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지원국장 노상근입니다.
업무에 앞서 항상 저희 국 소관 업무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가져주시는 김환성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저희 국 소관 내년도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43쪽부터 46쪽까지 업무여건과 대응전략, 목록은 서면으로 갈음보고 드리고 47쪽 단위사업 별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47쪽입니다. 테마가 있는 야간 경관조명 설치입니다. 최근 지역간 정책경쟁트랜드가 밤문화와 거리문화의 주도권을 확보하는데 주력하는 흐름입니다. 이와 같은 시대 흐름에 부응하기 위해서 시민들이 야간문화생활을 즐기면서 관광객도 유치할 수 있도록 야간 경관조명 개념을 도입하여 해미읍성, 1호광장, 간월도 등 연차적으로 야간 경관조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48쪽, 주민지원통합센터 운영 활성화입니다. 금년 초에 전국 최초의 통합모델사업으로 고위험주민 250명과 독거노인 1,600세대 및 의료취약 주민을 대상으로 원격건강모니터링 시스템과 독거노인 응급안전 돌보미시스템을 운영한바 지금까지 5만여건의 서비스를 제공한바 있습니다. 내년에는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서 민·관 복지자원을 연계하고 통합서비스요원의 정밀성을 높이는 한편 두레형 노-노 안전확인 사업을 추진하여 독거노인들의 안심지수를 지속 향상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국민기초생활보장사업의 완벽한 추진입니다. 생계비, 주거급여, 의료급여, 생활안전기금 지원 등 예년의 시책을 더욱 내실화하고 급여 과다이용자에 대해서는 사례별로 관리해 약물의 오남용을 예방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50쪽, 긴급지원 및 사례관리를 통한 복지서비스 강화입니다. 최근 긴급지원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처리 기간을 단축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시민들에 대해서는 모니터링을 강화해서 긴급지원 제도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51쪽, 생활민원 시스템 발굴 및 365 콜-센터 운영입니다. 금년에 시민들의 생활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120민원기동대, 시정종합관찰제 등으로 1만1,300여건을 처리한바 있습니다. 내년에는 복지·관광 등 시정전반에 대해 신속하게 안내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52쪽, 보훈복지 5개년 계획의 체계적 추진입니다. 보훈복지 5개년 계획을 2009년에 수립하였습니다마는 재정 여건상 추진이 다소 지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재정역량에 부응하여 신뢰받는 계획이 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3쪽, 서산문화복지센터 건립입니다. 동문동 일원에 2006년부터 2011년까지 청소년수련관, 여성회관, 어린이도서관을 건립하는 계속사업입니다. 현재 여성회관, 어린이도서관 동은 2층 옥상 골조공사를 마쳤고 청소년수련관은 2층 바닥 레미콘 타설을 완료하였습니다. 내년 하반기 중에 준공하여 시민들이 다양한 문화·복지 향상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준공이 되면 위탁 운영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고 있습니다.
다음은 시립복지재단 설립 추진입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노인 복지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수익자 부담 원칙의 유료시설로 운영을 추진코자 합니다. 재단의 사업법인은 요양시설과 양로시설들에 대해서는 직영운영을 서산시의 각종 문화·복지 프로그램은 위탁받아서 대행사업으로 추진코자 합니다. 내년 상반기 중 재단을 설립하여 하반기에는 업무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5쪽, 경로당 및 마을회관 통합운영입니다. 마을에 1개 이상 경로당 및 마을회관을 통합하여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자 합니다. 그동안 각종 지원금이 중복 투자, 시설물 관리 등을 위해서 많은 예산이 소요됐습니다. 앞으로 유휴시설은 공동생활을 할 수 있는 시설로 전환하고 독거노인에 대한 종합적인 복지서비스 시설로 유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부부합장 봉안당 및 가족평장 묘역 조성입니다. 희망공원 봉안당 내 부부합장을 희망하는 가족의 민원을 해소하고 묘지의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부부와 가족이 함께 안치될 수 있도록 묘역을 조성해서 시민들의 욕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장사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7쪽,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운영입니다. 여성의 직업상담, 직업교육훈련 등 취업 지원을 전담하는 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여성가족부로부터 지정받아 여성회관이 준공되는 대로 센터를 운영함으로써 실직여성의 일자리 지원과 경제활동을 촉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시간 탄력제 보육시설 운영입니다. 부모의 경제활동이나 가정형편 등으로 야간보육이 필요한 아동에 24시간 보육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고자 합니다. 출산장려시책에 부응할 수 있도록 2014년까지 14개소의 보육시설을 확대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9쪽, 저소득장애인 주택시설 개조 지원 확대입니다. 저소득장애인 주택시설 개조 지원사업은 읍면지역은 기 실시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내년에는 사업대상을 동지역까지 확대하여 장애인들의 삶의 질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드림스타트 민간자원 활용 극대화입니다. 드림스타트 사업은 호응이 좋은 반면에 지원 재정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지역 내 학원, 의료기관 등 민간자원으로 50% 이상을 후원기관으로 발굴하여 공적부조 지원체계 중심에서 민간협력 추진체계로 점진적으로 전환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역사문화유산의 신 지역관광자원화 추진입니다. 우리 서산은 내포의 민속자원이 집중된 곳으로 볏가리대 놀이나 풍어제와 같이 농경사회와 관련된 민속 문화가 많이 남아 있습니다. 그리고 백제시대 때 대 중국 통로를 입증하는 유적지도 많이 남아 있으나 발굴 정비노력이 다소 미흡한 실정입니다. 따라서 해미읍성과 종교유적 등 내포문화 관련 관광 상품을 지속 개발하고 문화적 원소에 해당되는 소리, 색, 맛 등에 대한 기초조사와 민속 문화를 재현하여 장기적으로 관광 콘텐츠 발전의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야외 조각 작품 설치 사업입니다. 금년에 홍익대와 MOU를 체결하여 중앙호수공원에 야외 조각 작품을 설치한바 있습니다. 조각공원은 향후 10년 계획으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국내에서 장래성이 가장 촉망되는 예비 작가를 대상으로 조성하여 도시환경을 가꾸는 한편 미래를 위한 문화예술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비지정문화재의 조사연구 및 기록보존입니다. 우리 관내에 지정문화재는 현재 총 59건이 있습니다. 우리 지역은 대중국과 문화교류의 접점지역이었고 서민문화를 대표하는 내포문화의 중심지로써 묻혀 있는 문화유적이 많습니다. 앞으로 묻혀있는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조사하여 가치 있는 문화재는 지정하여 보존 관리하고 우리지역의 중요한 발전 잠재력으로 활용해 나가겠습니다.
문화 유적의 단계별 복원입니다. 마애삼존불상, 해매읍성, 보원사지 정비복원 사업은 그동안 연차적으로 추진하여 상당한 성과를 냈습니다. 내년에는 해미읍성 및 전통체험시설 및 민속주점을 설치 완료하여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3쪽, 역사 문화 박물관 건립입니다. 금년에 우리지역에서 출토되고 있는 유물을 보존 전시하기 위하여 박물관 건립 용역을 추진한바 있습니다. 우리지역에는 약 1만2천점의 문화재가 외부로 방출되어 있고 국가에 귀속된 문화재만 96점이 있습니다. 2012년까지 박물관 건립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2014년까지 후보지 선정 및 행정절차를 이행함과 동시에 외부재원을 적극 확보하여 2017년 개관 목표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종합문화예술회관 건립 추진입니다. 시민의 다양한 문화욕구 충족을 위해서는 현재보다 규모가 큰 종합문화예술회관의 건립이 필요합니다. 예천동 도시개발지구 내에 2016년까지 임대형 민간투자방식으로 종합문화예술회관 건립을 추진하겠습니다. 내년에는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2012년까지 민투사업으로 확장하여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64쪽, 해미읍성 활성화 추진입니다. 최근 해미읍성을 찾는 관광객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해미읍성 활성화 프로그램은 특색 있게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지역주민에게는 일자리를 만들어 주고 관광객에게는 다양한 볼거리를 만들어서 해미읍성이 전국적인 관광명소가 될 수 있도록 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65쪽, 시민체감 문화예술 진흥정책 확대입니다. 금년에 중왕리 폐교시설을 매입하였습니다. 시설운영자를 공모 선정한바 있습니다. 당해시설 명칭을 안견선생과 관련지어 안견창작스튜디오 형태로 운영해 나가고자 합니다. 상반기 중에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하반기부터는 예술인의 창작 활동 공간과 시민의 문예 프로그램 참여 및 학습장소로 활용되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66쪽, 아라메길 조성 사업입니다.
올해 개통한 제1구간에 이용객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그러나 교통인프라 측면에서는 미흡하다는 지적도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 잘된 점은 더욱 발전시켜 나가고, 개선 보완사항은 착실히 보완 발전시켜서 외래 관광객 유치에 더욱 힘써나가겠습니다.
시 전역에 대한 중장기 개발용역 결과를 토대로 체계적으로 추진해나가겠습니다.
67쪽,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의 수행능력을 평가 추진하겠습니다.
그동안 생활폐기물 수집운반과 관련하여 대행업체에 대한 수거실태, 친절도 등의 수행능력평가 없이 사업을 추진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는 만족도조사, 쓰레기처리이행 실태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우수업체에 대해서는인센티브를, 불성실한 업체는 패널티를 적용하는 방법을 강구하겠습니다.
다음은 68쪽,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시범사업 시행입니다.
2012년부터 쓰레기 배출시에는 납부필증 대신 전용용기, 칩, 또는 전자테그를 부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종량제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사전 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기후변화 종합대책 추진입니다.
우리시의 온실가스 배출 총량은 1,191만 3천톤으로 충남도내에서 가장 많고 전국에서는 6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3년도부터는 우리나라가 온실가스 의무감축국에 해당될 것으로 전망되어 이를 대비하기 위해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및 단계별 절감목표 설정 등 기후변화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탄소포인트제 운영,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 등에 대한 적극 추진 및 향후 사회 및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대비해나가겠습니다.
생활폐기물 에너지화시설 설치 사업입니다.
양대동 환경종합타운에 2012년까지 90톤을 처리할 수 있는 에너지화시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금년 안에 사업 시행자와 협약 체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12년까지 완공하여 생활폐기물의 안정적인 처리 기반을 확보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71쪽, 양대동 매립장 친환경부지 조성 사업입니다.
매립이 종료된 양대동 매립장을 친환경부지로 조성하는 사업으로 약 80억원 중 50%를 국비로 지원받아 추진하고자 합니다. 현재 기본설계를 실시하고 있으며, 2012년까지 실시설계 완료 및 공사를 착공하여 2013년까지 친환경부지 조성을 완료하여 향후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추진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72쪽, 논에 타 작물재배 사업 추진입니다.
수확기 쌀값 안정과 수급 불균형 해소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논에 벼 이외의 채소나 특용작물 등을 재배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동시에 우리 지역 여건에 알맞는 조사료단지 조성 방안을 적극 강구해나가겠습니다.
73쪽, 어리굴젓 산업화 추진입니다.
굴과 어리굴젓은 우리 지역의 중요한 경쟁 잠재력임에도 적극적인 사업화 노력이 다소 미흡했습니다마는 정부의 향토산업 육성 대상으로 지정받아 2013년까지 총 30억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관내 어리굴젓 가공업체를 조직화, 규모화하고 맞춤형 상품개발과 마케팅을 차별화하는 등 1, 2, 3차 산업이 융·복합된 지역 핵심 전략사업으로 육성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4쪽, 농작물 재해보험 확대 시행입니다.
현재 농작물 재해보험제도가 시행 중에 있습니다마는 그동안 서산시가 재해가 없었다는 점, 농가들이 보험료 부담으로 가입을 기피하는 점 등으로 활성화되지 못해 왔습니다. 내년에는 보다 많은 농업인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사업으로 벼, 사과 등 6개 품목을 대상으로 시행코자 합니다. 농가 자담을 줄여줄 수 있는 지원 방안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75쪽, 제5회 산수향 6쪽마늘 축제입니다.
그동안 서산6쪽마늘은 많이 알려져 왔으나 서산 태안 6쪽마늘 브랜드인 산수향은 대규모 유통망에는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마는 일반 소비층에는 아직 생소한 실정입니다. 앞으로는 수도권 등 대도시지역의 고정 소비층 확보를 위해서 기존 생산지에서 개최하는 축제 방식을 수도권 지역에서 개최하는 방안을 모색해보겠습니다.
다음은 76쪽, 서산6쪽 명품화를 위한 생산기반 구축입니다.
예년의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되 농가 경영비 절감과 품질고급화로 경쟁력을 확보해나가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신문화공간 조성사업 추진입니다.
2009년도부터 운산 여미리 일원에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세부 시행계획 수립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사업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12월에 하드웨어 사업을 착수하고 내년까지 모든 사업을 완료하여 지역 주민에게는 문화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도록 하고, 지역의 주요 관광자원으로 활용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농산물 최저생산비 지원 확대입니다.
2010년 10월 27일 관련 조례를 개정하여 고구마, 알타리 무, 당근을 지원품목에 추가한 바 있습니다. 지원한도도 품목당 1백만원에서 2백만원으로 상향하였습니다. 앞으로 농업인들에게 보다 많은 혜택이 돌아가도록 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79쪽, 우수농산물 명품화 추진입니다.
2009년도부터 13개 품목 14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추진 중인 사업입니다.
국내의 관련기관 등과 업무제휴를 추진하여 쌀, 생강 등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가공상품 등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고품격 가공품 개발과 명인 육성 프로그램 운영, 명사 마케팅 시책과 연계하여 우수한 대외 경쟁력을 확보토록 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80쪽, 한-EU FTA 대비 양돈농가 경쟁력 강화입니다.
한-EU간 FTA를 통해 품질 및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유럽의 돼지고기가 국내에 유입될 경우 양돈농가에 큰 영향이 미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만성·소모성 질환 예방 사업, 청정 종돈 및 우수정액 생산기반 구축 사업 등을 수입육과의 경쟁력 강화로 양돈산업 보호 및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81쪽, HACCP 컨설팅 지원 사업입니다.
축산물의 생산, 유통, 가공에 HACCP 지정을 희망하는 적정규모 이상의 농가 및 축산물 사업장에 대하여 컨설팅 비용과 방역 위생시설 지원을 통해 위생적인 축산물이 생산되도록 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82쪽, 서산우리한우 브랜드 육성 사업입니다.
성공적인 우리한우 브랜드 정착을 위하여 금년은 1차년도 사업으로 기반 구축으로 고급육 육성을 위한 작목반 등을 조직한 바 있습니다. 내년부터는 도약단계 사업을 추진하여 사업단 전문화, 고급육 출현향상, 기초유통 체계구축 등 본격적인 홍보 전개를 통해 경쟁력을 갖춘 우리 지역의 대표 브랜드로 육성해나가고자 합니다.
다음은 83쪽, 양질조사료 생산기반 조성 사업입니다.
우리 지역은 축산 규모에 비하여 조사료 생산기반이 취약합니다.
양질의 사료작물 재배, 생산 확대 등으로 조사료의 자급률을 높이고자 합니다.
값비싼 수입조사료를 대체함으로써 생산비를 절감하고 축산농가의 경쟁력을 강화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4쪽, 가축계량 지원 사업입니다.
축산농가의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 한우개량사업소의 우수정액을 확보하여 우리한우의 혈통관리를 도모하고, 우수한 젖소 보증종모우 정액지원으로 품종개량을 추진하여 축산 사육기반 안정을 통한 축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원산지표시 정착을 통한 신뢰받는 음식문화 환경 조성입니다.
철저한 지도 단속과 홍보활동 강화로 농·축·수산물 유통질서를 확립하고, 자발적인 자율이행 분위기를 조성해나가고자 합니다.
876개 품목 3,870개 업소에 대해서 지도단속을 연중으로 실시하고, 원산지표시 모범업소 지정 확대와 홍보활동 강화 시책 등을 전개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가축재해보험 가입 지원사업은 농업재해보험과 형평을 맞추어 축산농가의 자부담을 덜어주도록 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87쪽, 천일염 산지처리장 설치사업입니다.
가로림만 일대의 염전에서 생산되는 천일염은 매우 품질이 좋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웰빙붐으로 인해 국산 천일염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어서 천일염 산지처리장 설치 사업을 유치하여 가격과 품질에서 비교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88쪽, 감태 조미 및 포장기계 구입 지원사업입니다.
관내에서 채취되고 있는 감태는 어한기에 어업인들의 소중한 소득 자원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 특산물로 개발할 수 있는 잠재력도 충분합니다.
감태생산 작목반에 감태 조미 및 포장기계를 지원하여 제품의 안정적 생산과 공급기반을 확충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체험·관광형 연안 바다목장 조성사업입니다.
그동안 우리 지역의 주된 어업소득은 기르는 어업에 머물렀습니다.
앞으로는 관광 레저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내년에 연안바다목장 조성 사업을 추진코자 합니다. 2012년부터 5개년 간 농림수산식품부의 연안바다목장 조성 사업과 연계하여 추진토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89쪽, 팔봉 호리 연안정비사업입니다.
호리 반통계 연안지역은 어장을 이용하는 주민 및 차량통행이 어렵습니다. 연안을 정비하여 태풍·해일 등 자연재해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쾌적한 자연환경을 조성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유류피해사고 손해보전입니다.
유류오염사고 손해보전을 위한 국제기금 보상금 청구 및 정부 대지급금 지급의 원활한 수행을 통해 적정한 배상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마는 IOPC,의 사전결과는 주민 기대에 훨씬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시행중인 보상받지 못한 자에 대한 연구용역에 피해주민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90쪽, 유류피해 관련 대부채권 관리입니다.
피해주민에 대한 대부지원이 마무리 되고 본격적인 사정이 진행됨에 따라서 대부금 회수 및 채권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나 사정률이 낮음으로 인해서 대부금 회수에 따른 피해주민과의 갈등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피해주민과 충분한 교감을 통해서 무리 없이 진행되도록 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91쪽, 시민이 즐겨찾는 야외 문화쉼터 정비입니다.
현재 문화회관에는 야외쉼터가 있으나 공간이 협소합니다. 각종 편의시설이 부족한 실정입니다마는 내년에 야외쉼터를 친환경으로 조성하겠습니다.
다음은 우수공연 유치를 통한 문화나눔 추진입니다.
시민들이 수도권 지역과 대등한 수준의 우수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정부의 공연기금으로 추진하는 프로그램을 적극 유치해나가겠습니다.
유치와 더불어서 공연 기간 중에는 공연자가 도서·벽지를 직접 방문하여 찾아가는 문화특별프로그램도 병행해서 추진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활기찬 노인 아카데미 운영입니다.
노인 인구가 지속 증가함에 따라서 아카데미 운영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지속 개발 확대해나감으로써 아카데미를 더욱 활성화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93쪽, 내실 있는 기능·취미교실 운영입니다.
교육 실적평가를 통해 운영프로그램을 지속 개선하고 타 기관 및 시설과의 중복 프로그램과 비효율적인 프로그램은 정비해나가겠습니다.
그러나 취업과 창업에 필요한 프로그램은 지속적으로 발굴 개선하여 실생활에 맞는 교육이 될 수 있도록 개선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3쪽, 함께 나누는 재가복지봉사센터 운영입니다.
거동불편 및 저소득 소외계층에 대한 복지 대상자별로 생필품, 밑반찬, 목욕서비스 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유관기관, 사회단체와의 복지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중복 수혜자를 방지하는 등 자원봉사자를 활용한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복지 만족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이상 주민지원국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