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서산시의회

닫기

검색

사이드메뉴 숨기기 사이드메뉴 보기
사이드메뉴 숨기기 사이드메뉴 보기

제40회 개회식 본회의(1999.06.14 월요일)

제40회 서산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개회식

서산시의회사무국


1999년 6월 14일(월) 11시 정각 개의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 용사에 대한 묵념

5. 개회사

6. 폐 식

(사회 : 의사담당 장인희)


【11시00분 개식】

의사담당 장인희 : 지금부터 제40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이어서 애국가 제창을 하시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 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문기원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문기원
: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기흥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 제40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에 이렇게 참석해 주신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는 바입니다.

어느새 짙푸른 녹음은 절정을 넘어서고 시원한 그늘과 시냇가가 그리워지는 여름이 다시 돌아왔습니다.

가만히 앉아 있어도 등줄기에 땀이 흘러내릴 정도의 무더위 속에 매일 신문이나 TV등에서는 우리를 더욱 무덥고 짜증나게 만드는 뉴스들로 가득한 것 같습니다.

서민들의 가슴에 못을 박은 고위층 및 부유층의 고급 옷 로비 의혹사건, 동서에 신출귀몰하게 나타났다 사라지는 신창원 사건, 연일 신문의 일면을 장식하는 사정바람, 그 무엇 하나 우리를 신바람 나게 해주는 뉴스거리가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가운데서도 오로지 생업에만 열중하며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서민들이나 맡은바 업무를 소신 있게 처리하며 열심히 일하는 공직자 여러분들을 볼 때 모든 걱정이 기우일 뿐이라는 생각을 갖게 되며, 이러한 모습 속에서 희망찬 서산의 미래와 국가의 미래가 보이는 것 같아 마음의 위안이 되곤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시산하 공직자 여러분!

오늘의 지역사회는 격동하는 경제·사회정세 속에서 날로 발전·변화하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이러한 상황에 적극 대처해 나아가지 않으면 안 됩니다.

단순하게 주민의 소리와 마음을 대변하고 주민의 불평·불만만 파악하는데 그쳐서는 안 되며 항시 한발 앞서 시민 가운데로 뛰어 들어가서 다수 시민이 원하는 것과 진실로 지역발전을 도모하는 길이 무엇인가를 알아내어 신속·정확하게 대처해 나가는 노력과 자세가 필요합니다.

아무쪼록 어려운 시기마다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희망의 초석이 되었던 공직자 여러분들과 여러 의원님들께서 신명나는 세상이 만들어 질 수 있도록 다 함께 앞장서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시산하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2일간 개회되는 이번 임시회는 가슴 아프게도 우리 동료의원에 대한 징계요구의 건을 심의하기 위하여 소집되었습니다.

불미스럽게도 우리 동료의원 중 한사람이 시가 추진한 사업과 관련하여 물의를 야기 시키고, 이로 인해 의회의 위상을 실추시킨 점에 대하여는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 될 수 없으며, 이러한 점에서 의원 모두를 대표하여 시민여러분과 시산하 공직자 여러분께 죄송한 마음 금할 길 없으며 머리 숙여 깊이 사죄를 드립니다.

의원은 시민들이 직접 뽑은 지방정무직공무원으로서 엄연한 공직자입니다.

공직자는 국민전체의 봉사자로서 높은 인격과 직업윤리가 요구되므로 항상 국민전체의 이익과 복리를 위하여 공익우선의 정신으로 법령에 의하여 공평하게 그 권한을 행사할 엄숙한 위치에 놓여있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우리 의원 모두는 겸허한 마음으로 각성하고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오직 시민들과 시정발전을 위한의정활동에만 전념하여 신뢰받는 의회상을 정립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을 이 자리를 빌어 약속드립니다.

아울러 시민여러분과 공직자여러분께서도 앞으로 우리 의회에 더욱 큰 관심을 가지시고 지켜봐 주시면서 부단한 채찍질과 또한 아낌없는 격려 있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이번 임시회도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의원여러분과 공직자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리며 개회사를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장인희 : 이상으로 제40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1시 10분】


○ 참석의원(14명) :

○ 불참의원(1명) :

  • 의원 박영웅

○ 참석공무원(11명) :

  • 시장 김기흥, 부시장 김광우, 총무국장 이상호, 산업건설국장 임면호, 기획감사담당관 김지영, 문화공보담당관 조부환, 회계과장 한기택, 종합민원실장 서만석,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최춘환, 산업과장 서삼동, 보건과장 노상근
페이지위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