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과장 김홍태입니다.
도시 기본계획(안)에 대한 의견 요구의 건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는 통합시의 출범에 따른 광역계획의 필요성 대두로 기 확정 시행중인 도시기본계획을 재검토하여 도.농복 합형태의 도시방향 설정과 서해안 중추 도시로의 발전을 위한 장기적 도시종합개발의 전략과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지역균형 발전에 기여코자 도시계획법 제10조의2 규정에 의거 의회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죄송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위원님들께 배부해드린 유인물에는 12조로 잘못 표기가 되었습니다.
주요골자로서 계획목표 년도는 2016년 계획기간은 1996년부터 2016년까지 20년간입니다.
계획면적은 746.865㎢ 이것은 행정구역 전체면적이 되겠습니다.
계획인구는 약40만명입니다.
근거로는 도시계획법 제10조의 2가되겠습니다.
다음은 서산 도시기본 계획(안)에 대한 요지를 말씀드리기 전에 양해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본 도시기본계획은 금년 8월 29일날 의회 간담회시에 저희 용역사가 의원님들을 모시고 상세한 설명이 있었습니다.
또한, 다음날 전체 시민들을 모시고 전문가인 박교수님과 전문위원들을 모시고 공청회를 가진바 있습니다.
상세한 설명은 그때들었기 때문에 생략하고 저는 여기서 간단하게 요약설명만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는 계획수립의 의의와 목적은 서산통합시 출범에 따른 도시기본계획 재정비와 장기적 도시종합 개발의 전략 및 방향을 제시하고, 서산 미래상 정립 및 도시공간 구조개편에 있습니다.
둘째로, 계획수립의 필요성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미래 지향적 도시공간 구조로의 개편을 위하여 생활권 중심의 공간구조 조화와 시대 변화에 적극 대응을 위한 전략 지역개발, 교통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통망의 체계화를 두고, 또 도시와 농촌의 통합과 공조로 도.농복합형 공간구조로 도시권의 일체와 도심, 부도심 지역과 기능 연계 및 보완 도시와 농촌의 공생 본 도시기본계획은 금년 8월 29일날 의회 간담회시에 저희 용역사가 의원님들을 모시고 상세한 설명이 있었습니다.
또한, 다음날 전체 시민들을 모시고 전문가인 박교수님과 전문위원들을 모시고 공청회를 가진바 있습니다.
상세한 설명은 그때들었기 때문에 생략하고 저는 여기서 간단하게 요약설명만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는 계획수립의 의의와 목적은 서산통합시 출범에 따른 도시기본계획 재정비와 장기적 도시종합 개발의 전략 및 방향을 제시하고, 서산 미래상 정립 및 도시공간 구조개편에 있습니다.
둘째로, 계획수립의 필요성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미래 지향적 도시공간 구조로의 개편을 위하여 생활권 중심의 공간구조 조화와 시대 변화에 적극 대응을 위한 전략 지역개발, 교통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통망의 체계화를 두고, 또 도시와 농촌의 통합과 공조로 도.농복합형 공간구조로 도시권의 일체와 도심, 부도심 지역과 기능 연계 및 보완 도시와 농촌의 공생을 위한 역할 분담과 협조기반 구축에 역점을 두었습니다.
또, 자족 도시와의 지역 특성화를 위한 각 지역별 지역 및 지구 중심의 집중개발, 생활권별 편익시설의 충실화로 주민생활 편의를 제고하고 독창적 문화창달을 통한 지역 특성화에 역점을 두었습니다.
세번째로, 계획수립의 범위를 말씀드리면, 시간적 범위는 계획기준년도를 1995년, 계획목표년도는 2016년, 계획기간은 1996년부터 2016년까지 20년간입니다.
공간적 범위로써는 행정구역 전면적으로 746.865㎢가 되겠습니다.
네번째로, 계획인구는 도시지표의 과거인구 증가추세에 의한 인구 전망과 외부적 요인에 의한 인구 전망에 의거 계획 인구를 추정하였습니다.
그래서 2016년 총 계획 인구는 약40만명입니다.
다섯번째로는 도시기본구상의 기본목표를 말씀드리면, 기술과 산업이 실현되는 기술산업도시, 도시와 농촌이 공생하는 도. 농자치 도시, 자연과 편리함이 어울리는 전원도시, 국제경제권 진출의 중심. 거점도시에 기본 목표를 두었습니다.
여섯번째로는 토지이용계획은 2016년을 목표로 시가화 면적이 70.496㎢, 주거용지가 24.615㎢, 상업용지가 3.918㎢, 공업용지는 41.963㎢가 되겠습니다.
일곱번째로, 교통계획은 광역교통 체제구축으로 서해안 산업 관광 도로와 연계를 시키고, 안흥에서 성환간 동서철도와 대산지역을 연계하였고, 서해안고속도로와 연계체계를 검토하였습니다.
외곽.우회도로 개발은 해미에서 KZ기지를 거쳐 부석간 우회도로 계획을 세웠으며, 내부순환도로 개발로써 2도심 2순환 체계를 구축으로 도심 및 부도심의 도심순환 연계체계 강화를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서산도시기본계획(안)에 대한 의회 의견 요구 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