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서산시의회

닫기

검색

사이드메뉴 숨기기 사이드메뉴 보기
사이드메뉴 숨기기 사이드메뉴 보기

제57회 제4차 산업건설위원회(2000.12.06 수요일)

제57회 서산시의회(제2차 정례회)

산업건설위원회회의록제4차

서산시의회사무국


2000년 12월 6일(수) 11시 05분 개의


의사일정

1. 2001년도 예산안


부의된 안건

1. 2001년도 예산안


【11시05분 개의】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57회 서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산업건설위원회 제4차 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위원 여러분!

오늘 회의는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2001년도 예산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개의되었습니다.

그러면 위원님들의 심도 있는 심사를 당부 드리며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1시 06분】

1. 2001년도 예산안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의사일정 제1항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2001년도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다음은 제안 설명 순서입니다. 기획감사담당관님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담당과 김지영 : 기획감사담당관 김지영 입니다. 존경하는 산업건설위원회 위원님들 그동안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불구하시고 시정발전과 주민복지 향상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주심은 물론 열악한 시 재정 형편을 충분히 감안하셔서 건전한 재정이 운영되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주시는데 대하여 먼저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내년도 서산시 일반 및 특별회계의 자체세입을 제외한 의존수입 부분과 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생략을 하겠습니다.

내년도 재정여건과 재정운영 방향입니다.

그동안 경기침체를 극복하기 위하여 강도 높은 구조 개혁 등 지난 여러 해 동안의 노력으로 국가경제는 점차 회복세에 있는 듯 의존재원은 증가되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우리지역 경기의 회복세는 미약해서 자체 세수는 예년보다 크게 증가되진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시의 재정 여건을 전망해 보면 다양하게 표출되고 있는 지역현안의 해결과 기초 생활보장 및 지식정보화에 따른 사회기반조성 등 불가피한 투자수요가 대폭 증가될 전망이어서 재정수요를 충족시키기에는 대단히 어려운 실정이 예측됩니다.

그러므로 우리 시에서는 자주재정 확충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함께 소모성 경비를 최소화하여 생산적 투자사업에 중점 지원토록 함으로써 건전한 재정운영 기반을 조성하는데 전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재정운영 방향입니다.

2001년은 지식정보 문화시대의 사회기반 조성과 함께 지역경제 재도약을 위한 분야별 역량 및 재정기능을 결집해야 하는 시기로써 우리 서산시 재정의 건전한 운영을 위한 재정질서 확립 미래의 투자에 대한 전략적 재정운영 더불어 잘사는 지역사회 구현과 재난의 완벽한 대비 재정관리 제도의 유기적 기능적 통합체제 구축, 또 예산회계의 생산적 투명성 확보 등의 분야에 중점 노력하여 우리시 재정의 효율성을 제고하는데 전력을 경주하겠습니다.

내년도 예산안의 규모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규모는 1918억 9752만 5000원으로서 금년도 당초 예산대비 12.1%가 증가된 규모로 주요요인은 지방교부세의 증가와 음암 하수종말처리장 시설 등 양여금의 증가 국민기초생활보장에 따른 국도비 증가 등으로 분석이 됩니다.

내용을 회계별로 말씀을 드리면은 일반회계는 금년도 당초보다 15.9%가 증가되어 1671억 6676만 4000원으로 전체예산 규모의 87.1%를 차지하며 특별회계는 금년보다 8%가 감소되어 247억 3077만 1000원으로 전체규모의 12.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 중 잠시 후에 세무과장이 설명드릴 자체수입 부문은 제외를 하고 의존재원 부분만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의존수입은 1194억 7767만 3000원으로 일반회계 재원의 71.5%를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또한 금년에 비하여 28.3%가 증가된 규모입니다.

교부세는 현재까지 중앙으로부터 내시가 되지 않았으나 금년부터 지방교부세 율이 내국세의 13.27%에서 15%로 인상된 점을 감안을 해서 금년 당초보다 13%가 증가된 561억7230만 원으로 추계하여 편성하였으며, 양여금 또한 현채까지 내시가 되지 않았으나 앞에서도 말씀드린바와 같이 신규 양여금사업 확보노력 등을 감안을 해서 금년 당초수준보다 18.4%가 증가된 177억 1464만 7000원을 추계하여 편성하였음을 설명 드립니다.

조정교부금은 그간 세외수입의 징수교부금수입 중 일부가 내년부터 세입과목이 신설 조정됨으로써 64억 4325만 5000원이 신규로 편성된 것입니다.

그리고 국도비 보조금은 현재까지 가내시액으로써 음암 하수종말처리장 시설 등이 증가요인이 되어 금년당초보다 37.6%가 증가된 391억 4747만 1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세출 내역을 보면 먼저 경상적 경비가 508억 4390만 원입니다 이중 인건비는 200억 2589만 5000원, 물건비 193억 2447만 7000원, 이전경비 89억 5476만 3000원, 자산취득비의25억 3876만 4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사업비로는 1097억 1272만 8000원으로 이중 국도비 보조사업은 283건의 597억 8313만 2000원을 계상하였으며, 순양여금 사업은 202억 5615만 9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만 현재까지 내시가 되지 않아 금년도 당초예산 수준의 규모보다 18.4%가 증가된 규모로 추계하여 편성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자체사업은 523건의 2969억 7343만 7000원을 계상하여 편성하였습니다.

기타 경비로는 지방채 차입금 원금상환금으로 8억 8400만 5000원, 내부거래로 40억 1287만 9000원, 예비비로 17억 1324만 2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특별회계 부분은 세입세출 부분 전체를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총세입은 247억 3077만 1000원입니다.

먼저 자체수입이 198억 2395만 5000원으로 이중 경상적 세외수입은 86억 1192만 4000원, 임시적 세외수입은 112억 1203만 1000원입니다. 그리고 의존수입은 49억 681만 6000원으로 이중에 국고보조금은 39억 1517만 원이며 도비 보조금은 9억 9164만 6000원입니다.

세출 내용으로써 먼저 경상적 경비의 34억 6297만 3000원을 편성하였는데 이중 인건비의 7억 8179만 2000원, 물건비에 15억 1287만 3000원, 이전경비에 9억 6372만 8000원, 자산취득비에 2억 458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사업비는 118억 9951만 3000원을 편성하였는데 이중 국도비 보조금 사업비로 3건에 55억 5446만 2000원을 계상하였고, 자체사업으로 28건의 63억 4505만 1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기타경비는 84억 1889만 9000원을 편성하였는데 이중 지방채 원금상환으로 62억 4982만 7000원을 계상하고, 예비비에 19억 1907만 2000원, 기타경비로 매화아파트 상가 임대보증금 상환 등으로 2억 5000만 원, 융자금으로 9억 4938만 6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 총괄입니다만은 부분은 자체수입은 잠시 후에 세무과장으로부터 자세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고 의존제원 부분도 앞에서 설명을 드렸기 때문에 보고를 생략하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 총괄로써 기능별로 내용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일반행정비에 364억 565만 3000원을 계상하여 일반회계 규모에 대한 구성비가 21.8%이고, 사회개발비는 858억 702만 5000원으로 51.3%이며, 경제계발비는 413억 7049만 5000원으로 24.7%가 되겠습니다.

또 민방위비는 6억 2188만 2000원으로 0.4%, 그리고 지원 및 기타경비는 29억 6169만 9000원으로 1.8%의 구성비로 각각 계상하여 편성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성질별 예산편성 내역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총괄부분은 생략하고 먼저 인건비를 설명을 드리면은 지난 ´98년 이후 기본급 동결과 또, 기타보수를 통해 공직자가 고통 분담해 솔선수범하여 온 점을 감안하고 민간 임금상승률 및 민간 임금 격차해소분 반영과 최소한의 기본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처우를 개선함에 따라 내년에는 기본급에 6.7%를 연상 반영해서 200억 2559만 5000원을 계상하게 되었습니다.

물건비는 199억 5942만 7000원을 계상하였는데 편성된 주요내용은 쓰레기 종량제 규격봉투 제작비로 2억원, 읍면동 쓰레기매립장 침출수 수거비로 2억 7046만 6000원, 예천지구 및 화곡지구 택지개발 용역비로 1억 2500만 원, 복리후생비로 51억 3163만 7000원. 각종 수용비 및 공공요금, 여비, 업무추진비 등으로 142억 3232만 4000원을 계상 편성하였습니다.

자본지출로 투자사업은 금년보다 22.7%로 증가된 912억 7846만 7000원이 계상되었는데 주요증가 요인은 음암 하수종말처리시설과 쓰레기소각로 설치 등에 따른 투자사업이 확대되었기 때문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이전경비는 292억 9283만 9000원을 계상하였는데 편성된 주요내용은 제2희 해미읍성 역사체험 행사비 지원으로 1억 5000만 원, 도민체육대희 출전 경비지원에 1억 5000만 원, 또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위탁비로 13억 4842만 4000원, 그리고 연금부담금 등에 37억 1704만 5000원 등을 계상하였습니다.

그리고 보존재원은 지방채 차입금의 원금상환금으로 8억 8400만 5000원을 편성하였으며, 내부거래는 전출금 및 적립금으로 40억 1287만 9000원을 계상하고, 예비비와 기타경비에 17억 1324만 2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회계 간 전출입금 현황 또 출연금 및 적립금현황 또 사회단체 보조금 기준에 지방채 상환계획 등은 유인물로 보고를 가름 드립니다.

설명이 더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예산심의과정에서 다시 상세하게 답변을 드리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유인물 16페이지에 있습니다.

채무부담행위 사업입니다.

고산천 정비사업으로 금년 가을 착수 고산지구 경지정리와 병행하여 고산천을 정비하여 홍수에 사전 대비코자 총사업비 5억 3600만 원이 투자되는 사업으로써 도비보조금 2억 6800만 원이 미 확보돼서 2002년도에 도비가 지원되는 계획으로 우선 채무부담해서 사업을 시행코자 하는 것입니다.

국도비 보조사업으로써 총괄규모와 몇 가지 주요사업에 대해서 설명을 간략히 드리겠습니다.

국도비 총사업비는 286건에 603억 2275만 1000원을 편성하였는데 이를 재원별로 보면 국비 316억 2219만 7000원, 도비 75억 8673만 9000원, 시비부담 211억 1381만 5000원이 되겠습니다.

국도비 보조사업 내역 중에 주요사업을 몇 가지 살펴보면 쓰레기매립장 시설 및 비위생매립지 정비로 31억 2000만 원, 경지정리 사업으로 73억 4322만 5000원, 농어촌지방상수도시설 사업비로 11억 9800만 원이 계상이 되었습니다.

또 계속사업인 종합운동장 및 농어민문화 체육센터 건립비로 63억 1773만 1000원이 계상이 되었고 계속비사업의 연차별 추진계획 및 증액내역은 예산안 863페이지에 첨부된 계속비 사업조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양여금 사업 입니다.

청소년 공부방 운영 외에 4건의 사업은 도 배정 양여금 사업으로써 66억 9652만 8000원을 편성하였으며, 시의국도 정비사업 외 6개 사업은 시 배정분 양여금 사업으로 금년 당초 수준보다 18.4%가 증가된 244억 391만 3000원을 추계하여 편성하였습니다만 양여금이 아직도 내시가 안 되서 곧 내시가 되는 데로 수정예산안으로 조정해서 편성 제출토록 할 계획임을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자체투자 사업 입니다.

자체투자 사업은 한정된 재원을 가지고 적재적소에 배분해서 지역간 균형 편성을 도모코자 노력하였습니다만 흡족하게 위원님들께서 흡족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데는 여러 어려운 점이 많다는 것을 우선 말씀을 드리고 또한 기 추진 중인 사업 마무리에 우선적으로 투자되도록 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는 말씀을 곁들여 드립니다.

금번에 요구된 자체사업 내역을 말씀드리면은 총 705건에 535억 5997만 3000원이 요구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시의 열악한 재정 형편상 일시에 해소하기가 매우 어려운 실정인바, 사업 우선순위와 균형 있는 지역 개발을 위해서 편성한 결과 일반회계에서 523건의 사업에 296억 7343만 7000원이 계상되었고, 특별회계에서 28건의 사업에 63억 4505만 1000원이 계상됨으로써 총 551건의 사업에 360억 1848만 8000원이 계상되었습니다.

세부 사업별 내역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들, 지금까지 우리시의 내년도 예산편성 내역을 개략적으로 말씀 드렸습니다만은 보다 자세한 사항은 부서별로 심의하는 과정에서 충분한 설명과 자료가 제공되도록 하겠습니다.

금번 내년도 예산안은 지식정보 문화시대의 사회기반 조성과 함께 지역경제 재도약의 중점을 두었고 다양하게 표출되는 지역개발 욕구를 최선을 다해 수용하려고 노력하였으며, 경상적 경비는 금년도 수준으로 편성하였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러한 취지에서 편성된 내년도 예산안의 내용을 깊이 헤아리셔서 심의하여 주실 것을 부탁 올리면서 이만 간단하게 내년도 예산안 제안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이광배 : 전문위원 이광배 입니다.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2001년도 세입예산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2001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예산의 총규모는 1918억 9800만 원으로써 2000년도 당초예산 1711억 5600만 원보다 12.1%가 증가 편성되었으며, 이중 본위원회 소관 예산액은 397억 피00만 원으로써 전체예산의 20.7%를 차지하고 있으며 2000면도 당초예산보다 76억 600만 원이 증가되었으며. 예산분류를 회계별로 말씀드리면 일반회계는 2000년도 당초 예산액보다 229억 100만 원이 증액된 1671억 6700만 원이고 이중 산업건설회 소관 예산은 14.1%로서 236억 5900만 원이 편성되었습니다.

특별회계는 2000년도 당초예산보다 21억 5900만 원이 감소된 247억 3100만 원이고 이중 본위원회 소관 예산은 160억 5200만 원으로써 특별회계 예산의 64.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본 위원회의 세입예산의 내용을 세부적으로 말씀드리면 일반 회계예산은 236억 5900만 원으로써 일반회계 예산의 14.1%를 차지하고 있으며 세외수입의 10억 1300만 원과 보조금 226억 4500만 원으로써 2000년도 당초 예산액보다 79억 8200만 원이 증가 편성되었습니다.

특별회계예산은 160억 5200만 원으로 특별회계예산의 64.9%를 차지하고 있으며, 세입의 147억 6900만 원과 보조금 12억 8300만 원으로 2000년도 당초예산보다 3억 7600만 원이 감소되었으며, 이중 보조금에서 4억 6600만 원이 감소한 반면, 세외수입에서 8800만 원이 증가 편성되었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2001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출예산의 총규모는 1918억 9800만 원으로서 2000년도 당초예산 1711억 5600만 원보다 12.1%가 증가한 207억 4200만 원이 증액 편성되었으며, 이중 본위원회 소관 예산은 1007억 400만 원으로써 전체예산의 52.5%를 차지하고 있으며, 2000년도 당초 예산보다 218억 9000만 원이 증가 편성되었습니다.

예산규모를 회계별로 말씀드리면 일반회계는 2000년도 당초예산보다 220억 100만 원이 증액된 1671억 6700만 원이고 이중 본위원회 소관예산은 50.6%로서 846억 5200만 원이 편성되었습니다.

특별회계는 2000년도 당초 예산보다 21억 5900만 원이 감소된 247억 3100만 원이고 이중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세출예산은 3억 7700만 원이 감소된 160억 5200만 원으로써 특별회계 예산의 64.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본 위원회 세출예산의 내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일반회계는 846억 5200만 원 중 경상예산이 61억 5700만 원으로 2000년도 당초 예산보다 5억 8400만 원이 증가되었으며, 사업예산은 755억 4900만 원으로 2000년도 당초 예산보다 232억 7900만 원이 증가되었으며, 예비비등 4억 3300만 원이 감소된 29억 4400만 원이 편성되었습니다.

특별회계는 160억 5200만 원 중 경상예산이 27억 4700만 원으로 2000년도 당초 예산보다 200만 원이 증가되었으며. 사업예산은 86억 7900만 원으로 2000년도 당초예산보다 6억 300만 원이 증가 편성되었으며, 채무상환은 4억 1900만 원이 감소된 29억 1300만 원이고 예비비 등은 5억 6300만 원이 감소된 17억 1000만 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 내용 중 주요 사업내용은 유인물로 갈음 보고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종합검토 의견으로는 금번 2001년도 예산에 있어서 세입여건은 그동안 계속된 침체로 부동산 경기와 지역경제의 어려움과 시민들의 소비위축 등 전반적인 경기여파가 계속되면서도 불구하고 세외수입의 4600만 원과 보조금 79억 3600만 원이 2000년도 당초예산보다 79억 8200만 원이 증가 편성된 예산으로써 세출여건은 어려운 경제난 극복을 위하여 경상예산 및 소모성 예산에서 1억 4200만 원이 절감하여 사회기본 조성사업 및 생산적 사업 등에 편성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수요자 중심의 사업에 편성하였으며 , 사업에서는 국도비 보조사업의 배분과 전반적으로 지역주민의 숙원사업 및 지역개발사업에 재투자하여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 기여토록 하였으며, 또한 각종 현안 사업에 중점을 두어 배분하였으며, 한정된 예산으로 적재적소의 투자효과를 증대하기 위하여 편성하고자 노력한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과, 사업소 직제 순에 심사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임덕재 위원
: 질문 안 받습니까?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들어가기 전에요?
임덕재 위원
: 예, 물어볼 말이 있습니다. 잘 조절은 하셨는데 일반회계에서 자체투자 사업조서를 보면은 각 읍면동에 소규모 숙원사업 또는 각 읍면동에 배정된 읍면동장의 약간의 사업 주민숙원사업, 소규모사업 이게 동별로는 4000만 원씩 이렇게 했고, 면은 5000만 원 대산읍은 6000만 원 이렇게 했는데 그것은 말하는 것은 아니고 우리 석남동 같은 경우에는 약 2003년까지 통폐합지역으로써의 여러 가지 여건을 고려해 볼 때 그 비율도 덜 맞는 것 같고 적어도 읍면동장이 비교를 해서 석남동을 6000만 원 정도 배정을 해줘야...
기획감사담당관 김지영 : 재량 사업비 말씀하시는 겁니까?
임덕재 위원
: 일반회계‥‥
기획감사담당관 김지영 : 읍면동장 재량 사업지‥‥ 그것은 지침 상으로 지정에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읍은 읍장은 얼마, 또 면장은 얼마, 동장은 얼마 이렇게 지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부의장님께서 말씀하시는 데로 오산동하고 석남동하고 합해져서 광활하다 하는 것은 이해는 저도 충분히 가는데요, 이것은 지침을 받아서 편성하는 관계로 해서 저희가 맘대로 변형해서 할 수는 없는 것으로 이렇게 지금 파악이 됩니다.
임덕재 위원
:지침은 어디에서 받는 겁니까?
기획담당조정관 김지영 : 그것은 지침은 행자부에서 지침을 내려주는데요, 준법령과 같이 취급을 하고 있습니다. 이해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답변이 됐습니까?
임덕재 위원
: 예.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기획담당관님 예산의 12%나 올랐는데 주요배경이 오르게 된 배경이 어떻게 되지요?
기획감사담당관 김지영 : 아까 설명을 드렸습니다만은 주로 국도비가 지원되는 의존 수입부분에서 많이 늘어났습니다. 대단히 많이 늘어났고요, 자체수입이나 이런 것에선 크게 늘어난 것은 없습니다.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예,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원활한 회의 진행과 휴식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려고 하는데 이에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8분 정회】


【11시 45분 속개】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계속해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어서 과, 사업소 직제 순에 의하여 심사를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환경보호과 소관입니다.

환경보호과장님 주요사업 위주로 간략하게 제안 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환경보호과장 노상근 : 환경보호과장 노상근 입니다. 연일 지속되는 의정활동에도 불구하시고 저희 업무를 항상 배려해 주시는 산업건설위원회 위원님들께 먼저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내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예산안의 제안 설명은 세입예산을 먼저 설명 드리고 세출예산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환경보호과의 내년도 예산안중 세입예산안은 8억 916만 원으로 올해 대비 25.6%가 증가된 규모이며, 세출예산은 총 108억 433만 9000원으로 올해에 비하여 16.2%가 증가한 규모로 편성 하였습니다.

세입예산의 주요내용을 설명 드리면 수수료 수입 중에서 쓰레기종량제 규격봉투 판매수입으로 5억 7276만 원과 재활용 수거 판매수입으로 480만 원, 분뇨처리 수수료 수입으로 420만 원, 환경개선부담금 중소 교부금으로 74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입니다.

내년도 환경보호과 세출예산 총액은 108억 433만 원으로써 이중 경상예산이 14억 1808만 원이며, 사업예산은 92억 4225만 원으로 투자사업비 비중은 총예산의 86%로 편성하였습니다.

세출예산의 주요내용을 설명 드리면, 먼저 인건비에서 내년에 환경미화원과 재활용품 선별인부의 15명의 인건비로 2억 7813만 원을 계상하였고 경상적경비 등 일반운영비로 8억 7781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그리고 경상예산 중 예년에 비하여 특이한 사항을 설명 드리면, 해미 군용비행장 관련 시장, 군수, 구청장협의의 운영비로 120만 원을 계상한 것과 그리고 저희 부서에서는 다소 인원이 많은 인원임에도 업무추진비가 부족해서 업무추진에 애로를 겪고 있었던바 내년에는 다수민원과 관련된 환경업무 추진을 위하여 500만 원의 업무추진비를 별도 계상한 것이 특징이라고 할 것입니다.

재료비는 그동안 장비가 없어서 업무 추진에 많은 어려움이 있어왔던 수질검사 및 해양오염작업 시 사용할 고무보트와 구명조끼 등의 장비를 구입하고자 180만 원을 계상하였고. 냄새 없는 화장실을 조성하고자 내년도에 우선 포세식화장실 추진을 위해서 1400만 원을 이번에 계상하였습니다.

사업예산에서는 내년도 사업예산 총액은 92억 4225만 원으로 보조사업이 33억 8369만 원 자체사업은 58억 5855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보조사업의 주요내용을 설명을 드리면은 재활용품 수집장려금 지급을 위한 사업비로 도비 471만 원을 포함해서 1570만 원과 자연환경보존 시범학교 운영비 등으로 500만 원을 계상하였고, 사업비로는 양대동 매립장 5차 구간조성공사 대산, 해미 비위생매립장 정비 등 총3건의 국비 13억 6000만 원과 도비 4000만 원을 지원 받아서 32억원을 이번에 편성하였으며, 오수처리시설 설치사업으로도 국비 9700만 원과 도비 1940만 원을 지원받아서 1억 5520만 원을 이번에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자체사업 중 주요내용을 설명 드리면은 먼저 체계적인 환정시책 추진을 위해서 내년에 환경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비로 8000만 원을 계상하였고 5개동 지역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위탁비로 13억 4842만 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시설비로는 금년부터 계속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소각시설 설치 사업비로 금년도는 32억 7153만 원과 매립장의 보완공사로서 부석면 매립장 등 총 7건에 3억 1000만 원, 매립장 주변 주민숙원 사업비로 대산 대로1리 마을안길 화포장 등 총9건에 3억 8000만 원을 이번에 계상하였습니다.

그리고 자산취득비 에서는 매립장의 불도저가 내구연한 경과와 노후로 인해서 이번에 불도저 구입비용으로 7000만 원, 청소차량 1대와 압축차 2대를 대폐차하기 위해서 1억 3773만 원을 이번에 계상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난번 의회에서 통과시켜 주신 서산시 환경보존기금으로 1억 4400만 원을 적립금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저회 환경보호과 2001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을 드렸습니다만은 이번에 제출한 예산안은 경상비는 최대한 억제하고 필수비용만 계산한 것으로써 원안 가결시켜 주신다면은 내년도 환경업무 추진에 배전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심의과정에서 상세히 설명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과 중식을 위하여 14시까지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0분 정회】


【14시 00분 속개】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계속해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덕연 위원 거수)

원덕연 위원
:
원덕연 위원
입니다. 질의를 하실 위원 질의를 하라고 하셨는데요, 아까 검토는 분명히 말씀을 하셨기 때문에 이해는 가겠습니다. 그런데 과장님께서 예산 내역에 대해서 조목조목 설명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개괄적인 건 하셨는데 세부적인 것은 여기 있는데 세부 안에 대해서는 조목조목 설명을 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이거든요.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방법에는 조목조목 설명해 주십사 하는 의견이 있구요, 또 페이지 별로 넘어가는 방법이 있구요, 그리고 위원님 체크된 것 쭉 짚어보는 방법이 있거든요.
임덕재 위원
: 위원님들 말씀하실 부분이 있으면 짚고 넘어갈 수 있는 걸로 그렇게 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위원님들이 좀더 자세한 설명이 요구되는 부분을 각 위원님들 개인 위원님께서 질문하시면 답변하는 걸로‥‥
이철수 위원
: 페이지 수는 지금 임위원님과 말씀하신 두 분 위원님 중에 페이지 순으로 이의 없느냐 집고 넘아가야지 그냥 넘어가면은 너무 넘어가면 너무 허술 합니다. 1페이지면 1페이지에 내해서 2페이지 이런 순으로‥‥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페이지별로요?
임덕재 위원
: 제가 하도록 하겠습니다.

327페이지입니다. 없습니까?

328페이지 ‥‥ 거기도 대략 그러고요.

329페이지까지 그렇습니다

331페이지 거기도 대략적으로‥‥

원덕연 위원
: 저, 위원장님!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예.
원덕연 위원
: 왜 위원님이 설명을 하십니까?

저는 과장한테서 설명을 듣고 싶어서 얘기한 건데요!

임덕재 위원
: 지금 간사가 위원장으로 나갔기 때문에 대표 위원이 없어서 하는 거지 위원장이 몇 페이지 안하는 것 같아서 제가 하는 거거든요?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임의원님이 설명하는 것은 아니고 페이지 별로 진행을 하는 걸로‥‥
원덕연 위원
: 설명 알아야 면장을 한다고 제가 설명을 듣고 싶어서 본 위원이 했던 겁니다.

포괄적인 설명은 들었지만은 세부적인 사항은 몰랐기 때문에 세부적인 사항을 알고 싶어서 제가 얘기 했던 거거든요?

임덕재 위원
: 그러면 327페이지부터 과장님이 설명을 하세요.
환경보호과장 노상근 : 예, 페이지별로 설명을 드릴까요, 일괄적으로 드릴까요?
위원장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페이지별로.
환경보호과장 노상근 : 327페이지 인건비입니다. 1건 저희들이 환경미화원 직영 인부가 11명이 있습니다. 여기에 따른 단가를 계산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저희들이 현재 환경미화원으로 11명 그리고 재활용품 선별 기계조작 인부가 4명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관리하는 인원이 15명인데 이것은 정부 노임 단가에 의해서 인건비 지급기준에 의해서 예산 편성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작년보다 약 400만 원 정도가 줄었는데 이것은 연말에 저희가 일용임부 감축계획에 따라서 환경감시원 1명이 감축되면서 지난해보다 예산 총액은 줄은 상황이 되겠습니다.

327, 328, 329페이지 하단까지 인건비 내역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여기 중에서요, 읍면동에서도 많이 얘기가 나오는데 이 환경이나 선별 쪽 이 인부들을 줄이면 안 되겠는가, 얘기가 많이 나와요.
환경보호과장 노상근 : 예, 저희들이 현재 재활용품 선별인부가 부족한 문제가 붙기 때문에요 내년도에는 저희들이 현재 문제점으로 안고 있는 것이 읍면별로 매립장을 설치해서 관리하다 보니까 그 인력도 많이 들고 효율도 많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읍면에 있는 매립장 중에서도 내년도 예산에 보완 공사비가 일부 예산부족해서 일부만 했는데 이것을 이렇게 할 것이 아니고 매립장 주변에 있는 해당 읍면하고 그다음 양대동하고 해가지고 이것을 좀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하는 것을 종합적으로 검토를 해가지고 내년 1/4분기 중에는 이것을 확정이 져가지고 이 가용인력을 재활용품 선별하는 곳에 투입하는 방법이 없을까 해서 집중적으로 검토 해가지고 내년 1/4분기 중에 마무리를 질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것이 마무리가 되면은 위원님들께 별도로 보고기회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인건비 부분에 다른 특별한 얘기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환경보호과장 노상근 : 다음 건은 329페이지 경상적 경비에 대한 설명을 해 드리겠습니다.

경상적 경비에서 일반운영비는 저희들이 사무실에서 일반적으로 업무 추진에 소요되는 소규모 경비 수수료적 성격의 경비를 편성한 것인데요, 이것은 지난해 본예산에는 8억 7200만 원을 편성했는데 금년에는 11억 3900만 원으로 다소 오른 듯 보입니다만은 여기에 주요인상 내용은 사업성경비가 이쪽 일반운영비에 예산과목에 편성되었습니다. 이 내용은 종량제규격봉투 제작이 작년도엔 9000만 원이었는데 금년부터는 생분계성 봉투로 하기 때문에 딘가가 올라서 2억원으로 인상이 되었고요.

그다음에 지난해 읍면동 매립장 침출수 이송비용이 연간 2억 정도가 소요가 되는데 지난해 예산에는 1억 정도가 편성이 됐기 때문에 이 2가지가 여기에 포함이 됐기 때문에 경상적 경비가 오른 것으로 보이지만은 실질적인 내용에 있어선 지난해와 같은 수준으로 편성이 된 사항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구체적으로 설명말씀 드리면은 329페이지에 컴퓨터하고 프린터가 저희들이 컴퓨터는 30대 프린터는 12대 있는데 여기에 따른 유지비를 4만 8000원과 4만 원씩 넣고요, 그러고 프린터 드럼하고 카트리지는 수시로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저회들이 연 2회 정도 교체하는 것으로 봐서 720만 원, 그다음에 저희들이 팩스가 1대 있습니다. 이것이 유지비 4만 원 계산을 했고요, 그다음 팩스잉크하고 그리고 저희들이 복사기 2대가 있는데 연중 두 번 정도 수리하는 걸로 봐서 2회에 48만 원, 그다음 토너하고 드럼구입비도 수시로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각각 48만 원과 88만 원 편성했고요, 그다음 기본 사무용품들을 저회들 월 1천 원씩 계산을 했습니다. 그래서 연간 계산해서 252만 원이고요, 복사용지가 예년 집행상황을 보면은 약10박스 정도가 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204만 원 편성을 했고요, 환경기록 보존필름 및 사진 인화대로 약 300만 원정도 편성을 했는데 이 사항은 연간 운영하다 보면 빡빡한 형편입니다. 그다음 민원인용 접대용 차재료를 연간 60만 원 계산했습니다.

그다음 신문대금은 15종 정도 보는 걸로 해서 180만 원, 각종 대장 서식이 연간 소요금액이 150만 원, 환경 파수꾼 교육용 비디오테입 구입에 매년 10개정도 연례적으로 구입하는 상황이 되겠습니다.

그다음 환경개선 부담금을 연 2회 정도 하는데 저희들이 고지서가 보통 10박스정도가 들어갑니다. 그래서 10박스해서 2회하고 봉투제작비까지 총360만 원 편성했습니다. 그다음 자연보호 및 국토대청결운동 행사가 수시로 개최가 됩니다. 그래서 연간 10회 정도 하는 걸로 해서 현수막 제작비 80만 원, 국토대청결운동을 하다보면은...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그렇게까지 보다가는 시간이 한이 없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합시다. 일반운영비 하면 목별로 총론적으로 얘기하고 줄었는지 늘었는지 늘었으면 어떤 이유로 늘었는지 줄었으면 어떤 이유로 줄었는지 거기에 특기사항이 있으면 특기사항까지 이렇게 3가지만 얘기를 하고 시간적 여유가 주고 위원님들이 쭉 넘겨보다가 질문하고 이렇게 합시다. 그 방식이 어떻겠습니까? 하나하나 다 읽으면(솔직히 이거 다 검토 해본건대) 목별로만 총론적으로 얘길 해 주시고 그다음에 질문 받을 것 질문 받으시고요.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일반운영비는 329페이지부터 339페이지까지 편성이 되어 있는데요, 다른 사항은 예년하고 항목이 거의 똑같습니다.

금액 증감도 거의 없고요, 다만 여기에서 지난해 보다 약 2억 정도 늘은 것이 아까 설명 말씀올린 쓰레기종량제 규격봉투가 금년부터 생분개성봉투로 제작하기 때문에 여기에 따른 인상요인에 있어서 1억 800만 원정도 증가되었고요.

그다음 그동안에는 바다에서 나오는 쓰레기를 그동안에 현장에서 태우거나 이렇게 했는데 그동안에 현장에서 태운 것이 환경상 영향이 있다해서 행정기관에서 직접 태우는 것은 문제가 된다해서 앞으로는 바다 쓰레기가 나오게 되면 선별을 해가지고 수거처리하는 것으로 해서 예년에 없던 1470만 원 예산을 요구를 했습니다.

다음에 333페이지를 보시면 청소차량의 별도적 등록비라고 해서 4대분 12만 원을 요구를 했는데 내년도에 대폐차 수요가 도자 1대하고 압축차 2대하고 청소차량 1대를 예산요구를 했습니다. 거기에 따른 등록비고요.

333페이지 하단에 보시면 읍면 침출수 수거비가 있습니다. 그것이 2억 7000만 원 정도가 실제집행 소요액인데 지난해에도 본 예산에다 1억 400만 원 요구를 했다 추경에서 1억 5000만 원정도 추가 요구해 반영을 했습니다만은 이게 실제소요가 연간 2억 7000만 원 정도로 저희들이 소요금액으로 보고 있습니다.

나머지 사항은 예년과 전부다 비슷하게 편성된 사항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쭉 한 번 보시고 의문사항 말씀해 주십시오.
원덕연 위원
: 331페이지 국토대청결운동 현수막 제작에 그것을 각 부락별로 재활용품 수집하는 것과 같이 하면 안 될까요?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부락별로 하는 것은 주간에 읍면동별로 하고 있고요 이것은 저희 시에서 본청단위로 주관하는 것으로 되겠습니다. 그 부락에서 현수막이라든가 이것이 부족하면은 저희들이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원덕연 위원
: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전에도 불도저 구입 얘기가 많았었는데요, 볼도저를 신규구입입니까, 대체입니까?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대체입니다. 현재 저희들이 불도저를 ´92년도에 구입을 했거든요.

그래서 그동안에 위원님들께서 이것을 위탁운영하는 것이 여러 가지로 유리하지 않느냐 해서 저희들이 내부적으로 위탁운영 방안하고 우리가 직접 운영하는 방안하고 비교를 해 왔습니다. 참고적으로 말씀을 드리면은 저희들이 위탁운영 하는 것을 가정을 해가지고 4개 업체에서 저희들이 견적을 받아 봤거든요. 견적을 받아보니까 연간 장비임대 시에 1억 3500만 원 정도 4개 업체 평균을 잡아 보니까 1억 3500만 원은 최소한 가져야 하지 않나 판단이 되고요. 시에서 직접 운영하게 되면은 연간 1억 200O만 원 정도 소요되는 걸로 판단이 됩니다.

이 1억 2000만 원 중에는 차량구입비를 일시불로 한 것이 아니고 연중 감가상각비를 계산해가지고 한 금액이 약 1억 2000만 원정도 되는데 1억 2000만 원 중에서 인건비가 약 7000만 원 정도 되고 유류비하고 수선비가 2500만 원 정도 그다음 보험료 이런 것이 연간 130만 원, 그다음에 기타 차량 감가상각비가 2500만 원 그 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직접운영 하는 것이 장비임대 사용하는 것보다 적게 들 뿐만이 아니라 이것이 저회들이 사실상 매립장에..,, 이것이 불도저만 한 것이 아니고 포크레인, 불도저, 범프트럭 이렇게 3가지 같이 포함해서도 1억 2500만 원 연간소요액이 그렇게 된다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이것을 직영을 한 다음에 간간이 시간이 남게 된다면 인력하고 장비를 수시로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간접비용을 감안을 한다면은 직영이 유리하다라는 내부분석을 했습니다. 그다음에 임대를 사용할 적에 문제점이 뭐냐 하면은 임대사용자들이 책임감이 부족하고 저희들이 행정을 하다보면 예기치 못한 돌발 상황이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 그럴 경우에는 예산집행상황 둥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어서 효과적으로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사항은 앞으로 포크레인이나 불도저나 덤프트럭 이 문제는 위원님들께서 걱정을 많이 해주셨습니다만은 저회들이 직영 측면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유리하다 라는 내부분석을 한바 있습니다.

그래서 원안대로 가결을 해주시면 저희들이 운영하는데 차질 없도록 운영을 해 보겠습니다.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임대료만 하루에 한 40만 원 정도 요구가 된다는 얘기입니까? 1억 3000만 원이면‥‥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약 35만 원 정도 이것은 포크레인, 불도저, 덤프트럭 3가지를 복토재를 전부다 임대를 주는 경우 얘기입니다.

저회들이 장비비용으로는 불도저가 구입비용이 한 7000만 원, 포크레인 감가상각비 따질 때 5000만 원, 덤프트럭은 3000만 원 요정도 계산을 해서 감가상각을 해본 사항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3개 1조를 했을 때 그렇다‥‥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그것하고 장비 임대사용 했을 때 하고 그래서 4개 업체에서 견적을 받았는데 최고 높이 나온 금액은 1억 5700만 원 정도는 갖어야 되겠다 하는 것이고 최고 낮은 업체는 1억 2950만 원 제시한 데가 있거든요‥‥‥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거기까지만 들읍시다.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원덕연 위원
: 포괄적으로 몇 가지만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333페이지에 보면 읍면 침출수수거비에서 2억 7000만 원 정도가 예산이 되어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침출수 수거비가 본위원이 생각하기엔 이렇게 생각합니다. 비위생매립지가 없어지면서 전년도 예산을 보면은 어떻게 어떻게 한다고 했는데 지곡의 예를 들어보면은 침출수 수거비가 상계되어 있으면서 침출수가 나간 것은 없어요, 못봐요. 여기 보면 2억 7000만 원이란 것이 본위원이 생각하기에는 과다상계가 되어 있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들고요.

그다음 오염방지 단속차량 유지비라고 300만 원 정도가 써 있는데요, 오염방지 단속 차량이 뭘 하는 건데 이 유지비가 많이 들어가는가 하는 것을 묻고 싶고, 불도저를 산다고 했는데 339페이지를 보면은 불도저 수선비가 300만 원 수선비가 또 들어가 있거든요? 이것을 말씀해주시고 지금 민간자금 보조에 357페이지 보면 오수처리 미나리꽝 설치와 부레옥잠 관리비가 예를 들어 약 1700만 원정도 예산이 서저있는데 1700만 원을 들여서 이만큼 효과가 있는지 ‥‥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몇 페이지요?
원덕연 :
357페이지요. 미나리 오수꽝 오수처리가 1200만 원이고 부레옥잠이 500만 원인데 1700백만 원 정도가 예산이 소요되는데 이것만큼의 효과가 나오는지 그것을 물어보고 싶습니다.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그 침출수 수거비는 지곡매립장의 경우에는 예년에도 예산을 안 적 있었거든요.
원덕연 위원
: 지곡을 안 세운 게 아니라 예를 들어 본 겁니다. 그런데 전년도 예산에 보면은 지곡에도 들어가 있더라 그런데 지곡에 침출수 수거하는 걸 보지 못했다 이 말입니다. 2억 7000만 원이라는 많은 돈을 들여서 침출수 이거를 해야 되는 건지‥‥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금년도 예산에서도 지곡은 편성이 안 되었고요, 저희들이 읍면 침출수 수거비는 읍면에다가 배정을 해가가지서 실제 운송을 하는 실적에 따라서 지급을 하고 있는데요, 금년도 같은 경우 당초 본예산은 1억 400만 원이 계상이 됐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부족하기 때문에 지난번 추경 때 위원님들께서 2회 추경에 1억 5000만 원을 더 추가로 세워 주셔서 현재 연간예산이 2억 5000만 원 정도 되는데 연말까지 다 수거가 안 될 것 같아요. 그래서 내년도는 한 2억 7000만 원 정도는 들어가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343페이지 수질검사 및 해양오염 작업장비 구입에서 고무보트가 있는데 이것을 한번 설명 좀 해주세요.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가끔 해양오염이라든가 호수 수질오염 됐다라는 신고라든가 이런 게 들어오게 되면 저희들이 장비가 없으니까 남의 꺼 임대내지 이렇게 해서 하는 경우도 있고 지난번에 철새폐사 사건 났을 때 호수내 안에 폐사된 거를 수거할 때 장비가 없어가지고 보트협회에서 빌려가지고서 상당히 늦게 대처한 면이 있는데 이 고무보트 하나정도는 구입을 하면은 단속측면이라든가 수질검사측면에서 상당히 유용하겠다 해가지고서 내년도에 구입계획으로 요구를 했습니다.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필요성은 느끼겠는데요,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이게 지금 해양수산과에서 고무보트가 있는데 이거 가지고는 원활히 일을 추진할 수가 없어가지고 보트를 구입한다고 하더라구요. 그 고무보트를 갖다 쓰면 될 꺼 아닙니까?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해양수산과에서 하는 거는 좀‥‥ 민방위과에도 한대는 있습니다. 지난번에도 민방위과에서 빌려다 하고 그랬는데요. 저희들이 장기간 임대하다 보니까 민방위과에서 느닷없이 훈련을 한다고 해가지고 저희들이 A․B지구에서 작업하다가 뺏겨가지고서 저희들이 당황한 적도 있구요.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아니, 그러니까 민방위과 거는 그냥 여분으로 두고 축산해양과에 고무보트가 폐기처리할 거라구요. 일반매각하든지 ‥‥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그러면 그걸 갖다 쓰시면 될 거 같다구요.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미처 그거는 못 알아봤는데요, 해양수산과하고 한번 상의를 해가지고 불필요하면은 별도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김환성 위원
: 그게 적어가지고 큰 걸로 다시 대체를 한다고 하더라구요.
원덕연 위원
: 거기서 필요한 게 폐기하는 거 필요할거 아닙니까?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한번 축산해양과하고 상의를 해봐가지고서 쓸 수 있으면은요, 그것으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김환성 위원
: 아직 그게 못써서 그런 게 아니라 작아서 큰 걸로 대체를 한다고 하더라구요.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알았습니다.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재료비에 더 이상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일반보상금 봅시다.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다음은 345페이지 일반보상금인데요. 지난해 본예산에는 394만 8000원을 계상을 했는데 금년의 경우에는 3309만 6000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이 사항은 약 200만 원 정도가 늘었는데 저희들이 기타보상금에서 재활용품수집 경진대회 우수읍면동 포상에서 그동안에 없던 장려상 2개소를 더 주자 해서 100만 원 선정한거 하구요, 나머지는 실비보상금이라던가 이런 것이 횟수를 약간 늘려가지고서 100만 원정도 증액 편성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항목별로는 예년하고는 특이한 사항은 없습니다.
김환성 위원
: 이 공익요원근무요원들이 군복무필하기 위해서 나와 있는 사람들 아니에요?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그렇습니다.
김환성 위원
: 그런데 이런 걸 왜 지방비로 떠밀지 이런 건 국방비로 해야 될꺼 같은데요,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저희들이 내부적으로 이거를 정부에서 충당을 해달라고 기회만 있으면 건의는 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그런데 아직 제도가 그렇게 되어가지고요.
김환성 위원
: 이런 거는 당연히 국방비에서 해줘야지요.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저희들이 공익요원은 참 요긴하게 쓰고 있습니다.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더 없습니까?
원덕연 위원
: 한 가지만 물어봅시다. 344쪽에 보면은 양대동 매립장 오리사료구입?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사료구입비입니다.
원덕연 위원
: 4500원씩이 1일 2포입니까?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원덕연 위원
: 그럼 365일‥‥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금년의 경우 지난 10월 말까지 저회들이 660포를 구입했거든요.
원덕연 위원
: 그동안에 오리는 어디로 갔나요?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그 오리는 현재 계속 증식을 하고 있습니다.
원덕연 위원
: 아니, 그런데 계속 증식‥‥ 수입은 없나요?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수입은 현재 큰 거 하나 가지고 가고 새끼 2마리를 넣으라고 하거든요. 현재 저회들이 1,200마리 정도 있고요, 거기에서 나오는 오리알은 보건소에 방문간호대상자들이 있습니다. 독거노인들 이분들한테 현재 주고 있습니다.
원덕연 위원
: 그러니까 하루에 2포씩 하고 나머지는‥‥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음식물찌꺼기요.
원덕연 위원
: 나머지는 음식물 찌꺼기 갖고 한다고요.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거의 1톤 내지 1.5톤 정도 먹습니다.
김환성 위원
: 오리가 소보다도 더 먹어요.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원덕연 위원
: 그러면 우리가 600만 원을 들여서 하는데 600만 원 소득가치가 있어요?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하루에 음식물 1톤 내지 1.5톤 정도 친다라고 하면 효과는 많다라고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김환성 위원
: 왜그러냐 하면은 음식물찌꺼기는 매립을 하면은 오염되고 그러니까‥‥
원덕연 위원
: 예, 음식물찌꺼기를 1.5톤씩 먹는단 얘기죠.
이창배 위원
: 그것도 그런데 그럼 거기서 나오는 배설물이 또 있죠? 그렇게 따지면‥‥ 배설물이 더 나쁠테죠.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내년도 음식물퇴비화시설이 준공이 되면은 오리사육장을 그냥 두어야 하는 것인지 하는 거를 한번 별도로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이창배 위원
: 그렇게 하셔야 할 것 같아요. 인력도 소모가 될 테고 지금 말씀하신 데로 거기서 나오는 배설물 때문에 또 다른 환경오염을 시킬 것이다 이렇게 생각을 하면서 타당성을 한번 따져보세요.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처리시설이 준공이 되면은 그동안에 음식물처리 목적으로 했는데 그때 되면은 별도 처분방안을 강구해 보겠습니다.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예, 그러면 그다음에요.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그 다음에 일반보상금은 설명말씀 올렸구요. 다음은 347페이지 사업예산에서 보조사업입니다. 보조사업에서 일반운영비하고 여비가 이게 국비가 일부 보조되는 게 있는데요. 야생계수서식 환경조성이라고 해서 국비가 33만 5000원이 내려온 게 있는데 그건 서식환경조성은 저희들이 주로 천수만지구 이쪽인데 서식환경조성이라고 한다면은 여기에 따른 홍보물이라든가 모이구입을 하는데 드는 경비가 되겠습니다.

그다음에 여비 이것이 도비로 해가지고서 전액 112만 5000원이 합동단속여비로 내려왔습니다. 이것은 수렵지도하고 불법포획 합동단속인데요, 이거는 우리 직원만 하는 것이 아니고 유관기관과 민간단체가 같이하고 있는 사항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다음에 347페이지 하단에 재료비목에서 부상조수 진료에 따른 약품구입비인데요 이것도 조류증식방사하고서 도비로 내려오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과장님! 하나하나 다 설명하지 말고 전반적으로 증감하고 특기사항만 얘기해 주시고 나머지는 질문 받는 걸로 합시다.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보조사업에서 일반운영비, 여비, 재료비 이 사항은 조서와 관련된 건데요, 매년 있어왔던 사항입니다. 예년에 비해서 특이한 사항은 없습니다.

(“질문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다음은 348페이지 일반보상금에서 기타보상금에 재활용품수집장려금 지급으로 도비로 해서 1570만 원인데요 이것은 읍면동 재활용경진대회에서 나오는 사항인데요 이것이 금년도에는 1552만 원이었다가 약 18만 원 정도가 증가된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것도 매년 있던 사항이기 때문에 별도설명은 안 드리고요.

그다음에 하단에 민간이전에서 자연환경보전시범학교운영 이것도 매년 있어왔던 도비사업이 되겠습니다. 우리 5개교가 해당이 되겠습니다. 예년에 비해서 특이한 사항은 없습니다.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예, 그 다음 시설비요.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다음은 시설비 설명말씀 올리겠습니다. 이 시설비 중에서 특이한 사항은 양대동매립장 5차구간 조성공사인데요 현재 4차구간이 매립 완료단계에 있습니다. 저희들이 조금 늦었습니다만 이것은 국비지원 받아가지고 추진하자 하는 관계로 해서 국비 3억 원을 확보해 가지고 내년 초에 바로 착공하는 걸로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다음에 대산 대로리 비위생매립장이 있는데 이것도 그동안에 정비추진을 해서 국비유치활동을 했습니다만 다행이 국비가 10억 6000만 원하고 도비 2000만 원 해가지고 시비부담해서 21억 12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그다음에 해미오학리 비위생매립장 정비공사인데 미처 이거를 일찍 문제점을 인식하고서 비위생매립장 정비공사 사업비를 같이 유치활동을 했어야 되는데 저희들이 좀 늦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선 도비라도 유치할 수 있는데 없나 알아봐서 도비 2000만 원을 확보를 했습니다. 이 사항은 7900만 원 편성을 했습니다만은 이비용가지고는 절대금액이 부족하기 때문에 내면 1년 동안 저희들이 국비유치활동을 전개를 해가지고 완벽하게 원천적으로 해소추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350페이지 시설부대비는 여기에 따른 시설부대비로 설명을 생략 드리고요.

그다음에 민간자본이전에서 오수처리시설 설치사업비로 해서 국도비 보태가지고 1억 5500만 원이 편성된 것이 있는데 이거는 상수원 상류지역에 정책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지난해도 5개소를 했는데 내년도에는 16개소를 했습니다. 이 사항은 수요가 많기 때문에 각 민간자본 보조해 가지고서 추진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창배 위원
: 상수원제라면‥‥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수원지 상류‥‥ 각 정화조시설 하는데다 조금씩 보조를 해주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351페이지 학술용역비입니다.

환경기본계획수림 용역비로 8000만 원을 계상했는데 지난번에 위원님들께서 환경기본조례도 통과시켜 주석서 5년에 한번씩 기본계획을 수립토록 되어 있고 또 상위법에도 환경기본계획은 수립을 의무화 하도록 되어 있는데 그동안에 저희들이 ´97년도에 학술용역보고서로 해가지고 해논 게 하나 있는데 이거는 법적으로 뒷받침이 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내년도에 법적으로 뒷받침이 된 기본계획수립을 해볼까 합니다. 이 용역비는 먼저 ´97년도에도 이것이 학술용역도 1억원이 소요되었는데 8000만 원으로 적게 잡은 것은 과거의 자료를 참고를 해가지고서 할 경우 8000만 원 정도만 가져도 되지 않겠는가 해서 이번에는 실제 소요금액보다는 적게 편성을 했습니다.

그다음에 생활폐기물운반 대행계약을 위한 원가용역비는 매년 하는 거구요, 그다음에 내년도 페기물자원화시설이 완공이 되면 민간위탁을 전제로 해서 운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민간위탁을 할 경우 소요경비를 해가지고서 원가용역비 400만 원이 되겠습니다.

그다음에 정화조관리 프로그램은 정화조가 엄청 늘어나다 보니까 전산화가 필요해서 내년도에 프로그램을 구입해 가지고 하는 거로 계획을 세웠습니다.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특별히 물을꺼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원덕연 위원
: 잠깐만요, 학술용역비에 대해서 물어보고 싶어서요.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
원덕연 위원
: 항상 용역비 때문에 다른 것도 많이 되고 있는데 꼭 용역을 줘서 이쪽에서 계획수립을 해야 되요? 자체계획수립을 해보면 안 됩니까?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전문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 사항들은 용역을 줘야 됩니다.

다음은 351페이지 민간이전에서 민간위탁금인데요, 이사항도 예년에 비해서 특이한 사항은 없습니다. 다만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위탁비가 서청환경하고 오산환경에 금년보다 단가인상분을 반영해 가지고서 예년에 비해서 조금 높게 편성했구요, 내년도에 페기물자원화시설 민간위탁비를 계상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352페이지 시설비 및 부대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 사항은 사업성격이기 때문에요, 하나하나 설명말씀 드리겠습니다. 그 시설비에서 소각시설설치사업비가 저회들이 순공사비 만도 최소한 100억 이상이 들지 않겠느냐 해가기고서 우선 100억원을 금년도 계속비 사업으로 잡아서 금년도에 39억, 내년도에 33억 4000만 원을 연차계획에 의해서 요구를 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그다음에 해미매립장 침출수가 일부 샌다는 민원이 계속 나오고 있어서 내년도에는 근본적인 교체공사를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그다음에 부석매립장에 절개지가 자꾸 무너져 내리고 있는데 여기에다 내년도에 옹벽을 설치해 볼까 합니다.

그다음에 대죽리 마을안길 보수공사인데요, 이것이 아스콘덧씌우기 사업입니다. 이거는 매립장 주변 주민숙원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에 음암매립장 보안공사인데 이 사업내역은 펜스를 설치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음암에 재활용품 선별창고가 없는데 이거를 내년도에 신축하는 거로 계획을 세웠고요, 대산도 현재 재활용품 선별창고가 없습니다. 그래서 내년도에 신축계획으로 각각 3000만 원씩 요구를 했습니다.

그다음에 대산리3구 마을안길 확포장공산데 비위생매립장 민원사항인데 이 사항은 당초에 예산이 넉넉하면은 충분히 요구를 했어야 되는데 저회들이 예산사정상 완벽하게 못하고 4000만 원만을 이번에 요구했습니다.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과장님! 수고하시는데요, 다 성격이 비슷하니까 과장님께서 보시고 편중되었다던가 불필요한 예산이 잡혔나 그거만 좀 살펴보시죠.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특이한 사항 중에 하나는 354페이지 지난번 업무보고에서 보고를 드렸습니다만 공중화장실 개보수가 있는데요, 앞으로 공중화장실은 3개년 계획을 잡고서 연차적으로 정비를 해볼까 합니다. 그래서 이것을 개소 당 600만 원씩 해서 내년도에 5개소 정도 고쳐보자 하는 사항이고 나머지 사항은 농로포장공사하고 마을안길 포장공사, 매립장시설보완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 사항은 주민숙원사업을 예산범위 내에서 이번에 반영요구 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원덕연 위원
: 한 가지만 좀 물어보겠습니다.

재활용선별창고 신축공사가 인제, 지역은 말은 안하겠습니다. 이 재활용선별창고 이 문제는 선정조건이 있어요?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조건은 없구요, 현재 우리가 매립장이 9개인데요, 현재 되어 있는 데가 2군데뿐이 없습니다. 매년 연차적으로 해나가야 되는데 쓰레기발생량이 많은 지역부터 앞에서부터 끊고 있는데 내년도에 음암하고 대산2군데를 할 계획에 있습니다. 기존 해미하고 양대동은 있습니다.
김환성 위원
: 브럭크로 져요. 조립식으로 지어요?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조립식형태로‥‥
김환성 위원
: 분리수거 하고‥‥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작업장 겸‥‥
김환성 위원
: 작업장요?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그다음에 355페이지 감리비하고 시설부대비는 본예산에 따른 부대비기 때문에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다음에 357페이지 설명하겠습니다. 357페이지 미나리광하고 부레옥잠 설치비는 아까 위원님 말씀하신대로 내년도에 효과성을 다시 한번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자산취득비입니다. 저희들이 자산취득비로 해서 금년에 특이한 사함은 저회들이 그동안에 해양오염문제에 대헤서는 거의 신경을 못써 왔습니다만은 앞으로 해양오염 쪽에다가 자꾸 유관기관에서 이쪽으로 관심을 갖기 때문에 관련 장비를 점진적으로 구입을 해야되겠다 해서 내년도에 써치라이터 1개하고 그다음에 밀렵야생조수보호 업무가 금년 연초에 환경보호과로 이관이 되였는데 아직 쌍안경 1대가 없습니다. 그래서 쌍안경 1대를 구입을 하자 하는 거고 그다음에 양대동 매립장 정문에 아직도 에어컨이 없습니다. 그래서 내년에 에어컨 1대를 예산을 세웠습니다.

그다음에 저희들이 내년도 내구연한이 지난 차량이 청소차량 2대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까 설명말씀 드린 불도져 1대를 대폐차틀 해야 하기 때문에 거기 관련예산하고요, 그다음에 앞서서 설명 드린 정화조관리 프로그램 구입에 따른 컴퓨터 1대가 소요가 되어서 컴퓨터 1대를 추가로 구입하는 예산을 이번에 올렸습니다.

이철수 위원
: 청소차량하고 볼도져 관계는 앞서서 부연이 됐습니다만 내구연한이 다 되었다고 해서 대폐차틀 해야 된다는 원칙은 지향하시고 먼저 번에도 한 2년 전에도 그 불도져 관계 때문에 심각하게 논의되었던 적이 있는데 사실 그때 내구연안이 넘었는데 지금까지 사용을 하고 있잖습니까?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그렇습니다.
이철수 위원
: 제 관계된 것을 말씀드려 죄송합니다만 일반버스도 같은 8톤차 아닙니까?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이철수 위원
: 그 경우 하루에 320km씩 매일 주행하고도 10년을 쓰거든요. 그런데 사실 청소차량 같은 경우는 하루에 100km정도 주행을 합니까?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이철수 위원
: 그런데 한 5년 되면 내구연한이 다 되었다고 그러는데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좀 아끼고 절약하는 차원에서 과장님께서 그러한 부분에 대해서 전문인이 아니라고 생각하시면 전문으로 아시는 분들한테서 문의해서 더 쓸 수 있는 것은 더 쓸 수 있도록 이렇게 해주시길 당부 드리겠습니다.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알겠습니다.
원덕연 위원
: 그리고 357쪽에요. 해양오염 써치라이트를 구입한다고 했는데 이 써치라이트는 고정식입니까? 이동식입니까?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원덕연 위원
: 이동식?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예.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매립장 관련 이쪽은 인건비만 인부운영만 위탁이고 나머지 자산취득이든지 이쪽에 관련은 다 지원을 해줍니까?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우리가 전부다 지원해 주는 걸로 되어 있습니다.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지원하는 걸로‥‥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청소차량도 내구연안이 지나서 수리비가 많이 든다고 그럽니다. 그래서 지난번에 민원이 발생해 가지고 내년도에는 개폐차를 해주겠다 해서 정식적으로 통보를 해줬습니다.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사용인원만 그럼 용역준거나 마찬가지네요?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인건비만 줬다고 봐도 되겠네요.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거의 그렇습니다.

지난번에 부위원장님께서 여러 가지 지적을 해주셔 가지고 저희들이 챙기지 못한 부분도 많았었고 그래서 업무에 가서 혼선이 있었습니다만은 내년도 계약 체결할 때는 세밀한 부분까지 살펴가지고 계약하는데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용역을 줄려면 아예 시설물까지 줘야 자기들이 많이 남길려고 열심히 할꺼 아니에요. 자기 차든 시청 차든 막 쓰고서 3년 쓰고 말고 5년 쓰고 말고 이런 문제가 생길꺼 아닙니까? 민간위탁 준다는 부분이 그런 비용을 효율적으로 하고자 해서 주는 것이지 누구 취직시킬려고 주는 게 아니잖아요?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각기 장단점이 있는 거 같습니다. 다른 시군 사례 같은 데 보면은요, 시설비나 수리비까지 주게 되면 오히려 재정적으로 더 큰 문제점이 발생된다고 그럽니다.

하여간 그 문제도 시간을 두고서 한번 연구를 해보겠습니다.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그리고 청소 이쪽 매립 관련해서 현장에 가보니까 그 사람들이 상당히 열악한 환경에 있던데 여기 보니까, 정문에 수위실 말하는 거예요?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거기 정문에서 차량을 통제를 합니다. 불법으로 들어오는 쓰레기가 없나 그다음에 개근도 하고요.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수위기능이 아니고 사실상 업무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그러니까 제가 묻는 의도는 쓰레기 있는 현장에 가까울수록 정말 열악하더라구요. 분리창고라든지 이런데 보니까 엄청나게 열악한데 어디는 에어컨까지 달고 어디는 엄청나게 열악하고 이게 형평이 안 맞을 거 같으네요.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예, 지난번에 업무보고 때 지적해 주신 것처럼요, 직원들 애로사항이라든지 복지실태에 대해서 저회들이 전반적으로 점검을 해봐서 개선해 볼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도출해 보겠습니다.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글쎄 이게 좀 그런 거 같으네요.
환경보건과장 노상근 : 358페이지 적립기금에서 환경기금 1억 4400원이 있는데요, 이거는 지난번에 위원님들께서 환경기금 통과시켜 준 그 금액으로 법정경비로 해서 1억 4400만 원을 편성을 했습니다. 11월 5일 날 저희들이 조례를 공포를 했습니다. 승인을 받아서요.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환경보호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장시간동안 예산안을 심사하시느라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다음 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계속해서 본위원회 소관 2001년도 예산안에 대해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13분 산회】


○ 출석위원(6명):

  • 위원:김환성위원:명노희위원:원덕연위원:이창배위원:이철수위원:임덕재

○ 불참위원(1명):

  • 위원장:신준범

○ 출석공무원:

  • 의회사무국장: 방경태, 기획감사담당관: 김지영, 환경보호과장: 노상근
페이지위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