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서산시의회

8대

245회

본회의

제245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개회식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이전 회의록이 없습니다.
다음회의록
본회의
  • [본회의]
  • 제245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0호
  • 서산시의회사무국

일시

2019년 09월 18일
10시 개의
의장 임재관
존경하는 18만 시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맹정호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지난주에는 민족 최대의 명절 한가위였습니다.
비록 짧은 연휴였지만 소중한 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추석을 보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추석을 코앞에 두고 태풍 ‘링링’이 우리 지역을 강타할 것으로 많은 우려를 했으나, 전체적으로 큰 피해 없이 지나가게 되어 무척 다행스럽습니다.
하지만 일부 피해를 입은 주민들이 계신 만큼 복구와 피해 지원에 철저를 기해야 하겠습니다.
지난 7월 임시회 이후 두 달여 만에 제245회 임시회에서 밝고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먼저 무더위에도 민생 현장을 두루 살피며 활발한 의정 활동을 펼쳐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여름철 폭염 피해 예방과 추석 연휴 비상근무 등, 시민의 안전과 복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계신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올 여름은 참으로 답답하고 안타까운 계절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상식과 국제 질서에 어긋나는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가 온 국민을 분노하게 했습니다.
수십 년 쌓아온 양국 관계를 송두리째 허물어 버렸습니다.
무엇보다 일본의 급작스런 수출 규제로 일선 산업 현장이 큰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이번 사태를 통해 우리 경제를 냉정히 돌아보며 근본적인 경제 체질 개선의 계기로 삼아야 하겠습니다.
석유화학 제품과 정밀화학 제품 같은 우리 지역의 주 수출품이 일본의 수출 규제 대상에 포함된 만큼 관련 기업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서산시에서도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달 20일에는 맹정호 시장님께서 양승조 도지사님과 함께 중국 선전시를 방문해 대산공단 LNG 발전소 1억 달러 투자 유치를 이끌어냈습니다.
이번 투자 협약이 대산공단 전력 수급난 해소에 크게 기여하며, 향후 대규모 신규 투자를 위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극심한 내수 불황과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속에서도 외자 유치에 고군분투한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난 28일에는 대산 4사가 향후 5년간 안전·환경 분야에 대한 8,070억 원의 투자 계획을 내놓았습니다.
대산공단의 연간 사회적 비용이 서산시의 한 해 예산보다 많은 1조 2,626억 원으로 추산되는 상황에서 다소 늦은 감이 없지는 않지만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투자를 결정했다는 점은 환영할 만한 일입니다.
안전과 상생 발전을 줄기차게 외쳐온 지역 사회의 외침에 기업들이 부응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습니다.
기업들이 투자 계획을 앞으로 성실히 이행할 것이라 믿으며 이번 투자 계획을 계기로 기업과 지역 사회가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며 상생 발전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서해안 중부 지역 해양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중부지방해양경찰청 유치를 두고 각 지자체 간 유치 열기가 고조되고 있습니다.
서산시는 관할 지역 접근성은 물론, 해양 사고 예방과 신속한 대응 등 여러 면에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국토 균형 발전 차원에서도 당위성을 갖습니다.
우리 의회에서도 서산 유치 이전을 위한 건의문을 해양경찰청에 보냈고 집행부에서도 TF팀을 구성하는 등, 다각적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과 사회 단체도 자발적으로 캠페인을 벌이고 서명 운동에 나서는 등, 적극적으로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이렇게 시민들의 염원과 열정이 한 데 모인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기대를 해보며 시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다음달에는 제18회 서산해미읍성축제를 비롯해 크고 작은 축제가 열립니다.
5년 연속 피너클어워드를 수상하며 세계적인 축제로 자리매김한 해미읍성축제가 지역 주민과 관광객이 다함께 어우러져 참여하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세심한 준비를 부탁드립니다.
시 승격 30주년을 기념한 제13회 서산시민체육대회도 명실상부한 시민 화합의 한마당이 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24일까지 7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임시회는 매우 바쁜 일정이 될 것입니다.
조례안 26건을 비롯해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등, 모두 31건의 안건을 처리할 예정입니다.
특히,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 다른 어느 회기보다 월등히 많은 22건의 조례안을 발의해 주셨습니다.
숫자가 다는 아니겠습니다만, 시민의 불편사항을 눈과 귀로 확인하고 수많은 고민과 연구를 거쳐 조례안을 발의해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의원 여러분께서 더욱 활발히 의정 활동을 하실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모쪼록 이번 회기에서도 시민들의 뜻을 최우선에 두면서 2년차에 접어든 서산 시정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역량을 십분 발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낮에는 아직 덥지만 아침과 저녁으로 제법 쌀쌀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환절기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라며 가정에 행복이 늘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10시 10분 폐식
출석공무원(59명)
의회사무국(9명)
의회사무국장 송명근 전문위원 명정순 최광일 장경웅 의정팀장 유광균 의사팀장 한재희 의사팀직원 구준모 속기 윤희도 심지혜
서산시청(50명)
시장 맹정호 부시장 김현경 시민생활국장 김선학 건설도시국장 장순환 자치행정국장 김인수 신성장사업단장 박광주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무원 보건소장 송기력 기획예산담당관 이문구 공보전산담당관 이석봉 감사담당관 최교상 사회복지과장 진중관 경로장애인과장 김정의 여성가족과장 박상길 문화예술과장 이종신 체육진흥과장 김종민 환경생태과장 최병렬 자원순환과장 신상철 해양수산과장 최평수 건설과장 김영인 도시과장 이준우 도로과장 고명호 기업지원과장 구창모 주택과장 김영호 건축허가과장 정제열 산림공원과장 유창환 수도과장 안현기 토지정보과장 최종구 자치행정과장 박경환 안전총괄과장 김규진 시민공동체과장 김종길 일자리경제과장 이성환 세무과장 김응준 회계과장 조한근 평생교육과장 성기찬 민원봉사과장 한현교 항만물류과장 박노수 관광산업과장 노상권 농정과장 정성용 농식품유통과장 임종근 농업지원과장 이경수 축산과장 유병옥 기술보급과장 김성태 보건행정과장 김우경 보건위생과장 김지범 건강증진과장 박상례 종합사회복지관장 김민환 문화시설사업소장 김영인 서산버드랜드사업소장 김거부 시립도서관장 이경식
출석의원(13명)
임재관 가충순 김맹호 안원기 안효돈 이수의 이연희 이경화 유부곤 장갑순 조동식 최기정 최일용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