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서산시의회

8대

244회

본회의

제244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1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본회의
  • [본회의]
  • 제244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694호
  • 서산시의회사무국

일시

2019년 07월 16일

의사일정

1.제244회서산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 2.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

부의된 안건

1. 제244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5분 자유발언(최기정 의원)
10시 10분 개의
의장 임재관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4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 회의도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집회 및 안건 등 주요 보고 사항은 단말기에 수록된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최기정 의원님으로 부터 5분 자유 발언 신청이 있었으므로 먼저 발언을 들은 후에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발언하실 의원님께서는 규정된 시간을 지켜 주시고 신청 내용에 한하여 발언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5분 자유 발언은 면책 특권이 없다는 점과 의회 및 의원의 품위를 손상시키거나 타인의 신상과 관련된 발언은 할 수 없다는 것을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최기정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분 자유 발언
최기정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17만 8천여 서산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인지면·부춘동·석남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최기정 의원입니다.
먼저 제24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앞서 본 의원에게 5분 발언을 허락해 주신 임재관 의장님과 선배 동료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소통과 협업으로 새로운 변화를 이뤄나가고 계신 맹정호 시장님과 1천여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감사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16일, 충남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전날까지 충남 지역 누적 강수량은 237.2mm로 평년 대비 37.8%에 그치고 있습니다.
도내 평균 저수율은 43.3%로, 평년의 68.1%에 불과한 수준입니다.
현재까지 접수된 농작물의 피해는 없지만 본격적으로 물이 필요한 시기인 만큼 집행부에서는 농업용수 확보에 더욱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지역 경제 활성화와 도시 브랜드 경쟁력 제고를 위해 서산시의 적극적인 마케팅을 주문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여러분들도 지난 6월 ‘카잔의 기적’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20세 이하 축구 국가 대표 팀의 드라마 같은 결승전은 감동 그 자체였습니다.
온 국민이 기뻐했고 하나가 되었습니다.
어려운 경제 때문에 어깨가 축 처진 국민들에게 그야말로 한줄기 단비가 되었습니다.
그렇습니다, 스포츠의 힘은 이렇게 큽니다.
국민을 하나로 결속시켜주고 국가 브랜드 가치를 높여줍니다.
스포츠 산업의 경제적 효과도 빼놓을 수 없겠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한국의 스포츠 산업 규모는 2015년 기준, 43조 원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스포츠 산업은 부가 가치 유발 계수가 다른 산업에 비해 높으며, 그중에서도 경기와 오락 스포츠 산업이 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선진국일수록 스포츠 산업을 ‘황금 알을 낳는 거위’로 인식하고 각종 국제 대회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양상입니다.
가장 발 빠른 곳은 강원도입니다.
관광 자원 외에는 이렇다 할 만한 산업 인프라가 부족한 강원도의 여러 시·군은 체육 시설 확충을 통해 전국 대회를 활발히 유치하고 있습니다.
수려한 자연 경관을 스포츠와 접목시켜 여러 실업 팀의 전지 훈련장으로도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인구 15만 명이 조금 넘는 전남 광양시는 축구 전용 구장을 지어 전남드래곤즈 전용 구장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것은 물론, 크고 작은 대회 유치를 통해 축구 도시로서의 입지를 다졌습니다.
충남의 알프스라 불리는 청양군은 지난 2013년부터 스포츠 마케팅에 남다른 노력을 쏟아오고 있습니다.
지난해 복싱을 비롯해 모두 51개의 대회를 개최했고 청양군 인구보다도 많은 4만 3천여 명이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회 개최의 직·간접적 경제 유발 효과가 185억 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서천군은 2022년까지 국제 오픈 태권도 대회 개최를 목표로 지난 5월 대전MBC, 충남 태권도협회와 업무 협약을 맺었습니다.
서천군은 200명의 선수단은 물론, 국내 수천 명의 선수단과 관계자들이 방문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회 개최에 노력을 하고 있고, 이뿐만이 아닙니다.
동해시는 2018년 역점 사업으로 스포츠 명품 도시 자리매김 국제 대회 2개 등, 총 37개 스포츠 대회로 300억 스포츠 마케팅 효과를 누렸다는 기사를 데일리스포츠 한국에서 보았습니다.
정부의 생활 SOC사업에 발맞춰 전국 대다수의 지자체들이 실내 체육관과 각종 경기장을 속속 짓고 있기에 앞으로 스포츠 대회 유치를 위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 봅니다.
2016년 시행된 스포츠 산업 진흥법 제4조에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스포츠 산업의 진흥을 위하여 필요한 시책을 수립·시행하여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요즘과 같이 저성장이 고착화된 상황에서 스포츠 산업은 새로운 블루오션이 아닐 수 없습니다.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돌파구가 될 수 있습니다.
서산시는 경쟁력 있는 지역 축제와 관광지, 농·특산물이 많기에 이와 연계해 스포츠 대회를 개최한다면 더욱 큰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환황해권 중심 도시가, 하루가 다르게 역동적으로 도약하고 있는 서산시의 이미지를 높이는 데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서산시 체육은 양적이나 질적인 면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체육 저변도 확대되는 추세고 각종 대회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전국 규모의 테니스 대회, 마라톤 대회, 유소년 축구 대회, 장애인 탁구 대회 등을 매년 열어오고 있지만 파급력이 큰 스포츠 행사 유치와 스포츠 마케팅에는 다소 소홀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지상파 방송으로 전국에 생중계 된 대회는 2013년 천하장사 씨름 대회 이후 없었습니다.
서산시가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합니다.
서산시에서는 체육진흥과에 스포츠산업팀 신설을, 시 체육회에서는 각 경기 가맹단체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그리고 함께 적극적인 지원으로 침체된 지역 경제 활성화와 엘리트 스포츠 선수 육성을 위하여 전국 및 도 단위 대회 적극 유치를 요청하는 바입니다.
이는 침체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는 지렛대가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독일하면 축구가 떠오르듯이 스포츠하면 서산시가 떠오르는 날이 오기를 기대하며 본 의원의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임재관
최기정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원님의 5분 자유 발언과 관련하여 별도의 답변은 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집행부에서는 의원님의 발언 내용을 심도 있게 검토하여 시정에 적극 반영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먼저, 정기 인사에 따른 시장님의 소개에 앞서서 금일 서산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취재와 방청을 위하여 글로벌뉴스서산 ○○○ 님, 충청뉴스 ○○○ 기자님이 방문하여 주셨습니다.
모든 의원님들을 대표하여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다음은 맹정호 시장님으로부터 지난 7월 8일자 서산시 정기 인사에 따른 집행부 간부 공무원의 소개가 있겠습니다.
시장님 나오셔서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맹정호
예, 시장 맹정호입니다.
이번 7월 8일자 인사 발령에 따라 변경된 간부 공무원을 소개하겠습니다.
김선학 시민생활국장입니다.
교통과장에서 승진하였고 전 김택진 시민생활국장은 공로 연수 중입니다.
다음은 장순환 건설도시국장입니다.
건설과장에서 승진하였습니다.
다음은 김인수 자치행정국장입니다.
일자리경제과장에서 승진하였고 전 조만호 자치행정국장은 공로 연수 중입니다.
다음은 박광주 신성장사업단장입니다.
건설도시국장에서 자리를 옮겼습니다.
전 성승경 신성장사업단장은 공로 연수 중입니다.
다음은 송기력 보건소장입니다.
충청남도 보건행정팀장에서 자리를 옮겼습니다.
전 조한민 보건소장은 공로 연수 중입니다.
의장 임재관
맹정호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오늘 부의된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0시 21분
안건
1. 제244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의장 임재관
의사일정 제1항, 제244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이번 임시회 회기는 사전에 의원님들과 협의한 바와 같이 오늘부터 7월 22일까지 7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합니다.
이에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세부 의사일정은 단말기에 수록된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시 21분
안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의장 임재관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 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서명하실 의원님은 의석 순서에 따라 조동식 의원님과 최기정 의원님을 선임하고자 합니다, 이에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 부의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회의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 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집행부로부터 2019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주요 업무 계획을 청취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 22분 산회
출석공무원(55명)
의회사무국(6명)
의회사무국장 송명근 전문위원 최광일 장경웅 의정팀장 유광균 의사팀장 한재희 의사팀직원 구준모
서산시청(49명)
시장 맹정호 부시장 김현경 시민생활국장 김선학 건설도시국장 장순환 자치행정국장 김인수 신성장사업단장 박광주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무원 보건소장 송기력 기획예산담당관 이문구 공보전산담당관 이석봉 감사담당관 최교상 사회복지과장 진중관 여성가족과장 박상길 문화예술과장 이종신 체육진흥과장 김종민 환경생태과장 최병렬 자원순환과장 신상철 해양수산과장 최평수 건설과장 김영인 교통과장 성기영 도시과장 이준우 도로과장 고명호 기업지원과장 구창모 주택과장 김영호 건축허가과장 정제열 산림공원과장 유창환 수도과장 안현기 토지정보과장 최종구 자치행정과장 박경환 안전총괄과장 김규진 시민공동체과장 김종길 일자리경제과장 이성환 세무과장 김응준 평생교육과장 성기찬 민원봉사과장 한현교 항만물류과장 박노수 관광산업과장 노상권 농정과장 정성용 농식품유통과장 임종근 농업지원과장 이경수 축산과장 유병옥 기술보급과장 김성태 보건행정과장 김우경 보건위생과장 김지범 건강증진과장 박상례 종합사회복지관장 김민환 문화시설사업소장 김영인 서산버드랜드사업소장 김거부 시립도서관장 이경식
출석의원(13명)
임재관 가충순 김맹호 안원기 안효돈 이수의 이연희 이경화 유부곤 장갑순 조동식 최기정 최일용
회의록 서명의원(4명)
임재관 조동식 최기정 송명근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