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자치행정국장 박노수입니다.
지난해에도 존경하는 김맹호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많은 협조가 있어서 큰 시정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올해에도 한층 더 발전하는 서산시가 되도록 시정 전반에 대한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갑진년 새해에도 걱정하시고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자치행정국 소관 주요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내용은 본청 7개 과와 1개 사업소를 포함한 8개 부서 주요 업무 83건이 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서 2023년 부서별 주요 성과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7쪽입니다.
한 해 동안 다양한 표창을 수상하였는데요, 먼저 지자체 혁신평가 우수기관 4년 연속 선정, 대한민국 지식대상 행정안전부 장관상 수상, 전국 지자체 공무원이 뽑은 올해의 지방자치 CEO 수상, 13년 연속 충청남도 세정 평가 우수기관 선정, 충청남도 우수도서관 인증 등을 수상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실전과 같은 안전훈련을 실시하였고, 지방세 체납액 징수 목표 초과달성, 적극적인 자금운용을 통한 이자수입 증대, 주민체감형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 성료, 가로보안등 양방향 원격제어시스템 구축 등 다양한 업무를 성공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주요 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4쪽 자치행정과 소관 업무입니다.
자치행정과에서는 창의와 도약을 위한 기반 마련, 일하고 싶은 여건 조성을 목표로 먼저 소통을 통한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 추진입니다.
조직 구성원 간 인사 정책에 대한 소통과 인사 상담 예약시스템 운영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옆쪽, 일과 삶의 양립을 위하여 다양한 후생복지 제도를 운영하여 신바람 나는 직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6쪽 전문교육 지원을 통한 행정 역량 강화입니다.
최고의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전 직원이 각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옆쪽, 관인날인 전자기록관리시스템 구축 운영입니다.
신규 시책으로 추진되는 사업으로 관인 사용 시에 수기와 공문으로만 관리되던 것을 관인날인 전자기록관리시스템 도입을 통하여 관인 사용에 대한 철저한 관리와 신속한 민원처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8쪽 직원들의 출근 및 퇴근 인증 방법을 차세대인사랑 시스템 인증에서 개인별 지문 인증으로 변경 운영하겠습니다.
옆쪽, 미래인재양성 아카데미 운영입니다.
미래 세대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의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기업 탐방, 캠퍼스 투어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30쪽 이장·통장·반장 사기 진작 시책 추진입니다.
일선 현장에서 고생하시는 이·통·반장님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옆쪽, 살맛 나는 지역공동체 조성을 위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자원봉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하겠습니다.
32쪽, 금년에도 대학생 아르바이트 20명을 선발하여 운영하겠습니다.
옆쪽, 창의와 혁신을 바탕으로 역동적인 시정운영 도모입니다.
능동적이고 혁신적인 조직이 될 수 있도록 8급, 9급 직원들과 간부공무원들의 공감 토크인 혁신 주니어보드, 열심히 일하는 공직 분위기 정착을 위한 5S5품 운동, 스스로 학습하는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시정연구동아리 등을 운영하겠습니다.
34쪽, 조직의 비전·전략목표 연계로 성과중심 행정 실현입니다.
시정 목표, 시정 전략, 공약사항 등을 국정 및 도정 목표와 연계하고, 시민 중심의 성과 목표를 설정하여 성과 중심의 행정을 실현하도록 하겠습니다.
옆쪽, 2025년 정부 위임사무 시군평가 체계적 대응입니다.
지방자치단체의 국정과제 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정부 위임사무 평가에 대해서 체계적인 대응 체계를 마련하고, 지표별 실적을 수시로 점검하고, 부진지표에 대하여 집중 관리하여 우리 시의 우수한 행정역량을 입증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6쪽부터는 안전총괄과 소관 업무입니다.
안전총괄과에서는 예방에서 대응까지 전문적인 재난 대비체계 구축을 목표로 설정하였습니다.
먼저 안심 귀갓길 조성을 위한 범죄예방시설물 설치입니다.
범죄 취약지역에 대해 범죄예방시설물인 안심부스와 솔라표지병 등을 설치하여 시민들의 안전한 보행 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옆쪽, 안전문화운동 활성화로 시민안전의식 제고입니다.
지난 12월 제정된 서산시 안전문화운동 추진협의회 운영 규정에 따라서 협의회를 재구성하고 캠페인 실시, 우수사례 발굴 등 일상의 안전문화운동을 전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8쪽, 영유아들의 교통안전을 위해서 카시트, 차량용 소화기, 경광봉 등 안전용품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옆쪽, 안전복지 서비스 「시민안전보험」 운영입니다.
서산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재난 및 사고로부터 피해를 입었을 경우에 다양한 보험 보장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올해에는 자전거 사고에 대한 보장금액 증액과 개인형 이동장치 사용에 따른 사고 시 사망, 후유장애 발생에 대한 보장을 추가하여 보험을 들 계획입니다.
다음은 40쪽 기후변화 대비, 재난관리 시스템 개선입니다.
급변하는 기후 환경에 따른 재난관리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전략적인 재난 대응체계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재난대응 6대 분야 중점관리 과제를 선정 및 개선하여 자연재난 예방 및 피해 최소화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옆쪽, 재해예방 CCTV 확대설치 등 취약지역 관리 강화입니다.
하천, 계곡 등 재해 취약지역 관리 강화를 위해서 재해예방 CCTV를 확대설치하고, 범람할 수 있는 하천 주차장에 자동 차단시설을 신규 설치하겠습니다.
42쪽 침수방지시설 설치 지원입니다.
최근 국지적 집중호우의 발생 증가로 침수 피해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주요 침수지역 또는 침수 예상지역의 단독주택, 소규모 상가, 공동주택에 대한 침수방지시설 설치 지원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전 수요조사를 통하여 지원 대상을 선정하여 침수방지시설 설치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옆쪽, 자율방재단을 내실 있게 운영하여 재난 대응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44쪽 실전체험 강화 중심 민방위 교육 운영입니다.
비상사태를 대비하여 민방위 대원들의 업무 및 행동 요령이 숙지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교육하도록 하겠습니다.
옆쪽, 비상대비태세 확립을 위한 을지연습 실시입니다.
전 직원 비상소집 및 전시 임무 숙달, 현장 훈련 등 내실 있는 을지훈련을 실시하여 비상대비태세 확립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46쪽 사회복무요원의 업무 관련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서 배상책임보험을 가입하여 민형사상 부담을 최소화하겠습니다.
옆쪽,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용역 실시입니다.
서산시 소관 사업장 및 근로자를 대상으로 안전보건관리체계 용역을 실시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 조성 및 산업재해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8쪽 작업환경 중 존재할 수 있는 소음이나 분진 또는 다른 유해물질 등에 노출될 수 있는 현업 근로자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작업 환경을 위해서 10개 부서 작업에 대한 작업환경측정 용역을 실시하겠습니다.
옆쪽, 서산시 소속 근로자들의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과 산업재해 예방을 위하여 정기 위험성평가 용역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50쪽부터는 세정과 소관 주요 업무입니다.
세정과에서는 신뢰받는 선진 세정, 납세자 중심의 세무행정 구현을 목표로 정하였습니다.
먼저 철저한 세원관리로 세입목표액 달성입니다.
국제정세 불안과 경기 악화 등으로 인하여 지방소득세, 재산세 등에서 세수 감소가 예상되어 올해 지방세 세입목표액은 지난해 대비 12%가 감소한 2,972억 원입니다.
완벽한 과세대상 정비를 통해서 누락 세원을 방지하고, 정확한 세수 추계 및 체계적인 세원 관리로 세입목표액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옆쪽, 공정한 세무조사 추진 및 탈루세원 발굴입니다.
정기 세무조사 법인 및 지방세 감면요건 미준수 추징대상 등에 대해서 철저한 조사를 통해 탈루, 은닉세원을 발굴하여 자주재원 확충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52쪽입니다. 취득세 감면 알리미 서비스 시행입니다.
유예기간이 남은 취득세 감면내역을 파악하여 주의사항을 사전에 안내하여 추징 시에 발생되는 조세저항을 방지하고, 감면요건 위반 납세자들의 자진신고 유도를 통하여 세입 증대 및 행정서비스 신뢰도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은 자동차세 선납제도 운영입니다.
경기 불황으로 어려운 시민들에게 자동차세 선납에 따른 절세 혜택을 부여하고, 자동차세 체납액이 점점 증가하는 상황 속에서 자동차세 선납을 적극 홍보하여 체납 방지 및 안정적인 세수 확보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54쪽 읽기 쉬운 큰 글씨 고지서 제작입니다.
고령납세자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해서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쉽도록 디자인을 개선한 큰 글씨 고지서를 올해 정기분 고지서에 적용하여 납세 편의 제고 및 세정행정의 만족도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옆쪽, 상속 지방세 상담 예약제 시행입니다.
상속 지방세 상담은 내용이 복잡하고, 처리 시기도 달라서 민원 불편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어 상속 지방세 상담 예약제를 실시하여 원스톱 상담체계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일괄 상담이 가능한 직원 인력풀을 구성하고, 전자민원 예약시스템을 구축하여 원스톱 세무민원 처리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56쪽 지방소득세 납세자 편의 중심 도움 창구 운영입니다.
5월 개인지방소득세 신고기간 중에 고령자 및 장애인을 대상으로 도움 창구를 운영하여 납세자의 편의 향상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옆쪽, 체계적인 과세자료 정비를 통한 재산세 부과 징수입니다.
매년 6월 1일 기준으로 부과되는 건축물, 주택, 토지분 재산세 부과 대상에 대한 정확한 현황조사와 과세대장 정비를 통하여 지방세수 확충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58쪽 정확한 개별주택가격 조사·산정 추진입니다.
개별주택 2만 3,650호에 대해서 비교표준주택과 비교 조사하여 정확하고 공정한 주택가격 결정 고시가 이루어져 행정의 신뢰성이 확보되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59쪽부터는 징수과 소관 주요 업무입니다.
징수과에서는 자주재원 확충을 위한 적극적 징수행정 구현을 목표로 정하였습니다.
먼저 체계적인 지방세 체납액 징수입니다.
2월 체납액의 41%를 징수 목표액으로 설정하고 다양한 체납액 징수 활동을 통하여 자주재원 확충 및 건전한 납세 문화가 조성되도록 하겠습니다.
60쪽 카카오 알림톡 체납고지서 발송입니다.
현행 종이고지서 발송에 따라 발생되는 실거주지 불일치, 고지서 분실,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납세자의 불편 해소를 위해서 전자 체납고지서 발송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 메신저 서비스를 활용하여 체납 고지 및 납부 안내하여 체납액 징수의 다양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겠습니다.
옆쪽, 자동차세 체납차량 강력 단속입니다.
누적되고 있는 자동차세 체납에 강력 대응하고자 매주 1회 내지 2회 번호판 영치, 체납차량 집중 영치기간을 운영하여 자동차세 체납액 일수를 목표로 체납액 징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2쪽입니다. 세외수입 체납 징수 목표 달성으로 안정적 세입 확보입니다.
각 부서별 세외수입 모니터링, 분기별 납부 안내문 발송, 체납자 강력한 체납 처분을 통해서 징수 목표액인 2월 체납액의 20% 이상 징수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옆쪽, 공정하고 객관적인 시 금고 지정입니다.
시 금고 약정기간이 2024년 12월 31일로 만료됨에 따라서 차기 시 금고 지정을 추진하여 세입·자금 관리의 안정성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후 약정기간은 2025년부터 2028년까지 4년입니다.
관계 법령 및 조례에 따라서 금고 지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는 등 차기 시 금고 지정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64쪽 지방세입의 안정적 확보 노력 강화입니다.
체계적인 세입 관리를 통해서 목표액 달성에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방세와 세외수입 환급금에 대해서도 정확하고 신속한 처리를 통하여 납세자 신뢰 증진에 힘쓰겠습니다.
옆쪽, 고향사랑기부제 추진입니다.
지난해 첫 시행된 고향사랑기부제는 최종 2,028건, 1억 7,800만 원을 모금하여 당초 목표액 1억 원을 초과 달성하였습니다.
올해에는 2억 4,000만 원 달성을 목표로 기부문화 확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66쪽 납부자 중심의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도입되는 차세대 지방세외수입정보시스템 운영 준비에 만전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67쪽부터는 회계과 소관 주요 업무입니다.
회계과에서는 회계 자산관리 내실화 및 시청사 건립 기반 마련을 목표로 정하였습니다.
먼저 서산 시청사 건립 기반 마련입니다.
지난 6월 시청사 건립 입지가 최종 선정됨에 따라서 한국지방재정공제회에서 타당성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문화재 지표조사, 전략환경영향평가, 재해영향평가, 지방재정투자심사, 건설공사 타당성 조사 등을 마무리하여 2025년에는 토지 보상 등이 이루어져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69쪽 지난 6월 착공한 동문1동 종합청사는 약 14.17%의 공정이 진행되었습니다.
혹한기가 끝나는 대로 공사를 재개하여 계획에 따라 준공될 수 있도록 관리 감독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준공 이후 행정절차 또한 사전 준비를 통해서 당초 목표인 2025년 1월 신청사 입주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1쪽 세외수입 확충을 통한 재정건전성 제고입니다.
올해 적극적인 자금 유치를 통하여 당초 이자수입 목표액인 32억 원보다 26억 6,000만 원이 증가한 58억 6,000만 원을 확보하였습니다.
금년에도 자금 및 금리 변동 상황을 수시로 점검하여 여유자금을 추가 예치하는 등 이자수입 증대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72쪽 시민에게 정기적으로 지급하고 있는 기초연금, 보훈수당, 장애인 연금 등 정기적으로 지급하는 민간인 정기수당에 대해서 오전 9시 이전에 지급이 완료될 수 있도록 조치를 하여 시민 만족도 향상에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옆쪽, 무결점 계약추진을 위한 회계분야 전문컨설팅 운영입니다.
지방계약제도의 빈번한 개정에 따른 법률 해석과 분쟁과 업무처리 오류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 계약 유형별 업무처리 매뉴얼을 제작하고 배부하여 사업 발주 담당자와 경리 담당자 교육 및 컨설팅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74쪽 공정한 계약제도 운영 및 효율적인 물품관리는 자료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옆쪽, IT활용 공유자산 토지 종합정비입니다.
공유재산관리시스템 및 지리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행정 재산의 용도 폐지, 합병, 교환 매매를 통해서 공유재산관리의 내실화에 힘쓰겠습니다.
76쪽 공유재산 실태조사로 재산관리 강화입니다.
공유재산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미활용 재산에 대한 적극적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불일치 자료 정비를 통하여 재산의 효율적 관리와 공유재산 가치 증대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청사 노후시설 개선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8쪽 청사 주차장 안전 확보입니다.
서산동부시장과 인접한 2청사 주차장의 경우 공휴일에 많은 시민과 관광객들께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차량이 주차를 하게 되어 빈번한 주차 시비 또는 주차 사고가 발생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예방과 확인이 가능하도록 CCTV를 교체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9쪽부터는 스마트정보과 소관 주요 업무입니다.
스마트정보과에서는 행정서비스 전반의 디지털 혁신을 통한 스마트 서산 실현을 목표로 정하였습니다.
먼저 79쪽 민간데이터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스마트한 과학행정을 구현하도록 하겠습니다.
80쪽 전자정부 성과관리 수준 진단 실시는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81쪽 조직 내 개인정보 보호 문화 확산, 유출사고 제로화입니다.
업무상 취득하게 되는 개인정보의 안전한 관리를 위하여 개인정보 보호 자가학습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개인정보 유출로 손해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배상 책임에 대한 보험을 가입하여 정보 주체 권리 보장에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82쪽 완벽한 통계조사를 통해서 시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정부 위임사무 평가 지표인 지역통계 확충 실적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옆쪽, 전국 최초, 지자체 드론배송 상용화 서비스 추진입니다.
지난해까지 3년 연속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드론 실증도시 사업을 수행하였습니다.
올해에는 고중량 멀티콥터의 이용 활성화와 드론 전용 이·착륙장을 조성함으로써 실질적인 시민 편의 증진을 위한 드론 배송 사업 상용화에 주력하도록 하겠습니다.
84쪽 충남 최초 인공지능 CCTV 선별관제 전면 구축입니다.
지난해 12월 초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인 첨단정보기술을 활용, 공공서비스 촉진사업에 선정됨에 따라서 현재 우리 시에 있는 CCTV 3,412대 중 38%인 1,294대에만 적용 중인 지능형 선별관제시스템을 100% 반영 구축하여 안전한 서산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옆쪽, 부춘산 등산로 범죄예방 공공디자인 사업입니다.
최근 사회적으로 인적이 드문 장소에서 다양한 강력 범죄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우리 시는 대응과 예방을 위한 아이디어를 발굴해서 지난해 11월 충남도 공모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부춘산 등산로를 대상으로 CCTV 기능을 갖춘 스마트폴과 LED 경관 조명 설치 등 범죄예방 디자인을 적용하여 범죄가 발생되지 않는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86쪽 시민들의 실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스마트 포털과 알리미 앱이 활성화되도록 시민들에게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다음은 모의해킹을 통한 홈페이지 보안취약점 점검입니다.
지능화·고도화되어 가는 사이버 공격에 대비하기 위해서 시 통합예약, 서산국민체육센터 홈페이지 등 총 9개 홈페이지에 대한 모의해킹 등을 통한 보안 취약점 점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88쪽 정보시스템 백업 및 정보전산실 출입관리 강화는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옆쪽 시민정보 알림 메시지 서비스 실시입니다.
민원인과 통화가 종료되면 발신번호로 시정 정보가 담긴 이미지나 문자가 자동으로 발송되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시정을 홍보할 수 있고, 시민들께서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받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만큼 여러 부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90쪽 마을방송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전화 마을방송 확대는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옆쪽, 초고속 인터넷망 구축으로 활기찬 농어촌 만들기입니다.
240세대 미만 농어촌 52개 마을에 대해서 초고속 인터넷망을 구축하고 주민들에게 디지털 역량 교육을 실시하여 마을 또는 주민 간의 정보 격차를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92쪽 행정전화 기능 확대 및 직원 보호조치 강화입니다.
악성 민원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 행정전화 상시녹음 서비스를 확대하고 부서 실정에 맞는 직원 보호조치, 음성안내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상시 민원상담이 가능하도록 출장 중 사용할 수 있는 들고 다니는 행정전화 서비스를 확대하여 시민 불편 또한 줄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93쪽부터는 민원봉사과 소관 주요 업무입니다.
민원봉사과에서는 시민 중심의 민원 서비스 제공으로 살맛 나는 서산 구현을 목표로 정하였습니다.
먼저 시민 만족 원스톱 민원서비스 제공 추진입니다.
원스톱 민원서비스는 복합민원 처리 부서의 민원처리 속도와 만족도를 대폭 향상시켰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처리기간 단축률을 점검하고 민원 상담 시 복합민원 상담 사전 예약제 등 민원 시책 이용을 적극 안내하여 시민이 만족하는 원스톱 민원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94쪽 민원응대 친절도 평가 및 맞춤형 코칭입니다.
민원응대 친절도 평가를 통해서 공무원의 친절 의식을 제고하고, 평가 결과에 따라서 전문가 맞춤형 코칭을 실시하여 선진 민원 서비스를 구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옆쪽, 외국인 시민을 위한 민원서식 해석본 제작입니다.
민원처리에 어려움을 겪는 외국인 시민을 위해서 민원서식 해석본을 제공함으로써 민원처리 접근 향상과 시민 만족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96쪽 미(美)소 친절 교육 운영입니다.
매월 초에 민원 응대 요령 숙지, 주요 민원 발생 사례에 대해서 공유를 하고, 매월 감동·감사 한 문장 공유를 통해서 긍정적이고 활기찬 민원실 분위기를 조성하고, 민원 만족 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옆쪽 개명·사망신고 처리 일사천리 서비스입니다.
후속 민원 절차가 시급히 요구되는 개명·사망신고 처리기한을 기존 1일에서 2일에서 3시간으로 단축 처리하여 민원 만족도를 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98쪽 도로조명시설 확충 및 유지관리입니다.
야간 통행불편지역에 총 285개소의 노후 가로·보안등에 대해서 교체 및 보수공사를 실시하여 시민 불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시민 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99쪽부터는 시립도서관 소관 주요 업무입니다.
시립도서관에서는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품격 있는 문화도시 구현을 목표로 정하였습니다.
먼저 범시민 한 책 읽기, 품격 있는 문화도시 구현입니다.
2003년 전국 최초로 한 도시 한 책 읽기 운동을 시작해서 2024년에 22회째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1분기에 시민들의 추천도서를 접수받아서 전문가 그룹의 선정 과정을 거쳐 5월에 범시민 한 책 읽기 선포식을 개최하는 등 품격 있는 문화도시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00쪽 ONE-Pass, 방문 없는 도서관 회원가입입니다.
기존에는 도서관 이용을 위한 회원가입 시에 서산시민 신분 확인을 위해서 도서관 방문이 반드시 필요했습니다.
금년부터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인터넷·모바일 회원가입이 가능하도록 하여 시민들의 도서관 이용에 편리를 더하겠습니다.
옆쪽, 바글바글 부욱마켓(플리마켓)입니다.
의미있는 책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서 중고·도서 물품을 자유롭게 교환·판매할 수 있는 책 나눔 행사를 개최하고, 참여 시민들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102쪽 지역상호대차서비스(책밴드) 확대입니다.
상호대차서비스는 주로 이용하는 도서관에 빌리고자 하는 도서가 없을 때 가까운 도서관에 도서 신청 및 수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지역 내 자료 공동 활용 서비스입니다.
1월부터 서산문화복지재단에서 위탁 운영하는 어린이도서관까지 상호대차를 확대 운영하여 이용자들에게 더 높은 도서문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103쪽 우리동네 문화공관, 공립 작은도서관 활성화와 104쪽 사람과 책의 연결, 북큐레이션과 105쪽 시민의 역량을 키우는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과 106쪽 내 생애 첫 도서관 서비스, 북스타트와 107쪽 책 읽고 토론하는 시민 독서동아리 육성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8쪽 밀리와 함께하는 독서 여행입니다.
2024년에는 밀리의 서재라는 전자책 및 오디오북 콘텐츠 제공을 추진하여 시민들의 독서문화 진흥에 이바지하겠습니다.
서산교육지원청에서 추천을 받은 중·고등학생 1학년, 2학년 100명을 포함한 시민 150명을 선정하여 분기별로 이용권을 제공하겠습니다.
109쪽 비대면 독서·문화서비스 확대에서부터 110쪽 독서왕 선정·시상, 111쪽 사립 작은도서관 운영 지원, 112쪽 시민 희망도서 반영, 장서 지속적 확충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자치행정국 소관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장시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