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서산시의회

닫기

검색

사이드메뉴 숨기기 사이드메뉴 보기
사이드메뉴 숨기기 사이드메뉴 보기

제90회 제1차 본회의(2003.11.25 화요일)

제90회 서산시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제1차

서산시의회사무국


2003년 11월 25일(화) 오전 11시 정각


의사일정

1. 회기결정의건

2. 새해예산안제출에즈음한시정연설

3. 2004년도예산안에대한제안설명

4. 예살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


부의된 안건

1. 회기결정의건

2. 새해예산안제출에즈음한시정연설

3. 2004년도예산안에대한제안설명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


【11시 20분 개의】

의장 윤찬구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90회 서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28일 동안 제2차 정례회가 시작됩니다.

그동안 15만 시민의 복지증진을 위한 의정활동은 물론 시정을 파악하시느라 노고가 많으셨습니다.

오늘부터 시작되는 정례회의는 2003년도 한해를 결산하면서 새해를 준비하는 중요한 회의임으로 내실있고 짜임있는 알찬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우리 모두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금번 개최되는 정례회가 원활하고 활기차게 운영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먼저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사항을 듣고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방경태 의회사무국장 방경태 입니다.

먼저, 제90회 서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소집에 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지난 11월 13일, 성두현 의원님외 일곱분 의원님으로부터 제90회 서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소집 요구가 있어서 지방자치법 제38조의 규정에 의하여 익일자로 집회소집 공고를 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지난 11월 20일, 서산시장으로부터 서산시제2의건국범국민추진위원회운영조례폐지조례안, 2003년도주요업무추진실적및2004년도주요업무계획에대한 업무보고서, 2003년도행정사무감사자료, 2004년도예산안이 각각 제출되어 각 위원회에 회부하고 의원님들께 배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찬구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부의된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1시 22분】

1. 회기결정의건

의장 윤찬구
의사일정 제1항, 제90회 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제2차 정례회는 업무보고, 2004년도 예산안과 200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행정사무감사, 그리고 조례안과 기타안건을 심의하기 위하여 소집되었습니다.

따라서 금번 정례회 회기는 사전에 의원님들과 협의한대로 오늘부터 12월 22일까지 28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합니다.

이에 이의 없습니까?

(전원 “없습니다” 함)

이의가 없으므로, 제90회 서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의 회기는 11월 25일부터 12월 22일까지 28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은 배부해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1시 23분】

2. 새해예산안제출에즈음한시정연설

의장 윤찬구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새해 예산안 제출과 관련한 시정연설의 건을 상정합니다.

조규선 시장께서는 시정연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조규선 존경하는 15만 시민여러분!

그리고 평소 존경하는 윤찬구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오늘 2004년도 예산안을 제출하면서 내년도 시정운영의 기본방향과 주요시책에 대하여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그동안 우리 서산이 날로 활기찬 발전을 거듭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인 성원과 애정어린 충고를 아끼지 않으신 15만 시민 여러분과 의원님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

최근 참여정부의 출범과 더불어 추진되고 있는 지방분권과 국가균형개발, 신행정수도의 충청권 건설 등 주요 국정개혁과제의 수행으로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급격한 변화가 일고 있어 우리가 일찍이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행정환경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런 중에도 지방분권에 대한 기대가 그 어느 때보다 뜨겁게 확산되는 가운데 국내․외적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우리시의 당면 현안이었던 인구 15만 회복 시책이 24일 현재 150,289명으로 당초 기대보다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도하개발아젠다 농업협상과 이라크 전쟁의 후유증, 북한 핵문제 등의 국제적 현안과제 등으로 우리나라의 경제에 아직도 큰 그늘을 드리우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에서도 23년간 우리지역의 최장기 민원이었던 A․B지구 문제는 주민여러분의 슬기와 인내를 바탕으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가고 있습니다.

또한,「제5회 서산시민체육대회」와 「제4회 해미읍성 역사 체험축제」, 「2003 서산천수만 철새기행전」의 성공적인 개최로시민의 결집된 역량을 대내․외에 과시하는 한편, 우리지역의 부존자원을 소득과 연결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도 재확인하였습니다.

특히, 인근 시․군에서 시달림을 받았던 구제역, 돼지콜레라 등의 가축질병과 사스 등 신종전염병은 우리지역에서 완전차단에 성공함으로써 행정에 대한 자신감과 신뢰기반을 확충하는 계기가 되었다 하겠습니다.

참여정부 주도의 「서해안고속도로 주변지역 개발계획(안)」과「신국토 관리전략」, 충청남도 주관의「내포문화권 개발계획(안)」등에 당진~대전간 고속도로의 대산 연장사업을 비롯하여 우리지역의 주요 숙원사업이 대규모로 반영되도록 추진하고 있어서 이 계획안대로 확정된다면 우리 서산의 미래는 한층 더 밝아 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지역의 시급한 현안과제인 생활폐기물 처리문제와 동부시장의 활성화, 해미비행장 소음피해지역 주민문제, 대산공단 주변의 환경문제, A․B지구 수질개선대책 등은 아직까지 이렇다 할 성과를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만 이들 현안도 반드시 해결할 수 있다는 의지를 가지고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머지않은 장래에 소기의 성과를 거두겠다는 다짐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21C 지구촌은 커다란 변화의 파고를 타고 있습니다.

지식․정보화의 물결은 정치․경제는 물론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하루가 다를 정도로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변화를 극복하지 못하면 도태될 수밖에 없으며, 창의성을 발휘하면서 변화에 부응하는 자만이 살아 남는 시대입니다.

저는 민선 3기 시정을 출범하면서 우리지역의 우수한 발전잠재력을 일깨우고 미래에 대한 희망을 제시하고자 『새로운 서산시대를 만들어가자』를 슬로건으로 내걸었습니다.

그리고 모든 서산시민들과 함께 노력해 나가기 위한 장기목표로 「한국에서 가장 살기좋은 서산」이라는 비전을 제시한바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은 앞으로 보다나은 시정을 이끌어 가겠다는 의지와 각오를 새롭게 다지면서 내년도에 역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주요시책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지방화시대를 선도하는 자치역량을 튼튼하게 배양해 나가겠습니다.

이제는 지방화시대입니다.

참여정부도 이제 지방에서의 새로운 동력을 찾기 위하여 지방분권을 가시화하고 있습니다.

저는 충남 최초로 기방분권 기획단을 설치하는등 행정환경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해 나가고 있습니다.

의원님 여러분께서도 함께 참석해 주셨습니다마는 지난 11월 7일에는 우리지역에 매우 뜻깊은 행사가 있었습니다.

우리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발전을 위한 선도적인 역할을 다하기 위하여 우리지역의 혁신주체라 할 수 있는 시민단체와 지역언론, 지방대학과 지역산업체, 그리고 시와 의회 등 민․학․관이 힘을 모아 다른 지역보다 앞서서 「서산시지방분권협의회」를 창립하였습니다.

앞으로 저는 지방분권협의회를 통하여 우리 지역의 문제를 활발하게 토론하고 협의하면서 시대에 부응하는 미래에 대한 이상적인 대안을 앞서 마련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시민의 시정에 대한 참여 폭을 넓혀 나가기 위하여 정보공개제도의 내실화와 시민제안제도 활성화, 각종 보고회, 공청회, 자원봉사활동 등에 참여기회를 더욱 확대하겠습니다.

행정의 사전예고제와 처리결과통보제, 심부름센터와 120기동민원처리반 운영 등을 통하여 생활민원의 신속한 처리와 더불어 각종 민원편의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감으로써 시민이 만족하는 고품질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현재 전자민원서비스 혁신시스템을 통하여

404종의 민원신청과 4천여종의 민원안내 및 20여종의 행정정보가 인터넷상에서 처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자민원서비스 혁신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전산망 관리에 만전을 기하면서 내년부터는 일부민원의 경우 개인 퍼스널컴퓨터로도 민원을 발급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행정예고 및 안내분야에 무선서비스 시스템을 도입하는 한편, 서산시홈페이지를 다양한 기능으로 개편하여 「사이버 서산시청」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농촌지역 정보화마을 조성사업의 연차적 추진과 더불어 내년에도 주민자치센터 2개소를 새로이 설치하는 한편, 운영을 보다 활성화하기 위하여 주민선호도가 높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보급하겠습니다.

모든 시정추진의 주체는 시민이며, 시민의 뜻을 받들어 일하는 봉사자는 공무원입니다.

공무원은 지역사회 발전과 함께 국가 발전을 이끌어 가는 봉사자입니다만 그동안 시대변화에 바람직하게 부응하지 못한 결과로 시민으로부터 정당한 평가를 받지 못하는 부분이 많은 가운데 공직분위기도 침체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그동안 공직분위기 쇄신을 위하여 지시에 의하여 움직이는 피동적 행정에서 수직적이 아닌 수평적인 조직으로 참여와 창의의 행정문화로 바꿔나가기 위한 『목요 토론회』등을 활발히 운영함으로써 시대변화를 슬기롭게 수용하면서 다양성에 바탕을 둔 자율과 책임의 행정문화 조성에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와같은 분위기를 더욱 확산시켜 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행정수요와 시대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직개편 추진과 더불어 그간 시행하던 직위공모제와 다면평가제 등을 보완하면서 인사기준의 사전공개와 인사위원회의 실질 심사를 강화해 인사의 공정성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직무교육과 해외연수제도 등을 더욱 내실화하고 업무평가를 통하여 우수부서와 직원에 대하여는 인센티브를 부여해 업무추진의 역동성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그리하여 보람과 자부심을 가지고 업무에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여 한 차원 높은 대민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하겠습니다.

아울러 내년은 제17대 국회의원 선거가 있는 해이기도 합니다.

내실있는 법정선거업무 추진과 더불어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을 확보함으로써 성숙한 선거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지역특성을 기반으로 하는 경쟁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의원님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우리서산은 천혜의 자연환경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국 어느 지역보다도 많은 우수한 각종 특산품이 있습니다.

또한, 신행정수도의 충청권 건설추진과 동북아시대의 도래, 서해안고속도로 개통에 따라 지정학적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역특성을 기반으로 하는 성장동력의 창출은 우리지역의 자생력을 키워나가는 지름길이라 하겠습니다.

그동안 기업유치는 우리지역의 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핵심전략사업이라 인식하면서도 개별기업의 유치가 각종 규제위주의 토지관련 인허가제도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어 왔습니다.

공공부문의 공단조성도 행․재정적 절차의 지연 등으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러한 가운데도 2003년도 기업유치실적 평가에서 계룡시를 제외한 15개 시․군 중 3위의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이제 그동안 지연되었던 자동차전문화단지 등 주요사업에 대한 행․재정적 절차가 모두 마무리됨으로써 내년초에 공사를 착공하여 단기완공을 추진하면서 제2지방산업단지 조성사업에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앞으로 기업을 설립하고 공장을 짓는 일에 있어서는 우리지역이 가장 쉽고 빠른 곳으로 만들기 위하여 기업입주와 공장설립 인허가 관련 업무처리 시스템의 혁신과 더불어 기업 입주기반의 지속적인 확충 등 각종 지원시책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부실기업이나 공해기업 등은 철저히 배제해 나갈 것입니다.

특히, 대산과 지곡, 성연 등 북부지역을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는 자동차 산업 집단단지에 대하여 국가 및 도단위 정책적 지원을 적극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대산지역의 일반화학단지 주변의 공단지역에는 무공해 정밀화학단지로 연계 육성하고, 성연, 지곡 일대에는 자동차관련 산업을 특화시켜 국내․외적으로 경쟁력 있는 산업지구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국가지원지방도 70호선의 조기건설 등 물류운송체계의 기반시설 투자확대와 한서대학교를 중심으로 기업에 대한 연구지원, 인력수급기반 조성 등 각종 지원시책을 구체화시켜 나가겠습니다.

셋째, 농어업과 관광산업의 고부가가치를 통하여 소득과 연계방안을 창출해 나가겠습니다.

농어업 분야는 그동안 압축성장 과정에서 많은 희생을 감수해 왔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창의적인 소득화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면 농업부문도 첨단산업, 관광산업 못지않게 고부가가치화 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이와같은 신념하에 그동안 추진해 오던 「1마을 1특색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등 지식과 정보․기술, 환경에 기반을 둔 미래농업을 육성하겠습니다.

서산6쪽마늘 브랜드화사업, 서산쌀 명미화사업, 농촌체험 관광 등 자연생태환경과 농업, 관광을 조화시키는 친환경․무공해농업 육성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우리지역의 향토지적자산을 일제히 조사하여 권리화 조치와 더불어 특정부문의 산업화를 시도해 나가면서 농특산물의 홍보와 마케팅, 농업기술 연구 및 농가보급 등 우리 농민들이 독자적으로 추진하기 어렵거나 소홀히 할 우려가 있는 부분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함께 영세농민에 대한 직접지원시책 등을 적극 전개해 나갈 것입니다.

관광산업은「서산시관광종합계획」이 연초에 마무리될 예정이므로 이를 바탕으로 체계적이면서도 개성있게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우선「간월도관광지개발」과「삼길포관광미항」을 조성하여 전국적인 관광명소로 개발해 나가는 한편, 해미읍성과 천주교성지, 천수만 철새도래지 등은 세계적인 관광자원으로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우리지역의 문화를 비롯하여 환경, 생태, 문화재 등에 대하여 지혜를 모으면 모든 것이 관광자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인식하에 동부시장을 비롯한 가능성 높은 관광자원에 대하여 지역간 경쟁적 우위의 아이템을 개발해 나감은 물론, 민간부문의 아이디어와 자본을 유치하여 활용하는 방안 등을 지속적으로 강구해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우리 서산의 넉넉한 인심을 바탕으로 하는 편안하고 친절한 고객감동의 위생접객문화 정착에도 깊은 관심을 두고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취약계층에 대한 배려확대와 참여복지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지금 우리나라의 경제는 과거 개발위주의 양적 성장 단계를 지나 질적 성장을 중시하는 선진국형 안정성장 단계에 접어들게 됨에 따라 복지에 대한 욕구도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시의 재정여건으로는 욕구충족을 위한 충분한 시책을 펼치기가 어려운 현실입니다만 이러한 여건속에서도 실질적 복지를 실현하기 위한 참신한 시책을 개발하여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노령화시대임을 인식하여 거동 불편한 노인분들에 대한 방문간호사업과 더불어 노인취미교실, 실버봉사대, 노인 일감찾기사업, 노인교실의 확대운영과 노인복지회관 건립 등을 통하여 활기찬 노후생활을 보장하는 프로그램도 지속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한 차원 높은 공공부문의 보건의료서비스 기능을 향상시키고 도립치매요양병원 건립과 더불어 민간부문의 우수한 의료기관 입주를 유도하는 등 보건의료시설의 확충에도 가일층 노력하는 한편 각종 재난․재해 대비태세의 확립으로 생명중시와 안전철학이 행정의 모든 분야에 스며들도록 힘써 나가겠습니다.

저소득 장애인에 대한 자활․자립기반 조성과 조기특수교실, 재가복지서비스의 확대운영 등 소외된 계층의 기초생활보장 및

자립능력 배양을 위한 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하겠습니다.

이와 같이 취약계층에 대한 배려를 확대함으로써 시민 서로가 존경하고 사랑하며, 이웃과 협력하는 인간미 넘치는 훈훈한 사회분위기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서민 생활안정을 위한 일자리 창출노력과 더불어 도시주거환경개선사업을 연차적으로 실시하여 저소득층의 정주환경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여성구직자원의 양성과 기능․취미교육을확대함으로써 우리 여성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사회참여를 촉진하면서 「청소년 문화의 집」건립과 건전생활 프로그램을 확대 발굴하여 밝고 건전한 청소년 육성에도 힘써 나갈 것입니다.

다섯째, 시민들의 삶의 질적 향상과 문화적 생활기반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지속적인 문화시설의 확충과 품격높은 문화예술 행사를 적극 유치하면서 향토문화예술 활동이 더욱 활발하게 펼쳐지도록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우리지역은 안견 선생의 출생지로서 문화적 예술적 발전잠재력 또한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안견 선생과 관련된 각종 계획의 내실화와 수준을 높여 나가면서 정부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방안들을 다각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시립도서관을 중심으로 동화읽는 어른 모임, 주부독서회 운영 등 시민의 교양과 지식욕구 충족기반을 넓혀 나가겠습니다.

특히, 이번에 전국 최초로 선정된 「한 도시 한 책 읽기 운동」을 내실있게 추진함으로써 전국제일의 교양과 품성을 갖춘 도시민 이미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독서를 통해서 시민의 역량을 높이고 시민의 지역공동체 의식 함양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오늘날 우리 자녀교육문제는 사회구성원 모두가 고민하고 관심을 가져야 할 문제이면서 충남 서북부권역의 중심도시기능 육성이라는 발전전략 차원에서도 교육환경 개선사업에 대한 지원시책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교육행정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체제를 유지하면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개발하여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생활체육의 저변확산을 위해 수영장인「국민체육센터」의 건설 등 체육기반시설 확충과 함께 종합운동장의 다양한 용도로의 활용방안을 강구하여 보다 많은 시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미래는 청정한 자연환경이 더 큰 자산이 될 것입니다.

무분별한 개발보다는 청정한 자연환경을 보존하면서 관광, 친환경농업, 생태․환경에서 부가가치를 찾아내야 합니다.

따라서 환경보전시책의 내실있는 추진과 자연친화적 폐기물처리시스템의 도입을 통하여 청정한 자연환경을 보존해 나가겠습니다.

지난해 착공한 청지천 생태계보전사업, 천수만생태공원 조성사업과 생물다양성관리계약 등을 통하여 사람과 자연이 공존해 나가는 도시를 만들어 서산의 이미지를 「새와 꽃」,「그림과 음악이 흐르는 도시」로 지향해 나가겠습니다.

서산시 개성화사업의 재정립을 통한 시각디자인 매뉴얼 개발과 더불어 서산의 문화가 담긴 소리와 노래, 고유의 문양, 향토의 정서와 특색이 담아있는 기념품 등을 개발하여 대외이미지를 제고함으로써 서산인으로서의 자부심과 애향심을 고취해 나가겠습니다.

1호광장 주변을 서산시의 개성을 살려 새롭게 디자인하고 가꾸어 나가는 한편, 일정규모 이상의 각종 공공투자 시설물에는 문화․예술적 감각과 디자인 도입을 의무화하여 아름다운 도시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미래를 개척하는 역동적인 지역개발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서산시 도시기본계획은 2016년을 목표로 수립된바 있습니다만 각종 상위계획의 변경 및 신행정수도 건설 추진 등 개발환경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도시기본계획 및 관리계획 수립 추진과 더불어 국가 및 도단위 주요 정책변화를 유도하여 새로운 서산시대를 가시화시켜 나갈 핵심전략사업 개발을 통하여 지역발전을 앞당겨 나가겠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서해안고속도로 주변지역 개발계획」과 「신국토관리전략 5개년계획」, 「지역혁신체계 구축사업」, 「내포문화권 개발계획」등 실효성있는 정부와 도단위 각종 중장기 계획에 「서해안고속도로 서산구간의 확장사업」과 「당진~대전간 고속도로의 대산 연장사업」, 「울진~당진간 고속도로의 서산․태안 연장사업」, 「산업화철도 건설사업」, 「해미공항의 신행정수도 지원공항화 사업」등 우리지역의 장기 주요 현안사업들이 차질없이 반영되어 조기에 실현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한편, 우리지역의 권역별 발전을 선도할 전략사업으로 북부지역은 자동차관련 산업단지와 정밀화학단지 조성 및 대산항 개발을 통한「신행정수도의 임해관문도시」로 육성하고, 동남부지역은 역사․문화․생태 등 관광지구로 조성하겠으며, 서산 도심지역은 서북부 권역의 중심도시는 물론 서해안권의 중핵도시로 육성하여 새로운 서산시대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대산항 개발은 우리지역 발전을 선도하는 핵심전략 사업으로서 조기완공을 위해 가일층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금년에도 의원님을 비롯한 총력적인 노력의 결과로 당초 2006년도부터 착공계획으로 있던 대산항 제1단계 1차분 214억원 확보에 이어 2차분 건설관련 설계비 50억원이 추가 확보되어 2004년도부터는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입니다.

또한, 우리서산이 서북부 권역의 중심도시로서의 기능을 확보하기 위하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서산~당진간, 해미~덕산간, 대산~당진간 국도 확․포장사업과 고북우회도로 개설 등이 당초 계획대로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시민들의 오랜 숙원인 서산시 도심을 순환하는 국도대체우회도로 건설사업도 내년까지 설계를 완료하고 2005년도부터는 착공될 수 있도록 예산확보 활동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이밖에도 국가지원지방도 70호선 개설, 지방도 649호선 선형 바로잡기사업 등에 총 97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될 계획으로 있으며, 금년부터 착공 중에 있는 북부외곽도로 개설사업은 내년도에 일부 개통에 이어 계속사업 지구로 책정하여 2006년 상반기 중에 완공토록 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도심내 가로망정비와 농어촌도로의 확충사업은 물론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문화의 정착을 위해 도심권 주차장 등 교통편의시설과 안전시설 투자도 꾸준히 늘려 나가겠습니다.

예천지구 택지개발사업과 서동지구 택지개발사업은 물론 민간부문의 택지개발사업 등을 통하여 도시계획후 미개발된 택지지구에 대한 체계적 개발을 추진하여 인구증가에 따른 택지와 주택문제를 대비해 나가겠습니다.

맑은 물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서산시 전지역에 대하여 광역상수도를 공급한다는 목표아래 서산~대산간, 운산․해미․고북지역, 부석 창리와 간월도에 대한 광역상수도 공급사업을 계획대로 착실히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안정적인 하수처리기반 확충을 위하여 양대동 하수처리장의 고도화사업과 현재 진행중인 대산, 음암지구의 하수처리장 건설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하면서 노후된 하수관거의 정비사업도 연차적으로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해미면에 대한 정주권개발사업과 대산읍에 대한 소도읍종합육성, 오지와 도서지역에 대한 개발사업을 추진하여 농어촌의 육성에도 힘써 나가겠습니다.

이러한 굵직한 사업들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정부예산의 유치노력을 적극 전개한 결과 내년에는 대산항 개발 등 15개 사업에 금년도보다 28% 증가된 1,006억원의 국․도비를 이미 확보하였으며, 국회 심의중에 있습니다.

자체재원을 포함하여 연차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한 재정조치 대책도 이미 마련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윤찬구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시정의 각종시책을 추진하기 위하여 2004년도 예산안을 총 2,501억원 규모로 편성하였습니다.

이중 일반회계가 2,237억원이며, 특별회계는 264억원으로 금년 당초예산 대비 9.9%가 증가한 규모입니다.

그동안 실효성 있는 사업을 많이 개발하고 추진하였습니다.

지역현안에 대한 실질적 추진대책이 하나 하나 개발되고, 구체화됨에 따라 재정수요가 폭증하고 있음을 볼 때 예산편성에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마는 역동적인 지역개발을 위하여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라 생각됩니다.

금번 예산안은 내년도 시정이 지향하는 계획사업들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고 건전하고 효율적인 재정기조 위에서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분야별로 중점투자할 사항을 고려하여 투자재원은 총 예산액의 63.2%인 1,580억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보다 상세하고 구체적인 내용은 이어서 기획감사담당관으로 하여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모든 사업들이 차질없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의회와의 협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의원님 여러분의 각별하신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그리고 윤찬구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저는 앞으로도 서산의 발전을 위하여 시민들의 다양한 창의성을 존중하여 자율과 경쟁을 원칙으로 혼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 서산시는 찬란한 문화 유산과 천혜의 자연환경 부존자원이 풍부하여 무궁한 발전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자산인 역동적이고도 진취적인 훌륭한 우리 15만 시민이 있습니다.

시민의 힘과 지혜를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중국의 문학가이자 사상가인 루쉰은 “희망이란 본래 있다고도 할 수 없고 없다고도 할 수 없다. 그것은 마치 땅 위의 길과 같은 것이다. 본래 땅 위에는 길이 없었다. 걸어가는 사람이 많아지면 그것이 곧 길이 되는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반드시 「한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서산」을 꿈이 아닌 현실로 이루어 내겠습니다.

시민여러분의 가정의 행복과 의원님 여러분의 건승하심을 기원합니다.

오랜 시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윤찬구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1시 55분】

3. 2004년도예산안에대한제안설명

의장 윤찬구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04년도예산안에대한제안설명의건을 상정합니다.

기획감사담당관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담당관 노상근 기획감사담당관 노상근입니다.

항상 주민의 복지증진과 시정발전을 위해 힘써 주시고 원활한 시 재정운영을 위하여 협조해 주시는 윤찬구 의장님을 비롯해서 의원님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내년도 당초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사전 배포해 드린 유인물에 의해서 드리겠습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내년도 예산(안)을 편성하면서 역점을 두었던 사항 몇가지만 우선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주요현안사업의 차질없는 추진을 위해서 적극적인 재정지원대책을 통해서 매몰비용을 최소화 시키는 동시에 사전계획에 의한 예산편성 문화를 정착시키고자 노력하였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경상예산의 사전 배부 방식과 부서별 재정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하는 방향에서 편성하였고, 경상경비는 한자리수이내 억제로 재정건전성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였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사업추진 효과가 큰 대규모 투자사업은 적극 발굴해서 국도비 예산 확보를 위해 노력을 기울인 결과 다소의 성과를 거두었습니다마는 앞으로 여기에 만족치 않고 앞으로 더욱 노력하겠다는 다짐의 말씀을 드리면서 유인물에 따라 내년도 예산안에 대해서 설명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고드릴 순서는 예산규모와 세입예산 총괄, 세출예산 총괄, 성질별 편성내역, 회계별 재원분석, 회계간 전․출입금 내역,자체투자사업, 지방양여금사업, 국․도비보조사업, 계속비사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2쪽 예산규모입니다.

예산 총 규모는 2,501억원으로 2003년도 당초예산 보다 9.9%인 225억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이를 회계별로 말씀드리면 일반회계는 전년대비7.8% 증가한 2,237억원이며, 특별회계는 전년대비 31.5%증가한 264억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회계별 내용을 설명올리면 상수도공기업 특별회계는 126억 7,300만원, 하수도 특별회계 25억 5,600만원, 주택사업 특별회계 5억 7,400만원, 공영개발 특별회계 2억 4,600만원, 구획정리 특별회계 9억 6,800만원, 주차장 특별회계 8억 5천만원 등입니다.

그리고 내년도에 새로 설치되는 도시개발특별회계는 8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3쪽 일반회계 세입예산 총괄입니다.

내년도에는 특별한 신규세원이 포착되지 않아서 지방세는 내년도에도 예년 수준인 312억 2,600만원을 편성하였으며, 세외수입 부문에서는 예년보다 순세계 잉여금의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서 지난해보다 31억 8,200만원이 증가한 204억 9,5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지방교부세는 가 내시액을 참고로 해서 884억 3,300만원을 계상하였고, 보조금은 지난해 보다 46억 2백만원이 증가한 590억 5,500만원으로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5쪽 일반회계 세출예산 총괄입니다.

먼저 경상비중에서 인건비를 상정올리면 324억 3,200만원을 계상하여 지난해보다 13%가 증가하였습니다마는 증가사유를 설명올리면 324억 3,200만원을 계상하여 지난해 보다 13%가 증가했습니다마는 증가사유를 설명올리면 공무원 봉급 인상율 3%증액분과 지난해까지 경상적경비로 분류된 재료비 일시사역인부임과 보조사업의 일시사역인부임이 인건비로 변경 분류됨에 따라서 증액되었고, 경상적경비는 346억 9,700만원으로 이는 인건비성 경비인 공무원성과상여금의 과목분류방법 변경과 연금부담금 증가, 그리고 2003년도 당초예산 편성후부터 적용되어 오고있는 명절휴가비의 추가지급에 따른 복리후생비의 증가분등이 주요 원인으로, 경상적경비의 실제 증가율은 6.8% 수준으로 예산증가 규모보다 낮은 범위내에서 억제하여 편성하였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또한 보조사업과 자체사업은 지난해 수준인 1,431억원을 계상하였습니다마는 채무상환 부분에서는 금년에 악성채무의 정리에 따라 재정건전성이 상당히 호전되어 당초예산안에는 정상상환을 전제로 10억 9,4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마는 2003년도 결산후 순세계잉여금의 발생액 등을 감안해서 일반회계 채무는 가급적이면은 조기에 상환 할 수 있는 계획으로 있으며, 앞으로 재정에 부담을 주지 않는 범위내에서 탄력적으로 운용해 나가고자 합니다.

그리고 2년 순기의 계속사업인 채무부담행위상환은 36억원으로 이는 지난2회 추경시 에 도시계획도로 마무리를 위한, 사업비성 경비로 정상추진을 위해 계상된 사항이며, 예비비 및 기타경비는 지난해보다 10.9%가 감소된 87억 6,5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6쪽에서 9쪽까지 일반회계 성질별 내역을 설명올리겠습니다.

앞서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인건비에는 324억 3,200만원, 일반운영비등 물건비에 298억 7,500백만원, 일반보상금, 민간경상보조금등 이전경비에 535억 8,800만원, 시설비, 민간자본이전등 자본지출에 978억 5,700만원을 계상하였으며, 기초생활수급자 생활안정자금 융자 및 지방채상환등 보전재원에 11억 9,500만원, 회계간 전․출금 등 내부거래로 62억 5,800만원, 그리고 예비비에 당초예산 총액의 1.1%인 24억 8,2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10쪽 재원분석입니다.

총괄부분은 서면으로 가름보고 드리겠습니다.

11쪽 일반회계 재원분석을 설명올리면 먼저 자체수입에서 담배소비세 60억원 등 지방세에 312억 2,600만원을 계상하였으며,공공예금 이자수입, 쓰레기봉투판매 및 보건소 진료 수입 등 경상적세외수입으로 60억 3천만원을 계상하였고, 임시적세외수입으로는 순세계 잉여금 135억중 144억 6,4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지방세와 세외수입을 합한 자체수입은 총 517억 2천만원으로 내년도 재정자립도는 23.1%로 금년도 본예산 23.2%와 비슷한 수준이 되겠습니다.

의존재원에서는 지방교부세를 2003년도 확정분보다 7.25%증가한 884억 3,300만원을 계상하였고, 농어촌도로정비사업등 지방양여금에 188억 7,5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그리고 재정보전금에 56억 4백만원을 편성하였고, 보조금은 국고보조금으로 405억 8,500만원, 도비 보조금은 지난해 149억원 보다 35억원이 증가된 184억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세출분야에서는 인건비, 물건비, 이전경비, 자산취득비등 국․도비 보조사업을 제외한 경상적 경비에 707억 2,900만원을 계상하였으며, 보조사업에는 시비부담분 232억 6,800만원을 포함해서 823억 2,4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양여금 사업에는 시비부담분을 포함해서 192억 1,800만원을 계상하였고, 자체사업은 지역개발, 도로 및 하천정비, 농업기반조성사업 등에 73억원, 도시계획도로 정비사업에 84억원등 총 415억 5,800만원을 계상하였으며, 지방채상환, 회계간 전출입, 예비비등 기타경비에 98억 5,9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12쪽 특별회계 재원분석입니다.

먼저 세입분야를 설명올리면 자체수입으로 경상적세외수입에 87억 4,400만원, 타회계전입금 59억원, 상수도 관로매설 원인자 부담금 18억원, 하수처리 원인자 부담금 5억원, 농공단지특별회계 순세계순세계잉여금 9억원등 임시적세외수입에 135억 1,6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의존수입으로는 국비보조금등과 자동차전문단지 조성을 위한 지방채 수입으로 32억 8,6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세출분야에서는 경상적경비는 총 73억 1,300만원을 계상하였는데 주요 내용으로는 상수도특별회계 인건비와 상하수도 시설유지 이전 경비등이 주된 내용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사업비로는 총 149억 5,3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마는 이는 농공단지특별회계와 대산계통 광역상수도 수수시설공사, 운산․해미․고북 농어촌지방상수도 개발사업비등 노후관교체 및 소규모 상수도시설 보강공사, 예천지구 도시개발사업에 8억원 등 총 97억 6,8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기타경비에서는 지방채상환 4억 9,900만원, 내부거래 및 예비비 등이 되겠습니다.다음은 13쪽 회계간 전출입금 현황입니다.먼저 일반회계의 전출금을 위주로 설명올리면 대산계통 광역상수도 수수시설 및 농어촌지방상수도 개발사업 등을 위해 일반회계에서 상수도공기업 특별회계에 42억 7천만원을 전출하였고, 의료보호진료비 시비부담금을 위해 의료보호특별회계에 7억 9백만원을 전출하였습니다.

그리고 예천지구 택지개발사업 추진을 위해 도시개발특별회계에 8억원, 불량주택개량 시비부담을 위한 주택사업 특별회계로의 전출 1억원, 재난, 재해, 여성발전복지기금으로 3억 7,800만원을 전출하였으며, 하수도특별회계에서는 사용료징수 업무부담금을 상수도특별회계로 4천만원을 전출편성 하였습니다.

다음은 14쪽부터 52쪽까지 자체투자사업의 내역입니다.

먼저 일반회계에 있어서 의회, 본청 실․과 및 직속기관, 사업소에 총 310건에 333억 7,300만원과 읍․면․동에 216건 58억 8,700만원을 계상 하였습니다.

특별회계에는 37건 131억 8천만원을 계상하였고, 사업별 세부내역에 대해서는 상임위원회와 예결위원회에서 예산심의시에 자세한 설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3쪽 지방양여금 사업내역입니다.우선 양여금중 도배정분 오지개발등 6개 사업에 107억 5,300만원과 시배정분 국도정비사업등 7개사업에 247억 3천만원을 계상되었으며, 그 세부내역에 대한 설명도 예산심의시에 각 부서에서 자세한 설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4쪽에서 79쪽까지 국․도비보조사업 내역입니다.

먼저 일반회계에는 295개 사업에 835억 3,300만원을 계상하였고. 특별회계에는 4개사업에 18억 5,3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마는 그 세부 사업내역에 대해서도 실과별 예산심의시에 상세한 설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0쪽 부터 101쪽까지 계속비 사업내역입니다.

계속사업비는 사업별로 설명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서산하수처리장 고도처리시설 설치사업은 총사업비가 110억원으로 2003년도말 까지 63억 2,300만원이 투자되었습니다.

내년에는 18억 7천만원을 추가계상하고 향후 28억 7백만원을 투자해서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81쪽 대산하수처리장 설치사업입니다.

총사업비 152억 6,200만원으로 금년도말까지 71억 6천만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내년에 투자계획은 32억 4,100만원입니다.

향후에는 48억 6,100만원을 추가로 투자해서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음암 하수종말처리장 설치사업입니다.

총 사업비 73억 1,500만원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금년도말까지 52억 8,700만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내년에는 5억 1,100만원을 투자하고 앞으로 15억 1,100만원을 추가로 투자해서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83쪽 오염하천 정화사업입니다.

총사업비 89억 4백만원으로 금년도말까지 78억 5,400만원이 투자되었으며, 내년에는 10억 5천만원을 투자하여 모두 마무리하도록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그리고 84쪽 운산․해미․고북 농어촌지방상수도개발 사업입니다.

금년도부터 추진된 계속비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80억으로 2003년도 말까지 5억원을 투자하였으며 내년에는 15억원의 예산을 편성하였고, 향후 60억원이 추가로 소요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대산계통광역상수도 수수시설 설치사업입니다.

총 사업비 92억원으로 금년도말까지 35억원을 투자하였으며, 내년도 투자계획은 31억 9천만원으로 잡았습니다.

2005년도에는 25억 9백만원을 추가로 투자해서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유인물에는 없습니다마는 방금 시장님께서 시정연설하신 간월도 창리지역 광역상수도사업은 우선 내년도에 설계를 한 다음에 투자계획을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은 서산하수관거정비 사업입니다.

총 사업비 5억 4,300만원중 2003년도말 까지 4억원을 투자하였고, 1억 4,300만원을 2004년도에 투자하여 마무리 계획입니다.

87쪽 서산시 도시기본계획 및 도시관리계획 수립용역 사업입니다.

총 사업비 50억원으로 금년도말까지 15억 7,900만원을 투자하였고, 내년도에는 15억의 예산 계상하였습니다.

입찰 잔액은 2005년도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88쪽 남둔선 확․포장 사업은 유인물 보고로 가름드리겠습니다.

그리고 89쪽 시도 11호선 확․포장 사업입니다.

총사업비 52억원으로 금년도말까지 17억 5,100만원을 투자해서 내년도에는 16억원,향후에 18억 4,800만원을 추가로 투자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90쪽 국도29호 대로3-2호선 확․포장사업입니다.

총 사업비 91억원이 소요되는 사업으로 금년도말 35억 6,400만원이 투자되었습니다.

내년도에는 20억원 계상하였으며, 앞으로 35억 3,600만원을 추가로 투자해서 마무리 계획입니다.

다음은 91쪽 시의 국도개설 국도연결간선도로 개설사업입니다.

총 사업비 195억원이 소요되는 사업으로 금년도말까지 84억 9천만원이 재원조치가 되었습니다.

2004년도 투자계획은 40억원으로 잡았으며, 앞으로 70억 1천만원을 추가로 확보해서 투자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장동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입니다.

총 사업비 47억 3,800만원으로, 2003년도 말까지 20억원을 투자하였고, 2004년도 투자계획은 15억원이며, 향후 12억 3,800만원을 추가로 투자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93쪽 자동차전문화단지 조성사업입니다.

총 사업비 106억 1,600만원으로, 2003년도말까지 44억 1,900만원이 재원이 확보되었습니다.

내년에는 40억 6,500만원을 추가 투자계획이며 앞으로 21억 3,200만원을 추가 확보해서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도당선 농어촌도로 확․포장공사는 유인물 보고로 가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97쪽 간월도 관광지 조성사업입니다.

먼저 총 사업비 207억 4백만원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금년도말까지 5억 4백만원을 투자하였습니다.

내년도 우선 투자계획은 관련 설계비등 8,900만원을 우선 계상하였습니다마는 앞으로 개발방식일이 최후 확정되는 대로 201억원을 추가로 투자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은 98쪽 충남고도 옛 모습 되살리기 즉 해미역사문화 관광개발 사업입니다.

총 사업비 98억 3천만원이 소요되는 사업으로 금년도말까지 19억 5천만원이 투자되었습니다.

내년도 투자계획은 33억 4천만원이며, 향후 45억 4천만원을 추가로 예산 확보해서 투자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99쪽 대산 하수관거 정비사업입니다.

총 사업비 14억 2,100만원으로 소요되는 사업으로 내년도 투자계획 7억 1,100만원이며, 앞으로 7억원을 추가로 확보해서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음암 하수관거 정비사업은 총 사업비 15억 3,900만원이 소요되는 사업으로 이 사업 역시 내년도부터 신규로 추진하는 계속사업으로 2004년도 투자계획은 8억 9천만원이며, 앞으로 6억 4,900만원을 추가로 예산 확보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101쪽 서산하수처리장 증설사업입니다.

총 사업비 367억 8,300만원으로 소요되는 사업이며, 내년도부터 신규로 추진하는 계속사업입니다.

2004년도 투자계획은 29억 1천만원이며, 향후 338억 7,300만원을 추가로 투자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지금까지 2004년도 당초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렸습니다마는 내년도에도 지방재정여건이 크게 호전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부족한 재원은 지방세와 세외수입 등 자체수입의 안정적인 확보와 보조금등 정부예산의 확보에 노력하고 세출예산은 중장기계획에 바탕하여 중기계획과 투자심사에 증가하는 예산편성 시스템을 정착시켜 나감으로써 재원투자의 효율증진과 더불어 신규투자사업은 가급적 억제하면서 그동안 추진되어 오던 사업의 마무리와 당면한 현안사업의 해결을 편성하면서, 경상적 경비는 총액한도를 설정하여 부서자율 책임하에 예산을 운용케 함으로써 투자의 효율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도 지역의 균형 발전을 위해 재정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다짐의 말씀을 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찬구
수고하셨습니다.

본 건은 지난 11월 24일 각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각 상임위원장님께서는 회부된 예산안을 주어진 기간내에 심사를 마치시고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2시 17분】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

의장 윤찬구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2004년도 예산안과 200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구성하려는 것입니다.

따라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을 위하여 사전에 의원님들과 협의한대로 위원을 선임하겠습니다.

위원으로는 김완경의원, 성두현의원, 신상인의원, 신준범의원, 오세호의원, 이문석의원, 이철수의원 이상 일곱분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전원 “없습니다” 함)

이의가 없으므로 김완경의원, 성두현의원, 신상인의원, 신준범의원, 오세호의원, 이문석의원, 이철수의원 이상 일곱분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임하겠습니다.

금번 정례회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은 의석순에 의하여 신상인 의원과 신응식 의원을 선임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전원 “없습니다” 함)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 부의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리며, 다음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됨을 알려드립니다.

그러면,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20분 산회】


○ 출석의원(15명)

○ 출석공무원(30명)

  •   (의회사무국) (5명)
  • 의회사무국장 방경태, 전문위원 조인호, 이광배, 의정담당 김정겸, 의사담당 이기학
  •   (서 산 시 청) (25명)
  • 시장 조규선, 부시장 한상기, 총무국장 김정부, 사회산업국장 이상호, 건설도시국장 조한승,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석순, 보건소장 이종만, 기획감사담당관 노상근, 공보전산담당관 최춘환, 총무과장 문철주, 회계과장 안광래, 문화관광과장 이범주, 주민자치과장 박명길, 환경보호과장 정상덕, 지역경제과장 김영수, 축산해양과장 정윤택, 도시과장 이인수, 건축과장 박경구, 교통행정과장 윤군상, 지적과장 유제선, 기술지원과장 이희농, 수도사업소장 문영섭, 종합사회복지관장 김영제, 문화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이한용
페이지위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