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3회 서산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제2차
서산시의회사무국
2006년 1월 12일(목) 오전 10시 01분
의사일정
1. 업무보고의 건
2. 2006.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계획 승인의 건
3. 서산시 지방상수도 기존시설효율화사업 민간위탁동의안
부의된 안건
3. 서산시 지방상수도 기존시설효율화사업 민간위탁동의안
- 의장 직무대리 김완경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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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13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 회의도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오늘 부의된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0시 02분】
1. 업무보고의 건
- 의장 직무대리 김완경 의사일정 제1항, 2006년도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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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어제에 이어 건설도시국, 농업기술센터, 보건소, 기획감사담당관실, 공보전산담당관실 소관에 대하여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건설도시국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건설도시국장 이기춘 건설도시국장 이기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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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도시국 2006년도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87쪽 보고순서, 88쪽 업무여건과 정책방향, 89쪽~91쪽 중점추진계획 목록에 대하여는 서면으로 보고 드리고 92쪽부터 보고 드리겠습니다.
생산성 향상을 위한 밭기반 정비사업으로 부석면 갈마리와 팔봉면 대황리 지역 170ha에 49억 5,900만원을 투자하여 30ha이상 집단화된 밭을 대상으로 사업추진 위원회를 구성 운영하여 농작물의 생산성 향상과 품질개선으로 농민 소득증대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어송지구 배수개선사업으로 매년 되풀이 되는 침수피해를 해소하고 사전에 재해예방을 위한 팔봉면 어송리 지역에 2008년 완공목표로 66억 6,900만원을 연차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며 금년에는 공사 착수하여 배수로 3kn를 완료하겠습니다.
다음은 94쪽, 소규모 농업용수 개발로 상습 한해지역인 부석면 가사리 일원에 35억을 투자하여 농업용 소류지를 내년도 완공 목표로 추진하여 영농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안정적인 영농 기반시설 정비로 경지정리 지구내 주요 농로와 미정비된 방조제 3개 지구에 46억 4,200만원을 투자하여 경작로 포장 및 수리시설 개보수로 기계화 영농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6쪽, 농촌 정주생활권 개발사업입니다.
인지면, 고북면 일원에 13억 5,500만원을 투자하여 마을안길 확포장 및 배수로를 정비하는 사업으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여 대상사업을 선정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농촌마을 종합개발 사업으로 팔봉면 감자축제와 연계하여 양길리 권역 8개 마을에 4개 분야 21개 사업을 확정, 70억을 5개년 연차사업으로 추진 계획하고 금년에 기본 및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지역주민이 적극 참여할 수 있는 시범사업부터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98쪽, 대산 소도읍 종합육성사업 유치로 임해관문인 삼길포를 중심으로 프로젝트팀 구성 및 전문가 자문 등을 실시, 경쟁력 있는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여 2006년도에는 반드시 대상지로 선정되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시민불편 해소를 위한 지역개발 사업으로 관내 농로, 마을안길 등 주민불편 해소 사업 97개소에 대하여 조기발주 설계단을 운영, 상반기에 80%이상 추진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00쪽, 오지․도서 종합개발사업으로 팔봉면 감자선별장 1개소와 대산읍 웅도리에 세천정비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예상되는 문제점으로 팔봉면 지역 감자작목반 소유의 토지가 없어 선별장 대지확보에 어려움이 있으나 작목반과 지속적으로 협의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도시개획 및 지구단위계획 수립입니다.
토지의 난개발 방지와 효율적인 토지이용을 위한 국토이용관리 체계 구축을 위해 2020년 인구 40만의 기본계획과 2010년 인구 27만 5,000명의 관리계획수립을 목표로 현재 용역중에 있으며 이중 지구단위 계획도 7개면에 1㎢에 대하여 용역 중에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중앙도시계획 위원회의 각종 행정절차를 이행하여 기본계획승인 및 연말까지는 도시관리계획 결정에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관리지역내 취락지구로 지정되어 있는 음암, 인지, 부석, 팔봉, 지곡, 성연, 고북 면소재지에 대하여도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제2종 지구단위계획을 11월까지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2쪽, 도시가로망사업입니다.
157억 8,300만원을 투자하고자 하며 시의 국도인 안견로와 시도인 북부외곽도로 2,440m 확포장을 금년내에 완료하고 동서간선도로, 고운로는 금년에 보상 마무리토록 추진하고 시내도시계획도로인 가든회관 뒤편 탱자나무길 외 4개 노선은 토지소유자와 적극적인 협의로 조기에 공사가 착수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예천지구 도시개발사업으로 중앙저수지를 포함한 읍내동, 예천동 일원 102,000평에 대하여 2007년까지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도시개발을 추진하여 주택용지를 공급하고 친환경적인 호수공원을 조성하여 미래지향적인 도시로 가꾸고자 합니다.
예상되는 문제점으로는 지구내 토지주의 환지지구 지장물 보상가격 상향 요구 민원이 예상되나 이해설득으로 보상협의를 추진하고 부득이한 경우 수용방안을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104쪽, 도시환경 개선사업입니다.
읍내, 석남지구외 4개 지구에 대하여 2010년까지 193억을 투자하여 기반시설 확충 및 불량주택을 효율적으로 개량하여 낙후된 도시주거환경개선을 통해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우선 금년 상반기 중에 주민공람 및 의회 의견을 청취, 충청남도의 지구지정 승인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하여 조기에 공사가 착공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환경친화적인 공동주택 만들기입니다.
준공된 공동주택 63개 단지중 우선 38개 단지에 대하여 공동시설부분인 도로, 어린이 놀이터 등 유지 보수에 필요한 보조금을 지원하고 사업중인 공동주택 5개 단지에 대하여는 친환경쉼터, 생태연못 등을 조성, 친환경 건축물로 인증받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06쪽, 「Green서산」녹지공간 조성사업으로 하천수변 생태공원 조성, 어린이 공원, 등산로, 도로변 소공원 조성, 시설녹지의 편익시설 등 14개소에 16억 4,000만원을 투자하여 맨발길, 가로수길, 생태식물 식재 등을 조성 쾌적하고 아름다운 도시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시도 및 농어촌도로 정비사업입니다.
간선도로망 연계 체제구축과 교통편익 증진을 위하여 총 31개 노선 44.7km를 109억 7,600만원을 투자, 소규모 사업장의 분산을 최소화하고 단위사업 마무리 위주로 추진하여 지역균형발전 및 교통편익 증진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8쪽입니다.
위험도로 개선입니다.
불량도로 선형개량으로 교통사고 위험요인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교통사고 취약지역 및 어린이의 안전한 통행권 확보를 위한 학교주변 보호구역 정비를 중점 개선하여 교통사고 발생률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교통안전시설 확충입니다.
교통안전을 위한 각종 시설물이 교통시설물 3종 581개, 차선도색 180km를 실시하여 완벽한 도로 기능 유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10쪽, 운수업계 육성과 대중교통 편의시설 개선입니다.
대중교통 육성과 활성화를 위한 운송사업자 42개 업체에 유류보조금을 지급하고 시내버스 노후차량 교체비용 일부를 지원하고 승강장의 이미지 개선과 편의시설을 확대 추진하고 개인택시도 지난해 수준으로 공급하고자 하며 운수업계 육성과 대중교통 운송서비스 향상을 통한 선진 운송체계 구축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교통질서확립 및 기반시설 확충입니다.
불법 주정차 없는 거리 조성을 위하여 주정차 단속구간 37개소에 지속적으로 사전 계도 및 지도 단속하고 갈산동 일원에 화물주차장 100면을 설치, 시민의 보행권확보 및 주차난 해소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은 112쪽, 자동차관리 민원서비스 개선입니다.
완벽한 자동차 등록 민원처리와 방치자동차의 신속한 처리로 사고의 예방과 깨끗한 도심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고객이 체감하는 민원행위 혁신 실천입니다.
민원공무원의 친절 마인드 함양을 통한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해 민원 도우미를 배치하여 대서 상담, 청사안내 등 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 전 실과 민원담당 공무원에 대한 친절도를 평가, 공포하여 친절 서비스를 생활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전입시민의 빠른 정착을 위해 새마을 안내책자 2천부를 발간, 배포하겠습니다.
다음은 114쪽, 전자정부를 선도하는 선진 민원행정 실현입니다.
주5근무제 시행에 따른 행정공백을 최소화하고 민원인 불편해소를 위하여 무인발급기 11대를 확대 설치, 건축행정 시스템을 구축, 증명민원 통합발급기를 설치하여 발급절차를 축소, 민원의 편의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다음은 시민이 공감하는 개별공시지가 관리입니다.
조사대상 23만 500필지에 대한 개별공시지가를 신속 정확하게 조사, 산정하기 위하여 휴대용 단말기를 이용, 이용현장에서 변경자료를 직접 입력처리하므로 착오로 인한 이의신청을 줄이고 또한 연 2회 공시지가 조사산정에 정확에 정확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16쪽, 지적공신력 제고를 위한 지적정리입니다.
정확한 지적관리로 지적공신력 제고, 시민불편 해소 및 도서 정위치 등록으로 시민의 재산권 보호를 도모하고 지적불부합 발생시 3개월이내에 정리위원회를 구성하여 소유자들이 자율 참여토록 운영하고 미등록 토지는 국유지로 등록 전환해 나가고자 합니다.
다음은 부동산 투기방지와 부동산 특별조치법 추진입니다.
부동산 투기를 사전에 방지하여 재산권 보호 및 공정한 거래질서 확립을 위하여 합동단속반을 편성 운영하고 부동산 특별조치법 시행에 따라 미등기 토지 및 소유권확보를 위해서 리․동별로 3내지 6인의 보증인을 위촉하여 부동산 소유권 특별조치법 시행을 차질 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18쪽, 토지종합정보망(LMIS)운영입니다.
실과 사업소 읍면동에서 토지종합정보망 운영프로그램을 설치 시범운영후 7월부터 구축자료로 공유하여 민원발급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시설물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지리정보체계 구축입니다.
도로와 상하수도, 전기, 통신, 가스, 송유관 7개 시설물에 대하여 우선순위를 선정, 단계적으로 지하시설물 전산시스템을 구축하여 시설물을 통합 관리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마는 예산확보와 전문 인력이 부족하여 사업추진에 어려움이 예상되나 중앙부처에 적극적으로 건의 및 협의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20쪽, 재난 예방활동 강화입니다.
재해 경고 방송 및 재해상황 음성정보 시스템, 강우량 시스템 등 각종 재난방지 시스템의 효율적 운영과 특정관리 대상시설물에 대한 전기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매월 안전점검의 날 행사를 지속 추진하여 범시민 안전문화운동을 생활화하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민방위 교육, 훈련의 내실화입니다.
상하반기 연 2회에 걸쳐 6,750명에 대한 수요자 중심의 민방위 교육을 실시하고 국가비상사태 및 재난발생에 대비한 실제 훈련과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연 7회의 민방위 훈련을 실시, 생활속 민방위 훈련을 정착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122쪽, 소하천 정비사업입니다.
생태계와 경관을 고려한 자연 친화적인 하천정비로 재난예방과 농토보호 등 주민생활 편익 증진을 위한 사업으로 대산 대로천외 11개소 3.2km에 대하여 17억 6,900만원을 투자하여 금년도에 완공하겠습니다.
다음은 둔당천 하도정비사업입니다.
2005년부터 2008년까지 4개년도에 걸쳐 양대, 석남, 인지면 둔당리 지역 13km에 대하여 72억 500만원을 투자하는 사업으로 금년에는 우선 15억을 투자하여 교량가설 및 하도정비사업 1km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24쪽, 푸른 청지천 가꾸기 사업입니다.
청지천 주변 및 하류일대에 휴식공간을 조성코자 자연학습 존, 하천생태 존, 수변식물학습 존, 테마 존, 호수공원 및 체육공원 존을 금년부터 2011년까지 151억 9,000만원을 투자, 연차적으로 조성하는 사업으로 현재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하였습니다.
금년에는 11억 1,000만원을 투자하여 기본설계 용역을 실시, 2007년부터 본격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농어촌 지방상수도 개발입니다.
광역상수도 시설의 확대로 양질의 수돗물 공급 및 지역불균형 해소를 위하여 4개 지구 376억을 투자하는 사업으로 금년에는 90년 1,500만원으로 대산 배수지 및 오학배수지를 5월 중 착공하고 대산, 고북, 간월도간 배수관로 21.1km를 매설 추진하겠으며 팔봉, 인지 계통에 대하여는 실시설계를 완료하여 공사 착공토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27쪽, 상수도 급배수관 매설 사업입니다.
광역상수도 급수망이 시 전역에 네트웍이 구축될 수 있도록 공급 가능지역부터 수요자 중심으로 우선 공급하고자 인지면 등 6개 지역에 6억을 투자하여 배수로 18km를 매설, 단계적으로 상수도 보급을 확대코자 합니다.
다음은 128쪽, 마을상수도 위탁관리입니다.
도농간 수돗물 수급 불균형 해소 및 품질격차를 해소하고 급수 취약지역에도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고자 마을 상수도 114개소에 대하여 물관리 전문기관을 선정, 위탁계약 추진하여 시설운영 및 수질관리 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마을 상수도 시설 및 개량입니다.
광역상수도 공급에 어려움이 있는 지역에 간이상수도 신규 시설을 추진하고 노후화된 간이상수도 3개소에 시설개량 사업을 10월이전에 완료하여 주민불편을 해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0쪽, 대산하수처리장 시설 및 하수관거정비입니다.
대산하수처리장은 1일 3,000t 처리규모의 총 사업비 177억 4,000만원이 투입되는 계속사업으로 2005년 7월 금강유역 환경청에 설치 인가를 받아 2005년 12월에 계약완료, 사업 착공 준비중에 있으며 관거정비 사업은 하수처리장과 연계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서산 하수처리장 고도처리시설입니다.
하수처리 방류 수질기준 강화로 기존시설을 개선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 110억원은 단계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며 현재 실시설계 및 공사계약을 완료하여 금년부터 본격적인 공사가 추진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132쪽, 음암하수처리장 건설 및 하수관거정비입니다.
음암하수처리장은 1일 1,400t 처리규모로 총 사업비 65억 2,200만원을 투자하여 차집관로 및 하수관로를 매설하는 계속 사업으로 현재 공정률 80%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으며 금년에 시운전을 거쳐 정상 가동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건설도시국 및 수도사업소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직무대리 김완경 그러면 건설도시국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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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원 “없습니다” 함)
이기춘 건설도시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소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보건소장 이종만 보건소장 이종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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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도 보건소 소관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54쪽, 업무의 여건과 정책방향은 서면으로 보고 드리고 2006년 중점 추진계획으로 19개 단위사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56쪽, 보건의료시설의 확충으로 현재 보건소를 미래형 선진국형 보건기관으로 이전신축하기 위하여 올해는 신축부지를 확정하고 내년도 보건복지부 계획에 반영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또 지난해 의료서비스 개선사업 대상기관인 음암보건지소 및 동암보건진료소의 이전신축을 계속 추진하고 팔봉보건지소와 양길보건진료소의 시설 확충도 올해 신규사업으로 추진하겠습니다.
158쪽, 금연 클리닉 운영입니다.
흡연자 금연실천 도움을 위한 구체적 지원으로 우선 담당의사와 전문 상담사를 확보하고 금연 희망 대상자의에 따른 단계별 서비스 제공으로 많은 흡연가들이 새해 소망이기도 한 금연이 제대로 실천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청소년 건강증진사업입니다.
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으로 항상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조기교육에 역점을 두어 추진하겠습니다.
비만 관리 등 건강한 성장을 위하여 중학교에 줄넘기 보급과 대학생 및 여성의 금연, 절주 등 건강하고 건전한 캠퍼스문화 만들기에도 관심을 가지고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60쪽, 건강생활 실천활성화입니다.
지역사회 중심의 건강증진 사업 강화 방안의 하나로 건강생활 실천과 관련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방안을 마련, 시행중에 있습니다.
대상자별, 주제별에 맞춘 건강패널 설치와 다양한 건강생활 실천 제공으로 보건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증대 뿐만 아니라 건강생활 실천률도 높여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전염병 발생 최소화입니다.
지난해 우리 서산시 보건소는 전염병 관리사업 부분에서 전국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올해에도 전염병 예방과 확산방지를 위하여 전염병 보초, 표본감시 의료기관 지정 운영과 7만명을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실시하여 면역인구 확대, 취약지 방역소독으로 위생해충 구제와 계절별, 시기별 주요 전염병 예방 및 대처요령 등 전염병의 집중관리와 유행 예측조사로 질병의 차단 및 확산을 방지하고 전염병 관리의 체계화로 전염병 발생 최소화를 위한 특단의 노력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162쪽, 친환경 방역소독 실시입니다.
최근 방역소독에 대한 안전성, 유효성 논란이 확산됨에 따라 환경 친화적이고 효율적인 통합 방제시스템 도입과 함께 모기알의 성충으로 부화된 유충 단계 구제와 취약지 잔류소독 강화 등 시민이 믿고 호응할 수 있는 방역사업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범시민 「손 씻기 1830 운동」전개입니다.
전염병의 60%는 손 씻기 만으로도 예방이 가능하며 비누를 사용하여 수돗물로 제대로 씻으면 손에 있는 세균이 99.8%가 제거된다고 합니다.
이렇듯 중요한 손 씻기 운동을 대대적으로 홍보하여 개인 위생관리를 한차원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습니다.
또 식당 및 집단 급식소 화장실에 위생 타올이 비치될 수 있도록 하고 조리종사자의 위생의식 함양을 위한 현지 교육도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164쪽, 소중한 생명 함께하는 사회조성입니다.
우리나라는 연간 1만여명이 자살로 사망하고 35만명이 자살을 시도하고 있으며 우리시의 경우도 2005년 자살 현황은 160명입니다.
자살위기관리를 위해 운영중인 1577-0199번, 생명의 전화 이용률을 높여 개별 상담 기회를 늘려가고 고위험군은 등록 관리하겠습니다.
또 투약 중단자는 진료비 지원 등 투약지도와 가족에게는 환자관리 요령 등을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건강 고 위험 대상 방문관리 사업입니다.
거동불편, 독거, 치매노인 등에 대한 월 1회내지 4회의 방문보건서비스 제공과 함께 거동불편노인 인공관절 시술사업, 농번기 치매환자 입원사업, 재가 암 관리사업 등 고 위험 계층의 삶의 질 향상과 실버시대의 존엄성 보호 등 방문관리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66쪽, 저 출산 대책추진입니다.
2004년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1.16명으로 세계 최저수준이며 우리시의 출산율도 해 마다 감소 추세에 있습니다.
이에 출산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신생아 출산지원금을 10만원에서 30만원으로 상향조정하고 선천성 대사이상검사 등 각종 신생아 장애 예방사업을 확대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또 불임부부를 위한 시험관 아기 시술비를 지원하고 저소득층의 둘째 이상 출산 가졍은 산모와 신생아를 위하여 산후조리 및 산후조리 도우미를 지원하고 가정방문 서비스도 실시하겠습니다.
또 출산분위기 확산을 위하여 중앙정부의 각종 시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건강한 2세 육성사업입니다.
태아기형아검사, 선천성대사이상검사 등 장애 예방을 위해 검진을 강화하고 임산, 출산, 육아교실과 임산부 영유아 등록 관리 등 체계적인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모성과 신생아의 건강증진에 기여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68쪽, 유통식품 안전관리입니다.
다소비 식품의 집중관리로 식품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부정불량 식품이 유통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시민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시민건강 위해 우려가 높은 조림식품 등 다소비 식품에 대하여 연 200건 이상의 수거검사 실시로 유통체계를 강화하겠으며 제조업소에서 유통 및 소비단계까지 계통적 단속을 추진하고 집단급식소 위생점검을 강도 높게 함으로써 안정적 식품 공급 토대위에 식중독 사전예방 등 시민건강증진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의약품 유통체계 확립으로 관내 의료 약업소에 대한 수준 높은 의료환경 조성과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부정불량 의약품 유통이나 무자격자, 무허가 업소에 대한 지도점검을 강화하여 의약품 위해 사고를 차단하겠으며 판매질서 위반율도 지난해 대비 10%감소를 목표로 추진하겠습니다.
170쪽, 쾌적한 위생 접객문화 조성입니다.
불법 퇴변태업소를 근절하고 한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서산시 비전에 걸맞는 접객문화 육성을 위하여 위생 접객업소 3,110개소에 대하여 경찰관서 등 유관기관과의 정기적인 합동 지도단속을 실시하고 불법 퇴변태 영업 등 상습 고질업소를 특별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위생민원 서비스 업그레이드입니다.
지난해부터 인허가증 교부시 사업번창을 기원하는 축하카드를 함께 보내드리고 있는데 시민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올해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또 규제가 아닌 고통을 함께 나누는 행정 서비스상을 적립하고자 식품제조가공업소 1일 현장 체험을 실시하겠으며 식품, 품목, 제조 사전 심사제를 전 업소로 확대하여 안전한 식품의 공급에도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172쪽, 건강 서산 「2010」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입니다.
주민모두가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하는 건강도시 달성을 목표로 2007년도부터 2010년까지 중장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을 수립하여 보건환경 변화에 부응하는 건강증진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구강 건강 2080만들기입니다. 20개의 건강한 치아를 80세까지 유지를 목표로 노인 의치를 보급하겠으며 특수학교인 성봉학교 구강 건강실태 조사와 초등학교 치아홈메우기, 불소용액 양치지도 등 저소득층 어르신 및 장애아 등의 구강건강 증진 사업을 통해 체계적인 취약계층의 경제적 손실 방지는 물론 구강건강 유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74쪽 전염병 3R 시스템 구축입니다.
24시간 핫 라인 운영을 통한 실시간 감시와 역학조사반 편성을 통한 신속 개입 2차 환자 발생률 0화를 통한 확산 방지 등 세 가지의 선진전염병 확산 방지 시스템을 도입하여 전염병 없는 청정도시 서산 건설에 선도적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식품생산자와 소비처 윈-윈 전략입니다.
식품생산자인 제조 업소와 소비처인 집단급식소와의 만남의 장을 마련하여 간담회를 통해 직거래를 통한 계약 체계를 유도하겠으며 이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함은 물론 직거래를 통한 식품의 안정성 확보에 기여해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2006년도 보건소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직무대리 김완경 그러면 보건소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 하실 의원님 질의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종만 보건소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기획감사담당관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감사담당관 김선구 기획감사담당관 김선구입니다.
-
2006년도 기획감사담당관실 소관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177쪽부터 182쪽 까지의 보고순서, 업무여건과 정책 방향 등은 서면으로 가름 보고드리겠습니다.
183쪽 『비전2010 우리두리 비상 전략』수립입니다.
시정의 업무를 성과관리 체제로 전환하기 위해 금년부터 2010년까지의 시의 비전을 제시하고 주요 업무계획, 자체평가, 재정성과 등에 대한 통합적 관리 성과관리 운영 모델을 개발하여 부서별 임무 전략 및 성과 목표 등을 제시하고 전략체계도를 완성하여 성과관리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85쪽 사업별 예산제도 시범 운영입니다.
예산 집행을 성과달성체제로 전환하고 재정 운영 평가 기능을 강화하여 시정 성과를 극대화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사업의 명확한 내용과 정책성이 담긴 사업별 예산서로 재편성해서 시범 운영토록 해보겠습니다.
다음은 187쪽 충남서북부권 공동발전체계를 구축해보겠습니다.
최근 대두되고 있는 광역행정구역 개편에 대한 대응 체제를 사전에 마련하기 위해 서산, 태안, 당진 등 3개 시군의 상생 발전과 시군간 주민공동체 의식을 고양하는 방안을 모색해보겠습니다.
다음은 188쪽 블루오션 정책 개발입니다.
행정 미개척 분야 및 사각지대에 대한 정책 개발을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정책수요 현장 수렴제와 정책자문교수단 실시간 정책제안제도를 운영하겠습니다.
다음 장 주요정책사업의 가시화 추진입니다.
금년 10월 중 1선석을 준공하는 대산항건설 등 조기 가시화 대상사업을 자체평가 대상에 포함하여 추진력을 강화하고 대전~당진간 고속도로 대산연장 등 장기정책 사업에 대하여는 전문가 토론회 개최와 출향인사, 연구기관 등과 연계하여 중앙 및 도단위 계획에 반영토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90쪽 사업비 총액배분 자율편성 제도 전면 시행입니다.
지난 2005년도 시범 운영한 결과 단순한도액 설정으로는 장기 비전과 연계한 전략적 배분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행정, 복지, 지역개발 등 기능별, 부서별로 재원을 배분하고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반영하여 예산과 정책의 연계성을 더욱 강화시켜 전 부서로 확대해 시행하겠습니다.
다음은 총사업비 관리제도입니다.
일부 사업의 경우 당초 예산에 비해 많은 사업비가 증액되는 사례가 발생함으로써 계획적인 재정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총 사업비 50억원 이상 사업에 대하여는 총사업비 관리지침을 마련, 시행함으로써 예측이 가능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92쪽 총액인건비제도 시행에 따른 예산운영대책 강구입니다.
2007년부터 총액인건비제가 시행됨에 따라 부서별 보수액의 차등지급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총액인건비 실시 가정 하에 조건별 보수지급 현황, 샘플링을 작성하고 비교 분석하여 직원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합리적인 예산 운영 방안을 강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부조리 척결 및 행정의 투명성 제고입니다.
우리시는 작년도에 국가청렴의 청렴도 측정에서 전국 266개 시군구 중 3위를 기록한 명예를 안았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금년도에도 내실 있는 행정감사와 함께 E-크린 신고센터를 개설 운영하여 더욱 더 깨끗한 공직 풍토를 조성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94쪽 공직자 재산등록 심사 철저입니다.
공직자 재산등록 대상자 199명에 대한 심사 관리를 강화하여 누락을 0화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재산 등록을 전산화하고 직원 교육을 철저히 하여 실효성을 확보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행복한 서산 평가단 구성 운영입니다.
상반기 중 행복한 서산 평가단을 구성하고 하반기부터 발족하되 시민의 의견과 평가를 기초로 시정이 운영되는 시민 협치 행정을 구축하고 기존의 일시적 시민평가 방법을 탈피하여 시민에 의한 시민평가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활성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97쪽 시민참여형 예산제 전면 시행입니다.
작년도에는 912명의 시민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시민참여형 예산제를 시범 운영한 바 있습니다.
금년도에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관련 조례를 제정하여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워크샵, 인터넷, 설문조사 등 다양한 시민참여 창구를 확대해 시행하겠습니다.
다음은 198쪽 자치법규 입법과정 시민 참여 확대입니다.
자치법규 입안단계부터 다양한 시민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하고 이해관계 시민단체에게 입법예고 개별통지제를 추진하여 시민 참여를 활성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세계보건기구 건강도시 서산 만들기를 추진하겠습니다.
금년도에 WHO 건강도시연맹에 가입하고 건강프로젝트를 추진하여 시민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는 건강 개념을 시정 전반에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00쪽 민간주도 국제교류 촉진입니다.
몽골 및 텐리클럽 등 국제교류 민간클럽을 구성코자 공모한 바 24명이 신청서를 접수하였습니다.
금년도 상반기 중 민간클럽을 구성 완료하고 지원함으로써 세방화시대에 부응하는 민간주도의 자율적 국제교류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하겠습니다.
다음은 인터프리터 119 운영입니다.
청내 외국어 통역동아리를 활용하여 영어, 일어, 중국어 등 인터프리터 119를 운영하여 시내방 외국인의 통역과 외국어 번역 등 국제화시대에 부응하는 자체통역 인력을 확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끝으로 202쪽 지방외교의 가치 혁신입니다.
국제교류의 사각지대에 있는 국내거주 외국인 근로자 및 유학생 등에 대해 지방외교시책을 전개하여 살기 좋은 서산 이미지를 심어주겠습니다.
외국인 관련 조례 제정을 검토하는 한편 서산 외국의 날을 지정 운영하고 서산 바로알리기 행사의 일환으로 해미읍성 및 인삼축제 행사 등에 초청하여 서산의 국제적인 이미지를 향상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기획감사담당관실 소관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 의장 직무대리 김완경 그러면 기획감사담당관실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 하실 의원님 질의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김선구 기획감사담당관 수고 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과 휴식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10시 5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9분 정회】
【10시 50분 속개】
- 의장 이완복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공보전산담당관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보전산담당관 최춘환 공보전산담당관 최춘환입니다.
-
공보전산담당관실 소관 새해 주요 업무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205페이지 보고 순서와 206페이지 업무여건과 정책 방향, 207페이지 중점 추진계획 보고순서는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8페이지 희망과 비전을 제시하는 시정 홍보입니다.
새해 시정 홍보는 시민 화합과 열린참여시정 구현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희망과 비전 제시에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보도자료 생산 및 제공 목표를 400건 이상으로 하고 있으며 실시간 시정뉴스 서비스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다만 제4대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5월말까지 행정홍보물의 발행이 선거법에 의거 제한됨에 따라 동기간 중 서산시보는 반회보 수준으로 발행하고 행정 광고는 지역이미지 홍보에 중점을 두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209페이지 서산시보 발행개선입니다.
서산시보를 시민이 보다 편리하게 받아서 즐겨읽을 수 있는 시정 소식지로 만들기 위해 서산시보 발행 전반에 대한 개선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시정 소식지와 반회보의 분리 여부를 포함한 재반 사항에 대하여 독자인 시민의 입장에서 재검토할 예정이며 2007년 시행을 목표로 금년 연말까지 개선 사항을 담은 관련 조례의 제정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 장 서산시 상징물 지적재산권 확보입니다.
서산시 상징물 재정립 과정에서 제작된 캐릭터, 브랜드 등 주요 디자인 이미지에 대하여 지적재산권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확보 대상은 모두 10건으로 현재 3건이 등록 확정되었으며 7건은 심사 중에 있습니다.
올해 나머지 7건 모두 등록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나가겠습니다.
211페이지 재택근무환경 조성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내부행정시스템에 접속하여 업무 처리가 가능한 유비쿼터스 업무환경을 구현해나가고자 합니다.
본 사업은 완벽한 보완 대책을 강구한 이후 내부행정시스템을 제한적으로 개방하여 원격근무 여건을 조성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금년 상반기까지 20명의 사용자에 대한 시범 실시를 추진하고 그 결과를 분석해 확대 시행 여부를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장 행정정보화 공통기반시스템 구축입니다.
전자정부 로드맵에 의거 시군구 행정정보화 공통기반시스템을 구축하여 단위업무별 중복 투자를 방지하고 행정정보의 효율적인 연계 운영 체계를 구축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 사업은 오는 2009년까지 총 7억 5천만원을 투입하여 인사, 건축, 재정, 세정, 행정정보 등 5개 업무를 통합 관리하는 서버 및 소프트웨어를 구축하고 데이터를 표준화하는 사업으로써 금년에는 통합 서버를 구축할 계획이며 선구축 대상으로 선정되는 1~2개의 단위업무에 대하여 소프트웨어 구축과 시스템 연계 환경을 조성한 뒤 시험운영까지 추진할 계획입니다.
213페이지 통합메시지시스템 구축입니다.
현재 운영 중인 휴대폰 전자서비스시스템을 통합메시지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시켜 행정 능률 및 민원서비스의 질을 높여나가고자 합니다.
통합메시지시스템은 문자서비스 이외에 음성정보가 추가로 지원되며 유․무선 전화와 이메일, 팩스 등을 이용한 각종 행정정보의 동시서비스도 가능하기 때문에 민원, 세무, 생활정보, 직원비상연락 등 행정 각 부분에 적용할 경우 행정능률 향상은 물론 민원서비스의 품질도 높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금년 상반기까지 시스템 구축 및 시험운영을 마치고 하반기부터는 본격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 국민체육센터 건립입니다.
국민체육센터를 내실 있게 건립 개방함으로써 시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모든 공사가 계획대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공사 공정률은 지난해 말 현재 50%입니다.
금년 상반기 중 부대공사를 시행하고 공정별로 완벽한 시공이 될 수 있도록 철저히 감독하여 계획대로 준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15페이지 전국 및 도단위 체육대회 유치입니다.
금년에도 전국 및 도단위 체육대회를 적극 유치하여 지역경제의 활성화는 물론 지역홍보의 계기로 활용코자 합니다.
특히 금년에는 경제적으로 파급 효과가 큰 대회를 유치하는데 중점을 둘 계획이며 최소 5개 대회의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수준 높은 체육대회의 경우 관내 학생들의 현장 학습을 유도하고 대외 홍보를 강화하는 등 시민의 참여율 제고 방안도 적극 강구해나가겠습니다.
다음 장 건전한 생활체육 육성입니다.
시민의 건강과 행복 증진에 기여하는 다양한 생활체육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특히 금년에는 주5일근무제, 웰빙 등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프로그램이 확대 운영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한편 어르신 체육활동 지원과 문화체육시설관리사업소의 어린이 축구교실 운영을 신규사업으로 추진하고 도, 시 단위 생활체육대회의 개최 및 출전지원을 확대하여 시민의 만족도를 높여나가겠습니다.
217페이지 편리하고 안전한 웰빙공간 조성입니다.
서산체육의 산실인 종합운동장에 대하여 지속적인 편의시설과 안전시설을 보강함으로써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스포츠 웰빙공간으로 조성해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한 단위사업으로는 CCTV개설 및 보강공사, 분수대 안전시설물 설치, 보조경기장 스코어 전광판 설치, 생활체육 시설 및 파고라 설치, 주차시설 확장공사, 농어민문화체육센터 방수공사 등 6개 사업이며 모두 3/4분기까지 사업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잔디와 조경수 등 관리에도 철저를 기하여 이용 시민의 편의를 최대한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219페이지 정보화마을 활성화 추진입니다.
정보화마을이 실질적인 소득 향상을 통해 농촌 정보화의 모델로 발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과 안정화 지원에 힘써나가겠습니다.
특히 금년에는 상반기 중 전자상거래 운영 기반을 구축하고 농촌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하반기부터는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 고향사랑-넷 확산 구축입니다.
농촌 정보화의 다핵적 구심체가 되고 있는 고향사랑-넷을 확산 구축하여 균형있는 지역정보화를 촉진해 나가겠습니다.
금년 목표는 지난해와 같이 40개 마을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마을 홈페이지 제작 및 운영PC보급은 물론 주민 정보화교육의 안정화 지원에도 힘써 고향사랑-넷이 농어촌지역의 정보화 산실로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해나가겠습니다.
221페이지 시민정보화 원격지원 체계 구축입니다.
원격제어 시스템을 도입하여 장애가 발생된 주민 PC에 대한 신속한 진단과 복구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 시스템은 주민들이 보유한 컴퓨터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 인터넷을 통해 원거리에서도 고장 원인을 진단하고 복구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써 상반기 중 서버 및 프로그램 구축을 마치고 전담 운영팀을 구성하여 하반기부터 본격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 장 정보화 이동교육장 운영입니다.
시간과 공간적 제한으로 인해서 교육 기회를 갖지 못하고 있는 읍면지역의 주민들에게 찾아가는 정보화 이동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는 방학기간 중 관내 학교정보화시설을 이용한 정보화교육과 마을회관 등을 이용한 주민교육 등 현지 수요에 따라 다양하게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올해는 전체이동교육 운영은 최소 16개소에 300명 이상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동절기 이동정보화교육이 이미 지난 9일부터 관내 9개 학교에서 일제히 시작됐다는 보고를 드리면서 이상으로 2006년도 공보전산담당관실 업무 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 의장 이완복
- 그러면 공보전산담당관실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 하실 의원님 질의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최춘환 공보전산담당관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농업기술센터소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편인환 농업기술센터소장 편인환입니다.
-
농업기술센터 소관 2006년도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36쪽 업무여건과 정책 방향 그리고 137쪽 중점추진계획 부분은 보고를 생략하고 138쪽 단위사업 내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현장수요에 부응한 농업기술보급 서비스 확대입니다.
지식, 정보농업을 선도할 지도공무원 정예화와 현장 중심의 지도 활동을 전개하고자 업무 추진 목표를 지도공무원 전문지도능력 배양과 농업인 상담실 역할 강화에 두고 추진계획으로 지도공무원의 국가기술자격 취득률을 현재의 71%에서 80% 까지 끌어올리고 11개 읍면동 농업인 상담실 운영과 함께 현장순회지도 활동을 강화하겠으며 우리시 농업과 농특산물 홍보를 위하여 금년 4월 개최 예정인 벤처농업박람회의 적극적인 참여 및 연중을 통한 농촌지도 사업 홍보에 주력하겠습니다.
다음은 핵심작목 전문기술교육입니다.
농업인이 필요로 하는 부분에 대한 맞춤식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 추진 목표를 새해영농설계교육을 통한 계획영농의 추진과 품목별 상설교육을 통한 핵심작목의 경쟁력 제고에 두고 추진계획으로 새해영농설계교육 23회 3,040명, 품목별 농업인상설교육 300명, 농기계순회수리교육 및 현장상담 활동을 120개 마을에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40쪽 정보기술 영농실용화 및 농가경영 개선은 업무 추진 목표를 벤치마킹 기법에 의한 농가 경영 개선과 탑농업인 경영모델 발굴 제시 및 정보통신기술의 영농 실용화에 두고 추진계획으로 농가 경영컨설팅 시범마을 육성과 생산이력 포장제 개발시범 등 2개소를 추진하고 1억원 소득농가 만들기 벤치마킹을 위한 탑농업인 100농가를 발굴, 경영사례집을 발간하겠습니다.
또한 정보기술을 활용한 농업정보기술 지원으로 농가 소득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농업인홈페이지 운영 및 정보화교육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41쪽 농업의 성장동력 전문인력 육성은 후계영농인력 및 전문농업인의 체계적 육성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추진 목표를 학습단체회원들의 영농기술 향상과 작목 조직화를 통한 시장교섭력 제고에 두고 추진계획으로는 농촌지도자 회원을 주작목 중심으로 품목별로 재조직하고 생활개선의 중심으로 여성농업인들에 대한 영농기술교육을 강화하며 학습단체회원들의 시장교섭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육 행사와 시범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금년 하반기에는 서산 농업인의 날 우수농산물대축제를 개최해서 농업인들의 화합과 우리 지역 농특산물 홍보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142쪽 행복한 서산농촌 생활공간 조성은 농작업 재해예방 체계구축으로 안전한 농작업 환경을 조성코자 추진 목표를 농업인 재해예방 및 건강 증진과 전원농촌만들기에 두고 추진계획으로 농작업 안전모델 시범촌 육성과 농작업 피로회복 프로그램 보급교육 4개 마을, 농촌건강장수마을 육성 3개소, 농촌다운 주거환경 조성 사업 40개소를 추진하고 생활개선회원의 집 가꾸기를 통한 우수농가선발 콘테스트를 개최해서 아름다운 전원농촌을 조성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43쪽 농촌생활자원의 소득화 및 체험농업은 추진 목표를 농업 농촌의 다원적 기능 유지 보존과 농업인의 보유기술 발굴 및 보존자원의 실용화에 두고 추진계획으로 농촌전통테마마을 육성사업을 1개소 추진하고 농촌부존자원을 활용한 농가소득 자원화 시범사업을 11개소에서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서산 생강 한과의 경쟁력 제고 및 이미지 개선을 위해서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농촌문화체험농가를 육성하여 체험 상품을 개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44쪽 서산 쌀 품질고급화는 업무 목표를 서산 쌀 상품성 향상을 통한 판매 확대에 두고 추진계획으로 쌀 성분 분석실을 연중 운영하여 최고 쌀 생산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목표를 제시함으로써 서산 쌀의 품질을 높이는데 노력하고 고품질 우량종자를 식부면적의 95% 수준까지 보급하며 새기술시범포 13개소를 운영하여 농업인 교육장으로 활용하고 또한 국가가 인정하는 최고 쌀 생산시범단지를 1개소 100㏊에 추진하여 품질 좋은 서산 쌀 생산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 145쪽 밭작물 생산성 향상은 새로운 밭작물 우량품종 확대 보급 및 쌀 값 하락에 따른 대체작물 개발 보급을 위하여 추진목표를 쌀의 대체작물 대체작목 개발 보급과 기능성 밭작물 생산기술 보급에 두고 추진계획으로 쌀 대체작물 실증시범 3개소와 기능성 밭작물재배시범 사업 등 7종의 시범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46쪽 토양환경관리 및 안전농산물 생산은 추진목표를 농산물국제기준 품질인증 농가 육성과 안전농산물 생산을 위한 친환경 농업기반 조성에 두고 추진계획으로는 ISO인증 농가육성 시범 5개소, 토양검정 선점, 예찰시스템 운영 32개소, 생물적방제 시범 및 녹비작물재배 시범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47쪽 축산물 생산성 증대 및 안정성 확보는 업무추진 목표를 육질등급 향상으로 축산농가의 실질소득개선을 통한 생산성 제고에 두고 추진계획으로 한우 사육시설 개선 및 고급육생산 시범 등 4종 22개소의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농업기술센터에서 미생물 발효제 생균을 직접 배양 공급함으로써 사료효율을 높이고 축산분뇨 악취를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48쪽, 마늘생강의 경쟁력 제고는 업무추진 목표를 연작장해 해소를 통한 상품성 향상과 서산 생강 재배기술 체계의 정립에 두고 추진계획으로는 비가림 하우스를 이용한 마늘 건조저장 시범 5개소, 연작장해대책 시범 8개소, 서산 재래생강 보존 시범 5개소를 추진하고 생강 재배기술 전문 교재 500부를 발간, 농인인 교재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채소류 상품성 향상 및 생력화 사업은 추진목표를 채소류 연작장해 해소와 에너지 절감에 두고 추진계획은 채소류 재배시범 15개소, 상품성 향상 시범 등 15개소 운영과 도시민 정서함양을 위한 원예치료실을 농업기술센터내에 설치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150쪽, 과수, 화훼, 특작 기술보급 및 수출지원 사업입니다.
추진목표를 친환경 농산물 생산과 수출경쟁력 제고를 위한 기반조성에 두고 추진계획으로는 과실 친환경 생산 시범 등 6개소와 시설화훼 에너지 절감 시범 등 3개소를 추진하고 수출농업 기반조성을 위한 종묘비 및 자재지원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이완복
- 그러면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원 “없습니다” 함)
없으시면 편인환 농업기술센터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2006년도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고 이어서 의사담당으로부터 보고사항을 듣고 다음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사담당 조성구 의사담당 조성구입니다.
-
승인 및 동의안에 대한 심사보고서 접수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월 11일 총무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2006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계획 승인의 건에 대한 심사보고서와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서산시 지방상수도 기존시설 효율화 사업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한 심사보고서가 각각 제출되어 전체 의원님의석에 배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1시 13분】
2. 2006.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계획 승인의 건
- 의장 이완복
- 의사일정 제2항, 2006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계획 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정된 안건은 총무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입니다.
총무위원회 이문석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총무위원회위원장 이문석
- 총무위원회 위원장 이문석 의원입니다.
2006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계획 승인의 건에 대하여 심사한 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승인안의 제안이유는 인지면 공설묘지 인근 10농가의 소유 토지를 매입하여 장기민원을 해결하고 매입한 토지는 농업기술센터의 시험연구포로 조성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우리 위원회에서 토론을 거쳐 심도 있는 심사결과 원안대로 가결하였음을 보고 드립니다.
기타 세부적인 사항은 배부해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아무쪼록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대로 가결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이완복
-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토론순서입니다만 본 안건은 총무위원회에서 심도 있는 심사가 있었으므로 이를 생략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결을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06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계획 승인의 건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전원 “없습니다” 함)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1시 16분】
3. 서산시 지방상수도 기존시설효율화사업 민간위탁동의안
- 의장 이완복
-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서산시 지방상수도 기존시설 효율화사업민간위탁을 동의안을 상정합니다.
상정된 안건은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입니다.
산업건설위원회 박상무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박상무
-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박상무입니다.
지난 1월 6일 본 위원회에 회부된 서산시 지방상수도 기존시설 효율화사업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 및 주요내용으로는 서산시 상수도 급수관로는 48%가 노후되어 누수율이 높고 그에 따른 낮은 유수율로 수도요금 인상요인이 발생함은 물론 배수지 확장과 노후관 교체사업비가 과다하게 소요되어 시 재정의 압박은 물론 시민에게 상수도요금의 인상부담 등 상수도 운영이 비효율적이므로 시민에게 보다 저렴하고 질 좋은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하여 일부 업무를 전문기관인 수자원공사에게 위탁관리 하고자 하는 내용으로써 본 위원회에서도 심도 있게 심사한 결과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모쪼록 위원회에서 심사한 대로 가결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이완복
-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토론 순서입니다만 본 안건은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심도 있는 심사가 있었으므로 이를 생략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결을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서산시 지방상수도 기존시설 효율화사업 민간위탁 동의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전원 “없습니다” 함)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이것으로 금번 임시회에 부의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그동안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리며 이것으로 제113회 서산시의회 임시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8분 산회】
○ 출석의원(15명)
○ 출석공무원(33명)
- (의회사무국) (6명)
- 의회사무국장 안광래, 전문위원 김인섭, 김시형, 오병주, 의정담당 조만호, 의사담당 조성구
- (서 산 시 청) (27명)
- 시장 조규선, 부시장 유상곤, 총무국장 이상호, 사회산업국장 문철주, 건설도시국장 이기춘, 농업기술센터소장 편인환, 보건소장 이종만, 기획감사담당관 김선구, 공보전산담당관 최춘환, 총무과장 노상근, 세무과장 최진각, 회계과장 김지영, 평생학습과장 이범주, 환경보호과장 박영호, 지역경제과장 최창용, 축산해양과장 정윤택, 건설과장 문영섭, 도시건축과장 김형래, 민원처리과장 정상덕, 지적과장 유제선, 기술지원과장 지영구, 기술보급과장 전수일, 의무과장 서성석, 문화회관장 박명길, 수도사업소장 배용호, 시립도서관장 이필하, 종합사회복지관장 장인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