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서산시의회

8대

239회

본회의

제239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4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본회의
  • [본회의]
  • 제239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685호
  • 서산시의회사무국

일시

2019년 01월 15일

의사일정

1.2019년도공유재산관리계획(변경)승인안

부의된 안건

1. 2019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 승인안
- 종합운동장 주변 족구장 및 배구장 건립 사업
- 도로시설 관리소 이전·신축 사업
- 사유재산(임야) 기부채납
5분 자유발언(이수의 의원)
10시 개의
의장 임재관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9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 회의도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보고사항은 단말기에 수록된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이수의 의원님으로부터 5분 자유발언 신청이 있었으므로 먼저 발언을 들은 후에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발언하실 의원님께서는 규정된 시간을 지켜주시고 신청내용에 한하여 발언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5분 자유발언은 면책특권이 없다는 점과 의회 및 의원의 품위를 손상시키거나 타인의 신상과 관련된 발언은 할 수 없다는 것을 고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이수의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분 자유 발언
이수의 의원
존경하는 17만 8천여 시민 여러분!
그리고 맹정호 시장님을 비롯한 1천여 공직자 여러분!
해미, 고북, 부석의 지역구의원 이수의입니다.
먼저, 제239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 앞서 5분 발언을 허락하여 주신 임재관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지난 2일간 2019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하시느라 고생하신 시장님을 비롯한 1천여 공직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기해년 새해가 시작되었습니다.
기해년의 기는 흙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색깔은 황금색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오늘, 본 의원은 흙에서 농사를 짓고 있는 고령농민의 애환을 전하고자 합니다.
지난 한 해 동안 본 의원에게 접한 많은 민원 중 유해조수 관련 농작물 피해로 하소연하시는 농민들이 상당수 있었습니다.
애써 가꾸어 놓은 농작물이 유해조수로 인해 하루아침에 쑥대밭이 되었다면 그 얼마나 가슴이 아프겠습니까.
시민을 위한 더 새로운 서산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시는 맹정호 시장님!
본 의원이 두 가지만 부탁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유해조수 피해방지에 보다 많은 예산을 편성하여 농작물 피해예방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요즘 출시되는 유해조수 퇴치기는 지속적인 기술의 발달로 멧돼지 포획틀, 피그버드 퇴치기 등, 유해조수의 피해로부터 농민들의 부담을 경감시켜 줄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유해조수 피해방지 예산편성에 좀 더 관심을 기울이시면 유해조수로 인한 농작물 피해때문에 고통 받고 있는 농민들의 고충을 덜어 줄 수 있고, 유해조수방지단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유해조수로부터 농작물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농축업 관련 예산편성 시 대농보다는 소농 중심으로 편성을 해 주실 것을 제안 드립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대농들은 본인들의 자본력과 농업법인설립 등을 바탕으로 대부분의 작업에 기계화 경작을 실현하여 규모화와 집적화를 통해 충분한 자생력과 경쟁력을 갖춘 상태입니다.
반면, 소농들은 대부분이 고령농민으로서 작업의 기계화나 영농집적화가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태에 놓여 있습니다.
비록 영농규모는 작으나 미래성장 가능성을 갖추고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업농 미만 중소 규모의 농업인을 강소농으로 키우기 위해 경영개선 교육, 자율적 모임체 육성, 현장 컨설팅, 품목기술 교육 등, 다양한 역량강화 교육을 할 때입니다.
현실에 맞는 농축업 관련 예산편성으로 소농들로 하여금 상대적 박탈감의 해소와 보다 많은 농민들이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초고령 사회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농촌의 상황은 더 열악한 상황입니다.
이런 고령화시대에 맞는 스마트 공동 영농업이 필요한 때입니다.
소농의 토지를 보호하고, 고령 및 소농민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위하여 스마트 영농의 공동 영농업은 선진시대의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맹정호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농자천하지대본”이라 하였습니다.
우리 모두는 1차 산업인 농업이 없이는 살아갈 수 없다는 뜻입니다.
소농민 고령농민이 편안히 농업에 종사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5분 발언을 끝까지 경청해주신 공직자 여러분과 동료 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면서 새해에는 몸 건강하시고 복 많이 받으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재관
이수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과 관련하여 별도의 답변은 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의원님의 발언내용을 심도 있게 검토하여 시정에 적극 반영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오늘 부의된 안건 상정에 앞서 서산시의회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취재 방청을 위하여 글로벌뉴스서산 신○○ 대표님, SBC 서산방송 김○○ 기자님 방문하여 주셨습니다.
모든 의원님들을 대신하여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그럼 오늘 부의된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0시 8분
안건
1. 2019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 승인안
- 종합운동장 주변 족구장 및 배구장 건립 사업
- 도로시설 관리소 이전·신축 사업
- 사유재산(임야) 기부채납
의장 임재관
○의장 임재관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승인안」, 「종합운동장 주변 족구장 및 배구장 건립 사업」, 「도로시설 관리소 이전·신축 사업」, 「사유재산(임야) 기부채납의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본 안건을 심사하신 총무위원회를 대표하여 이연희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위원회위원장 이연희
총무위원회 위원장 이연희 의원입니다.
지난 1월 14일 총무위원회에서 심사한 의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2019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승인안」입니다.
제안 이유는 첫 번째, 「종합운동장 주변 족구장 및 배구장 건립 사업」 건으로 서산시 체육환경이 타 자치단체에 비해 매우 열악하고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일과 여가의 균형, 삶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건강한 노인들의 증가로 사회 전반에서 체육 수요 확대로 족구, 배구인들의 부족한 시설확충 요구로 경기장 확충이 필요한 사항으로써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결과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두 번째, 「도로시설 관리소 이전·신축 사업」 건으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도로시설관리소의 장소 협소로 인해 각종 도로유지에 필요한 자재, 장비 등의 보관·관리 및 소음에 대한 민원발생 등, 어려움이 있어 도로시설관리소의 이전에 관한 사항으로써 사업비 및 토지면적 증가에 따라 제221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의결사항 변경 승인을 요청한 사항으로써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결과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세 번째, 「사유재산(임야) 기부채납」 건으로 서산시 팔봉면 흑석리 산77번지 사유재산에 대하여 소유자의 기부의사가 있어 기부채납을 받아 행정재산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사항으로써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결과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단말기에 수록된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고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대로 가결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리며,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임재관
이연희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순서입니다만, 본 안건들은 총무위원회에서 심도 있는 심사가 있었으므로 이를 생략하고자 합니다.
이에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와 답변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토론 및 축조심사 순서입니다만, 이를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에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승인안」, 「종합운동장 주변 족구장 및 배구장 건립 사업」, 「도로시설 관리소 이전·신축 사업」, 「사유재산(임야) 기부채납」의 건을 총무위원회에서 심사 보고한 바와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에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제239회 서산시의회 임시회에 부의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회의가 잘 마무리 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동료 의원님들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39회 서산시의회 임시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 12분 산회
출석공무원(50명)
의회사무국(8명)
의회사무국장 송명근 전문위원 명정순 이경수 유목근 의정팀장 의사팀장 한재희 의사팀직원 구준모 류재훈
서산시청(41명)
시장 맹정호 부시장 김현경 시민생활국장 김택진 건설도시국장 박광주 자치행정국장 조만호 신성장사업단장 성승경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무원 보건소장 조한민 기획예산담당관 이문구 공보전산담당관 이석봉 감사담당관 최교상 사회복지과장 진중관 경로장애인과장 김정의 문화예술과장 조한근 체육진흥과장 김종민 자원순환과장 지진상 해양수산과장 최평수 건설과장 장순환 교통과장 김선학 도시과장 이준우 도로과장 고명호 기업지원과장 구창모 주택과장 김영호 산림공원과장 유창환 수도과장 안현기 토지정보과장 최종구 자치행정과장 박경환 일자리경제과장 김인수 세무과장 김응준 회계과장 한옥희 평생교육과장 성기찬 민원봉사과장 한현교 항만물류과장 박노수 관광산업과장 김일환 농정과장 정성용 농식품유통과장 임종근 농업지원과장 조병하 보건행정과장 김우경 보건위생과장 김지범 건강증진과장 김진수 종합사회복지관장 김민환 시립도서관장 이경식
출석의원(13명)
임재관 가충순 김맹호 안원기 안효돈 유부곤 이경화 이수의 이연희 장갑순 조동식 최기정 최일용
회의록 서명의원(4명)
임재관 최일용 가충순 송명근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