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서산시의회

8대

242회

의회운영위원회

제242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이전 회의록이 없습니다.
상임위원회
  • [상임위원회]
  • 제242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 제217호
  • 서산시의회사무국

일시

2019년 05월 13일

의사일정

1.서산시의회회의록발간및보존등에관한규정일부개정규정안 2.2019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

심사된 안건

1. 서산시의회회의록발간및보존등에관한규정 일부개정규정안
2.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10시 46분 개회
위원장 최일용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2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오늘 회의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그럼 오늘 의사일정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0시 46분
안건
1. 서산시의회회의록발간및보존등에관한규정 일부개정규정안
위원장 최일용
의사일정 제1항, 「서산시의회회의록발간및보존등에관한규정 일부개정규정안」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본 안건을 대표 발의하신 김맹호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맹호 의원
김맹호 의원입니다.
본 의원이 대표발의 한 「서산시의회회의록발간및보존등에관한규정 일부개정규정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개정 이유는 「서산시의회 기본 조례」 및 「서산시의회 회의규칙」이 제·개정됨에 따라 미비점 보완 및 필요한 사항을 정함으로써 효율적인 운영을 도모하고자 하는 사항으로써 주요 내용으로는 「알기 쉬운 법령 정비기준」에 따라 제명을 띄어쓰기 하고 각 조항에 적용한 근거를 「서산시의회 기본 조례」 및 「서산시의회 회의 규칙」과 일치시키는 한편 안 제2조 제4호 및 제6조의 2에 전자회의록에 대한 정의 및 공포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으며, 사안별로 적용할 신청서 및 요구서의 서식을 규정하는 사항으로써 보다 자세한 사항은 규정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일용
김맹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명정순
안녕하십니까?
전문위원 명정순입니다.
「서산시의회회의록발간및보존등에관한규정 일부개정규정안」에 대하여 검토한 내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제안 이유와 주요내용은 발의하신 김맹호 의원님으로부터 자세한 설명이 있었기에 생략 보고 드리고 검토 의견만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서산시의회 회의록 발간 및 보존 등에 관한 규정을 일부 개정하고자 하는 취지는 서산시의회 기본조례 제정과 서산시의회 회의규칙 전부개정에 따라서 본 규정을 조례 및 규칙과 일치하게 정비하고, 회의록의 작성, 발간, 배부 등 미비점 보완과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 사항으로써 관련법과 개정안을 검토한 결과 특별한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상으로 검토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일용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순서입니다.
본 안건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와 답변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토론 및 축조심사 순서입니다만, 이를 생략하고 곧바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의결을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서산시의회회의록발간및보존등에관한규정 일부개정규정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 50분
안건
2.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위원장 최일용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의회사무국 소관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본 안건에 대해서 의정팀장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팀장 유광균
의정팀장 유광균입니다.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의회사무국 소관에 대하여 간략히 제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39페이지입니다.
2019년도 의사사무국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은 2019년 예산대비 3,000만 원이 증가한 18억 2,782만 6,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240페이지입니다.
이번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은 2개 분야에 3,00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의회를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의원 및 의회 청사에 대한 보다 효율적인 안내 및 홍보를 위하여 의정활동 게시판 제작비 5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서산시의회의 역사, 역할 및 기능에 대한 홍보를 극대화하기 위해 의정 발자취 사진전 개최비 2,500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지난 28년간 서산시의회가 걸어왔던 길을 사진 기록으로 다시 한 번 되돌아보기 위하여 의회의 주요활동 상황 및 주제별 사진, 의회 변천사 등을 전시하여 서산시의회가 나아갈 길을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원활한 의정활동을 재현하기 위해 필요한 예산을 편성하였다는 점을 말씀드리며 모쪼록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일용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나오셔서 검토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명정순
전문위원 명정순입니다.
지금부터 운영위 소관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검토한 내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예산안 규모입니다.
서산시 세출예산 전체 규모는 1,120억 원이 증가된 1조 1,123억 원의 규모로 편성되었습니다.
이중 일반회계는 983억 원 증가한 9,019억 원이 편성이 되었으며 특별회계는 136억 원이 증가한 2,103억 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다음은 의회사무국 세출예산안 현황입니다.
단위 사업별 편성 내역은 의회 운영지원에서 3,000만 원 증액 편성이 되었습니다.
다음은 2페이지 세부 사업별에서는 의회 홍보비로 증액되었으며 세목별 증가내역으로는 의정활동 게시판 제작 500만 원, 의정발자취 사진전 개최로 2,500만 원 증액 편성이 되었습니다.
다음은 검토 의견입니다.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 의회사무국 세출예산안은 기정예산액 17억 9,782만 원보다 3,000만 원 증가한 18억 2,782만 원으로 편성이 되었습니다.
이는 서산시 일반회계 예산액 9,019억 원의 0.2%에 해당이 되는 규모입니다.
원활한 의정내용에 소요되는 최소한의 비용을 증액 편성한 사항으로써 검토한 결과 특별한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일용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순서입니다.
제2회 추경 예산안을 전체적으로 살펴보시고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동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동식 위원
조동식 위원입니다.
의정활동 하는데 있어서 주민들이 의회에 방문을 했을 때 게시판 제작을 해준 것은 고마운데 너무 화려해서 혹시나 거부감을 느끼는 시민들은 없을까 하는 우려가 되고요, 두 번째 의정 발자취 사진전을 하신다고 했는데, 사진전을 하고 난후에 사진전에 출품했던 작품들은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보관을 하실 것인가 거기에 대해서 말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의정팀장 유광균
의정팀장 유광균입니다.
의정활동 게시판 제작과 관련하여서 위원님들께서 지적을 해주셨는데요, 현재는 위원님들 사진을 했는데 거기에 시 특산품이나 서산 9경 이런 것도 같이 교체해서 걸 계획입니다.
그리고 의정발자취 사진전을 개최하고 나면 액자는 리스해서 쓰고 사진은 별도로 보관하도록 하겠습니다.
조동식 위원
저번에 부천시의회에 갔다 왔는데 그런 비슷한 게시실이라고 할까요, 전시실을 만들 계획도 가지고 있는지요?
의정팀장 유광균
현재는 의회 청사가 협소해서 그런 장소가 없어서 현재는 검토하지 않고요.
혹시 다음에 청사가 새로 지어지면 그때 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조동식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일용
조동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 안원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원기 위원
안원기입니다.
게시판 제작이 의회 벽면에 설치된 사진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의정팀장 유광균
예, 맞습니다.
안원기 위원
개인적으로는 사진에 대한 아쉬움이 있고요, 별도로 말씀드릴 텐데…
저는 게시판이라고 해서 의정활동 게시판, 의원 열 세분이 활동하시는 사항, 그다음에 내용 중에 조례 제정이라든지, 조례 개정이라든지, 오늘같이 5분 발언이 있다든지…
이런 내용을 의회 벽면이나 외부에 시설을 해서 의회를 찾아오는 시민들이나 서산시를 찾아오는 분들이 알 수 있도록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줄 알았거든요.
의정팀장 유광균
민원실 입구에 보면 의원님들 사진이 있고요.
행사라든지, 5분 발언, 현장방문 사진이 입구 우측에 있거든요.
안원기 위원
그렇게 작은 거 말고…
기상청을 가면 예를 들어 화면 하나를 크게…
벽면에 붙인 사진 크기만큼 되는데, 구체적으로 잘 보일 수 있는 시설들이 있거든요.
그 부분을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라고 하니까…
의정팀장 유광균
현재는 의원님들 사진이 있는데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서산시 특산품이나 이런 것들을…
현재는 의원님들 사진도 크게 해서 임시로 사진을 해 놓은 것이고요.
수시로 사진을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거든요.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원기 위원
검토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개인적으로 우리 의회사무국에서 바쁜 중에도 이런 사업발굴을 해서 추진하겠다는 의지에는 박수를 보내드리는데, 사진전은 시기조절을 하면 어떨까하는 생각이에요.
지금 전국적으로 기초의회뿐만 아니라 정치권이 국민들로부터 좋은 호평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시점에서 자칫 예천군의회와 성격 질의 내용은 다르지만 우려를 아주 안 할 수 없거든요.
그래서 시기 조절을 해서 지금 8대 의회가 1년이 안 됐기 때문에 반 정도라도 지난 시점이라든지 그쯤하면 어떨까하는 생각이에요.
의정팀장 유광균
그 부분은 홍보팀장이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홍보팀장 강선웅
홍보팀장 강선웅입니다.
시 승격 30주년을 기념하고 서산시의회 28주년을 기념하는 차원에서 사진전을 준비하게 됐고요.
현재 1대부터 8대까지 사진이 있는데 보관이 잘 안 되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1대부터 3대까지는 필름으로 되어있고, 일부는 사진으로 인화해서 앨범으로 보관이 되어 있고, 4대부터는 디지털 파일로 해서 파일이 약 3만개 정도로 되어 있습니다.
필름은 6,000개…
낱개로 해서 필름이 6,000개 정도로 보관이 되어 있는데 필름은 보관을 잘못하면 훼손이 될 우려도 있고 해서 필름도 디지털화 해서 파일로 관리를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와 병행을 해서 조금 보존가치가 있는 사진들을 선별해서 사진전을 같이 하려고 하는 차원이고요.
시기는 당장하려고 하는 것은 아니고 10월 21일부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문화회관에서 하려고 하는데 협의를 해보니까 그 전과 후는 거의 다 예약이 되어 있어서 좀 어렵고 유일하게 비는 게 10월 21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그때가 비어있어서 문화회관과 사전협의를 해 놓은 상태입니다.
안원기 위원
취지에는 적극 동감을 하는데 28주년이라는 내용이 상징성이 별로 없어서 아까 말씀드린 대로 의회 30주년 되는 시점이라든지 그때해도 괜찮지 않나 하는 생각에서 말씀을 드립니다.
하지말자, 이런 말은 아니고 좋은 발상을 하셨는데 시기 조절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홍보팀장 강선웅
충분히 검토를 하고 상의를 해서 추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일용
안원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경화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경화 위원
이경화 위원입니다.
설명 잘 들었습니다.
먼저 게시판 사진 게첩 하는 거에 대해서 떼었다 붙였다 하면 소요비용이 추가로 드는 거 아닌가요?
현재 500만 원 예산이 있지요?
LED하고 서산의 특산품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게첩을 하고 활동사진을 넣는다고 했는데 그렇게 되면 또 비용이 추가로 소요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서…
홍보팀장 강선웅
게시판 전체를 철거했다가 게첩 하는 게 아니고, 사진만 떼었다 붙였다 하는 거라 언제든지 교환이 가능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유지관리 비용은 크게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경화 위원
유지관리 비용이 크게 들지는 않지만 들긴 들죠?
홍보팀장 강선웅
그렇습니다.
이경화 위원
사진전 관련해서 의견을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취지도 좋고, 활동적인 의회의 발자취를 돌아보는 것도 좋기는 한데 의회에 대해서 시민들이 그렇게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느냐,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느냐 라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이런 것도 시기조절이 필요할 것 같다는 안원기 위원님 말씀에 공감을 하면서 필름 같은 경우 6,000개가 있는데 보관에 훼손걱정이 된다고 했잖아요.
지금 디지털화 하고 있는 작업들은 되고 있나요?
아니면 이 작업을 하는 비용을 예산 책정해서 작업을 하면 될 거라는 생각이 들거든요.
사진전보다는 이런 자료들을 관리하는데 조금 더 예산을 썼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홍보팀장 강선웅
차후에는 300여만 원 이상 들어 갈 것 같습니다.
이경화 위원
그 예산을 책정해서 쓰면 좋을 거라는 생각이 들고요.
홍보팀장 강선웅
그건 기존에 있는 사무관리비를 활용해서 사용할 계획이 있고요.
세우려고 하는 2,500만 원은 현재 설치하는데 드는 관리비하고 신규 설치비용이 되겠습니다.
이경화 위원
설명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일용
이경화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 안원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원기 위원
참고적으로 하나 더 말씀드리면 김홍율 주무관님이 사진 전문가이기 때문에 제가 별로 거들 일은 없는데, 사진 필름은 냉암소에 보관하고 계시잖아요.
주무관 김홍율
딱히 저장소가 있지는 않습니다.
별도의 파일로, 서류철에 저장이 되어 있습니다.
이번에 디지털화 해서 보관하는 게 낫겠다고 판단해서 사무관리비로 예상하고 업소에 맡겼더니 예산 300만 원 정도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안원기 위원
300만 원이면 가능치 않을 것 같은 아주 작은 예산인데요.
필름상태를 중간에 한번 빼서 확인해 볼 수 없겠지만…
양이 많아서…
필름 보관은 냉암소에 보관을 해야 되거든요.
필름상태가 정상적으로 유지가 되고 있는지, 한번 살펴 볼 필요가 있고 시작을 하면 한 번에 해야 돼요.
이거 조금 하고, 다시 조금하기가 상당히 어렵고…
관리가 시점별로 되어 있겠지만…
필름관리가 쉬운 게 아니거든요.
사전에 검토를 해보시면 300만 원 가지고, 100% 가능할까요?
위원장 최일용
잠시 만요.
회의록 작성 때문에 본인 소속하고 신분 좀 말씀해 주시지요.
주무관 김홍율
의회사무국 홍보팀 김홍율입니다.
안원기 위원님께서 질의를 주셨는데요, 서고에 보관되어 있는 필름은 1대부터 5대까지 필름으로 보관하고 있는 게 6,000장 정도가 보관되어 있더라고요.
현재 사진전을 대비해서 하기는 하지만 그거에 예외적으로 이건 디지털화 작업이 필요한 시기가 충분히 도래한 거 같아서 디지털화 작업만 사무관리비로 예산 300만 원 정도 예상을 하고 있고요.
추후에 보관은 디지털화 작업을 한 다음에 여러 가지 보관설비나 자재를 이용해서 유용하게 보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원기 위원
좋은 생각이고요.
사진을 인화한 필름도 같은 방식으로 작업을 해 놓으셔야 될 것 같아요.
주무관 김홍율
현재 다 인화된 사진입니다.
디지털화 할 사진들이…
안원기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일용
안원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계수조정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추경예산안을 살펴보시고 편성된 예산에 대해서 계수조정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계수조정을 위해서 잠시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1시 6분 정회
11시 17분 속개
위원장 최일용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정회 시간동안 계수조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우리 위원회에 회부된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계수조정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은 계수조정 결과 조정된 예산액이 없습니다.
그럼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에 제2항, 의회사무국 소관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존경하는 동료 위원 여러분!
지금까지 우리 위원회에 회부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원활한 회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것으로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1시 18분 산회
출석공무원(6명)
의회사무국(5명)
의회사무국장 송명근 전문위원 명정순 의정팀장 유광균 의사팀장 한재희 홍보팀장 강선웅 의사팀직원 구준모
출석위원(5명)
최일용 가충순 안원기 이경화 조동식
회의록 서명위원(1명)
최일용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