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서산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제1차
서산시의회사무과
1992년 3월 5일(목) 오후 4시 10분 개의
의사일정
1. 회기결정에 관한 건
2. 시정보고의 건
부의된 안건
- 의장 이재병 :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9회 서산시 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금년 들어서 처음으로 열리는 오늘 회의는 금년회의의 시작이라는 의미도 있겠지만, 이보다도 더욱 중요한 것은 금년 회의는 지난해의 경험을 바탕으로 해서 의회와 집행기관간의 양 수레바퀴가 균형과 조화 속에서 시작되어야 한다는 것의 큰 뜻이 담겨 있는 집회라고 생각을 합니다. 아무쪼록 이번 임시회를 시작으로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지방자치제도의 뿌리가 착실히 내릴 수 있는 계기 되었으면 하는 간절한 소망입니다. 그럼 부의된 안건을 상정하기 위해서 의사계장으로부터 보고사항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사계장 보고하시기 바랍니다.
- 의사계장 백종신 : 의사계장 백종신입니다. 보고말씀 드리겠습니다. 지난 '92년 2월 25일 동문동 출신 최은우 의원 외 두 분 의원으로부터 제9회 임시회 집회요구가 있어 '92년 2월 28일 집회공고를 하였습니다. '92년 2월 27일 윤찬구 의원 외 세분 의원으로부터 서산시 의회 공인 조례 중 개정조례안, 서산시 지방의회의원 일비 및 여비지급에 관한 조례 중 개정조례안 등 2건의 안건이 발의되었습니다. '92년 3월 3일 정진국 의원 외 네 분으로부터 의원 일본국 천리시 시찰의결의 건이 제출되었습니다. 지난 '92년 12월 7일 천리시 의회의장으로부터 세 차례의 국제전화와 세차례의 서신을 통하여 서산시 의회의원단의 천리시 방문을 요청하였으며, '92년 3월 3일 도미오까 요시유끼 천리시의회 사무국장으로부터 서산시 의회의원단을 정식으로 초청한다는 초청장을 우송하였다는 통보가 있었습니다. '92년 2월 29일 서산시장으로부터 '92년도 시정에 관한 사항을 기획감사실장으로부터 보고하겠다는 통보가 있었으며 당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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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서산시 모자복지 위원회 설치조례(안)
②시의회 사무기구의 설치 및 사무직원의 정수 등에 관한 조례중 개정 조례(안)
③저소득 주민자녀 장학금 지급조례(안)
④시세 조례중 개정조례(안)
⑤국가유공자 단체에 대한 시세 면제에 관한 조례(안)
⑥공유재산 관리 조례중 개정조례(안)등 6건의 제정, 개정조례안이 제출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오후 4시 12분】
1. 회기결정에 관한 건
- 의장 이재병 : 순서에 따라서 의사일정 제1항 제9회 서산시의회 임시회의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의는 의원 간담회에서 사전에 합의하신 대로 3월 5일부터 3월 9일까지 5일간으로 회기를 정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으시면 말씀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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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번 제9회 임시회의 회기는 '92년 3월 5일부터 3월 9일까지 5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번 회기의 의사일정은 미리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서 연구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오후 4시 15분】
2. 시정보고의 건
- 의장 이재병 :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시정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사전에 의원 여러분들께서 양해해 주신대로 시정보고에 앞서서 시장님으로부터 인사말씀을 들은 후에 기획감사실장으로부터 시정에 관한 총괄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바쁘신 가운데 본회의장에 나오신 시장님께서 인사말씀을 하시도록 하겠습니다.
- 서산시장 조철행 : 존경하는 이재병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지방의회 개원 원년인 지난해에 보여주신 여러 의원님들의 다각적인 의정활동을 통하여 지역발전과 주민복지향상을 위한 시정이 될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하여 모범적인 의회운영을 해 주신데 대하여 이 자리를 빌어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본인은 오늘 임신년을 맞아 첫번째로 열리는 임시회의 석상에서 인사말씀을 하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금년은 시대적 의미가 소중한 한해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국가적으로 제7차 경제사회 발전 5개년 계획이 시작되는 첫해이자 남․북이 화해 무드를 타고 서로의 발전과 민족공동체 의식 회복을 위한 노력이 요구되고 있으며, 14대 총선 등 정치일정을 앞두고 돈 안 쓰는 깨끗한 공명선거 기틀을 정착시키므로써 새로운 선거문화를 창출해야 할 1년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아울러 새질서 새생활 실천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 인해서 선진시민으로서의 위상을 드높이는 새로운 질서회복에 혼신을 다해야겠으며, 온 국민이 씀씀이 줄이기 운동과 열심히 일하는 사회분위기 조성으로 직면하고 있는 사회적 병폐를 몰아내고 경제난국을 극복해 나가야겠습니다. 따라서 본인은 금년의 시정전반에 걸쳐 개혁과 쇄신의 기풍을 진작시키고 국․도정 시책을 충실히 뒷받침하면서 지역개발과 주민복지 향상을 위해 모든 역량을 다하고자 첫째 참된 봉사, 둘째 알찬 개발, 셋째 앞선 시민 이 세가지를 시정기조로 삼아 도시기반 시설확충의 해로 설정하며 활기찬 서산시 건설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이재병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지금 우리는 2000년대의 희망찬 도약과 원대한 내일이 기대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해에 씨를 뿌렸던 지방자치의 건강한 싹을 알차게 키우고 지역발전과 주민복지 향상을 위한 공동의 목표를 향해 동반의 길을 걷고 있다 하겠습니다. 이제 공동의 목표를 향하여 단합된 역량을 발휘함으로써 일각의 시간과 일편의 예산낭비 없이 알찬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할 때라 생각합니다. 아울러 본인은 시의회와 더불어 지역의 주인이신 6만 시민의 슬기를 모아 서해안 시대의 중핵 거점도시로 개발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금년에도 의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해 주실 것을 기대하는 바입니다. 의원 여러분께서 지난해 정기회의에서 정성껏 심의 확정해 주신 예산에 따라서 수립한 금년도 세부적인 시정추진 계획과 그간의 추진 사항에 대하여서는 의원 여러분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기획감사실장으로 하여금 보고드리도록 하고 간단히 인사에 대신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이재병 :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해서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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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후 4시 20분 정회】
【오후 4시 34분 속개】
- 의장 이재병 : 성원이 되었으므로 계속해서 회의를 속개할 것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기획감사실장께서 '92년도 시정보고를 하시도록 하겠습니다.
- 기획감사실장 이상호 : 기획감사실장 이상호입니다. 금년도 시정의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과 '91년도 결산과 교훈 그리고 금년도 주요업무계획과 특수시책, 현안사업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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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보고 사항은 뒤에 실음」
앞서 보고드린 바와 같이 금년은 개혁과 혁신이 가장 대두되는 중요한 한해로 우리시의 모든 공무원은 지방자치에 적합한 의지를 집주해서 투철한 사명감과 역사적인 소명의식을 가지고 이상 보고드린 내용을 착실하게 실천해 나갈 것을 다짐드리면서 시정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이재병 : 수고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들께서 질의하실 자료를 준비하시기 위해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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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후 5시 10분 정회】
【오후 5시 24분 개의】
- 의장 이재병 : 성원이 되었으므로 계속해서 회의를 속개할 것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기획감사실장이 시정보고한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께서 질의를 하시도록 하겠습니다.
- 손연복 의원 : 의장!
- 의장 이재병 : 예. 손의원 앉아서 말씀하십시요.
- 손연복 의원 : 먼저 수고를 많이 하신 흔적이 있습니다만, 미연한 부분에 관한 몇가지를 지적하고자 합니다. 첫째는 바람직한 의회 관계정립을 위하여 너와 나의 의식으로부터 우리의 과제로 발전하자는 캐치프렛의 좋은 말씀을 해 주셨는데 조화를 중시하는 풍토조성을 위해서 1년간의 서산시 행정전반에 관한 사항을 의회에 보고하는 순서는 적어도 행정을 관장하는 책임자인 시장이 발행하는 것이 바람직한 의회 관계정립을 위하여 보다 더 적극적인 자세로 시정에 임해 주시길 촉구합니다. 다음에는 조기에 도시계획 기본계획을 발표한다고 했는데 기본계획에 있어서 4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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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었습니다. 4년째가 되는 지금 시 원년에 해야 하는 기본계획 20년 가상도시를 행정광역에 의하여 기본계획을 할 것인지 아니면 서산시 52.83㎢를 가지고 하는 것인지 이에 관한 사항이 구체적으로 아직까지 정립이 되지 않았다는 아쉬운 말씀을 드립니다. 그 다음은 교통난 해소문제, 물론 간선도로, 우회도로 명목으로 발표를 해 주셨습니다만, 우회도로 문제는 서산시를 관통하고 있는 29호선과 32호선은 국도입니다. 이 국도를 이전부채하는 구체적인 계획을 계획으로만 발표해서 시가 다듬고 마무리 지을 것이 아니라 보다 더 적극적인 자세로 국도를 관리하는 정부인 건설부에 이전부채 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이 정해져 있지 않다는 데에 대한 미흡함을 보완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주차장 해소 문제는 시내가 현재 도시계획을 발표한다고 했습니다마는 이 발표에 보면 환승 주차장 문제라든지 시가 안고 있는 현재의 현황, 현재의 서산시의 도시권이 부도심권으로 대변을 했고, 신도시권의 부도심권으로 형성해 나가는 구체적인 계획이 미흡하다는 말씀으로 알 수가 있습니다. 서산시가 지금 현재의 도시를 구 도시로 새로운 도시정비계획을 입안하는 차제에 금년 1년의 도시계획 정비에 관한 사항과 주차장문제해소를 구체적으로 밝히기는 했습니다만, 이 문제도 너무 형식에 그치고 있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가 있습니다. 구도시라고 대변해 보면 지금 동부시장 쪽의 도시계획분야는 과거에 확정지어진 지역의 공영 터미널이 현재 타인의 손으로 매각 된 시점에 있습니다. 또 이쪽에 있는 시내버스 차고지도 현재 타인에게 매각된 실정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서산시가 구체적으로 그에 대한 업무계획을 어떻게 계획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교통난 해소를 위한 이전이 구체적인 계획이 있는지 아니면 여기에 대한 계획이 없이 현재 관리하고 있는 업자들이 임의로 처분한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시가 여기에 대한 문제도 서산시민의 생활권과 직접적인 연관관계가 있고 함수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다 더 구체적으로 한다면 현재의 공영터미널인 동부시장 앞에 있는 큰 터미널을 그대로 존속한다고 가정을 할 때, 동부시장은 현재 시의 국공유입니다. 동부시장은 시장 설치법에 따라서 현재 근린생활 시설을 못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3층 이상은 못 짓습니다. 현재 2층으로 증축을 한다든지 3층으로 한다든지 그 지역의 교통난 해소 문제를 위해서 환승, 주차장이나 근린시설
확충을 보다 더 적극적으로 시가 전개해야한다 이렇게 사료가 됩니다만, 여기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의 미흡을 보완해 주셨으면 합니다. 농공단지 문제는 서산시는 우선 농촌지원지역입니다. 그러면 서산은 농촌 우선 지원지역으로서 20만평 규모의 농공단지 조성을 할 수 있는 시설의 규모가 법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수석동 6만평이 의회승인을 받은 것이 작년도입니다. 그렇다면 의서 승인을 '91년도에 받고 여지껏 착공을 못하고 있는 사유가 어디에 있는지, 시의 재정자립도가 세수증대를 위하여 필수적으로 조기 착공할 사항이 있다고 사료되는데, 여기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안이 설정되어 있지 않은 데에 대한 보완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택건설 분야는 서산시는 새로운 도시기본계획 인구 30만과 정비계획을 목전에 두고 있기 때문에 주택건식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보다 더 구체적으로 중장기 단기계획을 수립해야 할 안건으로 봅니다만 서산시장이 현재 발표한 주택난 해소에 관한 구체적인 활성화방안은 현재 건축허가가 나 있는 부분에 관한 사항만 밝히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서산시가 대산의 임해공단과 주변여건의 성숙으로 봐서 서산시는 보다 더 구체적으로 주택공간 확충을 위한 행정적인 배려가 시급하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 설정도 미비하다고 봅니다. 물 문제 해결문제는 서산시 특별회계가 굉장히 미흡한 실정에 있습니다만 우리 서산시의 상수도 문제, 이것은 작년의 발전규모나 시설투자 규모로 봐서 절대량이 부족한 실정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안건 중에 대호천 사업지구물을 성암저수지, 고풍저수지 등을 사업지구로 설정해 주고 그 물을 우리 서산시가 먹는다 하는 안을 밝히고 있습니다만 보다 더 구체적인 배경이 설정되어 있지 않다는데 지적하고 싶습니다. 이 물 문제는 보령댐이 서산으로 물을 공급한다고 하는 계획을 현실성이 없습니다. 보령은 우선 농촌 지원지역인 지역으로써 보령, 청양의 식품단지와 각종 공단 설정이 현재 검토 중에 있고 거기가 국가공단이나 지방공단을 설치하려는 시점에서 본다면 그쪽의 물이 서산으로 와서 공급된다고 하는 것은 요원한 얘기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보조수원 측면에서라도 현재의 성암저수지 물은 서산시가 구체적인 행정관리 계획을 입안하고 있지 않다는데 문제점이 있다고 봅니다. 현재는 서산군이 물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문제는 없습니다만, 앞으로 서산이 지역적으로 여건을 성숙시켜가고 도시계획 부분에서 구체적으로 물 문제를 정립하지 않으면 앞으로 큰 문제로 남아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래서 지금 성암 저수지는 대호천 사업지구로 편입되어 있는 지역이기 때문에 그 물은 실질적으로 저수지를 농조로 하여금 서산시가 행정관리 계획을 입안하여 관리계약을 맺어도 문제가 없다고 봅니다. 그렇다면 여기에 대한 행정관리계획이 구체적으로 없다는데 문제점이 있고, 고풍저수지를 보조수원으로 확보하려면 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하는 조건은 대호천 사업지구나 A․B지구에 있는 물을 대신 농업용수로 편입해 줘야 됩니다. 이러기 위해서는 정책적으로 정부에 건의를 해서 사업자금을 막대하게 투자해서 그 저수지의 물을 상수원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선행되는 조건이 사업지구로 편입되어야 됩니다. 물 문제는 구체적으로 몽리면적에 관한 전체적인 물을 해결해 주지 않고 상식적으로 발표한 것과 같이 그 물을 우리 물로 쓸 수 있다고 하는 것은 보다 더 구체적인 안을 정부에 건의를 해서 사업지구로 편입을 시키고 난 연후에 입안해서 우리 서산시가 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보완하도록 촉구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서산시가 국토 이용계획상 현행 상위법인 국토 이용에 관한 관계법률에 따라서 시가 행정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고 국토이용계획보다 더 우선하는 특별법에 의한 도시계획법에 의해서 서산시가 행감관리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도시행정에서 일어나는 쓰레기 문제에 따르는 제반 중요사안들을 행정 광역협의회에 의해서 할 수 있습니다. 시정보고에도 보면 행감광역 협의회를 하겠다고 냈습니다. 그러나 서산시가 4년째가 되고 저희 의회가 구성된지가 1년째가 됩니다만 작년에 저희 의회에서 행정광역 협의회를 지방자치법 제142조에 의해서 구성할 용의가 없느냐. 과거 '90년도,'91년도에 도지사에게 행정광역 협의회를 구성하겠다고 보고를 했음에도 작년 의회에서 지적도 받았고 구체적으로 행정광역 협의회를 설정하여 도시행정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습니다. 그래서 행감광역 협의회를 시감보고에서 하겠다고 했는데,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인지 구체적인 사항을 시장은 밝혀 주시고 행감광역협의회에 의한 구성을 태안군, 서산군, 서산시가 인근에서 일어나고 있는 공동묘지 문제, 쓰레기장의 장기적 오치문제, 도시계획에 의한 행정광역 문제, 기타 도시행정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의 중요 사안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꼭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할 사항으로 압니다. 이것을 시정보고에서 밝혔듯이 행정광역협의회를 구성하겠다고 밝히지를 않고, 내용을 좀더 성실하게 밝혀 주지 않는데에 대한 미흡한 사항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정진국 의원 거수」
- 의장 이재병 : 정의원 말씀하세요.
- 정진국 의원
- :
- 정진국 의원
- 입니다.
지금 손의원께서 광범위한 질의를 했습니다만 저는 좀 소극적인 말씀을 질의하고자합니다. 오늘 '92년도 시 행정 전선에 걸쳐 기류감사실장으로부터 보고를 잘 들었습니다. 적은 예산을 가지고 여러가지 사업을 추진하고자 하는 어려움이 있으리라 믿습니다. 그런데 전체적으로 볼 적에 생산적 계획은 전무하다는 것이 본 의원이 느낀 특징입니다. 즉 시민들이 시 정책에 의해서 소득의 기회를 유도하지 못하고 있다라는 전체적 질문을 하고 싶습니다. 지금 서산시는 잘 아시다시피 그동안에 3대기업의 발전 도상입장에서 상당히 부풀어 있는 허실에 떠있는 많은 실업자들이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부동산 투기로 인해서 거저 먹고 살고 있는 불로 소득을 하는 사람들이 상당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을 어떻게 유도할 것이라는 계획이 전무하다는 데에 대해서 지적하고 싶습니다. 둘째로 지역개발 사업부분에 있어서 전래적 탁상공론적 행정을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 그 원인은 무엇이냐? 무슨 사업을 하고자 할 때에는 예산을 먼저 따지게 되는데 예산을 집행하기 위하여 예산 세워졌는데도 불구하고 사업을 집행하지 못하는 원인이 무엇이냐? 본 보고서에서도 보시다시피 지금 9건이 부진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91년도 마지막 제3회 추경예산에서도 본의원이 예산을 확보해줬는데도 불구하고 사업을 발주하지는 못한 또한 추진이 아주 형편없는 이러한 사례가 현저한데 그 원인이 무엇이냐? 물어 보면 설계가 안 된다고 하는데 제가 알기는 6개동에 다 설계할 수 있는 직원들이 나가 있기 때문에 많은 설계 행정이 동으로 이관되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런데도 어째서 금년도에도 부진하게 추진되고 있는 것인가? 뭔가 문제점이 있지 않은가? 그 문제점에 대해서 말씀을 해 주시고, 서산시의 커다란 청사진을 오늘 발표했는데 기본계획 및 정비계획을 말하고 거기에 나오는 얘기는 부도심권이라 했는데, 그럼 부도심권에서는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방안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새질서 새생활 운동의 특수시책 중에 씀씀이 10% 절약이라 했는데 여기에 보니까 구체적인 계획은 본의원이 이번에 시정질문을 통해서 하려고 했는데 사회과에서 자기네들이 앞장서서 하겠다 해서 이번에 안했습니다만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 주고 사실상으로 서산시에 있는 많은 접객업소에서 탈법행위를 자행하고 있는데 관에서는 이 문제를 어떻게 척결해 나갈 것인가 밝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영세민들을 위해서 다각적으로 여러가지 입장에서 많이 도와주는 측면에서 공감을 갖고 있습니다. 그 중에는 영세민 임대주택문제가 있는데 영세민은 사실상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는 사람들입니다. 그럼 임대라고 할 때는 법적으로 저당설정 할 수 있는 기준부터 보증이 필요한데, 영세민들한테는 어떤 저당 설정할 물건이 없을 것이며, 또한 거기에 대한 보증을 설 때는 보증인이 없다고 봅니다. 이 사람들의 구체적인 방안이 어떻게 해서 영세민 영구임대 주택을 해줄 것인가 하는 것이며, 시립 도서관에 대한 문제로는 이 시립 도서관이 어째서 매년 보고로만 잘 추진해가고 있는가? 본격적인 어떤 계획 착수는 실질적으로 실마리도 보이지도 않는 것으로 지금까지의 추진과정을 자세히 보고해 주시기 바라며 쓰레기 처리장 관계로서는 거기에 대한 민원인들 즉 주변 부락의 민원인들을 어떻게 지역개발 사업으로 대체를 해서 속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전체적인 보고내용 중에 공설운동장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방안을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조계창 의원 거수」
- 정진국 의원
- 의장 이재병 : 예. 조의원님 말씀하십시요.
- 조계창 의원 : 수석동 의원 조계창입니다. 저는 간략하게 두가지만 묻겠습니다. 첫째 통, 반장의 사기 앙양사업을 하신다고 했는데, 이는 '91년도에 의회 차원에서도 사기 진작에 대한 건의서를 채택 한 바도 있는데 참 좋은 착안이라고 생각이 되어 환영의 말씀을 드립니다. 동시에 사기 앙양하기 위해서 어떠한 사업을 어떻게 할 것인가 세부 내용을 밝혀 주시고, 둘째로 우량 택지 공급확대에 대한 내용에 제1지구 구획정리 사업은 '91년도 말까지 지지 부진하며 시정보고나 또는 기회 있을 때마다 마무리를 한다고 하는데 현재까지의 공정이 어디까지이며, 약속한대로 '91년도말까지 마무리하지 못한 내용이 무엇인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이재병 :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의원 말씀 없으십니까?
-
「윤찬구 의원 거수」
예, 윤의원 말씀하십시요.
- 윤찬구 의원
- : 앞서 동료의원께서 중요한 질의를 해 주셨기 때문에 중복되는 부분을 피하고 간단한 지엽적인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범시민 쓰레기 감량 운동 전개로 가정 쓰레기 줄이기와 재활용품 분리수거를 한다고 했는데, 쓰레기 감량 운동전개와 재활용품 분리수거를 어떻게 전개할 것인지 구체적인 방안이 안나와 있습니다. 그 점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 위생업소 상호를 한글로 표기화 한다고 했는데, 집행부에서 즐겨 쓰는 한자 사용을 한글화로 할 용의가 없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예총지부 설립을 추진하여 지역문화 발전의 전기를 마련한다고 했습니다. 절대적으로 환영합니다. 그동안 추진한 것이 있다면 그 추진상황을 말씀해 주시고 지금 추진한 것이 없다고 할 적에는 빨리 되어야 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이재병 :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의원 말씀 안계십니까?
-
「최은우 의원 거수」
최의원 말씀하십시요.
- 최은우 의원 : 최은우 의원입니다. 올바른 생활 기풍 진작이라 하여 성실한 사람이 대우받는 바람직한 사회조성을 위하여 효행자를 표창한다고 했는데, 그보다는 서산시가 4개년으로 접어들었으니까, 시민대상이라는 것을 제정하여 여러 분야를 선정하여 수상하였으면 합니다. 여기에 대하여 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현안 사업으로 우회도로 개설, 동문구획정리 진입로 개설 간선도로 마무리의 부족 사업비가 72억 5천만원이라는 금액이 있습니다만 이것은 언제, 어떻게 무슨 방법으로 대책을 세울 것인지 자세히 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사회복지 사업으로 보고서를 보면 불우한 마을 이웃을 대상으로 라고 했는데 불우한 마을이 어디인지, 또 불우한 마을이라는 칭호로 불우한 마을에 사는 주민들이 듣기가 거북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불우한 마을이라는 것은 제외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틈나는 대로 외로운 사람을 돌보고, 손대지 못한 부분을 고쳐준다고 말씀을 했습니다만, 이런 모든 것을 말로, 글로 표기하는 것 보다는 어떤 식으로 어떻게 그분을 돌보고, 찾아 뵐 것인지 구체적인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이재병 : 수고하셨습니다. 박의원은 질의없습니까?
- 박영웅 의원
- : 예. 없습니다.
- 의장 이재병 : 지금 다섯 의원께서 좋은 질의하셨는데, 이 질의에 대한 답변을 집행부에서 하자면 연구 검토한 시간적 여유를 드려야 될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18시까지 정회를 하고 속개할 것을 선포합니다.
-
「질의가 아니고 질문이라 하여 회의장이 어수선하였슴.」
【오후 5시 48분 정회】
【오후 6시 28분 속개】
- 의장 이재병 : 성원이 되었으므로 계속해서 회의를 속개할 것을 선포합니다. 조금 전에 의원님들께서 양해하신대로 아까 여러 의원께서 20여 가지를 질의하셨는데, 질의 내용이 집행부의 관계 과장님께서 지금 이 자리에서 답변하기는 너무 벅찬 의견이 있는 것으로 보아 9일 날 임시회의 때 보고하시는 방향으로 협의가 되었으므로 의원 여러분께 양해를 구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집행부에서는 어떻게 하실 것인지 답변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감사실장 이상호 : 기획감사실장 이상호입니다. 다섯 분의 의원님께서 질문해 주신 사항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저희들이 실무적으로 검토해야 될 사항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9일까지 저희가 서면으로 또는 이 자리에서 보고드리도록 해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 손연복 의원 : 의장!
- 의장 이재병 : 예, 손의원 말씀하십시요.
- 손연복 의원 : 기획감사실장이 방금 충분한 준비를 해서 답변하겠다고 하니 거기에 대한 질의를 하나 더 드려도 되겠습니까?
- 의장 이재병 : 예. 말씀하십시요.
- 손연복 의원 : 시정보고를 발표하신 사항은 충분한 검토와 연구 끝에 1년 시정을 밝힌 걸로 봅니다. 그렇다면 본의원과 동료의원들이 질의한 시정사항에 관한 사항은 반드시 시정질문을 한 시점에서 보고 드려야 함에도 그 답변을 추후로 이번 회기 기간 중 9일로 미룬 데에 대한 것은 이의가 없습니다만, 회기 일정상 9일날 한다고 했을 때, 본의원은 오늘 답변하는 것이 아니고 9일날 답변한다고 하면 충분한시간이 있다고 믿어서 동료의원들이 할 것으로 보아 몇 가지를 뺏는데 여기에 대한 단 한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참고하시고 그 날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공유재산을 완벽하게 관리를 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히고, 시정을 밝히면서 도시계획집행으로 인한 미집행 토지에 대한 세수결함이 수천만원대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1,800억 정도 2,000억을 가져야 현 공시지가의 기준으로 봐도 서산시가 역리적으로 82년 동안에 관리해 오던 관계 토지가 행정목적에 공여하기로 잡힌 미집행 토지에 관한 시민의 재산권은 어떻게 관리하겠다고 하는 행정관리 계획이 미연한 것을 보완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감사실장 이상호 : 예. 잘 알겠습니다.
- 의장 이재병 : 손의원 말씀 끝나셨습니까?
- 손연복 의원 : 예.
- 의장 이재병 :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아까 말씀드린대로 집행부에서 좀더 연구 검토하여 충실한 답변을 하기 위해서 9일에 보고하도록 제의가 있었는데 거기에 대해서 이의가 없습니까?
-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슴」
그러면 9일에 보고를 받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오후 6시 34분】
3. 휴회의 건
- 의장 이재병 : 다음은 휴회의 건을 상정하고자 합니다. 그동안 의원님들께서 관심을 가지시고 조금전에도 이 자리에서 상수도의 광역화에 따른 문제점에 대해서 말씀이 있었는데 상수원 예정지인 보령댐 현지를 답사 사찰하기 위해서 3월 6일 하루 휴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으십니까?
-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슴」
그러면 3월 6일 하루를 휴회하기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내일 오전 10시까지 나오셔서 현지로 출발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서산시의회 회의규칙 제46조 규정에 의해서 제9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 의원선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사전에 합의된 바와 같이 행정구역순에 의해서 금회는 손연복 의원과 정진국 의원 두 분을 선임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슴」
없으시면 이번 회의록 서명은 손연복 의원과 정진국 의원 두분께서 수고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고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부의된 안건은 여러분들의 슬기와 성숙한 자세로 인해서 모두 처리되었습니다. 다음 회의는 3월 7일 오전 10시에 있음을 알려드리며, 이만 산회하고자 합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오후 6시 36분 산회】
○ 출석의원(7명) :
○ 참석공무원(19명) :
- 부시장 김동구, 기획감사실장 이상호, 문화공보실장 안광래, 총무과장 이은우, 새마을과장 조병영, 세무과장 박상룡, 회계과장 김기현, 시민과장 한봉전, 지적과장 이완선, 사회과장 김정부, 환경보호과장 채형석, 산업과장 최영두, 건설과장 윤영중, 도시과장 목진각, 수도과장 장정일, 민방위과장 안희준, 문화회관관리소장 김효영
○ 배석공무원(20명) :
- 기획계장, 예산계장, 감사계장, 법무계장, 공보계장, 문화관광계장, 새마을계장, 세외수입계장, 용도계장, 관재계장, 지정계장, 지적계장, 폐기물관리계장, 농산계장, 교통행정계장, 관리계장, 토목계장, 도시계장, 시설계장, 민방위계장, 예방의약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