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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47회 제1차 본회의(2019.11.25 월요일)

제247회 서산시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제1차

서산시의회사무국


2019년 11월 25일(월) 10시 11분


의사일정

1. 제247회 서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3. 시정 연설의 건

4. 2019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5. 2019년도 제4회 추경 기금운용변경계획안

6. 2020년도 예산안

7.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

8. 서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9. 서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10. 휴회의 건


심사된 안건

1. 제247회 서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3. 시정 연설의 건

4. 2019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5. 2019년도 제4회 추경 기금운용변경계획안

6. 2020년도 예산안

7.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

8. 서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9. 서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10. 휴회의 건


(10시 11분 개의)

의장 임재관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7회 서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 회의도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집회 및 안건 등 주요 보고사항은 단말기에 수록된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장갑순 의원님으로부터 5분 자유 발언 신청이 있었으므로 먼저 발언을 들은 후에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발언하실 의원님께서는 규정된 시간을 지켜주시고 신청 내용에 한하여 발언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5분 자유 발언은 면책 특권이 없다는 점과 의회 및 의원의 품위를 손상시키거나 타인의 신상과 관련한 발언을 할 수 없다는 것을 고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장갑순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분 자유발언(장갑순 의원)

장갑순 의원
바쁘신 일정에도 본 의원의 5분 발언을 경청하기 위하여 참석해 주신 팔봉 어촌계장 님, 대영 어촌계장 님, 서산 환경운동본부 서산시지부 님, 서산시 어촌계장협의회장 님의 참석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18만 시민 여러분!

동료 의원님과 맹정호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대산·지곡·팔봉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장갑순 의원입니다.

먼저, 제247회 서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본 의원에게 5분 발언을 허락하여 주신 임재관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어느덧 올해도 마지막 회기를 여러분과 함께 합니다.

올해는 어느 해보다 빠르게 지나갔습니다.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의회는 물론, 집행부가 함께 내년을 잘 계획하고 고민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얼마 전에는 군 소음법이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소음으로 인한 보상의 길이 열린 것입니다.

이제야 비로소 비행장 소음으로 고통 받던 분들께서 조금이나마 위로를 받게 되었습니다.

군 소음법 국회 통과를 위해 고생하신 모든 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그동안 어땠습니까?

밤낮을 가리지 않고 이착륙하는 소리에 일상생활 자체가 힘들었습니다.

하루 이틀이야 어떻게 하면 견디겠지만, 수십 년이었습니다.

청력이 망가져 이제는 큰 소리로 말하지 않으면 들리지도 않게 되었습니다.

늦은 감은 있지만, 참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국회의원, 집행부나 의회나 군 소음법 통과를 위해 정말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힘 안 들이고 얻어지는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노력의 결과이자 관심의 결실입니다.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도 마찬가지입니다.

대통령 공약이자 도지사 공약, 그리고 맹정호 시장님의 공약입니다.

지금까지 많은 관심과 노력이 있었습니다.

이제부터가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을 위해 시와 의회가 노력해야 합니다.

생각해 보면 그동안 우리 시는 화학공업, 자동차공업으로 인구를 늘려왔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장치 사업들이 과연, 우리 시의 향후 100년을 책임질 수 있을까요?

환경을 생각하고 사람을 생각하는 지속적인 발전이 필요합니다.

지금이 바로 우리의 경제 생태계를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적기라는 생각을 하며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 사업이 지난 10월 8일 해양수산부 2019년도 예타 1순위로 기획재정부에 신청이 되었습니다.

또한, 10월 10일에는 대통령께서 충남도와 우리 서산시를 방문하시면서 가로림만을 해양생태 관광의 거점으로 만들겠다고 공식 발언하셨습니다.

미래 세대 우리 서산시의 가장 큰 변화와 성장 동력을 이끌 수 있는 핵심 사업이 실현을 앞두고 있습니다.

물론, 2,715억 원의 사업 예산 규모로 볼 때 예타 선정이 핵심 관건입니다.

다행히 올해 4월 예타 제도 개편에 따라 지역 균형 발전 가중치가 상향되고 예타 조사 기간도 1년 이내로 단축하여 사업 추진에 유리한 정황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국가해양정원은 예타 선정도 중요하지만 특성상 지역 주민 공감대 형성과 환경 관리 같은 예비 기반 조성이 핵심 관건입니다.

가로림만은 지난 2016년 7월, 보호 대상 해양 생물과 수산 생물 서식지에 대한 체계적 보전 관리를 위해 해양수산부에서 전국 최초의 해양생물 보호구역으로 지정하면서 수산 종자 살포, 주민 편의시설 설치, 환경 보전 사업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팔봉면 고파도와 대산읍 웅도에는 갯벌 생태계 복원을 통해 수산자원 증강과 생태 관광 명소를 구축하는 사업이 진행 중이며 이를 통해 국가해양정원 조성 사업은 이미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가해양정원 조성에 유리한 현 상황에서 우리 서산시의 전략 구상이 어느 때보다도 필요합니다.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은 충남도와 서산시‧태안군이 함께 만들어 나가야 하는 협력 사업입니다.

하지만 시행 주체와 향후 운영 관리는 당연히 우리 서산시 역할이고 이를 위해 자립적 역량을 지금부터 키워나가야 합니다.

역량이 없다면 비록 예타가 성사된다 한들, 전시 행정과 사업 계획 지연, 성급한 시공 등, 시행착오를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충남도는 국가해양정원과 역간척 등 주요 해양 환경에 관한 사업을 기획‧관리하는 신생 팀을 내년부터 운영한다고 합니다.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여 토목, 해양수산, 환경 등 분야별 공무원 전문관 제도 등을 활용하여 본격적으로 전담하는 전략 조직입니다.

예타 선정 대응과 해양신산업 확장을 통해 해양건도를 반드시 이루겠다는 도지사의 의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우리 서산시도 국가해양정원 조성에 있어서 충남도 계획에 수동적으로 반응하지 않고 주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곧 전문 조직이 필요합니다.

형식적 대응으로 이름만 바꾸는 것보다는 가로림만에 부합하는 사전 기반 조성 등, 과도기적 역할과 향후 예타 선정 시에는 누적된 역량을 해양 정원 설계와 운영 관리로 확대 개편할 수 있는 조직이 꾸려져야 합니다.

또한 TF 조직은 장기적으로 볼 때 근본적 대안은 아닙니다.

서산시는 순천만 국가정원을 반드시 연구해야 합니다.

토지 보상 등 이해관계와 갯벌 가치에 대한 인식 부족 등, 수많은 난제들을 40년 가까이 지자체와 주민들이 협업으로 극복하고 현재는 세계적인 생태 관광지로써 연간 150억 원이 넘는 세외수입을 올리고 있습니다.

사전 기반 조성을 위한 순천시의 일반적인 정책 운영과 이를 기반으로 예타 등을 거쳐 국비 예산 지원이 있었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연 그대로의 가치를 보전하고 지역 주민들과의 상생, 그리고 편의를 위한 인프라 구축 등 삼박자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국가해양정원이 완성될 수 있습니다.

본 의원은 서산시에 당부합니다.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의 미래를 준비해야 할 시점입니다.

지속적, 전문적 역량을 갖춘 효율적 조직 구성을 제안 드리며 본 의원의 5분 발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임재관
장갑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원님의 5분 자유 발언과 관련하여 집행부에서는 서산시의회 회의 규칙 제23조 제6항에 따라 의원이 5분 발언을 한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그 조치 계획이나 처리 결과 등을 해당 의원에게 보고하여 주시고 기한 내에 보고하지 못할 경우에는 그 이유와 보고할 수 있는 기한을 해당 의원에게 서면으로 통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금일 서산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취재를 위해 금강일보 ○○○ 님, 충청뉴스 ○○○ 님, 서울일보 ○○○ 님, 신아일보 ○○○ 님, 굿모닝충청 ○○○ 님께서 방문하여 주셨습니다.

모든 의원님들을 대신하여 감사의 말씀을 전해 드립니다.

그러면 안건 상정을 하겠습니다.


(10시 21분)

1. 제247회 서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의장 임재관
의사일정 제1항, 제247회 서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이번 정례회 회기는 사전에 의원님들과 협의한 바와 같이 오늘부터 12월 13일까지 19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합니다, 이에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세부 의사일정은 단말기에 수록된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시 21분)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의장 임재관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서명하실 의원님은 의석순에 따라 안효돈 의원님과 유부곤 의원님을 선임하고자 합니다, 이에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 21분)

3. 시정 연설의 건

의장 임재관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시정연설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이번 시정 연설은 2020년도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 제출에 즈음하여 서산 시장께서 2020년의 시정 살림 방향 등을 의회와 시민들에게 설명하는 사항입니다.

그러면 맹정호 시장께서는 나오셔서 시정 연설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맹정호

존경하는 18만 시민 여러분, 임재관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오늘 제247회 서산시의회 정례회를 맞아, 2020년 예산안과 새해 시정 운영방향을 시민과 의회에 직접 설명 드리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변함없는 신뢰와 지지로 시정에 힘을 보태주신 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올 한 해도 시민 행복과 지역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의정 활동을 펼쳐 오신 의원님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더 새로운 시민의 서산’을 위해 힘차게 달려온 민선 7기 시정이 어느덧 1년 반을 맞았습니다.

저와 1천 6백여 공직자는 처음 시민께 약속드린 대로 ‘시민 중심의 서산’을 만들기 위해 힘써 왔습니다.

그 결과, 소통과 협업의 가치가 조직 전반에 확산되었고 다양한 시민의 목소리가 시정에 반영되었습니다.

지역의 오랜 현안이었던 자원회수시설 설치와 터미널 이전 문제를 시민 참여를 통해 풀어냈습니다.

최근 행정안전부 사례 발표회에서 집단 지성과 민주적 숙의 과정을 통한 갈등 해결의 모범 사례로 꼽히기도 했습니다.

주민 참여 예산의 확대와 민주적 운영으로 행정안전부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되었습니다.

농업·농촌 혁신발전위원회를 구성하여 농민이 농정의 주체가 되는 ‘서산형 3농 혁신’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전국 최초 페이스북 민원 창구 ‘온통서산’은 시민 중심의 혁신을 보여 주는 전국 선도 모델이 되었습니다.

시정 각 분야에서도 성과가 있었습니다.

시 최초로 예산 규모가 1조 원을 돌파하였고 행정안전부 재정 분석 평가에서 재정 건전성을 인정받아 2년 연속 우수 기관에 선정되었습니다.

마을만들기지원센터, 도시재생지원센터 등, 민·관 협력을 위한 중간 지원 조직이 구축되었고 풀뿌리 주민자치의 밑거름이 될 주민자치회 구성이 시작되었습니다.

반양천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사업, 도시재생뉴딜 사업 및 어촌뉴딜 300 사업, 테크노벨리 체육문화복합시설, 가족센터 조성 등, 각종 공모사업 선정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와 시민 여가·복지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70억 원이 발행된 서산사랑상품권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공평한 교육 기회 보장을 위해 고교 무상 교육, 무상 급식, 중학교 무상 교복 등, 3대 무상 교육을 본격 실시하였고 공교육 혁신을 위한 행복교육지구 운영을 시작하였습니다.

공동육아나눔터와 청소년 전용 카페 개소, 장애인 가족지원센터와 중증장애인 자립생활지원센터 설립, 경로당 기능 강화와 지원 확대 등, 다양한 계층을 위한 복지 인프라도 구축하였습니다.

충남 최초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과 닥터헬기 전용 이착륙장 준공, 군 복무 청년 상해보험 가입 등을 통해 시민 안전망을 한층 더 강화하였습니다.

지역의 오랜 숙원 사업들도 잘 풀리고 있습니다.

동서간선도로가 전면 개통되었고 국내 최대 직선 주행 시험로 조성을 위한 서산바이오웰빙연구특구 계획 변경이 확정되었습니다.

대산항과 중국 웨이하이항을 잇는 신규 항로 개설로 국제 여객선 취항을 위한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했습니다.

많은 시민들의 염원이었던 군소음법 제정은 서산 비행장 소음으로 인해 불편과 고통을 받아온 지역 주민들에게 큰 위로가 되었습니다.

지난달 우리 시를 찾으신 문재인 대통령께서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과 대산항 인입철도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주시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뜻깊은 성과와 보람이 많았지만 아쉬운 점도 있었습니다.

특히, 지난 봄 연이어 일어난 화학 사고는 안전에 대한 우리의 대응 태세를 돌아보게 했습니다.

신속한 초기 대응이 가능하도록 사고 대응 매뉴얼을 정비하고 재난 문자 시스템을 확대 개편하였습니다.

집중적인 지도 감독이 가능하도록 화학사고 대응 TF 팀을 신설했습니다.

대산 4사로부터 안전·환경 분야에 대한 8,07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이끌어냈습니다.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앞으로도 시민 여러분의 눈높이에서 살펴보고 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저는 지난 연초에 호시우행을 하겠다고 약속을 드렸습니다.

미래를 내다보는 냉철한 눈으로, 소의 걸음처럼 서두르지는 않지만, 쉬지 않고 서산의 내일을 위해 차근차근 전진하겠다는 약속이었습니다.

목수는 집을 그릴 때 지붕부터 그리지 않습니다.

지붕부터 만들어지는 집은 없습니다.

주춧돌을 세우는 일부터 해야 합니다.

서산이라는 집을 짓는 일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집을 지을 지 결정하고 기초부터 단단하게 세워야 튼튼한 집을 지을 수 있습니다.

이런 마음으로 지난 1년, 서산의 미래를 위한 설계를 마치고 주춧돌을 놓기 시작했습니다.

기둥을 세우고 대들보를 올리고 지붕을 만드는 일은 더 속도가 날 것입니다.

우리 사회는 그동안 경제 발전을 향해 빠르게 달려 왔습니다.

하지만 빠른 성장 속에서 균형을 잃었고 그 속도도 점차 둔해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인 저성장 기조, 지역·소득 격차로 인한 양극화, 저출산과 고령화의 심화는 이제 외면할 수 없는 우리의 문제가 되었습니다.

위기를 극복하고 더 크게 도약하기 위해서는 재정의 마중물 역할이 중요합니다.

내년 총 예산은 일반회계 8,260억 원, 특별회계 1,170억 원으로 올해보다 150억 원이 늘어난 9,430억 원입니다.

효과가 미미한 관행적인 사업과 중복 사업은 과감하게 일몰시켰습니다.

2020년 민선 7기 시정은 이러한 예산을 양분 삼아, 경기 침체, 인구 감소, 환경 안전, 시민 삶의 질 향상 등, 당면한 문제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서산의 새로운 30년, 제2의 도약을 준비하는 데 힘을 쏟겠습니다.

첫째, 서산의 지속 가능한 미래 기반을 만들겠습니다.

우리 서산은 지난 30년간 눈부신 발전을 이뤘습니다.

국내 3대 석유화학도시, 자동차 부품 산업 중심 도시, 도내 GRDP 3위 도시입니다.

천수만 간척을 통해 전국 2위 규모의 쌀 생산 기지로 발돋움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4차 산업혁명과 경제 패러다임의 빠른 변화 속에서 앞으로의 30년을 고민해야 합니다.

지역 발전을 선도할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 기반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주력 산업을 고도화하고 신성장동력을 발굴하겠습니다.

첨단정밀화학 특화산업단지 조성과 첨단화학 스마트 분석지원센터 구축을 통해 석유화학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선도하겠습니다.

내연기관 자동차 생산기지에서 친환경 미래 자동차의 연구·생산 메카로 거듭날 수 있도록 산업단지 조성과 관련 기업 유치에 힘쓰겠습니다.

미래 에너지 시대에 대비하겠습니다.

전기 차 보급을 확대하고 집중형 전기 차 충전소를 설치하겠습니다.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을 마무리하고 수소 차 보급과 함께 수소버스 운영을 시작하겠습니다.

천혜의 해양·산림 자원을 지속 가능한 미래 성장의 중심축으로 삼겠습니다.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의 예타 대상 선정, 갯벌 복원 사업, 부남호 역간척 추진 등을 통해 한국을 대표하는 해양생태 도시로 육성하겠습니다.

산림 치유와 휴양을 즐길 수 있는 생애주기별 산림휴양복지숲을 조성하고 해양 관광 자원과 산림복지 인프라를 연계한 관광벨트를 구축하겠습니다.

기업과 지역 사회 동반 성장 선도 사업과 균형 발전 지원 사업의 단계적 추진을 통해 고르게 발전하는 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둘째, 지역 발전 인프라를 조성하고 서민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물류·관광 중심지 도약을 위한 사통팔달 교통망을 구축하겠습니다.

서산 비행장 민항 유치를 위한 국비를 확보하고 대산항 인입철도, 서해안 내포철도, 대산 우회도로 등, 주요 교통망이 국가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대산항 다목적 부두 건설을 위한 국비 확보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지역경제의 내발적 발전을 위해 소상공인 경쟁력을 강화하고 경제 생태계를 다양하게 육성하겠습니다.

번화로·동부시장 주변의 노후 인프라 개선과 상권 회복을 위한 도시재생 뉴딜 공모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상권 르네상스 공모 사업을 통해 원도심 상점가를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공영주차장 조성, 푸드트럭존 운영 등을 통해 상권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지역 내 소비 촉진을 위한 서산사랑상품권 발행을 확대하고 이용률 제고를 위해 모바일로도 출시하겠습니다.

사회적경제기업의 자생력 강화를 위해 맞춤형 사회적경제 아카데미를 연중 운영하고 판로 확대를 지원하겠습니다.

청년에 대한 투자는 곧 서산 미래에 대한 투자입니다.

‘청년 활력 공간 랩’ 운영과 청년창업지원센터 조성, 취업 지원 프로그램 등을 통해 지역 사회에 기반한 청년 취업, 창업을 돕겠습니다.

셋째, 쾌적하고 살기 좋은 도시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청정하고 안전한 도시는 우리 시민들의 가장 큰 바람일 것입니다.

화학물질 안전 인력을 충원하고 지도 점검과 예찰 활동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지역 실정에 맞는 화학물질 안전 관리 계획으로 사고 예방과 체계적인 대응이 가능토록 하겠습니다.

대산 4사의 안전·환경 분야 투자 계획이 성실히 이뤄질 수 있도록 민관 합동 점검반도 운영하겠습니다.

대죽 일반산업단지와 오토밸리 산업단지 주변에 유해대기오염 물질 확산을 차단하는 미세먼지 차단 숲을 조성하겠습니다.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을 본격 가동하고 교통·환경·안전 등 다양한 분야와 연계를 추진하겠습니다.

중·고등학교 CCTV의 통합 관제를 실시하여 학교 주변 안전망을 강화하겠습니다.

다양한 안전 교육과 체험 활동이 가능한 서해안 안전체험관을 본격 운영하겠습니다.

신속한 재난 상황 전달이 가능한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을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누구나 살고 싶은 도시 환경 구축에도 역점을 두겠습니다.

수석지구 도시개발, 읍내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석남동 공동묘지 정비 등을 통해 도시 공간을 체계적으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터미널 주변 교통 문제 해결 방안을 연구하고 단계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동문-온석 도로, 예천 도로 등, 도심 외곽 순환망과 연계한 간선도로 4개 노선을 개설하여 급증하는 교통 수요에 대비하고 도로 연결성과 안전성을 높이겠습니다.

장애인, 노인, 아동도 불편 없이 활동할 수 있도록 석림근린공원을 무장애 공원으로 조성하고, 보도 턱 낮추기, 농어촌도로 갓길 포장 확대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넷째, 생애 주기별 맞춤 복지를 통해 아이에서 어르신까지 모두가 행복한 서산을 만들겠습니다.

모든 출산 가정에 건강관리 서비스를 지원하고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온종일돌봄센터 설치, 어린이집 친환경 급식 지원을 통해 공공 돌봄 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으로 증가하는 보육 서비스 수요에 대응하고 가족센터 조성을 통해 한 부모, 맞벌이, 다문화 가정 등,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지원하겠습니다.

동부 지역에 건강생활지원센터 건립을 통해 보건기관 편중을 해소하고 더 많은 시민에게 맞춤형 건강 증진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장애 아동 보호자를 위한 소통, 휴식 공간 조성, 중증장애인 자립 지원 사업 운영, 재활 기반 확충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어르신들의 활기찬 노년을 위해 노인 일자리 사업을 확대하고 경로당 건강·여가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겠습니다.

청소년과 어르신이 함께하는 세대 통합 프로그램을 통해 세대 간 소통과 공감의 폭을 넓혀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시민의 삶을 바꾸는 여유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그동안 우리 사회는 성장 위주의 패러다임 속에서 좋은 삶에 대한 고민과 노력이 부족했습니다.

이제는 문화와 체육, 교육을 통해 시민의 삶을 보다 여유롭고 풍성하게 만드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문화 정책 추진과 시민의 다양한 문화 욕구 충족을 위해 서산문화재단을 설립, 운영하겠습니다.

지역 문인들과 예술인들의 생애와 작품을 조망하는 서산문학관과 미술관 설립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등, 기반 마련에 들어가겠습니다.

보원사지, 동문동 5층석탑 등, 지역 문화유산에 기반한 역사 유적 공원을 조성하여 시민의 쉼터이자 관광 명소로 키워나가겠습니다.

직장인을 위한 퇴근길 인문대학, 중장년 세대를 위한 은퇴 대비 강좌 등, 시민의 삶과 밀접한 평생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테크노벨리 체육문화 복합 공간 조성, 국민체육센터 리모델링, 다목적 실내체육관 건립 등, 시민 건강을 위한 생활체육 인프라 구축에도 힘쓰겠습니다.

여섯째, 고령화된 농어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겠습니다.

고령, 여성 농업인에 대한 교육과 지원을 강화하고 미래 농업을 이끌 청년 농업인 육성에 힘쓰겠습니다.

지역 내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 민·관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로컬푸드 복합문화센터 건립을 추진하겠습니다.

농산물 안전성 분석실 설치로 농약허용물질관리제도, PLS 시행에 적극 대응하고 지역 농산물에 대한 신뢰를 높이겠습니다.

웰빙 채소 생산 지원, 기후 변화 대응 작목 교육, 농산물 가공 창업 농가 육성 등을 통해 농업 트렌드 변화에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저수지와 연계한 저류지를 조성하고 반양천, 소정천, 용장천 등 생활권 중심 하천을 정비하여 재해 예방과 함께 안정적인 농업용수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가축 질병 청정 지역 사수와 친환경 축산에 앞장서겠습니다.

가축 전염병 상시 방역 시스템을 구축하고 안정적 사료 공급을 위한 사료작물 재배 단지를 조성하겠습니다.

살충제 걱정 없는 녹색 축산 농장도 육성하겠습니다.

어촌뉴딜 300 사업 대상지 확대로 어촌 마을의 성장을 이끌고 고소득 수산 자원 서식 환경 조성을 통해 어업 경쟁력을 높여나가겠습니다.

특히 충남도와 함께 지속 가능한 농·어업, 잘 사는 농어촌을 위해 농어민 수당 도입을 추진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3대 혁신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조직 개편을 통해 관행적이고 비효율적인 업무 체계를 개선하고 경제 활성화 등 현안 해결과 다양해지는 행정 수요 대응에 집중하겠습니다.

협업 활성화와 일하는 방식 개선을 위해 업무 정보 공유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양질의 행정 서비스 제공과 주민 자치 활동 공간 마련을 위해 부석, 지곡 등 노후 읍·면·동 청사 건립을 추진하겠습니다.

정책 사업 추진에 따른 갈등 최소화를 위해 공공갈등 사전 진단제를 시행하겠습니다.

시민과 전문가로 구성된 청렴 시민 감사관 제도 운영으로 행정의 투명성을 높이고 시민 권익을 보호하겠습니다.

주민들이 마을 사업을 직접 발굴하고 추진하는 주민세 환원 사업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주민자치회 등 주민 주도의 자치 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 서산은 변화의 기로에 서 있습니다.

밀려오는 대외 위기의 파고와 새로운 시대의 흐름 한가운데 서 있습니다.

이 변화의 물결을 어떻게 타느냐가 우리의 다음 30년을 결정할 것입니다.

새로운 시대를 이끌 힘은 어디에 있을까요?

저는 바로 사람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령화, 저출산, 저성장, 양극화 모두 그 해결의 중심에는 사람이 있습니다.

자치와 혁신을 이끄는 힘도 사람에게 있다고 생각합니다.

18만 시민 모두가 서산의 가장 큰 자원이고 힘입니다.

우리는 지난 1년 반 동안 서산 시민의 지혜와 역량을 보았습니다.

서로의 의견을 경청하고 대화와 타협으로 문제를 풀어냈습니다.

민주적 절차를 인정하고 결과를 수용했습니다.

저는 서산의 미래가 밝다고 확신합니다.

미래의 서산은 주민 스스로 마을을 이끌어 가는 자치 도시, 서로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통합 도시,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열린 도시가 될 것입니다.

저와 1천 6백여 직원도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을 향해 오롯이 나아가겠습니다.

성과가 있다고 자만하지 않겠습니다.

내년 우리 시의 화두는 ‘호시마행’이 될 것입니다.

더 일 잘하는 조직 문화를 통해 계획된 사업들은 속도를 낼 것입니다.

시민들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달리고 또 달리겠습니다.

‘더 새로운 시민의 서산’을 위해 의원님들의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잘못된 일은 더 많이 채찍질 해 주시고 잘하는 일에는 더 큰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예산안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기획예산담당관이 상세하게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환절기입니다, 의원님, 시민 여러분, 감기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임재관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0시 45분)

4. 2019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5. 2019년도 제4회 추경 기금운용변경계획안

6. 2020년도 예산안

7.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의장 임재관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019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과 의사일정 제5항, 2019년도 제4회 추경 기금운용변경계획안, 의사일정 제6항 2020년도 예산안, 의사일정 제7항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본 안건들에 대하여 기획예산담당관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이문구

기획예산담당관 이문구입니다.

지역 발전과 시민 복지 증진을 위해 활기찬 의정 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임재관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2019년 제4회 추경예산안 및 2020년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이번 2019년도 제4회 추경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2019년 제4회 추경예산안 규모는 제3회 추경 예산보다 77억 원이 증액된 1조 1,456억 원으로 편성하였으며, 이는 기정액 대비 0.6% 증가한 규모입니다.

먼저 일반회계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는 기정액 9,173억 원보다 96억 원이 증액된 9,269억 원입니다.

일반회계의 세입예산을 재원별로 말씀드리면, 자주재원은 기정액 5,191억 원보다 65억 원이 증가한 5,256억 원입니다.

자주재원 주요 변동 내용으로는, 세외수입은 예천2지구 도시개발사업 시유지 환지 매각 대금 14억 원, 태안·예산군에서 부담한 서해안 내포철도 사전 타당성 용역비 부담금 1억 9,000만 원과 각종 포상금 등 총 26억 원을 추가 반영하였습니다.

지방교부세 중 특별교부세 지방하천인 역천 정비 10억 원 등, 총 5건에 대해 24억 5,000만 원을 추가 반영하였으며, 조정교부금은 특별조정교부금, 공동주택 공용시설 개선사업 2억 원, 내포-해미 세계청소년문화센터 건립 10억 원 등, 14억 5,000만 원을 추가 반영하였습니다.

의존재원은 기정액 2,449억 원보다 15억 원이 증가한 2,464억 원입니다.

의존재원의 주요 변동 내용으로는 국고보조금 4억 원과 도비 보조금 11억 원을 각각 증액 반영하였습니다.

보전수입 등은 기타회계에서 전입된 16억 원이 증가한 1,549억 원입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예산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행정운영경비는 1,111억 원에서 30억 원이 감소된 1,081억 원으로, 연말까지 집행하고 남을 것으로 예상되는 인력 운영비를 감액 조정하였기 때문입니다.

사업 예산은 7,440억 원에서 8억 원이 감소된 7,432억 원으로 장기 미집행 토지 매입 20억 원, 완충 녹지 조성 22억 원, 동부전통시장 내 국유지 매입 11억 원 등, 연말까지 집행이 안 되는 사업과 자체 사업의 집행 잔액을 감 편성하였습니다.

재무활동은 476억 원에서 212억 원이 증가한 688억 원으로, 시청사건립기금 전출금 200억 원 및 재난관리기금 전출금 19억 원을 미리 반영하였습니다.

이는 정리추경에 예비비로 편성할 경우 이월액 및 불용액이 과다하게 발생되어 보통교부세 등 재정 지원에 상당한 페널티 적용 요소로 작용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부득이 하게 정리추경에 전출금으로 편성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으로 특별회계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특별회계는 기정액 2,206억 원보다 19억 원이 감소된 2,187억 원입니다.

공기업 특별회계 중 상수도 특별회계는 내부적으로 예비비와 사업비 간 일부 조정하였습니다.

하수도 특별회계 대산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 사업 20억 원은 주민 민원에 따른 악취 기술 진단 용역 실시 결과 반영을 위해 용역 수행 중으로 발주가 지연됨에 따라 2020년 이후 예산으로 조정하였습니다.

기타 특별회계는 기정액 1,016억 원보다 4억 원이 증가한 1,020억 원 규모로 편성하였습니다.

소규모 증감이 발생한 특별회계의 구체적인 세출 내역은 예산안을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기금운용변경계획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 운용하는 기금의 규모는 12개 분야 993억 원으로, 기정 773억 원보다 28.4% 증가한 규모입니다.

이는 시청사건립기금 200억 원과 재난관리기금 19억 원 등, 일반회계로부터 총 219억 원을 전입 받아 기금 예치금으로 편성하였기 때문입니다.

기타 식품진흥기금, 자활기금, 옥외광고발전기금의 구체적 세출 내역은 기금운용변경계획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2019년도 제4회 추경 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에 대하여 개략적으로 설명을 드렸습니다.

세부사항은 의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또한 더욱 상세한 내용은 소관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각 부서장이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계속해서 2020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내년도 예산 규모는 2019년도 당초 예산보다 150억 원이 증액된, 즉 1.6% 증가한 9,430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일반회계는 전년보다 870억 원이 증액된 8,260억 원이며, 특별회계는 전년보다 720억 원 감액된 1,170억 원입니다.

먼저 일반회계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의 세입예산을 재원별로 말씀드리면, 자주재원은 전년도 본예산 4,343억 원보다 688억 원이 증가한 5,031억 원입니다.

지방세는 신규 세목으로 편성된 지방소비세가 균특 지방이양사업 56억 원 및 재정분권 조정분 45억 원 등, 101억 원이 순증 되었고, 주민세 6억 원, 재산세 33억 원, 자동차세 11억 원 등이 증가되었으나 지방소득세 221억 원과 담배소비세 3억 원이 감소하여 총 73억 원이 감소한 1,788억 원입니다.

세외수입은 부담금 12억 원, 이자수입 5억 원, 기타수입 5억 원 등, 총 28억 원이 증가한 248억 원입니다.

또한 지방교부세는 산정 금액 통지를 12월에서 9월로 변경되어 2020년부터는 본예산에 증액분을 반영할 수 있게 됨으로써 전년보다 680억 원이 증액된 2,655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조정교부금은 전년보다 53억 원이 증액된 340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의존재원은 전년 본예산인 2,212억 원보다 537억 원이 증가한 2,749억 원입니다.

이 중 국고보조금은 335억 원, 도비 보조금은 202억 원이 각각 증가하였습니다.

보전수입등 및 내부거래는 전년 본예산인 834억 원보다 355억 원 감소한 479억 원입니다.

이는 전년 본예산에 대지보상 특별회계로부터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일몰 대비 사업을 위해 전입 받은 414억 원이 전년 예산에 반영되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예산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행정운영경비는 전년 본예산 1,079억 원보다 45억 원이 증가된 1,124억 원으로 4.1% 증가하였으며, 사업예산은 전년 본예산 5,783억 원보다 1,059억 원이 증가된 6,842억 원으로 18.3% 증가하였습니다.

재무활동은 전년 본예산 317억 원보다 102억 원이 감소된 215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 운용하고 있는 특별회계는 총 15개가 있으나, 본예산에는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사업 특별회계와 토지 구획 정리사업 특별회계를 제외한 13개 특별회계만 예산 반영을 하였습니다.

공기업 특별회계는 전년 대비 국·도비 보조금 64억 원이 증액되고 일반회계로부터의 전입금, 경상적세외수입, 순세계잉여금 134억 원이 감액되는 등, 총 70억 원이 감소하여 910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기타 특별회계는 전년 대비 세외수입이 7억 원 감액, 순세계잉여금이 658억 원 감액, 기타 내부거래 전입금이 15억 원 증액되는 등, 총 650억 원이 감액되어 260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특별회계의 세부적인 세출예산에 대해서는 예산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020년도 예산안을 주요 분야별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 공공행정 분야 예산은, 2019년 본예산에 반영되었던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서산 분원 설립 분담금 2억 1,000만 원과 청사 서별관 장애인 승강기 설치 3억 원 등, 일부 사업이 마무리 되었으나 신규 사업이 추가되어 전년 본예산 대비 80억 원이 증가한 449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신규로 추가된 주요 사업으로는 동문1동 종합청사 건립 40억 원, 안전한 농어촌 마을 만들기 CCTV 설치 6억 6,000만 원, 자율방범연합회 전국대회 지원 3억 원, 전산실 면진 테이블 도입 및 바닥 보강 공사 1억 5,000만 원 등이 있습니다.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 예산은 2019년도에 추진한 운산면 의용소방대 청사건립 7억 원, 재난관리기금 전출금 16억 원 등이 2020년도에는 소요가 발생하지 않음에 따라, 전년 본예산 대비 4억 원이 감소한 39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교육 분야 예산입니다.

2020년 고교 무상 교육은 그동안 3학년에 한해 시행되어 오다가 2학년까지 확대 시행될 예정입니다만, 지자체 부담 금액은 오히려 감소되어 2019년에 본예산에 반영된 21억 원보다 12억 원이 감소된 9억 원을 반영하면서 전년 본예산 대비 17억 원이 감소된 57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문화 및 관광 분야 예산은 해미읍성 성곽 보수 10억 원, 보원사지 종합정비 10억 원, 해미향교 교육관 건립 10억 원, 다목적 실내체육관 신축 27억 원, 종합운동장 노후 시설 보수 15억 원, 종합운동장 주변 배구장 겸용 족구장 건립 16억 원, 테크노벨리 국민체육센터 건립 30억 원, 내포-해미 세계청년문화센터 건립 43억 원 등을 반영하여 전년 본예산 대비 124억 원이 증가한 439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환경보호 분야 예산은 전기자동차 급속 충전기 보급 3억 원, 전기자동차 보급 40억 원, 수소전기차 보급 10억 원,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16억 원 등, 대기질 개선 관련 부문과 생활폐기물 소각 처리 용역 수수료 85억 원, 생활 폐기물 수집 운반 대행 113억 원, 자원회수시설 설치 사업 139억 원 등의 폐기물 수집 운반 처리 관련 부문과 서산 공공하수처리시설 기능 정상화 사업 40억 원, 서산 하수처리수 재이용 사업 64억 원, 서산 노후 하수관로 정비사업 27억 원 등, 수질 관련 부문 등 환경 분야에 많은 예산이 투입되면서 전년 본예산 대비 57억 원이 증가한 1,679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사회복지 분야 예산은 기초연금 703억 원, 아동수당 120억 원, 행복키움수당 35억 원, 노인 일자리 및 사회 활동 지원 90억 원,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 116억 원, 보훈관련 수당 51억 원 등, 전체 예산중 사회복지 예산이 4분의 1을 차지하며, 전년 본예산 대비 315억 원이 증가한 2,441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보건 분야 예산은 둘째 이후 영·유아 양육비 16억 원, 신생아 출산 지원금 17억 원, 취약 지역 응급의료센터 운영 5억 원 등, 전년 본예산 대비 27억 원이 증가한 162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농림해양수산 분야 예산은 초·중·고 특수학교 무상급식 식품비 103억 원, 친환경 급식 식재료 지원 18억 원, 6쪽마늘 생산 장려금 4억 원, 농어민 수당 70억 원, 중왕항 어촌 뉴딜 및 어촌 뉴딜 300사업 60억 원, 생애 주기별 산림휴양복지숲 조성 34억 원 등, 전년 본예산 대비 192억 원이 증가한 1,388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산업·중소기업 분야 예산은 소상공인 사회 보험료 지원 27억 원, 원도심 주차 환경 개선 사업 25억 원, 지역 상품권 발행 13억 원 등, 전년 본예산 대비 53억 원이 증가한 116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교통 및 물류 분야 예산은 운수업체 유가 보조금 주행세분 140억 원, 시내버스 재정 지원 48억 원, 75세 이상 어르신 버스비 손실 보전 16억 원, 차성선 농어촌도로 확포장 5억 원, 진가선 농어촌도로 확포장 11억 원 등이 반영되어 전년 본예산 대비 78억 원이 증가한 427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 예산은 가야호 대체 선박 건조 5억 원, 생태하천 복원 100억 원, 반양지구 풍수해 생활권 종합 정비 18억 원, 대죽산단 및 오토밸리 주변 미세먼지 저감 차단 숲 조성 60억 원, 밤갓로 개설 12억 원, 첨단화학 특화산단 출자금 10억 원 등이 반영되었으나, 2019년 본예산에 반영되었던 대지보상 특별회계에서 일반회계로의 전출금 414억 원으로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도로 개설 210억 원, 장기 미집행 공원 조성 및 완충녹지 토지 매입 204억 원에 대해 예산 반영이 2차까지 마무리 되면서 2020년 본예산에는 미반영됨에 따라 전년 본예산 대비 667억 원이 감소한 1,011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예비비는 정부의 확장적 재정 지출 위한 감소 권고에 따라 전년도 본예산 대비 132억 원이 감소한 80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기타 예산은 공무원 및 공무직 신규 채용과 인건비 상승에 따라 공무원 보수 32억 원, 공무직 보수 13억 원 증액 반영 등 전년 대비 45억 원이 증가한 1,142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 시가 운용하는 기금의 규모는 12개 분야 967억 원으로, 전년 본예산 660억 원보다 307억 원이 증가한 규모입니다.

기금별 세출 규모를 간략히 말씀드리면, 재난관리기금 93억, 식품진흥기금 3억 3,000만 원, 중소기업육성기금 4억 원, 자활기금 10억 8,000만 원, 저소득주민자녀장학기금 5억 1,000만 원, 노인복지기금 18억 4,000만 원, 양성평등기금 7억 5,000만 원, 주민지원기금 4억 6,000만 원, 농림어업발전기금 91억 원, 시청사건립기금 708억 7,000만 원, 희망공원주변지역주민지원기금 11억 7,000만 원, 옥외광고발전기금 8억 5,000만 원을 각각 편성하였습니다.

지금까지 2019년도 제4회 추경 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과 2020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개략적으로 설명을 드렸습니다.

세부 사항은 의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등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더욱 상세한 내용은 소관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각 부서장이 상세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확안은 시기의 적설정, 사업의 우선순위, 지역 균형 발전, 정부의 확장적 재정 지출 권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편성한 예산임을 감안하시어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등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재관
이문구 기획예산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들은 각 상임위원회와 앞으로 구성될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하게 됩니다.

제안 설명에 대한 질의와 답변은 상임위원회에서 예산안 심사 시 해 주시기 바라며 위원장님들께서는 심사하시고 그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1시 5분)

8. 서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의장 임재관
다음은 의사일정 제8항, 서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본건은 2019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기금운용변경계획안, 2020년도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구성하는 특별위원회입니다.

서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단말기에 수록된 안대로 구성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1시 6분)

9. 서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의장 임재관
다음은 의사일정 제9항, 서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본건은 사전에 협의한 바와 같이 가충순 의원님, 안원기 의원님, 안효돈 의원님, 유부곤 의원님, 이연희 의원님, 최일용 의원님을 서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합니다, 이에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1시 7분)

10. 휴회의 건

의장 임재관
다음은 의사일정 제10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금번 회기 동안 상임위원회와 특별위원회 활동 등에 대하여 11월 26일부터 11월 28일까지 3일간 휴회를 하고자 합니다, 이에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존경하는 동료 의원님 여러분!

오늘 부의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회의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다음 회의는 11월 29일 오전 10시에 개의됨을 알려드리며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1시 7분 산회)


○ 출석의원(13명)

의장
임재관
의원
가충순김맹호안원기안효돈이경화이수의이연희유부곤장갑순조동식최기정최일용

○ 출석공무원(57명)

  •  (의회사무국) (8명)
  • 의회사무국장 송명근 전문위원 명정순 최광일 장경웅
  • 의정팀장 유광균 의사팀장 한재희
  • 의사팀직원 구준모 속기 윤희도
  •  (서 산 시 청) (49명)
  • 시장 맹정호 부시장 김현경
  • 시민생활국장 김선학 건설도시국장 장순환
  • 자치행정국장 김인수 신성장사업단장 박광주
  •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무원 보건소장 송기력
  • 기획예산담당관 이문구 공보전산담당관 이석봉
  • 감사담당관 최교상 사회복지과장 진중관
  • 경로장애인과장 김정의 여성가족과장 박상길
  • 문화예술과장 이종신 체육진흥과장 김종민
  • 환경생태과장 최병렬 자원순환과장 신상철
  • 해양수산과장 최평수 건설과장 김영인
  • 교통과장 성기영 도시과장 이준우
  • 도로과장 고명호 기업지원과장 구창모
  • 주택과장 김영호 산림공원과장 유창환
  • 수도과장 안현기 토지정보과장 최종구
  • 자치행정과장 박경환 시민공동체과장 김종길
  • 일자리경제과장 이성환 세무과장 김응준
  • 회계과장 조한근 평생교육과장 성기찬
  • 민원봉사과장 한현교 항만물류과장 박노수
  • 관광산업과장 노상권 농정과장 정성용
  • 농식품유통과장 임종근 농업지원과장 이경수
  • 축산과장 유병옥 기술보급과장 김성태
  • 보건행정과장 김우경 보건위생과장 김지범
  • 건강증진과장 박상례 종합사회복지관장 김민환
  • 문화시설사업소장 김영인 서산버드랜드사업소장 김거부
  • 시립도서관장 이경식

○ 제247회 서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 의원

  •   - 서산시의회 의장   임재관
  •   - 서산시의회 의원   안효돈
  •   - 서산시의회 의원   유부곤
  •   - 의회사무국장  송명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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