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정과장입니다. 저희가 상임위원회 때 설명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2012년도 SNS사업실적을 항목별로 뽑아봤습니다. SNS를 2012년 6월 1일부터 전문업체인 CMG미디어에 위탁해서 관리해 왔습니다. 그 페이스북에 등록된 친구수가 4,787명 그다음 농특산물 정보제공 268건, 서산시정 소식제공 242건, 트위터 팔로우 수가 9,306명, 게시글 수가 785개, 네이버 블로그에 253개로 방문자 수가 31만 3,185명, 따지면 월 5만 2,200명 정도 됩니다. 다음 블로거에는 게시글 수가 198개, 방문자 수가 1만 1,140명 월 1,800여명 됩니다.
그다음 서산뜨레 UCC홍보가 15회, 이벤트 행사 6회, 서산뜨레 서포트 조직운영이라고 해서 대학생들을 자원봉사자로 선임해서 관리를 해 왔습니다. 2013년도에는 좀더 적극적으로 공격적으로 운영을 하고자 예산을 지난해보다 많게 올렸는데, 특히 이런 부분이 SNS 농특산물도 관계가 되지만 접속하는 접속자들이 서산에 관련된 농특산물이라든지 관광이라든지 맛집 같은 것 등 질문을 해 오면 우리 소관이 아니라고 답변 안 할 수 없지 않습니까? 그래서 다각적으로 온라인을 개통해서 이 부분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 꼭 필요하다 말씀을 드리고 상임위원회에서 집중적인 홍보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이 부분을 저희도 서산의 대표 농특산물인 마늘이라든지 뜸부기 쌀이 나올 때 광고를 중앙방송 3사를 활용한 이런 계획으로 방송을 한번 집어넣어서 운영을 할 테니까 이 부분은 반드시 예산을 세워 줘서 저희들이 업무를 공격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