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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20회 제1차 산업건설위원회(2017.02.15 수요일)

제220회 서산시의회(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회의록제1차

서산시의회사무국


2017년 2월 15일(수) 10시


의사일정

1. 서산시 상수도 급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 서산시 상수도 원인자부담금 산정·징수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서산시 하수도 사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된 안건

1. 서산시 상수도 급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제출)

2. 서산시 상수도 원인자부담금 산정·징수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제출)

3. 서산시 하수도 사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제출)


(10시 개회)

위원장 장갑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0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제1차 산업건설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존경하는 동료 위원 여러분!

건강한 모습으로 이렇게 다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오늘도 위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리며, 의사일정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0시)

1. 서산시 상수도 급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제출)

2. 서산시 상수도 원인자부담금 산정·징수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제출)

3. 서산시 하수도 사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제출)

위원장 장갑순
의사일정 제1항,「서산시 상수도 급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의사일정 제2항,「서산시 상수도 원인자부담금 산정·징수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서산시 하수도 사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제안 설명과 질의 답변 등, 심사는 각 안건별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안건들에 대해 제안 설명하실 이범순 수도과장께서 5급 승진 리더과정 교육 중이시므로 주무팀장인 한만성 팀장으로부터 제안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들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1항,「서산시 상수도 급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한만성 팀장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안녕하십니까?

수도행정팀장 한만성입니다.

의안번호 제333호「서산시 상수도 급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개정 이유는 급수공사 설치 대행업자에 대하여 3년 단위로 지정하고 있으며 대행업자 지정서 교부 시 수수료를 타 시·군의 경우 받지 않거나 소액에 불과한 반면 우리 시는 신규 4만 원, 갱신 2만 원의 수수료를 징수하고 있습니다.

이는 2016년 전국 규제지도 개선대상 사항으로 타 시·군과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수수료 징수 규정을 개정하고 또한 시민들이 물 절약 의식 향상을 위한 대회, 행사, 교육활동에 대한 예산지원 근거 규정을 마련하여 다양한 물 절약 시책을 추진하기 위함입니다.

주요 개정 내용은 안 제11조 제2항, 급수공사 대행업자 지정서 교부 시 신규 1건당 4만 원, 갱신 1건당 2만 원의 수수료를 징수하도록 한 조항을 수수료 없이 교부할 수 있도록 개정하고 물 절약 촉진을 위한 대회, 행사, 교육에 대한 보상금 및 기타 필요경비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안 제43조에 제3항을 신설하는 내용입니다.

모쪼록 원안 가결하여 주시기를 바라며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갑순
예,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김거부

전문위원 김거부입니다.

「서산시 상수도 급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검토한 내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개정 이유와 주요 내용은 한만성 수도행정팀장으로부터 자세한 설명이 있었기에 생략 보고 드리고 검토 의견만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례 개정 취지는 급수공사 시 대행업자가 지정서 교부 수수료 한 건당 4만 원과 갱신 1건 2만 원을 징수하던 사항을 규제권고사항으로 받아들여 개정하고 보상금 등, 지급 범위를 확대하여 시민과 함께 관련 홍보라든지 물 절약 관련해서 규정을 신설하여 운영의 효율성을 기하고자 개정하는 사항입니다.

개정안을 검토한 결과 특별한 문제점이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상으로 검토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갑순
예,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순서입니다.

본 안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임설빈 위원님.

임설빈 위원
임설빈 위원입니다.

우선 그동안에 위원님들이나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이 제가 병원에 있을 때 와서 격려해주고 위로해 주셔서 제가 쾌히 잘 나아서 이 자리에 같이 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고맙게 생각을 합니다.

앞으로 저도 여러분들과 같이 시 발전하는데 열심히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고맙다는 인사를 먼저 드리겠습니다.

우리 한만성 팀장님께서 아까 말씀은 물 절약 차원에서 수수료를 4만 원, 2만 원을 삭제하겠다고 말씀을 하셨는데 이게 삭제한다고 해서 물 절약을 하게 되는…

의외로 물이 더 해퍼질 것 같은데…

거기에 대해 어떤 부분에서 절약이 되나 말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 부분은 물 절약 부분이 아니고요.

저희들이 대행업체를 지정하거든요.

상·하수도 면허를 가지고 있는 대행업체가 37개가 있습니다.

서산시에…

그 중에 6개 정도를 3년마다 지정하고 있습니다.

공사 할 업체를 말입니다.

지정을 하는데 거기에 지정서를 교부를 하게 되어있거든요.

그 업체들한테…

6개 업체에 대해서 4만 원씩 부과하는 사항입니다.

그러니까 전부 들어와야 24만 원이 들어오는 것이지요.

이 부분들은 타 시·군들은 없애거나 만 원 정도 수수료를 받고 있습니다.

없애는 추세로 지금 가고 있는 상태거든요, 이런 부분입니다.

임설빈 위원
아까 설명하시기를 절약 차원이라고 하셔서 말씀을 드리는 것인데…

또 한 가지는 우리 충남에서 천안, 아산, 서산, 당진 이런 순으로 이제 시의 크기나 규모를 얘기를 하는데 저는 여기 보면 천안은 지금 8천 원, 4천 원, 갱신 4천 원, 신규 8천 원으로 남아있고, 아산은 만 원으로 되어있고 갱신은 없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우리가 너무 갑자기 없앤다면 무리가 되지 않나…

이렇게 여유가 있습니까?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조금 전에 말씀 드렸지만 수입이 전부 받아야 3년에 24만 원을 받습니다.

그 사람들한테 4만 원씩을 받기 때문에…

6개 업체가 지금 지정되어 있거든요.

수입에 대해서 우리 시에 보탬이 되거나 이런 부분이 못되고 있는 사항이거든요.

그리고 타 시·군이나 이렇게 볼 때는 거의 다 없애는 실정입니다.

임설빈 위원
그러면 수수료를 받으면 우리 시 수입이 24만 원 밖에 안 된다고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3년에…

임설빈 위원
3년에…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임설빈 위원
왜 이렇게 조금 이지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37개 업체 중에 수도공사를 할 수 있는 업체를 6개 업체를 지정합니다.

저희들이…

그것은 6개 업체는 우리가 전년도에 한 공사 숫자에 비례해서 6개 업체를 지정하는데…

5개 업체를 지정할 수도 있고, 7개 업체를 지정 할 수도 있는데…

거의 6개 정도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임설빈 위원
절약차원은 아니고…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임설빈 위원
그 분들한테 조금 혜택을 주기 위해서…

다른 데도 없애니까…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그렇습니다.

임설빈 위원
다른데 한다고 해서 우리가 하면 안 되고…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이것은 규제개혁위원회에서 권고가 된 사항이라 저희들도 같이 따라서 개정하는 부분입니다.

임설빈 위원
잘 알았습니다.

위원장 장갑순
우리 임설빈 위원님, 건강한 모습으로 이렇게 뵙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임설빈 위원
고맙습니다.

위원장 장갑순
우리 산업건설위원회 인원이 얼마 안 되니까 빈자리가 아주 크게 느껴졌던 것 같아요.

앞으로 건강에 조금 더 각별히 관심을 가지시고…

다시 한 번 퇴원을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예, 윤영득 위원님.

윤영득 위원
예, 윤영득 위원입니다.

팀장님 설명 잘 들었는데요.

관내 상수도 급수공사 대행업체가 37군데라고 했지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대행업체가 아니고요, 상·하수도 면허를 가진 업체가…

윤영득 위원
면허가진 업체…

대행업체는 6군데고…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윤영득 위원
그런데 6개 업체만 국한해서 지정을 해주는 거 아닙니까?

현재까지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그렇습니다.

윤영득 위원
5군데가 될 수도 있고 7군데도 될 수도 있는 데…

5군데에서 7, 8군데…

이 정도만 지정을 한다는 얘기지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윤영득 위원
그 이유가 뭐예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전년도에 저희들이 상수도 공사를 했습니다.

개인 급수를 받은 숫자가 있거든요.

숫자가 만개라면 2,000 가구당 한 업체씩 지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1만 2,000 정도가 재작년에 되었던 것이지요.

그래서 6개 업체를 그전에는 3년 전에는 그렇게 되었던 사항입니다.

윤영득 위원
아까 실적에 의해서…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실적에 의해서 하는 것은 37개 업체가 전부 신청을 해가지고요.

윤영득 위원
그러면 6개 지정업체들이 실적이 더 높을 수가 있잖아요.

나머지 현재 지정되지 않은 업체들은 이 룰에, 이 제도권에 들어오기가 힘들지 않느냐 이거지.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그런 부분도 있습니다.

그런데 규정이…

항상 위에서부터 나온 규정이 …

윤영득 위원
규정이란 것은 계속 따라가는 것이고…

관례, 준례 이것에 의해 하다보면 신규 업체들이 진입할 수 있는 장벽이 너무 높다고 생각안하세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그것은 장비라든가 실적이라든가 모든 것을 판단해 가지고 지정업체를 지정하거든요.

윤영득 위원
상수도 사업을 하는 업자들이라면 기본적인 장비는 갖추고 있을 것 같은데…

본 위원의 생각으로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그런 부분은 한 가지만 가지고 평가를 하는 것은 아니고요.

모든 것을 감안해 가지고 평가를 합니다.

평가표는 저희들이 별도로…

윤영득 위원
제가 생각할 때는 굳이 5개나 6개만 지정하는 이유가 있나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그것은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장비라든가 모든 것을 판단해가지고…

그리고 다 풀어놓을 수 없는 게 37개를 놓고서 저희들이 올 때 마다 그 사람들한테 나눠줘야 하는 것이거든요.

똑같이 비슷하게 배분을 해야 합니다.

그런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윤영득 위원
입찰을 안하고 배분을 하나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아니죠.

37개 중에 6개 업체를 선정해 가지고…

거기에 맞춰서 배분을 합니다.

윤영득 위원
그럼 6개에 안들어간 31개 업체는 강 건너 불구경 하듯이 그냥 남의 떡이란 얘기지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이 부분은 그렇습니다.

윤영득 위원
관급공사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우리는 쳐다만 보고 바라만 볼 수 밖에 없는 상황 아닙니까?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이 부분을 한마디로 말씀 드리기가 그런데요.

이 부분은 평가표라든가 이런 것을 종합적으로 보셔야 이해할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제가 그 부분은 별도로 드리겠습니다.

윤영득 위원
아니, 내 생각에는 관내 업체가 수주를 해서 관내업체 관급공사를 다 수행할 수 있도록 기회 제공을 좀 확대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말씀 드리는 것이고…

37개 업체라면 최소한 절반 정도는 대행업자로 지정을 받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되어야한다.

이렇게 생각을 하는데 우리 팀장님 생각은 어떠세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이건 그냥 바꿔지는 것이 아니라 제가 말씀드리는 것 있잖아요.

평가표라든가 위에서 나온 지침이라든가 전체적인 것 있잖아요.

상수도 대행업자 선정 규정이라든가 이런 것을 봐야 할 거 같습니다.

윤영득 위원
그러면 37개 업체 중에서 6∼7개를 빼놓고는 그 평가표에 다 자격미달이다, 이거예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그렇습니다.

윤영득 위원
확실하게 얘기할 수 있어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확실하게 얘기할 수 있습니다.

윤영득 위원
이런 업체들은 뭐해서 먹고 살지요, 그럼?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그것은 입찰도 보고 일반 공사를 할 테지요.

윤영득 위원
입찰을 보려면 시 대행업자 지정…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아닙니다.

입찰은 다 볼 수 있습니다.

그것도 한도가 있을 테지요.

뭐냐하면 자기가 볼 수 있는…

윤영득 위원
입찰이라고 하면 더 큰 건의 사업들일 텐데…

외형이 더 큰 사업들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이 사람들이 37개 업체 중에서 6개 업체를 제외한 31개 업체는 입찰 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이 된다는 얘기인데 입찰을 한다는 것은 자격이 된다는 얘기 아니겠어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지금도 경쟁 입찰입니다.

왜냐하면 37개를 저희들한테 다…

윤영득 위원
내부 조직이 그래도 어느 정도 울타리가 와꾸가 짜진 업체들 일거 아니에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그렇습니다.

윤영득 위원
그럼 6개 업체 선정 기준이 상당히 빡빡하다는 얘기네요.

고강도라고 할까, 하여튼 차원 높은 수준의 질을 요구하는 규정이 아니면 31개 업체가 그냥 진입할 수 없다는 얘기는 조금 납득이 안가는 사항입니다.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그 부분 납득안가는 것은 저희들이…

우리 선정 기준표 같은 것을 보시면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전체적인 것이 많기 때문에 한꺼번에 다 설명을 드릴 수 없고요.

그 부분은 보여 드리겠습니다.

윤영득 위원
끝으로 말씀을 드리면 37개 중에서 6∼7개는 규정에…

지금 말씀하신 뭐라고 그랬지요?

금방?

선정 기준에 부합된다?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윤영득 위원
나머지는 안된다.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그렇습니다.

윤영득 위원
부합이 안되어서 지정을 못해준다.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윤영득 위원
그렇게 이해를 하겠습니다.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윤영득 위원
그리고 또 37개 업체 4만 원씩 받으면 꽤 수입이 될 것 같은데, 세수가 확대 될 것 같은데…

굳이 6개만 해가지고 24만 원 이니까 없어서 그만이다,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 같은데 시 재정 여건이 우량한 것도 아닐 텐데…

많이 걱정이 되네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그 부분은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지금 10억 정도를 왔다 갔다 할 것입니다.

업체 전부가…

그런데 지정업체를 전국적으로 왜 그렇게 해놓느냐면 상하수도는 급한 공사가 많습니다.

그래서 수시로 품의하기 전에도 먼저 투입하고 이런 부분 때문에 저희들이 다른 시·군도 그렇고 지정을 해놓고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윤영득 위원
지정 업체들하고는 긴급 보수 같은 것을 융통성 있게 할 수가 있으니까…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장비라든가 이런 것들이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윤영득 위원
서로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는 업체들을 골라가지고…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아니, 고르지는 않고…

그 규정에 의해서…

윤영득 위원
그러니까 규정에 의해서 골라서…

평상시 유대를 잘해서 재난이나 이런 것에 대비하고 있다, 이런 말씀인가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그러니까 빨리 신속하게 저희들이 급수공사나 하수공사를 할 수 있게끔…

그런 부분 때문에 만들고 있습니다.

윤영득 위원
예, 이해가 갑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물 절약 홍보나 교육 및 대화 행사…

뭐를 한다는 얘기에요?

구체적으로 내용이?

그것을 하기 위해서 예산이 필요하니까 예산 지원근거를 마련하겠다고 조례를 바꾸는 것이지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그렇습니다.

저희들이 교육 같은 경우…

하다보면 강사 수당 같은 것을 지급할 수 있고 그리고…

윤영득 위원
시민들을 상대로 교육을 하겠다는 얘기해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그리고…

윤영득 위원
대화 행사는 뭐예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대화 같은 경우도…

윤영득 위원
시민과 시장과의 대화 행사인가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그런 부분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전문적인 민간인들과 우리가 가서…

그 사람들이 보상차원에서 줄 수 있는 그런 부분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윤영득 위원
보상차원이 뭐지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강사수당이라든가 나와서 강의자가 답변해주고 이런 부분이 있습니다.

중요한 부분들이 있을 때 그런 부분들을 생각해서 넣어놨고요.

저희들이 계획하고 있는 것은 그렇습니다.

물 절약 교육이 지금 거의 전무합니다.

그래서 교육 전문 강사를 섭외해서 교육하는 부분과 수기 같은 게 있습니다.

학생들이나 민간인들 통해서 수기를 공모해서 보상차원에서 줄 수 있는 부분들…

이런 부분들을 연계해서…

윤영득 위원
연계해서 줄 수도 있을 테고, 수기공모도 있을 테고,

교육에…

아까 말씀하신 대로, 팀장님.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윤영득 위원
교육 할 때 질의 응답도 하고 그런다고 하는데 거기다 굳이 대화행사라고 넣어 놨길래…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대회라는 것은…

대회입니다.

대회…

윤영득 위원
대회구나.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대회입니다.

잘못 적혀 있는 것 같습니다.

대회인데, 뭐냐하면 대규모 캠페인을 민간에서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윤영득 위원
캠페인으로 이해하면 되겠네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그런 것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윤영득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갑순
예, 수고하셨습니다.

예, 유해중 위원님.

유해중 위원
예, 유해중 위원입니다.

팀장님 답변 잘 들었습니다.

수고 많으신데요.

몇 가지만 질문을 드릴게요.

사실 물 절약에 대한 교육은 본 위원이 계속해서 얘기를 했었던 부분입니다.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왜냐하면 물에 대한 우리나라의 전체적인 국민의식이 본 위원은 부족하다고 생각을 하고 있거든요.

어려서부터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고요.

지금 조례가 통과되어야 시행규칙이나 계획이 나오겠죠?

나와 있는 것은 있나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나오진 않았습니다.

유해중 위원
아직 나오진 않았어요?

그러면 지금 자체적으로 할 것인지, 위탁을 할 것인가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위탁은 안하고 자체적으로 할 것입니다.

유해중 위원
수자원공사나 이런데 위탁은 하지 않고…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그렇게 하면 안 될 것 같습니다.

유해중 위원
그러면 수자원공사나 이런데에 자체적으로 교육이나 이런 것들을 독려할 수 있는 부분은 없나요?

우리 시에서…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제가 가서 제일 처음 느낀 것이 무엇이냐 하면 수자원공사는 물을 팔아 먹거든요.

유해중 위원
그렇지요.

물을 팔아서…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그래서 저희들이 물세를 80억을 내고 있습니다.

보령에서 오는 수자원공사한테…

유해중 위원
예.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그러다보니 자기들은 물을 많이 팔아먹어야 돈을 많이 얻거든요.

유해중 위원
예.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그런데 교육이란 부분을 적극적으로 할 수가 없습니다.

제 생각에는…

그래서…

유해중 위원
팀장님 그거와는 상반되게…

우리가 담배를 태우잖아요.

그런데 정부에서 세금을 많이 걷는다고 해서 담배를 권장하지는 않잖아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유해중 위원
거기에 다가 금연홍보도 하고 캠페인도 하고 하듯이…

수자원공사에서 교육을 하는 것은 약간 상반되는 부분도 있겠지만 어차피 우리가 수자원 공사에서…

지금 1년에 80억 정도 주나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물 사용 금액만…

물가지고 오는 금액만 그렇습니다.

유해중 위원
우리가 80억 정도 준다고 하는데 그 정도의 거래가 이루어 진다고 하면 그쪽에서도 어떤 교육이나 이런 것들을 병행해서 할 수 있고 그쪽에다 어떤 참여나 같이 독려를 해서 참여 시킬 수 있는 방법이 아주 없는 것인가, 아주 말 안들어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하고 있습니다.

하고 있는데…

유해중 위원
수자원공사에서 아주 말 안들어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그렇지는 않습니다.

하고는 있는데…

저희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 만큼 적극적으로…

저희가 생각하고 있는 것은 교육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느냐면요.

유해중 위원
짧게, 답변을 해주시는데…

자체적으로 할 것인지, 위탁할 것인지.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자체적으로 할 것입니다.

유해중 위원
자체적으로 강사를 두고 우리 시에서 자체적으로 교육을 할 것이다.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거기에 컨설팅까지 같이 넣어서 할 생각입니다.

유해중 위원
예, 알았고요.

그리고 방금 수자원공사 말씀하셨는데 수자원공사에 항목별로 예산 배정 내역이 있지요?

거기에 대한 3년치를 본 위원에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알겠습니다.

유해중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갑순
예, 수고하셨습니다.

팀장님, 수고하셨고요.

우리가 2020년까지 상수도 보급이 100% 완료가 되나요?

서산시가…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계획적으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장갑순
차질 없이 잘 될 것 같아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되고 있습니다.

위원장 장갑순
아까 윤영득 위원님께서 우리가 37개 중에 6개 업체를 선정을 한다고 했는데 선정기준이 상당히 까다롭다고 했는데 그 기준표가 있을 거 아니에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있습니다.

위원장 장갑순
그게 좀 많아요?

선정 기준이?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여러 가지 들어 가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많이 들어 가 있습니다.

위원장 장갑순
그런 것도 우리 위원님께 보여주고 그러면 좋을 것 같아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장갑순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므로 질의와 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계속해서 의사일정 제2항,「서산시 상수도 원인자 부담금 산정·징수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의안번호 제334호「서산시 상수도 원인자 부담금 산정·징수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개정 이유는 2016년 서산시 규제개혁 핵심과제 추진사항이기도하며 전국 규제지도에서 타 시·군 우수사례를 반영하여 주민 편의증진 및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개정 내용은 안 제6조 제6항 상수도 원인자 부담금 납부기한을 고지일로부터 15일 이내에서 30일 이내로 개정하는 사항입니다.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갑순
예,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김거부

전문위원 김거부입니다.

「서산시 상수도 원인자 부담금 산정·징수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에 대하여 검토한 내용을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개정 이유와 주요 내용은 수도행정팀장으로부터 자세한 설명이 있었기에 생략 보고 드리고 검토 의견만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례안 일부개정 취지는 서산 시민들에게 편의제공을 도모코자 상수도 원인자 부담금 납부기한을 당초 15일 기간에서 30일로 연장, 개정하는 사항으로써 개정안을 검토한 결과 특별한 문제점이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상으로 검토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갑순
전문위원님, 수고하였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순서입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므로 질의와 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서산시 하수도 사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의안번호 제335호「서산시 하수도 사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개정 이유는 배수설비 설치공사 완료 시 복합민원으로 접수되어 건축부서로부터 준공검사를 받도록 규정하고 있음에도 별도로 사용개시 신고를 규정하는 것은 중복규제에 해당하는 사항으로 이를 해소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또한 사용요금 감면규정 및 연체료 관련 규정을 기 시행되고 있는 현실에 맞게 수정하여 혼란을 방지코자하는 사항입니다.

주요 개정 내용은 안 제7조 중복 규제에 해당하는 배수설비 사용 개시 신고조문을 삭제 하였으며 안 제25조 제5항 및 제6항에 하수도 사용요금 감면대상에서 누락된 국가 보훈대상자 및 비영리 목적의 공공기관을 추가하였고 실제 시행되고 있는 연체제도에 맞게 제28조 하수도 연체료 관련 규정을 신설하여 근거를 마련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갑순
예,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님, 검토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김거부

전문위원 김거부입니다.

「서산시 하수도 사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검토한 내용을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개정 이유와 주요 내용은 수도행정팀장으로부터 자세한 설명이 있었기에 생략 보고를 드리고 검토 의견만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발의 개정 취지는 상수도 설치 준공검사 후에 다시 사용신고를 받으라는 규정을 규제완화는 권고사항으로 개정을 하고 사용요금에 대한 감면 및 연체료 관련 규정을 마련, 효율적인 운영을 높이고자 개정하는 사항으로써 개정안을 검토한 결과 특별한 문제점이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상으로 검토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갑순
예,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순서입니다.

본 안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임설빈 위원님.

임설빈 위원
예, 임설빈 위원입니다.

연체료는 납기일 다음날부터 1개월까지 요율에 따라 일할 계산한다고 그랬네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그렇습니다.

임설빈 위원
그렇죠, 다음날부터 1개월까지만 하고 그 이후로는 어떻게…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이후로는 않습니다, 현재.

임설빈 위원
이후로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만원이라고 하면 100분의 2니까 200원이거든요.

200원에 대한 것을 일수로해서 나눠 가지고 한다고…

임설빈 위원
그렇다면 1개월이 지났어도 납부를 안했을 때 더 요율을 적용하지 않는다.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30만 원 이상의 금액은 그건 별도의 규정이 있습니다.

임설빈 위원
규정이 별도로 있나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그렇고 이것은 소규모 금액들은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임설빈 위원
잘 알았습니다.

위원장 장갑순
예, 윤영득 위원님.

윤영득 위원
예, 윤영득 위원입니다.

비영리 단체를 추가한다는 것이지요?

감면 대상에서…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그렇습니다.

윤영득 의원
하나, 비영리 단체를 넣는다는 거예요?

현재까지 감면 대상이 A, B, C, D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어디어디가 있나요?

감면해 주는데가?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국가보훈대상자들…

윤영득 위원
당연히 들어 갈 것이고…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비영리 단체가…

윤영득 위원
아니, 지금 현재 비영리 단체를 추가한다는 얘기이고…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윤영득 위원
현재 감면 대상이 어디어디냐고요.

누구누구냐고…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비영리 단체, 공공기관이거든요.

윤영득 위원
그러니까 지금은 비영리 단체 공공기관을 추가한다는 얘기 아닙니까?

그동안 기 감면했던 조직내지는 개인이 있을 거 아닙니까?

그게 어디어디냐니까.

하수도팀장 이달선

전에는 없었습니다.

새로 추가로 넣은 것이거든요.

윤영득 위원
감면해 준 사람이 하나도 없었어요?

그동안?

하수도팀장 이달선

예.

윤영득 위원
그럴 리가 있나요?

생활보호 대상자라든가 그런 사람들 작년에 감면 안해줬어요?

하수도세?

지금 이것은 비영리 단체를 추가한다는 것이고…

현재 조례에 그전에는 어떤 사람들은 감면 해줬냐는 그것을 물어본 것이지요.

조례 전문을 다 주던지 해야지.

필요한 사항만 발췌를 해서 주니까 우리가 알 수가 없잖아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죄송합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자세하게 찾아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존에「국민 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해서 감면을 해주고 있고요.

「재난관리법」에 의해서도 해주고 있습니다.

두 군데…

윤영득 위원
두 군데가 어디냐니까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아니, 「국민 기초생활보장법」이라는 것은 개인들한테 다 해주는 것이고요.

우리 법에 의해서 지정된 사람들 있지 않습니까?

윤영득 위원
국민 기초생활 수급자들한테는 해준다는 얘기 아닙니까?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전부 다 해주고 있습니다.

윤영득 위원
그리고 또 두 군데는 어디라고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재난안전관리 기본법」에 의해서 재난사태 선포지역이라던가 이런 부분에서 해주고 있습니다.

지금 아직까지 혜택은 없었습니다.

윤영득 위원
예를 들어서 지진이 일어났다든가…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그렇습니다.

윤영득 위원
그럴 때 일시적으로 감면해 준다는 얘기지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지금 현재는 그렇게…

윤영득 위원
그러니까 집행부에서는 우리 의사팀에서도 그렇고 조례를 심의 할 때 일조 필요한 조문만 발췌해 가지고 복사를 했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내용을 알 수가 없다고…

전문을 다 주셔야 되는 거예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알겠습니다.

윤영득 위원
그러니까 지금 현재는 생활보호 대상자들하고 재난 시 재난선포지역에 대해서만 감면을 해줬었는데, 앞으로는 아까 무슨 단체라고 했지요?

비영리 단체?

정확히 제목이?

비영리 단체를 추가하겠다는 것인데…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국가 보훈대상자와 비영리 목적의 공공기관을 추가한다는 것입니다.

윤영득 위원
비영리 공공기관?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목적의 공공기관.

윤영득 위원
비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공공기관.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그렇습니다.

윤영득 위원
비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공공기관은 하수도세를 안받겠다.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그렇습니다.

윤영득 위원
대표적인 예로 어디가 있나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비영리 공공기관이면 전부 다 되지요.

우리 지자체도 되고…

윤영득 위원
지자체는 당연히 될 테고…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우리 법원 같은데도 다 되고, 우리 센터 같은데…

서령고등학교 앞에 있는 청소년수련관이라든가…

윤영득 위원
문화복지센터 이런데…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그리고 평생학습센터 이런데…

윤영득 위원
그러면 그동안은 하수도세를 냈었나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그렇습니다.

윤영득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갑순
예, 답변하실 때는 자기 직책하고 성함하고 말씀하시고 하고요.

어쨌든 주요 내용을 보니까 앞으로는 국가보훈대상자나 비영리 목적의 공공기관에 대해서 감면해 주겠다는 뜻인 것 같아요.

그런가요?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장갑순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 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므로 질의와 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방금 질의와 답변을 마친 3건의 안건들 중에서 찬성 또는 반대 토론 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축조심사 순서입니다만 이를 생략하고 곧바로 의결을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그럼 의결을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서산시 상수도 급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에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서산시 상수도 원인자부담금 산정·징수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에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서산시 하수도 사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에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한만성 팀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에서 심사할 안건들을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원활한 회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이것으로 제220회 서산시의회 제1차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 33분 산회)


○ 출석위원(5명)


○ 출석공무원(5명)

  •  (의회사무국) (4명)
  • 의회사무국장 김정겸 전문위원 김거부
  • 의사팀장 이경우 의사팀직원 이희광
  •  (서산시청) (1명)
  • 수도행정팀장 한만성

○ 제220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록 서명위원

  •  -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장갑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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