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서산시의회

8대

242회

본회의

제242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1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본회의
  • [본회의]
  • 제242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690호
  • 서산시의회사무국

일시

2019년 05월 13일

의사일정

1.제242회서산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 2.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 3.2019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 4.2019년도제2회추경기금운용변경계획안 5.서산시의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6.서산시의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 7.휴회의건

부의된 안건

1. 제242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3.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4. 2019년도 제2회 추경 기금운용변경계획안
5. 서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6. 서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7. 휴회의 건
5분 자유발언(안효돈 의원) 5분 자유발언(이경화 의원)
10시 13분 개의
의장 임재관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2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 회의도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집회 및 안건 등 주요 보고 사항은 단말기에 수록된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두 분 의원님으로부터 5분 자유 발언 신청이 있었으므로 발언을 들은 후에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발언하실 의원님들께서는 규정된 시간을 지켜 주시고 신청 내용에 한하여 5분 발언을 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5분 자유 발언은 면책 특권이 없다는 점과 의회 및 의원의 품위를 손상시키거나 타인의 신상과 관련된 발언을 할 수 없다는 것을 고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먼저 안효돈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분 자유 발언
안효돈 의원
존경하는 서산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대산, 지곡, 팔봉을 지역구로 둔 안효돈 의원입니다.
먼저, 제242회 임시회를 즈음하여 본 의원에게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존경하는 임재관 의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시민 중심의 새로운 서산을 구현하고 있는 맹정호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응원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보다 신속한 소식을 전하기 위하여 노력하시는 언론인 여러분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은 오늘 안전한 서산, 깨끗한 서산을 소망하며 5분 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서산 시민 여러분!
서산시의 최서북단, 바로 여러분의 머리맡에 대산공단이 있습니다.
축구장 2,300개 면적으로 연매출 50조 원과 국세와 영업 이익을 각각 5조 원씩 창출하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황금알을 낳고 있습니다.
단 한순간도 쉬지 않고 역동적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들어 대산공단이 매우 불안합니다.
악취와 불꽃, 때로는 폭발음으로 연이어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습니다.
2017년 심한 악취가 발생하기 시작했을 때 모두가 나는 아니라고 발뺌했고 환경부까지 나섰지만 원인도 제대로 규명하지 못했습니다.
불길한 예감은 커져만 갔고 항간에서는 큰 사고의 징후라는 소문이 돌기 시작했습니다.
2018년, 우려는 현실로 나타났습니다.
1월, 롯데케미칼에서 1급 발암물질인 벤젠이 누출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2월에는 한화토탈에서 거대한 화염이 발생하여 밤을 낮으로 만들었습니다.
5월에는 LG화학에서 폭발음과 함께 검댕이가 누출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8월에는 현대오일뱅크에서 유해한 유증기가 누출되었습니다.
11월에는 KCC에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대산공단 메이저 5사가 단 10개월 만에 돌아가면서 사고를 냈습니다.
더 큰 문제는 사고를 바라보는 기업의 시각에 있었습니다.
롯데케미칼은 사고를 인정하고 전 공정에 대한 안전 점검과 시설 개선을 실시했습니다.
현재까지 사고 소식이 없습니다.
그런데 한화토탈은 화염 발생을 통상적인 플레어스택 문제로, 법적 하자가 없다며 당당하게 넘겼습니다.
그 결과 지난 2월, 9명의 부상자가 발생하는 큰 사고를 냈습니다.
그리고 지난 4월 26일, 대산공단 역사상 가장 큰 폭발음이 있었습니다.
LG화학은 검댕이 누출을 단지 안전장치의 작동으로 넘겼고 1군 발암물질인 검댕이를 탄소덩어리라고 무해하다고까지 주장했습니다.
그런데 올해 2월, 공장 내 실험실이 전소했습니다.
제보가 있기까지 은폐도 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4월 18일 발암물질이며 독성물질인 페놀을 도로에서 누출시켰습니다.
현대오일뱅크는 유증기 사고를, 유증기라는 애매모호한 용어를 사용하여 가볍게 넘겼습니다.
지난 4월 18일 사고는 재발했고 그 유증기에 근로자가 중독되어 현재 사경을 헤매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특정 대기 유해물질이면서 발암물질인 크롬을 신고하지 않고 배출하다 적발되었습니다.
단 3개월 동안 동시 다발적으로 사고가 재발했고 축소, 은폐, 왜곡은 반드시 또 다른 사고로 이어진다는 교훈을 남겼습니다.
더욱 중요한 사실은 이러한 잦은 사고가 대형 화학사고의 전조 증상일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산공단의 환경 안전 대책, 더 미룰 수 없습니다.
더 이상 기업의 양심에 맡길 수 없습니다.
증설은 끊이지 않고 시설은 노후화되고 있습니다.
사고도 비례하여 진화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특단의 대책이 당장 필요합니다.
맹정호 시장님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께 촉구합니다.
우선 대산공단 전체 산업 설비에 대한 정밀 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조속히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상시 감시 체계를 구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지난 3월 31일 「대기관리권역의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시행까지 1년 남았습니다.
수도권 수준의 대기환경으로 유지·관리 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라고 생각합니다.
서산시가 대기관리권역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대산공단을 대기보전특별대책지역으로 지정하도록 조금 더 노력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 5분 발언을 마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임재관
안효돈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경화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분 자유 발언
이경화 의원
존경하는 17만 8천여 서산 시민여러분!
‘더 새로운 시민의 서산’을 위해 전념하시는 맹정호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서산시의회 이경화 의원입니다.
먼저 제242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앞서 5분 발언을 허락해 주신 임재관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은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가 서산에 유치될 수 있도록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노력을 요청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요즘 산과 들에 파릇파릇한 나뭇잎과 형형색색의 꽃이 아름다움을 뽐내며 산으로 들로 소풍의 손짓을 합니다.
다양한 축제와 동문, 학교 운동회도 열리고 어르신들을 위한 효 잔치, 야유회도 많습니다.
밖에서 활동이 많아진 지금 밖으로 나가기 전에 하는 습관이 하나 생겼습니다.
미세먼지 예보를 챙겨보는 습관입니다.
여러분, 지난겨울 어땠습니까?
일주일이 멀다하고 미세먼지 비상 저감 조치 발령이 있었고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 되었습니다.
또한 지난 3월 초에는 일주일 이상 연속으로 미세먼저 비상 저감 조치가 발령되었습니다.
미세먼지 나쁨 일수가 점점 늘어나고 건강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어린이 노약자 실외활동자제 마스크 착용바랍니다.”라는 안전 안내 문자가 옵니다.
하지만 일반 마스크로는 막을 수도 없는 초미세먼지는 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로서 두려움을 갖기에 충분합니다.
2016년 미항공우주국 NASA의 발표에 의하면 대산의 이산화질소 오염이 세계에서 가장 급격하게 심해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2017년 한·미 협력 국내 대기질 공동조사 결과, 대산 석유화학단지 상공에서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고농도로 관측되었습니다.
이 두 가지 물질은 대표적인 초미세먼지 생성 물질로 서산 지역이 초미세먼지를 생성하기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서산 지역의 초미세먼지 노출도가 세계 최악이라는 OECD의 발표는 이를 단적으로 증명해 주는 사례라 하겠습니다.
그동안 서산시는 이러한 대기 오염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전문가와 다양한 시민이 참여하는 토론회를 개최하고 대산 지역을 대기보전특별대책지역으로 서산 지역을 대기환경관리권역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하여 환경부에 건의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해 10월 수소버스 시범도시와 충남 국가혁신클러스터에 선정되어 향후 수소 기반 산업을 선도해 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전기자동차와 수소 연료 전지차를 민간에 보급하면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경로당, 복지시설, 노인대학, 어린이집, 초·중·고등학교 등 취약계층에 공기청정기를 보급하는 등, 미세먼지를 비롯한 대기 환경 개선과 대응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계신 맹정호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난 3월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시행되었습니다.
미세먼지 및 미세먼지 생성 물질의 배출을 저감하고 그 발생을 지속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미세먼지가 국민건강에 미치는 위해를 예방하고 대기환경을 적정하게 관리·보전하여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부는 국가 미세먼지 정보센터를 설치하여 미세먼지의 발생 원인, 정책 영향 분석, 배출량 관련 정보의 수집·분석 및 체계적인 관리를 하도록 하였습니다.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는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하여 최적의 장소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서산은 국내 3대 석유화학공단의 하나인 대산공단이 있고 중국과 인접해 있으며 주위에 당진의 제철단지와 당진화력, 태안화력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는 중국발 미세먼지, 석유화학공단 및 제철단지, 그리고 석탄 화력발전소 등에서 발생·생성되는 국내외 미세먼지 정보의 수집·분석 및 국제협력 등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국가 미세먼지 정보센터 설치에 최적화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석동에 신축 중인 충청권 대기오염집중측정소와 연계하면 대기오염 물질별 원인 규명과 함께 미세먼지의 종합적 분석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맹정호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숨 쉬기 편한 청정 서산을 만들겠다는 시장님의 약속을 반드시 지켜 주십시오.
본 의원은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 유치가 그 첫걸음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국내외 미세먼지 발생량이 크다는 것은 자랑이 아닙니다.
하지만 미세먼지 발생량이 큰 지역에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가 설치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합니다.
서산을 사랑하는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그리고 두 아이를 키우는 엄마의 한 사람으로서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가 서산에 유치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임재관
이경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원님의 5분 자유 발언과 관련하여 별도의 답변은 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집행부에서는 의원님의 발언 내용을 심도 있게 검토하여 시정에 적극 반영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그러면 오늘 부의된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0시 27분
안건
1. 제242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의장 임재관
의사일정 제1항, 제242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이번 임시회 회기는 사전에 의원님들과 협의한 바와 같이 오늘부터 5월 20일까지 8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합니다, 이에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세부 의사일정은 단말기에 수록된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시 27분
안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의장 임재관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서명하실 의원님은 의석순에 따라 이경화 의원님과 이수의 의원님을 선임하고자 합니다, 이에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 28분
안건
3.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4. 2019년도 제2회 추경 기금운용변경계획안
의장 임재관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과 의사일정 제4항, 2019년도 제2회 추경 기금운용변경계획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본 안건들에 대하여 기획예산담당관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이문구
기획예산담당관 이문구입니다.
항상 시정 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임재관 의장님과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2019년 제2회 추경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에 대해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이번 2019년도 제2회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번 제2회 추경 예산 편성은 충청남도 제1회 추경 예산 확정에 따라 변경되거나 신규 반영된 국·도비 사업을 반영하고 2018년도 회계연도 결산에 따른 국·도비 보조금 집행 잔액 등, 반환금 예산을 반영하여 적기에 예산을 집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소 빠르게 예산을 편성하게 되었음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19년 제2회 추경예산안 규모는 제1회 추경 예산보다 1,120억 원이 증액된 1조 1,123억 원으로 편성되었으며 이는 기정액 대비 11.2% 증가한 규모입니다.
먼저 일반회계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규모는 기정액 8,036억 원보다 984억 원이 증액된 9,020억 원입니다.
일반회계 세입 예산을 재원별로 말씀드리면 자주재원은 기정액 4,720억 원보다 380억 원이 증가한 5,100억 원입니다.
자주재원의 주요 변동 내용으로는 세외수입에 내포·해미 세계청년문화센터 건립을 위한 천주교 교구 부담금 15억 원을 반영하였으며 지방교부세로는 보통교부세 347억 원과 특별교부세 7억 원을 반영하였고 충청남도에서 교부해 주는 특별조정교부금은 10억 원을 반영하는 등, 총 380억 원을 추가 반영하였습니다.
의존재원은 기정액 2,279억 원보다 105억 원이 증가한 2,384억 원입니다.
의존재원의 주요 변동 내용으로는 국고보조금 53억 원과 도비보조금 52억 원을 각각 증액 반영하였습니다.
보전수입 및 내부거래에서는 2018년 초과 세입 및 불용액 증가 등으로 인해 증가된 순세계잉여금 444억 원과 국·도비 보조금 사용 잔액 54억 원이 추가 반영되면서 총 498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 예산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행정 운영 경비는 기정액 1,104억 원에서 8억 원이 증가된 1,111억 원으로 행정 운영 경비의 주요 증가 요인은 2019년도 하반기 공무원 신규 채용 인원이 늘어남에 따라 실무수습 인건비를 5억 원가량 증액하였기 때문입니다.
사업 예산은 6,368억 원에서 945억 원이 증가된 7,314억 원으로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도로 일몰 대비 토지 매입비 400억과 생애 주기별 산림휴양복지숲 예정지를 교환할 토지 매입비 55억, 남둔선(둔당리), 대영선(운산리) 등, 농어촌도로 확·포장 공사 37억, 종합운동장 주차장 조성을 위한 토지 매입비 25억, 수소충전소 설치 사업 22억 2,000만 원, 삼송천 정비 사업 15억, 시내버스 비수익 노선 손실 지원 12억 5,000만 원, 양대 모월지구 배수로 정비 사업 10억 및 읍·면·동 주민 숙원 사업 36억 원 등, 시 자체 사업 688억 증액과 아동 수당 14억, 영·유아 보육료 11억, 구도항 여객시설 및 어업인 편익시설 확충 14억, 서산생활문화센터 조성 10억, 농업 생활환경 실천 사업 11억, 동물보호센터 건립 사업 20억, 다목적실내체육관 신축 설계 3억, 75세 이상 어르신 버스비 손실 보전 7억 6,000만 원,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사업 7억 8,000만 원, 행복한 도시 만들기 스마트 공원 조성 사업 5억 등, 국·도비 보조사업 257억 원을 증액 반영하였습니다.
재무활동은 423억 원에서 35억 원이 증가한 457억 원으로 국·도비 집행 잔액반환금 60억과 누리과정보육료 잔액 반환금 4억 등, 총 64억 원을 증액 반영하였고 하수도 사업 특별회계 전출금 26억과 주차장 특별회계 전출금 3억 7,000만 원 등을 감액 반영하였습니다.
다음으로 특별회계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15개 특별회계 규모는 기정액 1,967억 원보다 136억 원이 증액된 2,103억 원입니다.
공기업 특별회계는 기정액 980억 원보다 107억 원이 증액된 1,087억 원, 기타 특별회계는 기정액 987억 원보다 29억 원이 증액된 1,016억 원 규모로 편성되었습니다.
공기업 특별회계 세입 재원은 순세계잉여금 185억, 국·도비 집행 잔액 2억, 일반회계로부터의 전입금 27억 감, 국·도비 보조금 54억 감으로 총 107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국·도비 보조금 및 일반회계로부터의 전입금이 감소된 주요 요인은 계속비 사업인 서산 하수처리구역 차집관로 정비 사업에 대해 환경부와의 재원 협의 과정에서 총 사업비가 당초 486억 원에서 353억 원으로 133억 원가량 축소되면서 국비 보조금 61억 원과 국비 보조사업에 대한 시비 매칭분 26억 원을 감액 반영하였기 때문입니다.
기타 특별회계 세입 재원은 산업단지 특별회계에서 폐수종말처리장 처리 사용료 및 시설 재투자 적립금 6억 원과 순세계잉여금 4억 원 등, 총 10억 원이 증액 반영되었고 간월도 관광지 조성 사업 특별회계에서 분양대금 7억 5,000만 원 신규 반영, 주차장 운영 특별회계 등 기타 특별회계 순세계잉여금 12억 원 등이 반영되었습니다.
주요 특별회계 세출 예산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상수도 특별회계는 스마트 미터 원격 감시 시스템 설치 5억, 수익적 지출예비비 57억, 자본적 지출예비비 50억 원 증액 반영하는 등, 총 113억 원이 증가하였으며 하수도 사업 특별회계는 하수도 정비 기본 계획 변경 용역 5억, 하수처리장 및 마을 하수도 유지보수 3억, 2018년에서 국·도비 집행 잔액 10억과 수익적 지출예비비 33억, 자본적 지출예비비 30억 등을 추가 반영하였고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서산 하수처리 구역 차집관로 정비 사업 예산 87억 원을 감액 반영하면서 총 6억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산업단지 조성 특별회계는 폐수종말처리장 시설 운영 위탁비 4억, 폐수종말처리장 수질 TMS 유지관리 위탁비 1억, 대죽일반산업단지 유지보수 2억, 예비비 1억 6,000만 원 등, 총 9억 5,000만 원을 증액 반영하였습니다.
간월도 관광지 조성 사업 특별회계는 관광 용지 1건이 분양되면서 분양 대금 7억 5,600만 원을 매각 사업 수입으로 반영하고 추가 분양을 위해 관광지 조성 용지 분양을 위한 광고료 등으로 6,000만 원의 세출 예산을 반영하였습니다.
기타 소규모 증감이 발생한 특별회계의 구체적인 세출 내역은 예산안을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기금운용변경계획안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 운영하는 기금의 운용 규모는 12개 분야 772억 원으로 기정 760억 원보다 1.6% 증가한 규모입니다.
이번 추경에 기금 운용 계획의 주요 변경 요인은 2018년 회계연도 결산에 따라 전년도 이월금이 확정되면서 변경사항을 정리하였기 때문이며 옥외광고발전기금에서는 시가지 간판 정비 사업 1억 원을 증액 반영하였고 농림어업발전기금에서는 민간융자금을 당초 10억 원에서 20억 원으로 10억 원 증액 반영하였으며 기타 기금에서는 증감된 전년도 이월금에 따라 기금 적립금을 증감 반영하였습니다.
지금까지 2019년도 제2회 추경 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에 대해서 대략적인 설명을 드렸습니다.
세부사항은 의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또한 더욱 상세한 내용은 소관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각 부서장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재관
이문구 기획예산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앞서 서산시의회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취재를 위하여 글로벌뉴스서산 ○○○ 대표님이 방문하여 주셨습니다.
모든 의원님들을 대표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안건들은 각 상임위원회와 앞으로 구성될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하게 됩니다.
제안 설명에 대한 질의와 답변은 상임위원회에서 예산안 심사 시 해 주시기 바라며 위원장님들께서는 심사하시고 그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시 39분
안건
5. 서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의장 임재관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서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본건은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기금운용변경계획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구성하는 특별위원회입니다.
서산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단말기에 수록된 안대로 구성하고자 하는데, 이에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 39분
안건
6. 서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의장 임재관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서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본건은 사전에 협의한 바와 같이 김맹호 의원님, 이경화 의원님, 이수의 의원님, 장갑순 의원님, 조동식 의원님, 최기정 의원님을 서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합니다.
이에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 40분
안건
7. 휴회의 건
의장 임재관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금번 회기 동안 상임위원회와 특별위원회 활동 등을 위하여 5월 14일부터 5월 19일까지 6일간 휴회하고자 합니다, 이에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 부의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회의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다음 회기는 5월 20일 오전 10시에 개의됨을 알려드리며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 41분 산회
출석공무원(55명)
의회사무국(6명)
의회사무국장 송명근 전문위원 명정순 이경수 의정팀장 유광균 의사팀장 한재희 의사팀직원 구준모
서산시청(49명)
시장 맹정호 부시장 김현경 시민생활국장 김택진 건설도시국장 박광주 자치행정국장 조만호 신성장사업단장 성승경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무원 보건소장 조한민 기획예산담당관 이문구 공보전산담당관 이석봉 감사담당관 최교상 사회복지과장 진중관 경로장애인과장 김정의 여성가족과장 박상길 체육진흥과장 김종민 환경생태과장 최병렬 자원순환과장 지진상 해양수산과장 최평수 건설과장 장순환 교통과장 김선학 도시과장 이준우 도로과장 고명호 기업지원과장 구창모 주택과장 김영호 건축허가과장 정제열 산림공원과장 유창환 수도과장 안현기 토지정보과장 최종구 자치행정과장 박경환 안전총괄과장 김규진 시민공동체과장 김종길 일자리경제과장 김인수 세무과장 김응준 회계과장 조한근 평생교육과장 성기찬 민원봉사과장 한현교 항만물류과장 박노수 농정과장 정성용 농식품유통과장 임종근 농업지원과장 조병하 축산과장 유병옥 기술보급과장 김성태 보건행정과장 김우경 보건위생과장 김지범 건강증진과장 김진수 종합사회복지관장 김민환 문화시설사업소장 김영인 서산버드랜드사업소장 김거부 시립도서관장 이경식
출석의원(13명)
임재관 가충순 김맹호 안원기 안효돈 이수의 이연희 이경화 유부곤 장갑순 조동식 최기정 최일용
회의록 서명의원(4명)
임재관 안효돈 유부곤 송명근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