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서산시의회

닫기

검색

사이드메뉴 숨기기 사이드메뉴 보기
사이드메뉴 숨기기 사이드메뉴 보기

제212회 제1차 본회의(2016.05.17 화요일)

제212회 서산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제1차

서산시의회사무국


2016년 5월 17일(화) 10시 9분


의사일정

1. 제212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2016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3. 2016년 1회 추경 기금운용변경계획안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

1. 제212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2016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3. 2016년 1회 추경 기금운용변경계획안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10시 9분 개의)

의장 장승재
개회에 앞서 오늘 이 자리에는 우리 본회의를 방청하고자 충청뉴스라인 전인철 부국장님, 충남농어민신문 신정국 본부장님, 서해안신문 유병욱 대표님, 매일일보 민옥선 부국장님, 서산시청 공무원노동조합 이수영 위원장님, 민주노총 신현웅 대표님, 여러분이 자리를 함께하고 계십니다.

동료의원님들을 대신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12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이번 회기에도 원활한 회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집회 및 안건보고는 의석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한규남 의원님이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였으므로 먼저 발언을 들은 후에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발언하실 의원님께서는 규정된 시간을 가능한 한 지켜 주시고 신청내용에 한하여 발언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그리고 5분 자유발언은 면책특권이 없다는 점과 의회 및 의원의 품위를 손상시키거나 타인의 신상과 관련된 발언을 할 수 없다는 것을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한규남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5분 자유발언(한규남 의원)

한규남 의원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과 이완섭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부춘, 석남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한규남 의원입니다.

'제212회 서산시의회 임시회'에 앞서 5분 발언을 허락하여 주신 장승재 의장님과 동료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본의원은 서산시보건소 이전으로 이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겪고 있는 교통 불편 사항을 짚어보고 그 대안을 제시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구)서산시보건소는 지난 1930년에 건립되었습니다.

건물이 오래 되고 진료공간이 협소하여 지역주민들이 보건소 신청사가 건립되기를 손꼽아 기다렸습니다.

이에 따라 올해 3월 서산시보건소 신청사가 예천동에 들어서게 되었습니다.

드디어 서산 시민들에게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여건이 마련된 것입니다.

특히 신청사에는 재활치료는 물론 정신보건 센터 운영을 통해 다양하고 폭넓은 보건의료 서비스 실시로 우리 시의 시정목표인 '건강도시' 구현에 한 발짝 더 다가섰다할 수 있겠습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이러한 의료서비스를 제공받는 계층은 대부분 65세 이상 어르신입니다.

서산시 노인 인구분포를 보면 2016년도 3월말 현재 전체인구 17만1천여 명입니다.

이중 65세 이상 노인 인구는 27,431명으로 약 16%에 이르러 이제 서산시도 고령사회로 진입하였습니다.

더욱이 보건소를 이용하는 시민은 월 2,500명으로 하루 평균 120명이 이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본의원이 수집한 「보건소 환자 진료 실적 비교」에 따르면 보건소 이용자의 연령은 올해 4월 기준 65세 이상 노인이 70%에 달합니다.

계층별로는 취약계층이 대다수이며 소아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이들이 보건소까지 이용하는 주요 교통수단은 대중교통인 시내버스나 택시로 파악되었습니다.

과거 (구)보건소의 경우 공용 버스터미널과의 거리가 500m였던 반면 신청사의 경우는 공용터미널과의 거리가 2km남짓이다 보니 시민들의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서산시 동부지역민들의 경우 과거 공용 주차장에서 (구)보건소까지 도보 또는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었으나 지금은 이것마저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올해 3월 기준 동부지역주민과 지곡, 대산, 성연의 노인 인구는 서산시 노인인구 27,431명의 60%인 17,966명입니다.

이분들이 보건소 신청사를 이용하는데 많은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보건소 신축으로 우수한 의료 시설을 갖추었다 하면 응당 많은 시민들이 손쉽게 접근하여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본의원은 생각합니다.

이를 주도적으로 해야 하는 주체는 바로 서산시입니다.

보건소가 준공되기 전에 대중교통 이용자 현황과 시내버스 노선들을 사전에 예측해서 살펴봤어야함에도 불구하고 보건소 착공일로부터 2년여의 시간이 있었으면서도 보건소가 대중교통과 연계할 수 있는 행정적 뒷받침이 이루어지지 않아 현재 시민들로부터 서산시 행정이 불신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의지를 보여야 했다고 생각합니다.

서산시는 하루빨리 보건소 신청사 시설을 시민들에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내버스 노선을 조정 또는 신설하여 교통 불편을 해소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의원이 세 가지 대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 우리시의 모든 시내버스는 공용버스터미널을 종착지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종착지 도착 전 일부 노선을 1시간에 1대씩이라도 보건소를 경유하는 방안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는 지곡, 대산, 성연에서 서산교육청 방면 시내버스 노선을 보건소 신청사와 연결하는 노선도 신설을 해 주시기를 주장합니다.

마지막으로 동지역 주요 시설이나 장소를 중심으로 시내 순환버스를 증차 또는 노선을 신설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서산시보건소 신청사에는 최신의 의료서비스와 각종 의료기기가 완벽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완벽한 시설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기존 교통체계로 인해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누구를 위한 보건소인지를 깊이 있게 고민해 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완섭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서 보건소 신청사를 찾는 시민들의 교통편의가 증진될 수 있도록 특단을 조치를 강구해 주시리라 생각하며 본의원의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장승재
한규남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과 관련하여 별도의 답변을 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의원님의 발언은 심도 있게 검토하여 시정에 적극 반영하여 주실 것을 당부 말씀드립니다.

그러면 오늘 부의된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0시 18분)

1. 제212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의장 장승재
의사일정 제1항 제212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이번 임시회는 사전에 의원님들과 협의 한바와 같이 오늘부터 5월 23일까지 7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12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회기가 오늘부터 5월 23일까지 7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세부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님을 선임하겠습니다.

서명하실 의원님은 의석 순에 따라 유해중 의원님, 윤영득 의원님을 선임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이번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님은 유해중 의원님과 윤영득 의원님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 19분)

2. 2016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3. 2016년 1회 추경 기금운용변경계획안

의장 장승재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6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의사일정 제3항 2016년도 제1회 추경 기금운용변경계획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기획감사담당관은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담당관 김금배

기획감사담당관 김금배입니다.

평소 건전하고 효율적인 재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협조를 해 주시는 장승재 의장님과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리면서 2016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과 기금운용변경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안설명 순서는 예산편성방향부터 계속비사업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1쪽 제1회 추경예산안의 편성방향입니다.

이번 추경예산 편성에 있어서는 우선 법적 의무적 경비 및 변경된 국도비보조사업과 시급을 요하는 자체사업 등에 중점을 두었으며, 주요 사업으로 동서간선도로 개설공사 40억 원, 누리과정보육료 20억 원, 운수업체 유가 보조금 32억 원, 기초연금 및 장애인연금 15억 원, 지방투자촉진 보조금 22억 원 등에 중점을 두어 편성을 하였습니다.

아울러 충청남도에서 차입한 지역개발기금 금리인하에 따라 이자 절감을 위하여 지방채 차입 4건의 잔액에 대해 차환예산 190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회기별 예산안 규모입니다.

제1회 추경예산안 규모는 본예산 보다 831억 원이 늘어난 7,414억 원 규모입니다.

이를 회기별로 말씀드리면 일반회계는 본예산 5,755억 원보다 761억 원이 늘어난 6,511억 원이고 공기업 특별회계는 본예산 737억 원보다 17억 원이 늘어난 754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그리고 기타 특별회계는 본예산 96억 원보다 53억 원이 증가한 149억 원으로 편성을 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예산안의 주요내용입니다.

먼저 세입예산을 말씀드리면 자체 재원은 1,683억 원으로 일반회계 세입의 25.8%를 점유하고 있으며 기정예산 1,291억 원보다 392억 원이 늘어난 규모입니다.

이 중 지방세는 1,390억 원으로 기정예산 1,101억 원보다 289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주민세 14억 원, 지방소득세 275억 원 등이 본예산 대비 증가되었기 때문입니다.

세외수입은 293억 원으로 기정예산 190억 원보다 103억 원이 늘어난 규모입니다.

이는 공공기관 대행사업비 5억 원, 공유재산 임대료 2억 원, 투자촉진보조금 환수금 85억 원, 진료사업 수입 2억 원 등이 증액되었습니다.

의존재원은 기정예산 4,459억 원보다 369억 원이 늘어난 4,828억 원으로 일반회계 세입의 74.1%를 점유하고 있으며 조정교부금은 11억 원이 늘어난 210억 원, 국도비보조금은 104억 원이 늘어난 1,906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행정운영경비는 기정액 845억 원보다 6억 원이 늘어난 851억 원으로 이는 인건비 증가분 2억 원과 당직 및 재택근무 인상분 1억 원, 기타 조직개편으로 인한 기본경비를 반영한 결과입니다.

사업예산은 기정액 4,501억 원보다 399억 원이 늘어난 4,900억 원으로 이는 국도비보조사업 및 시급한 자체사업을 반영한 결과입니다.

재무활동비는 기정액 335억 원보다 371억 원이 늘어난 706억 원으로 주요원인은 지방채 차환을 위한 원금상환액 145억 원과 국도비보조사업 반환금 145억 원, 기타회계 전출금 80억 원을 반영한 결과입니다.

예비비 및 내부유보금은 기정액 69억 원보다 15억 원이 감소한 54억 원으로 1회 추경 재원으로 활용하여 감소하였습니다.

다음은 3쪽부터 4쪽까지 특별회계 예산안의 주요내용입니다.

우리시의 특별회계는 모두 13개로서 2개의 공기업 특별회계와 농공단지 조성관리, 도시개발 사업 등 효율적인 사업 순으로 설치된 11개의 기타 특별회계가 있습니다.

예산 규모는 기정액 833억 원보다 70억 원이 늘어난 903억 원이며 공기업 특별회계에서 17억 원이 증가하였고 기타 특별회계에서 53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주요 특별회계 세출예산을 말씀드리면 상수도 특별회계는 기정액 대비 14억 원이 증가하였으며 이는 상하수도관 이설공사 4억 원과 예비비 8억 원 등이 반영된 결과입니다.

하수도 특별회계는 기정액 대비 3억 원이 증가하였으며 이는 소규모 공공하수처리시설건설 3억9천만 원, 지장하수관로 이설 2억5천만 원, 국도비 반환금 등 1억8천만 원이 증가하였고 예비비 5억1천만 원 등이 감액 반영된 결과입니다.

의료급여 특별회계는 기정예산 11억 원보다 5,900만 원이 증가하였으며 이는 의료급여 예탁금 2,800만 원과 국도비 반환금 7,300만 원이 증액되었으며 의료급여 환급금 등 4,200만 원이 감액 반영되었기 때문입니다.

주택사업 특별회계는 기정예산 대비 3,600만 원이 증가하였으며 이는 예비비 3,300만 원 등이 반영되었기 때문입니다.

산업단지 특별회계는 기정예산 대비 6억 원 증가하였으며 이는 폐수종말처리장 실험기자재 구입 1억 원 반영과 예비비 5억 원이 반영된 결과입니다.

간월도관광지 조성 특별회계는 기정예산 대비 45억 원이 증가했으며 이는 지방채 원금상환액 45억 원이 반영된 결과입니다.

다음은 5쪽 기금운용변경계획안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기금예산 규모는 279억 원으로 기정예산 대비 43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주요 변경 내용으로는 세입에서 2015년 결산에 따른 예치금 회수 조정액 등 13억 원, 시청사 건립기금 30억 원 등이 증가하였으며 이에 대해서는 예치금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6쪽 계속비사업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계속비사업은 서해안안전센터건립 등48건에 5,026억 원으로 2016년 본예산까지 2,727억 원이 투입되었으며 이번 1회 추경예산안에는 서해안안전센터 건립 38억4,100만 원, 상생산업단지 조성사업 155억 원 등 1개의 총사업비 변경과 또 1개의 연차별투자계획 변경사업이 있으며 신규 계속비사업으로는 마을단위 경관생태 조성사업 3건, 시·도시교선 확포장공사, 용현 소규모 공공하수처리시설건설, 서산화물자동차 휴게소 조성 및 지원 사업 등 6개 사업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2016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대략적으로 설명을 드렸습니다마는 세부내용은 의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추경예산안을 참고하여 주시고 미흡한 내용은 각 부서장이 상임위원회에서 상세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2016년도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제1회 추경예산안을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장승재
기획감사담당관님 수고 하셨습니다.

본 안건은 각 상임위원회와 앞으로 구성될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하게 됩니다.

각 위원장님들께서는 심사하시고 그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시 29분)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의장 장승재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본 건은 2016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구성되는 특별위원회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안대로 구성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 29분)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의장 장승재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본 건은 사전에 협의한바와 같이 김맹호 의원님, 김보희 의원님, 윤영득 의원님, 임설빈 의원님, 임재관 의원님, 장갑순 의원님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방금 호명해 드린 6분의 의원님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휴회를 의결하겠습니다.

금번 회기 동안 상임위원회와 특별위원회 2016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과 안건심사를 위해 5월 18부터 5월 22일까지 5일간 휴회를 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 부의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원활한 회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 회의는 5월 23일 10시에 개회됨을 알려드리며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 30분 산회)


○ 출석의원(13명)


○ 출석공무원(48명)

  •  (의회사무국) (6명)
  • 의사국장 김정겸 전문위원 김인수
  • 이효정 정민우
  • 의사팀장 이은건 의사팀직원 이희광
  •  (서 산 시 청) (42명)
  • 시장 이완섭 부시장 권혁문
  • 주민지원국장 이수영 건설도시국장 조영학
  • 미래전략사업단 김영제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수일
  • 보건소장 윤석길 기획감사담당관 김금배
  • 공보전산담당관 조만호 자치행정과장 김성호
  • 안전총괄과장 이원우 세무과장 이정주
  • 회계과장 이경구 평생교육지원과장 장인희
  • 민원위생과장 박복수 일자리경제정책과장 신영미
  • 체육진흥과장 박광주 토지정보과장 최종구
  • 사회복지과장 조성범 경로장애인지원과장 박종성
  • 여성가족과장 김건회 환경생태과장 이명주
  • 자원순환과장 김택진 해양수산과장 신권범
  • 건설과장 조민상 도로과장 이창영
  • 건축과장 유선근 교통과장 성승경
  • 산림공원과장 조병진 수도과장 황정규
  • 성장전략과장 전성배 항만물류과장 문성철
  • 농정과장 심현택 농업지원과장 조성구
  • 축산과장 유희권 기술보급과장 가재계
  • 보건과장 유재곤 건강증진과장 조한민
  • 문화회관장 한옥희 종합사회복지관장 권오식
  • 문화시설사업소장 박성현 서산버드랜드사업소장 지진상

○ 제212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 의원

  •   - 서산시의회 의장   장승재
  •   - 서산시의회 의원   유해중
  •   - 서산시의회 의원   윤영득
  •   - 의회사무국장  김정겸
페이지위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