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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9회 제3차 본회의(2007.11.28 수요일)

제129회 서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제3차

서산시의회사무국


2007년 11월 28일(수) 오전 10시 04분

의사일정

1. 2008년도 업무구상 보고의 건


부의된 안건

1. 2008년도 업무구상 보고의 건


【10시 04분 개의】

의장 임덕재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29회 서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 회의도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부의 된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0시 05분】

1. 2008년도 업무구상 보고의 건

의장 임덕재
의사일정 제1항, 2008년도 업무구상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어제에 이어서 농업기술센터, 기획감사담당관실, 보건소, 공보전산담당관실 소관에 대한 업무구상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농업기술센터 소장께서 나오셔서 보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편인환

농업기술센터소장 편인환입니다.

농업기술센터 소관 2008년도 업무구상 내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49쪽 업무여건과 대응전략은 서류로 갈음하고 151쪽 목록에 제시된 대로 신규사업 4건과 보완사업 9건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53쪽, 먼저 서산농업인대학 운영입니다.

이 사업은 농업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 배양과 경영 능력을 갖춘 농업 CEO를 양성하기 위한 사업으로써 추진 계획은 2008년 3월부터 12월까지 총 20회에100시간에 걸친 특별강좌를 개설 운영하려고 합니다.

교육과정 및 인원은 우리지역 특산작목인 마늘, 생강 50명, e-비즈니스 과정 30명 등 2개 과정 80명을 예상하고 있고 주요 내용으로는 농업과학 기초학문 및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전문기술교육을 중점 추진하면서 문제점 도출 및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참여교육 방식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이에 따른 기대 효과로는 전문 지식과 경영마인드를 겸비한 정예 농업인력을 양성할 수 있다고 보겠습니다.

다음 154쪽, 고품질 서산쌀 생산 대단위 단지조성은 부석, 대산 등 간척지에 대단위 쌀 생산단지를 조성해서 서산쌀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사업으로써 사업 개요는 대규모 명품쌀생산단지를 300㏊ 조성하고 농업기술센터에 쌀 유전자분석 장비를 확보하기 위해서 사업비 6억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추진 계획으로 기존 쌀 생산단지에 탑라이스생산 메뉴얼을 적용해서 대규모 명품쌀 생산단지를 확대하고 품종 판별 및 쌀의 이화학적 품질을 판별할 수 있는 첨단 분석 장비를 확보해서 유전자 분석에 의한 고품질 쌀 브랜드화 추진에 노력하겠습니다.

155쪽, 농촌체험 프로그램 유형별 관리는 농업 농촌관광의 품질 향상과 농산어촌 체험마을·체험농가의 활성화를 위해서 관내 농촌체험 활동을 할 수 있는 8개 마을 20농가를 대상으로 사업비 2억 1천만원을 투입코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추진 계획으로 농촌 관광마을별 고유성 제고를 위한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서비스유형별 품질관리 메뉴 개발과 농촌관광 관련 농업인 조직화 및 체험 관련 농업인 능력개발교육과 협력 지원으로 기존의 농산어촌 체험마을과 연계한 학교교육의 현장학습 활동을 전개코자 합니다.

다음 156쪽은 가축 생산성 향상을 위한 개량기술 보급사업으로써 먼저 돼지 인공수정 센터육성은 가축에 대한 외부유입 질병을 차단하여 청정농장을 유지하고 인공수정을 통한 육질개량으로 균일한 돈육 생산과 무항생제 농장을 육성키 위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경쟁력이 확보된 생산자 단체에 사업비 일부를 지원해서 돼지 인공수정 센터를 운영토록 함으로써 인공수정용 정액을 자체생산 공급할 계획이고 이를 위한 청정 정액생산 시설기반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157쪽, 한우 개량을 위한 수정란 이식기술 보급은 고능력 한우의 난자를 활용한 수정란을 이식해서 고급 한우고기 생산 기반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으로써 추진 계획을 말씀드리면 한우 번식우 20두 이상 사육농가 중에서 희망농가 중심으로 한우개량 사업단을 구성하고 이들에게 육질등급이 1플러스 이상인 번식우의 난소를 활용한 수정란을 공급할 수 있도록 대학이나 연구소, 수정란 센터 및 한우조합과 연계해서 협력 추진코자 합니다.

다음 158쪽부터는 보완사업으로써 먼저, 농업기술 실증시험포 조성은 인지면 산동리, 모월리 일원의 10농가 소유 토지 중 83필지 11만 8,993㎡를 매입해서 특화작목 육성을 위한 시험·증식포로 활용하면서 농업기술센터 신축 이전 및 농업테마공원 조성과 연계 추진코자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추진 계획을 말씀드리면 토지 매입 농가의 이주가 완료되는 대로 지장물을 철거하고 실증시험·증식포장 설치를 위한 기반조성과 기 매입 토지에 대한 작물 재배를 시작하면서 농업기술센터 신축 이전 및 농업 테마공원 조성 사업을 병행해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대상지역 잔여토지 추가 매입 예산이 내년도 본예산에 필히 반영 돼야 함으로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앞으로 이곳을 서산시 농업을 선도할 수 있는 가칭 서산시 종합농업타운으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다음 159쪽, 농기계 현장이용 서비스 확대는 농기계는 매년 증가하여 농가의 경제적 부담과 수리 불편이 가중되고 있는 바 추진 계획으로 마을단위 농기계 순회수리를 수리반 인력을 보강해서 현재 연간 120회의 이동수리 활동을 연차적으로 240회까지 확대 운영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만 인력이 우선 확보 돼야 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앞으로 관련 부서하고지속적인 협의를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농기계 부착작업기 대여은행 운영은 현재 33종 77대의 부착작업기를 확보 운영중입니다만 앞으로 수요가 많은 작업기 7종 26대를 추가로 더 구입해서 확대 운영하고자 합니다.

다음 160쪽, 서산특산 생강한과 경쟁력 제고 사업입니다.

지역특산물 생강을 이용한 생강한과의 이미지 개선과 경쟁력을 높여가기 위해서 추진 계획으로 편강 제조시설과 상품화 개발, 생강한과 공동 홈페이지 제작 지원, 작업환경 개선 및 품질향상 교육 등을 실시함으로써 농외소득 증대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61쪽, 친환경농업 발전 기반조성은 지속 가능한 농업의 실천과 건강한 삶의 실현을 위한 기반조성을 위해서 추진 계획으로 친환경농산물 인증 농업인 육성 2백명, GAP 교육 확대 3백명, 토양검정 분석 및 인터넷 서비스 3,500점, 기능성쌀 친환경단지 조성 등 명품화 추진 4건, 친환경농업 체험 프로그램 개발 운영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62쪽, 명품 생강·마늘 종합기술 보급입니다.

지역특화작목의 생산성 향상과 생강마늘 주산지로써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사업으로써 서산6쪽마늘 생력화 및 상품성 향상 시범은 마늘 파종기, 수확기, 줄기절단기 등 농기계를 지원해서 노동력을 줄이도록 하고 주아재배를 통한 우량씨마늘 생산 보급 지도를 하겠습니다.

생강 신품종 증식종자 보급 시범은 신품종 풍미와 충남3호, 4호와 서산토종 생강을 선발 재배해서 생강의 상품성을 개선하고 생강 분화재배 상품화, 토양물리성 개선, 작부체계 개선 , 이모작 재배기술 등을 정립해나가겠습니다.

163쪽, 브랜드 고추 생산단지 조성 사업은 서산고추연구회를 중심으로 고추 주산단지 생산기반 조성과 품질을 보급화하기 위해서 고추재배 주산지를 3개소에 조성하고 작부체계 개선과 노동력 절감 기술 보급은 물론 역병방제 중점 지도 등 청결 브랜드 고추 생산으로 서산시를 마늘 생상과 연계한 양념채소 생산단지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 164쪽, FTA 대응 고품질 과실 생산입니다.

환경친화형 농자재 사용으로 안정성 있는 고품질 과실을 생산하고 엄격한 품질 관리를 통한경쟁력 있는 과수산업을 육성하고자 추진 계획은 재배환경개선 시범으로 과원 늦서리 피해 예방시설, 자동 콘트롤러 장치 등을 설치하고 생육 단계별 핵심기술 실천으로 최고 품질의 과실을 생산해서 농산물 시장 개방에 대응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65쪽에 있는 서산쌀 전국브랜드 육성화 사업 지원과 다음장 166쪽의 서산 농특산물 단지 클러스화 사업은 기 보고된 신규 또는 보완사업과 중복되는 사항으로 서류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내년도 업무구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덕재
지금까지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를 받았습니다.

그러면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 하실 의원님 질의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 드는 의원 있음)

맹영옥 의원님 말씀하십시오.

맹영옥 의원
155쪽 농촌체험 프로그램 유형별 관리 추진 계획에서 농촌관광 마을별 고유성 제고를 위한 차별 프로그램 개발에서 서산의 오감체험 유형 이것이 매우 추상적인 표현인데 여기에 대한 설명과 위에 사업량에서 8개 마을이라고 했는데 8개 마을이 어디인지 말씀해주십시오.

농업기술센터소장 편인환

맹영옥 의원님께서 질의 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농촌관광 마을별 고유성 제고를 위한 차별 프로그램 개발에서 서산의 오감체험 유형에 대한 사항은 지난해에 저희들이 5개 마을을 대상으로 해서 마을 분석 작업을 했습니다. 8개 마을 대상으로 용역을 했는데 거기에 대한 결과를 보면 팔봉 금학리에 전통 테마마을이 있고 부석 마룡리에 전통 테마마을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곡 무장리, 팔봉 어송리, 운산 용장리 등 마을별로 저희들이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마을이 있습니다.

그 마을에 대한 집중 분석을 한 결과 예를 들어서 팔봉 금학리 같은 경우는 무슨 꽃물 옷이라든가 소나무, 대나무 등 해서 어떤 꽃과 연관된 지역 또 부석에 마룡리 같은 경우는 지역이 햇빛이 잘 들고 지역이 특색 있는 빛과 관련 되는 특색 또 지곡 무장리 같은 경우는 나름대로의 특색이 있어서 이것을 오감으로 저희들이 표시를 했습니다.

그래서 빛, 소리, 맛, 감촉, 향 이러한 오감과 연계한 체험마을을 육성코자 하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맹영옥 의원
그러니까 8개 마을이 아니고 5개 마을이라는 말씀이죠?

농업기술센터소장 편인환

5개 마을을 저희들이 농업기술센터에서 하고 있고 행정에서 추진하는 녹색농촌마을이 또 2개 마을이 있습니다.

그것을 추가해서 8개 마을이 되겠습니다.

맹영옥 의원
예, 알았습니다.

의장 임덕재
다음 질의 하실 의원님

(손 드는 의원 있음)

임설빈 의원님 말씀하십시오.

임설빈 의원
임설빈 의원입니다.

162쪽을 보면 마늘 생산 종합기술을 보급한다고 했는데 지금 서산 6쪽마늘을 수확을 해서한 2, 3개월만 지나면 마늘이 상해서 쓰지를 못하고 있는 형편인데 보관 창고 같은 것은 마을 마다, 재배 단지 마다 있는지 또 없다면 보관창고를 지어줄 용의는 없는가 답변해 주시고 지금 여기를 보면 수확기, 절단기 등을 구입한다고 했는데 지난번에 제가 여기 오신 일본 전자정을 방문했을 때 세척기 같은 게 있어서 마늘을 생산해서 깨끗이 세척해서 시중에 나가고 소비자들한테 가는 것을 봤습니다마는 그런 것은 구입할 용의가 없는가 말씀을 해 주시고 구입할 수 있다면 재배 단지 마다 할 수 있는가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편인환

임설빈 의원님께서 질의 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서산 마늘이 수확 후 2, 3개월 후에 변질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관계라기보다도 깐마늘에 대한 변색 방지 기술개발 차원에서 얼마 전에 저희가 용역을 해서 마무리 되고 있는 그런 상태라는 말씀을 드리고 까지 않은 보관창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그동안 저희들이 간이 비가림시설이라든지 하우스시설 등 보급한 바가 있습니다만 이러한 보관 시설에 대한 보급 관련 사항은 물론 저희 농업기술센터에서도 사업으로써 추진하고 있겠습니다만 어떤 행정 농정 시책적인 차원에서 시책사업으로 앞으로 확대 보급을 할 필요가 있지 않나 이렇게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에 수확기, 절단기와 겸한 세척기 문제는 저희 우리나라도 농업기계화연구소에서 마늘과 관련된 각종 기계가 개발이 되 있고 또 보급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농업기술센터에도 수확기, 절단기 등 대외용농기계 확보 해놓은 상태에 있고 다만 세척기는 아직 개발이 되 있는 상태를 제가 확인을 못하고 있습니다만 농업기계화연구소 쪽에 개발된 기종이 있다면 우리가 구입을 해서 시범 보급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임덕재
더 이상 없으시죠?

(손 드는 의원 있음)

김환성 의원님 말씀하십시오.

김환성 의원
156쪽에 가축 생산성 향상을 위한 개량기술보급 돼지 인공수정센터 육성 이건 축산해양과에서 해야 되는 사업이 아닌가 중복되는 사업이 아니에요?

157쪽 한우 개량을 위한 수정란 이식기술 보급하고 이것은 축산해양과하고 중복되는 그런 사업 같은데...

농업기술센터소장 편인환

글쎄 업무 영역을 따질 때에 농업기술센터에도 축산 기능이 있고 계산적으로 기술원에 축산전문지도자가 있고 또 축산기술연구소가 있고 그렇습니다.

어떤 개발된 기술을 보급하는 단계에서는 축산과 쪽에서 많이 취급을 합니다만 저희들도 생력화라든지 AI센터 같은 고품질 정액 보급 이런 부분에는 축산기술연구소에서 많이 관여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축산 한우연구회, 양돈연구회 이런 학습단체를 조직해서 육성 하고 있고 이들을 지도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사업을 계통적으로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굳이 꼭...

김환성 의원
그동안에는 기술센터에서 가축에 대한 그런 사업을 취급 안했었잖아요.

농업기술센터소장 편인환

저희가 충분히 알려드리지 못했습니다만 축산 관련 사업도 많이 했습니다.

김환성 의원
그랬어요?

농업기술센터소장 편인환

예.

김환성 의원
축산해양과하고 사업이 중복되는 그런 느낌이 들어서

농업기술센터소장 편인환

매사업이 축산해양과 축산담당하고 같이 협의를 많이 합니다.

김환성 의원
예, 알았습니다.

(손 드는 의원 있음)

의장 임덕재
신준범 의원님 말씀하세요.

신준범 의원
신준범 의원입니다.

농업기술센터 실증시험과 증식포 조성에 대한 문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계획에 보면 08년도에 21억 9천만원을 확보를 해서 토지매입비만 계정한 걸로 되 있습니다. 예산서를 봐도 토지매입비만 계정한 걸로 되 있는데 여기 지금 추진 계획에 보면 농업기술센터 신축 이전 및 농업 테마공원 조성 사업 추진이라고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기본계획 수립을 하는 걸로 되 있는데 그렇다면 내년도 예산에 토지매입과 함께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비가 들어가 있어야 되거든요? 그런데 용역비 확보가 안되 있습니다. 그런데 추진 계획은 있어요. 용역비 확보를 하지 않은 이유가 뭔지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편인환

금년 지난달부터 착수를 해서 농업기술센터 신축 이전에 대한 타당성조사 용역을 의뢰를 했습니다. 어제그저께 용역 업체가 선정이 되서 통보를 받은 상태인데 우선 타당성조사 작업을 마쳐야만 그게 다음달에 시작을 하면 내년도 2월경에는 타당성조사 용역이 마무리 되면 그걸 기초로 해서 어떤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예산 규모라든지 이런 것을 저희가 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비는 지금 액수가 얼마가 될지 추정하기가 곤란해서 일단 타당성 조사 용역을 마친 다음에 의원님들의 협조를 얻어서 추경이라도 용역비를 계상을 할 그럴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준범 의원
지금 타당성 용역을 발주를 했다고 하는데 타당성 용역이라는 것은 신축을 하는게 맞느냐 아니냐라는 걸 결정하기 위한 게 타당성 용역 아닙니까?

그렇죠?

농업기술센터소장 편인환

예, 그렇습니다

신준범 의원
그러면 지금 분명하게 제가 알기로는 우리 서산시의 정책이 기술센터를 인지 모월리로 이전 신축하겠다라는 정책으로 결정된 걸로 알고 있는데 지금에 와서 결정해놓고 타당성 용역이라는 게 뭐에요?

농업기술센터소장 편인환

잠정적으로 내부 방침 내지는 의회에서 허락을 해 주셨고 기본적으로 그렇습니다. 지금 이 작업이 시험포 조성 쪽으로 가면서 2008년도 이후에 농업기술센터 이전을 하겠다는 검토하겠다는 이렇게 계획이 되 있거든요. 그랬는데 지금 시험포 조성이 아직 마무리 단계 되 있는 건 아닙니다. 무슨 얘기냐면 10 농가의 토지가 다 완전히 매입이 안 된 상태입니다.

지금 3농가가 토지가 남아 있는 그런 상태이기 때문에 그것이 상반기에 구입을 하고 그리고 나면 완전히 그걸 기초로 해서 기본계획을 만들어야 되는데...

신준범 의원
잠깐만요.

소장님! 뭔가 지금 정책의 혼선을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분명하게 기술센터 이전을 하겠다라고 했고 또 그에 맞춰서 실증시험포도 만들고 거기에 신축건물도 들어가고 하는데 하려면 시험포라는 부분도 종합계획에 의해서 시험포가 나와야 됩니다. 그렇죠? 건물 배치도가 만들어지면서 시험포를 어디에 할 것인가가 나와야되지. 시험포 다 만들어놓고서 나중에 가서 건물 배치하는 걸 한단 말이에요? 그리고 정책 결정을 해놓고서 지금에 와서 타당성조사라는 게 뭡니까?

아니 이전하기로 결정 했다면서 타당성조사는 뭐에요? 타당성조사라는 것은 정책결정을 하기 전에 이전하는 게 타당한지 아닌지를 검토하는 게 타당성조사입니다.

그런데 정책 결정을 이전하는 걸 해놓고 나서 이후에 와서 타당성조사를 한다고요?

정책이 거꾸로 갑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편인환

농업기술센터 이전하는 방침은 아직 확정은 안됐습니다. 잠정적으로 그걸 전제로 해서 시험포를 조성하는 작업을 그동안 추진해왔고 농업기술센터 이전 계획은 기본계획을 수립해야 되는데 그 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이전작업으로써 절차상을 보면 지방제정법 시행령 41조 2항에 보면 타당성조사라는 절차를 밟아야만 기본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신준범 의원
타당성조사가 뭔지 알고 얘기합시다. 타당성조사는 우리가 정책결정하기 위해서 거길 할 것인가 안할 것인가를 하는 것이 올바른지 안하는 것이 올바른 건지를 찾기 위해서 타당성조사입니다.

타당성조사를 안해도 정책결정이 됐다 라면 당연히 실시설계로 가줘야죠.

그게 절차 아닙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편인환

지금 농업기술센터 이전하는 문제는 확정된 방침만 그렇게 되 있지 어떤 기본계획상에 결정은 저는 안됐다고 보고 있습니다.

신준범 의원
방침이 결정 됐으면 결정된 거 아닙니까?

방침이 결정됐으면 결정된 걸로 보고 정책 방향을 가는 게 맞는 것 아니에요? 정책을 세워놓고서 그 뒤에 가서 타당성조사 한다면 뭘 타당성 조사한다는 겁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편인환

방금 말씀드렸듯이...

신준범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임덕재
신 의원님 걱정하시는 것은 사무감사에서 좀 더 심도 있는 검토가 있으시기 바랍니다.

질문 없으시죠?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 하실 의원님이 안계시므로 농업기술센터 업무구상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10시 55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1분 정회】

【10시 57분 속개】

의장 임덕재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기획감사담당관께서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담당관 정상덕

기획감사담당관 정상덕입니다.183쪽 기획감사담당관실 소관 업무구상 보고를 드리겠습니다.185쪽, 업무의 여건과 대응 전략은 자료로 갈음 보고드리고, 187쪽부터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기획감사담당관실에서 2008년도 중점 추진할 업무는 기존 시책과 보완시책 각 2건과 신규 시책 6건 등 총 10개 시책이 되겠습니다. 먼저, 189쪽 통합 성과관리시스템 구축·운영입니다. 성과 관리를 통하여 효율성 및 생산성을 극대화하고자 추진하고 있는 성과관리시스템 구축 사업은 오는 12월 말까지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2008년부터 31개 실·과 사업소를 대상으로 17개의 전략 목표와 52개의 성과 목표, 502개의 이행 과제를 가지고 본격적인 운영을 해나가겠습니다. 본 시스템 구축·운영을 통하여 성과 지향적인 행정을 구현하고 전략 집중형 조직으로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90쪽, 부서장 시정 책임경영제 운영입니다. 부서장이 소관 부서의 업무를 책임지고 추진할 수 있도록 권한과 책임을 강화하여 성과 중심의 경영 행정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본 시책을 금년 하반기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만 2008년부터는 통합 성과관리시스템과 연계하여 부서장 시정 책임경영제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엄정한 평가를 실시하여 인센티브와 페널티를 부여함으로써 시정의 효율성을 극대화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쪽, 거주외국인 지원 시책 추진입니다. 우리시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은 2006년 12월 말 1,390명에서 2007년 10월말 현재 1,577명으로 점차 증가되는 추세에 있습니다. 거주 외국인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 시책을 추진하기 위하여 지난 6월에 서산시 거주 외국인 지원 조례를 제정하였고 2008년에는 세계의 날 행사와 결혼 이민자 여성 지원 사업 등을 내실 있게 추진하여 적응 능력을 제고해줌으로써 국민 구성원의 다원화에 따른 사회적 문제점을 해소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92쪽, 공직자 청렴도 상위권 유지입니다. 반 부패대책 추진과 청렴의식을 제고하고 직무태만 행위, 품위손상 행위 등에 대하여 엄중 문책하는 등 엄격한 공직 기강을 확립하여 공직자 내부 자정능력 향상과 깨끗한 공직 풍토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알기 쉬운 자치법규를 만들겠습니다. 자치법규를 알기 쉬운 용어로 바꾸고 잘못 인용된 조문을 바로잡는 등 자치법규 전반에 대한 종합 검토를 통하여 알기 쉽고 현실에 맞도록 하여 자치법규의 체계화와 신뢰성 향상에 기여해나가겠습니다. 194쪽입니다. 2020년 서산시 종합발전전략을 수립하겠습니다. 연도별로 시정 각 분야의 목표와 추진 방안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체계화하고 연도별 발전 지표를 계량화하여 시민이 희망과 기대를 가지고 동참하고 성취해 나갈 수 있는 종합발전계획을 2008년 말까지 수립하겠습니다. 본 계획이 수립되면 시 자원의 효과적 이용과 개발 그리고 보전을 조화롭게 하면서 미래지향적 도시종합개발과 균형 발전을 도모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음 쪽, 서산 비행장 민항 2010년 조기 취항입니다. 포화상태의 육상교통 해소책으로 항공교통 확대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민항의 조기개항 실현은 매우 중요한 현안 사항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현재 충청남도에서 해미비행장 민항기 유치를 위한 사전조사 용역이 완료된 상태이며 도청이전, 공단조성, 기업도시 조성 등 아산·당진·태안·홍성 등의 항공 수요를 2012년을 기준하여 연 22만명으로 예측하고 있고 공동투자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가 있어 본 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우리시가 주도적 위치를 확보하여 공항이 있는 지자체로 중서부 핵심도시의 위상을 확고히 다질 수 있도록 해나가되 지역민들과 상호협력 체계를 유지하여 윈윈전략사업이 될 수 있도록 해나가겠습니다. 196쪽, 2009년도 외부재원 확보기반 구축입니다. 2009년도에는 보다 폭넓은 외부재원이 확보될 수 있도록 2008년 초부터 외부재원 확보 활동의 전략적·조직적 추진 기반을 구축하고 주요 간부의 외부재원 확보 목표제를 운영하는 등 외부재원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다음 쪽, 영상문화단지 조성입니다. 팔봉면 덕송리 일원에 영상문화단지 조성을 제안해 온 업체는 아이에이픽처스로 여러 번의 보완을 거쳐 제안서가 다시 접수된 상태이나 재원조달 계획의 불명확 등으로 다시 보완 중에 있습니다. 제안서 보완이 완료되면 시의 정책 방향과의 부합 여부를 결정한 후 도시관리계획 입안 및 결정 절차를 거쳐 2010년 내에 준공 목표로 추진을 하겠습니다. 끝으로 198쪽, 전략산업 계열 기능대학 유치입니다. 우리 지역에 많은 기업이 입지되고 있는 반면, 지역 인력 공급은 극히 저조한 실정입니다. 자동차 및 화학공학 계열의 기능대학을 유치하고 지역의 우수 인재를 양성하여 지역 기업에 취업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기능대학은 교지·교사·교직원의 각 50% 이상 확보되어야 인가신청 조건을 충족하기 때문에 2008년부터 타당성 검토와 건립 법인 발굴 등 단계별 절차를 거쳐 2012년 유치 목표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덕재
지금까지 기획감사담당관실 소관 업무에 대한 보고를 받았습니다. 기획감사담당관실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질의 해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계시기 때문에 소관 업무구상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손 드는 위원 있음)

이철수 의원님 말씀하십시오

이철수 의원
전략산업 계열 기능대학 유치는 서산시에서 한다는 것인지 민간을 유치한다는 것인지 구체화된 이야기가 없습니다.

기획감사담당관 정상덕

예, 지금 구체화된 것은 없습니다. 저희가 구상 단계인데 의원님들께서 잘 아시다시피 기능대학 유치는 국가에서 건설하는 방법이 있고 또 학교 법인을 통한 개인이 하는 방법이 있는데 그것을 병행해서 내년부터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한번 추진해 볼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철수 의원
시에서 건립한다는 것은 아닙니까?

기획감사담당관 정상덕

지자체에서 할 수도 있는데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확정된 것은 없습니다.

이철수 의원
시에서는 어림없을 텐데...

기획감사담당관 정상덕

저희가 지금 대산공단이라든지 유리한 조건이 있는 반면에 기능대학이 없기 때문에 지역 인력이 많이 사장되는 경우가 많이 있거든요. 그것을 감안해서 어떤 방법이 됐든 저희들이 내년부터 적극 유치를 추진을 해보겠습니다.

이철수 의원
계획은 아주 좋은 계획이신데 잘 되길 바라겠습니다.

기획감사담당관 정상덕

예, 고맙습니다.

의장 임덕재
기획감사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소장께서 나오셔서 보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이종만

보건소장 이종만입니다. 보건소 소관 2008년 업무구상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업무여건과 대응전략은 유인물로 갈음 보고 드리고, 해외유입전염병 클리닉센터 운영 등 10개 단위사업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173쪽 해외유입전염병 클리닉 센터 운영입니다. 동남아 등 경제개발도상국 근로자의 공장 취업과 해외 여행객 출입 증가에 따른 신종전염병 발생을 대비하여 해외유입전염병 클리닉 센터를 운영할 계획으로 입·출국자 명단 확보 및 추적조사, 오염지역 입국자 설사환자 추적관리, 뎅기열, 말라리아 등 토착화된 풍토병 검진 등 해외유입전염병에 대한 감시 강화로 신종 전염병 유입을 차단하고 예방 접종에서 환자 관리에 이르기까지 전염병 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도록 하겠습니다.

174쪽, 한방 허브보건소 유치 추진입니다. 한방 허브보건소를 유치하여 새롭고 다양한 방식의 한방 사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민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허브보건소에 선정되면 1억 2천만원의 한방 프로그램 운영비로 투입하게 되며 허브보건소는 복지부에서 12월에 확정합니다. 착실히 준비하여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프로그램 운영은 중풍예방교실과 홧병 예방 등 11개 기본 프로그램을 운영하되 공공의료기관과 사회복지시설, 노인복지시설, 경로당 등과 연계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한방 이동진료 및 방문진료 서비스를 확대 제공하고 허브보건소 추진을 계기로 지역의 한방의료 시스템 기반을 구축하여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식중독 예방 찾아가는 위생지도입니다. 집단 식중독 발생 우려 업소에 대하여 사전 현장 위주의 위생지도로 위생 관념을 고취시키고 식품의 안정적 공급으로 식중독 사전예방 등 시민건강 증진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또한 식품의 제조, 가공, 조리에서 배식 단계까지 식품 안전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집단 급식소 등 식중독 취약업소에 대하여 식중독 예방 일일 점검 및 위생교육 등 위생적인 식품 취급관리로 시민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176쪽, 식품제조업소 법규이행의무 사전예고입니다. 식품제조업소의 복잡한 법규이행사항 등을 업소별로, 시기별로 사전 예고함으로써 법규 불이행으로 인한 불이익을 최소화하고 규제, 단속이 아닌 자율적인 식품제조업소를 관리하고자 법규이행의무 매뉴얼을 작성하여 배포하고 지하수 수질검사 및 건강진단 시기 등의 현황을 파악하여 문자메세지 등을 통한 맞춤형 사전 예고로 자율적인 위생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이끌며 법규 불이행을 사전에 예방하여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제조업소의 경제적 손실을 막는 등 최상의 위생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찾아가는 방문보건사업 강화입니다. 노인 인구의 노령화로 사회적 문제가 대두되고 있어 찾아가는 맞춤식 방문보건서비스를 강화하여 안락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지난 4월부터 방문보건전담팀 10명이 방문 보건을 실시하면서 5,500가구에 대한 기초조사를 실시하여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완료하였습니다. 내년에는 전담인력을 현재 10명에서 15명으로 증원하고 방문보건 전용차량을 6대에서 9대로 보강하여 욕창환자 관리와 치매·거동불편노인·말기 암환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방문 보건을 역점 사업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중증환자는 내년 7월 1일부터 실시 예정인 「노인장기 요양보험」과 연계하여 관리하고 보건계열 대학생과 이·미용사회 등 직능단체와 자원봉사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면서 어려운 분들이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78쪽, 건강생활실천 사업 확산입니다. 생활 습관과 밀접하고 사망률이 높은 암과 고혈압, 당뇨병 등을 예방하기 위하여 금연, 운동, 절주, 영양, 비만 관리에 대한 정보 제공과 프로그램 참여 기회를 확대하여 일생동안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사업 대상은 전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어린이, 청소년, 노인, 장애자 등 계층별로 주제를 선정하여 다양하게 추진하고 각종 운동프로그램 운영과 제2청사 건강증진센터에서 비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영양 사업과 흡연, 음주 예방은 유치원생과 초등학교·중학생 등을 대상으로 조기 교육에 중점을 두어 추진하겠습니다. 주민 참여 프로그램은 걷기 동아리 육성 등을 실시하여 자연스럽게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평생 건강관리를 위한 기초건강관리입니다. 희망찬 출산에서 건강한 성장 등 평생 건강을 위한 생애주기별 기초 건강관리로 건강수명을 연장하고 신혼부부 건강검진, 임산부 체조교실, 신생아 장애 예방을 위한 검사·예방접종 등 건강한 2세 육성을 위하여 여성과 어린이 건강관리를 도모함은 물론 금연, 절주, 운동, 영양, 비만관리 등 다양한 청소년 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평생건강 기반을 다지기 위한 기초건강을 확보하겠습니다. 또한 출산분위기 확산을 위하여 산모도우미 및 출산지원금 지원과 불임부부 시험관 아기 시술비 지원 등 출산 시책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가겠습니다. 180쪽, 치매 및 정신질환자 관리 대책입니다. 치매 환자 증가에 따라 치매환자 조기 발견을 위한 검진을 실시하여 조기진단 및 개입을 통한 치매 및 악화 방지는 물론 농번기 치매환자 입원진료 및 간병사업 실시로 가족의 어려움을 경감시키고자 합니다. 또한 정신질환자 및 가족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자 가족 간담회 및 주간 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최적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재가 정신질환자 투약 중단 방지를 위하여 투약비 지원과 자살 예방 및 편견 해소를 위한 정신건강 증진에 대한 보건교육강화로 더불어 사는 지역사회를 구축하겠습니다. 다음은 의약업소 자율점검제 시행입니다. 의약업소 자율점검제 전환 시행은 자율성과 책임감을 부여하여 점검체계로 의·약사의 자긍심을 돋우어 사전에 예방적이고 효율적인 감시체계를 구축하고 소외자 접근방식의 의학행정업무를 추진하여 행정의 신뢰성 확보 및 부조리, 개연성 차단으로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산뜻한 보건의료 환경 조성입니다. 진로 공간의 리모델링으로 밝고 산뜻한 진료 공간을 확보하여 쾌적한 상태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분위기를 쇄신하고 낡은 장비를 첨단 장비로 교체하여 정확한 검사와 처치로 시민의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보건소 이전 신축은 농업기술센터 이전 신축과 연계하여 추진하되 현 농업기술센터 장소로 이전 신축을 추진 계획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의회와 수시로 보고를 드리는 등 협의해 나가면서 최종 확정지은 후 이전신축을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덕재
지금까지 보건소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를 받았습니다. 보건소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있으시면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손 드는 의원 있음)

모철순 의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모철순 의원
예, 모철순 의원입니다. 171쪽에 주요시책 외에 소장님께 건의 드리겠습니다. 보건소에서 주관하고 대회의실에서 임산부와 모유수유 강의에 대해 많은 인원이 참가하여서 신세대 임산부 부부도 와서 열심히 강의를 들은 바 있습니다. 시장님도 참석하셨는데 놀랍게도 많은 인원이 참석해서 칭찬을 해주셨습니다. 그런데 우리 임산부들이 친정이나 또 서산인 자기 고장에서 아기를 탄생하고 나서 산후조리원이 없어서 천안까지 가는 그런 불편함이 있어서 본 의원한테 첫 아기는 서산에서 나아서 천안까지 갔지만 둘째 아이는 꼭 우리 고장인 서산에서 산후조리원에서 산후할 수 있도록 꼭 좀 부탁한다는 그런 말이 있었습니다. 타 지자체에서 시립으로 산후조리원을 운영하는 곳은 아마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 시에서는 좋은 일이라면 산후조리원도 우리 시에서 한번 개설해보면 어떻겠나하는 본의원의 생각이고 그렇지 않다면 다른 산후조리원이 우리 서산시에 올 수 있도록 권유 좀 해서 다음 아기를 낳는 임산부한테는 불편함을 덜어주셨으면 하는 부탁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아기를 낳은 다음에 영유아에 대한 보건 지식이나 아기들의 아동 미취학 전에 영유아에 대한 그런 교육을 실시하는데 많은 호응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보건소에서도 많은 이런 교육을 해주십사 하는 부탁을 저한테 했었습니다. 지금 인구가 나라가 점차적으로 줄고 또 우리 시에서는 다행히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데 통장을 만들어준다거나 또 아기의 발과 손을 찍어서 액자를 만들어 주든가 그런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임산부가 편하게 출산할 수 있도록 하는 그런 시책은 없나 한번 소장님 말씀 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보건소장 이종만 고맙습니다. 모철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 모철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서 산후조리원이 없어서 불편하다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현재 지자체에서는 조리원을 운영하는데는 없고요. 저희들도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지만 앞으로 지역적으로 발전이 된다든가 여건이 성숙된다면 아마 조리원이 조만간 들어설 걸로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저희들도 안타깝게 생각을 하고요. 두 번째로 말씀드린 영유아 보건 교육 등이 더 좀 확대해달라 좋으신 말씀입니다. 우리 보건 사업 중에서 제일 중요한 것이 저희들이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보건 교육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들도 앞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대 개발해서 철저하게 교육을 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장 임덕재
의원님들 더 질의 없으시죠?

(손 드는 의원 있음)

류관곤 의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류관곤 의원
177쪽에 보면 찾아가는 방문보건사업에 보면 대상 가구가 5,500가구인데 여기 지금 올해 보니까 10명이 관리하고 있는데 15명으로 증원한다는데 15명으로 증원해도 평균 한 사람당 366가구를 담당해야 되거든요. 이게 사실 366가구를 담당하는 게 상당히 무리인 것 같은데 이게 과연 실효성이 있는지 아니면 이 인원을 더 증원해야 될 필요성이 있는지... 효과가 미약할 것 같습니다.

보건소장 이종만

의원님께서 말씀드린 5,500가구에 대해서 10명에서 15명이 하기가 복잡하지 않느냐 한 사람당 366건이 되지 않느냐, 그런데 저희들이 관리 대상이 5,500명을 확정을 했는데 관리 대상 중에서도 집중 관리군이 있고 또 정기 관리군이 있고 자가 관리군 이렇게 3개로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집중 관리군에 대해서는 약 한 4백 세대 정도 밖에 안되요. 그렇기 때문에 집중 관리군은 주 1회 이상 방문을 하고 정기 관리군에 대해서는 조금 중증도가 낮은 분들이거든요. 이런 분들에 대해서는 약 한 3천 가구 정도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사람들은 월 1회 이상으로 하고 또 자가 관리군이 2,600 세대 정도 되는데 자가 관리군은 연 1회, 2회 이상 정도로 하기 때문에 중증도에 따라서 방문하는 횟수가 다르기 때문에 이걸 가지고 충분히 할 수 있지만, 우리가 더 인원이 많다고 하면 더 많이 보살핌을 해줄 텐데 조금 아쉬운 점도 있긴 있습니다. 그렇지만 열심히 하겠습니다.

의장 임덕재
예, 수고하셨습니다.

특별히 질문하실 의원님이 안계시므로 보건소 소관 업무구상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공보전산담당관께서 나오셔서 보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공보전산담당관 최춘환

공보전산담당관 최춘환입니다. 공보전산담당관실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공보전산담당관실의 임무는 열린 행정 구현과 지역 정보화 촉진입니다. 201페이지, 업무 여건과 대응전략, 203페이지, 주요시책 목록은 유인물로 갈음 보고드립니다. 205페이지, UCC동영상을 활용한 시정 홍보입니다. 종전의 읽는 방식에서 보고 듣는 방향으로 변화되어 감에 따라 보고 듣는 동영상 위주의 콘텐츠 제공으로 변화와 흥미를 줌으로써 주민들이 보다 쉽게 행정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수요자 중심의 행정을 홍보해 나가고자 합니다. 추진 계획으로는 시정소식지는 매월 25일 1회 발행으로 적시성이 미흡하여 언제 어디서나 정보 전달이 가능한 인터넷 매체를 활용하여 시책, 부서별 소개 및 역점 추진사항, 관내기업체 홍보 등 20~30초 분량의 UCC동영상을 제작, 시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주민들이 유익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인터넷 공간이면 홍보 내용을 재미있고 흥미롭게 볼 수 있도록 수요자 중심의 시정 홍보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장, 도서지역 정보화 이동교육 서비스입니다. 금년 말까지 도서지역에 초고속 위성인터넷망 구축이 완료됩니다. 따라서 2008년도에는 정보화에서 소외된 도서지역 주민에게 찾아가는 이동교육 서비스를 제공하여 도서지역 주민들의 정보화 마인드를 향상시키고 고객 만족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현재 시에서는 마을 회관, 자치센터, 종합사회복지관, 시청 전산교육장 등을 활용하여 주민 정보화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만, 2008년도에는 도서지역까지 정보화교육을 확대하여 양방향 위성인터넷 이용 교육, IT 봉사단과 연계한 PC 점검 수리, 화상시스템을 통한 IT 상담 등 도서지역 주민의 자긍심을 고취시켜 나가겠습니다. 207페이지, 정보보호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입니다. PC에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행정업무지연 방지 및 USB의 철저한 관리를 통하여 내부 정보 유출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국가정보원에서 안정성 검토를 마친 시스템을 설치하여 운영하고자 합니다. 또한 USB메모리는 인증 후 사용하도록 하고 중고 PC를 교체·폐기·매각시 자료가 유출되지 않도록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정보 보호 및 자료유출 사전 예방에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장, 야간 주민정보화 교육입니다. 정보화교육 수요자가 직장인, 농어민, 주부, 학생 등 계층이 다양해짐에 따라 야간 맞춤형 정보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추진 계획으로는 관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PC 조립 과정을 교육시켜 학생들을 IT 전문가로 육성하고 이웃 사랑의 기회를 제공하며 직장인 취업자 등을 위한 자격증반 운영과 재래시장 상인 등을 위한 맞춤형 단체 정보화교육도 실시하여 화합 도모와 경쟁력 향상을 위한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209페이지, 통계 품질관리 효율화입니다. 정확하고 신속하며 이용이 적합한 양질의 통계를 생산하여 각종 정책, 기획, 학술 등 급증하는 지역통계의 수요에 부응하고자 조사 대상별, 시기별, 항목별로 세분화하여 시의성 있는 통계를 생산 보급하고자 합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조사 경험이 많은 유능한 조사원을 선발하여 철저히 교육을 시켜 검증된 통계자료 수집과 작성자를 실명화하여 정확한 통계를 생산 보급함으로써 시민들이 애용하는 실생활 통계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공보전산담당관실 소관 2008년도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덕재
지금까지 공보전산담당관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를 받았습니다. 공보전산담당관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 하실 의원님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할 의원님이 안계시므로 공보전산담당관 소관 업무구상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공보전산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지금까지 공보전산담당관실 소관을 끝으로 11월 27일부터 오늘까지 2일 간에 걸쳐 내년도 업무구상에 대한 보고를 모두 들었습니다. 시에서는 내년도 시책들이 차질 없이 알차게 추진되어 모든 시민들이 신뢰하고 공감하는 시정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해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이것으로 오늘 부의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회의 진행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데 대하여 감사를 드립니다.

다음 회의는 12월 21일 오전 10시에 개의됨을 알려드립니다. 그러면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7분 산회】


○ 출석의원(13명)

의장
임덕재
부의장
신상인
의원
김완경김환성류관곤맹영옥모철순박상무신준범이철수정윤규한규남임설빈

○ 출석공무원(24명)

  •   (의회사무국) (4명)
  • 의회사무국장 노상근 전문위원 석낙서
  • 의정담당 김택진 의사담당 김을래
  •   (서산시청) (20명)
  • 시장 유상곤 부시장 가기천
  • 총무국장 이상호 주민지원국장 문철주
  • 건설도시국장 이기춘 농업기술센터소장 편인환
  • 보건소장 이종만 기획감사담당관 정상덕
  • 공보전산담당관 최춘환 총무과장 김선구
  • 지적과장 류제선 문화관광과장 윤준상
  • 건설과장 문영섭 도시건축과장 김형래
  • 도로교통과장 김응윤 개발과장 이인수
  • 기술보급과장 전수일 보건과장 이원우
  • 의무과장 서성석 시립도서관장 이필하

○ 방청석(10명)

  • MCN 모두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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