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위원 이영조입니다. 먼저 201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하여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예산총칙,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계속비 및 명시이월 사업조서는 자료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서 10쪽 종합검토의견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201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 우리시의 일반 및 특별회계 예산안 총 규모는 6,587억 1천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1.9% 증가한 규모입니다.
회계별로 살펴보면 일반회계는 5,555억 900만원으로 기정예산 5,474억 8,200만원보다 3.9% 증가한 규모이며, 특별회계는 1,032억 100만원으로 기정예산 992억 6,800만원보다 4.0%가 증가한 규모입니다.
회계별 세입세출예산입니다.
먼저 일반회계 세입예산안을 재원별로 분류하면 자체재원은 1,609억 3,900만원으로 기정예산 1,566억 100만원보다 2.8% 증가하였으며, 의존재원은 3,945억 7천만원으로 기정예산 3,908억 8,100만원보다 0.9% 증가되었는데 이는 주로 지방교부세의 증가에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세입예산안입니다.
자체재원이 676억 7,100만원으로 기정예산 637억 3,600만원보다 6.2%가 증가하였으며 의존재원은 355억 3천만원입니다.
세출예산은 일반회계는 기정예산보다 전체적으로 1.5% 증가된 규모로 성질별로 분류하면 행정운영경비가 733억 4천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1.3% 감소했고, 사업예산은 79.3%인 4,404억 4,2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2.1% 감소하였습니다. 특별회계는 기정예산보다 전체적으로 4.0% 증가하였습니다.
성질별로 분류하면 행정운영경비가 11억 7,18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0.02% 증가했고, 사업예산은 88.3%인 911억 3,3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4.5% 증가하였습니다.
명시이월사업은 173건에 총사업비 610억 4,900만원으로 기 집행액은 194억 9,900만원, 이월액은 415억 5천만원이며, 이중 일반회계는 인지석남 게이트볼장 신설 등 158건에 558억 7,800만원이며, 기 집행액은 167억 100만원이고 이월액은 391억 7,700만원으로 70.1%에 해당됩니다.
특별회계는 소규모 수도시설 개량사업 등 15건에 51억 7,100만원이고 기 집행액은 27억 9,800만원이며 이월액은 23억 7,300만원으로 45.9%에 해당됩니다.
제3회 추가경정예산은 국도비 보조사업의 변동분의 조정과 기정예산의 집행 잔액을 정리하고 성립 전 예산을 추가 편성하였으며, 세외수입증가를 반영하고 행정운영비 등은 감액하여 건전재정운영에 중점을 둔 것으로 보이며, 예산편성기준에 부합되게 편성된 것으로 특별한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음으로 2014년도 서산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검토한 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예산총칙,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기금운용계획안 계속비 사업조서는 유인물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보고서 15쪽 종합검토의견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2014년도 우리시의 일반 및 특별회계 예산안 규모는 총 6,082억원으로 금년도 당초예산 5,620억원보다 462억원이 증가한 규모로 편성되었습니다.
회계별로는 일반회계는 5,282억원으로 금년도 당초예산 4,814억원보다 9.7%가 증가하였습니다. 공기업특별회계는 443억원으로 금년도 당초예산 523억원보다 15.4%가 감소하였습니다. 기타특별회계는 357억원으로 금년도 당초예산 283억원보다 26.4%가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입예산입니다.
일반회계 총 규모는 5,282억원으로 금년도 4,814억원보다 9.7%가 증가한 규모이며, 이중 지방세와 세외수입, 잉여금 등 자체수입은 1,419억원으로 일반회계 세입의 26.9%를 차지하고 있으며, 금년도 1,341억원보다 5.8%가 증가한 규모로 주로 잉여금 등의 증가에 따른 것으로 판단됩니다.
의존수입은 3,863억원으로 금년도 3,473억원보다 11.2%가 증가한 규모이며, 이는 지방교부세, 국도비 보조금 등의 증가에 따른 것으로 판단됩니다.
특별회계 세입예산의 총 규모는 800억원으로 금년도 806억원보다 0.8%가 감소한 규모입니다. 이중 자체수입은 689억원으로 특별회계 세입의 86.1%를 차지하고 있으며, 금년도 469억원보다 47.1%가 증가한 규모이고, 의존수입은 111억원으로 금년도 337억원보다 67.2%가 감소한 규모입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입니다.
세출예산의 일반회계 총 규모는 5,282억원이며, 이중 행정운영경비는 786억원으로써 금년도 738억원보다 48억원이 증가되었으며, 인건비 인상 등을 반영한 것으로 판단되고, 사업예산은 4,241억원으로써 금년도 3,771억원보다 470억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이는 지방교부세의 증가 및 행정활동에 소요되는 경비를 줄여 사업예산에 반영한 결과로 판단됩니다. 재무활동비는 202억원으로써 금년도 189억원보다 13억원 증가되었습니다.
특별회계 세출예산의 총 규모는 800억원이며 이중 행정운영경비는 12억 1,100만원으로 금년도 보다 7.5%가 증가되었습니다. 사업예산은 615억 9,300만원으로써 금년도 714억 1,900만원보다 13.8%가 감소되었으며, 자체사업의 감액편성에 기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기금운용입니다.
서산시에는 운영하는 기금은 재난관리기금 등 10종류의 기금이 있습니다. 2014년도 기금 총 규모는 139억 3천만원으로 금년도 133억 2,300만원보다 4.6% 증가한 규모입니다.
편성된 예산에 대한 주요사업을 살펴보면 농어촌 분야에는 못자리 제조 상토, 친환경 잡곡 가공 유통시설, 농작물 재해보험료, 축산 종합센터 조성사업, 새우종묘 배양장 및 중간육성장, 연안 바다목장, 편안한 물길 조성 등을 지원하고, 복지분야에는 어르신 일자리 사업, 경로당 신·증축 및 보수, 장수노인수당 등을 증액 편성하였고, 우수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각급학교 교육경비, 초중학생 무상급식비를 증액했으며, 환경분야에는 양대동 사용종료 매립장 정비사업, 생활폐기물 소각처리시설 소각처리용역 수수료,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설치사업 등을 추진하고, 체육분야에는 마을단위 체육시설 확충, 종합운동장 보조경기장 조명시설 설치, 야외스케이트장 운영 등을, 문화관광분야에는 해미읍성 주차장 토지매입, 고품질 문화 프로그램 운영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사회기반시설에는 도심의 교통난 해소를 위한 동서간선도로 잠홍구간 개설공사, 도시계획도로 개설, 농어촌도로 확포장 사업을 추진하고, 석남동 종합청사 신축 등 대규모 계속비사업의 마무리에도 예산을 반영한 반면에 단체보조금 등을 동결하고 소모성 예산을 억제하여 예산을 편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2014년도 예산편성은 현안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과 지역경제 활성화 및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예산 확대에 중점을 둔 것을 분석되며, 종합적으로 분석해본 결과를 보고 드리면 세입측면에서는 세입 추계에 신중을 기하고 세입결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징수율 제고방안을 강구하는 한편, 새로운 세원의 발굴, 체납액의 적극적인 징수노력과 순국 도비 및 지방교부세 등 의존재원 확보 등으로 재원확보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며, 세출측면에서는 법적 의무적 경비가 증가하는 것은 건전한 지방재정 운영에 부담을 가중시키는 요인으로 작용되는 만큼 기본경비 절감 등의 긴축예산 편성 및 예산절감을 통한 투자사업비 부분에 보다 많은 재원이 배분될 수 있도록 노력이 요구됩니다.
이 밖의 예산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예산 확대 및 농업경쟁력확보에 중점을 두었으며, 계속사업의 마무리와 시민복지, 교육, 문화의 인프라 구축 등 투자의 효율성을 위해 편성된 예산으로 특별한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부서별 검토사항에 대하여는 상임위원회 심사결과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