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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0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2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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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295호
  • 서산시의회사무국

일시

2004년 10월 16일

의사일정

1. 총무위원회위원장보궐선거의건 2. 2004년도공유재산관리계획변경계획승인의건 3. 서산시와몽골자황도자매결연승인의건 4. 2004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

부의된 안건

1. 총무위원회위원장보궐선거의건 2. 2004년도공유재산관리계획변경계획승인의건 3. 서산시와몽골자황도자매결연승인의건 4. 2004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
10시 02분 개의
의장 이완복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00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오늘 본회의에 시장이 참석토록 돼 있습니다만 금일 시장, 군수 협의회가 있어서 관외출장중임으로 부득이 참석할 수 없다는 사전공문으로 양해 요청이 있었습니다.
의원 여러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금번 제100회 임시회 회기동안 각종 안건 처리와 금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도있는 예산심의를 하여주신 의원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그러면 의사담당으로부터 보고사항을 듣고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 조성구
의사담당 조성구입니다.
의안 심사보고서 접수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10월 12일, 총무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2004년도공유재산관리계획변경계획승인의건과 서산시와몽골자황도자매결연승인의건에 대한 심사보고서가 10월 15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으로부터 2004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보고서가 각각 제출되어 전체 의원님 의석에 배부하여 드렸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완복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오늘 부의된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0시 04분)
안건
1. 총무위원회위원장보궐선거의건
의장 이완복
의사일정 제1항, 총무위원회위원장보궐선거의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지난 9월 17일 제9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윤철수 총무위원회 위원장직 사임동의안이 가결됨에 따라 오늘 총무위원회 위원장에 대한 보궐선거를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서산시의회위원회조례 제6조 제2항의 규정에 의거 상임위원회 위원장은 소속 상임위원 중에서 무기명투표로 의장, 부의장 선거의 예에 준하여 본회의에서 선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지난 10월 5일 의원간담회에서 윤철수 의원님이 제안하신 바와 같이 그동안 투표용지 기명방식에서 기표방식으로 변경하여 투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전원 “없습니다” 함)
그러면 이번 총무위원회 위원장 보궐선거 는 총무위원회 소속 일곱 분 의원 중에서 김완경 부의장님과 오세호 의회운영위원장님을 제외한 다섯 분 의원님 중 한 분만을 투표용지에 기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서산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자를 당선자로 결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만,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하고,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최고득표자가 1인이면 최고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하여, 최고득표자가 2인 이상이면 최고득표자에 대하여만 결선투표 하여 다수득표자를 당선자로 하되, 결선투표결과 득표수가 같을 때에는 연장자를 당선자로 하도록 규정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의장” 하는 이 있음)
윤철수 의원
신상발언을 하겠습니다.
의장 이완복
선거를 하기 위해서 안건 상정한 후에는 어떤 다른 것을 안받아 주도록 돼 있습니다.
하실 말씀이 있으면 사전에 하셨어야죠.
윤철수 의원
사전에 말씀드렸잖아요.
형식과 절차가 중요한 거냐구요.
의장 이완복
아니 형식과 절차가 중요하지 않으면 어떻게 합니까?
윤철수 의원
이런 형식은 당연히 이해할 수 있는 형식이 아니냐 이거죠. 이 부분자체가
의장 이완복
그러니까 다음부터 발언을 하실려면
윤철수 의원
우선 신상발언을 하려니까
의장 이완복
의원님 여러분들이 양해를 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만 사전에 인지를 잘 못하신 것 같은데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발언은 하지 말아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윤철수 의원
예.
이완복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우선 신상발언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배려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원 여러분과 시민여러분들께 총무위원장 사임과 또 총무위원장 보권선거에 앞서서 이 자리에서 몇가지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사임의 이유는 파행적인 의장단 선거에 대한 일말에 양심의 발로였습니다.
그리고 애초부터 완벽한 선거를 통해서 총무위원장에 당선되었다 하더라도 이 자리에 대한 사욕이 전혀 없었던 본 의원으로써, 그리고 의정활동 초기부터 회식불참등을 선언한 본 의원으로써는 총무위원장 수행에 심적인 어려움이 뒤따랐을뿐만 아니라 이 자리는 개혁과 변화를 주고자 했던 본 의원의 의정 철학에 정면으로 배치될 수 밖에 없는 그런 자리였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동안 그 직을 수행했던 것은 새의장단에 대한 개혁의지에 대한 바램이었었습니다.
의회의 위상강화를 위해 의장중심체제에서 의원중심체제로 전환하고 자유로운 토론문화 활성화와 교육프로그램 강화, 의회사무국에 인사권강화등을 약속하고 출발한 후반기 새의장단에 대한 큰 기대를 했던것입니다.
그러나 비록 3개월밖에 안됐다고는 하나 개혁에 대한 약속은 소리만 컸을뿐 속빈 강정처럼 그 어디에서도 변화에 움직을 찾을 수 없다는 것이 아쉬움이라고 아니할 수 없습니다.
물론 파행적인 원구성 이후 의원들의 분위기가 둘로 완전히 갈라진 상황에서 약속한 개혁정책을 펼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도 듭니다만 의장 내지 의장단에서 독단적으로 또는 일정정도에 개혁그림을 그리고 시도할 수 있었을텐데도 불구하고 구태의연한 방식으로 여태까지 진행해 온 것은 분명히 약속에 위반하는 행위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집안내부는 초상집 분위기인데 화려한 행사장에 발빠르게 다니는 건 의장에 대우를 먼저 받는 것 그게 그렇게 중요한 일입니까?
의장으로써는 의회의 사태에 대해 자숙해야 할 일이었고 의회의 내부상처를 치유하고 다스리는데 혼신의 힘을 다해야 했을뿐더러 개혁 프로그램을 짜는 일이 더 급한 일이었습니다.
의원이 없는 의장이 어떻게 존재할 수 있습니까?
또한 의원이 다 같이 참여하는 행사를 일방적으로 결정해 통보하는 방식이 과연 의원 중심체제의 방법입니까?
이렇게 한 것이 그동안에 관행이니까 그럴 수밖에 없었던 일이었습니까?
이 모든 것이 시간만 흐르면 자연히 희석되어 의장역할을 무난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하셨다면 이것은 분명 커다란 자가당착입니다.
지금부터라도 의장중심에서 의원중심체제로 의회를 꾸리겠다고 약속한 만큼 의원의 뜻이 어디에 있는지 깊이 헤아려 주시기 바랍니다.
본 의원은 의장단이 애초에 약속대로 이행되는지 계속 지켜볼 것입니다.
의원 15명이 똘똘뭉쳐 시민을 위한 행정집행부에 대한 견제 감시를 해도 어려운판에 후반기 원구성의 후유증으로 의회가 제역할을 다 하지 못해서야 되겠습니까?
그 후유증으로 임기내내 분열과 갈등으로 이어져 의회가 해야할 일을 제대로 할 수 없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의원간에 갈등은 의회에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전략없는 의회 아무일도 할 수 없는 무기력한 의회를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의장단을 비롯한 의회운영위에서는 합리적인 원구성 제도에 대해 깊이 있는 연구 고찰을 촉구합니다.
의장단 자리에 대한 의사표명을 할 수 없는 현 제도를 철저히 지키던지 아니면 제도를 악이용해 밀실에서 담합할 수 밖에 없는 현 제도에서 열어 놓고 의사를 표명할 수 있는 입후보제 방식등으로의 현실에 맞는 제도의 틀을 4대 의회에서 짜야 할 것입니다.
현실에 맞지 않는 이 제도를 5대 의회에 무책임하게 넘겨줘서는 안되겠습니다.
대개 원구성이 한번 끝나면은 그 이후에 다음에 알아서 하겠지 하는 안일한 발상으로 4대째 내려오고 있는 것입니다.
그 결과 매번 원구성에서 많은 불상사와 내홍을 겪에 된 것이었습니다.
진정으로 지역을 사랑하고 의회를 사랑한다면 다시는 이런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제도를 개선하는데 우리 모두 지혜를 모아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오늘 총무위원장 보궐선거에서 본 의원이 제안한대로 다행히 비밀투표를 보장받을 수 있는 붓뚜껑 기표방식을 채택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그간의 이름을 써서 내는 방법보다는 훨씬 투표에 자유스러울 수 있을 것입니다.
아무쪼록 훌륭한 새 총무위원장이 탄생되기를 기원합니다.
이제 지방의회가 시작된 지도 13년의 세월이 흘렀습니다만 아직도 주민의 관심과 기대에 충분히 부응하지 못해 의회를 바라보는 시민들의 눈초리는 그렇게 곱지만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 지방의회는 지방자치법 제35조에 의거해서 조례제정 및 개폐, 예산심의 확정, 결산승인등 많은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막중한 권한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민에게 만족을 주는 의정활동을 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우리는 곰곰이 생각해 봐야 할 것입니다.
많은 의원님들과 마찬가지로 본 의원은 초선의원으로써 많은 생각과 뜻을 가지고 의정활동을 시작했습니다만 그 뜻을 제대로 펴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선배 의원님들이 습관처럼 반복해온 관행이란 틀 때문이었습니다.
그것은 마치 움직일 수 없는 큰 바위와도 같은 것이었습니다.
이제 우리한테 가장 중요한 것은 급변하는 지방자치환경에 대한 우리의 의식의 혁신입니다.
현실 상황을 직시하고 변화된 의식과 용기있는 행동으로 권위와 절차 형식에서 과감하게 벗어나 주민속으로 가까이 다가가는 노력이 있어야 될 것입니다.
이제 우리들의 임기도 절반을 훌쩍 넘기고 있습니다.
남은기간 우리 의회가 시민들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고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열심히 연구하는 의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그리고 오늘 본 의원의 총무위원장 사임이 결코 헛되지 않도록 총무위원장 보궐선거와 함께 의원사이에 쌓인 앙금을 깨끗이 제거하는 자리가 되기를 간절히 빕니다.
이제 우리 의회가 시민으로부터 사랑을 받고 시민에게 희망을 주는 의회로 거듭나도록 노력합시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완복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총무위원장 보궐선거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투표에 앞서 서산시의회 회의규칙 제47조제2항의 규정에 의거 두분의 감표위원을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으로는 박상무 위원장님과 오세호 위원장님을 지명하겠습니다.
두분의 감표위원은 지정된 감표위원석에 나오셔서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두분의 감표위원님께서는 투표함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에 이상이 없습니까?
(“없습니다” 함)
그러면 지금부터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먼저 의사담당이 투표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고 호명이 있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호명되는 순서에 따라 투표에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 조성구
투표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궐위중인 총무위원회 위원장 선거는 배부해드릴 투표용지에 총무위원회 소속의 다섯분 의원님중에서 선출하실 의원 성명 아래 공란에 한분만을 기표하시면 되겠습니다.
투표방법은 호명순서에 따라 전면 우측에 설치된 투표용지 배부소에서 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으신 다음 투표명패를 명패함에 넣으시고 기표소에서 투표용지에 기표하신 후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넣으신 후 의석으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기표란에 도장을 찍거나 성명을 기재한 경우와 2개소 이상 기표되거나 중첩 또는 어느란에 표를 한 것인지 식별을 할 수 없는 경우는 무효처리됨을 유의하여 주시고 반드시 기표소에 준비된 기표용구로 기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투표에 관한 설명을 마치고 호명하여 드리겠습니다.
권창제 의원님, 김완경 의원님, 성두현 의원님, 신상인 의원님, 신응식 의원님, 신준범 의원님, 윤찬구 의원님, 이문석 의원님
이문석 의원
본 의원은 선거 기권하겠습니다.
의사담당 조성구
윤철수 의원님, 이문석 의원님
이문석 의원
기권 나가라고?
의사담당 조성구
이창배 의원님, 이철수 의원님, 정윤규 의원님, 이완복 의장님, 박상무 의원님, 오세호 의원님
의장 이완복
투표 안 하신 의원님 계십니까?
투표를 다 하셨으면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개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한바 13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개함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용지를 계산한바 13매로서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총무위원회 위원장 보궐선거의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3매 중 이문석 의원 9표, 신준범 의원 1표, 윤찬구 의원 1표, 무효 2표 이로서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하신 이문석 의원이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회의장 정리를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10시 35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8분 정회
10시 36분 속개
의장 이완복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러면 총무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이문석 의원께서 인사말씀이 있겠습니다.
이문석 의원
인사말을 생략하겠습니다.
의장 이완복
예. 오늘 보궐선거에서 총무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이문석 의원님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리면서 제4대 의회 후반기 남은 기간 동안 우리 서산시의회 발전을 위하여 열심히 일해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 드립니다.
또한, 총무위원회 위원장 보궐선거에 참여하여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10시 37분)
안건
2. 2004년도공유재산관리계획변경계획승인의건
3. 서산시와몽골자황도자매결연승인의건
의장 이완복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04년도공유재산관리계획변경계획승인의건과 의사일정 제3항, 서산시와몽골자황도자매결연승인의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상정된 안건은 총무위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입니다.
총무위원회 신준범 간사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위원회 간사
신준범 총무위원회 간사 신준범 의원입니다.
먼저 오늘 총무위원회 위원장 보궐선거를 통해서 우리 이문석 의원님이 위원장으로 선출이 되셨습니다.
본 의원은 정말 후반기 총무위원회 간사를 맡아서 이번 회기까지 간사직을 수행하게 됐습니다.
이번까지 총무위원회 심의한 결과를 간사로써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지난 10월 8일 본 위원회에 회부된 서산시와몽골자황도자매결연승인의건과 2004년도공유재산관리계획변경계획승인의건 등 2건의 승인안에 대하여 10월 12일 심사한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서산시와몽골자황도자매결연승인의건입니다.
먼저 제안이유는 한?몽골 교역관계가 확대됨에 따라 몽골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하고, 타 지방자치단체의 공격적인 교류추진이 예상됨에 따라 몽골과의 분야별 교류입지를 선점하기 위한 서산시와 몽골 자황도간 자매결연에 대하여 승인을 받고자 하려는 것으로써 주요골자는 자매결연 체결, 주요참석자, 주요 교류분야 등이 있는 바, 보다 상세한 내역은 의원님들의 좌석에 배부해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위원회 심사결과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음은 2004년도공유재산관리계획변경계획승인의건입니다.
먼저 제안이유를 설명드리면 호리 보건진료소 이전 신축의 경우 진료소가 1987년 건축됨으로 시설물이 노후되어 전반적인 대수선이 요구되고, 또한 마을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고 진입로가 좁아 주민들의 이용이 매우 불편한 실정으로 주민이용이 편리한 위치로 이전?신축하여 주민접근이 용이하고 쾌적한 진료공간을 확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것이며, 두 번째 부석면 복지센터 증축의 경우 부석면은 도심지역에 비해 문화복지 기반시설이 상대적으로 낙후됨으로 이농현상과 고령화, 공동화 현상이 심화되어, 도농간 균형발전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추진중인 복지센터를 증축, 주민 복지증진에 기여하고자 하려는 것입니다.
따라서 주요골자로써 건물취득 내역을 설명드리면 먼저 호리보건진료소 이전 신축은 팔봉면 호리 350-5번지에 위치하고, 건물 연면적은 132.3평방미터, 취득가액은 1억 6,600만 3천원이며, 다음으로 부석면 복지센터 증축은 부석면 취평리 364-4번지에 위치하고, 건물연면적은 168.48평방미터, 취득가액은 2억 131만 1천원으로 보다 상세한 내역은 의원님들의 좌석에 배부해드린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위원회 심사결과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며 아무쪼록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대로 가결하여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완복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토론 순서입니다만, 본 안건은 총무위원회에서 심도있는 심사가 있었으므로 이를 생략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전원 “없습니다” 함)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결을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04년도공유재산관리계획변경계획승인의건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전원 “없습니다” 함)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서산시와몽골자황도자매결연승인의건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전원 “없습니다” 함)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 42분)
안건
4. 2004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
의장 이완복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04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상정된 안건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신응식 간사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신응식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신응식 의원입니다.
먼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보고 드리기에 앞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예산안을 심사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에 대하여 집행부에 몇 가지 당부하고자 합니다.
일부 실과 예산이 사전에 구체적이고 짜임있는 계획도 없이 우선 예산만을 편성해 놓고 보자는 즉흥적인 발상에서 예산을 확보해 놓고도 급기야는 확보된 예산조차 집행하지 못하고 사장시키면서 감액을 요구하는 사례가 많이 발생된 것은 시정, 개선되어야 할 사항이라고 하겠습니다.
향후 예산을 편성할 경우에는 해당년도에 집행이 가능한 사업인지 여부를 신중하게 판단하여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맞춰서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적절한 예산운용이 될 수 있도록 철저를 기해 줄 것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또한, 각 실과?사업소에서는 예산요구를 하였으면 당위성과 타당성을 내세워 적극적으로 관철시키겠다는 의욕을 가지고 임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사업내용 조차 소상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회피하는 듯이 미온적으로 임하는 자세는 하루빨리 종식 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면, 서산시장이 제출한 2004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한 결과를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지난 10월 7일 의장으로부터 회부된 예산안을 10월 14일 상정하여 15일까지 2일간에 걸쳐 필요한 분야에 적정하게 배분하여 편성되어 있는지 질의와 답변을 통하여 심도있게 심사를하였습니다.
총 예산규모는 3,094억 3천만원으로 기정예산액 2,894억 6천만원 대비 6.9%가 증가된 규모로 세출부분에서 9억 4천만원을 삭감하여 전액 예비비에 증액 조치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하여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예결위원회에서 심사보고 한 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의원 여러분께 간곡히 부탁드리면서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완복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토론 순서입니다만, 본 안건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도있는 심사가 있었으므로 이를 생략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전원 “없습니다” 함)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결을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2004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을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대로 기타부분은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전원 “없습니다” 함)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동안 원활한 회의 진행에 적극 협조해 주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리며 이상으로 제100회 서산시의회 임시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7분 산회
출석의원(15명)
이완복 이완복 김완경 권창제 박상무 신상인 신응식 신준범 오세호 윤찬구 윤철수 이문석 이창배 이철수 정윤규
출석공무원(26명)
(의회사무국) (8명)
의회사무국장 방경태 전문위원 최창용 김기웅 오병주 의정담당 조만호 의사담당 조성구 의사직원 김종민 이종찬
(서 산 시 청) (18명)
부시장 한상기 총무국장 김정부 사회산업국장 이상호 건설도시국장 조한승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석순 보건소장 이종만 기획감사담당관 노상근 공보전산담당관 최춘환 총무과장 문철주 회계과장 안광래 주민자치과장 박영호 지역경제과장 김영수 축산해양과장 정윤택 건설과장 문영섭 도시건축과장 김형래 도로교통과장 이인수 수도사업소장 배용호 종합사회복지관장 조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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