변을 해 주시고 그 외의 질문은 직제순에 의해서 실과장이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님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김흥태 : 연일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두 분 의원님께서 시정에 관한 좋으신 질문을 해 주신데 대하여 마음속 깊이 고맙게 생각을 하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이재병 의원님께서 세 번째 질문을 해 주신 금년 초에 시정보고 내용 중 사업의 진척상황과 미진한 부분에 대한 대책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금년에 우리시에서는 14개 분야에 걸쳐 166개 시책 또는 사업을 추진해 왔습니다. 그동안 의원님들의 깊은 관심과 협조에 힘입어 대부분 당초 계획대로 정상 추진되고 있습니다만, 상수도 정비기본계획 수립 등 3~4건의 사업이 추진시기가 일부 조정이있었고, 제1회 추경예산안 반영 등으로 미진한 부분도 있기는 합니다만, 계획된 사업들을 모두 연내에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정진국 의원님께서 질문해 주신 내용중에 창발척이고 변모된 최선을 다하는 자세에 대하여 말씀을 해 주신데 대해서는 우리시에서는 생활주변의 여러 가지 행정 과제틀를 발굴 추진하여 왔습니다. 자원절약과 쓰레기 감량을 위해서 그동안 음식점 등 「업소 1회 용품」 사용 안하기와 지하수 무료 수질검사제를 실시하였고 질서 편의시설의 확충 등 5건의 수범사업을 발굴해서 추진해 왔습니다. 그리고 65건에 대한 주민의 생활불편 민원을 신고 받아 기동 처리반으로 하여금 현장에서 처리해 주는 둥 쾌적하고 질서있는 생활환경을 조성해 나가기 위한 생활개혁 추진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해 왔습니다. 아무쪼록 시정의 세심한 부분까지 깊은 관심을 갖고 질문해 주신 두분 의원님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양해를 해 주신다면 그밖에 질문사항에 대해서는 보다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답변을 드리기 위해서 소관 실과장으로 하여금 답변을 드리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영웅
: 수고하셨습니다. 시장의 성실한 답변에 대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각 실과별로 답변을 드리기에 앞서서 정진국 의원께서 생활개혁 추진방법, 설치 운영 결과에 대한 답변을 요구한 것이 먼저 정진국 의원님의 질문에 빠져 있습니다. 이것은 해당 실과에서 서면으로 답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먼저 문화공보실장부터 답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공보실장 권태관 : 문화공보실장 권태관 입니다. 정진국 의원님이 질문하신 객사보수 사업 중 1. 2차 보수공사의 설계내역의 차이점과 전통 민속놀이가 조직적으로 없는 동의 발굴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문화재 보수공사에 관한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서산 객사는 '91년 12월 도지정문화재로 지정된 이후 예산관계상 연차사업으로 보수공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총 소요사업비는 150,000천원으로 도비50%에 의해 시비부담 50%가 되겠습니다. 당해 년도 보수공사는 당 산의 범위 내에서 설계하여 추진하였습니다. 1. 2차 보수공사는 기준설계에 의거 기준이 변경된 콘크리트 바닥과 벽체를 해체하고 지붕변화 및 연목 교제작업 외부공사로 고증이 필요치 않은 사업으로 원 고증 없이 사업추진 완료하였습니다. 그러나 내부 부근공사는 변형 훼손된 정도가 심하여 정확한 고증이 없이는 보수복원사업이 불가하여 전문업체에 고증복원 용역을 의뢰, 각종 문화재 전문위원의 자문을 받아, 학술용역 보고서에 의거 3차 보수공사를 추진,'94년 12월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사업비는 76,000천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전통민속 놀이가 조직적으로 없는 동의 발굴계획 에 대한 답변입니다. 전통 민속놀이의 발굴은 예로부터 마을단위로 전래되어 오고 있거나, 미풍양속 계승차원에서 보존가치가 있는 민속을 발굴 육성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시 승격이후 향토 문화 활성화 차원에서 시범 동 농악대 및 우승 동 농악대의 예산을 지원, 백재 문화제, 서산문화제 등 각종 행사에 참가하여 잊혀져 가는 전통 문화 창달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93년에는 우리 서산지방에 유래되어 오고 있는 서산 지점놀이를 발굴하여 각종 민속행사 실현 및 방송 출연 등으로 많은 시민들로부터 우리 고장의 전통 민속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있으며, 앞으로 주민들이 잊혀져 가는 전통 민속놀이에 대한 애착심과 자율적으로 보존하려는 의지가 있어 행정적 지원이 있을 때는 발굴대상이 되는 민속놀이에 대하여 충분한 사전 조사를 통하여 타당성이 인정되면 체계적인 지원이 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95년도부터는 동별 조사를 통하여 마을별 전통민속놀이 발굴계획 수립, 예산확보 및 사전조치를 강구하여 각 동별로 1개 놀이를 발굴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답변드렸습니다.
의장 박영웅
: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총무과 소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이상호 : 총무과장 이상호입니다. 먼저 이재병 의원님께서 질문해 주신 내용으로 작년과 금년에 걸쳐서 많은 인원이 기업체에 가서 위탁 교육을 받은 이후, 교육효과는 어떠한지에 대한 답변입니다. 민간 기업체 위탁 교육은 국제화 시대의 무한경쟁에 대응할 수 있는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지방 공무원의 경영 마인드 제고와 기업정신을 행정에 도입하여 행정 풍토를 개선코자 실시하는 것으로써 우리 시에서는 금년도 3월 30일부터 4월 6일까지 도주관으로 실과 사업소, 동장이상 28명을 5기에 걸쳐서 삽성, 럭키금성, 도 공무원 교육원에서 각각 2박 3일간씩 위탁교육을 시킨바 있고, 금년도 2월 I5일부터 3월 14일까지 1개월간 본청 계장 2명을 농협중앙회 서산군지부와 대산, 삼성 종합화학에서 민간 기업과의 교환근무를 실시하였습니다. 위탁 교육 및 교환 근무의 성과로는 직무발표와 간부회의 또 과원회의 등을 통해서 시 공무원상 정립을 위한 역할 인식과 민원인에 대응하는 자세 등에 대해서 전 공무원에게 파급을 시켰고, 기업의 우수사례를 도입할 수 있는 계기를 조성을 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위탁 교육 및 교환근무를 실시해서 공무원의 자질향상뿐만 아니라 기업정신을 행정에 접목시킬 수 있도록 해서 보다 발전적인 행정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정진국 의원님께서 질문해 주신 내용에 대 한 답변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은 제안규칙을 운영하여 행정의 능률과 과학적인 부분에 기한 사유와 이로 인한 예산절감액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하여는 공무원 제안제도는 지방공무원법제78조의 규정에 따라서 또한 충청남도 제안규칙 및 서산시 제안규칙에 의하여 본시에서도 4건에 대한 도에 추천을 해서 이중 1건이 채택이 되었습니다. '93년도에 당시 관재계장이었던 김영제 계장과 총무과 이희룡 직원이 같이 제안을한 국공유 대부료 산정의 전산프로그램 개발이 도에서 채택이 되어 1호봉씩 특별승급한 바 있습니다. 국공유재산 대부료 산정의 전산화는 그간 수작업으로 여러가지 작업상 애로사항이 많았습니다만, 전산프로그램 개발로 산정에 신속 정확성을 기하여 행정의 효율성을 제고한 바 있으며, 예산상의 절감효과는 다소 미약했지만, 종전 대부료 산정작업이 주일이상 소요되는 것을 지금은 1일 내지 2일내에 처리가 됨으로써 인력과 시간상 많은 효과를 가져왔고 전산화 처리로 수작업으로 인한 오류를 방지하는 둥 국공유재산 관리에 많은 효과가 있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시 자체적으로 금년도 4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6개월간에 걸쳐서 공무원 제안제도를 점수를 받고 있습니다. 이중 우수공무원에 대하여는 시상금을 전달하여 사기를 진작시켜 주고 또 전 공무원이 관심을 가지고 제안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제안접수된 8건중 5건은 상급기관에 진달을 했고, 3건은 현재 실과에서 의견 조회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제안제도를 더욱 활성화시켜서 본시에서 시행이 가능한 제안은 자체적으로 채택 보완해 나가겠으며, 행정의 능률성과 예산절감에 기여가 되도록 관심을 가지고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박영웅
: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사회진흥과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진흥과장 배용호 : 사회진흥과장 배용호입니다. 이재병 의원님이 질의하신 지역특성에 맞는 상징적인 으뜸사업을 발굴하여 추진할 것을 말씀하셨는데, 과연 지역특성에 맞는 으뜸사업은 무엇을 발굴하여 추진하였으며, 그 효과측정은 어떠 한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본 으뜸가꾸기 사업은 건강한 국토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써 생활개선분야, 환경경관보존 분야, 문화복지 확충분야 3개 사업 분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시에서는 추진한 사업으로써 생활환경개선분야는 량대 3통 쓰레기 매립장의 재활용품 선별창고 1동에 110평과 파쇄기 1기, 소각로 1기, 콘배어 벨트기 2기, 밴 딩기 1기 설치사업 이 9월 30일 준공목표로 환양보호과에서 추친하고 있습니다. 동 사업이 완공되면 쓰레기 감량과 재활용품 수집이 더욱 활성화 되고 깨끗한 자연환경과 재활용품 수집효과가 더욱 증대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은 자연환경 보존분야 사업으로 등산로 경기 228m와 편익시설로써 옹달샘 1개소, 파고라 1개소, 벤취 4조, 쓰레기통 2조, 보도브럭 22m'를 옥녀봉 및 명륜산에 시설 완료하였습니다. 그 효과로는 등산객의 편익제공과 시민 체력 단련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문화복지 확충분야에 있어서는 시립도서관 건립과 연계하여 레포츠 공원 내에 조각을 건립할 계획이며, 구상안은 9월16일 조각물 시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건립안이 확정되면 조속한 시일내에 본 사업을 완료할 계획 입니다. 본 조각물이 건립되면 쾌적한 문화 공간, 휴식 공간이 확정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본 사업을 선정한 것을 시민이 이해 대립이 적고 수혜혜택을 다소 볼 수 있는 사업을 선정하였음을 답변드립니다. 다음은 정진국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공공기관의 이전자본적 시설 시행계획 및 앞으로 추진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시에서는 '92년도부터 시 특수시책으로 학교체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체육 꿈나무 육성 계획을 수립 지원되었습니다. 금년도에도 총 예산 30,000천원을 예산 확보하여 서산농공고 육상경보에 120만원, 서산여고 사격팀에 120만원, 서산중거교유도팀에 120만원, 서산여중 사격팀에 120만원, 부춘국민학교의 배구팀에 120만원등 총 600만원을 지원하여 전국체전은 물론 각종 도 단위 대회 등 메달획득과 상기 입상등 조기성과를 거수하였습니다. 나머지 24,000친원에 대하여는 신규등록 육성 서산농공고에 축구부를 창단하러 하였으나, 학교측과 또한 동창회 후원등의 참여가 되지 않아 추진되지 못하였고 이에 따라 매년 행정적인 지원만이 요구되기 때문에 예산지원을 중단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 겠습니다.
의장 박영웅
: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사회과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과장 안희준 : 사회과장 안희준입니다. 정진국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주문식단제 추진현황과 이의 효과, 앞으로의 추진계획은 무엇이냐는 질의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그간 주문 식단제를 추진하기 위해서 정진국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주문 식단제 강령특례를 제작하여 전 업소에 배부하고 요식업자와의 간담회 개최, 시보게재, 유선측의방송 등 지속적인 홍보할동과 행정지도를 실시해 왔으나, 정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바와 같이 주문식단제 추진이 미진한 점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주문 식단제가 전 업소에 실시되면 연간100여톤의 음식 쓰레기 발생이 감속되고, 음식물의 절약, 나무젓가락, 종이컵 등 1회용품을 자제함으로써 연간 약 10억원의 경비와 자원이 절약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과소비 억제등 시민의 근본 절약정신을 배양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중요한 시책임에도 일부 음식점에 참여 의식이 미흡하고 업소간에 서비스 경쟁심리에 작용시민들의 전통 식생활 문화에 영향 등으로 추진상 어려움이 많이 있습니다만, 앞으로 주문 식단제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여 요식업 조합을 중심으로한 업계 자율적 주문 식단제 추진 분위기를 확산해 나가고 주문식단제 모범업소에 대하여는 시에 공과금감면, 시설환경개선자금 알선 등 지원대책을 강구하겠으며, 조합 단체장 및 업소와의 간담회 개최 계기성 교육실시 언론대책 등을 통한 다양한 홍보활동과 지속적인 행정지도를 실시해서 주문 식단제가 전 업소에 정착되도록 신념을 가지고 적극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박영웅
: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환경보호과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보호과장 박영호 : 환경보호과장 박영호입니다. 정진국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으로 지난 9월 6일자 시정추진 현황보고시 환경오염 방지책의 일환으로 쓰레기 줄이기 운동을 전개하여 1일 평균 11톤을 감량시켰다고 하였는데 이의 산출근거를 세부적으로 밝혀 주기 바란다는 내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금년도 쓰레기 줄이기 운동 시책을 추진하기 위하여 총 35,500천원을 루자하여 재활용물 보관용기 50조와 보관천막 16조를 구입 설치하여 재활용품을 분리 수거한 결과 '94년 6월30일 상반기 현재 각 동 부녀회등 53개 단체에서 한국자원 재생공사 서산사업소에 수집판매한 고지공병 둥 재활용품이 약 546톤이고 관내 6개소의 고물상에서 수집된 고철 등 재활용품이 약 1,400톤으로 도합 1,946톤의 재활용품이 수거되었으며 또한 연초에 쓰레기 매립장에 매립되는 쓰레기량을 용적톤의 방법에 의하여 산출한 결과 1일 약 110톤, 4.5톤 트럭 37대 내지 38대분의 분량이'매립되었으나, 지금 현재는 1일 평균 약 33대 내지34대 정도의 분량이 매립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재활용품 수거 실적과 현재 매립되고 있는 쓰레기장을 용접톤의 방법에 의하여 분석한 결과 계절적으로 다소 차이가 있는 등 일률적인 수치는 아니지만 연초보다 1일 약 10톤 내지 1톤들, 4.5톤 트럭 3~4대 정도의 분량이 적게 매립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분리수거와 재활용품 수거운동은 많은 주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와 지도를 통하여 쓰레기 감량운동에 더욱 더 박차를 가해 나가겠습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박영웅
: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가정복지과 소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정복지과장 조정순 : 가정복사과장 조정순 입니다. 이재병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질문 내용 중에 현재 노인인구는 전체 인구의 6%에 해당됩니다. 2025년도에 16%에 달할 것으로 예견할 수 있습니다. 노인복지 정책은 시대가 요청하는 중대한 사명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이분들의 생활이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노인복지 정책을 구상하고 계신지 구체적으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서산시 현재 노인인구는 3,214명으로 전체 인구에 5.2%에 해당됩니다. 1970년대 이후, 산업화, 도시화 핵가족은 날로 증가하면서 노인과 부모에 대한 효행심이 결여되어 점차 소외되어 가고 있는 안타까운 실정입니다. 그러나 우리시에서는 노인이 편안하고 안락한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94년도에 8개 분야에 449,000천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각종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94년도 우리시에서 추진한 바 있는 노인복지 8개 사업입니다. 경노당 운영비 지원 37개소와 경노당 난방비 지원 37개소, 노령수당 194명, 경노행사 지원 37개소, 무의탁 노인 경노잔치 138명, 충효교실 운영비 지원 6개소, 경노행사권지급 3,124명, 유효지 일감 줄이기 사업에 11개 경노당, 경노당 환경개선 사업에 12개소, 노인건강진단 314명, 무의탁 노인 월동비 86명 입니다. 향후 질 높은 노인복지를 위해서 예산과 능력이 허용하는 한, 최선을 다할 각오이며, 장기적으로 자연환경이 잘 보존된 곳에 노인 전용병원 등 노인전용 복지공간 즉 시보다운 조성 등을 검토 시행하겠습니다. 다음은 정진국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93년과 '94년도 민간에 대한 경상적 보조금 즉보육시설의 정산현황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993년도 보육시설 1개소에 민간에 대 한 경상적 보조금은 서산어린이집 대표이사 이영노에게 54,497천원이며,'93년 연말정산 결산서를 검토한 결과 적정하게 집행되었으며, 1994년도에 보육시설 5개 시설에 대하여 '94년도 8월말 현재에 보조금 정액은 164,100천원이며, 분기별로 대표이사의 정산서를 징구하여 집행에 적정을 기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장 박영웅
: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산업과 소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과장 김무겸 : 산업과장 김무겸입니다. 먼저 이재병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취업정보 전국 전산망 설치운영에 대하여 본 재정의 시의 적절한 조치로 극구 찬성합니다만, 설치 당시의 기대 효과를 거두고 있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란다는 내용과 또 정진국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중 '93년도 수석농공단지의 특별회계의 자금없는 이월금의 조치현황에 대하여 답변하라는 내용과 두 번째로 동부시장의 활성화 계획중 교통난 해소대책과 화재위험의 방지대책 그리고 경제활성화의 방안은 무엇이며, 추석 명절을 앞두고 물가안정 대책과 관리 품목은 무엇이냐는 내용과 또 세 번째로 시 보건소 위치가 시민이 이용하기에 교통이 매우 불편한 실정인바 서령버스 터미널에서 시 보건소까지의 교통편의 제공용의는 없는지 답변을 요하는 내용에 대하여 일반 교통운행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이재병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입니다. 취업정보 전국 전산망 설치운영은 구직자의 조건을 종합적으로 판단 알선하여 시 업무를 제고시키기 위한 단상 시스템으로써 전산 프로그램의 미비화, 전산망의 운영 미숙으로 정보교환이 잘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구직자와 타 지역의 취업을 기피하고 있어 당초 기대하고 있는 것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 입니다. 그러나 노동부에서 '95년초에 전국에 보급할 예정도 전산 프로그램의 고급화를 추진하고 시설의 증설과 컴퓨터 단말기 교체를 기획하고 있어 '95년말부터는 기대 효과가 거양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음은 정진국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입니다. 첫번째로 질의하신 내용 중 수석농공단지의 조성사업 중 '93년도 사고이월 금액은 토목공사비 1,148,0000천원과 전기공사비89,000천원, 통신공사비 34,000천원, 시설비1,273,000천원과 시설부대비 168,000천원 등 총 1,441,000천원이 이월되었으며, 공사완료 기간은 '94년 9월 30일까지로써 현장시찰시 보신 바와 같이 차질없이 순조롭게 진행되어 가고 있습니다. 지적하신 사업비의 이월분은 지역개발 기금분을 차입하여 사업하게 됨으로 공정 완료될 때마다 공사비를 차입하여 잊지 못할 계획으로 과중한 이자부담을 기피하기 위하여 차입한 현금으로 이월조치하지 아니하고 사업비 예산만을 이월 조치하였습니다만, 앞으로 미확보 된 지역개발기금 30억원은 사업비 지급시기를 맞춰 확보하여 사업비 집행에 차질이 없도록 총력을 경주해 나가겠습니다. 두번째로 질의하신 내용중 현재 동부시장주변의 주차장 현황은 민영주차장 7개소 208면과 공명주차장 공원 장미연립 앞 37면, 법원 앞 통로에 47면의 유료주차장을 금년 5월부터 운영하여 실질적인 주정차난해소효과로 주민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또 현재 추진중에 있는 우체국에서 홍역통, 윤치과 앞 구간에도 9월 말중에 유료주차장을 설치하여 주정차난을 분산 흡수하도록 하겠으며, 앞으로 계속해서 시장 주변의 도로에 대하여 확대하고 또한 주변의 도로에 대하여 확대하고 또한 민영 부설주차장 설치자에 대한 세금 감면 혜택을 부여하는 등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민영 공영주차장을 점차 확보하여 교통난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동부시장의 화재위험의 방지대책입니다. 화재예방을 위해서 동부시장 자체 소방대의 순찰을 강화하도록 하고 금년도 4월에 5,300천원의 사업비로 자동화 탐지기를 교체하였으며, 화재발생 초기에 진화하여 시의 발상을 최소하기 위하여 소방시설물 정비사업으로 2,430천원의 사업비로 옥내 소화전 호스 30개를 교체하고 지하관로 12m를 보수하였습니다. 또 앞으로 10월말까지 81,000천원의 사업비로 화재탐지기 설비의 케이블 교체공사를 실시할 계획이며, 한국전력과 전기안전공사 등과 합동으로 전체적인 점검을 실시하여 노후배선 교체와 무딘 전기 사용자의 단전 조치 등을 실시하여 화재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 동부시장의 활성화 방안과 시장의 환경개선 사업으로 저자터 설치와 화재탐지기 설비 교체 등을 추진 중에 있으며 그동안 공중변소 개축 3동, 시장내 도로포장 하수구 설치, 노후 수도관 교체, 화재탐지기 설비보수 및 교체 등 시장환경개선을 위하여 부단한 노력을 기울였으나, 정기시장이 없어지고 상설화된 재래시장으로 시장관리 측면이나 재산관리 측면이나 개발의 한계성 때문에 정기적이고 체계적인 개발계획을 수립 하지 못하였습니다. 앞으로 지방화 시대에 부응한 시장육성을 위하여 장기적이고 발전적인 계획이 절실히 예고되고 있어서 동부시장 재개발 추진위원회와 전문기관에 개발용역을 의뢰하여 민영화 또는 공영개발 방식 등 두 가지 방안을 검토하여 타당성있는 방법을 강구하겠습니다. 다음은 추석 물가안정 대책으로 지난 9월 8일 지방물가 안정대책회의를 개최하여 각 분야별로 행정력을 총 기피하여 강력하게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또 매점매석의 불공정 상거래 행위에 대하여 강력장처로 단속을 강화하고 각종 홍보를 통하여 검소한 추석명절 보내기를 확산시켜 지방물가 안정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농수축산물의 수급과 가격안정을 위하여 각 업소마다 담당공무원을 지정하여 특별관리 사업소 114개소와 일반관리 사업소 223개소를 카드화하여 1일 점검 및 수시점검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추석절 관리품목은 농산물 16개 품목과 축산물 4개 품목, 수산물 6개 품목, 주류 및 가공식품 7개 품목 등 총 33개 품목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세번째로 질의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입니다. 현재 보건소를 찾는 시민들은 태안, 부석 방면으로 1일 37회 운행하는 시내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태안선 실내수영장 입구에서 보건소까지의 곡선도로가 400미터이며, 노폭이 2.9m로 시내버스 운행은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앞으로 태안, 서산간 국도확포장 공사가 '95년까지 완공되면 보건소와 복지회관 앞에 승하차장을 설치하고 태안. 부석 방면 노선버스와 시내 순환버스가 경유할 경우 모두 해소될 것으로 사료됨으로 별도 계획은 없습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장 박영웅
: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설과 소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장 목진각 : 건설과장 목진각입니다. 정진국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국도 32호선에서 국도 29호선을 연결하여 시도 2호선까지 개설된 남부순환도로 개설 추진현황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사업 개요를 말씀드리면, 국도 32호선에서 국도 29호선인 홍성선과 시도 2호선인 덕지천선을 거쳐 시도 1호선인 양대선 구간으로 총 연장 9㎞, 폭 16m로서 총 사업비는 55억원이 투자되어야 하는 사업 입니다. 추진상황을 말씀드리면, 당초 량대동 공업 지역과 환경처리 사업장과 관련하여 국도29호선인 홍성선에서부터 시도 2호선에 걸쳐 시도 1호선인 양대선까지 도로개설을 추진코자 '93년도에 도비 3억원을 확보하여 우선 1차로 국도 29호선에서 시도 2호선까지 연장 1.5㎞, 폭 10미터로 개설 완료하였으나, 사업비 부족으로 당해년도 사업착수치 못하고 '94년도 이월하면서 다시 도비 150,000천원이 추가 확보되어 1차 구간 약 2구간에 대하여 확보된 450,000천원으로써 금년 3월 4일부터 보상을 시작하였습니다. 이와 때를 같이하여 국도 32호선에서 국도 29호선 구간인 수석동 구간에 대하여 주민들이 편입토지 50% 보상조건으로 도로개설 건의가 었었습니다. 지역균형 개발 차원과 우회교통 해소목적으로 이를 받아들이기로 하고 실시설계후 편입토지 평가에 의한 토지 50%보상동의로 하여 사업을 추진 실시설계를 완료하였습니다. '94년 금년도 추경에 1차 구간 부족사업비와 2차 구간 사업비 도합 2,890,000천원을 특별교부금 5억원과 도비 2억원, 시비1,040,000천원, 또한 채무부담 1,150,000천원으로 이를 확보하여 2차 보상구간에 대한 잔여보상을 실시하고 대상토지 40여필지중 37필지를 보상완료하여 95%를 보상완료하였으며, 1차 구간에 대한 토목공사를 '94년 9월 5일 한국종합건설(주) 대표 백영호와 계약하여 공사 착공중에 있습니다. 국도 32호선에서 국도 29호선에 연결되는 수석동 2차 구간에 대하여는 실시설계에 의한 편입토지 50%보상 동의가 현재 90%로 되어 있어 토지분할 작업과 보상을 위한 토지 시가 감정의뢰에 있어서 연도내 도로개설 공사가 착공되도록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박영웅
: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과 소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과장 김현영 : 도시과장 김현영입니다. 정진국 의원께서 질의하신 도시재정비 계획상 주거지역으로 계획되어 있는 지역에 대하여 도시계획상 확정 이전에 입안된 계획에 대하여 각중 인허가 규제를 완화할 용의는 없으신지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도시 계획 재정 비안은 2월 말쯤 공람을 거쳐의원들의 의중과 도시계획 위원회의 자문을 득하여 '94년 8월 26일 도지사에 승인신청하여 현재 검토중에 있습니다. 정의원님께서 도시주택 추진환경에 대해 칭찬해 주신데에 대해 감사를 드리며, 더욱 열심히 일할 것을 약속드림과 아울러 지적하신대로 도시계획 재정비와 관련한 토지주로부터 건축허가 등 규제사항에 있어서 많지는 않으나, 소수의 무리가 있었음은 사실입니다. 동 계획상 당초 자연녹지에서 주거지역으로 편입지역은 현재 지역지점과 도로계획이 결정되지 않을 계획일 뿐입니다. 만일의 경우 규제없이 건축허가 등을 승인했을 경우 당초 계획된 경우로 계획선에 저촉이 있을 때 상호 행정의 일괄성 있는 추진으로 사유재산에 더 큰 손실의 염려와 무질서한 개발 방지를 위하여 토지형질 변경 등 관련법에 따라 규제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규제로 인한 민원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도와 긴밀한 협의로 도시계획 재정비계획을 조기에 결정 받아 불편을 해소코자 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박영웅
: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수도과 소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과장 장정일: 수도과장 장정일입니다. 정진국 의원께서 질의하신 오산동 지역을 급수구역으로 바꾸어나갈 계획은 없는지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답변드리기 전에 우리시의 급수상황을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시의 급수구역은 전체면적인 52㎢중 42%인 21.55㎢로써 현재 이 구역에 거주하는 42,000여명의 시민에게 수도물을 급수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민에게 급수하고 있는 수도물 생산량이 1일 12,700톤으로써 생산능력 19,000톤의 효율인 17,100톤을 기준하면 현재 4,400론이 여유수량으로 계상되고 있습니다. 우리시의 전 구역을 급수구역으로 계획하고 추진하고 있습니다만, 지금까지는 배수관 매설 예산의 부족으로 아파트 등 다수가구의 입주계획이 있는 노선부터 아파트등 시공자에게 자력시공을 권장해서 급수계획을 수립해서 추진해 왔습니다. 질문 내용으로써 핵심이 되는 오산동 급수구역 확대계획에 대하여는 기간이 길게 소요되겠습니다만, 오산동을 포함한 시도 2호선을 경유해서 지난번 현장 순시시 지적하신대로 시·군 통합이후를 대비해서 1호선인 해미선까지 급수구역으로 포함해서 추진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검토를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박영웅
: 지금까지 두분 의원님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대체적으로 들었습니다. 답변중에는 아직 틀에서 벗어나지 못한 대답이 있는가 하면 가정복지과 답변중에 실버타운을 조성할 계획이라는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답변도 나왔습니다. 다음은 보충질문을 받을 시간입니다만, 의원님들의 보충질문의 자료준비를 위해서약 10분간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오전 11시 37분 정회】

【오전 11시 48분 속개】

의장 박영웅
: 계속해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먼저 질문에 대한 답변이 미비한 점에 대해서 보충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보충질문은 먼저 질문을 하신 의원님 순으로 질문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병 의원 : 이재병 의원입니다. 본 의원의 질문에 대해서 시장님과 관계 실과장께서 답변하시느라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그러나 본의원의 질문에 대해서 미흡한 점 몇 가지 보충 질문하고자 생각을 합니다. 먼저 시정보고에 대해서 질문 드리겠습니다. 시장께서 답변하시기를 14개 분야에 걸쳐 166개 사업의 마무리 단계라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러나 본의원이 질문하기는 표현에 잘못되었는지 모르지만, 각종 사업이 진행사항이 되는 것이 아니라, 예를 들면 변화와 새바람의 확산은 무엇을 변화시켰고, 또 어떤 새바람이 확산이 되었느냐에 대해 질문 드렸습니다. 또 지역발전의 기반 구축은 어떠한 방향으로 기반을 구축했으며, 어떻게 재도전을 하고 있느냐에 대해 질문을 했습니다. 두 번째 공무원의 교육은 시행하는 것을 전제로 해서 교육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총무과장의 답변은 교육을 가진 내용에 대해서는 소상히 말씀을 하셨는데, 본 의원은 교육을 가졌으면, 교육을 받은 것이 시정에 어떻게 반영이 되어서 어떠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느냐 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서 답변해 달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다음 가정복지과 소관 과장께서 예산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말씀하셨는데, 현재 사유는 이런 소극적인 자세에서 탈피해서 본의원이 알기로는 최대한의 예산확보의 노력을 해서 보다 질높은 노인복지 운동을 해결할 수 있는 의지사항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박영웅
: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진국 의원님 보충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진국 의원
:
정진국 의원
입니다. 본의원이 질문한 내용중에서 상당수가 성의껏 진취적으로 답변해 주심을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고, 및개 실과의 미비한 점을 간단하게 질문하고자 합니다. 본의원이 질문한 내용과 상반된 견해의 답변이 나와서 다시 한번 질문하고자 합니다. 문화공보실 객사보수 공사에 대한 하나의 절차상의 문제점을 지적을 했습니다. 문화재라고 하는 것은 전문성과 역사성, 보존성, 기록성 등을 포함해서 보수한다는 측면에는 주춧돌을 시작해서 기와장까지의 내 외부 전체를 묶어서 얘기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공보실장께서 답변하시기를 1. 2차는 외부적인 공사 때문에 전문성이 필요 없다. 다만, 마무리 공사는 내부적임은 전문성의 필요성의 용역을 줄 수밖에 없다고 말씀 드릴 때 본의원의 생각에는 내부에 국한된 문화재의 관리 필요성이 아니라고 봅니다. 또 전문성이 필요하고 보존성이 필요하다 이렇게 또한 역사성이 필요하다. 이런 상황으로 볼 적에 다시 한번 질문하겠는데, 왜 1.2차는 전문성이나 용역이나, 필요한 것은 않고 마지막에 했는가 라고 질문합니다. 다시 한번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보호과의 답변 중에 아까 상당히 노력을 많이 하셨다고 했는데, 하나의 정치적인 성격의 답변이나 또는 형식적인 답변의 논리를 제기하지 말라고 노력을 부탁했습니다. 여기에서 한가지 경우에는 평상시에 여러의원님들이 질문할적에 자료를 수집할때가계나 일상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즉 박스등을 수집하는 리어카 등 또는 사고, 걷어서 넣는다고 하는 얘기는 내가 볼 적에 재활용 수집의 목적을 이탈하고 있다 라고 생각을 해보고 두번째로는 고철을 산다고 했는데, 과연 고물상에서 수집한 것이 재활용품 수집에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건가 라고 묻고 싶고 우리가 현장시찰시 눈에 띈 것은 캔 압축기가 있는데, 압축기의 위치는 분명히 쓰레기가 보이는 곳에 있어야 됩니다. 그런데 사무실 뒷편에 있다고 볼때 과연 압축기를 왜 여기에 놓는가 라는 저의 주관적인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다음 가정복지과 정산에 관한 문제를 드렸는데, 문서상으로 정산을 보았습니다만, 시장으로서는 정산의 의지의 표시 하나의 문서로 놓았었지, 실제적으로 담당직원과 과장이 검토한 문제는 없었습니다. 다시 시정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다음 산업과의 자금없는 14억원의 대책이 어떠냐고 물었는데, 거기에 대한 답변이 안나왔습니다. 여기에 대한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차량문제는 보건소나 회계과에서 답변해주실 것을 바랐습니다. 왜냐면 아까 산업과장님께서 답변하셨다시피 보건소의 진입로 폭은 버스가 운행할 수있는 폭이 못된다고 볼때, 본의원의 질문을 덜 받아들인 것 같아서 서산시에서 적은 버스라도 어떠한 방법이라도 편리한 시간을 정해서 했으면 하는 바램이었기 때문에 산업과장님께서 답변하신 것을 회계과나 보건소에서 다시 답변해 주실 것을 바랍니다. 이상 보충질문에 답변말씀을 부탁드리면서 마칠까 합니다.
의장 박영웅
: 수고하셨습니다. 질문하신 두분 의원님외도 집행부의 답변에 미비하다고 느끼신 의원님이 계시면 보충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손연복 의장 : 의장!
의장 박영웅
: 손연복 의원 질문하십시요.
손연복 의원 : 손연복 의원입니다. 이재병 의원님의 질문 답변중 개발이익금으로 인수한 삼성아파트의 조치상황에 대해 보충질문을 드리겠습니다. 개발이익금 총액은 얼마이며, 개발이익금은 세금성격이기 때문에 수익자 진입로 개설 부담금으로 20억원을 받았는데 1차는 얼마를 준공시에 공제하고 2차 아파트 준공시에는 얼마를 공제하겠다는 행정의 운영계획이 있어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를 어떠한 방식으로 산정하여 시의 실질적인 이익이 어떻게 나타났느지, 가시적 현황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을 들음으로써 량대동 삼성아파트 허가시에 조건부로 진입로 개설을 수익자 부담을 적용하여 20억원을 사업비에 동일주택으로 하여금 기 업 이 자율 참여 할 수 있도록 행정을 탄력성 있게 효과적으로 추진한 모범사례와 효과성과를 알고자 질문을 드렸습니다. 다음 정진국 의원의 질문 답변중 급수지역 확대에 대하여 수도과장께서 답변 중에 도시계획법을 적용받는 도시지역 42㎞에만 질문 답변있었던 것으로 압니다. 도시계획 구역이 아닌 국토이용계획법을 적용받는 덕지천동 지역 장동 일부 량대동 일부지역, 갈산동 일부지역 등 도시계획이 소외되어 시민의 가슴이 아픈 지역에 대해서는 어떻게 급수지역 확대를 할 것인지 사안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을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박영웅
: 수고하셨습니다. 손연복 의원님께 양해를 드리겠습니다. 본 질문사항은 개방이익 삼성아파트에 관한 것은 본의원이 본 질문자인 이재병 의원께서 질문을 하시지 않았기 때문에 보충질문으로서의 답변은 드릴 수가 없습니다. 단, 이재병 의원님께서 하신 삼성아파트와 정진국 의원께서 하신 생활개혁 추진본부설치운영, 온석동 가로화단 관계는 서면으로 답변을 집행부측에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세분 의원님의 보충질문이 었었습니다. 보충질문에 대한 성실한 답변준비를 위해 지금부터 오후 2시까지 정회를 선포하겠습니다.

【오후 12시 02분 정회】

【오후 2시 속개】


의장 박영웅
: 계속해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세분 의원님의 보충질문에 대해서 실과 직계순에 의하여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획감사실 소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직무대리 김대성 : 기획감사실장 직무대리 김대성 입니다. 이재병 의원님께서 보충질문에 대해서 답변말씀 드리겠습니다. 금년도 시정추진에 있어서 지역발전기반 구축이나 변화와 새 바람을 불어넣어주는 행정의 실적과 추진의 의도가 더 중요하다는 말씀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그동안 저희시에서는 변화된 모습으로 활기차게 봉사하는 공직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새로운 민원처리 제도를 도입 정착시켜 나가기 위해서 363건의 민원을 1회 방문으로 처리를 해준바 있고, 또 20중의 실과명의 경유 민원제도에 대해서 즉결 처리제를 시행하였습니다. 또 첨부서류를 간소화하고 건축설계 실시를 운영하는 등 민원처 리 제도를 획기적으로 개선 운영하는데 노력을 다해 왔습니다. 또한 시정현장 시찰과 움직이는 민원처리도 직접 찾아가서 해결을 해 주는 등 현장중심의 봉사행정을 펼치면서 공직자의 사기진작을 위해서 포상을 확대하고, 취미클럽 육성, 외국어의 위탁교육과 해외연수를 확대시켜 왔습니다. 실무협의회와 담당자 회의 등 실무자들간의 대화의 활성화를 통해서 직장내부 결속과 협조분위기를 강화시켜 나왔습니다. 그리고 시민들의 일상생활 주변에 있는 고질적인 병폐를 척결하기 위해서 생활개혁추진본부를 설치해서 많은 실적을 거수한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생활기초질서 위반행위에 대한 단속을 강화해 나가면서 지역실정에 맞는 생활개혁 시범사업의 지속적인 발굴과 민간단체의 선도적인 동참을 유도해서 실천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미래 지향적인 도시기반 구축을 위해서 2000년대 충남도권의 중심도시로 자연스럽게 성장 발전되어 나갈 수 있도록 도시계획재정비안을 마련해서 금년 11월중에 도의승인을 얻게 될 전망입니다. 우회도로 개설과 도로확포장 공사 등 8개 사업을 추진해서 부족한 도로공간을 획기적으로 확충 정비하였고, 동문 63통 하수도썰공사 등 8개 사업을 추진해서 하수도를 정비 하였습니다. 도시기반 확충을 위해서 제1지구 어린이 공원조성 공사 등 6개 사업을 완료하였고, 또 맑은 물 공급을 위해서 고속 침강시설을 포함한 환경시설 개선사업에도 역점을 기울이겠습니다. 또 주민불편 해소를 위해서 75건의 소규모추진 숙원사업을 완료 또는 추진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획된 사업의 연도 내에 알찬 마무리와 하수도 종말처리장 등 환경 기초 시설에 대한 확충으로 조화롭고 미래 지향적인 도시로 가꾸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영웅
: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문화공보실 소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공보실장 권태관 : 문화공보실장 권태관입니다. 정진국 의원님의 보충 질문한 서산 객사 보수공사를 추진하면서 원형 복원을 위한 고증 용역을 필하여 사업을 추진했어야 하나, 1. 2차 공사에 전문 업체의 고증업체의 사업을 추진한 사유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당초 객사의 원형보수 복원을 위하여 문화재의 전문위원의 자문 및 고증용역을 받은 후, 보수공사를 추진키로 하였으나, 당시 벽체, 바닥, 천장 등에 콘크리트 구조물에 의해 변형 훼손된 상태로 있어 벽체 및 지붕의 해체작업이 선행된 이후 주춧돌 위치, 기둥, 끌구멍 증의 위치가 드러나야 정확한 객사 형태의 고증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되어 우선 객사 1. 2차 보수공사에서 벽체, 바닥해체, 지붕번와, 염록교체등 전반적인 해체작업과 외부보수를 완료한 상태에서 문화재 보수전문 업체에 고증복원 용역을 의뢰하게 되었으며 시측의 객사상태에 원형 복원을 위하여 문화재 전문위원의 자문 각종 문헌 유사한 객사형태 등

을 첨부하여 고중 복원용역을 완료하고 3차공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사의 절차상 순서가 바뀔 것은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특이한 사정이 있어서 고증복원 용역이 공사 중에 이루어졌음을 답변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박영웅
: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총무과 소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리상호 : 총무과장 이상호 입니다. 추재병 의원께서 민간기업체 위탁 교육결과 시책으로 연결한 구체적 사례를 보충질문하신 사례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께서 지적하신대로 기업체 위탁교육으로 인해서 특정시책이 개발되어 효과를 거두었다거나 업무가 눈에 띄도록 개선된 사례는 없습니다만, 공조직 전반에 걸쳐 경영 마인드 부족하고 대외 경영의식이 부족한 점을 극복하는 것이 당면 행정과제로 기업체의 체험을 통한 정신교육으로 태도 변화를 유도해 보자는 것이 본 교육의 근본목표이기 때문에 당장 수량적 효과는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만, 피교육생을 중심으로 점진적인 태도 변화를 가져오는 것으로 평가가 되고 있어서 앞으로 업무 전반에 걸쳐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박영웅
: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환경보호과 소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보호과장 박영호 : 환경보호과장 박영호 입니다. 정진국 의원님께서 보충질문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적하신대로 재활용품 수집운동은 일상생활에 있어 각 가정에서 발생되는 고지, 박스, 공병, 철류 등이 수집이 되어 실질적인 재활용이 될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가겠으며, 현 매립장에 있는 캔 압축기는 '93년 10월에 구입하였으나, 활용실적이 부진하였습니다만, 현재 추진하고 있는 재활용품 선별창고 시설시 관련한 재활용품 분리보관 시설물 시설지 연계시설을 활용하여 분리 수거된 캔이나 깡통류를 압축하여 재활용 매각될 수 있도록 조치하여 쓰레기감량운동에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박영웅
: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가정복지과 소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정복지과장 조정순 : 가정복지과장 조정순입니다. 이재병 의원님께서 보충질문하신 노인전용복지공간 실버타운 조성 등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예산확보 투쟁에 노력하였으며, 질높은 노인복지 경책에 가일층 분발 연구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답변말씀이었습니다.
의장 박영웅
: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산업과 소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과장 김무겸 : 산업과장 김무겸 입니다. 정진국 의원님서 보충질의하신 내용 중'93년도 수석농공단지 특별회계의 자금없는 이월금 1,441,000천원에 대한 대책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금년도 지역개발기금 융자 확정금액은 40억원입니다만, 그중에 10억원은 차입하였고, 잔액 30억원은 연말까지 필요시 차입하여 공사비를 지급할 예정으로 '93년도 자금없는 이월금 1,441,000천원은 지역개발기금에서 정산을 하겠습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박영웅
: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수도과장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과장 장정일 : 수도과장 장정일입니다. 손연복 의원께서 보충질의하신 상수도 급수지역이 도시구획 지역으로 국한되었는데, 도시구역 외 지역인 갈산동, 가동 등에 대한 급수계획이 없는지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오전에 정진국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본질의 답변 시 우리시의 급수구역 52㎢중 현재 급수혜택을 받고 있는 지역은 42%인 21.58㎢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우리시는 도시구역 지역만 급수구역으로 계획된 것이 아니고 시 전역에 52㎢ 전부를 급수구역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도시구역 외지역인 죽성, 양대, 급수혜택을 받고 있듯이 기타 지역에 대해서도 혜택이 될 수 있도록 긍정적인 검토를 할 수 있도록 약속을 드리면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박영웅
: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소 소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김윤태 : 보건소장 김윤태 입니다. 정진국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시보건소 위치가 시민이 이용하기에 교통이 매우 불편한 실정인 바, 서령 버스터미널에서 시 보건소까지 교통편을 제공할 용의가 없는지에 대해 질문하셨습니다. 적극적 봉사행정 차원에서 시민의 교통편을 위하여 영유아 예방접종을 하고 있는 매주 화요일, 금요일에 보건소 앰브란스를 이용해서 시내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운행 코스는 보건소에서 출발해서 시청앞 양대사거리 향군희관앞 양유정, 1호 광장, 국민은행 앞, 성모의원을 돌아서 보건소를 이용하는 영유아 예방접종을 통해서 1주일에 2일 간 운행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현행제도를 지속적으로 운행하고 외곽도로가 개통이 되어 교통이용에 불편함이 없을 때까지 지속적으로 제도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답변 드렸습니다.
의장 박영웅
: 수고하셨습니다. 지금까지 세분 의원님의 보충질문에 대해서 집행부측의 답변을 들었습니다. 혹시 보충질문 답변에 대해서 미진한 부분이 있으면 다시 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정진국 의원
: 의장 !
의장 박영웅
: 정진국 의원 질문하십시오.
정진국 의원
: 한가지만 질문드리겠습니다. 문화공보실 관계에서 1993년도에 문화재나 문공부에서 고증을 받은 근거와 왜 당초에 충분한 타당성 검토를 안했는가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박영웅
: 수고하셨습니다. 정진국 의원님의 보충질문 답변준비를 위해 약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오후 2시 20분 정회】

【오후 2시 30분 속개】

의장 박영웅
: 계속해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진국 의원님의 보충질문에 대해서 문화공보실장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공보실장 권태관 : 문화공보실장 권태관 입니다. 정진국 의원님의 보충질문하신 서산객사 보수공사를 추진하면서 원형복원을 위한 고증 용역을 필하여 사업을 추진하려 했으나, 1.2차 공사에 전문업체인 고증업체에 사업을 추진한 사유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당초 객사의 원형보수 복원을 위하여 문화재 전문위원의 자문 및 고증용역을 받은 후, 보수공사를 추진하여야 했으나 그 당시 벽제, 바닥, 천장 등이 콘크리트 구조물에 의해 변형 훼손된 상태로 벽체 및 지붕이 해체작업이 선행된 후 주춧돌 위치, 기둥, 끌구멍 등의 위치가 드러나야 정확한 객사 형태의 고증이 이루어진다 하여 미처 고증을 고치지 못하고 1.2차 사업을 추진한점 이해 바라며, 앞으로 차질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박영웅
: 수고하셨습니다. 지금까지 두분 의원님의 시정질문과 세분 의원님의 보충질문에 대해서 충실한 답변준비를 위해서 수고해 주신 부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한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자 합니다. 다음 회의는 9월 14일 10시에 개의됨을 알리면서 산회를 선포합니다.

【오후 2시 34분 산회】


○ 출석의원(7명) :

○ 참석공무원(14명) :

  •   시장 김흥태, 부시장 박한규, 기획감사실장 직무대리 김대성,
  •   문화공보실장 권태관, 총무과장 이상호, 사회진흥과장 배낙호,
  •   회계과장 나상록, 시민과장 김기현, 지적과장 이정성, 사회과장 안희준,
  •   환경보호과장 박영호, 가정복지과장 조정순, 산업과장 김무겸, 건설과장 목진각,
  •   도시과장 김현영, 수도과장 장정일, 보건소장 김윤태

○ 배석공무원(6명) :

  •   공보계장, 시정계장, 사회진여계장, 부과계장, 경리계장, 용도계장, 관재계장,
  •   위생계장, 환경관리계장, 환경지도계장, 가정복지계장, 지역경제계장, 도시계장,
  •   녹지계장, 시설계장, 보건행정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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