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9회 서산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개회식
서산시의회사무국
1999년 5월 24일(월) 11시 정각 개의
1. 개 의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 용사에 대한 묵념
5. 개회사
6. 폐 식
(사회 : 의사담당 장인희)
【11시00분 개식】
- 의사담당 장인희 : 지금부터 제39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이어서 애국가 제창을 하시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 의장 문기원
- :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시정발전과 주민복지향상을 위하여 불철주야 애쓰고 계시는 김기흥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지역주민들의 민원과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의정활동과 풍요롭고 살기 좋은 서산건설을 위한 시정추진에 바쁘신 일정 속에서도 제39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에 참석해 주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제 계절의 여왕이라 불리는 5월을 맞이하여 산과 들에는 신록이 푸르름의 자태를 마음껏 뽐내는 가운데 우리의 마음도 푸르게 동화되어 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자연이 주는 풍요와 여유로움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는 너무도 해야 할 일이 많으며 우리에게 주어진 많은 일들을 해야 하는 것은 이 힘겹고도 고난에 찬 시대를 살고 있는 모든 국민들의 요구이자 우리의 사명이기 때문에 본인은 이 자리를 빌려 당면한 국가시책과 시정의 발전을 위하여 우리가 반드시 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당부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제2건국운동의 지속적이고 내실 있는 추진입니다.
제2건국운동은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동시에 발전시켜 나가고자 국정철학 및 실천과제들을 선정하고 이를 국가의 모든 시책에 앞서 가장 중요한 과제로 삼아 추진에 총책을 기울이고 있으며 제2건국운동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때 우리는 21세기 일류국가 대열에 당당히 들어설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제2건국운동은 국가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시책인 만큼 단순한 행사나 구호에 그치지 않도록 처음 시작 했을 때의 마음가짐으로 지속적으로 내실 있게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경제 및 물가안정에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경제가 안정국면에 접어들고 있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만, 실질적으로는 거품경제가 아닌가 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사회의 부유층에서부터 빈곤층에 이르기까지 주식시장에 몰리면서 주가가 실물경제에 앞서고 있지만, 반대로 저축심리는 갈수록 위축되어 가고 있어 자칫 제2의 금융위기가 닥치지 않을까 하는 자조 섞인 여론이 나돌고 있습니다.
또한 실업률이 낮아지고 있다고는 하지만 공공근로사업 등으로 인한 일시적 실업해소 현상일 뿐 잠정적 실업률은 줄어들지 않고 있어 경제전망이 그리 희망적이지 않은 가운데 투기심리 확대와 물가상승의 기미마저 보이고 있어 경제와 물가안정을 위한 특단의 노력 및 시책강구가 절실히 요구됩니다.
셋째, 법질서 확립 및 규제개혁에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됩니다.
환란에 따른 어려움과 빈곤을 빌미로 각종 불법과 무질서행위가 당연한 것처럼 아무런 죄의식 없이 행하여질 우려가 있으며, 이는 결국 사회질서를 더욱 어지럽게 만드는 행위인 만큼 철저한 지도단속으로 법질서를 확립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또한, 불합리한 법과 규제에 발목 잡혀 가뜩이나 어려운 시기에 서민들이 이중으로 고통을 겪는 일이 없도록 법을 탄력성 있게 운영하여 법이 가진 자를 위하여 필요한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균등하게 적용되는 평등의 원칙이 반드시 지켜질 수 있도록 법을 집행하는 공직자 여러분께서 앞장서 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농번기 일손돕기에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5월은 그 어느 달 보다도 바쁜 농번기입니다.
그동안 길러온 모종을 밭에 옮기고 잘 자란 모를 이양해야 하는 그야말로 농민들에게는 신록이 주는 푸르름의 여유를 느낄 수 없는 바쁜 시기입니다.
그러나 농촌 어느 곳을 가더라도 일손이 부족하고 인건비는 상승하여 농민들의 고충이 이만저만이 아닌 만큼 일손지원과 농사에 힘이 될 수 있도록 격려에 더욱 힘써주셔야 하습니다.
다섯째, 여름철 재해예방과 각종사업의 성실시공 및 완공에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머지않아 여름장마철이 다가옵니다.
해마다 여름장마철이면 예정이나 했던 전례처럼 수해로 인한 피해가 극심했으며 우리는 이를 어쩔 수 없는 하늘의 탓으로만 돌려왔습니다.
그러나 어떠한 재해도 사전에 충분히 대비한다면 막을 수 있는 만큼 금년은 완벽한 재해예방대책을 수립 추진하여 재해로 인한 단 한건의 피해가 없도록 하여 주시기 바라며, 예산에 계상된 모든 사업에 대해서는 일관성 있는 계획아래 공정에 따라 성실히 시공되고 완공될 수 있도록 하여 단 한건의 사업도 표류되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 하겠으며, 나랏돈은 주인 없는 돈이 아니라 박봉의 월급쟁이와 거북이등처럼 손등이 갈라지도록 농사를 지어온 농부들에게서 거둬들인 소중한 혈세라는 생각으로 절대로 대충공사에는 공사비가 지출되는 일이 없도록 철저한 지도감독을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시 산하 공직자 여러분!
이번 임시회는 대산도시계획시설결정안에 대한 의견요구의 건 및 세 건의 조례안을 심의하기 위하여 3일간의 일정으로 소집되었습니다.
아무쪼록 이번 임시회에서 다뤄질 의안에 대해서 세심하고도 심도 높은 심의를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 아울러 끝까지 회의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의 진정어린 관심과 협조를 당부 드리며, 이만 개회사에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담당 장인희 : 이상으로 제39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