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행정국장 이상호입니다.
자치행정국 소관 금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성과목표와 달성 방안, 주요사업 추진 체계와 소요예산, 주요사업 추진계획입니다.
먼저 9쪽의 성과 목표와 달성 방안입니다.
즐거운 근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맞춤형 복지시스템을 운영하고, 활력 있는 살기 좋은 지역 만들기를 위하여 마을가꾸기 사업을 발굴하여 지원해나가겠습니다.
시민의 목소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주민의견 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행정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경쟁력 있는 행정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안정적인 자주재원 확보와 시민 만족 세무 행정을 구현하기 위하여 체납액 징수는 물론이고 효율적으로 자금을 관리하여 납세자 편의 전자 세정을 선도해나가겠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상반기 중 90% 이상을 사업 발주를 하고, 60% 이상 자금을 조기 집행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전 시민에게 학습 기회를 만들어드리기 위해서 평생학습시스템을 도입하고, 인재육성 프로그램을 창의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시민이 만족하는 민원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친절도 측정과 환류는 물론 다양한 편의시책을 발굴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의 주요사업 추진 체계와 소요예산으로 주요사업으로는 4개 분야에 44개 사업이며, 금년도 소요 예산액은 144억 6,950만원입니다.
다음은 13쪽부터 주요사업 추진계획에 대하여 단위사업 별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계약 관련 지방재정 조기 집행입니다.
지속되는 경기불황을 극복하고 경기안정과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인건비와 법정경비를 제외한 모든 사업비를 앞에서 보고 드린 바와 같이 상반기 중에 90% 이상 사업을 발주하고, 60% 이상 자금을 조기 집행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지역 업체 제품 구매 확대는 관내 지역의 중소기업에서 생산하거나 제조하여 구매가 가능한 제품에 대하여는 적극적으로 계약 기회를 확대해나가면서 지역 업체를 조달청에 등록하도록 하여 제품의 질적 향상과 판매 기회를 함께 높여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4쪽의 온라인 전자계약 시행입니다.
우리시에서 발주하는 공사와 용역, 물품 구입 계약과 관련하여 사무실과 가정에서 온라인으로 전자계약을 체결하도록 금년 7월부터 시범 실시하고, 내년도에는 모든 계약을 확대 추진하여 계약자의 불편해소와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나가겠습니다.
활력 있고 살기 좋은 지역 만들기 추진은 지역별 연고지를 활용한 농산물 직거래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하기 위한 1마을1도시 자매결연사업을 금년에는 30개 마을을 목표로 추진하겠습니다.
청년실업 해소 대책의 일환으로 임용대기자 실무수습과 청년 인턴십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참 살기 좋은 마을가꾸기 사업으로 마을마다 소재한 보존과 장려할 가치가 있는 우수자원을 찾아서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가꾸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나가겠습니다.
고북면 종합청사 신축은 지하 1층, 지상 3층으로 신축할 계획으로써 55억 6,500만원이 투자되겠습니다.
1월 중에 공사를 발주하여 12월 준공목표로 추진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6쪽의 가족관계등록 후속민원 처리 대행 추진입니다.
개명, 사망, 성(성)변경, 생년월일 등 가족관계등록부 정정으로 인한 후속민원인, 자동차 등록 중 기재사항 변경을 대행 처리해 주는 사항으로 지난해에 244건을 처리한 바가 있습니다.
많은 시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홍보물을 제작 배포하여 시민의 편의 제공과 행정의 신뢰도를 높여나가겠습니다.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먹거리 제공은 관내 857개 업소를 대상으로 안전한 식품 공급을 위하여 엄격하게 규격검사를 확대 시행해나가고, 부정불량식품의 생산과 유통을 차단하여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7쪽의 품격 있는 위생환경 조성입니다.
관내 3,245개소의 식품접객업소와 공중접객업소를 대상으로 접객문화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지도·계몽을 강화하고자 추진하는 사항으로 쾌적한 접객 환경을 유지하도록 지도해나가고, 모범음식점을 지정 운영하겠으며, 위생업소 지도 점검과 위생교육을 확대 실시하여 시의 이미지를 높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위생업소 등급평가제 운영에 있어서 관내 331개소의 식품제조가공업과 숙박업, 이용업을 대상으로 품질관리 능력평가와 위생등급제, 공중위생평가를 실시하여 위생관리 수준과 서비스를 향상시켜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8쪽의 위생민원 Happy service 제공입니다.
관내 4.035개소의 식품위생업소와 궁중위생업소를 대상으로 신속한 정보 제공과 서비스 만족도를 측정하고자 추진하는 사항으로 통합메시지를 이용하여 민원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해 주고, 품목보고 사전심사 운영과 “고객만족 5S운동", 해피콜 운영 등으로 위생민원 서비스를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도서관 장서활용 배움교실 활력 추진에 있어서 마을회관과 경로당 11개소를 선정하여 도서관에 보관 중인 장서 2천여 권을 활용하여 한글을 터득하신 어른들이 독서를 통해 학습하실 수 있도록 추진해나가고, 상반기에 배정이 가능한 장소를 파악하여 배치하고, 하반기부터 한글 교육과 병행해서 독서기법 교육도 실시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황해지역 교육중심도시로 육성 추진입니다.
관내 초·중·고와 특수학교 53개교를 대상으로 교육경비를 안정적으로 지원하여 미래 서산을 이끌어갈 우수인재 양성을 위해 추진해나가겠습니다.
원어민 보조교사 33명과 농산어촌 방과 후 학교 36개교를 지원하고, 명문고 육성과 공업고 해외인턴십 사업도 지원해나가고, 다목적 체육관과 기숙사 건립 등 교육환경 개선사업도 지원해나가겠습니다.
평생학습계좌제 시범 운영은 내년도 전국적으로 확대되는 평생학습계좌제 운영을 대비하여 인정 프로그램 30개 강좌를 시범 운영해나가겠습니다.
연령별, 계층별 학습자의 평생학습 계좌를 개설 신청하고, 데이터를 구축 운영하는 등 학습자들의 체계적인 학습이력관리로 사회적 인정활용과 더불어 평생학습이 촉진될 수 있도록 추진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0쪽, 사랑의 책 배달 「도우미」 운영입니다.
65세 이상 실버계층과 일시거동불편자 등 도서관을 이용하기 어려운 시민들에게 택배와 이동도서차량을 활용하여 희망도서를 대출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도서관 홈페이지와 행복한 서산 소식 등에 홍보를 실시하고, 책 배달도우미를 연중 운영하여 실버계층이 편하게 도서관을 운영할 수 있도록 추진해나가겠습니다.
주민자치센터 설치 및 활성화는 금년에는 운산면 주민자치센터를 지하 1층과 지상 2층으로 건립할 계획으로 상반기에 공사를 발주하고 연내에 준공이 되도록 추진하겠으며, 주민자치위원의 역량 강화를 위하여 도서관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학습 능력과 주민건강 증진을 높여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주민밀착형 작은 도서관 조성입니다.
인구 밀집지역과 농어촌지역 등 문화 소외지역 중심으로 조성하는 사업으로 국비 70%를 지원 받아 주민자치센터와 유휴공공시설 등을 활용하여 2개소를 선정하여 시범 운영하고자 합니다.
상반기에 작은 도서관 조성사업을 국립중앙도서관에 신청하여 우리 시가 사업 대상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겠습니다.
제4회 서산시 평생학습 축제 개최는 평생학습도시 4년차에 걸맞도록 다양하고 우수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가되, 도서관 독서 골든벨 행사 등과 연계하여 많은 시민이 참여하는 축제가 되도록 준비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2쪽 다목적 마을회관 신·증축 건립 및 보수입니다.
금년도 마을회관 신·증축 12동과 보수 49동은 마을회관 미 보유 마을과 노후·훼손이 심한 마을. 활용도가 높은 마을을 우선하여 사업 대상지로 추진하겠습니다.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 조성은 활기찬 근무 여건을 만들기 위해서 화합과 결속을 위한 화합행사 개최와 동호인 취미클럽을 지원하고, 편안한 아침을 여는 명상방송을 통한 업무 능률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단체보험과 복지포인트 활용 범위 확대 등 맞춤형 복지제도를 개선하여 운영하고, 영유아 보육비 지원과 후생복지금 지원 등 사기앙양을 위한 복지시책을 추진해나가겠습니다.
23쪽의 시민욕구 수용을 위한 고품질 행정서비스 실현입니다.
시민과 공무원의 창의적인 제안을 정책과 제도 개선에 직접 반영하는 제안제도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제안 아이디어를 DB구축하여 관리하고, 우수사례 발표대회를 통한 공유와 확산을 도모해나가겠으며, 제안자에 대한 포상금을 통하여 명예감을 높이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당직실 민원과 시민 건의사항 관리를 위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처리를 위한 시스템을 보완하고, 시민 건의 사항에 대한 확인을 정예화 하는 한편, 처리결과를 서한문으로 발송하여 시정의 신뢰를 강화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5쪽의 고객만족을 위한 정보공개 서비스 강화입니다.
정보공개 사전 공표목록을 시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처리기간을 단축 운영하겠으며, 운영 실태 점검과 담당자 교육을 병행해서 실시하겠습니다.
이·통장의 활동 지원은 각종 보험가입으로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유도하고, 사기진작과 교육을 실시하여 업무 능률을 향상시켜 나가도록 하고, 시민평가단 운영 활성화는 유관기관과 사회단체 직원을 포함하여 평가단을 보완하고, 시민평가단을 활용한 평가와 고객만족도 조사에 참여도를 높여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6쪽의 행정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조직문화 창출입니다.
담당자 워크숍 등 맞춤형 교육을 운영해나가고, 각 분야별로 전문가를 초청하여 업무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워크숍 개최와 자기 변화를 위한 기업체 위탁교육, 우리두리 아카데미 직장교육 등 맞춤형 자체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성과관리시스템 관리체계 정립입니다.
성과관리 도입 첫 해에는 대내·외적인 활동에도 불구하고 조직 정착에는 다소 미흡한 점이 있었습니다마는 조직의 목표달성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성과중심의 평가시스템을 구축하여 금년에는 성과관리가 정착되도록 해나가겠습니다.
시스템 구축을 통한 영상회의 활성화는 영상회의 시스템을 구축하여 토론회를 활성화하고, 시간 절약과 불편을 해소토록 원거리 근무부서 담당자 교육과 회의 시에 영상회의로 대체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8쪽의 기록물관리 업무의 선진화 추진입니다.
중요 기록물의 DB구축 사업은 2005년부터 금년까지 계속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항으로 기록물 이미지 구축을 마무리하여, 금년 중에 시연회와 열람서비스를 실시하겠습니다.
매주 금요일을 「기록물 정리의 날」로 지정 운영하여 기록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해나가고 기록관 정비와 기록물 관리 매뉴얼을 제작하겠습니다. 효율적인 기록물 정리를 위한 매뉴얼을 제작하고, 관리책임자 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장기적으로 기록관 정비와 이전을 위한 용역을 검토해나가는 등 기록물 관리의 효율성을 높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지방세수 목표액 달성입니다.
금년도 목표액으로는 지방세는 도세를 포함한 1,422억 1,600만원이며, 세외수입은 429억 6,700만원입니다.
과세자료 정비와 현지 실태조사를 철저히 하여 은익과 탈루세원을 방지해나가고, 적극적인 체납처분과 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해나가겠습니다.
납세 편의시책 추진 및 발굴은 시민의 행정수요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기존 납세 편의시책의 문제점 보완과 시책 홍보를 강화해나가고, 우수시책 발굴을 위한 타 자치단체 벤치마킹을 실시하여 다양하게 편의시책을 마련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0쪽의 지방세 문자전송 시스템 도입입니다.
지방세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휴대전화로 문자 전송하여 정보화시대에 어울리는 세무행정을 제공하고, 징수율을 높이기 위하여 추진하는 사항으로 지방세 문자전송 시스템을 도입하여 정기분 부과 안내와 체납사실 안내, 취득세 자진신고 안내 등에 활용해나가겠습니다.
기업 친화적 세무조사 실시는 법인의 지방세 성실납부 여부를 확인하고, 탈루·은익세원을 발굴하여 공평과세와 성실납부를 유도해나가겠습니다.
최소한의 자료요구와 서면조사를 위주로 조사하고, 사전통지와 구제제도 등을 안내해 주어 기업의 불편을 줄여주는 한편, 기간 내 사전납부를 통한 가산세 발생방지도 같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무선수납기를 통한 체납세 현장징수입니다.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등 지방세 체납액 징수현장에서 체납세를 즉시 수납처리 하여 민원편의 증대와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하기 위한 무선수납기를 구입하여 체납독려 현장에서 수납처리를 해 주어 징수율을 높여나가고, 민원인의 편의를 제공해주겠습니다.
지방세 체납액 징수활동 전개는 경기침체 등으로 누적되는 체납세를 줄여나가기 위하여 새로운 징수기법으로 체납액을 징수해나가겠습니다.
과년도 체납액 징수목표는 17억 5,000만원으로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징수 가능한 자산의 채권확보와 인터넷 신용정보조회, 관허사업제한과 출국금지, 명단공개 등 적극적으로 징수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2쪽, 효율적인 자금관리입니다. 재정의 근간이 되는 자금을 효율적으로 관리 운영하여 원활한 사업추진을 지원하고 공공예금 이자수입의 극대화를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금년도의 이자수익 목표액은 지난해보다 34% 증가한 40억여 원으로 자금 사장을 방지하기 위하여 일일배정을 하고 여유자금의 고금리 정기예금 예치와 단기자금의 MMDA 기업예금을 활용해 나가겠습니다.
지방세 전자세정은 정보화시대에 부응하는 전자세정 활성화를 통하여 업무의 효율성과 납세자의 편의를 증대해 나가고자 합니다. 지방세 가상계좌와 전자납부시스템을 확대운영하고 표준지방세 프로그램과 세외수입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추진하겠습니다.
주택가격 조사 및 결정에 있어서는 주택가격 공시제도 시행에 따른 공정한 평가체제를 구축하여 조사의 정확성과 가격을 균형유지 시켜서 신뢰받는 공시가격을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철저한 현장 조사와 공부대사를 통한 정확한 특성조사를 실시하고 적정한 가격을 산정하여 주택가격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지방세 사전예고제 운영입니다. 납세권익과 관련한 행정사항에 대하여 사전에 안내문을 발송하여 예고해주어 민원발생을 최소화하도록 취득세 납기안내와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사전예고 등 사안별로 납세자에게 안내하여 경제적인 이익도모와 세무행정의 신뢰성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회계담당 공무원의 직무교육은 정기와 수시로 교육을 실시하여 회계담당 공무원의 전문성을 높여 정확한 예산집행과 신속한 회계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육기회와 교육 자료를 수시로 제공하는 등 업무능률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4쪽의 신속한 지출 체계 구축입니다. 2008년도에 도입한 지방재정관리시스템은 6단계로 처리단계가 복잡하게 이루어져 있어서 시스템에 대한 운영교육을 정례화해 나가고 신속한 지출체계를 구축하여 청구 3일 이내에는 지출이 되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세입세출 예산결산 및 재무회계 결산은 2008년도 세입세출 예산결산과 재무회계 결산을 통하여 재정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여나가겠습니다. 상반기 중에 예산결산서와 재무보고서를 작성하여 결산검사와 의회의 승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민간인 근로자 급여 관리체계 개선입니다. 지난해 정규직원의 급여수당 전산화에 이어 민간인 근로자의 급여 관리체계를 전산화하기 위하여 급여 정보의 초기 입력자료의 오류 검증을 통하여 민간인 근로자 급여 관리의 정확성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재정관리시스템 확산 구축은 지방재정관리시스템의 부채관리, 재무결산, 통합결산 분야를 구축하여 자산과 부채의 체계적인 관리와 결산의 정확성을 높여나가겠습니다. 2008년도 지출자료의 오류점검과 기초자료를 입력하고 시스템운영에 대한 직원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36쪽의 국·공유재산 실태조사입니다. 국·공유재산 2만 2,150필지 전 필지에 대하여 실태를 조사하여 무단점유 토지에 변상금을 부과하는 등 국·공유재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해나가겠습니다. 국·공유재산 매각을 통한 토지 활용도 제고는 잡종재산 4,056필지에 대하여 매각대상지를 조사 발굴하여 매각승인을 거쳐서 세외수입 증대와 토지 활용도를 높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청사 친환경 건립 및 효율적 에너지 관리입니다. 고북면 종합청사를 친환경 청사로 건립하여 에너지 절약을 도모해 나가고 태양열 급탕시스템과 옥상 녹지 공간 등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만족 민원처리 마일리지 제도운영은 481종의 민원에 대하여 자체단축 처리기간보다 단축하여 처리하는 경우에 민원담당 공무원에게 마일리지를 부여해 주고 있습니다. 마일리지가 높은 우수공무원을 선발하여 표창하는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신속하게 민원을 처리해주어 고객만족도를 높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거래 모니터링제 운영에 있어서는 부동산 시장 동향을 상시 모니터링하여 부동산 투기 방지와 건전한 부동산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모니터링 요원을 선발하여 운영하고 토지거래 허가 지역 해제를 적극 권유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8쪽의 지리정보체계 구축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2006년도부터 금년까지 도시지역의 도로와 상하수도 시설물을 전산화하고 유관기관의 시설물 전산자료를 통합하는 것으로써 우리시 관리시설물에 대하여 조사·탐사에 의한 전산화와 유관기관의 시설물 변경분에 대한 자료의 정확성 유지를 위하여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도로명 및 건물번호 부여 사업은 2001년부터 2012년까지 우리시 전 지역에 대하여 새주소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도로명판, 건물번호판을 설치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비는 국·도비를 포함하여 22억 8,400만원으로써 관련 법률의 제정과 개정에 따른 사업완료지역에 대하여 전면 보완해 나가겠으며, 새주소 시설물 설치와 유지 보수를 병행하여 추진하는 한편 2012년 새주소 전면 시행에 따른 홍보를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자치행정국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