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호과 한만갑입니다.
평소 환경보호과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가지고 성원하여 주시는 김환웅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먼저 이창배 의원님이 질문하신 한서대학교 부근의 정화시설 및 오?폐수 처리와 관련한 사항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첫째, 한서대학교 부근은 집단마을이 형성될 대상지로 향후 정화시설 오?폐수처리대책으로 그간 한서대학교 부근은 상수원 보호구역 밖에 위치해 있어 일반지역에 적용되는 법적기준이 적용되었으나 오수, 분뇨 및 축산폐수의 처리에 관한 법률 및 동법 시행령이 개정되어 상수원 보호구역에 적용되는 법적 기준이 상수원수 취수시설로부터 유하거리 4km 이내의 상수원상류지역을 포함 적용토록 확대 조정됨에 따라 강화된 법적 기준이 한서대학교 부근 모든 건축물에 적용됨으로 고효율 정화조 설치가 의무화됨으로 보다 효율적인 상수원 관리가 가능케 됩니다.
또한, 집단마을 형성규모를 고려하여 오?폐수 발생량 등을 종합적으로 면밀히 검토하여 도시계획 수립 등 종합적 관리계획을 수립, 생활오수 등을 연차적으로 계획수립 시행하여 수질 오염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둘째로 산수리 저수지내의 자연생태계의 파괴에 대한 수질 오염방지 대책입니다.
먼저, 이해를 돕기 위해 부영양화 현상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저수지내 오염 물질 등이 유입되면 수중미생물에 의해 섭취 분해 되거나 기타 작용에 의해서 자정작용이 발생하여 오염물질이 제거됩니다.
그러나 장기간에 걸쳐 오염물질이 유입되면 저수지내의 자정 능력이 한계점에 도달하여 오염물질의 바닥 침전으로 각종 조류의 번식이 이루어져 저수지가 쓸모없는 늪으로 변화되는 생태계가 형성되게 되는데 이를 부영양화 현상이라고 합니다.
산수리 저수지도 이와 같이 장기간 주변 오염물질의 유입으로 인한 부영양화 현상이 발생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 부영양화 현상의 원인인자로는 농지에서 사용되는 유기질 비료 성분의 저수지유입 처리되었다 하더라도 장기간 유입된 생활하수, 저수지내의 가두리 양식장에서 사용하는 부상사료, 산림지대에서의 썩은 식물의 유입 등이 원인으로 발생되고 있습니다.
산수리 저수지내 자연 생태계의 파괴에 대한 수질오염방지 대책은 부영양화 현상의 원인인자의 제거에 있습니다.
이 원인 인자의 제거를 위해 저수지 영향권 내에 있는 배출 업소 2개소에 대한 중점 관리업소로 선정하여 지도단속을 강화하였고 한서대학교의 발생오수를 오수정화 시설을 거쳐 처리 후 1.2km 하류인 휴암교까지 매설관을 통해 배출토록 유도하여 저수지의 오염인자를 제거하였으며, 가두리 양식장의 수질 오염 저감을 위해 지도단속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농번기 유기질 비료의 과다 사용을 자제토록 홍보 및 계도에 철저를 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지도, 단속 및 계도, 홍보에도 불구하고 장기간에 걸친 오염 물질의 유입, 산림지대의 썩은 식물들의 유입 등으로 인한 침전물 퇴적현상은 저수지내 바닥 정화작업을 통해 제거함으로써 저수지의 자정 작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제도적 개선 방안이 이루어져야 하겠습니다.
앞으로 산수리 저수지내의 오염 물질 제거 및 저감으로 저수지내의 자연생태계를 보호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이창배 의원님이 질문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유규일 위원님의 질문하신 쓰레기 등 폐기물 처리대책과 관련한 사항과 나환자 정착촌 축산 오, 폐수 처리 대책과 관련한 사항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쓰레기 등 폐기물 처리 대책과 관련한 사항으로 첫째 폐기물 관리를 위한 금년도 국, 도비를 포함한 예산입니다.
폐기물 관련 총예산은 1억7천1백만 원으로 그중 국비 3천2백만 원, 도비 3천9백만 원, 군비 1억원으로 책정되었으며, 이중 소각로 설치비 6천만 원, 재활용장려금 1천4백만 원, 기타 나머지 금액은 경상사업비입니다.
둘째, 쓰레기 감량 운동은 어떠한 방법으로 전개하고 있는지에 대한 답변입니다.
발생단계부터 감량화하기 위해 1회용품 안 쓰기운동, 장바구니 사용하기 등 전개와 폐기물 성분 중 32%를 차지하고 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줄이기 위해 음식품 퇴비화 및 사료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금년도에 음식물 퇴비화 용기를 262개 보급 퇴비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철저한 분리수거로 재활용품은 최대한 재활용하고 있으며, 쓰레기 감량운동의 최종단계로 '95년부터 시행되는 쓰레기 수수료 종량제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셋째, 재활용등을 위한 쓰레기 분리수거 용기 현황과 이의 활용도 분리수거 실적입니다.
분리수거 용기는 118개며, 활용도는 아직 미흡한 단계에 있습니다만, 내년 쓰레기 수수료 종량제가 시행되면 많이 개선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금년도 재활용품 판매량은 2,166톤이며, 판매 금액은 9천7백7십만 원입니다.
넷째, 쓰레기 소각로 설치현황 및 설치효과입니다.
우리 군 관내에는 소각로를 읍?면에 9기를 설치하였습니다.
설치효과로는 쓰레기를 소각 처리함으로써 토양 및 수질 오염방지는 물론 매립량 감소로 매립장 사용기간 연장으로 매립부 지난 해소 및 소각매립으로 청결한 매립환경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내년도에 2기에 대한 예산을 반영하였으며 연차적으로 확대 설치할 계획입니다.
다섯째, 각 읍,면의 쓰레기매립장 현황입니다.
비위생매립장이 8개소, 위생매립장이 2개소가 설치되어 있고 현재 운산면 매립장은 포화 상태로 운산면 태봉리에 위생 매립장 설치 중에 있으며, 지곡매립장은 '95년도에 사용 종료예정으로 현재 새로운 부지를 지곡면 중왕리에 선정 추진 중에 있습니다.
여섯째, 쓰레기매립장 이전으로 인한 지역 주민 민원에 대한 대책입니다.
쓰레기매립장등 환경 기초 시설로 인식하여 무조건 반대하는 집단 이기주의 팽배로 환경업무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매립장의 경우 침출수 처리시설 설치 및 철저한 위생관리로 주변 환경에 영향이 없도록 완벽한 시설과 철저한 관리 운영토록 추진하겠습니다.
일곱째, 각종 쓰레기 등 처리와 관련한 군민 홍보 방법입니다.
'92년부터 쓰레기 감량 및 재활용 운동추진을 위해 재활용품 분리 배출, 대형 폐기물처리 등 방법에 대해 주부교육 및 홍보 전단 배포, 플랭카드 설치 등 각종 언론 매체를 통한 홍보를 하고 있으며, 내년에 시행되는 쓰레기 수수료 종량제는 폐기물정책의 최종 단계로 이의 조기정착을 위해 공무원 교육, 각종 부녀단체 교육, 각 마을 이장 및 새마을 지도자 교육 등을 실시하였고, 또한 쓰레기 배출 방법 및 종량제 시행 배경 등에 대한 내용 대한 전단 이만 육천 부를 제작 각 읍?면 및 가정에 배포하여 주민에게 널리 홍보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나환자 정착촌 축산 오폐수 처리대책과 관련한 사항 답변 드리겠습니다.
나환자 정착촌 축산 폐수 및 오수로 인하여 상수원인 고풍 저수지가 수질이 오염되고 있는바 이에 대한 처리 대책입니다.
영락원은 35가구에 100여명의 주민이 살고 있으며, 대부분의 세대는 축산을 주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축산 규모로는 총 사육면적 6,743㎡, 돼지 1,900여두를 사육하고 있으며, 여기에서 발생되는 폐수로는 생활 오수가 1일 약 20톤, 축산 폐수는 1일 약 25톤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발생되는 생활 오수 처리시설로는 토양침투 방식 정화 시설 30톤 용량이 설치되어 있고, 축산폐수 처리시설로는 저장액비화 시설 6톤 용량 8기와 416입방미터의 돈분 건조장을 갖추고 있습니다.
기타 장비로 바큠카 1대, 톱밥제조기 1기, 축분 운반 츄레라 1대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자체적으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우리 군에서는 상수원인 고풍 저수지 오염 방지를 위하여 일반돈사를 톱밥발효돈사로 변경토록 유도하는 한편 기 설치된 정화 시설과 발생된 돈분 및 톱밥 퇴비를 정상적으로 처리토록 수시 지도하고 장기적으로는 오?폐수 종말처리 시설을 설치 운영하는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연차적으로 계획 수립 수질 오염 방지에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유규일 의원님이 질의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