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서산시의회

8대

244회

본회의

제244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개회식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이전 회의록이 없습니다.
다음회의록
본회의
  • [본회의]
  • 제244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0호
  • 서산시의회사무국

일시

2019년 07월 16일
10시 개의
의장 임재관
존경하는 18만 서산 시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맹정호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는 7월입니다.
지난달 정례회 이후, 한 달여 만에 열리는 제244회 임시회에서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행정사무감사로 숨 가쁜 일정을 보내고 비회기 중에도 민생 현장과 사업 현장 방문 등, 활발한 의정 활동을 펼치고 계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소통과 협업으로 시민 중심의 서산을 만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하고 계시는 맹정호 시장님을 비롯한 모든 공직자 여러분들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주에는 우리 지역에 아주 반가운 소식이 있었습니다.
제26차 한·중 해운 회담에서 서산 대산항과 중국 웨이하이항을 오가는 신규 국제 여객 항로 개설이 확정되었습니다.
국제 여객선 취항은 많은 시민들의 염원이었으나 대중국 관계 악화로 오랫동안 취항이 지연되어 왔습니다.
일각에서는 여객선 취항이 사실상 물 건너 간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있었습니다.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서 이뤄낸 성과이기에 더욱 값지고 큰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지난해 12월 업무 협약을 위해 맹정호 시장님과 함께 웨이하이시에 직접 다녀오기도 했습니다만, 인구 300만 명의 웨이하이시는 엄청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국제 여객선이 성공적으로 취항하면 항로 다변화는 물론, 서산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온갖 어려움 속에서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신규 항로 개설을 성사시킨 관계 공무원의 노력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취항을 위한 후속 절차 추진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서산시의회도 적극적으로 힘을 보태겠습니다.
지난달에는 지역의 가장 큰 현안인 터미널 이전과 수석동 도시 개발 사업에 대한 방향이 결정되었습니다.
시민들의 관심이 워낙 지대했기에 어떤 결과가 나오든 어느 정도의 갈등과 혼란은 피할 수 없으리라 생각되었습니다.
하지만 서산 시민은 달랐습니다.
적극적인 참여와 토론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쏟아냈고 그 의견을 바탕으로 내놓게 된 시의 결정을 존중했습니다.
지역 문제 해결의 객체가 아니라 당당한 주체로 거듭났습니다.
좀 더 나은 대안 마련을 위해 함께 고민하며 접점을 찾아가는 과정이 성숙한 시민 의식의 발현이고 살아있는 민주주의의 모습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렇게 위대한 시민들이 자율과 책임을 바탕으로 역량을 다 발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우리 의회와 집행부가 앞으로 해야 할 일이라 생각합니다.
요즘 농촌은 그야말로 울상입니다.
생육 과정에 가뭄도 없었고 작황이 좋아 농사는 잘 지었지만 생산량이 크게 늘면서 마늘과 양파, 감자 등 밭작물 가격이 크게 폭락했습니다.
우리 지역은 마늘과 양파, 감자의 주산지이기에 피해가 더욱 클 수밖에 없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농촌의 어려움을 외면하지 말아야 합니다.
농산물 소비 촉진을 위한 우리의 작은 관심이 농업인들에게는 큰 힘과 위로가 될 것입니다.
지역 입주 기업들도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합니다.
잦은 안전사고를 일으키고도 진심 어린 사과 한마디 없는 대산 공단 입주 기업들도 말로만 상생을 외칠 것이 아니라 바로 이런 때 우리 지역을 위해 조그만 노력이라도 보여줘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아쉬움이 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제8대 의회가 개원한 지 어느덧 1년이 지났습니다.
초선 의원이 너무 많다는 우려가 있었으나 시민이 근본인 의회를 기치로 책임 의정, 상생 의정, 생활 의정을 실천하며 숨 가쁘게 달려왔다고 자부합니다.
지난 1년 동안 50여 건의 조례를 제정 및 개정을 했고 70여 회의 간담회를 통해 다양한 시민들과 소통했습니다.
사회적 약자를 위해서도 목소리를 냈습니다.
이제 개원 2년차에 접어든 만큼, 지난 1년의 활동을 밑거름 삼아 시민들에게 희망과 신뢰를 주는 의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서산시 발전의 한 축으로서 집행부에 협력하는 상호 보완 관계의 역할은 물론, 감시와 견제라는 본연의 역할에 더욱 충실하겠습니다.
시민 생활과 밀접한 복지와 안전, 환경, 교육을 더욱 꼼꼼히 챙기겠습니다.
의원이 바빠야 시민들이 행복해진다는 생각을 가지고 더 낮은 자세로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오늘부터 7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임시회에서는 8건의 조례안을 포함해 모두 11건의 안건을 처리하게 됩니다.
집행부로부터 상반기 실적을 보고 받고 하반기 주요 업무 계획을 청취하게 됩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는 시민의 뜻이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꼼꼼히 살펴주시고 개선할 점이 있다면 생산적인 대안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7월은 한 해의 절반을 다시 시작하는 달입니다.
지금까지 다소 미진한 부분이 있더라도 각오와 마음가짐을 새롭게 하여 힘차게 남은 절반을 출발했으면 합니다.
올 여름도 상당히 더울 것이라는 예보입니다.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라며 가정에 행복이 늘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10시 10분 폐식
출석공무원(55명)
의회사무국(6명)
의회사무국장 송명근 전문위원 최광일 장경웅 의정팀장 유광균 의사팀장 한재희 의사팀직원 구준모
서산시청(49명)
시장 맹정호 부시장 김현경 시민생활국장 김선학 건설도시국장 장순환 자치행정국장 김인수 신성장사업단장 박광주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무원 보건소장 송기력 기획예산담당관 이문구 공보전산담당관 이석봉 감사담당관 최교상 사회복지과장 진중관 여성가족과장 박상길 문화예술과장 이종신 체육진흥과장 김종민 환경생태과장 최병렬 자원순환과장 신상철 해양수산과장 최평수 건설과장 김영인 교통과장 성기영 도시과장 이준우 도로과장 고명호 기업지원과장 구창모 주택과장 김영호 건축허가과장 정제열 산림공원과장 유창환 수도과장 안현기 토지정보과장 최종구 자치행정과장 박경환 안전총괄과장 김규진 시민공동체과장 김종길 일자리경제과장 이성환 세무과장 김응준 평생교육과장 성기찬 민원봉사과장 한현교 항만물류과장 박노수 관광산업과장 노상권 농정과장 정성용 농식품유통과장 임종근 농업지원과장 이경수 축산과장 유병옥 기술보급과장 김성태 보건행정과장 김우경 보건위생과장 김지범 건강증진과장 박상례 종합사회복지관장 김민환 문화시설사업소장 김영인 서산버드랜드사업소장 김거부 시립도서관장 이경식
출석의원(13명)
임재관 가충순 김맹호 안원기 안효돈 이수의 이연희 이경화 유부곤 장갑순 조동식 최기정 최일용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