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수 지역경제과장 김영수입니다.
연일 의정활동에 얼마나 노고가 많으십니까?
저희 부서의 장기간의 동부시장 민원과 관련해서 우리 서산시의회 의원님께, 특히 이 위원장님을 위시한 다섯 분 위원님들께 담당 실무 책임자로서 죄책감을 느끼고 있으며, 저 자신 마음이 아픕니다.
이 민원을 함께 고민하시는 우리 위원님들께 감사하다는 인사를 드립니다.
잘 아시다시피 동부시장에서 생업을 하시는 분들 각자가 업종도 다르고 생각도 많이 분리, 구분되어 있어 상대성이 있을 뿐 아니라, 경쟁 심리를 은연중에 안고 생활하시는 분들이시기 때문에 민원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위한 계획이나 구상에 대한 공통 분모를 찾기가 매우 어려운 실정입니다.(제87회 비회기중 동부시장민원조사특위-제8차) 2
동부시장 측은 명의변경 등 상권 확보를 위한 제도적 장치에 신경을 쓰고 있고, 서산시에서는 시장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살리기에 노력하고 있는 상태에서 가고자 하는 방향이 각기 다르기 때문입니다.
본 민원이 우리 의회와 집행부, 그리고 점포 주들 모두가 명분과 실리를 찾으면서 조속히 해결돼서 흐뭇한 미소를 짓는 날이 빨리 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그래서, 저희 부서에서는, 저희 서산시에서는 그동안 공식적으로, 비공식적으로 간담회와 토론회를 나름대로 많이 갖은바 있습니다.
오늘은 동부시장 민원 문제의 종합대책으로 공식적인 집행부의 토론으로 의견을 집약한 내용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위원님들께 드린 유인물 중에 제일 뒷면에 동부시장 활성화를 위한 사업 추진 방안 검토 토론회에 대한 내용입니다.
지난 8월 26일날 한차례 공식적으로 실시했고, 또 9월 30일날 또 한차례 공식적으로 실시했습니다.
그래서, 민원분야는 민원분야대로 해결의 실마리를 찾으면서 동부시장 활성화 방안도 함께 병행하면서 민원도 해결하고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여러 단계를 거쳐서 확정을 해야되는 관계로 확정된 안은 아닙니다마는, 마지막 토론회에서 나름대로 집약된 내용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9페이지입니다.
앞의 것은 위원님들께서 잘 아시는 내용이시고 또 기 보고를 접하신 사항이기 때문에 생략하고 드리고, 9페이지 동부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저희 서산시에서는 그동안 용역 의뢰를 해 가지고 1안으로 상가 전용 건물, 그리고 두 번째로는 지상 복합 건물, 세 번째로는 환경개선, 이렇게 세가지에 결과를 낳아가지고 지난 8월 26일날 토론회를 개최한 결과, 여기에다가 환경개선안, 그리고 단계적 개발안 이렇게 네가지 틀로 해서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마는, 거기에서는 환경개선안과 그리고 단계적 재개발과 환경개선을 함께 병행하는 안, 이렇게 두가지 방안으로 집약이 되가지고 지난 9월 30일날은 환경개선안과 단계적 재개발과 환경개선안을 병행한 두가지 안에 대해서 집중 토론회를 개최한바 있습니다.
그 토론회에는 부시장 주재하에 관계 관련 실?과장 및 그리고 전?현직 실무 담당자들이 모여서 토론회를 했다는 보고를 드립니다.
그래서, 제1안 환경개선안은 서산시가 주체가 되가지고 지금 있는 현상태에서 단기적으로 채광시설, 보도정비, 하수구 정비, 간판정비 등 환경을 개선하고, 장기적으로는 주차장 확보, 화장실 확충 등을 통해서 재래시장 본래의 특성을 살려서 지금 현재 있는 대형 할인점이라든지, 전문점과의 경쟁 관계를 설정하기보다는 상호 보완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방안입니다.
그래서, 단기 추진해 보고자 하는 내용은 아케이트 채광시설, 지금 말씀대로 보도정비, 하수구 정비, 가스안전시설, 간판정리 등 나름대로 검토한 결과, 이 다섯 가지의 사업에 대해서 23억7천만원 정도가 소요되는 것으로 이렇게 파악이 되었습니다.
다음 장 10페이지입니다.(제87회 비회기중 동부시장민원조사특위-제8차) 3
앞에 것은 단기적으로 추진할 사항에 대해서 나열해 본 것이고, 장기 추진 방안은 지금 현재 민원으로 요구하고 있는 사항 중에 주차장 문제에 대해서 장기적으로 검토를 해 보았습니다.
그래서, 현재 있는 면적에 150대를 기준으로 했을 때 450평, 즉 1,485㎡가 소요되는 것으로 보아서 123칸이 됩니다.
칸당 5만원씩을 토지 확보를 위한 손실보상비로 지급 했을 때 13억6,900만원이 든다는 예상 사업비를 산출해 냈습니다.
제2안은 150대 기준을 하되 2층으로 자주식, 즉 강제식이 아니고 자주식으로 해서 본인이 차를 올렸다 내렸다 할 수 있는 자주식으로 하는데 이것도 450평정도 필요한데, 이것에 대해서는 법원 검찰 청사가 앞으로 이전이 될 것을 예측을 해서 그것을 구입할 때, 토지를 구입할 때 13억5천 만원이 들고 거기에 따른 제반시설을 하기 위해서 7억5천 만원 해서 21억원 정도가 소요되는 것으로 이렇게 예상을 했습니다.
화장실은 지금 현재 동부시장 내에 3개소가 있습니다마는 그것도 상당히 부족인 상태에서 두 동을 짓는 것으로 했습니다.
그래서, 그것이 한 2억6천만원 정도, 휴게시설이라고 해서 만남의 광장이라든지, 야외 소공연장을 유치를 해서 많은 소비자들이 오고 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방안을 강구했습니다.
여기에도 역시 토지 확보를 위한 손실보상비로 1억3천여 만원, 그리고 시설비로 1억5천 만원해서 2억8,700만원, 그래서 환경개선사업에 단기 추진사항과 장기 추진사항을 심도 있게 검토를 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여기에 따른 재원은 행정자치부에 사업이 있고, 특별조치법 특별법으로 재정되어 있는 중소기업청에 지원사업, 도비 지원사업 등으로 병행을 할 계획으로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래서, 다음 장 11페이지입니다.
이 환경개선사업을 추진코자 할 때에 저희들이 장점과 단점을 한번 검토해 보았습니다.
장점은 2001년 설문 조사할 때 대다수 상인들이 희망을 한 사항으로서 추진하기가 용의하고, 전체 사업비가 적게 들고, 국?도비 지원사업이기 때문에 시비나 상인들의 부담이 적다는 장점을 검토했습니다.
그리고, 사업을 시행하는 기간이 짧기 때문에 시장의 상거래를 유지할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재래시장 본래의 고유 특성을 살려서 특화 할 수 있는 시장으로 육성시킬 수 있음을 검토했습니다.
아까 제가 보고드린 대로 재래시장의 성질상 대형 전문점과 경쟁 관계로 하는 것보다는 상호 보완 발전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영업 환경이 갑작스럽게 변하지 않기 때문에 지역의 영세 상인들이 이탈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이렇게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재개발을 하지 않기 때문에 거기에 따른 위험부담이 적다고 이렇게 생각을 했습니다.(제87회 비회기중 동부시장민원조사특위-제8차) 4
이 환경개선사업을 함으로써 또 단점이라고 한다하면은 소방도로라든지, 불법건축물 철거라든지 등 해서 이러한 사항은 구조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이 환경개선사업 쪽으로 움직이면은 구조적인 문제 해결이 좀 어렵다 이런 것이 있습니다.
핵 점포 유치가 어려워서 고유 고객 유인 효과가 적다는 것이 단점으로 이렇게 판단을 했습니다.
예를 들면 그린필백화점에 마트가 있는데, 그 마트를 이용하기 위해서 갔다가 부수적으로 딴 상가를 들르는 이런 핵점포 유치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주차장이라든지, 화장실 등 문제 해결이 그렇게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건물이 노후 되가지고 위험성이 상존해서 항상 유지하는데 보수비가 계속 투자되는 그런 단점으로 이렇게 판단을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 서산시에서, 집행부에서 한 사항은 환경개선 제1안과 다음 장 12페이지 단계적 재개발과 환경개선 안으로 이렇게 했습니다.
동부시장 전 면적에 대한 상가전용 재개발을 목표로 추진하되 일시에 시행하기에는 여러 가지 여건이나 실정상 어려움이 있으므로 우선 동부시장을 도시계획상 도로를 경계로 해 가지고 4개 구역으로 나누어서 재개발 동의가 되는 구역부터 단계적으로 개발하고 차순위 구역은 환경개선사업을 병행 시행하면서 시장의 형태로의 형태를 지키면서 균형개발을 유도하는 방안으로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보고드린 대로 추진방법은 단계적 재개발을 우선 동의되는 구역에 대해서 도시 재개발 방식에 의해서 개발하고, 그리고 그 잔여구간은 점차적으로 개발하는 것이고, 그 다음에 환경개선사업도 병행하는데 재개발사업이 시행되지 않는 잔여구역에 대해서는 환경개선 방식으로 사업을 시행해서 시장의 균형적 개발을 유도하고자 이렇게 토론회를 했습니다.
본 안을 추진 시에 장점이라고 한다면은 일부 구조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주차장이나, 소방도로가 확보된다는 점이 장점이 되고, 핵점포를 유치를 하게 됨으로 인해서 고객을 흡입해서 전체 시장 경기를 활성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전체 재개발보다 주민합의, 즉 동의가 용이하고, 현대식 전용상가와 재래식 재래시장이 함께 어우러지는 상호 보완으로 경기가 활성화될 수 있다고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환경개선을 요하는 사업은 국?도비 지원을 받을 수 있지만, 단계적 재개발을 하는 사업은 지원이 안되고 융자선을 통해서 연결하는 것이 되기 때문에 환경개선과 같이 병행하면은 국?도비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그런 장점을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일부 구간이 개발되면은 그에 따른 영향력으로 나머지 구간도 개발을 촉진할 수 있다는 이점을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도시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쇼핑 편익이 제공된다는 장점으로 이렇게 생각을 했습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재개발 시에는 영세 상인이 많아 가지고 개발비용을 부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렇게 생각을 했고, 그리고 개발을 한 구역과 차후 개발구역간, 상인간에도 조화 문제가 대두될 우려가 있다하는 것이 단점으로 생각을 했습니다.
개발구역의 법적 보장이 없는 권리금 문제가 상인들간의 해결이 어렵다 하는 점을 들었습니다.
부분 이렇게 개발을 할 경우에는 입점을 해 가지고 상행위를 하는데 상인들이 환경변화에 적응치 못해서 점포 매도가 속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것이 단점으로 파악을 했습니다.(제87회 비회기중 동부시장민원조사특위-제8차) 5
14페이지입니다.
그래서, 9월 30일날 나름대로 작성한 것이기 때문에 자체 토론회를 통해서 활성화 방안을 설정하고, 금월 중에 동부시장 상인들과 협의해서 토론회를 개최해 가지고 유통전문가 등 각계의 의견도 듣고 해서 의회에 보고한 후에 방안을 확정할 계획으로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12월중에 확정된 안을 바탕으로 해서 세부 사업 추진계획을 수립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참고적으로 보고서의 앞장에 있습니다만, 위원님들께서 요구하신 사항중에 지역특화발전 특구, 동부시장 특구를 추가로 지정하면 어떻겠느냐 말씀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지금 현재 재정경재부 추진일정에 의거하면은 금년 말까지 관계 특구법이 지정되고, 내년 1월중에 시행령이 마련되면은 1/4분기 중에 정식적인 신청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마는 이에 대비해서 사전에 위원님들과 우리 집행부 나름대로 충분한 검토를 하겠습니다만, 충분한 검토를 해서 한 후에 각계 의견을 수렴하고 의회에 협의를 거쳐서 시행할 계획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또 역대 동부시장 관련 담당자들 조정 회의를 구성함이 어떻겠느냐 이런 요구를 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엊그제도 한차례 했고, 그동안 전화 상이라든지 또는 두서너 명씩 만나서 삼삼오오 얘기를 토론식으로 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저렇게 수 차례 토론회를 개최한바 있고 그래서 효과성과 능률성, 즉 효율성을 감안해 가지고 별도의 구성 위원회를 구성하지 않고, 필요시 사안별로 관련자를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협의하고 토론을 실시할 계획이라는 보고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