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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9회 제2차 본회의(2002.11.26 화요일)

제79회 서산시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제2차

서산시의회사무국


2002년 11월 26일(화) 오전 10시 정각


의사일정

1. 업무보고의건


부의된 안건

1. 업무보고의건


【10시 04분 개의】

의장 윤찬구
: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79회 서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3일간 2002년도주요업무추진실적과2003년도주요업무추진계획에 대하여 실․국․사업소의 소관별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오늘도 원활한 회의진행에 적극 협조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 부의 된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0시 05분】

1. 업무보고의건

의장 윤찬구
: 의사일정 제1항, 2002년도주요업무추진실적및2003년도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한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총무국, 사회 산업국 소관에 대하여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 당부드릴 것은 업무보고를 듣는 오늘 이 시간은 거기에 대한 궁금증이라던가 문제점이 있는 것을 체크해 두셔 가지고 행정사무감사시나 예산심의시에 질의를 해 주시고 오늘은 질의를 삼가 해 주셨으면 합니다.

그러면 먼저 총무국장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국장 이상호 : 총무국장 이상호입니다. 총무국소관 보고 드립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총평과, 2002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2003년 업무의 여건과 운영방향, 2003년주요업무구상, 특수시책 순이 되겠습니다. 먼저 5페이지 총평입니다.

금년은 민선 3기의 출범과 함께 시민 곁에 좀더 다가서는 시정의 기초를 다지는데 역점을 두어 시정을 전개하였습니다.

특히, 제3회 전국동시 지방선거의 완벽한 실시와 직원자질 향상을 위한 서산아카데미를 운영하였고, 근무분위기 개선을 위한 자동화 사무실을 완료하였습니다.

자주재원 확충을 위한 각종 납세편의 시책을 전개하여 자진납부의 풍토를 조성하였고, 국․공유 재산의 전산관리를 통한 완벽한 재산관리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그리고 호적전산화를 통한 전국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한바 있고, 각종 민․관․군 합동 재난대비 훈련을 통한 안전문화운동을 정착한바 있습니다.

보람 있었던 일은 제2의 건국운동 추진에서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고 행정서비스 헌장 평가에서 충청남도 장려상 수상과 지역방위역량에 힘써 2군사령관의 표창을 받은바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내 고장 주민등록 갖기 운동의 적극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2000년이래 인구가 감소하는 추세에 있어 아쉬움이 많습니다.

다음 6페이지 2002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먼저 사무자동화 사무실 설치입니다. 금년 상반기에 8개 부서를 마지막으로 본 청에 사무실이 있는 전부서인 19개 사무실에 대해 사무자동화 사무실을 완료하였으며 제3회 전국동시 지방선거는 6월 13일에 총유권자 106,635명중 55.6%가 참여한 가운데 실시 되였습니다.

사회분위기 일신을 위한 질서운동 전개는 실천 다짐결의대회를 비롯한 각종 캠페인을 전개한바 있으며, 주민들의 참여 분위기 조성을 위해 월드컵 경기중계를 통한 시민의식 결집행사도 전개하였습니다.

충남정신 발양 사업은 초․중학생들의 충효현장 답사와 문화시민 실천 다짐대회 개최를 비롯한 여성도의교실 등을 실시한바 있으며 스승존경운동 추진과 충․효․예 교실을 운영한바 있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입니다.

2002년 지방세 징수는 연간 징수목표액 647억 3,300만원 중 11월 1일 현재 목표액의 88.1%인 570억 1,100만원을 징수하였습니다.

체납액 징수는 도세와 시세를 포함한 체납액은 57억 4,400만원인데 9억 9,900만원은 징수하고 7억2천2백만원을 결손 처리하여 현재의 체납액은 40억 5,300만원입니다. 경제가 어려워 체납액이 늘고 있긴 합니다만, 특별징수기간 설정 등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체납액을 최대한 줄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세 자동이체 추진은 현재까지 신청대상의 61%인 28,154명을 추진하였습니다만,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실적을 높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법인 세무 조사는 계획된 75개 법인 중 지금까지 68개 법인에 대해 세무조사를 하여 8억6천9백만원을 추징하여 86.9%의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2002년 세출예산 집행 현황입니다.

11월 14일 현재, 2,422억 8천만원의 예산액 중 수입액이 1,249억 4,300만원이고, 지출액은 1,172억 2,500만원이며, 잔액이 77억 1,800만원으로 지금까지 총 예산액의 48%가 지출되었습니다.

2001 회계년도 세입세출 결산은 결산결과 세입이 2,726억 6,900만원이고, 세출은 2,013억 8,700만원이며, 결산잔액이 712억 8,200만원입니다.

결산잔액 중 이월액은 528억 6백만원, 보조금사용 잔액이 27억 1,500만원, 순 세계잉여금은 157억 6,100만원입니다. 본 결산내역은 지난 9월 13일에 의회의 결산승인이 되였습니다. 다음은 10페이지 시설공사 하자검사 및 보수입니다.

지금까지 706건의 시설공사를 검사하여 이중 6건에 대하여 하자보수 공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국․공유 재산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16,150필지에 대하여 국․공유 재산 실태 조사를 실시하였고 보존부적합 재산 35필지에 대해선 매각을 하였습니다.

국․공유재산 대부료는 1,476건에 3억 6,758만 4천원을 부과징수 하였으며, 무단 점유지에 대한 변상금 부과 조치는 118건에 1,253만 3천원을 부과한바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국․공유 재산의 효율적인 관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비상대비 태세의 확립은 인력동원 자원조사를 비롯한 중점관리자원 확인 및 자원관리 지도점검을 하였고 2002년 을지 연습을 통하여 비상대비 태세를 확립한바 있습니다.

주민신고 체제의 활성화에 있어선 주민신고 고취를 위해 집중홍보기간 설정운영과 각종홍보매체를 이용한 홍보활동을 전개하였고 효율적인 주민신고체제 구축을 위해 주민 신고망의 일제정비와 전산등록을 실시한바 있습니다.

민방위 시설․장비 확보를 위해 서산중학교에 민방위 급수시설을 보수한바 있고 테러와 화생방 대비를 위한 방독면 보급을 확대하였습니다.

내실 있는 민방위 교육․훈련은 지금까지 계획인원의 97%인 7,894명을 교육시키면서 실생활에 필요한 생활민방위 교육실시와 생동감 넘치는 민방위 훈련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다음은 12페이지 2003년 업무의 여건과 운영방향입니다. 2003년의 업무 여건은 비정부 기구의 행정참여 욕구증대와 시민의 행정에 대한 서비스 질 향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외의 경제여건 불안으로 지방세 수입 감소가 우려되고 안보여건 변화와 재난․재해에 대한 시민의 안전욕구가 증대되는 추세에 있습니다.

이런 여건에 맞게 2003년 행정의 운영방향은 시민의 행정참여 유도와 선진자치 시정을 전개하겠으며, 건전 재정운영과 지방세의 전산화와 세수증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피부에 와 닿는 현장감 있는 민원서비스의 제공은 물론 시민안보 의식 고취와 안전문화 운동이 정착되도록 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2003년 주요업무 구상에 대하여 보고 드립니다. 14페이지 자치역량 기반 강화입니다. 먼저 합리적인 인사관리 체제 확립입니다.

2003년에도 구조조정 마무리를 위한 정원과 현원을 맞추어야 되는 어려움이 있으나 계획대로 추진해 나가겠으며 읍․면․동 기능전환도 점진적인 추진과 아울러 기구․인력의 조정을 통해 합리적인 사무배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인사상담과 고충처리제 운영을 통해 개인 고충을 적극 수렴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지원 시스템 보강을 위해 노후 행정교환기를 신형 디지털 교환기로 교체하여 1인 1번호를 부여할 계획이며, 대회의실과 상황실 등에 CCTV 시스템을 설치하여 행정능률 향상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열린 참여행정 추진입니다. 읍․면․동을 순회하면서 시민과 대화를 통해 애로와 건의사항을 수렴토록 하겠으며, 각종 사업현장에 대한 안내를 통해 열린 행정을 구현하도록 하겠습니다.

공무원 사기 진작 시책 추진은 공직 내부 결속과 열심히 일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업무 의욕을 불러일으키고자 포상계획에 의거 우수 부서와 공무원을 포상하고 모범공무원을 선정하여 선진지 견학을 하도록 할 계획이며, 업무개선 및 창안공무원에 대해선 시상을 하도록 하고 공무원들의 자질향상을 위한 교육도 지속적으로 전개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취미 또는 서클활동의 지원과 시․군 대항 공무원 체육대회에 참가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 헌장 실천은 서비스 헌장의 내실 있는 업무추진을 위하여 심의위원회의 활성화와 공무원의 의식개혁을 추진하고 자체평가를 통해 좀더 발전된 헌장추진이 되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내 고장 주민등록 갖기와 인감전산화 추진은 기업체와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무단전입자의 전입 등 내 고장 주민등록 갖기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인감전산화를 통해 전국 읍․면․동 어디서나 인감증명을 발급 받도록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6페이지 자원봉사 활동 전개 및 민간단체 육성입니다. 시대 흐름에 맞는 자원봉사를 위한 자원봉사 수요처 등록 관리를 비롯하여 자원봉사자 대회 및 기념행사를 지원하겠습니다.

그리고 민간단체의 운영활성화를 위하여 지속적인 지원과 자원봉사 의식 함양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 할 계획입니다.

충남정신 발양과 스승존경 운동추진은 충효현장 안내책자 발간을 비롯해 동절기와 하절기에 충․효․예 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그리고 여성의식개혁을 위한 여성교육과 스승존경운동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목적 마을 회관 건립추진은 2003년에 신축과 증축할 마을회관은 10개동 입니다. 사업비 6억 4천만원을 투입하되 20%는 마을이 부담을 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여건이 조성되는 마을부터 사업이 발주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지방세 전산화와 세수증대입니다. 먼저 지방세수 목표액 달성입니다.

세원 일제조사 등 철저한 세원관리와 월별 세수실적의 정밀분석을 통해 부진분야는 특별대책을 강구하는 등 납기 내 징수율 제고를 위해 노력 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이자수입의 현실화와 각종 납세 편의시책을 확대하여 납기 내 징수율 제고를 위해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지방세 과세자료의 일제조사는 과세변동자료의 정확한 데이터를 구축하기 위해 과세자료를 정기적으로 점검을 하고 세목 담당자 중심으로 팀구성을 통하여 세금을 징수하겠으며 각종 세금공부와 현장조사를 병행하여 누락세원 조사와 오류자료에 대해 관련공부가 정리가 되도록 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8페이지 지방세 체납액 정리입니다.

지방세 고액체납자는 별도 관리하여 징수하도록 하고 체납원인별 정밀 분석을 통하여 징수대책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고질 체납자에 대해선 신용불량등록과 압류재산에 대해선 공매하도록 하겠으며 징수 불능분에 대해선 과감한 결손처분 후 사후관리가 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납세 편익시책 추진은 신청자에 한하여 전자우편을 활용한 지방세 전자 고지제를 실시하고 자동이체 수납제도를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신용카드 및 인터넷납부와 같은 납세편의 시책개발에도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입니다.

세외수입 업무 전산화 추진은 2003년 상반기 중에 세외수입 관리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효율적인 전산관리가 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법인 지방세 세무조사는 불필요한 세무간섭을 피하기 위해 과세 예고제를 실시하되 서면조사와 현장 확인을 병행하여 조세마찰을 최소화 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건전재정 운영과 엄정한 회계질서 확립입니다.

먼저 신속하고 정확한 예산집행입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신속한 예산집행과 일상경비의 월별 배정계획에 의거 교부하도록 할 계획이며 신용카드 사용제도화와 순기에 맞는 회계 결산계획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정한 공사계약 추진은 전자입찰로 입찰의 투명성과 객관성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발주계획의 사전예고를 통하여 공개경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제한적 최저 낙찰제 시행으로 부실시공을 방지하고 특수공사를 제외하고는 관내소재 면허보유 업체와의 계약을 원칙으로 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해 나가고자 합니다.

효율적인 물품관리와 물자절약은 물품관리 전산화와 정수물품 배정심사를 강화하여 알뜰한 물품의 관리가 되도록 유도하고 조달 시 지역 업체를 지정하여 납품이 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물자의 낭비요인을 억제하기 위해 신규취득을 지양하고 관용차량의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서 유지관리비를 절감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다음 20 페이지 국․공유 재산관리의 내실화입니다. 국․공유 재산에 대한 정기적인 실태조사와 수시 조사를 실시해 무단 점유자를 색출하여 변상금을 부과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미등기 재산에 대한 등기 촉탁과 대부계약 갱신과 국․공유 재산에 대한 소송업무 수행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도록 할 계획입니다.

쾌적하고 조화로운 청사관리를 위해 서별관 벽체 방수공사를 비롯한 9건에 대하여 계획된 일정에 따라 공사를 완벽하게 추진하여 쾌적한 청사관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시민을 위한 민원행정 서비스 전개입니다.

먼저 편안하고 안락한 민원환경 조성입니다.

민원편의를 위해 시민들이 사용하기 쉽도록 민원대기실에 컴퓨터와 무인증명발급기를 설치하여 민원인이 상시 활용되도록 추진하고 편안한 민원실이 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각종 질병에 대한 자료를 비치하여 건강상담을 통한 대민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민원서비스 혁신사업 추진에 있어선 전자정부 민원처리 시스템구축을 위해 발급민원 인터넷 처리와 민원안내시스템을 구축하겠으며 행정기관이 보유한 공동이용 정보대상 20종의 민원에 대해선 민원서류가 감축되도록 해나갈 계획입니다.

전입시민을 위한 생활안내 책자 제작배부는 우리 시에 전입하는 시민들의 생활에 편의를 도모해주기 위해서 내 고장 생활안내 책자를 발간하여 배부할 계획에 있습니다.

이 책자에 수록할 내용은 시정일반현황과 민원편의시책, 각급 기관단체현황, 문화재, 특산물, 관내 위치도 등을 수록 전입시에 배부하여 시민으로서 긍지를 갖게 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22페이지 다양한 민원편의 시책 추진입니다. 시민들로 구성된 한우리 자원봉사단을 활용하여 민원안내를 하도록 계속 추진할 계획이며, 현재 추진하고 있는 장애인 민원 택배제와 인허가 민원 갱신 사전예고제, 호적민원 처리 결과 통보제를 비롯하여 민원심부름 센터를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리고 민원 1회 방문처리제와 가훈 써주기 등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앞으로도 다양한 민원편의시책을 도입하여 시민들 앞에 다가서는 행정을 추진해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은 민방위 역량강화와 재난대비태세 확립입니다.

먼저 비상대비 태세확립입니다. 실효성 있는 인력동원 체계 확립을 위하여 동원자원 결산의 날 운영과 중점관리대상업체에 대해선 지속적인 관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실에 부합되는 충무계획을 수립하고 을지훈련 시 도출되는 문제점과 상급기관에서 지도 점검 시 지적된 사항은 보완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리고 유사시 활용하기 위한 기술자격 면허소지자에 대한 자원조사를 철저히 실시할 계획입니다.

민방위 교육 훈련의 내실화에 있어선 수요자가 중심의 참여하고 싶은 민방위 교육이 되도록 대원위주의 쉽고 흥미로운 교과목 편성이 되도록 하고 토요일오후와 일요일 반도 편성하여 민방위 대원에 대한 편의를 제공 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생동감이 넘치는 민방위 훈련을 위하여 방재의식 고취를 위한 민관군 합동 훈련을 실시하고 실생활에 도움이 되도록 교과목을 편성하여 다양한 훈련이 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24 페이지 주민신고체제의 활성화입니다. 주민신고망 보강 및 관리를 위해 부적절한 신고원을 정비해 나가고 현실에 맞는 계층을 위촉하여 운영해 나가고 범시민적 신고의식 고취를 위해서 특별관리지역을 지정 운영하는 한편, 주민신고 집중홍보기간과 모의훈련을 실시하는 등 주민신고의식 고취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또한, 주민신고의 내실화를 위하여 민방위대원 교육 시 주민신고 교육을 실시하고 우수신고자는 포상을 실시하여 신고의식을 고취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민방위 시설 장비 확충은 비상급수 시설은 분기별로 수질검사와 보강공사를 통하여 수질이 개선되도록 하고, 비상대피시설은 월1회 점검이 되도록 할 계획이며 화생방 대비를 위한 방독면 보급도 민간기업체를 중심으로 유도해 나갈 계획입니다.

재난재해 대비 및 안전문화 운동 정착은 재난방재 및 사태 수습훈련을 실시하고 재난관리기금의 조성을 통해 유사시를 대비하도록 하겠으며 재난예방을 위한 24시간 관리체제를 유지하겠습니다.

그리고 안전문화 정착을 위하여 시민안전봉사대 운영과 안전문화 캠페인을 전개해 나갈 계획입니다. 끝으로, 새로운 시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26페이지 디지털 화상감시 시스템 설치입니다 청사건물 외곽에 디지털 감시카메라를 설치하여 주차한 시민차량과 관용차량 등을 보호하는 등 청사경비를 위한 감시 시스템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 시스템은 당직실에서 컴퓨터에 의한 녹화와 감시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어 주간은 물론 야간에도 청사 외곽의 관리상의 문제점을 극복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재해상황 휴대폰 경보 시스템 운영은 재해경보 발령 시 재해상황에 따라 선별적으로 관련공무원과 통․리 반장, 유관기관, 위험지역주민들에게 재난상황을 휴대폰으로 미리 알리고자 하는 시스템입니다.

시스템이 설치되면 강수량 등을 파악하여 재난경보를 발령하는 등 위급한 상황을 신속하게 알려 시민들의 안전한 생활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대산공단 재난사고 관리시스템 운영입니다.

대산 3사는 자체적으로 별도 안전시스템이 되어 있으나 유사시 대산 3사 지역의 안전사고 방지를 위하여 유관기관과 상호 연계가 가능한 고성능 컴퓨터시스템을 설치 하고자 합니다.

본 시스템은 사고피해 예측과 위험도 수치, 위치정보 등을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상반기에 시연회를 거쳐 2003년 7월 1일부터 운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총무국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찬구
: 총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과 휴식을 위하여 10시 45분까지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7분 정회】

【10시 45분 속개】

의장 윤찬구
: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사회산업국장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산업국장 김정부 : 사회산업국장 김정부 입니다.

지금부터 사회산업국소관 금년도 업무마무리 및 2003년도 업무 구상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29페이지 보고드릴 순서는 총평과 2002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2003년 업무의 여건과 운영방향, 또 2003년 주요업무 구상, 끝으로 새로운 시책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31페이지, 총평입니다.

먼저, 보람 있었던 일로 국가시책에 부응하여 우리 주변 저소득층의 다양한 복지욕구 충족과 생활안정을 위하여 최선을 다한 한 해였다고 자부하며, 경기둔화의 지속과 태풍 루사 등의 피해에도 불구하고, 개인 서비스요금을 1% 이하로 안정되게 관리하였으며, 구제역에 대한 철저한 차단방역과 소독의 날을 지정 운영함으로써 우리지역에서는 단 한 건의 구제역도 발생치 않았음은 매우 보람 있었던 일 이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반면에, 저소득층 일부 주민들이 실질적인 생활은 어려우나 법규상의 선정기준에 미달하여 제도권의 보호를 받지 못함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었으며, 소각시설, 비 위생매립장 정비 사업 등 주요 현안사업이 지역 민원에 의해 지연되고, 제15호 태풍 루사로 인한 과실낙과, 벼 백수피해 등 33억여원의 농작물 피해와, 일순간의 실수로 발생한 산불로 인하여 80여 헥터의 산림자원이 손실됨은 매우 안타까운 일 이었습니다.

앞으로, 개선되어야 할 사항으로는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선정에서 제외 된 일부 차상위계층 주민에 대하여 합법적인 수혜방안의 제시가 절실히 요구되나, 이는 지자체에서 해결 될 사항이 아니므로, 중앙정부에 꾸준한 건의를 통하여 관철시키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32페이지부터 43페이지까지는 2002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입니다만, 유인물로 보고를 가름토록 하겠습니다.

4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44페이지 2003년 업무의 여건과 운영방향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업무의 여건과 전망은 경제성장과 의식수준향상에 따른 시민의 질 높은 복지수요와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여 여성들의 권익신장을 위한 욕구가 확산 될 것으로 예상되고,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인복지 대책과 사이버 시대의 청소년 선도방안이 사회적인 문제점으로 대두되리라 전망되며, 반면에, 경제여건의 고조와 유가 불안 등으로 세계적인 경제가 불확실함에도 불구 국내경기는 완만한 성장세가 지속 될 것으로 보이나, 중국의 WTO 가입으로 값싼 농산물의 폭발적 증가에 따른 국내경쟁력 선점을 위한 지자체간 경쟁이 치열 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 모든 여건을 극복하기 위한 운영방향으로는, 제도권 수급자에 대한 행정, 재정적인 지원과 여성에 대한 각종 사회교육 및 사회참여의 기회를 확대토록 하겠으며, 각종 노인활동과 부조적 경비 지원 및 청소년회관 건립추진 및 청소년선도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시대적 요청에 부응토록 하고, 지방 물가안정과 에너지절약시책을 강력 추진하고, 맞춤식 기업유치 기반을 마련하여 대규모 지방산업단지를 조성토록 하겠으며, 1촌 1품운동 전개 및 품목별 경쟁력 확보로 서해안고속도로를 이용한 수도권 시장을 공략하여 타 지자체에 뒤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45페이지와 46페이지 2003년 주요업무 구상으로 목차는 생략하고 47페이지, 국민기초생활보장사업 추진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는 일반수급자, 특례수급자, 그리고 시설수급자를 합해서 총 2,528가구에 5,048명이며, 선정기준은 월 소득액과 재산액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지원기준은 생계비와 주거비를 합해 1인가구일 경우 월 36만원이내 이며, 6인가구일 경우 월 131만원까지이며, 이외에 교육급여, 의료급여, 장제급여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소득층 생활안정을 위하여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수시 교육과 활동 강화를 통하여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48페이지, 장애인복지사업 확대추진입니다.

관내 장애인 수는 지체, 시각, 청각장애인등 7개 분야 총 4,303명이 등록되어 있고, 생계보조수당을 비롯 부부장애인수당, 월세거주 주거비, 자녀학비, 장애아동 부양수당 등 경제적인 지원으로 생활안정에 기여토록 하겠으며, 장애인체육대회, 수련대회 등을 적극 지원하여 더불어 사는 사회 분위기 조성에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장애인관련시설 내실운영입니다.

장애인관련시설은 장애인복지관, 심부름센터, 수화통역센터, 서림복지원과 요양원, 단기보호시설, 직업재활원 등 8개 시설이 있습니다.

복지시설에 대한 수시 지도점검을 강화하여 운영의 투명성과 이용 장애인들의 편익증진에 기여함은 물론 다양한 복지서비스 제공으로 사회참여 확대와 자립증진에 주력을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노인 생활안정 지원입니다.

노인생활의 안정을 위해 부조적 경비로 경노연금과 교통수당을 지급하고, 3개소의 무료 경노식당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무의탁 노인들을 위한 후원금 지원과 생신상 차려드리기, 자원봉사자를 활용한 말벗되어드리기, 가사보조, 병원모셔가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 지방재정 형편을 감안하여 노인의 부조적 경비와 경노당 운영비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부분에 지원을 확대하여, 노인들에 대한 소외감 해소와 삶의 보람을 느끼면서 노후생활을 영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노인활동 지원입니다.

노인들의 여가활동을 위해서 읍․면․동 대회를 비롯한 시도 및 중앙대회 등 5회의 게이트볼대회 지원과, 6개소의 노인교실 운영, 사회적응 프로그램 운영, 그리고, 25개소의 노인 일감 찾아드리기 사업과 3개소의 공동작업장 등을 운영함으로써, 노인들의 건전한 여가활동과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취미활동을 통한 무력감 해소로 사회참여 확산을 위해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52페이지 여성복지사업 증진입니다.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를 위해 여성 순회교육과 행복한 가정 가꾸기 대화모임, 고부교실 운영, 그리고 여성대학 등을 운영할 계획이며, 여성정책 개발을 위해서는 각종 위원회에 여성참여를 확대시키고, 가정폭력 피해자 보호를 위한 상담소 운영과 여성 홈페이지를 개설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여성자원활동센터 활성화입니다.

여성자원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지난 9월 2일 자원활동센터를 설립하였으며, 자원봉사자 126명의 신청을 받아 시민사회봉사팀, 문화분야봉사팀등 5개반의 자원봉사팀을 구성하여 활용함으로써, 여성들의 잠재된 능력계발과 자아실현의 기회를 부여하여 사회공동체 의식이 확산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54페이지, 저소득 모부자가정 보호입니다.

관내 모부자가정은 2백가구에 571명이며, 선정기준은 자료와 같이 재산과 월 소득을 기준으로 하여, 자녀학비와 자녀양육비, 학용품비, 월동비, 기술교육지원비등을 지원하여 모부자가정의 자립기반 조성에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아동복지사업 증진입니다.

아동복지를 위해서 어린이 날 기념행사 추진과, 소년소녀가정에는 세대보호비와 자립자활비를, 가정위탁아동에게는 위탁보호비등을 지원하겠으며, 미래의 주역이 될 어린이의 놀이 공간 확보를 위해 공․사설 어린이놀이터 67개소를 수시점검하여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청소년 보호육성입니다.

청소년들을 유해환경으로부터 보호 육성키 위하여 민․관 합동 단속반을 편성 운용하겠으며, 유해환경정화 캠페인과 지도위원에 대한 직무교육을 실시하고, 청소년위원회 및 대책협의회 등을 내실 있게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청소년 건전생활 지원육성 방안으로는 청소년상담실과 공부방 운영, 청소년 어울마당 및 하계수련활동 지원, 홈페이지를 통한 사이버 상담등 청소년의 건전육성에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57페이지 공원, 공동묘지 정비사업으로 관내 소재한 38개소의 공동묘지에 대한 제초작업과 주변정비 작업을 실시하고, 인지 공원묘지에 대한 진입로 확․포장공사, 공동화장실 신축, 주차장 설치 등과 병행하여 주변 피해주민에 대해서도 점진적으로 민원해소 방안을 강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의료급여 추진으로 대상자는 총 2,578가구에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시설수용자, 국가유공자, 귀순동포 등 5,153명의 수급자가 양질의 의료급여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을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기금 및 특별회계 운용입니다.

먼저, 영세민생활안정기금특별회계는 출연금과 이자를 합하여 총 10억 800만원으로, 기초생활보장수급자중 자활의욕이 강한 대상자를 선정하여 3년 거치 5년 분할상환, 연리 3%로 융자 지원토록 하겠으며, 저소득 자녀장학기금은 기금 조성액이 약 3억9천만원이며,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자녀 중에서 대상자를 선발하여 1인당 중학생 20만원, 고등학생 25만원씩을 지급하겠습니다.

59페이지, 노인복지기금과 여성발전복지기금은 유인물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60페이지, 환경오염원 관리 강화입니다.

우리시의 배출업소는 총 1,765개소로 업체의 노후시설 개량과 투명한 지도단속, 상습 고질업소에 대한 구분 관리를 통하여 환경오염원에 대한 관리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대기환경관리를 위해서는 대산3사 등에 대한 원격감시 및 상시관리체제를 유지하고 청정연료 사용 유도과 저황유 연료사용을 의무화하도록 추진하겠으며 오수정화조의 정기청소 지도 및 축산폐수 배출시설에 대한 적정관리를 유도하여 수질환경을 깨끗이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체계적인 폐기물 처리입니다.

폐기물의 발생을 줄이고 재활용을 촉진하는 한편 신속한 수거와 종량제가 조기에 정착되도록 하겠습니다.

폐기물의 재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경진대회를 내실 있게 추진하고 재활용센터를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재활용율을 6,200톤으로 높여나가겠습니다.

또한 대형업소를 중심으로 1회용품 사용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다량발생 업소에 대한 지도로 폐기물 발생을 줄여나가는 한편, 생활쓰레기 기동 처리반을 운영하여 신속히 수거토록 하겠습니다.

쓰레기 종량제의 정착을 위하여 민간단체 중심의 자율실천 분위기를 조성하고 중점 홍보활동을 강화하면서 상습지역을 중점 단속을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공중화장실 개선 중기대책입니다.

우리지역 공중화장실은 48개소로 금년에 신축4개소와 개보수 2개소, 포세식화 4개소에 대한 시설개선을 완료하였고, 내년에는 고북면과 부석면에 화장실을 신축하고 동부어시장 재건축과 부춘아파트 등 5개소에 대한 개보수, 운산과 음암정류장에 대한 포세식화를 추진하는 한편, 주요행락지인 간월도와 삼길포에 시범화장실을 신축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재래식화장실의 시설개선과 행락지 공중화장실 1인 관리제를 강화하여 쾌적하고 깨끗한 공중화장실이 되도록 유지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63페이지 천수만 철새도래지 보전 및 이용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천수만은 세계적인 철새 도래지이며, 생태자원의 보고로 서식환경을 보호하면서 지역소득과 연계한 프로그램으로 개발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서식지 보호를 위한 습지보호 활동과 민간중심의 서식지 보존운동, 밀렵행위 감시등을 활성화하고 내년에도 서산천수만 철새 기행전을 개최하되 추진위원회의 활성화와 정부승인 축제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천수만 쌀」등 저공해 브랜드 농산물 개발과 철새탐조를 위한 관광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주변지역과 연계한 관광자원을 발굴하여 지역주민의 소득화에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천수만 철새도래지 생태공원화 사업입니다.

철새의 서식환경 보호와 생태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학습센터를 조성할 목적으로 2003년도부터 철새학습관, 탐조대 및 부대시설 등 5년 목표로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현재 내년예산으로 실시설계비가 국비 일부 보조사업으로 확정이 되었습니다.

공원화 사업은 국내․외 주요 전문가와 자문위원단을 구성하여 중장기 계획 수립 후 연차적으로 시행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천수만 철새도래지 생물다양성 관리 계약입니다.

2003년부터 천수만 A지구 농경지 330ha에 대한 관리계약을 체결하여 철새 서식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계약대상 농경지에는 보리, 밀 등 철새 먹이 재배와 무논조성, 논갈이 시기조성 등을 통하여 지역주민이 앞장서는 철새보호운동으로 확산하고 종 다양성을 보전하면서 국제적인 철새네트워크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강화해 나가는 한편, 청정 농산물의 브랜드 화 기반을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66페이지, 지역경제안정기반 강화입니다.

첫 번째로 지방 물가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물가 상승율 3%대 관리로 충남도내 우수시를 지속 유지해 나가겠습니다.

100개 중점관리품목을 중점 관리하여 물가안정의 기반을 조성하고 월별로 자체물가지수를 산정 발표함으로서 서민의 물가체감 자료로 제공하며 매월 16일의 물가점검의 날 운영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는 동부시장 활성화사업을 본격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제반 절차를 2003년 중으로 마치고 재개발, 재건축을 2004년도부터 본격 추진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옥외폭로시험장을 유치토록 하겠습니다.

지난 10월 28일 설명회를 한 바 있는 공업제품, 육․해상 구조물 등에 대하여 한국건자재시험연구원에서 시행하는 내후성 시험평가 연구기관을 적극 유치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67페이지, 자동차 전문단지 조성사업입니다.

성연면 명천리 산 172-1번지 일원에 149,615㎡, 45,000평 규모로 93억의 사업비로 10개업체에 종업원 1,000명 정도 규모의 자동차관련 전문업체를 유치코자 하는 사업입니다.

금년 말까지 사전환경성검토서 재협의를 완료하고 2003년 1월부터 6월까지 실시계획용역, 토지 및 지장물 보상, 실시계획승인을 거쳐서 2003년 7월부터는 농공단지 조성공사에 착수코자 모든 노력을 경주하여 추진토록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수산자원조성사업으로는 가로림만 연안수역에 정착성 어종인 우럭 및 광어 치어를 방류하여 어장정화제를 살포하여 바다 목장화 등 연안어장을 조성, 어민 소득증대에 기여토록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유망 중소기업 육성 지원입니다.

중소기업의 경영안정 및 자생력 강화를 지원하고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반을 조성하며 유망 중소기업을 적극 유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의 기틀을 마련코자 합니다.

우선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의 경영안정 지원을 위하여는 시설자금, 운전자금, 경영안정자금 등의 적기지원과 규모를 확대하고 홈페이지․홍보팜프렛 무료제작 지원을 통하여 회사 및 제품홍보를 강화하며 정보기술 및 종업원 정보화마인드의 지속적인 향상 계기를 부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중소기업제품에 대한 판로지원 시책을 적극 추진하고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제표준규격, 신기술, 한국표준규격 인증획득을 위한 지원시책과 유망 중소기업을 적극 유치하고 해외수출 지원시책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69페이지 고용안정을 위한 일자리 창출시책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저소득층 및 청년 실업자의 취업능력 향상과 조기취업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에 필요한 인재가 적기 채용될 수 있도록 일자리를 창출하여 지역의 고용안정을 도모코자 합니다. 공공근로사업 추진에 있어서는 사회복지시설지원, 지방행정정보화, 공공생산성사업 중심으로 추진하고 청년층 및 고학력 실업자에 적합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실업난을 줄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취업정보센터의 역할을 강화하여 구인․구직 만남의 날 운영을 월1회, 매월 셋째주 수요일에 실시하며, 새로운 일자리의 창출을 위한 구인․구직 개척단을 운영토록 하는 한편, 취업 정보지의 발간 배포를 월1회 확행하여 구직자에게 도움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고용촉진훈련사업의 내실 있는 추진을 위하여는 취업유망직종위주 교육기관을 추천하는 한편 훈련생 전원 자격증 취득과 100% 취업을 목표로 훈련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산업인력지원 시스템 구축사업을 시행하여 산․관․학 협력지원 시스템 구축을 위한 서산시 산업인력 지원대책 협의회를 운영하여 주문식 교육, 장학 제도 등 원활한 인력수급 기반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70페이지, 에너지절약 및 안전대책 추진입니다.

먼저 에너지 절약시책으로는 본격 고유가 시대 진입에 따라서 강력한 절약시책을 추진하고 공공기관의 고효율 에너지기기 대체사업을 적극 지속해 나가며 공무원 자가용 10부제와 가로등 격등제도 지속 시행하는 한편, 에너지절약 선도학교를 지정 운영하여 조기 절약 정신을 심어주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LP가스시설 개선사업 추진입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가구 및 경노당에 2006년까지 시행하는 사업으로 미개선 937개소 중 금년도에는 6,300만원으로 420개소를 개선하겠습니다.

세 번째 가스 및 유류 안전대책을 위하여는 충전소, 집단공급소, 유류 취급시설의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다중이용업소, 지하업소의 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주택용 가스시설개선의 홍보와 안전공급계약제 정착지도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서산쌀의 전국 명미화 추진입니다.

지리적 여건과 재배기술등 생산인프라는 전국최고 수준이나 상품화 홍보전략 등 판매대책은 상대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므로 2~3년 내에 경기미를 능가하는 품질과 가격 경쟁력 확보에 역점을 두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녹비작물 재배와 볏짚환원을 적극 추진하고, 소비자로부터 서산쌀은 저가미라는 인식타파를 위하여 쌀값을 시중가격보다 20%이상 높게 판매할 수 있도록 명미화 단지를 육성 품질을 고급화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질소질 비료의 사용감축을 유도하기 위하여 금년도에 이어 친환경 비료를 확대 공급하고 건조 저장능력 보강을 위하여 정부지원 보관싸이로 4기증설과 건조기 244대를 농가에 공급하는 한편 여름철 고온기 품질변화 방지를 위하여 곡물냉각기 1대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특히, 쌀 브랜드는 RPC와 영농법인등에서 자체 개발하여 12개가 사용 중에 있습니다만 현대영농 법인의 기러기 오는 쌀을 제외하고는 저가미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 명미화 단지에서 생산된 쌀을 20%높게 받기 위해서 새로운 브랜드 1개를 개발하여 철저하게 가격차별화를 유도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72페이지, 친환경농업 육성 지원입니다.

국민들의 안전 농산물 수요증가에 대비하여 소규모 경작농가는 무농약농업 또는 유기농업으로, 대규모 경작농가는 저농약농업 저투입 농업으로 구분하여 육성 할 계획으로 먼저, 친환경농업 생산기반 확충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친환경 농산물을 재배하고 있거나 앞으로 희망 농가를 대상으로 쌀과 시설채소 과수등 100ha를 자율적으로 추진하되 영농방법은 오리 농법 우렁이농법 쌀겨농법 시설과 친환경 농자재를 지원하겠으며 해미 오학리 녹색농촌 마을에 청정 무공해 농업체험을 할 수 있도록 친환경 농자재와 시설을 지원하여 친환경 시범마을로 육성하고 친환경 농업의 가장 상위 단계인 유기농업 실천 농가를 시범농가로 육성 저변확대를 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서산 6쪽마늘의 일류화 추진입니다.

성분분석을 통한 우수성이 입증되어 일류화 가능성은 충분히 확보되었기 때문에 품질의 고급화와 안정적인 판매망 구축에 가일층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우량종구 보급을 위하여 주아재배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단위수량제고를 유도하기 위해서 10a당 1,000kg이상 생산농가 20호를 선발하여 시상을 하겠으며, 수확기에 TV를 통하여 우수성을 집중 홍보하는 동시에 생산 실명제를 도입하고 리콜제를 실시하여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또한 생산비 절감을 위하여 쪽분리기 쪽선별기를 우선 공급하고 순도 높은 우량 종구를 보존 육성하기 위하여 채종포 1ha를 만들어서 년차적으로 농가에 보급하겠으며 중장기 과제로 항암제 개발 등 의약용으로 사용하는 방안은 지금 의약계에서 활발하게 개발 중임으로 식품으로 제품화하는 방안을 검토 추진하겠으며 브랜드를 타인이 사용하지 못하도록 지리적 표시제 등록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4페이지, 화훼산업을 수출산업으로 육성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화훼는 재배에 적합한 기후와 우리농산물 중 유일하게 수출 경쟁력이 있는 작목이고 세계 최대의 소비시장인 일본, 중국과 인접해 있어 좋은 수출조건도 유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도의 화훼육성 대책과 연계한 생산기반을 정비하여 품질이 우수한 꽃을 생산하도록 지원하고 그간 수출 노하우가 축적된 양난과 백합작목반 2개소를 수출 경영체로 지정 수출지원을 강화하면서 물류비 지원도 확대를 해나가겠습니다.

그밖에 우리지역 특산물인 생강은 과잉생산 방지를 위한 유통 협약을 도입, 자율적으로 재배면적을 조정토록 유도하고 저장 방법 개선을 위한 수평형 토굴 5개소를 지원할 계획이며, 감천배는 품질고급화를 위한 2중노루지 공급, 태풍피해 경감을 위한 방풍망 설치를 시범사업으로 추진해 보겠습니다.

다음은 지역 농특산물 홍보 마케팅 지원입니다.

미래사회를 상표화 시대라고들 합니다만, 미래시대에 대비하여 쌀을 비롯한 6개의 브랜드를 개발하여 유명브랜드로 육성되도록 지원을 강화하면서 서울 지하철역 등 다중집합장소에 조명 광고판 3개소를 설치하여 수도권 소비자를 대상으로 홍보를 가일층 강화하고 소비자가 안심하고 사먹을 수 있도록 수도권 소비자를 초청하여 재배과정 현장 견학과 도․농간 만남의 장터마련 그리고, 시식용 농산물을 제공하여 체험을 통한 우수성이 홍보되도록 하여 평생고객이 될 수 있도록 D/B화 하는 등 판매지원에 만전을 기하여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76페이지, 농업인 정보화 촉진 및 그린투어 조기정착입니다.

농촌의 정보화 지식기반을 촉진하기 위하여 2002년 농업인 정보화교육을 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홈페이지 구축을 희망하는 25농가에 대하여는 농림수산 정보센터와 협의 홈페이지 구축을 지원하겠으며, 해미 오학리에 조성중인 농촌녹색 체험마을은 주5일 근무에 따른 도시민의 여가를 적극 수용 할 수 있도록 천문관측과 철새탐조 그리고, 문화 유적지 답사와 밤 줍기 체험행사 등 가족단위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하여 많은 방문객이 찾을 수 있도록 조기에 정착시켜 나가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산불 없는 푸른 서산 만들기 운동입니다.

산불은 인재라는 기본 인식 하에 적극적인 예방활동 전개로 산불발생요인을 사전에 차단되도록 의용 소방대로 편성된 자율감시단과 유급감시원 중심으로 상시 감시체계를 유지하고 특히 산불이 많은 해미는 야간에도 순찰을 강화하는 등 특별대책을 강구하겠으며, 임도는 자연경관과 조화를 이루면서 산림훼손을 최소화시키는 녹색임도로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팔봉산 자연휴양림 조성은 팔봉면 양길리 일원에 197ha 규모로 편익시설, 체육 교육시설을 갖출 계획으로 약 26억원이 소요되며 2003년도에 기본계획을 확정한 후 산주와 부지협의, 산림청에 휴양림 지정신청 등 필요한 절차를 밟아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환경․경제적으로 가치 있는 산림자원 조성입니다.

산불 피해지의 경관개선과 조기녹화를 위하여 큰 나무 조림 36ha를 실시하고 해미 산수리 계곡에 산수유와, 팔봉산 주변에 매실단지를 조성하여 아름다운 경관과 농가소득 증대를 도모하고, 고급목재 생산기반 조성을 위하여 생육단계별로 간벌, 넝쿨제거 등 육림사업을 확대실시 하는 한편 임산물 소득을 높이기 위하여 입지여건이 좋은 지역에 더덕과 두릅 5ha를 시범적으로 재배하는 등 산지 소득화 사업도 심혈을 기울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9페이지입니다.

가축전염병을 근절하기 위하여 탄저, 기종저 등 10종의 예방 접종과 축사소독, 가축전염병예방 소독시설지원으로 전염병 발생 방지와 신속한 방역추진으로 양축농가 손실방지와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축산환경 개선사업으로 퇴비화시설, 축분처리장비, 액비저장조, 악취제거제 등을 지원하고, 축산분뇨를 적정처리 자원화 하여 환경보전과 수질오염 방지에 주력하여 환경 친화적인 축산업을 영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81페이지입니다.

조사료 생산기반 구축을 위해 춘파용 사료작물 외 4개 사업을 추진 배합사료 절감으로 축산경영을 개선 경쟁력을 높혀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2페이지, 새로운 시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83페이지 먼저, 비행청소년 교화․선도프로그램 운영입니다.

급격한 이혼률 증가로 인한 가정파괴 및 다변화된 문화와 지식의 욕구는 청소년들에게 많은 심적 갈등으로 누적되어 청소년 범죄 및 비행 등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어서 이는 가정과 학교, 사회단체 등과 연계하여 새로운 인성의 계발과 전인적인 교육으로 바람직한 인격형성을 위한 대안과 연구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운영은 관내 대학교 또는 상담관련 청소년 단체에서 위탁하여 주관케 하고, 서산시와 대전검찰청서산지청, 교육청, 보호관찰소등에서 후원하여 연간 선도대상비행청소년 약100여명을 선정을 해서 담임교수 및 학생들과의 집단 활동 및 자원봉사자와 비행 청소년 간 1대1로 결연 사업을 추진해서 주 1회이상 만남의 시간을 운영하고, 면담, 전화상담, 서신연락, E-메일 등을 활용, 마음과 마음이 닿는 대화를 통하여 선도와 교화로 바람직한 인격형성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충남신용보증재단 서산출장소 유치입니다.

담보력이 미흡한 중소기업의 채무 보증력 확충을 위하여 400억의 재원을 조성, 신용보증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으로 우리 시에서는 7억 5,500만원을 99년 8월 27일 시장․군수회의시 결정에 따라 부담한 바 있습니다.

그 동안 우리 시 지역업체 보증실적은 총 50업체에 대하여 19억 6천만원을 보증하였습니다.

재단의 개요로 위치는 아산시 충남테크노파크 1층에 있으며 보증종류로는 대출보증, 지급보증, 비 은행대출, 어음, 소상공인에 대한 보증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보증한도는 최대 4억원까지로서 모든 금융기관에서 보증서를 담보로 대출하고 있습니다.

유치계획으로는 2003년 상반기에 유치가 되도록 하겠으며, 이는 2003년 충남도에서 출장소 확대계획이 수립되어 있는 실정으로 상공회의소, 소상공인지원센터와 협조, 유치노력을 경주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지방산업단지 조성 타당성 조사입니다.

서해안고속도로가 개통되었으나 개별입지의 어려움에 따라 인근 당진군보다 기업유치가 미미한 실정으로 산림법 등 제반 법령에 적합한 후보지를 선정하여 환경‧교통‧재해영향평가 등을 심의하여 가능지역을 검토하고 전력‧용수‧도로망 등 입지 최적지를 물색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1.이를 위하여는 먼저 1~3개 지역을 대상으로 산업단지 조성 대상지 선정 용역 사업을 시행하여 20~30만평 정도의 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적지를 선정코자 하는 것으로 용역비는 3천만원정도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우량송아지 육성 송아지방 지원사업입니다.

겨울철 및 장마철 설사병 악화시에 송아지 폐사율이 80%를 상회하므로, 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송아지방을 지원하여 우량한 송아지를 생산해서, 소 사육두수를 확대하여 소 사육 기반을 확충해 나가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86페이지 번식 전업농 육성사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가임 암소 20두 이상 사육 농가를 중심으로 부존 사료 자원인 볏짚의 이용을 극대화하여 배합사료를 절감하고 수입 조사료를 대체 유도함으로써 한우 번식 전업농을 육성,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고 한우사육의 규모화를 유도하기 위한 발효볏짚과 생산 및 운반 장비 등을 지원할 계획임을 보고 드리며, 이상으로 사회산업국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찬구
: 사회산업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지금까지 원활한 회의진행에 적극 협조해 주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다음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됨을 알려드리며,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6분 산회】


○ 출석의원(15명) :

○ 출석공무원(23명) :

  •   (의회사무국) (6명)
  •   의회사무국장 방경태, 전문위원 한규성, 전문위원 김세현, 전문위원 이광배, 의정담당 이원우, 의사담당 이기학
  •   (서 산 시 청) (17명)
  •   시장 조규선, 부시장 이사영, 총무국장 이상호, 사회산업국장 김정부, 건설도시국장 조한승,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석순, 보건소장 이종만, 기획감사담당관 김지영, 자치행정과장 최진각, 세무과장 문철주, 회계과장 최춘환, 종합민원과장 서만석, 민방위재난관리과장 김선구, 사회여성복지과장 안광내, 농임과장 서삼동, 축산해양과장 정윤택, 지적과장 유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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