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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2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3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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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122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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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361호
  • 서산시의회사무국

일시

2007년 01월 19일

의사일정

1. 2007년도 업무계획 보고의 건 2. 서산시 주식회사 서산테크노밸리 출자 등에 관한 조례안 3. 도시관리계획 변경결정 안에 대한 의견 제시의 건

부의된 안건

1. 2007년도 업무계획 보고의 건 2. 서산시 주식회사 서산테크노밸리 출자 등에 관한 조례안 3. 도시관리계획 변경결정 안에 대한 의견 제시의 건
10시 00분 개의
의장 임덕재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22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진행에 앞서 유상곤 부시장께서 충남도청 회의에 참석하시는 관계로 오늘 회의에 참석이 어렵다고 하는 사전 협조요청이 있었습니다.
의원님 여러분께서는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 회의도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그러면 오늘 부의된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0시 01분)
안건
1. 2007년도 업무계획 보고의 건
의장 임덕재
의사일정 제1항,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도 어제에 이어 농업기술센터, 보건소, 기획감사담당관실, 공보전산담당관실 소관
에 대한 업무계획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농업기술센터소장 나오셔서 업무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편인환
농업기술센터소장 편인환입니다.
농업기술센터 소관 금년도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97쪽부터 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의 임무는 농업경쟁력 제고로 복지서산농업 농촌의 구현입니다.
이와 관련한 1개의 전략목표와 4개의 성과목표 그리고 17개의 단위사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199쪽의 업무여건 및 정책방향과 200쪽 업무추진 체계도 및 201쪽부터 204쪽까지의 성과목표별 단위사업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고 205쪽부터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205쪽 농업기술실증 시험포 조성입니다.
인지면 산동리, 모월리 일원에 35,995평의 토지를 매입해서 2009년까지 시험포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현지 51필지 24,740평에 대한 토지매입을 완료했고 2007년도에는 잔여토지 11,255평을 매입하여 시험포 조성을 위한 기반정비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206쪽, 농촌생활자원의 소득화 및 체험농업입니다.
농촌전통테마 개발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생강한과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사업으로 추진계획은 농촌전통테마마을 2개소를 2008년까지 팔봉 금학리와 부석 마룡리에 조성하고 서산생강한과 사업장 16개소에 대한 전문경영컨설팅 및 교육을 실시해서 경쟁력을 높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007쪽, 쾌적한 전원농촌 생활공간 조성은 농작업 재해예방 체계구축으로 안전한 농작업 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농작업 안전모델 시범마을 1개소와 농촌건강장수마을 3개소를 2008년까지 육성하고 농업인 건강관리실 2개소를 설치하겠습니다.
다음 208쪽, 핵심작목 전문기술 교육입니다.
급변하는 농업환경 변화에 대한 능동적인 대응능력을 배양키 위하여 새해영농설계교육을 22회 3,100명 실시하고 농기계 순회수리 120회와 농기계 부착작업기 대여은행을 연중을 통하여 상설 운영하겠습니다.
209쪽, 우리두리 농업아카테미 운영은 그동안 강의 중심 교육을 강의와 실습, 사례발표, 견학 등 맞춤형 전문교육으로 추진하고자 마늘 생강반 5회에 200명, 백합?국화 등 지역특화작목반 5회에 200명에 대한 분야별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체험위주의 영농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예상되는 문제점으로 농번기에는 교육 참여율이 일부 부진할 것으로 우려됩니다만 오후나 또는 야간교육으로 운영해서 교육 참여율을 높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10쪽, 실력 있는 전문농업인력 양성입니다.
미래농업을 이끌어 갈 전문농업인 조직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품목별 농촌지도자 13개회의 기술연찬과 가을에 서산사랑 농업사랑 한마음 대회를 추진하겠으며 작목별 연구회 시범사업을 비롯한 오이연구회 품질관리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생활개선회를 중심으로 여성농업인들에 대한 영농기술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211쪽, 현장수요에 부응한 서비스 확대는 지식?정보농업을 선도할 지도공무원 정예화와 현장중심의 지도활동을 전개하고자 지도공무원 전문지도능력 배양을 위한 국가기술 자격 취득률을 80%수준까지 끌어올리고 직원별 연구과제 발표를 매일 실시해서 발표자료를 수록한 논문집을 발간하겠으며 농업인상담실을 보다 내실 있게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212쪽, IT기술의 영농 실용화 및 농가경영개선입니다.
농가경영개선과 농업인 경영정보 서비스 지원을 강화하기 위하여 품목별 표준진단표에 의한 경영진단 및 컨설팅 추진과 마케팅 능력배양을 위한 유통현장 연수, 사이버 농원 운영을 비롯한 사이버 서산장터 운영 등의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213쪽, 서산쌀 품질 고급화는 소비자 기호에 맞는 고품질 쌀 생산으로 서산 쌀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고품질 우량종자를 식부면적의 95%수준까지 보급하며 새기술 시범포 14개소를 운영하여 농업인 현장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쌀 성분 분석실을 활용하여 최고쌀 생산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목표를 제시함으로써 서산 쌀의 품질을 높이는데 노력하고 또한 국가가 인정하는 탑라이스 시범단지 110ha와 프리미엄급 쌀 생산시범단지 120ha를 추진하여 품질 좋은 서산 쌀 생산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 214쪽, 밭작물 생산성 향상입니다.
새로운 밭작물의 우량품종 확대 보급 및 쌀 시장개방에 따른 대체작목을 개발 보급코자 밭작물 우량품종 확대 보급 및 자율교환과 쌀 대체작물 논?콩 재배시범, 감자 품질향상을 위한 역병방제 시범 및 두류 재배단지 조성시범 사업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215쪽, 친환경농업 실천 기반조성은 친환경농업 실천역량 강화로 농업경쟁력을 높이고 병해충 정밀예찰 및 적기방제로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추진계획으로 친환경농업 실천농가육성 및 녹비작물 재배, 고품질 쌀 생산 친환경 농업단지 조성, ISO신규인증 및 기존 인증단체 운영 지원, 천적이용 생물적 방제 및 환경친화형 병해충 종합관리 시범사업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216쪽, 마늘?생강의 경쟁력 제고입니다.
마늘?생강 주산지로써 경쟁력을 높이고 재배기술을 개선하고 지역특산품으로 육성코자 추진계획으로 우량 씨마늘 생산 적지선정 시험과 마늘?생강 연작장해 대책 시범, 한지형 6쪽 깐마늘 변색방지 기술개발, 생강 관비재배 및 육아 포트재배 시범, 재래생강 박피기 개발 시범 사업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217쪽, 채소류 상품성 향상 및 셍략화 사업은 미생물제 활용을 통한 토양환경 개선으로 연작장해를 줄이고자 추진계획으로 연작장해 대책 종합기술 시범 9개소, 에너지 절감 및 상품성 향상 시범 등 6개소 운영과 시민 정성함양을 위한 원예치료실을 운영하겠습니다.
다음 218쪽, 축산물 생산성 증대 및 안정성 확보입니다.
가축 사양관리 시스템 개선과 친환경 축산업 실천을 위하여 추진계획으로 축산 미생물 생균제 공급확대와 광합성 미생물 배양활용 및 액상분뇨 처리개선 시범을 비롯한 한우 자동급이 시스템 지원 등 13개소의 시범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219쪽, 과수?화훼?특작 기술보급 및 수출지원은 선진 기술보급으로 노동력을 절감하고 화훼 신품종 조기도입으로 수출농가를 중점 육성하고자 추진계획으로는 과원 구조개선 생력화 시범 등 6개소와 새소득작목 구근화훼 실증 7개소, 인삼 연작장해개선 시범 등 7개소를 추진하고 수출농업 기반조성을 위한 종묘비 및 자제지원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220쪽, 새 소득작목 육성입니다.
재배관리가 쉽고 재배기간이 짧은 신소득 작물 발굴로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고자 추진계획으로는 블루베리 실증재배를 비롯한 산채류 비가림 반촉성재배, 신품종 기능성 약용버섯재배, 고품질 청정 약용작물 재배 시범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끝으로 221쪽, 서산시 꽃 국화축제 개최지원은 지역 농특산물과 자연환경을 활용한 특색 있는 문화축제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하여 지난해에는 관람인원 7만여명에 9,300여만원의 농특산물 판매 성과를 올린 바 있습니다.
금년 추진계획으로는 테마별 다양한 국화작품 전시장을 운영하고 국화재배농가와 연계한 우수국화 품평회 및 지역 농특산물 수확체험활동을 통한 농특산물 홍보 판매를 추진토록 유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덕재
수고하셨습니다.
지금 까지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보고를 들으셨습니다.
그러면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와 답변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편인환 농업기술센터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소 소관 업무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장 나오셔서 업무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이종만
보건소장 이종만입니다.
보건소 소관 2007년 주요업무 계획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정책방향과 목표, 주요업무 계획의 체계도와 성과목표별 단위사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225쪽 정책방향 및 목표와 226쪽부터 230쪽까지 주요업무계획의 체계도와 성과목표별 단위사업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으며 17개 단위사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231쪽, 선진 보건의료시설 확충입니다.
고령화에 대비하여 시민에게 편리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양질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2006년도 의료서비스 개선사업 대상기관인 팔봉보건지소와 양길진료소는 11월에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으며 운산보건지소의 이전신축도 국도비가 이미 확보된 상태이고 모월과 오산진료소 이전신축은 2007년 신규사업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232쪽, 보건소 이전신축 기반구축으로 현재의 보건소를 미래의 선진국형 보건기관으로 이전 신축하고자 합니다.
올해는 부지확정을 위한 제반절차 이행과 주민의견청취 후 신축 부지를 확정하여 보건복지부의 농어촌 의료서비스 개선사업 계획에 반영토록 추진하여 2008년 사업으로 보건소 이전신축 사업이 추진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평생 건강관리 체계 구축입니다.
건강수명 연장을 위하여 영유아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생애주기별로 각종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 관리체계를 강화하여 여성의 건강관리와 건강한 2세 육성은 물론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평생 건강관리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건강생활실천마을을 운영하여 활기차고 건강한 노년을 위한 율동체조 등 시기 및 대상자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건강생활 실천마을의 모델을 정립토록 하겠습니다.
234쪽, 건강증진센터 운영입니다.
서산시의 비만율이 21.7%로 건강문제로 대두 되고 있어 시 2청사에 30여종의 운동능력 측정장비를 구비하여 운동지도사와 간호사가 상시 근무하는 건강증진센터를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시민건강 증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개인별, 맞춤형 운동지도, 청소년 비만교실, 금연크리닉 등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증가하는 만성질환의 예방과 관리를 위하여 고혈압, 당뇨, 콜레스테롤 검사를 실시하여 질병예방 및 조기발견 사업에 주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080 구강건강 수준 향상입니다.
유아기부터 어르신에 이르기까지 올바른 치아 관리로 올해에도 구강보건 수준 향상을 위하여 20개의 건강한 치아를 80세까지 유지를 목표로 유치원 및 초등학교 학생의 구강검진과 교육을 실시하고 치아 실런트 및 불소용액 양치 지도와 저소득층 어르신에게 노인의치 보급 및 장애인 구강 실태 조사 등 구강건강 증진 사업을 통해 취약계층의 경제적 손실 방지는 물론 구강건강 유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36쪽, 의료 취약계층 건강관리입니다.
고령화와 사회 환경 변화로 치매, 거동불편 노인 등 의료 취약계층이 증가함에 따라 찾아가는 방문보건 서비스를 강화하고 관절염, 신경통 등 일상생활 장애 어르신을 대상으로 수중운동 및 가정방문 물리치료를 실시하여 재활을 돕겠습니다.
또한, 혈우병 등 희귀 난치 질환자의 의료비 지원과 인공관절 및 요실금 시술 지원으로 취약계층에 대한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찾아가는 한방의료 시스템 구축입니다.
매년 노인 인구 증가로 관절염,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 노인성질환의 증가에 적극 대처하고자 한방의료 서비스의 확대와 체계적인 한방의료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이에 경로당, 순회이동진료 및 가정방문 진료 확대와 더불어 신축되는 음암, 팔봉 보건지소에 한방진료실을 설치 운영하는 등 한방보건 의료 수요와 공급 수준을 확대 추진하겠습니다.
238쪽, 저출산 극복 대책입니다.
2005년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1.08명으로 세계 최저수준이며 우리시의 출산율도 감소 추세이었으나 2006년 출생율이 전년도에 대비하여 111명이 증가하였습니다.
출산지원금 차등지급으로 다자녀가구에 대한 출산 지원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이에 출산지원금을 두 자녀까지는 30만원, 셋째 이상은 100만원 지원으로 출생순위에 따라 차등 지원하고 중앙정부의 각종 시책 홍보와 새로운 시책을 발굴하는 등 출산 장려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모자 건강관리 강화입니다.
임신해서 출산, 육아에 이르기까지 건강한 2세 육성을 위하여 태아기형아검사, 선청성대사이상검사 등 장애 예방을 위한 검진을 강화하고 임신, 출산, 육아교실, 임산부, 영유아등록관리 등 체계적인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모성과 신생아의 건강 관리를 강화해나가겠습니다.
240쪽, 공공보건의료기관간 네트워크 구축으로 시민의 건강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평생건강관리 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이에 보건업무의 파악과 분석, 전산화 범위를 설정하여 보건 시스템의 구축으로 우선 타시군간, 보건소간 연계 시범 운영하고 점차적으로 서산의료원과도 정보를 공유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전염병 발생 최소화입니다.
전염병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하여 질병정보 모니터링 강화와 예방접종으로 면역인구 확대, 취약지역 친환경적 방역 소독으로 위생 해충 구제와 계절별, 시기별 주요 전염병 예방 및 대체 요령 등 전염병의 집중관리와 유행예측 조사로 질병의 차단 및 확산을 방지하여 전염병 발생의 최소화를 위한 특단의 노력을 강구해나가겠습니다.
242쪽, 예방접종 사전예고제 운영입니다.
전염병이 유행하기 전 안전한 예방 접종을 위하여 B형간염,BCG, 일본뇌염 등 5,900여명에게 안내엽서 발송, 이메일, 유무선전화 등 다양한 형태의 예방접종 사전 안내로 적기완전예방접종을 실시하고 보건소, 병의원 예방접종자 전산 등록 관리하여 시민의 건강증진에 최선을 다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건전한 의?약 환경 조성입니다.
의료시설의 쾌적한 환경 조성과 복약지도로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취약업소와 고질업소를 집중관리하고 사전예고제, 책임실명제, 자율점검제 등 감시행정의 투명성 제고로 안정적인 의약품 유통 체계를 확립하겠습니다.
또한, 대마재배지 도난예방 순찰활동 강화와 불법마약류 퇴치교육 및 캠페인 전개로 마약의 오남용으로 인한 위해를 방지하여 시민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244쪽, 유통식품의 안전관리입니다.
다소비식품의 집중관리로 식품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부정불량식품이 유통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시민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시민건강 위해 우려가 높은 절임식품, 어육제품 등 다소비식품은 연 230건 이상 수거검사를 실시하여 유통 체계를 강화하겠으며 제조에서 유통 및 소비 단계까지 계통적으로 단속을 실시하여 식품의 안정적 공급으로 식중독 사전 예방 등 시민건강 증진에 힘써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쾌적한 위생 접객문화 조성입니다.
불법 퇴?변태업소를 근절하고 한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서산이라고 하는 서산시 비전에 걸맞는 친절한 접객문화 육성을 위하여 경찰서 등 관계기관과의 정기적인 합동 지도단속을 실시하고 불법 퇴?변태 영업 등 상습고질업소를 특별 관리하여 친절한 접객문화를 정착시킴과 아울러 건전한 영업분위기 조성을 위해 힘써나가겠습니다.
246쪽, WHO 건강도시연맹 가입에 따른 후속조치로 건강식당 인증제 실시입니다.
건강식당인증제는 시민에게 건강을 제공할 수 있는 업소를 선정하여 건강식당인증제를 부여하고 시민의 건강을 위한 대표 메뉴를 선정하여 영양성분을 분석, 표시함으로써 소비자가 스스로 음식을 통하여 건강증진을 도모할 수 있도록 금년 중에 건강식당인증심의위원회를 구성하고 인증업소 지정 신청을 접수받아 현지 조사 후 인증서를 교부하여 운영에 만전을 기하고 건강식당인증 업소가 조기 정착되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생행정 서비스 강화입니다.
위생교육 일정과 식중독 예방홍보 등 효율적인 위생 정보 제공으로 위생의식을 고취하고 이메일을 통한 식품 품목제조 사전 심사로 식품의 안정성 확보 및 제조업소의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덕재
수고 하셨습니다.
지금까지 보건소 소관 업무보고를 들으셨습니다.
보건소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 하실 의원님 있으시면 말씀하십시오.
(신준범 의원 거수)
신준범 의원님 말씀하십시오.
신준범 의원
신준범 의원입니다.
보건소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한 가지 질문하겠습니다.
보건소 이전신축 기반 구축 문제와 관련해서 업무보고 내용을 보면 결과적으로 서산시에서는 청사 이전 문제를 확정했다 라는 내용을 볼 수 밖에 없거든요. 잠홍동 구운동장 부지로 공공청사 배치 프로젝트팀에서 이렇게 결정을 했다 라는 내용은 결과적으로 우리 서산시 집행부쪽에서는 위치결정을 했다 라고 느껴집니다.
사실입니까?
보건소장 이종만
예.
신준범 의원
그러면 지금 청사 부지를 가지고 결과적으로 결정해놓고 나중에 가서 의회에 협의를 하겠다 이렇게 되 있는 거죠? 그런 내용이죠?
보건소장 이종만
제가 이전부지 신축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부지 선정은 시비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우선 시유지라든가 국유지를 우선 대상부지로 검토를 했습니다.
그래서 대상부지는 우리 보건소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 민원인이 노약자라든가 저소득층이라 든가 또는 예방접종 이런 사람들이 주로 많이 이용하고 대상 부지에 대해서는 접근성이라 든가 주차공간이라 든가 편리성이라 든가 건강공간이라 든가 이런 제반 조건이 편익시설 등을 검토해서 대상부지를 우선 잠홍동 부지만 내부적으로 한 게 아니고 6개 부지를 우선 선정해봤어요. 그래서 우선 잠홍동 구운동장 부지라든가 예천동 택지개발지, 석림동 택지개발지라든가 농업기술센터의 사무소라든가 양대동 가는데 공동묘지라든가 양옆자리 이런 자리를 6개를 선정해서 우선 나름대로 집행부에서 선정해서 공공청사배치 프로젝트팀에 저희들이 의뢰해서 거기에 한번 물어봤어요. 내부적으로 어디가 좋으냐 그랬더니 거기에서 우선 잠홍동으로 잠정적으로 결정된 겁니다.
그래서 앞으로 시민의 의견수렴이라 든가 의회의 승인이라 든가 이런 제반 절차를 거쳐서 우리가 부지를 확정하는 거지 이건 잠정적으로 결정했습니다.
의장 임덕재
답변 됐습니까?
신준범 의원
아니, 잠깐만요. 지금 본 의원이 알기로도 계속해서 보건소 이전 신축 문제 때문에 지금 진행이 어떻게 되고 있는가 부지에 대한 결정이 어떻게 되 가고 있나 물어봤을 때 지금 답변한 대로 답변했습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우리가 국비신청을 하는데 있어서 부지 확보를 해야 되기 때문에 임시적으로 구운동장 잠홍동 운동장 부지를 선정을 해서 하는 걸로 설명을 해왔었는데요. 지금 내용을 보면 공공청사배치 프로젝트팀에서 여러 군데를 놓고 검토를 해서 결정을 했다 이거죠. 이것은 지금 전에 설명해온 대로 우리 국비를 신청하기 위해서 부지를 확보해야 되기 때문에 지금 우리가 확보 되 있는 잠홍동 땅을 이렇게 확정을 해서 국비 신청 했다 라는 내용으로 지금까지 온 내용하고는
보건소장 이종만
아직 국비 신청은 안했습니다.
신준범 의원
잠깐만요. 그렇게 한다 라는 내용하고는 차원이 틀려진다는 얘기죠. 왜 그러냐면 지금 그동안에 설명한 바로는 이렇게 느껴집니다.
지금 말씀하신 대로 국비를 신청하기 위해서 토지 확보가 우선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우리가 시유지나 가지고 있는 부분을 가지고 일단 신청을 하고 이후에 우리가 보건소 신축 이전지가 어디가 가장 좋겠는가 신중하게 검토를 해서 부지 확정을 하겠다 이런 취지로 지금까지 왔다 말이죠. 지금 보고 내용을 보면 결과적으로 나름대로 심도 있는 검토를 다 끝낸거나 마찬가지가 되 버렸습니다. 왜냐면 6군데를 놓고 검토를 했다 말이죠.
단순히 국비 신청을 하기 위해서 부지 확정을 한 것이 아니라 6군데를 놓고 그중에 타당한 게 어디냐 라고 검토를 했다 말이죠. 이 얘기는 결과적으로 부지 확정을 하기 위한 전반적인 작업을 집행부 쪽에서는 해왔다. 이렇게 볼 수 밖에 없다는 거에요. 지금 여기도 보면 소장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주민 의견을 듣고 가겠다 라고 했는데 자 보세요.
1분기에 보건소 이전 신축 계획서를 수립하고 2분기, 3분기 가서 의회 의견 수렴을 해서 부지 확정을 한다 라고 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이 내용을 보면 집행부내에서는 6군데를 가지고 검토를 해서 내부적으로 확정했다. 사실 이렇게 가고 있다 라고 보여 질 수 밖에 없다는 거에요. 이 부분을 명확하게 말씀해주셔야 나중에 논란거리가 없어집니다.
왜냐면 그동안에 얘기한 것처럼 지금 방금 소장님 말씀하신 것처럼 국비를 신청하기 위한 방안에서 확정을 해서 간다 라는 내용으로 본다면 현재 부지 확정은 아무것도 없다 백지상태라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이렇게 진행이 되야 정상이거든요. 지금까지 내용을 보면 그런데 그게 아닌 상태에서 간다 라는 내용이 있어요. 그래서 분명하게 답변을 이렇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런 취지라면 지금 설명한 대로 취지라면 지금 보건소 신축에 대한 이전 부지는 우리 서산시 내부적으로는 백지상태다. 단 국비를 요구하기 위한 차원에서 구운동장 잠홍동 운동장으로 지금 신청 부지를 해서 신청하려고 한다 이렇게 답변을 해 주면 명확하게 끝납니다.
그 답변을 하실 수 있겠어요?
보건소장 이종만
그런데 저희들이 신 의원님 말씀대로 우선 잠정적으로 부지를 결정해서 국비를 확보하기 위해서 결정한거지.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제반 행정적인 절차를 거쳐서 확정이 되는 상태를 우리가 나중에는 변경될 수도 있겠지요. 그렇지만 우선 국비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써 하여튼 잠정적으로 잠홍동 부지를 결정했습니다.
신준범 의원
제가 말씀드린 대로 그러니까 우리 내부적으로는 백지상태인데 국비를 요청하기 위해서 잠홍동 부지를 선정해서 지금 진행 중이다 이렇게 결론을 내려도 되겠습니까?
보건소장 이종만
예.
신준범 의원
알겠습니다.
의장 임덕재
본 건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한 부분과 지적된 사안에 대하여는 상임위원회 및 간담회 등을 통해서 집행부와 심층적인 심의를 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다른 의원님 질문 있으십니까?
(박상무 의원 거수)
박상무 의원님 말씀하세요.
박상무 의원
설명 잘 들었습니다.
말씀 중에 쾌적한 위생접객 문화 조성이라 든지 건강식당인증제와 관련 되서 한 가지 건의 라고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건강식단 아니면 표준식단을 장려하거나 표준안을 만들어서 우리 지역의 음식 문화를 바꿔 줄 필요성이 있지 않느냐 라는 그런 건의를 하고 싶습니다.
왜냐면 전국 어느 사람 누가 오더라도 서산처럼 먹거리 풍부하고 잘 먹고 좋은 음식 혼인집이나 아니면 상가집 어디에서도 그런 얘기를 많이 듣습니다.
그런데 요즘 먹는 것에 대한 개념은 옛날과는 틀리기 때문에 오히려 살빼고 건강식을 위해서 많이 노력하고 사회적인 문제도 대두됩니다마는 우리 서산시라고 전국 자치단체의 표준체중이라 든지 비만도를 확인하지 않았습니다마는 먹는 것이 너무 남용이라고 할까 낭비적인 것이 많지 않느냐 그래서 혹여 우리가 결혼식장에 가도 음식이 참 풍부합니다.
오히려 남습니다.
그리고 가격도 꾀 비쌉니다. 일인당 보통 1만 5,000원이 기본인 것 같습니다.
더 받는 데도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그래서 업주의 이익을 뺏자는 건 아닙니다.
장려할 수 있는 기본적인 건강식단이나 표준식단을 용역을 줘서라도 우리가 준비를 해서 권고를 함으로써 차리는 걸 비용을 좀 가지 수를 줄이는 그런 업주의 노력과 또 우리 시민들 이용하는 사람들의 부담을 비용 지출을 줄이면서 맛있게 먹고 또 음식 문화에 대한 새로운 어떤 그런 전환을 보건소에서 계획해서 한번 제시해 줄 필요성이 있지 않느냐 하는 의견을 드리고 싶습니다.
보건소장 이종만
좋으신 말씀입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WHO 건강도시가입에 들어서 앞으로는 건강식당인증제를 실시해보려고 합니다.
건강식당인증제가 뭐냐면 음식과 관련 되 있는 각종 질병이라 든가 암, 고혈압, 당뇨 이런 것을 예방하고 식생활의 안정적인 도모를 하기 위해서 영양적으로 균형잡힌 식단을 짜서 말하자면 영양적인 식단이 뭐나면 영양 성분을 표시했는데 앞으로는 열량이라 든가 칼로리라든가 단백질이라든가 지방, 탄수화물, 염분 이런 것들을 표시해서 메뉴를 선정해서 앞으로 대표 음식에 대해서는 칼로리라든가 이런 것을 계산해서 영양적으로 균형잡힌 메뉴를 제공하고자 우리가 건강인증식당을 운영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박상무 의원
제가 드린 말씀 중에서 우선 결혼이라 든지 장례식장 에서도 음식 대접하는 것 있지 않습니까. 결혼 한번 하시고 나면 보통 음식대가 1,500만원 나왔네, 2,000만원 나왔네 자랑 삼아 얘기하는데 과소비적인 과다지출에 그런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가지 수를 줄이면서 알차게 하면서 코스를 낮추자 이거죠. 1만 5,000원씩 하는 거 1만 2,3천원까지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음식이 남아 돌아가니까 낮추고서 업주의 이익은 보장하고 우리 시민들이 부담하는 금액을 낮추자 이거죠. 그런 부분을 적극 검토 내지는 연구해주십시오.
보건소장 이종만
알았습니다.
의장 임덕재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의원님들 없습니까?
(전원 “없습니다” 함)
이상으로 보건소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와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종만 보건소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기획감사담당관실 소관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기획감사담당관님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담당관 정상덕
기획감사담당관 정상덕입니다.
기획담당관실 소관 2007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저희 기획감사담당관실에서는 11개 전량목표와 14개 성과목표에 23개 단위사업을 추진해나갈 계획입니다.
251쪽부터 258쪽까지 업무 여건 및 목표별 단위사업의 요약은 자료로 갈음보고 드리고 259쪽, 불합리한 행정규제 개선부터 보고 드리겠습니다.
불합리한 행정규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자치법규의 각종 규제사항을 면밀히 검토하는 관련부서의 의견을 수렴하여 조례 규칙을 일괄 정비하겠습니다.
이 사업은 연중 지속 추진하여 시민이 생활하기 편리하고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60쪽, 시민인권위원회 설치 및 운영입니다.
인권보호단체 대표, 법조인, 언론인, 공무원 등 10명 내외로 시민인권위원회를 구성 불합리한 행정처분 등에 대한 시민구제, 인권보호에 관한 자문 및 시책 제안의 역할을 수행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WHO 건강도시 기반 구축입니다.
지난해에는 지역사회진단 및 프로젝트 개발, WHO 건강도시 연맹가입, 위원회 발족, 건강도시 선포, 기본계획의 수립 등 일련의 절차를 추진해왔습니다.
금년에는 분야별 실행계획을 수립한 후 국내의 건강도시들과의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나가겠습니다.
이 사업은 건강도시연맹 가입과 선포의 선언적 의미보다는 시정의 모든 분야가 시민의 건강을 최우선하여 모든 시책이 펼쳐질 수 있도록 추진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62쪽, 재정공시제도의 운영 활성화입니다.
시민의 알권리 충족 및 열린행정 구현을 위하여 재정 운영 상황과 지역특수사업, 주민 숙원사업 등 주요 역점사업 추진 내용을 시 홈페이지, 시보 등에 공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사업별 예산제도 기반 구축입니다.
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재원의 전략적 배분과 성과관리 강화를 위한 예산체계 구축 등 금년 시범기간을 거친 후 2008년부터 본격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65쪽, 예산총액배분 자율편성제도 운영 활성화입니다.
금년도에는 정책사업의 우선순위에 입각한 전략적 자원배분 방식에 따라 그동안 재정규모 제시 및 부서별 예산 한도액을 설정하여 예산을 편성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 부서별 예산총액자율편성제도 정착을 통하여 자원의 효율성을 높이고 재정성과에 대한 부서별 책임을 강화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66쪽, 시정 조정?지원 기능 강화입니다.
시정의 조정?지원을 담당하고 있는 시정조정위원회, 시정현안토론회, 주요업무계획 등의 관리를 더욱 강화하여 시정의 시행착오 방지와 합리적인 시정추진 방향이 정립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일상감사제도 개선입니다.
현재 10억원 이상의 공사와 1억원 이상의 물품의 구매, 용역, 제도에 대하여 공사 원가에 대한 자체 일상검사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마는 대형공사와 대형용역 사업의 경우 자체적인 검토가 어려운 실정에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일정금액 이상의 대형공사와 용역은 전문기관에 공사 원가를 사전 검토토록 하여 대형공사의 유실방지 등 행정의 효율성을 높여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68쪽, 공직자 재산등록 심사관리 강화입니다.
공직자윤리법이 지난해 12월 28일 개정 되어 지방자치단체의 장과 3급 이상 공무원은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에서 재산 심사를 하고 시군구 의회 의원님들과 시군구 소속 4급 공무원은 도공직자윤리위원회에서 그리고 시군구 소속 5급이하 공무원은 시군구 공직자윤리위원회에서 재산 심사를 하도록 조정되었습니다.
현재 우리시의 5급이하 공직자 재산등록 대상은 세무과 외 8개 부서의 대민관련 인허가부서 공무원 181명입니다.
금년도에는 재산등록 심사시 별점제 등을 정확히 관리 운영하여 공정한 심사를 통한 재산등록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관내거주 외국인을 위한 지방외교 확대입니다.
국민구성원의 다민족화, 세계화, 지방화 시대에 맞는 내향적 국제화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외국인의 날 지정 및 기념행사 등을 개최하여 관내 거주 외국인이 우리시에 대한 애착을 가질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70쪽, 인터프리터 119운영 활성화입니다.
청내 외국어능력 우수공무원들을 통역 요원으로 임명하여 외국어 능력 발전의 기회를 제공하고 통역 전문인력으로 육성하여 내방 외국인 통역서비스 제공, 시정홍보활동, 외국인참여행사 안내요원 등으로 활용함으로써 우리시의 국제도시 이미지를 제고해나가겠습니다.
참고적으로 현재 우리시 직원 외국어동아리에는 영어 24명, 일본어 17명, 중국어 8명 등 총 49명이 참여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국제교류 민간클럽 운영 활성화입니다.
민간의 국제교류 역할 비중이 증대됨에 따라 민간교류클럽을 활성화하여 시의 국제적 위상을 제고해나가겠습니다.
참고적으로 현재 우리시 민간 국제교류 클럽은 일본 텐리클럽과 몽골 자황도클럽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72쪽, 행복한 시민평가단 구성?운영입니다.
시민의 시정참여 욕구가 증대 되고 행정의 패러다임이 공급자 중심에서 고객인 시민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시정만족도 조사와 행정수요조사 등에 참여할 수 있는 시민평가단을 구성하고 시정의 평가와 각종 자료조사의 분야별 모집단으로 활용해 나감으로써 거버넌스형 시정 체제를 정착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주민참여 예산제 활성화입니다.
지난해에 관련 조례 제정, 예산심의위원 위촉, 인터넷 홈페이지 개설 등 주민참여예산제 추진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금년에는 예산학교 운영 등을 통한 예산심의위원회를 활성화하여 시민의 알권리를 충족하고 재정 운영의 투명성, 신뢰성 제고와 효율적인 자원 배분으로 시민의 복지증진 및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74쪽, 사회단체보조금 운영 실효성 확보입니다.
사회가 복잡, 다양하게 변화해감에 따라 사회단체보조금에 대한 수요도 날로 증가되고 있습니다.
보조금의 지원을 요청한 단체의 공익활동을 촉진시키고 사업비 집행의 투명성 확보를 위하여 금년도부터는 보조금 지원사업 집행의 클린카드제를 전면 도입하여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지난 1월 9일 금융기관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고 앞으로 보조금을 신청한 단체에 사전 통보하여 보조금이 시민을 위하여 효과적으로 쓰여질 수 있도록 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국제교류 협력 강화입니다.
기존 국제교류 도시인 일본 텐리시와는 공무원 행정연수, 서화전시회, 중학생 방문 교류 등을 추진하고 몽골 자황도와는 공무원 행정연수와 중고컴퓨터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영어권 국제교류 도시를 모색하여 학생 해외영어연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 추진해나가겠습니다.
다음 276쪽, 발전적 지방의회 관계 정립입니다.
매주 개최되는 의원님들 간담회시 시정주요 현안 사항에 대한 사전 설명과 의회 운영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등 의회와의 동반자적 협력 관계를 구축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광역적 공동발전체계 구축, 운영입니다.
현재 국가발전의 성장축이 경부축에서 서해안축으로 이동 되고 있고 이와 함께 행정중심 복합도시건설 충남도청 이전 등 주위환경이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변화 속에서 기회요인을 적극 발굴하여 시 발전의 원동력으로 삼고 위협요인은 사전에 철저하게 대비할 필요성이 절실한 시점에 와 있습니다.
지난해 9월 26일 서산, 태안, 당진군이 체결한 충남 서북부권 공동발전협약을 적극 활성화시켜 같은 처지에 놓인 인근 시군의 당면 공통현안 사항에 대한 협의와 공동대안 방안을 마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78쪽, 공무원 해외연수 내실화입니다.
창의적 사고와 도전정신을 가진 공무원에게 해외 우수행정을 벤치마킹토록 하여 시민본위 행정혁신을 추진함과 동시에 우리시의 국제적 이미지가 제고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감사사례집 발간입니다.
행정자치부 등 중앙부처와 충청남도, 시 자체감사의 지적사례를 중심으로 감사사례집을 발간하여 같은 지적사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고 업무지침 교육자료로 활용하여 직원 직무능력을 배양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80쪽, 전략적 통합성과관리 시스템 구축입니다.
지방행정 및 우리시 특성에 맞는 전략적 통합성과관리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겠습니다.
상반기에 시스템을 구축하고 하반기부터 부서단위 성과를 시범적으로 관리해 나감으로써 자체관리 운영능력을 키워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자체평가 운영 활성화입니다.
업무에 대한 추진과정 및 성과를 정확하게 평가하고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조직구성원의 사기를 진작하고 행정역량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282쪽, 주요 정책사업의 가시화입니다.
지역발전을 앞당기기 위해서는 산업단지 등 대단위 지역개발사업과 도로항만 등 사회간접자본 확충사업의 유치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문가 토론회 개최 등을 통하여 논리개발 및 정책적 이슈화를 이끌어내고 사회단체, 기업출향인사, 연구기관 등과 연계추진체계를 구축하여 중앙부처와 도 단위 이상 개발계획에 우리시 주요정책사업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이상으로 기획감사담당관실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덕재
수고하셨습니다.
지금 까지 기획감사담당관실 소관 업무보고를 들으셨습니다.
기획감사담당관실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있으시면 말씀하십시오.
(맹영옥 의원 거수)
맹영옥 의원님 말씀하십시오.
맹영옥 의원
맹영옥 의원입니다.
278쪽, 「공무원 해외연수 내실화」 그 제목에서 2006년도 152명이 3억 4,500만원의 경비를 들여서 외국에 갔다 왔고 2007년도 계획이 160명 3억 7천만원 예산이 서 있는데 무엇에 근거해서 명수와 경비를 정하는 거예요?
기획감사담당관 정상덕
저희들이 매년 해외연수계획을 수립하는데요, 어떤 근거보다는 행정수요라든지 매년 그것을 감안해서 인원과 예산을 책정하고 있습니다.
무슨 특별한 근거는 없습니다.
맹영옥 의원
알았습니다.
의장 임덕재
답변됐습니까?
맹영옥 의원
예.
의장 임덕재
다른 의원님 있으십니까?
(한규남 의원 거수)
한규남 의원님 말씀하십시오.
한규남 의원
한규남 의원입니다.
한 가지만 묻겠습니다.
우리 서산시에서 예를 들어서 도로를 개설을 하려면 보통 4, 5년 걸리지 않습니까?
예산이 부족해서, 돈이 없어서 4, 5년 구간구간 공사를 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본의원이 생각할 때는 서산 우리시에서 BT를 사용해서 공사를 한번 하면 우리시에 부담이 더 적다고 생각하고 있거든요? 본의원은
지가상승이라든지 공사비 인상으로 인해서 자꾸 우리시에 연차적으로 더 부담한 결과가 되는데 그것을 기채를 사용해서 도로를 일시에 개설할 용의는 없으십니까?
기획감사담당관 정상덕
지방자치단체가 기채나 지방채를 발행할 경우에는, 물론 때로는 필요할 때도 있겠습니다마는 우선 기채나 지방채 발행은 사업이 완료가 되면 지방채 상환이 가능한 사업에 한해서 기채나 지방채를 발행하는 것은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물론 사업을 앞당기기 위해서 기채나 지방채를 발행해서 사업을 일찍 추진하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마는 그렇게 앞 당겨서 예산을 세우다보면 수익과 예산지출의 불균형이 심화되어서 예산운영에 어려운 점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지방채 발행을 해서 나중에 상환할 수 있는 수익사업으로 한다면 수익사업으로 상환이 가능하겠습니다마는 일단 쓰고 말면 문제가 되거든요?
그래서 그것은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다만, 그런 사업을 조기에 끝내기 위해서는 자체사업투자 외에 국비라든지 도비유치에 더 노력을 해서 그런 쪽으로 노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의장 임덕재
한규남 의원님 답변됐습니까?
한규남 의원
예, 알았습니다.
우리시에 더 득이 된다면 검토해서 시에 득이 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검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임덕재
또 다른 의원님 계십니까?
(류관곤 의원 거수)
류관곤 의원님 말씀하십시오.
류관곤 의원
류관곤 의원입니다.
올해 기획감사담당관실을 보면 전략목표가 11개, 성과목표가 14개, 단위산업이 23개인데 이중에 서산 생강클러스터 사업이 있는데 그것은 어디에 들어가 있습니까? 항목이?
기획감사담당관 정상덕
생강클러스터 사업은 저희 실에 들어간 것이 아니고요, 이것은 저희 기획감사담당관실 소관 업무만 여기 나열된 겁니다.
그런 것은 농림과에 들어갔을 겁니다.
류관곤 의원
생강클러스터 사업이 농림과에 소관 되어 있다고요?
기획감사담당관 정상덕
예, 거기에 들어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류관곤 의원
농림과장 나오셨나요?
그 업무가 본의원이 알기로는 기획감사담당관실 업무로 알고 있거든요? 자료까지 제가 며칠 전에 받은 사항이 있는데
기획감사담당관 정상덕
그 문제는 제가 다시 한번 파악을 해서 개별적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류관곤 의원
예, 알았습니다.
의장 임덕재
그 부분은 관계된 농림과장님하고 기획감사담당관님하고 보고를 마친 후에 거기에 대한 설명을 해 드리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기획감사담당관 정상덕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의장 임덕재
다른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상으로 기획감사담당관실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와 답변을 모두 들었습니다.
정상덕 기획감사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공보전산담당관실 소관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공보전산담당관 나오셔서 업무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보전산담당관 최춘환
공보전산담당관 최춘환입니다.
공보전산담당관실 소관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283페이지입니다.
공보전산담당관실의 임무는 열린 행정구현과 지역정보화 수준 향상입니다.
이를 위해 4개의 전략목표와 6개의 성과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금년에 10개 단위사업을 중점 추진하고자 합니다.
다음 장 285페이지부터 288페이지까지 정책방향 및 목표, 주요업무계획의 체계도, 성과목표별 단위사업은 유인물로 갈음 보고하고 단위사업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289페이지, 1마을 1커뮤니티 구축입니다.
정보화마을 및 고향사랑-넷 사업과 연계하여 2015년까지 연차적으로 관내 모든 마을에 마을홈페이지를 구축하고 운영 PC 및 프린터를 보급하여 지역정보화의 수준을 획기적으로 향상 시키겠습니다.
소요사업비는 도비 8,100만원을 포함한 3억 5,600만원이며 금년도 사업양은 45개 마을입니다.
사업 대상마을 선정은 주민정보화의 의지가 강하고 능동적인 마을을 우선 추진하되 사업 이후에도 IT봉사단을 통한 주민교육 등 지속적인 사후관리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다음 장 농어촌 초고속 인터넷망 구축입니다.
KT와 협력하여 금년 연말까지 농어촌을 포함한 시 전역에 초고속 인터넷망 기반시설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전체 사업대상은 124개 마을 3,214가구이며 지난해 119개 마을 3,104가구에 대한 사업을 완료하였습니다.
금년에는 도서지역 위성인터넷 설치 등 잔여지역에 대한 사업을 모두 완료하겠습니다.
291페이지, IT봉사단 운영입니다.
제2기 IT봉사단 활동이 금년 4월 마무리되면 5월에 3기 IT봉사단을 새롭게 구성할 계획입니다.
3기 봉사단은 민-산-학-관 협력체계 활성화 및 원격지원시스템 연계 등을 통해 더욱 내실 있게 구성 운영함으로써 정보화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이 더욱 강화될 수 있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장 찾아가는 정보화 이동교육 서비스입니다.
농어촌 주민들에게 찾아가는 정보화 이동교육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정보화의 붐을 조성하고 고객만족서비스를 실현하겠습니다.
지난해에는 24개 마을 405명의 주민이 본 이동교육에 참여해 정보화 기초과정을 수료하였으며 금년에는 35개 마을 450명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동교육은 농한기와 방학기간이 겹치는 지금이 최적기로써 금주에만 대산중학교를 비롯한 9개소에서 170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93페이지, 시정 주요 기본통계 생산입니다.
각종 시책수립을 위한 통계의 시의성 제고를 위해 시정의 최근 주요 기본통계를 생산 보급할 계획입니다.
인구, 보건, 사회보장 등 30여 항목에 대한 최근 통계를 매분기 1회 생산하여 책자와 인터넷을 통해 보급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 재택근무 시스템 확산 운영입니다.
재택근무 시스템을 확산 운영하여 업무의 효율 향상과 신속한 행정서비스 제공을 뒷받침 하겠습니다.
지난해 23명에 이어 금년에는 25명이 추가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특히 8월까지 자료유출방지 시스템을 구축하여 보완을 더욱 강화하고 단계적으로 사용자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295페이지, 행정정보화 공통기반시스템 구축입니다.
본 사업은 정보화 부문의 중복투자를 방지하고 효율적인 연계체계를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지난해부터 2010년까지 5개 단위업무를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통합서버를 구축하고 인사 및 재정정보시스템을 설치 완료하였으며 금년에는 세정정보시스템과 건축행정시스템을 설치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행정업무시스템의 통합 ID와 행정정보 고도화 사업을 병행 추진하여 업무의 효율을 더욱 높여 나가겠습니다.
다음 장 홍보기능 강화입니다.
시정 및 지역홍보 기능을 강화하여 시민의 시정참여를 촉진하고 대외적인 시의 이미지 향상을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금년에는 축제, 문화, 관광 및 농특산물 등 지역홍보를 강화하고 인터넷을 통한 직접홍보의 비중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297페이지, 행복한 서산 소식 발행입니다.
독자인 시민의 입장에서 시정소식지를 보다 편리하게 받아서 즐겨 읽을 수 있도록 개선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소식지를 제호, 제작, 편집 및 배부체계의 전반에 대한 혁신을 추진하여 금년 1월호부터 새로운 서산 소식지인 「행복한 서산 소식」이 발행됩니다.
새로운 시정소식지가 독자의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발행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장 지역정보화 역량 강화입니다.
유비쿼터스 시대에 걸 맞는 공무원의 정보화능력 향상을 위하여 금년도에도 직급별 정보 활용능력 진단을 추진하고 정보화 교육도 강화하겠습니다.
금년 정보 활용능력 진단대상은 6급 이상 공무원 230명이며 진단결과에 따른 맞춤형 교육 등 모두 12개 정보화 교육과정을 자체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지난해에 이어 공무원 정보화능력 최우수 시의 명예를 이어가겠다는 보고를 드리면서 이상으로 업무계획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덕재
수고하셨습니다.
지금 까지 공보전산담당관실 소관 업무보고를 들으셨습니다.
공보전산담당관실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상으로 공보전산담당관실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와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최춘환 공보전산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2007년도 업무계획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다음은 의사담당으로부터 보고사항을 듣고 부의된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 김을래
의사담당 김을래입니다.
조례안 및 의견 제시의 건에 대한 심사보고서 접수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월 18일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님으로부터 서산시 주식회사 서산테크노밸리 출자 등에 관한 조례 안과 도시관리계획 변경결정 안에 대한 의견 제시의 건에 대한 심사보고서가 제출되어 전체 의원님 의석에 배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덕재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1시 03분)
안건
2. 서산시 주식회사 서산테크노밸리 출자 등에 관한 조례안
3. 도시관리계획 변경결정 안에 대한 의견 제시의 건
의장 임덕재
의사일정 제2항, 서산시 주식회사 서산테크노밸리 출자 등에 관한 조례안과 의사일정 제3항, 도시관리계획 변경결정 안에 대한 의견 제시의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상정된 안건은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입니다.
산업건설위원회 임설빈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임설빈
산업건설위원장 임설빈입니다.
지난 1월 12일 본위원회에는 회부된 2건 의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서산시 주식회사 서산테크노밸리 출자 등에 관한 조례안입니다.
제정이유는 지방공기업법 규정에 따라 설립 예정인 주식회사 서산테크노밸리에 대한 출자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회사설립의 촉진과 원활한 사업추진을 도모하려는 것으로써 본위원회에서 심사한 결과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도시관리계획 변경결정 안에 대한 의견 제시의 건입니다.
제안이유는 서산시 해미면 대곡리 산59-1번지 일원의 한서대학교가 종전의 국토이용관리법 제20조에 의거 공공시설 입지승인을 받아 학교설립 운영에 있으나 보다 질 높은 교육환경 조성을 위하여 학교시설을 증설하고자 하여 이에 따른 도시관리 계획을 변경하고자 하는 사항으로써 본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심사한 결과 원안가결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의안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아무쪼록 앞서 보고 드린 안건에 대하여 본위원회에서 심사한 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덕재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토론 순서입니다만 본 안건은 산업건설위원회에서 현장을 방문하는 등 심도 있는 심사가 있었으므로 이를 생략하고자 합니다.
이에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결을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서산시 주식회사 서산테크노밸리 출자 등에 관한 조례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합니다.
이에 이의 없으십니까?
(전원 “없습니다” 함)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도시관리계획 변경결정 안에 대한 의견 제시의 건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합니다.
이에 이의 없으십니까?
(전원 “없습니다” 함)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이것으로 금번 임시회에 부의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그동안 원활한 회의진행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것으로 제122회 서산시의회 임시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7분 산회
출석의원(14명)
임덕재 임덕재 신상인 김완경 김환성 류관곤 맹영옥 모철순 박상무 신준범 이철수 정윤규 한규남 임설빈
출석공무원(21명)
(의회사무국) (6명)
의회사무국장 노상근 전문위원 석낙서 조만호 홍남기 의정담당 김택진 의사담당 김을래
(서산시청) (15명)
시장 조규선 총무국장 이상호 주민지원국장 문철주 농업기술센터소장 편인환 보건소장 이종만 기획감사담당관 정상덕 공보전산담당관 최춘환 건설과장 문영섭 도시건축과장 김형래 개발과장 이인수 기술지원과장 지영구 기술보급과장 전수일 보건과장 이원우 의무과장 서성석 수도사업소장 조규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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