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광식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의장,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상세하고도 성실한 답변을 주시기 위차여 자리틀 같이해주신 김기흥 시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 우리는 민주주의의 꽃이라고 일퀄어지고 있는 진정한 만주자치인 민선단체장 시대의 개막과 더불어 주미의 기대와 열망에 부응하고 시정에 대한 성설한 역할 분담을 하기 위하여 여기에 모였습니다. 지금우리는 시민에 대한 대변자, 또는 봉사자로서 시민과 함께하는 동반자라는 인식과 함께 지난 선거기간과 요즘 서상을 떠들썩하게 한 정치비리를 통하여 공직자에 대한 불신의 벽을 너무도 크고 골이 깊다는 것을 새삼 느꼈습니다. 따라서, 주민의 기대와 염원에 한점의 부끄럼이 없도록 주어진 임기동안 의원으로서의 사명감을 안고 역사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 각오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시장, 그리고 시산하 공직자 여러분! 이제 민선단체장 시대를 맞이하여 이시대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보장된 임기동안 소신 있는 행정을 펼 수 있다는 점과 공개행정이라는 장점을 들 수 있을 것입니다. 시장께서는 선거기간 중 후보자중에서 가장 적은 공약을 내걸어 시민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설익은 공약을 내놓기 보다는 오히려 실천 가능한 공약만이 후보자의 솔직한 자세가 될 수 있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이제 시장께서는 취임 4개월을 지내면서 업무 파악을 끝내셨을 줄 믿습니다. 그러나, 시장께서는 시정에 대한 구체적인 비전을 발표하지 않고 있습니다. 시장께서는 15만 시민의 복지증진을 책임진 대표자로서 이제는 미래에 대한 비젼을 제시해야 할 때라고 봅니다. 모든 행정은 사전방침과 업무의 원칙을 세우고 추진해야 할 것임에도 도로는 어떤 원칙과 방침을 가지고 사업을 추진하는 것인지, 또한 상.하수도, 도로포장, 시민복지시설 등은 어떤 방침이나 원칙으로 해나갈 것인지, 그리고 임기동안 얼마만큼의 일을 할 것인지 등에 대하여 밝혀야 할 것입니다. 원칙 없는 행정과 비밀행정은 행정에 대한 일관성의 결여와 시민의 참여부족으로 인하여 주민으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없다는 점을 인식하시고, 시장께서는 서산의 미래에 대한 비젼을 제시해 주시기 바라며, 행정 각 분야별로 행정의 방침과 업무의 원칙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정보생산성 향상에 대하여 질문코자 합니다. 독자적인 지방자치시대는 자치단체장은 물론공무원들의 정보화에 대한 의지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시민들의 정서와 의식을 대변하는 각 단체의 정보수집 동참이 요구됨은 물론 지역정보를 제공할 정보 제공자의 확보가 필수적이라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따라서, 지역의 정보 생산성 향상율 위하여 정보화 의지를 가진 인력의 양성이 시급하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시장의 견해는 어떠하신지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행정조직에 대하여 질문하겠습니다. 시.군의 통합과 민선자치단체장의 등장에 따론 도.농복합시의 지방행정체제가 시급히 정비되어야 할 것인바, 통합에 따라 확보된 행정 잉여 인력의 활용에 따른 행정조직을 재점검하고 지역적 특성을 고려, 적합한 행정기능과 기구 및 인력의 합리적 조정을 도모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지방행정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위한 행정서비스의 개발 교육훈련 기회의 부여를 통한 전문성의 제고, 지방공무원간의 경쟁체제 도입을 통하여 점진적인 행정인력의 재조정 등을 시도해 나가야 된다고 보는데, 시장의 구상에 대하여 소상히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지역균형 개발에 대하여 질문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도.농통합이 실시된 궁극적인 목적은 국제화, 개방화 시대에 있어서 농촌지역의 경쟁력 강화를 통한 도시지역과 농촌지역간의 균형적인 발전을 도모하는데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과거 국가발전 정책의 시행에 있어 도시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왔던, 농촌지역의 개발을 위해서는 전원주택 단지의 조성 관광휴식공간의 개발 등을 포함하는 농촌소득 활성화 방안이 마련되어야 된다고 보는데, 시장께서는 농촌지역. 주민들의 생활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대책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형평에 맞는 행정추진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공공행정은 더 가진 자보다는 덜 가진 자를 양지보다는 그늘진 곳, 행복한자보다는 고통 받는 자들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행정은 형평을 유지해야 합니다. 형평에 어긋난 행정은 모든 민원의 원인이 된다는 점을 감안하여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음암과 운산, 해미면 일대에서 엄청난 고통을 받고 있는 상수도 보호구역에 대하여 질문하고자 합니다. 현재, 상수도 보호구역은 '89년부터 250여만평에 3개면 15개리, 약 200여 가구 700여 주민이 고통 받는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재산권 행사는 물론 가사생활 전반에 걸쳐 고통과 회생을 강요당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동안 행정은 무관심해 왔습니다. 물론, 상수도 보호구역은 필요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상수도 보호구역으로 인하여 고통 받는 주민들에게는 정당한 보상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만이 행정의 형평을 이룰 수 있고 민원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행정당국은 그동안 뚜렷한 대책도 없이 상수도보호구역 주민에게 기약 없는 인내와 고통만을 강요해 왔습니다. 상수도 보호구역으로 인해이익을 보는 주민들은 고통비용을 분담해야 하며 행정당국은 이를 보장해야 합니다. 특히, 수도법에 보면 상수도 보호구역내 주민지원을 위하여 자치단체는 주민을 위한 소득증대 사업이나 복지증진사업, 장학금 지원 등의 육영사업을 해야하며, 더욱이 이주까지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음에도 집행부에서는 지금까지 전혀 고려치 않고 있었다는 것은 주민 의무지를 우롱한 행정이 아니었나 질책하지 않을 수없습니다. 본 의원은 수도법 규정이 꼭 이행되어야한다는 소신을 강조하며, 시장께 묻겠습니다. 첫째, 우리시의 상수도의 연간 사용료는 얼마이며, 상수도 원수를 구입해 쓰는 타 지역의 예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로, 수도법에 규정한 바와 같이 상수도사용료의 일정비율을 상수도 보호구역 주민들을 위한 사업비로 활용되어야 한다고 보는데, 시장의 견해와 향후 계획에 대하여 밝혀주시기 바라며, 조례를 제정하여 시행할 용의는 없으신지, 아울러 상수도 사용료의 일부가 상수도 보호구역 주민을 위하여 쓰여져야 한다는 사항은 본의원의 소신이자, 원칙임을 밝혀 두면서, 본 사항에 대한 심각성을 외면하고 대처함으로서 발생되는 사태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집행부가 져야 한다는 것을 밝혀 두고자 합니다.
다음은 쓰레기장 설치의 문제점에 대하여 질문코자합니다. 쓰레기장은 어느 지역이 됐던 설치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설치지역 주변의 입지에 따른 생활환경의 악화, 건강위협, 부동산 가치하락 등 부의 외부효과는 특정지역에 한정되는데 반하여 정의 외부효과는 불특정 다수에게 미침으로써 형평성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음암면 쓰레기장의 경우 4만여 시민들이 식수로 사용하고 있는 상수도 보호구역 상류에 설치함으로서 주민설득의 명분을 잃어 버렸습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주변지역주민들의 소득향상과 복리증진을 위한 지원은 이미 공포된 폐기물 처리시설 촉진 및 주변지역 지원 등에관한 법률 또는 동법 시행령에 의한 주민지원 기금으로서 가능하도록 법적 보장을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제 음암면 쓰레기 매립장의 경우 금년말로 설치기한이 종료됩니다. 따라서, 위치가 부적합한 음암면 쓰레기 매립장은 이전되어야 한다고 보는데, 시장께서는 음암면의 쓰레기장 이전대책에 대하여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본 의원은 집행부에 촉구합니다. 지방자치를 함에 있어서는 쓰레기장과 공동묘지 상수도 보호구역이나 분뇨처리장등 주민들이 기피하는 시설의 설치는 볼가피하다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혐오시설들을 읍.면당 1개소씩 확보를 해 나갈 경우 읍.면.동 주민 간 새로운 갈등이 발생함은 물론, 국토활용 측면에서도 결코 바람직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모든 혐오시설은 몇 개 읍.면을 묶어서 설치될 수 있도록 하는 행정방침의 전환이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시장의 의견은 어떠하신지 밝혀 주시기 바라며, 쓰레기 종량제 이후 사람들의 눈을 피해 쓰레기를 야간이나 새벽을 틈타 농어촌의 후미진 곳 즉 야산이나 하천 또는 바닷가에 버리고 있어 농어촌 환경을 크게 오염시키고 있는바 이에 대한 대책은 세우고 있으신지? 또한 이미 버려진 쓰레기에 대한 수거방안은 세워져 있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탁상행정의 문제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구 서산군에서는 지날 '89년 음암면 도당리 일대 55,000㎡에 당초 210세대 기준으로 택지를 개발하였으나, 현재 960세대 규모로 변경 6억1,600만원외 사업비를 투자하여, 총 매각예상금액 27억6,000여만원 중 이미 24억원의 매각실적을 올렸으며, 약 17억6,000만원의 수입을 예상한다고 하였는데, 도당지구 택지개발 사업은 아주 잘못된 적자사업을 했다고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착공하여 완공한 읍내택지개발지구는 개발면적이 도당지구보다 5배에 해당하는 8만여평을 개발하는데 공사비는 무려 15배가 많은 85억원의 공사비를 투자하였습니다. 또한, 읍내동 택지지구는 주택건설용지가 49%, 공공 시설용지 51%인 반면, 음암 도당지구는 주택건설용지 64%, 공공시설용지 36%라고 볼때 무엇인가 투자되어야 할 공공시설 투자가 생략되어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도당지구에 입주한 주민들은 위험한 진입로와 좁은 주차장 휴식공관 등 생활기반 시설은 전무한 상태로 흥역을 앓고 있을 뿐 아니라, 생활용수 공급, 하수처리 문제로 엄청난 불편을 겪고 있으며, 특히 인근 경작자들은 오.폐수 피해 민원을 제기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행정기관에서 당연히 해야 할 시설을 생략하여 17억6,000만원의 수익을 잡아 다른 사업에 예산을 전용한 것은 대우 잘못된 행정이며, 결코 동의할 수 없는 행정행위라 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본 의원은 촉구겸 질의코자 합니다.
첫째로, 시장께서는 현재 미 매각 택지를 주차장과 주민 복지시설로 추가 전용하여 생활 기반시설을 할 용의는 없는 것인지, 둘째로 생활용수를 추가 개발하여 적어도 1인당 1일 400L이상 공급이 가능하도록 하는 시설추가 설치 용의는 없는지, 셋째로, 입주자들의 수세식 화장실 및 생활하수로 인한 분뇨처리와 생활하수 처리계획을 밝혀 주시고 인근 경작자들의 민원예방대책과 이행계획에 대하여 소상히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동안 도당지구와 관련되어 접수된 민원현황과 조치상황, 그리고 앞으로의 조치계획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K-Z기지 건설에 따른 소음공해 문제에 대하여 질문 드리겠습니다. 현재 순조롭게 건설 중인 해미Z기지의 공사구역은 이미 보상이 완료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문제는'97년부터 예상되고 있는 비행기의 이.착륙시 소음공해 문제입니다. 비행기가 이.착륙하면 시내의 6개 동지역은 물론 음암, 운산, 해미, 고복, 인지, 부석면 일대 10만여 주민들은 소음공해로 인하여 엄청난 민원이 예상될 것입니다. 특히, 축산농가는 치명적인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어 벌써부터 비행기 소음공포로 인하여 불안한 나날을 보내고 있으나, 당국의 뚜렷한 대책이 없으므로 답답한 나날을 보내고 있을 것입니다. 시장께서는 소음권역 내 축산농가 현황과 소음공해 대책에 대하여 밝혀 주시기 바라며, 간접영향지역의 소용공해 대책은 어떻게 수립하고 있으며, 그동안 소음공해와 관련하여 K-Z기지 당국과 교섭한 사항이 있으면 밝혀 주시고, 타지역외 보상사례와 앞으로의 계획도 아울러 답변해 주시기 바라며, 민항으로 대체 추진할 용의는 없는지, 있다면 지금까지의 활동상황 및 진척상황 앞으로의 대책과 전방에 대여 시장의 견해에 대하여 소상히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주민복지의 문제입니다. 사회가발전하면 할수록 가장 늘어나는 것 중의 하나는 의료서비스와 문화욕구라고 합니다. 특히 서산같이 취약한 의료서비스 지역의 공공의료 기능은 다른 어느 지역보다도 더욱 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아직도 읍.면의 보건지소는 농촌지역 주민과 영세 주민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의료시설일 것입니다. 그리고, 의료서비스의 구도를 살펴보면 농촌지역보다는 도시가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며, 보건소의 기능 또한 도시지역은 예방적 기능에 중점을 두고 농촌지역은 치료기능에 중점을 두는 방침이 필요하다 할 것입니다. 따라서 시장께서는 현 보건소기능을 전면 개편하여 농촌지역 의료서비스를 강화시킬 용의는 없는지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중부 보건지소를 폐지하고, 읍.면 보건지소를 강화시키는 방안과 보건소를 중심으로 진료반을 구성하여 지정 요일에 읍.면을 순회 치료하는 방안을 시행할 용의는 없으신지, 중부 보건지소를 폐지하여 현재 완공을 앞두고 있는 사희복지관과 연계한 장애인 및 노인복지관으로 활용할 용의는 없으신지? 그리고, 농촌지역 의료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이 있다면 시장은 어떻게 구상하고 있는지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지방세에 관하여 질문하겠습니다. 지역발전을 위한 지방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함에 따라 안정적인 재원확보가 가장 시급한 당면과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늘어나는 지방재정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지방자치단체의 기초 재원인 지방세 역할이 강조될 수밖에 없으며, 지방자치 강화나 지방재정의 자주성 확보를 위해 필요한 재원은 가급적 지방세로 충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겠습니다. 그러나, 현재 지방세 규모와 비중은 새로운 지방재정 환경에 대응하기에 상당히 미흡한 수준이 아닐 수 없습니다. 국민의기본적 경제활동인 소득이나 소비와 관련된 소득세, 법인세, 부가가치세, 관세 등은 대부분 국세에 속하는 반면, 지방세는 기본 경제활동과 관련이 적고 경기의 순환에 따라 세수가 불안정한 재산관련 세목이라고 볼 때 지방세의 기능이 전반적으로 취약한 실정이 아닐 수 없습니다. 따라서, 지방자치가 성공적으로 정착되려면 지방재정의 자율화 못지않게 지방재정의자주화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데, 지방세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지방세 수입을 양적으로 확보하는 방안과 동시에 지방재원을 질적으로 관리하는 방안도 함께 고려해야 된다고 봅니다. 시장께서는 앞으로 지방세의 수입을 양적으로 확보하는 방안에 대하여 계획하고 계신 것이 있으면 밝혀 주시기 바라며, 우리 시의 체납자에 대한 체납액 정리상황과 징수대책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민원처리 문제입니다. 현재 시청의 모든 민원은 시민과에서 접수되고 있어 대부분의 시민들은 시민과에서 모든 민원이 처리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민원인들간에는 민선 자치시대가 되어 민원창구는 다소 친철해졌다고 합니다. 그러나, 내용은 별로 없다는 말도 들리고 있습니다. 물론, 민원 중에는 즉결처리민원도 중요하겠지만,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즉결민원이 아닌 유기한 민원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종합민원실이라 함은 민원인이 한곳에서 일정기간 내에 친절하고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는 곳이어야 할 것입니다. 시장께서는 민원부서의 전문인을 민원실에 배치하여 상담 및 민원처리를 할 용의는 없는지 답변하여 주시고, 모든 민원인을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권위주의적이고, 불 친철한 공무원을 배제시키는 방안을 시행할 용의는 없는지, 그리고 시장 직속 하에 권위주의 공무원을 고발하는 창구를 설치하거나 스웨덴처럼 옴브즈맨 제도를 시행할 용의는 없는지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본 의원은 강조합니다. 모든 민원은 신중하지 못한 정책결정이나 집행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합니다. 민원예방의 지름길은 신중한 정책결정과 집행이 선행조건이 될 것입니다. 기왕 잘못된 시책이었더라도 후에 시정하는 노력에 결코 망설임이 없어야할 것이며, 잘못이 있다면 신속한 조치가 이뤄져야 민원은 예방되고 줄일 수 있는 것입니다. 이제는 시민의 참여와 관심 없는 행정은 시민으로부터 지탄의 대상이 되어 시민과 행정 간의 괴리만 발생시키는 온상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진정한 지방자치는 시민으로부터 시작되어져야 하고, 시민으로부터 나와야합니다. 진정으로 행정을 위한 행정이 아닌 시민을 염두에 둔 시행정으로 시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해주시실 것을 부탁드리며, 이상 본 의원이 질문한 사항들은 모두가 민원과 직결되는 문제로서 시장의 성의있는 조치와 더불어 성실하고도 상세한 답변을 기대하면서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