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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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원이 되었으므로 제57회 서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산업건설위원회 제3차 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위원 여러분!
오늘 회의도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를 당부 드리며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0시 03분】
1. 업무보고
-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의사일정 제1항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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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상하수도사업소 소관부터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님 2000년도 주요업무실적 및 2001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입니다.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2000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01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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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순서로서는 총평, 2000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2001년 업무의 여건과 운영방향, 2001년 주요업무구상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449쪽 총평으로 보람 있었던 일로는 저희 상하수도사업소에서 추진한 사업은 총 169건 중 156건은 완료를 하였고 11건은 공사 중에 있으며 2건은 추경사업으로 설계 중에 있어 정상추진 중에 있으며 ´99년 10월 29일 서산하수종말처리장이 준공됨에 따라 시운전을 거쳐 기술력 있는 민간업체에 위탁 본격 가동됨에 따라 시가지 생활하수를 정화처리 함으로써 청지천과 간월호의 수질을 보호하는 토대를 마련하였으며 하수처리장을 시민에게 공개하여 39개 단체 2,016명이 방문함으로써 환경에 대한 시민의식을 제고하였습니다.
아쉬웠던 일로는 2001년도 사업시행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음암 하수처리장 설치사업에 대한 실시설계가 2000년 3월부터 착수하였으나 사업부지 선정에 있어 인근 주민들의 설치반대로 위치선정이 지연되어 실시설계가 마무리되지 못한 점은 아쉬웠던 일로 생각됩니다.
다음은 450쪽 2000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입니다.
먼저 상하수도 사용료 부과징수입니다.
2000년 1월 1일부터 2000년 10월말까지 부과징수한 상수도요금은 부과량이 5,289,755톤이며 부과액은 194만 8353천원으로 징수액은 96%인 187만 614천원을 징수하였으며 하수도요금은 부과량이 4,384,110톤에 부과액은 42만 9322천원으로 징수액은 96%인 41만 2063천원을 징수하였습니다.
다음은 읍면 상수도요금 부과징수 통합실시입니다.
상수도급수전수는 늘어난 반면 구조조정 등으로 검침원수는 줄어들어 대산읍, 운산면, 해미면의 상수도관련 일용직 3명을 사업소로 전입하여 상수도사용료 검침 및 부과징수 업무를 통합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광역상수도 수수관로 시설공사 추진입니다.
부석면 및 성연, 지곡, 대산계통의 상수도공급을 위한 농어촌지방상수도사업 33억 7000만 원 중 ´99년 및 2000년도 사업 13억 2000만 원과 도비보조사업 4억원, 그리고 대죽공단 상수도공급을 위한 도군단 사업 10억 1000만 원에 대하여 실시설계를 완료하여 부석계통 관로매설 4,800m와 대산계통 3,615m에 관로를 매설코자 하여 현재 발주 중에 있으며 상수도 시설확장사업에 대하여는 배수관매설공사 5건과 상수도급수공사 144건을 추진하여 1회추경이 확보된 서산구치지소 배수관매설공사와 종합운동장 배수관매설공사는 발주 중에 있으며 나머지 사업은 완료하였거나 연내에 완료토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452쪽 상수도원보호구역 사업으로 5건의 사업비는 21만 8064천원으로 사업을 완료하였으며 다음 장 맑은 물 공급사업은 4건에 26만 7000천원으로 동문동 노후관교체공사 등 3건은 완료하였으며 누수로 인한 운산면 노후관 교체공사는 추경이 확보되어 공사발주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하수처리장 추진에 있어서는 서산하수처리장에 대하여는 2000년 2월 8일 의회의 동의를 거쳐 현재 민간위탁 중에 있으며, 음암 하수처리장에 대하여는 2000년 3월 16일 설계용역을 착수하여 위치선정시 일부 주민들의 반대로 추진의 어려움이 있었으나 현재는 위치선정이 화정되어 2001년 3월까지 설계 완료하여 본격 추진될 것으로 예견됩니다.
다음은 454쪽 하수관거 정비사업에 있어서는 총 8개 사업에 500만 3810천원이 사업비로 추진한바 6건은 완료하였으며 갈산중계펌프장 및 한서중계펌프장 설치공사는 현재 발주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455쪽 2001년 업무의 여건과 운영방향입니다.
먼저 업무의 여건으로는 산업시설과 인구증가에 따른 오염물질 배출증가로 상수도공급에 대한 주민욕구가 증대되며 수질오염에 따른 읍면지역에 대한 하수도관로매설 요구가 증가되고 간이상수도에 대한 수질오염으로 대체수원개발이 필요할 뿐 아니라 주민의 상수도에 대한 각종 민원사항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운영방향으로는 보령댐 광역상수도 공급에 따른 상수도관로매설 확장으로 급수지역을 확대하고 하수종말처리장시설 및 하수관로매설을 확충하며 노후시설물 교체와 상수원 보호구역의 철저한 관리로 깨끗한 수돗물을 생산 공급하겠으며, 간이상수도에 대한 관리철저 및 급수사고의 예방과 신속한 복구체계 확립으로 대민서비스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2001년 주요업무 구상으로 457쪽 상하수도요금 현실화 지속추진입니다.
저렴한 상수도요금으로 물낭비를 초래하고 이에 따른 시설확장으로 인하여 생산원가 상승을 유발함으로써 상수도요금을 현실화하여 물낭비를 억제하고 재정적자를 해소코자 상수도요금 현실화를 연차적으로 추진코자 합니다.
2000년 1월부터 10월까지 부과요금 현황으로는 상수도요금은 생산단가가 530원 97전인데 비해 판매단가 368원 32전으로 현실화율은 69.39%이며 하수도요금은 생산단가 976원인데 비해 부과단가는 97원 92전으로 현실화율은 10.03%로 적자 운영되고 있어 정부 및 각 시군에서 추진 중인 상하수도요금 현실화 연차계획에 따라 금년도 상수도요금은 85%, 하수도요금은 20% 수준으로 인상을 추진하고 향후 점차적으로 현실화를 추진하겠으며 2001년도에는 지하수에 대하여도 하수도법 21조1항에 따라 하수도사용료를 부과징수토록 하겠습니다. 금년도 상수도요금 추진에 대하여는 금년 11월 물가대책실무회의에 심의의뢰를 하여 지금 처리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458쪽 서산대산간 광역상수도시설공사 추진입니다.
성연, 지곡, 대산지역의 공단 및 항만시설로 인한 상수도 조기공급과 지역개발에 따른 아파트 등 주거시설 확충에 따른 상수도 공급을 위하여 추진 중인 서산대산간 광역상수도시설에 대하여는 용수관로 17km와 배수관로 10.5km 및 배수지시설을 위하여는 138억 4000만 원이 소요되는 사업으로 2000년도에는 농어촌지방상수도 및 도비 8억 4600만 원의 사업비로 1.8km 용수관로를 매설코자 현재 발주 중에 있으며 2001년도에는 농어촌지방상수도 및 대죽공단 도비부담 사업으로 24억원을 투자 관로 4.7km를 매설코자 하며 향후사업으로는 농어촌지방 상수도사업과 시비를 투자하여 연차사업으로 사업을 추진코자 하며 현재 서산대산간 상수도시설에 대한 실시설계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 사업에는 농어촌지방상수도 지원사업과 도비사업을 제외한 시비사업이 한 80억 원 정도가 소요되므로 연차적인 시비사업투자가 필요한 사업입니다.
다음은 460쪽 농어촌지방상수도 개발사업입니다.
부석 및 대산계통 광역상수도 공급을 위해 추진 중인 농어촌지방상수도 개발사업은 총사업비가 33억 7000만 원으로 2000년 사업비는 9억 2000만 원이며 현재 실시설계를 완료하여 총액 발주 중에 있으며 2001년도에는 4억 2400만 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2002년 완료목표로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상수도시설 확장공사 추진으로 동구부담으로 추진 중인 서산구치지소 배수관매설과 인지면 상수도시설 및 상수도급수공사에 대하여 5억 6500만 원으로 사업을 추진하여 상수도급수지역을 점차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62쪽 하수도처리시설 확충입니다.
음암 하수처리장 설치공사를 양여금 19억 4900만 원을 포함하여 총 36억 7700만 원으로 사업을 추진하여 상수도보호구역외 수질을 보호하고 도당지구 하류지역 수질을 보호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하수관거정비 사업에 있어서는 총22.6km를 60억 4000만 원의 사업비로 차집관로매설 및 하수관거를 정비로 청지천과 간월호의 수질오염을 방지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64쪽 맑은 물 공급 및 유수율 제고사업 입니다.
시설물의 노후로 인한 급수단수 예방 및 유수율을 재고코자 동문가압장관로정비공사, 1호 광장에서 당진목사거리 간 노후관교체공사 등 4개소에 대하여 3억 4700만 원의 사업비로 사업을 추진하여 고지대 급수난 해소와 급수사고예방 및 유수율을 제고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간이상수도 시설보수공사 추진입니다.
일반상수도와 공급되지 않는 읍면지역의 간이상수도는 식수공급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대부분 70년대에 이전시설로 총 간이상수도 71개소 중 31개소가 보수대상이 되어 연차적인 보수가 필요함에 따라 2001년에는 인지면 간이상수도확장 등 5개소에 3억 2400만 원으로 유지 보수하여 농어촌 주민들에게 맑은 물을 공급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66쪽 상수원보호구역 주민지원사업으로 상수원보호구역 주민들의 불편사항을 해소코자 음암면 도당리 농로포장공사 등 5건에 3억 5000만 원으로 사업을 추진코자 하며, 다음 장 철저한 정수장 운영관리에 있어서는 2000년 7월부터 법정수질관리 강화로 보다 깨끗한 수돗물 생산 공급이 절실히 요구되어 침전여과기 도색 등 3개 사업에 6000만 원의 사업비로 정수장을 보완 정비하여 깨끗한 수돗물을
생산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상하수도사업소에 대한 2000년 업무실적 및 2001년 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수고 하셨습니다. 질의와 답변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예.
- 이창배 위원
- : 그게 상수도요금은 5,289,753톤을 부과하면 그만큼 물이 간다는 얘기 아닙니까?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예.
- 이창배 위원
- : 근데 하수도처리량하고‥‥ 우리가 이걸 왜 물어보냐 하면은 수입지출에 차액이 나지 않나 해서‥‥ 요건 4,383,110톤이면 약 905,643톤 차액이 나거든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예.
- 이창배 위원
- : 쉽게 얘기해서 대소변으로 나가고 할 텐데 요 물이 하수로 나가는 거 하고 이게 어떻게 해서 90만 톤 이상의 차액이 나와요?
상수요금하고 하수요금이? 남으면 괜찮은데 적으니까 문제죠?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그거는 전체적용을 안하고요, 상수도요금이 일부만 적용하도록 그렇게 돼 있습니다.
- 이창배 위원
- : 하수요금하고 상수요금이 먹었으면 살찌는 거 빼놓고는 나가야 되는데 살찌는 게 90만 톤입니까?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상수도요금 사용량 중에서 전체 하수로 나가는 것이 아니고 일부는 화단 같은 데 물을 준다든지 예를 들면은요, 그런 쪽에서 물을 100% 않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 이창배 위원
- : 그래도 이게 그런 많은 차액이 나고 그다음에 가서는 452쪽에 가서 상수원보호구역 주민지원사업 했는데 작년에 이렇게도 많은 사업을 했는데 올해도 또 이렇게 대교천 상류에 한 5건 정도 이렇게 운산이랑 음암, 해미해서 주민사업이라고 했는데 ‥‥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예.
- 이창배 위원
- : 이게 꼭 이렇게 거기에 사업비를 투자해도 괜찮은 건가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지금 상수원보호구역사업은 국도비 지원까지 있기 때문에요.
- 이창배 위원
- : 쉽게 얘기해서 현재 우리가 대청댐에서 오는 거 하고 대교천거 가지면 우리가 얼마나 먹을 수 있습니까? 인구가. 그것 좀 계산해 봐야 예산심의 때 사업비를 맞춰볼 수 있기 때문에 묻는 거지 감사차원이 절대 아닙니다.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보령댐 물요?
- 이창배 위원
- : 보령댐하고 대교천하고 합해서 먹는다고 할 때 어느 정도 부족한가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물량은요...
- 이창배 위원
- : 전체로 몇 명이나 먹을 수 있는 물인가?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지금 현재로서는 물량은 충분히 확보를 했습니다.
- 이창배 위원
- : 아, 그러니까 몇 명이나 먹을 수 있나? 15만이야 먹을 테지만 앞으로 더 몇 명이나 먹을 수 있나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앞으로요?
- 이창배 위원
- : 그 물이면 몇 사람이나 먹을 수 있나 인구가? 상수원문제에 더 신경을 안 써도 그 물이면 되나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현재 저희가 상수원 확보된 물량이 보령댐 계통이 80,700톤 하고 저희 확보된 물량하고 105,000톤이 됩니다. 그 정도 되면은 제가 볼 적에는 40만 내지 50만까지는 충분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 이창배 위원
- : 그럼 지금 대교천물이 가물었다고 해도 그게 충분해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예, 큰 문제가 없습니다. 보령댐 계통에서만 들어오는 물량도 지금 80,700톤인데요. 현재 저희들이 사용하는 건 5,000톤에서 많이 쓰면 10,000톤 그 정도 밖엔 현재 쓰질 않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유 있는 물량이 한 70,000톤 정도 있기 때문에요.
- 이창배 위원
- : 왜 그런고 하니 대호방제조 물 있잖아요? 그게 보조 상수원으로 많이 갖다 먹거든요. 가뭄 때요. 그래서 묻는 거죠?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글쎄, 저희가 앞으로 확보된 물량이 이쪽에 어떤 특별한 변화가 생겨가지고 물량이 부족한다고 할 때는 대호방조제라든지 A.3지구라든지 그런 것도 연차적으로 생각은 해볼 수 있습니다.
- 이창배 위원
- : 그러면 10만 톤이면 우리가 생각할 때 세 사람씩 해서 한 세대가 30만. 네 사람이라고 하면 40만 먹을 수 있는 물이라는 얘기아닙니까?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예, 그렇습니다.
- 이창배 위원
- : 왜 이 말을 하는고 하니 하수처리문제가 굉장히 중요한데 대호만이 오염이 돼도 보조 상수원으로서의 역할을 안 해도 대교천 물만 정화하면 성암저수지 갖고 먹을 수 있느냐 이 말이죠.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지금 현재로서는 대호방조제 물까지는 뭐하지 않습니다. 앞으로는 혹시 또 활용할지도 모르기 때문에 물에 대한 정화라든지 이런 거는 하수처리장이라든지 이런 걸 연차적으로 해야 될 거로 생각합니다.
- 이창배 위원
- : 성연 지역의 하수문제에 대해서 전혀 대호만이 썩거나 해도 괜찮으냐 하는 거죠. 제 얘기는‥‥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그건 아닙니다.
- 이창배 위원
- : 아니죠?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예, 연차적으로 대산이라든지 성연이라든지 이런데도 처리장을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이창배 위원
- : 성연지역의 하수가 주로 대호만으로 많이 들어가잖아요? 거기에 대한 하수처리문재에 대해서 앞으로 각별히 신경을 써야지, 여기 시내만 인구가 늘어나는 것이 아니고 그쪽으로 늘 수도 있거든요. 30만 40만 하는 건..., 그래서 그것이 대호만으로 들어가서‥‥
보통 일반 하수는 20ppm 운운하지 않아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예.
- 이창배 위원
- : 그럼 하수처리장은 대개 얼마씩 나와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한 10ppm 이하로 나오고 있습니다. 7~8PPm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 이창배 위원
- : 그게 하천수하고 비슷한 거 아닙니까? 일반 청정지역 하천수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예, 그렇습니다.
- 이창배 위원
- : 그래서 그 지역에 대해서 직감 하수가 나오게 되는 경우가 그 문제에 유념해서 대호만에 대해서 특히 장래를 생각해서 유념해 달라는 겁니다.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예, 알겠습니다.
- 이창배 위원
- : 그리고 이게 꼭 이렇게 해야 한다는 건 내가 생각할 땐 이게 주로 농로포장인데 농로포장에서 하수가 따지면은 생활용수가 농로포장하면 세면물 들어가면 오히려 오염이 되지 농로포장으로 수질정화라는 건 말이 안 되고 주민 반발사업을 막기 위해서 하는 건데‥‥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예, 그런 사업입니다.
- 이창배 위원
- : 거기 하난가요? 물 쓰는 데가‥‥
너무 집중적으로 하나의 선심예산을 투자하는 거 아닙니까?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그건데 거기는 보호구역으로 지정이 돼 있기 때문에 각종 행위자체가 제약되는 사항이 많습니다.
- 이창배 위원
- : 보호구역이 하나둘인가요? 저수지 있는 데는 다 보호구역이지 1km~l.5km농업용수, 상수원보호구역 다 되어있지 안되어 있는 데가 어디 있나요? 그런데 하나나 해줬나요? 왜 거기에만 중점사업을 하냔 말이죠.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지금 그 지역은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이 되어 가지고 행위가 제약받고 있습니다.
- 이창배 위원
- : 아니, 딴 데도 제약을 받고 있다니까요 모든 게 저수지 같은 데는 1km가 다 제한받고 있다니까요. 지금 거기만 제한받는 게 아니고 다 받고 있다니까요. 그러니까 그런 건 형평이 어긋나지 않게 사업비를 쓸 때 유념해서 써달라는 얘기죠. 너무 거기로 5년 10년 집중으로 들어가니까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예.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지금 저희가 보령댐 계통에서 80,700톤이 계약이 되어 있습니다
- 김환성 위원
- : 우리 서산시 인구가 늘어날 적에 거기서 더 계약량을 늘릴 수 있는 그런 조건은 됩니까?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더는 안 됩니다.
- 김화성 위원 : 더는 안 됩니까?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예, 확보된 중에서 보령댐에서 저회시가 23.7%로 제일 많이 확보가 되어 있습니다. 보령댐 계통에서는요. 타 시군에 비해서요.
- 김환성 위원
- : 공급받을 수 있는 양은 전체 다 계약이 되어 있는 거예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예, 잔액 남은 거를 제가 알기로는 저희 시장님이 취임하시면서 그 물량을 확보하라고 해가지고 나머지 잔량전체를 확보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 김환성 위원
- : 계약을 그렇게 해놓고 지금 공급받는 양만큼만 요금을 내고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예, 저희가 공급받는 시설이 안 되어 있어서 사실상 못쓰는 겁니다. 예를 들어 대산계통 이런데도 물을 쓸 수 있는 데도 불구하고 관로매설이라든지 이런 사항들이 안 되어 있기 때문에 그 물량을 다 못쓴다고 생각합니다.
- 이창배 위원
- : 쉽게 얘기해서 물장사를 잘 못하고 있구만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예, 그런 셈이죠.
- 이창배 위원
- : 그리고 한서중계펌프 이게 뭡니까? 돈이 엄청 들어가는데‥‥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거기는 갈산동쪽하고 한서 중계펌프장이라고 해가지고 한서대학 하류지역에 하수를 양대동 처리장으로 처리를 할려고 관로매설하고 거기다 펌프장시설을 해야 합니다.
-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다른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상하수도사업소장 문영섭 : 예, 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예, 또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상하수도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과 휴식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0분 정회】
【10시 33분 속개】
-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계속해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다음은 종합사회복지관 소관입니다. 종합사회복지관장님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종합사회복지관장 이영세 : 종합사회복지관장 이영세 입니다.
-
종합사회복지관의 2000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과 2001년 주요업무 구상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총평, 그리고 2000년 주요업무 추진실적과 2001년 주요업무 구상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473쪽 총평입니다.
종합사회복지관이 개관한지 5년이 되는 사회복지 이용시설로 개관이후 시설관리 운영기반부족과 주민의 인식미흡 등으로 시민의 참여가 저조했습니다만 이제는 해가 거듭할수록 사회교육시설 기반정비와 시민들의 사회복지의 욕구수요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 및 이용의 개방으로 지역사회복지의 이용수도 뿌리를 내리고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가운데 한해를 보내면서 보람 있었던 일로는, 첫째 저소득층을 위하여 EBS TV효도우미에서 성금 2천8백만 원을 모금하여 관내 무의탁불우노인 4가정에 지원하여 안정적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였으며, 둘째 몸이 불편한 불우노인을 위하여 한서대 한방병원과 자매결연을 맺고 노인의 퇴행성질환을 27회 653명을 무료한방진료 및 한방약 투약으로 노후의 건강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셋째,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기능교육을 이수한 가정도우미, 간병인, 산후조리인, 파출원, 출장조리사 등 103명을 취업 알선함으로써 저소득층 주민의 생활에 도움을 주었으며, 넷째, 시 유휴지 1,000평에 고구마 및 채소를 자원봉사인력의 지원을 받아 재배한 생산품을 재가불우인, 장애인, 소년소녀가장 등 150가정에 지원하여 서로 돕는 훈훈한 정을 나눴습니다.
다섯째, 기능수강생 주관으로 연말불우이웃돕기 알뜰바자회를 볼거리, 먹을거리, 자랑거리, 농산물 판매, 재활용품 판매, 가훈써주기, 자원봉사활동 등 다양하고 풍성한 행사를 수강생자체주관으로 실시하여 얻은 수익금으로 불우한 무의탁노인 100분에게 전기담요 100매를 지원하여 훈훈한 겨울을 보내도록 하였습니다.
여섯째, 우리지역 처음으로 어린이 도예개설을 유아원어린이 926명에게 대전, 천안등지의 외지출장교육의 불편함을 해소시켜 어린이 정서함양과 아동복지에 기여하여 좋은 체험을 얻은 것 등은 특히 보람 있던 일로 생각됩니다.
아쉬웠던 일로는 복지관 진입로 및 교통이 불편하여 복지관이용 시민에게 통행에 불편을 드린 점이 좀 아쉬웠던 일로 생각이 됩니다.
다음은 474쪽과 475쪽 2000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입니다.
가정복지사업으로 기능·취미교실운영 외 4건에 1,649명, 아동 청소년복지사업으로 컴퓨터 기능교실운영 외 5건에 2,533명, 노인복지사업으로 노인교실 외 6건에 3,264명, 장애인복지사업으로 재가장애인사업 외 2건에 106명, 지역복지사업으로 자원봉사교육 외 5건 3,908명 등으로 연간 저회 복지관을 이용한 인원이 145,215명이 시민이 종합사회복지관을 이용함으로써 사업이 차질 없는 추진과 지역사회복지시설로 뿌리를 내리고 자리매김을 하였습니다.
476쪽 2001년도 주요업무 구상에 대하여는 유인물로 가름보고를 드리겠습니다.
477쪽 2001년의 주요업무 구상 중 재가복지봉사센터 운영의 내실화입니다.
불우한 무의탁노인, 장애인, 소년소녀가장 등 150세대에 재가보호대상자에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의식을 심어주고 소외되고 어려운 계층에 대한 생활보장으로 찾아가는 능동적 복지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지속적인 개원사업을 실시코자 자원봉사인력을 최대한 지원받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금년에 개원관계자 전원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 저소득 재가노인의 삶의 태도와 복지서비스의 만족도에 대한 연구논문을 한국노인복지학회지에 12월호 발표하여 금후 저소득 재가노인의 복지서비스 지원시책 자료로 활용되도록 하겠습니다. 노인복지학회지 12월호에 투고한 논문은 별지 유인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78쪽 조기특수교육교실 운영 입니다.
서해안지역에서 특수하게 시행되고 있는 조기특수교육실 운영은 학력적령의 언어인지, 발달지체아 등의 학습태도 형성 등 전반적인 교육에 대하여 그들과 더불어 사는 아동복지에 중점을 두고 만3세 이상 10세미만의 아동 40명을 교육시키고자 합니다.
세부추진계획은 개별교육과 그룹지도, 부모교육 등을 실시하여 장애아동들의 지적교육, 사회적 기능, 의사소통능력, 감각기능을 중점 교육시키고자 합니다.
다음은 479쪽 다양한 기능·취미 교육입니다
교육은 3기에 연 1,232명을 기능·취미교육 및 자격증 취득반을 운영하였습니다. 운영기간은 3개월 과정으로 기능교육의 홈패션 등 10개 과정과 취미교육 4개 과정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으며 특히 고령화 사회에 대비하여 노인들이 즐겁고 보람된 삶을 보낼 수 있도록 노인의 여가욕구를 설문조사하여 비개설된 노인 단전호홉, 노인 서예, 노인 가정맛사지, 무료한방, 경로식단과 연계하여 특색 있고 전문성 있는 노인교실을 개설하여 노인에게 즐거운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하여 드리겠습니다.
480쪽 시민교양강좌 개설운영 입니다.
현대인들의 관심과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교양강좌 등을 계층별로 개설하여 시민을 대상으로 연 9회 1,080명을 노인반, 부녀자반, 일반시민반으로 개설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481쪽 방학특강교실 운영입니다.
청소년들에게 긴 방학기간 동안 학교와 차별화된 교양학습의 습득기회를 주고자 여름방학, 겨울방학기간 동안 청소년반 100명, 어머니반 60명에 각각 2주로 나누어 실시하고 교육은 기간동안 주3회씩 컴퓨터교실, 바둑교실, 사물놀이교실, 도예교실, 서예교실, 연구교실, 과학교실, 어머니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하여 방학기간동안 청소년의 비행을 예방하고 건전한 여가선용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82쪽 사랑의 빨래방 운영입니다.
불우한 노인들이 청결하고 깨끗한 의생활을 지원코져 2000년도에 지원하여 주신 내용대로 10여 평의 세탁실을 마련하였습니다. 건립된 세탁실을 이용하여 재가복지봉사센터애서 관리되고 있는 무의탁노인, 소년소녀가장, 장애인 등 150세대에 불우노인들의 의류 및 이불 등을 주 12회씩 수거하여 자원봉사의 인력을 지원받아 세탁수선을 해줌으로써 청결위생관리, 건강한 삶을 노인들에게 공급토록 하겠습니다.
483쪽 유휴지 채소밭 가꾸기 입니다.
전년과 같이 유휴지에 고구마 및 채소재배를 자원봉사인력을 지원받아 재배한 생산품을 재가불우노인, 장애인, 소년소녀가장 등에 지원하여 서로 돕는 훈훈한 정을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484쪽 여성 취업 알선센터 입니다.
현대사회의 도시화, 산업화, 정보화에 따른 핵가족화 사회구조에서 사회적 준비 없이 맞이한 고령화 사회의 노인문제를 지역사회의 복지차원에서 건강하고 보람된 생활을 유지해 드리기 위하여 많은 연구와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런 점에서 소외된 노인을 중심으로 한 한 차원 높은 노인개요복지서비스를 해드리기 위해 노인의 건강과 생활에 도움이 되는 여성간병도우미 및 가정도우미를 여성취업알선 방식으로 저원을 해주는 반면 산후조리, 파출 출장요리, 도배 등을 여성을 대상으로 중점 기능교육으로 양성하여 여성취업을 적극 알선하여 저소득층주민의 생활에 보탬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485쪽 농한기를 이용한 농어민 컴퓨터교육입니다.
농어민들에게 선진 농어업을 경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농한기를 이용하여 농어민컴퓨터교육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기 시설되어 있는 컴퓨터교육실을 이용하여 기존 기능교육에 지장이 없는 1월. 2월, 11월, 12월 4개월 동안에 교육가 능한 시판을 최대한 활용 컴퓨터기초를 비롯한 인터넷 등 수준 높은 교육까지 무료로 최대한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이 교육에 연관매체와 네트웍을 통하여 충분히 홍보하여 많은 농어민이 참여토록 하겠습니다만 때에 따라서는 농어민의 참여가 적어 특수숙원사업에 차질도 오게 됩니다. 위원들께서도 많은 홍보와 협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종합사회복지관도 민간위탁 대상이죠?
- 종합사회복지관장 이영세 : 아니에요. 바뀌었습니다.
-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대상에 안 들어 있습니까?
- 종합사회복지관장 이영세 : 먼저 대상에 했다가 바뀌었습니다. 문화회관 하나만 지금‥‥
-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연차추진이에요? 아니면 대상이 아니라는 겁니까?
- 종합사회복지관장 이영세 : 대상이 제외된 거죠.
-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다른 곳은 민간에서 많이 하고 있더라구요.
- 종합사회복지관장 이영세 : 예, 저희가 사회복지관이 금년 말로 한 320곳 되는데 직영하는 데는 전국에서 12가운데 입니다. 우리를 포함해서‥‥
- 위원장 직무대리 간사 명노희 : 예, 잘 알았습니다.
-
종합사회복지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회의도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이것으로 본위원회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고 내일부터는 2001년도 예산안 심사를 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2분 산회】
○ 출석위원(6명):
- 위원:김환성위원:명노희위원:원덕연위원:이창배위원:이철수위원:임덕재
○ 불참위원(1명):
- 위원장:신준범
○ 출석공무원:
- 상하수도사업소장:문영섭종합사회복지관장:이영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