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 교통과장 성기영입니다.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감액조서 부분에 대해서 우선 말씀드리겠습니다.
859쪽, 시내버스 비수익 노선 손실 지원입니다.
저희가 내년 예산에 28억을 올렸는데 삭감은 2억입니다.
여기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면, 금년도에 마지막 예산이 26억입니다.
잘 아시겠지만 지금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여러 모든 업종이 어렵습니다만 대중교통 분야는 굉장히 심각한 부분입니다.
그래서 평일 같은 경우는 탑승률이 약 30% 이상 줄었고요.
주말 같은 경우는 40%에 육박합니다.
그래서 결과론적으로 이 금액은… 저희가 매년 운송 원가 산정 용역을 합니다.
그에 따라서 28억이라는 금액은 저희가 재정 지원된 부분, 그다음에 시내버스의 기본 운송 수입, 그것을 플러스, 마이너스 계산해서 나온 부분이 금년도에 약 한 34억 정도가 됩니다.
금년도 7월에 요금 인상을 일부분 했어요.
했는데, 아시겠지만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요금 인상에 대한 보전 효과가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금년도에 특별재정지원으로 도비, 국비에서 5억 5,000만 원 지원했었습니다, 그러니까 저희가 현재 예산에 지원하는 금액 이외로.
그러다 보니까 현재 12월분 서령버스 같은 경우 기사 임금이 한 5억 원 정도 되는데 12월에 거의 못 주는 상황이 돼버렸습니다.
그래서 28억이라는 금액은… 물론, 산업건설위원회 쪽에서도 내년도에 원가 용역을 또 합니다.
하지만 저희가 판단할 때는 금년뿐이 아니라 코로나 사태는 계속 이어진다고 전망을 하기 때문에 내년 추경에 하더라도 저희가 볼 때 한 5억 이상을 추가로 해야 될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재정 여건을 볼 때는 내년도도 그렇게 전망은 밝지 못하고요.
28억이라는 부분은 금년도 원가 용역의 약 80% 선입니다.
그래서 최소한 이 정도는 본예산에 확정해야 내년도에 원가 용역을 하더라도 추가 손실액이 더 발생하리라고 저희가 예상하기 때문에, 내년도 예산도 넉넉하지 않으리라고 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이렇게 배려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863쪽입니다.
서산공용버스터미널 흡연실 및 공중화장실 환경 미화입니다.
잘 아시겠지만 작년 말부터 시작해서 금년 초에 터미널 화장실과 흡연부스를 설치했습니다.
그것에 따라서… 물론, 터미널 업체 측에서도 나름대로 인력을 동원해서 청소를 하고 있습니다마는 그게 좀 부족한 부분이기 때문에 금년도에 기간제를 활용해서 청소를 지속적으로 실시했습니다.
그래서 잘 아시겠지만 터미널은 하루에 많게는 한 4,000명 정도가 이용을 합니다.
물론, 코로나 사태로 한 반 정도 줄어든 것으로 저희가 파악하고 있는데요.
특히, 여자화장실 같은 경우는 남자화장실에 비해서 청소는 계속적으로 지속·반복적으로 해야 됩니다.
그래서 저희가 기간제를 운영해 본 결과 시민들한테 화장실 문제라든가… 저희가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저희도 계속적으로 가서 점검하고 있고요.
잘 아시겠지만 터미널은 노후하지만 화장실만큼은 시민들이 깨끗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목적 아래 저희가 운영을 했고요.
내년도도 똑같이 화장실만큼은 철저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께 배려를 바랍니다.
그리고 참고적으로 터미널 측에서도 그 전 같지 않고… 작년도에 우리가 터미널 쪽 화장실 리모델링으로 약 3억 원 정도 들었는데요.
터미널 측에서도 약 9,000만 원 정도 부담했습니다.
또, 아울러 금년도에는 지금 LED 전광판 교체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시간표거든요?
그것도 한 1억 정도의 공사인데 3,000만 원을 자부담 하고 있고요.
별도로 현재 시외버스나 시내버스 승하차장에 비 가림 시설을 터미널 자체적으로 현재 한 6,300만 원 들여서 공사를 시행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말씀을 드리는 것은 터미널도 나름대로 어려운 여건 속에 자발적으로 사업을 하고 있고 시민들을 위해서 그런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말씀을 첨부해서 드리겠습니다.
865쪽, 자동차 무상 점검 행사 지원입니다.
이거는 저희 경정비 업체, 일명 카센타 단체입니다, ‘카포스’라고.
매년 실시를 했는데요.
사실 금년도에도 코로나 사태 때문에 그동안 매년 추석 전에 해서 한 200명 정도 이상 시민들의 차를 점검해 줬는데, 코로나 때문에 삭감한 사항입니다.
이 부분은… 물론, 내년도에 어떤 코로나에 좀 진정세가 있다면, 내년도에 감안해 볼 수 있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868쪽, 서산 오토밸리, 서산 테크노밸리 산업단지 차선 도색 공사입니다.
이것은 아시겠지만 매년 상반기, 하반기로 2회 정도 도색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물론, 오토밸리와 테크노밸리는 우리 서산 전 지역을 볼 때 조금 면적이라든가 작은 부분입니다만 차선 도색을 나름대로 정기적으로 하고 보수를 해야… 아시겠지만, 교통사고 예방에 큰 힘이 되는 부분입니다.
저희 집행부에서 이 예산을 상정하기 전에도 차선 도색의 전체적인 예산은 우리가 1억 정도 예산을 절감한 부분입니다.
그런데 이 부분은 내년도… 저희가 나름대로 이 예산을 갖고 도색을 하면서 좀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저희가 예산을 상정할 수도 있겠지만, 이 부분 또한 교통안전, 교통사고 예방에 큰 힘이 되는 만큼 위원님들의 큰 배려를 바랍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