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서산시의회

8대

239회

본회의

제239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3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본회의
  • [본회의]
  • 제239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684호
  • 서산시의회사무국

일시

2019년 01월 11일

의사일정

1.2019년주요업무보고청취의건 2.휴회의건

부의된 안건

1. 2019년 주요 업무 보고 청취의 건
2. 휴회의 건
10시 개의
의장 임재관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9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도 여러 의원님들의 협조를 당부 드리며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0시
안건
1. 2019년 주요 업무 보고 청취의 건
의장 임재관
의사일정 제1항, 2019년 주요 업무 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오늘 보고는 직제 순에 따라 신성장사업단, 농업기술센터, 보건소, 기획예산담당관실, 공보전산담당관실, 감사담당관실 소관 순으로 업무 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먼저, 신성장사업단 소관 업무 보고입니다.
신성장사업단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성장사업단장 성승경
신성장사업단장 성승경입니다.
항상 신성장사업단에 대하여 깊은 관심과 애정으로 보살펴 주시는 임재관 의장님과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고마운 인사를 드립니다.
먼저, ‘더 새로운 시민의 서산’ 발전을 위하여 신성장사업단이라는 사명감으로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는 다짐을 드리면서 역점 사업과 신규 사업 위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414쪽, 항만물류과 소관입니다.
관광 활성화 기반 구축을 위하여 첫째, 중국 관광객 유치 팸투어를 추진하겠습니다.
중국인 성행에 부응하는 맞춤형 서산 관광 코스를 개발을 위한 사업으로 내실 있는 팸투어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중국 산둥성 주요 도시 관광 설명회를 실시하겠습니다.
중국 현지의 여행 관계자나 기자들에게 서산 대산항 국제 여객선 취항 및 관광 자원을 홍보하기 위해 충남도와 인군 시·군 합동으로 추진하겠습니다.
416쪽, 온라인을 활용한 중국 홍보 마케팅 추진입니다.
중국인 관광객 트렌드 변화에 따라 관광 자원을 인터넷 콘텐츠로 제작하고 중국 내 인터넷에 업로드 하여 직접적으로 홍보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환황해권 신중심 항만 육성을 위하여 첫째, 서산-웨이하이 국제 여객 항로 개설입니다.
서산-룽청 항로의 취항이 지연됨에 따라 새롭게 추진하고 있는 서산-웨이하이 국제 여객 항로는 지난 12월 17일, 중국 위해·교동해운과 항로 개설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금년에 개최 예정인 제26차 한·중 해운 회담에서 서산-웨이하이 항로 개설이 합의될 수 있도록 관계 기관과 협력하여 나아가겠습니다.
418쪽, 서산-룽청 항로 국제 여객선 취항입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선령 25년 이하의 대체 선박을 2년 동안만 용선 계약할 수 있는 선박의 매물이 없어 늦어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앞으로 사업자 및 관계 기관과 긴밀히 협의하여 조속히 취항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충청권 최초 국제 크루즈선을 유치하겠습니다.
충청권 유일의 대산항 국제여객부두와 터미널을 활용하여 백제 문화권에 관심이 많은 일본 크루주 선사 등, 동북아 정기 크루즈선을 유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20쪽, 대산항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마케팅 추진입니다.
금년도 컨테이너 물동량 목표인 10만TEU 이상 달성을 위하여 대산유화 3사인 지역 항만 이용률을 제고하고 타 항만 이탈 화물 및 다양한 수입 화물을 유치할 수 있도록 화물 유치 인센티브 지원과 해외 포트세일즈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컨테이너 및 관리부두 건설입니다.
예정된 공기에 차질 없이 완공될 수 있도록 대산지방해양수산청 등, 관계 기관과 긴밀히 협조해 가겠습니다.
422쪽, 서산 대산항 정책 세미나도 해운 항만 관련 정관, 학계 인사 및 시민들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서산 대산항의 위상 제고는 물론,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해양 레저 관광 산업 육성을 위한 글로벌 마리나 인프라를 조성하겠습니다.
현재 해양수산부에서 용역 중인 제2차 마리나항 기본 계획에 서산 창리 마리나항을 재반영 시키고 산업통상부 및 KOTRA와 함께 추진 중인 서산 마리나리조트 프로젝트 상품화 용역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여 국내외 잠재 투자가들을 대상으로 공격적인 마리나리조트 투자 유치 마케팅을 실시하겠습니다.
424쪽, 충남 광역 교통망 중심, 민항, 철도 건설을 위하여 첫째, 서산 비행장 민항 유치 추진입니다.
제5차 공항개발종합계획 고시를 기점으로 2017년 사전 타당성 검토를 완료하여 민항 유지의 가능성이 열렸으며, 그동안 서산 공항 조기 추진을 위하여 충남도와 협력해서 국회와 관계 부처를 방문, 설득하였으나 안타깝게도 신규 공항 억제 분위기로 예산을 반영하지 못했습니다.
앞으로 서산 비행장 민항 유치의 본격적 착수를 의미하는 기본 및 실시계획 수립 용역비의 국비 확보에 총력을 다 하겠습니다.
426쪽, 서산 공항 취항에 대비한 전략적인 마케팅도 국내 항공사와 관련 업체를 방문하는 등, 여건 분석 및 유치 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셋째로 중부권 동서 횡단 철도 건설 지속 추진입니다.
국토부에서 지난해 5월부터 진행된 중부권 동서 횡단 철도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이 금년 2월에 완료됩니다.
이 결과에 따라 12개 시·군과 공동 대응 방안을 모색해서 철도 건설 가시화가 촉진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428쪽, 관광산업과 소관입니다.
차별화된 관광 콘텐츠 개발을 위하여 첫 번째, 고품질 관광 상품 제공을 위한 관광객 유치입니다.
기존에 운영 중인 각종 투어와 템플스테이 등 다양한 관광 상품을 보완·발전 시켜 관광객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해미읍성 축제는 7년 연속 문화관광 유망 축제로 선정되었으며, 해미읍성만의 역사성과 특수성을 바탕으로 체험 프로그램 등을 강화함으로써 금년에는 10월 11일부터 3일간 개최할 예정이며, 성공적인 축제와 함께 문화관광 우수 축제로 한 단계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30쪽, 지역 축제 역량 강화를 위하여 전문가 컨설팅과 멘토링 운영, 각 축제 간 정보 공유를 통한 지역 축제의 경쟁력 강화에도 힘써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매력적인 관광 인프라 조성을 위해 첫째, 관광 자원 연결을 위한 내포관광창조지원센터 조성입니다.
구삼길포 분교에 연면적 722㎡, 지상 2층 규모로 현재 진입 도로를 개설 중에 있으며, 금년 말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준공 후 센터의 운영 방안을 적립하고 인력 확보 대책 마련 등,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432쪽, 천수만 권역 창조적 마을 만들기 사업입니다.
부석면 마룡리 창리 간월도 지역에 총 40억 원이 투입되는 농산 어촌 개발 사업은 기반 생활 확충 사업 등, 총 9개 사업으로 연말까지 완료하여 농어촌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검은여 정비 사업은 지난해에 이어 호안 정비와 조경 식재 등, 선량한 보정과 함께 단계적으로 정비함으로써 문화적 가치를 높여 가겠습니다.
다음은 434쪽, 문화와 공존하는 관광 도시로 성장 발전 가속화를 위해 첫째, 내포 해미 역사 문화 자원화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2014년 프란치스코 교황님께서 해미 순교 성지 방문 이후 후속 사업으로, 구해미초등학교에 총 154억 원이 투입되는 세계청년문화센터와 천주교 순례 길 복원 사업인 내포 역사 탐방로 등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사업이 모두 완료되면 천주교 교구 측과 협의하여 세계청년대회를 유치토록 준비하겠습니다.
436쪽, 온석근린공원 민간 개발 조성 사업은 총 41만 5,000여㎡ 중, 공원 시설 80.2%를 조성하여 시에 기부채납 하고 비공원시설 19.8%에 아파트를 건립해서 분양하는 민간 특례 사업입니다.
금년 1월 중에 충청남도 도시계획위원회에서 공원 조성 계획 변경안을 재심의할 예정이며 우리 시에 꼭 필요한 만큼 차질 없이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셋째로 대중 협력 사업 발굴 및 투자 유치 사업입니다.
현재 대중국 관광은 물론, 경제 교류의 전략적 접근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대중 교류와 관련된 정부 공모 사업 발굴과 함께 중화권 바이어 초청, 수출 상담회 개최 등, 대중 경제 협력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가겠습니다.
438쪽, 버드랜드사업소 소관입니다.
자연 생태계와 기술을 접목한 버드랜드 운영을 위하여 첫째로 천수만 포토존 설치입니다.
천수만, 간월암 등, 주변 명소를 배경으로 한 가상현실 포토존을 구현하여 관람객에게 서산 천수만의 특별한 추억을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천수만 철새 다큐멘터리 제작 방영입니다.
천수만 자연 생태계와 도래하는 철새의 정보, 우리 시의 철새 보호 활동을 담은 다큐멘터리로 제작해서 버드랜드 전시관 반영은 물론, 공중파 방송용으로 활용해서 많은 관람객이 찾아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40쪽, 더 새로운 버드랜드 활성화 정책 수립을 위한 운영 성과 평가 용역으로, 버드랜드 내·외부 환경 여건 분석, 운영 프로그램 진단 및 평가 등을 통해서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하겠습니다.
끝으로, 철새 도래지 보존 및 철새 관광 자원 구축을 위한 생물 다양성 관리 계약을 추진하겠습니다.
볏짚 존치, 무논 조성 등을 통해서 철새의 먹이와 쉼터를 제공하고 자연 생태 환경을 보호하는 것으로써, 본 사업에 참여하는 분들에게는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농가 소득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신성장사업단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재관
예,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신성장사업단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일용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일용 의원
예, 최일용 의원입니다, 설명 잘 들었습니다.
419쪽에 보면, 국제 크루즈선 유치 부분이 있는데요.
이 부분은 추가적인 시설 투자가 필요한 사업인지, 아니면 기존의 시설을 그대로 이용하는 사업인지 답변 바랍니다.
신성장사업단장 성승경
예, 최일용 의원님께서 물어보신 크루즈선을 유치하는 데 다른 시설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현재 대산항 국제 여객 부두와 터미널이 충분히 조성되어 있습니다.
크루즈선이 대개 보면, 10만 톤까지 가능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아주 대형 크루즈선보다는… 현재 우리나라에 12선석이 운영 중에 있는데, 제주도나 부산, 여수, 속초 등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우리 대산항도 거기에 못지않은 여건이 갖춰져 있기 때문에, 일단 일본 크루즈선사 하고 현재 교류해서 홍보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최일용 의원
기존에 그 시설을 그대로 이용해서 가능하다는 말씀이시죠?
신성장사업단장 성승경
예, 그렇습니다.
최일용 의원
알겠습니다.
의장 임재관
최일용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신성장사업단 소관 업무 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성승경 신성장사업단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농업기술센터 업무 보고에 앞서, 오늘 이 자리에는 서산시의회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의정 활동 취재와 방청을 위하여 글로벌뉴스서산 신○○ 대표님, 시민 권○○ 님, SBC서산방송 김○○ 기자님, 콘티비충남방송 이○○ 기자님께서 방문하여 주셨습니다.
동료 의원님들을 대신하여 지역 언론인 및 시민 여러분들게 감사드립니다.
다음은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 보고입니다.
농업기술센터 소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무원
지난 1월 1일자로 농업기술센터소장 업무를 총괄하게 된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무원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임재관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들, 항상 농업기술센터에 대한 깊은 애정과 협조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희 농업기술센터는 금번 조직 개편으로 4개 과 중, 농정과가 분리되면서 농식품유통과가 증설되어 5개 과입니다.
지금부터 농업기술센터 소관 주요 업무 계획을 각 단위 사업별로 56건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456쪽, 농정과 소관입니다.
먼저 고품질 농산물 안정 생산을 위한 생산 기반 확충입니다.
육묘용 제조 상자와 육묘상자 처리 약재를 지원하여 고품질 서산 쌀 생산 기반을 마련하고 경쟁력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457쪽, 농가 소득 보전 및 경영 안정 지원입니다.
쌀, 밭, 조건 불리, 친환경 직불금을 지급하여 농가 소득을 안정시키고 각종 농업 재해, 농작업 중 발생한 불의의 사고를 보장하는 농업 정책 보험을 지원하겠습니다.
458쪽, 친환경 농업 생산 자재 지원입니다.
소비자들이 안전한 농산물을 선호함에 따라 유기농·친환경 농업 생산 자재를 지원하여 인증 면적을 확대 시키고 고품질 안전 농산물 생산을 유도하겠습니다.
459쪽, 농업 생산성 향상을 위한 농기계 지원입니다.
벼 일괄 육묘용 파종기 외 7종, 228대를 지원하겠습니다.
460쪽, 토양 개량제 공급 지원입니다.
3년 1주기로 공급하는 규산질 및 석회질 비료를 금년에는 7개 면·동 지역에 공급하여 지력 유지 및 토양 개량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461쪽, 벼 건조 보관 시설 개선 확충입니다.
노후 RPC와 DSC 8개소에 벼 건조 및 저장 시설 개보수를 지원하여 안정적인 벼 건조 저장 유통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462쪽, 농업농촌혁신발전위원회 구성 운영입니다.
그동안 관 주도로 추진해 오던 농업 정책의 구조와 패러다임을 변화 시키고자 합니다.
지난해 농업농촌혁신발전위원회 출범을 위한 시민 준비단 15명과 외부 전문가 3명을 위촉하였습니다.
앞으로 조례안 마련, 시민 토론회 개최 후, 농업농촌혁신발전위원회를 출범 시켜 농업인들이 농정의 주체가 되고 농업인들의 목소리가 각종 농업 시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63쪽, 농업인 참여 예산제 운영입니다.
농업인, 농업인 단체, 예비 농업인 등,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반영하여 실제 농업인들에게 필요한 예산을 편성하도록 하겠습니다.
464쪽, 여성 농업인 맞춤형 복지 지원입니다.
농촌 지역 거주 여성의 과중한 농작업과 가사 병행으로 인한 어려움, 그리고 열악한 문화적 여건 해소를 위해 여성 농업인 1가구당 15만 원의 행복카드를 발급 지원하겠습니다.
465쪽, 품목별 맞춤형 생산 기반 확충입니다.
시설원예, 화예, 과수특작 등, 각 품목별 생산 자재, 기계 장비, 시설 개선 등으로 농가 경영 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466쪽, 서산 육쪽마늘 보전 육성입니다.
생산 장려금을 지원하고 주아 수매 사업을 추진하여 침체되어 가고 있는 서산 육쪽마늘의 위상을 제고하고 재배 면적 확대를 도모하겠습니다.
467쪽, 초등 돌봄교실 과일 간식 지원입니다.
관내 29개교, 1,246명의 초등 돌봄교실 학생들에게 과일 간식을 제공하여 어린이 식습관 개선과 제철 과일 소비를 촉진하겠습니다.
468쪽, 농식품유통과 소관입니다.
먼저 푸드 플랜 구축을 위한 로컬푸드 소비 확대입니다.
푸드 플랜 구축은 생산, 소비, 안전, 영양, 복지, 환경, 일자리 등 지역 내 다양한 먹거리 이슈를 통합 관리하는 종합 전략이고 장기적인 과제입니다.
금년에는 전문가의 의견 수렴과 시민 설명회 등, 민간 거버넌스를 통하여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로컬푸드 지원 확대 등,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여 지역 농업 안정화를 도모하겠습니다.
469쪽, 학교급식지원센터 친환경농산물 출하회 조직입니다.
지역에서 생산되는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제공과 지역 농산물 소비 촉진을 위하여 지난해 11월, 친환경농산물 출하회를 조직하였습니다.
앞으로 출하회를 내실 있게 운영하여 서산에서 생산된 친환경농산물이 학교 급식으로 60%까지 확대 공급되도록 하겠습니다.
470쪽, 농촌 융복합 산업 자원 신규 발굴 활성화입니다.
한과, 장류 등의 전통 발효 식품과 달래 가공 시설, 김치 가공 시설 등, 농식품 기업 5개소에 대한 6차 산업 촉진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를 통한 농가 소득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471쪽, 대도시 지자체와 연결을 통한 농·특산물 판매 활성화입니다.
지난해 11월, 대전 서구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김장철 직거래 장터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금년에는 서울 경기 지역의 신규 지자체 7곳을 추가 발굴하여 지역 농산물 상설 판매장을 설치하는 등, 안정적 판로 확보를 위한 다양한 협력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472쪽, 농·특산물 신유통 채널 판매 확대 지원입니다.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온라인마켓 TV홈쇼핑을 통한 지역 우수 농산물의 판매 활성화로 매출 증대 및 시 이미지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473쪽, 농촌 체험 휴양 마을 경쟁력 강화입니다.
관내 농촌 체험 휴양 마을 7개소에 대해 사무장 지원, 시설 보강, 행사 및 교육 지원을 통해 운영 활성화를 도모함으로써 새로운 소득이 창출되도록 도모하겠습니다.
474쪽, 농업지원과 소관입니다.
먼저 맞춤형 농업인 기술 교육입니다.
지난 1월 3일부터 새해 농업인 실용 교육을 시작으로 제12기 서산시 농업인대학 품목별 상설 교육 등 35과정, 4,280명을 대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475쪽, 작지만 강한 강소농 육성 사업입니다.
강소농 자립 역량 강화를 위한 경영 개선 및 유통 마케팅 교육을 추진하고 유통 우수 농산물 홍보 판매를 통한 강소농 대전에 참여하겠습니다.
476쪽, 귀농·귀촌 농업인 지원입니다.
귀농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영농 기초 기술 교육에 5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477쪽, 농기계 임대사업소 운영입니다.
수요가 많은 농업 기계 5종 45대를 신규 구입하여 분소별 배치,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478쪽, 맞춤형 농업 기계 전문 교육입니다.
마을 단위 농업 기계 수리 교육을 267개 마을을 대상으로 115회 실시하고 농업 기계 교통안전 운행 교육과 병행 추진하면서 경운기 후미 반사체, 솔라 경고등을 부착하여 줌으로써 농업 기계 안전 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79쪽, 미래 농업인 육성을 위한 교육 및 지원입니다.
학생 4H에 과제 활동을 지원하고 청년 농업인 영농 정착 및 경쟁력 제고 사업과 지식재산권 도입, 4차 산업 실천 시범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480쪽, 협업 경영 실천 경쟁력 향상입니다.
생산 가공 협업을 통한 부가가치 향상 및 농가 소득 제고를 위하여 농촌 지도자의 품목별 연구회를 대상으로 협업 경영 실천 공모 사업 외 2종의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481쪽, 지역 농업 리더, 농업인 학습 단체 육성입니다.
농촌지도자회, 생활개선회, 품목농업인연구회 회원의 역량 강화를 위하여 과학 영농을 선도, 실천할 수 있도록 4종의 사업을 지원하겠습니다.
482쪽, 농산물 가공 기술 지원을 통한 창업 활성화 사업입니다.
그동안 농산물가공공동센터의 창업보육장 증축과 HACCP 인증, 꿀생강차 등, 7품목을 상품화 하였으며, 예비 창업 인력 139명을 배출하였습니다.
계속해서 창업 농가 육성과 가공제품 상품화를 지원하겠습니다.
483쪽, 농촌 융복합 산업으로 농가 소득 제고입니다.
융복합 농가 경영체를 대상으로 HACCP 인증에 필요한 시설 장비 지원, 소규모 가공 창업 기술 지원, 꾸지뽕 작목과 연계한 수익 모델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484쪽, 농촌 체험 농가 경쟁력 제고와 체험 관광 활성화 사업입니다.
농촌 체험 농가의 역량 강화 교육과 체험 농장 간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협업 및 홍보 강화로 체험 관광 활성화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485쪽, 지역 자원 연계 음식 관광 상품화입니다.
쌀 소비 촉진을 위한 우리 쌀 활용 교육과 쌀 가공식품 메뉴를 개발하고 토종 작물을 활용한 향토음식 상품화 시범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486쪽, 안전한 농작업 환경 조성입니다.
농작업 안전 사고 예방과 여성 고령 농업인 대상 농작업 편의 장비, 기술 보급 시범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487쪽, 농촌 지도 사업 현장 지원 체계 강화입니다.
현장 중심의 신속한 민원 해결과 농업인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농업 기술 정보를 제공하고 지도직 공무원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488쪽, 축산과 소관입니다.
먼저 서산한우테마파크 연구 용역입니다.
한우 관련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 체험교육장 운영으로 서산 한우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지역 관광 자원과 연계한 새로운 관광 노선을 구축함으로써, 서산 한우의 소비 확대와 더불어 전국 최고의 한우 메카로 육성하고자 타당성 조사 및 기본 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 용역을 실시하고 국·도비 등 외부 재원 유치에 주력하겠습니다.
489쪽, 서산뜨레한돈 제조·가공·판매시설 구축입니다.
잠홍동 73-1번지에 893㎡ 규모로 신축 개장하여 서산의 선도적인 6차 산업 수익 모델이 되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490쪽, 서산 한우 혈통 개량 및 브랜드 육성입니다.
품질 고급화를 통한 전국 최고의 브랜드가 되도록 수정란 이식 사업 등, 18종의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491쪽, 조사료 생산 이용 및 연중 생산 공급 체계 마련입니다.
축산 농가의 사료비 부담을 완화하고 조사료의 자급률 향상을 위하여 조사료 생산 장비 지원 등, 8종의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492쪽, 가축 분뇨 자원화로 친환경 축산 기반 구축입니다.
가축 분뇨의 악취를 저감하고 자원화 함으로써 친환경 축산 기반을 조성하고자 악취 저감을 위한 수분 조절제 지원 등, 7종의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493쪽, 대가축 품질 고급화로 생산성 향상입니다.
한우, 육우, 젖소 등 대가축은 품질 고급화에 중점을 두고 질병 관리, 시설 장비 현대화를 위한 22종의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494쪽, 지속 가능한 중소 가축 사육 기반 조성입니다.
양돈, 양계 등, 중소 가축은 사육 기반 조성에 중점을 두고 폭염 대비, 시설 및 환경 개선을 위한 11종의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495쪽, 기타 가축 육성으로 미래 축산 소득원 개발입니다.
기타 가축은 미래 축산에 신소득원이 될 수 있도록 사육 기반 구축과 체험 문화 정착을 위한 15종의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496쪽, AI구제역 없는 서산 만들기입니다.
매년 반복 발생하는 AI구제역은 예방 중심의 상시 방역 시스템을 구축하여 재난형 가축 전염병이 없는 청정 서산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97쪽, 기타 가축 질병 예찰 및 소독 활동 강화입니다.
가축 전염병 예방 약품의 지원과 지속적인 예찰 및 소독 활동을 강화하여 가축 질병 없는 축산업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98쪽, 사람과 함께 하는 반려동물 복지 향상입니다.
최근 반려동물의 양적 증가와 함께 유기견 개 물림 사건 등, 사회적 문제가 증가함에 따라 반려동물의 유실·유기를 예방하고 유기동물에 의한 시민 생활 안전에 노력하겠습니다.
499쪽, 기술보급과 소관입니다.
먼저 벼 밀파 소식 생육 재배 시범 사업입니다.
노동력 부족 해소와 육묘 비용 절감을 위한 새로운 육묘 기술을 도입하여 2개소 60ha에 시범 운영하겠습니다.
500쪽, 조직 배양 우량 종구 생산 농가 보급입니다.
조직 배양 기술을 활용하여 감자, 고구마, 마늘 등, 우량 종묘를 확보하고 농가 보급을 위해 관내 종묘 자급률을 향상시키겠습니다.
501쪽, 식량 작물 신기술 및 생력화 기술 시범입니다.
새로운 작부 체계 시험하고 생력화 기술 보급을 위한 6종의 시범 사업 추진으로 농업 경쟁력 향상 및 수급 안정에 기여하겠습니다.
502쪽, 식량 작물 우량종자 생산 보급입니다.
농업인들에게 품종 선택의 기회를 부여하고 우량종자를 생산 보급하여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503쪽, 병해충 적기 정밀 예찰 분석을 통한 적기 방제입니다.
벼 병해충 예찰포 및 관찰포를 23개소에 운영하고 돌발 병해충, 외래 해충 등, 적기 방제 기술을 보급하겠습니다.
504쪽, 친환경 농업 기술 정착을 위한 기반 구축입니다.
친환경 인증 농산물 소포장 생력화와 교육을 통해 친환경 농산물 안정 생산 기술을 보급하겠습니다.
505쪽, 종합 분석실 운영으로 안전 농산물 생산입니다.
토양 및 농업용수의 안전성 분석 기능 강화를 위해서 분석 장비 4종을 구입하고 토양 및 쌀 분석 시스템을 활용하여 5,500점을 분석 처방하겠습니다.
506쪽, 유용미생물 활용, 고품질 농·축산물 생산입니다.
유용미생물 450톤을 확대 공급하고 유용미생물 활용 기술 교육과 현장 전용 재배 기술을 보급하겠습니다.
507쪽, 시설원예 상품성 향상 신기술 보급입니다.
딸개 우량묘 생산을 위한 육묘 시설과 여름철 폭염 대비 차광 시설, 염류장해 최소화 기술 등, 신기술을 보급하겠습니다.
508쪽, 지역 특화 작목 안정 생산 기반 조성입니다.
지역 주산 작목인 마늘, 생강, 양파, 고추, 달래의 상품성 향상을 위한 기술을 보급하겠습니다.
509쪽, 시민과 함께 하는 서산 국화축제 개최입니다.
과수원을 배경으로 노지국화 중심의 축제장을 조성하고 지속 발전이 가능한 문화 축제로 육성하기 위해 민관이 협력하여 성공적인 축제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510쪽, 과수 특작 생산 기반 조성입니다.
체리, 블루베리, 인삼 등에 친환경 방제를 도입하고 표고배지생산시설을 조성하겠습니다.
511쪽, 도농 상생을 위한 도시 농업 기반 조성입니다.
농업인이 운영하는 근린 생활권 주말 텃밭을 1개소에 운영하고 생활원예 경진대회에 참가하는 등, 도시 농업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재관
예,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연희 의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연희 의원
예, 이연희 의원입니다.
소장님 먼저 축하드리고요, 설명 잘 들었습니다.
469페이지 한번 봐 주시겠어요?
제가 작년에 시정 질문을, 학교급식지원센터에 대해서 자료를 받아봤어요.
지금 출하회 조직도 하셨다고 하니까 굉장히 잘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계획에 서산산 학교 급식 식재료 공급률 60%를 달성하겠다고 말씀하셨거든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무원
예.
이연희 의원
그런데 작년에 제가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자료를 다 받아보니까 학교별로 지역 농산물 사용이 천차만별이에요.
뭐냐 하면, 영양사가 얼마만큼 지역 농산물에 대한 애착을 가지고 아이들에게 먹이는 마인드가 중요한 것 같아요.
그래서 제가 부탁을 드리고 싶은 것은, 이 지역 농산물 공급률을 60% 달성한다고 하셨는데, 경영을 해서 영양사 교육도 한번 같이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무원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연희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임재관
예, 이연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 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이무원 농업기술센터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소 소관 업무 보고입니다.
보건소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조한민
보건소장 조한민입니다.
평소 보건 업무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시는 존경하는 임재관 의장님과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금년 한 해도 보건소 직원들은 시민의 건강 증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다짐의 말씀을 드리면서 보건소 소관 3개 과에 대한 2019년 주요 업무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521쪽, 2018년 주요 성과와 523쪽, 2019년 업무 여건과 방향은 서면으로 갈음 보고 드리겠습니다.
주요 업무 추진 계획으로 역점 과제 4건, 신규 사업 7건, 보안 사업 23건 등, 총 34건의 사업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524쪽, 의료 취약지 의료 지원 시범 사업 추진입니다.
의료 취약지 주민의 진료 편의를 높이고자 방문 간호사 등이 거동 불편 만성 질환자 가정을 방문하여 테블릿PC를 통하여 보건지소 공중보건의사와 원격 진료를 수행하는 사업으로, 보건복지부 공모 사업에 응모하여 2019년 국비 지원 사업으로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사전에 준비를 철저히 하여 의료 취약지 주민의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원격 진료 시범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525쪽, 건강 진단 결과서 갱신 사전 예고제 운영입니다.
식품 위생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적기에 건강 진단을 받을 수 있도록 건강 진단 갱신 2주일 전에 알림 문자 메시지를 발송하여 건강 진단 미실시로 인한 과태료 등, 불이익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합니다.
526쪽, 보호자 없는 병원 사업 강화입니다.
간병이 필요한 저소득층 입원 환자에게 무료 간병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2018년도 299명에게 2억 1,000만 원의 간병비를 무료 지원하였습니다.
금년에도 더 많은 대상자들이 무료 간병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27쪽, 행복한 농업, 아름다운 마무리, 웰다잉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2018년 4월에 제정한 서산시 호스피스 완화 및 웰다잉 문화 조성에 관한 조례에 근거하여 어르신들의 행복한 삶과 살아온 날을 아름답게 정리하고 삶의 의미를 재조명 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경로당을 순회하며 임종 체험, 새로운 인생 설계 등, 웰다잉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삶의 마무리에 대한 인식 개선과 생명 존중 분위기가 확산되도록 하겠습니다.
528쪽, 의료 취약 지역 주민 진료 서비스 강화입니다.
최일선 보건 기관인 보건지소, 진료소 등은 취약 지역, 또는 소외계층인 시민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친절한 진료 체계를 유지하고 마을회관 등을 찾아가는 우리 마을 주치의제 운영과 방문 건강 상담 노인 실명 예방 사업 등을 통한 의료 사각지대 해소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529쪽, 환자 중심, 의료 기관 진료 예약제 운영입니다.
의료 기관에서 진료를 받기 위해 많은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불편을 줄이기 위하여 진료 예약제를 운영하겠습니다.
사전에 인터넷, 휴대폰 앱, 전화 예약 등을 통하여 대기 시간을 단축하고 대기실 내 2차 감염 예방 등, 시민의 건강 보호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530쪽,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 기관 지정 운영입니다.
삶의 마지막 순간을 미리 준비하여 자연스럽게 임종을 맞이할 수 있도록 보건 의료 기관 1개소 이상을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 기관으로 지정 받아 운영하겠습니다.
531쪽, 골든타임 사수 응급 의료 강화입니다.
닥터헬기를 이용한 중증 응급 환자의 신속한 이송과 학교, 산업체 등, 생활터별 찾아가는 심폐 소생술 교육을 강화하고 응급 의료 연중 24시간 진료 체계를 유지하는 등, 시민의 생명 보호를 위한 응급 의료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532쪽, 환자 중심, 안전한 의약 환경 조성입니다.
의약 업소에 대한 철저한 관리와 신속한 민원 대응으로 신뢰할 수 있는 의약 환경이 유지되도록 하겠습니다.
533쪽, 다문화가정 결핵 및 잠복 결핵 검진 시행입니다.
결핵에 취약한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결핵 검진을 실시하여 환자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고 전염을 방지하여 결핵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534쪽, 감염병 확산 방지 감시 체계 강화와 535쪽, 종합방역센터 확대 운영, 536쪽, 예방 접종 지원 사업 관리 강화는 매년 추진하는 사업으로 금년에도 적극 추진하여 감염병 발생을 사전에 예방토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537쪽, 우리 아이 안심 먹거리 그린푸드존 활성화입니다.
학교 주변 어린이 식품 안전 보호구역 및 어린이 기호 식품 우수 판매 업소 지정을 확대하고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여 부정·불량식품으로 인한 위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그린푸드존 내 어린이 기호 식품 조리 판매 업소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538쪽, 음식점 위생 수준 향상 위생 등급제 지속 추진입니다.
음식점의 위생 상태를 평가하여 우수 업소에 등급을 부여하고 공개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알 권리를 보장하고 음식점 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여, 청결하고 안전한 외식 환경을 확산해 나아가겠습니다.
539쪽, 유통 식품 위생용품 안전성 강화입니다.
식품 제조 가공 업소 유통 식품 및 위생용품에 대한 시기별 관리 체계를 강화하여 소비자가 안전한 식품을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540쪽, 농업인 등 식품 제조 가공 업소 인허가 시설 특례 운영입니다.
2018년 12월, 서산시 식품 위생 업소 시설 기준 적용 특례에 관한 규칙을 충청남도 내에서는 최초로 지정하였습니다.
특례 사항을 적극 홍보하고 시행하여 식품 제조 가공업 영업자 등의 경제적 부담은 줄이고 영업 편익은 증대되도록 하겠습니다.
541쪽, 식품 위생 민원 온라인 서비스 강화와 542쪽, 시민 중심 위생 민원 만족 극대화입니다.
위생 민원 업무의 온라인 교육과 영업자의 민원 불편을 개선하는 등, 시민 중심의 위생 민원 서비스 제공 등에 노력하겠습니다.
543쪽, 알수록 건강해 지는 시민건강아카데미 운영입니다.
시민들에게 건강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제공으로 건강한 삶을 영위하도록 월별 다양한 주제의 건강아카데미를 운영하여 건강 생활을 스스로 실천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544쪽, 내 손 안의 건강관리 모바일 헬스 케어 사업과 545쪽, 시민 건강 길라잡이 건강 생활 실천 사업입니다.
모바일 앱을 통한 실시간 맞춤형 건강 정보 제공과 밀착형 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적극 운영하여 시민의 건강 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546쪽, 시민 자율 참여 중심 쾌적한 금연 환경 조성입니다.
흡연자를 위한 맞춤형 금연 클리닉을 운영하고 법정 금연 구역이 지켜지도록 함과 동시에 금연 아파트, 금연 경로당 등, 시민이 자율적으로 금연 구역을 정하고 실천하도록 하여 간접흡연 피해가 없는 생활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547쪽, 예방 중심 구강 건강관리 강화입니다.
시민의 구강 건강 증진을 위하여 생활터별 찾아가는 구강 건강 교육을 실시하고 장애인 요양시설 등 취약계층을 위한 구강 보건 사업을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548쪽, 현장 밀착 방문 보건 사업 체계적 추진입니다.
건강 위험 요인이 많은 거동 불편 노인 및 장애인을 대상으로 고혈압, 당료병 등 만성질환 관리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건강 취약계층에게 원스톱 방문 관리 서비스 제공을 하고 의사회와 협업 진료를 확대하는 등, 취약계층 건강 증진을 위해 방문 보건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549쪽, ‘함께 해요, 장애 극복 징검다리 프로젝트’입니다.
장애인 및 가족들을 대상으로 그룹 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재활 허브 마을을 운영하여 장애인의 재활 촉진 및 일상생활 자립 능력 증진을 통한 사회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550쪽, 혈관 튼튼 건강한 100세 만들기입니다.
돌연사의 원인인 심내혈관 질환 예방을 위해서 고혈압, 당료병 등 조기 발견, 관리하고 저염식 등 건강 생활 실천으로 돌연사를 예방토록 하겠습니다.
552쪽, 건강한 삶의 초석, 암 예방 관리 강화입니다.
암의 조기 발견 및 치료를 위하여 저소득층의 암 검진 및 의료비를 지원하고 찾아가는 암 예방 교육과 마을별 암 검진 기간을 지정하여 수검률을 제고하는 등, 암 조기 발견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552쪽, 초보 엄마 디딤돌 육아 교실 운영입니다.
생후 3 내지 12개월 된 초보 엄마들을 대상으로 성장 단계별 이유식 및 영양 교육 등, 육아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육아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모자가 건강한 아이 기르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553쪽, 모성과 어린이 건강 증진 사업 강화입니다.
임신 전부터 출산 후까지 여성 및 신생아 건강관리를 강화하기 위하여 출산과 양육 등에 대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운영, 다양한 지원 및 홍보를 통하여 건강한 이세 육성 기반을 구축해 나아가겠습니다.
554쪽, 치매안심센터 내실 운영입니다.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 선별 검사, 진단, 등록, 치료비 지원 등, 체계적인 통합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치매 환자 가족의 심리적, 경제적 부담이 완화되도록 하겠습니다.
555쪽, 원스톱 정신 건강 서비스 제공입니다.
정신 질환자의 조기 발견과 치료, 재활을 통한 만성화를 예방하고 주간 재활 프로그램 등 다양한 정신 건강 프로그램 운영과 심리상담,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 홍보 등, 정신 건강 원스톱 통합 서비스 지원을 강화해 나아가겠습니다.
556쪽, 생명 존중 환경 조성입니다.
자살률을 줄이기 위해 고위험군의 조기 발견 등록 관리와 아울러 자살의 주요 수단인 농약 및 번개탄 안전 관리를 하고 마을 단위 공동체성 회복을 위한 정서 지원 교육을 실시하는 등, 생명 존중 분위기가 확산해 나아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557쪽, ‘똑똑 뇌를 깨우는 치매 쉼터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치매 예방 체제 및 인지 재활 프로그램, 운동, 원예, 작업 치료 등, 인지 작업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심리적 안정 도모와 사회적 고립 및 외로움을 예방하는 등, 치매 환자의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재관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보건소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보건소 소관 업무 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조한민 보건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획예산담당실 소관 업무 보고입니다만, 원활한 회의 진행과 휴식을 위하여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11시 1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 50분 정회
11시 10분 속개
의장 임재관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업무 보고 전에 오늘 이 자리에는 서산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의정 활동 취재와 방청을 위하여 신아일보 이○○ 국장님, 시민 문○○ 님께서 방문하여 주셨습니다.
동료 의원님들을 대신하여 지역 언론 및 시민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다음은 기획예산담당관실 소관 업무 보고입니다.
기획예산담당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이문구
기획예산담당관 이문구입니다.
기해년 새해를 맞이하여 서산시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임재관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건승을 기원 드리면서 2019년도 주요 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맨 앞부분이 되겠습니다.
1쪽부터 6쪽까지 비전 및 시정 목표, 2018년도 주요 성과는 자료로 보고 드리고 7쪽, 2019년도 업무 여건과 추진 방향입니다.
올해는 민선 7기 비전이 담긴 시책들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해로, 시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소통과 협업을 통해 핵심 시책 추진에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올해부터 2020년을 기준으로 한 주요 국가 계획이 새로 수립됩니다.
적극적인 대응으로 시의 핵심 사업이 모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본예산은 사상 처음으로 9,000억 원을 돌파하였고 상반기 추경 시, 1조 원을 넘어설 전망입니다.
크게 성장한 예산 규모에 걸맞게 예산 운영에 더 신중을 기하여 효율적이고 짜임새 있는 운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방향 정립이 필요한 현안 사업은 시민 의견 수렴과 공론화 과정을 통해 추진 방향을 정하겠습니다.
글로벌 경기 침체로 실업률이 상승하고 산업 구조 또한 변화하고 있습니다.
경제 생태계 다변화와 신산업 육성으로 경제 체력을 기르고 지역 특성에 맞는 일자리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사회적으로 저출산, 고령화가 심화되고 있고 다른 한편에서는 워라벨 문화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출산과 양육 부담을 줄여주는 복지 시책을 추진하고 시민 삶의 만족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정책을 발굴하겠습니다.
올해를 민선 7기 시민 중심 변화의 원년으로 삼아, ‘더 새로운 시민의 서산’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9쪽, 시 재정 현황입니다.
올해 예산 규모는 작년보다 1,680억 원이 늘어난 9,280억 원으로 일반회계는 7,390억 원, 특별회계는 1,890억 원입니다.
재정자립도는 본예산 기준 28.26%이고 일반회계 예산 중, 행정운영경비 등을 제외한 사업 예산은 5,837억 원입니다.
14쪽까지 업무 추진 로드맵은 자료로 보고 드리고 이어서 563쪽, 기획예산담당관실 소관 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565쪽부터 568쪽까지 2018년 주요 성과, 2019년 업무 여건과 방향은 자료로 보고 드립니다.
569쪽, 국가 단위 계획에 대한 전략적 대응입니다.
2020년을 기준으로 제5차 국토종합계획 등, 국가 및 도 단위 주요 계획이 새로 수립됩니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등, 장래 우리 시의 발전을 선도할 약 18건의 시 핵심 사업이 모두 반영될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571쪽, 특히 수도권 전철인 서해선의 서산-태안 연장을 위하여 충청남도 태안군, 예산군 등과 공동 협력하고 전문가와 시민의 의견을 기초로 당위성을 확보하여 국토종합계획과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되도록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572쪽, 지역 균형 발전 지원 사업 추진입니다.
올해 내 관내 낙후 지역 4개소를 선정하고 2022년까지 120억 원을 투자하여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옆쪽, 미래 성장 동력 발굴을 위하여 충남 권역별 산업 발전 전략에 첨단화학 소재 권역, 수소에너지 권역 및 에너지 육성 사업 등을 반영 중에 있습니다.
금년 상반기 전략 수립이 완료될 예정에 따라 후속 선도 사업을 1건 이상 추진하겠습니다.
574쪽, 가로림만권 관련 사업과 천수만권 관련 사업, 국가해양정원, 내포문화관광 관련 사업 등, 타 지자체와 협력이 필요한 사업은 해당 시·군과 상호 협력하여 공동 사업을 발굴하는 등,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옆쪽, 기업과 지역 사회 동반 성장 프로젝트는 그동안 동반 성장의 타당성 확보, 조사 용역 등, 준비 단계에 머물던 상황을 올해부터 단계별로 추진, 가시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576쪽, 시민과의 약속인 시장 공약은 시민 평가를 실시하고 시민에게 공개하여 체계적, 효율적으로 관리해 나가되, 전체 87개 공약 중, 올해 안에 30% 이상 완료를 목표로 추진하겠습니다.
옆쪽, 정책 및 주요 계획 수립 단계에서 정책 체크리스트를 전자결재 시스템에 등록해, 소통 협업, 혁신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제도화 하겠습니다.
578쪽, 우리 시는 작년에 전국 40개 지자체가 참여하는 행복 실현 지방정부협의회에 가입한 바 있습니다.
협의회 가입 지자체와 공동으로 시 지역 특성에 맞는 행복 지표를 개발하고 정책과 연계해서 추진하겠습니다.
옆쪽, 현안 사업 추진 과정에서 예기치 못하게 발생하는 돌발 문제 해결 및 현안 문제 대안 제시를 위해 전문가와 관련 실·과 등이 함께 참여하는 집단지성 토론 프로젝트를 수시 운영하겠습니다.
580쪽, 기존 정형화된 정책 워크숍의 틀을 탈피하여 자율 주제 선정 후, 현장 미션 수행 과정을 거쳐 토론으로 이어지는 자율성과 창의성을 높일 수 있는 발상의 전환 워크숍을 추진하겠습니다.
옆쪽, 교수, 연구원 위주의 정책 자문 교수단을 정책자문위원회로 확대 개편하여 각계 전문가와 시민을 포함한 50명 이내로 구성하고 국·단별 분과위원회를 설치하여 다양한 정책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도록 하겠습니다.
582쪽, 효율적이고 투명한 재정 운영을 위해 주민 참여 예산제를 더욱 활성화하고 현재 시행 중인 농업 분야에 이어 체육, 교육, 청소년 등, 분야별 참여 예산제를 확대 도입하여 주민의 시정 참여 요구 증대에 부응하겠습니다.
현재 1%인 주민 참여 예산 반영 비율을 2020년까지 3%까지 확대 시키되, 올해는 1.5%까지 끌어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옆쪽, 아울러 계속 문제가 되고 있는 지방보조금 부정 수급을 근절하기 위해 자체 점검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민의 자율 감시 체제 운영 등을 통해 투명한 재정 운영 기조를 정착시켜 행정의 신뢰성을 제고하겠습니다.
584쪽, 상·하반기 재정 균형 집행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옆쪽, 2020년 전략적 외부 재원 확보 활동 추진입니다.
작년에는 전년 대비 31.5%인 245억 원이 증가한 정부 예산 1,023억 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올해도 2020년 정부 예산 확보 T/F를 조기에 구성하고 단계별로 전략적, 능동적인 대응을 통하여 양적뿐만 아니라 질적 우위도 갖춘 정부 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86쪽, 지방 외교 역량을 강화하여 국제 도시로서의 위상을 더욱 제고하기 위하여 자매 우호 도시인 일본의 덴리시와 타코마치, 중국의 허페이시, 룽청시와의 문화 교류, 경제 분야의 협력을 확대하고 옆쪽,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지역 청소년의 해외연수를 계속 지원하면서 588쪽, 해외 교류의 증대 및 외국인 관광객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시민 서포터즈 운영을 지속해 나가겠습니다.
589쪽부터 590쪽까지 의회와의 소통 활성화를 통한 정책 추진력 향상을 위해 직원들의 대의회 업무 능력 향상과 시의원님들의 의정 활동을 돕기 위한 의회법무실무편람을 제작·배포해 드리고 의회 회기 운영 지원 등, 의회와 가교 역할에 충실을 다하겠습니다.
591쪽, 시민에게 신뢰받는 자치법제 운영을 위해 불합리한 자치법규를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시민의 편의와 권익을 증진해 드리고 592쪽, 시를 상대로 한 소송 건수의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시 변호사 및 고문변호사가 협업 체제를 갖추어 소송 해태 발생 예방 및 소송 지원을 강화하고 직원의 직접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면서 처분 전 철저한 법률 검토를 통해 소송을 예방하는 노력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593쪽, 사회적 약자 및 법률 서비스 소외계층의 법정 욕구 충족을 위해 무료 법률 상담 서비스인 ‘법률 홈닥터’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594쪽, 규제 개혁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규제 개선 과제를 적극적으로 발굴·개선하고 기업체의 규제 애로사항도 적극 발굴하여 개선해 드리겠습니다.
595쪽부터 596쪽까지 신뢰받는 통계 생산을 위해 올해 예정된 2019년 사업 재조사와 2019년 충남 사회 조사를 정확하게 추진하겠습니다.
597쪽, 저출산 문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생예 주기별 맞춤형 인식 개선을 통해 가족 친화적 사회 분위기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이를 위해 맞춤형 강연 및 연극 프로그램, 저출산 인식 개선 캠페인 등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598쪽, 결혼에서 양육까지 다양한 출산 지원 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출산과 보육하기 좋은 서산을 구현하도록 하겠습니다.
599쪽, ‘더 새로운 청년 행복 도시 서산’이라는 서산시 청년 정책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도 공모사업인 청년 활력 공간 LAB 조성 사업을 반드시 유치하고 올해 내에 조성하여 청년들이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는 활동 거점을 마련해 줌으로써 지역 내 청년들이 미래 서산의 혁신 동력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600쪽, 서산시에 주소를 둔 군 복무 청년 1,650명을 대상으로 상해보험을 가입하여 군 복무 청년들의 사회 안전망 확보 및 서산의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기획예산담당관실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재관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기획예산담당관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기획예산담당관 소관 업무 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이문구 기획예산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공보전산담당관실 소관 업무 보고입니다.
공보전산담당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보전산담당관 이석봉
공보전산담당관 이석봉입니다.
평소 공보전산담당관실 업무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협조해 주시는 존경하는 임재관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공보전산담당관실 소관 주요 업무 12건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611쪽, 전국 최초 페이스북 민원 창구 ‘온통 서산’ 활성화입니다.
페이스북 메시지를 활용하여 시민들이 간편하게 민원을 신청할 수 있는 ‘온통 서산’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현재까지 300여 건의 접수를 받아, 실시간으로 처리 결과를 공개함으로써 시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앞으로 협업 포인트제를 활용하여 부서 간 소통을 강화하고 우수 신고자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등, 활성화 방안을 강구, 더 많은 시민들에게 빠른 민원 처리로 친절·감동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612쪽, 서산시 공공와이파이 구축입니다.
시민의 정보 격차 해소와 통신료 절감으로 인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호수공원 외 7개소에 공공와이파이 시설을 구축하겠습니다.
옆쪽, 수요자 중심의 시민 정보화 교육입니다.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화 교육 30개 과정과 원거리 주민들을 위한 마을 및 학교, 이동 정보화 교육을 추진하여 지역 정보 격차를 해소하는 등, IT 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614쪽, 정보 취약계층 그린IT 서비스 지원 사업입니다.
다문화가족, 저소득세대 등, 정보 취약계층에 대하여 그린PC 보급과 IT봉사단을 통한 무료 점검, 수리 지원으로 계층 간 정보 격차를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옆쪽, 빅데이터 분석 활용을 통한 과학적 행정 추진입니다.
유동인구 플랫폼을 기반한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도입하고 축제, 관광, 주요 정책 등의 빅데이터 분석 용역을 실시함은 물론, ‘혜안’을 통한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으로 과학적이고 스마트한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616쪽, 내부 행정망 서버 통합 및 가상화 솔루션 도입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접근 제어 시스템 등, 15개 내부 행정망 서버를 가상화 서버 2대에 통합시켜 향후 장비 교체 및 도입 시 예산을 절감하고 신속한 장애 복구로 시스템 관리 안정성을 확보하겠습니다.
옆쪽, 행정 전산 장비 보급입니다.
내구연한이 경과된 노후 행정 전산 장비 736대를 정비하여 업무 처리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618쪽, 직원 정보화 역량 강화하입니다.
새로운 IT 환경과 정책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실무 위주의 정보화 교육뿐만 아니라 빅데이터, 공공데이터 등과 관련한 특별 교육을 실시하여 업무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옆쪽, 노후 네트워크 장비 교체 설치입니다.
노후 네트워크 장비를 신규 장비로 교체하여 고장 및 보안 위험으로 인한 통신 중단을 사전에 방지하겠습니다.
620쪽,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본격 가동입니다.
긴급 상황 시 경찰, 소방 등,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CCTV 영상을 공동으로 활용하는 등, 사회 안전 5대 서비스를 지원하여 스마트 안심 도시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6월 개통을 목표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옆쪽, 노인보호구역 CCTV 설치 사업입니다.
노인들의 교통사고와 각종 생활 범죄가 증가 추세에 있어 이를 사전에 예방함은 물론, 지역 주민의 생활 안전을 도모하고자 노인보호구역 52개소에 방범 CCTV 및 LED 전광 안내판을 설치토록 하겠습니다.
622쪽, 끝으로 민방위 경보 시설 확충 사업입니다.
팔봉면 등 2개 면에 민방위 경보 사이렌을 추가 설치하여 민방위 경보 사각 지역을 해소하고 국가비상사태 및 재난·재해 시, 신속한 상황 전파로 시민들의 안전을 도모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공보전산담당관실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재관
예,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공보전산담당관실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공보전산담당관실 소관 업무 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이석봉 공보전산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감사담당관실 소관 업무 보고입니다.
감사담당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최교상
감사담당관 최교상입니다.
평소 감사담당관실 업무에 많은 관심과 협조를 해 주신 임재관 의장님과 의원님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감사담당관실 소관 2019년도 주요 업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629쪽, 2018년도 주요 업무 성과는 유인물로 갈음 보고 드리고 630쪽, 2019년도 업무 여건과 방향은 시정을 뒷받침 하고 시민의 눈높이에 부합하는 감사 시스템을 강화하고 예산 낭비와 비리 소지 원천 제거에 총력을 기울이며 상호 존중과 소통으로 신뢰받는 깨끗한 공직 문화 조성에 주력하겠습니다.
다음은 631쪽, 주요 업무 추진 계획으로 시정 가치를 실현하는 감사 시스템 강화입니다.
공직 기강 감찰반을 상시 운영하여 엄정한 공직 기강을 확립하고 자체 감사확대와 감사 기능 강화로 예산 낭비 및 비리 소지 근절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18년도에는 공직 기강 점검 10회, 정기 종합 감사 7회, 특정 감사 5회를 실시하였습니다.
금년도에도 회식 문화 개선을 위한 캠페인과 부서별 음주 책임관을 지정, 운영하고 공직 기강 감찰반을 상시 운영하여 공직 기강을 확립하는 등, 행정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열심히 일하는 공직 분위기 조성에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또한 본청을 포함한 자체 감사 확대로 관행적이고 고질적인 비리 근절에 중점을 두고 제도 개선과 우수 사례를 발굴·전파하는 등, 책임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633쪽, 납세자의 권익 보호를 위한 납세자보호관 제도 활성화입니다.
납세자보호관은 지방세 관련 고충 민원과 세무 상담, 법령 위반 등, 납세와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납세자에게 도움을 주고자 마련하는 제도로, 2018년도에 조례 개정, 납세자보호관 배치 운영, 홍보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앞으로 납세자보호관 제도를 지속적으로 안내하고 지방세 고충 민원 발생 시, 신속히 처리하여 납세 민원의 실질적 권리 구제와 권익 보호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634쪽, 공정하고 투명한 청렴 서산 구현입니다.
내부·외부 청렴도 인식 전환을 위하여 각종 시책을 개발 추진하고 제도를 활성화하겠습니다.
2018년도에는 청렴톡방 개설 운영, 공직자 청렴 수기 및 표어 공모, 찾아가는 청렴 교실 운영 등, 10대 청렴 시책을 추진하여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당초 목표한 2등급은 달성하였으나 아쉽게도 1등급은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금년도에도 시민과 함께 하는 다양하고 지속적인 청렴 시책을 개발하고 다양한 홍보 매체를 통하여 청렴 의지를 홍보하는 등, 청렴도 향상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옆쪽, 현장 중심의 고충 민원 처리입니다.
행정 기관의 위법·부당 또는, 소극적인 업무 처리를 주장하며 호소하는 민원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8년도에는 감사원 등 상급 기관 이첩 민원 26건과 자체 접수 민원 40건을 처리하였습니다.
앞으로 민원 응대 교육을 실시하고 각종 민원을 성실히 처리하여 시민들이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고충 민원 처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636쪽, 자율적 내부 통제 제도 활성화입니다.
지방재정과 지방세 등, 5개 분야의 행정 정보 시스템 간 데이터베이스를 연계한 모니터링 체제를 구축하여 행정 오류를 방지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써, 그동안 자율적 내부 통제 추진 계획을 수립하였고 청백-e시스템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청백-e시스템 업무 담당자 교육, 시스템 모니터링 및 조치, 자체 평가와 청렴 우수 부서 평가에 평가 항목을 추가하는 등, 자율적 내부 통제를 활성화 해 나가겠습니다.
옆쪽, 효율적인 계약 심사 제도 운영입니다.
추정 가격 3억 이상의 공사, 7,000만 원 이상의 용역, 2,000만 원 이상의 물품 발주 시, 설계 원가와 설계변경 금액의 적정성을 심사하여 예산 절감과 품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제도로, 2018년도에 112건을 심사하여 9억 8,000여만 원의 예산을 절감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계약 심사 실무 안내서와 사례집을 제작, 배포하여 업무를 공유함은 물론 꼼꼼하고 빈틈없는 심사를 통하여 예산을 절감하도록 하겠습니다.
638쪽, 주요 업무 일상 감사 강화입니다.
3억 이상의 공사, 1억 이상의 용역과 물품 구매 시, 그 업무의 적법성과 타당성을 점검하는 제도로, 2018년도에 128건에 대한 일상감사를 실시하여 사업 추진의 적법성과 타당성 등을 검토하여 미흡한 부분은 개선토록 권고하였고 이로 인하여 예산도 3억 5,000여만 원 절감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예산의 효율적 집행과 사업의 경제성 등에 중점을 두고 현장 조사 등을 병행하여 꼼꼼히 감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옆쪽, 서민 생활 보호를 위한 특사경 활동 강화입니다.
농수산물 원산지 표시 위반 등, 민생 6대 분야에 대한 특사경 활동 강화로 법질서를 확립하고 서민 생활의 안정을 도모하고자 하는 사항으로써, 2018년도에 원산지 표시 홍보를 제작·배포하는 등, 홍보 활동을 전개하였으며 자체 점검과 합동 단속으로 농수산물 원산지 표시 위반 33건을 적발하여 2건을 송치하였고 31건은 행정 처분하였습니다.
앞으로 지속적인 홍보 활동과 지도 단속을 실시하는 등, 특사경 활동을 강화하여 서민 생활을 보호하고 법질서 확립에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감사담당관실 소관 주요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재관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감사담당관실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감사담당관실 소관 업무 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최교상 감사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오늘까지 이틀 동안 집행부로부터 2019년 주요 업무 보고 청취를 하였습니다.
그동안 자료 준비와 보고를 위해 애쓰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보고된 각종 시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주시고 의원님들께서 제안하신 사항에 대하여는 심도 있는 검토를 당부 드리겠습니다.
11시 38분
안건
2. 휴회의 건
의장 임재관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금번 회기 동안 의원님들의 의정 활동과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1월 12일부터 1월 14일까지 3일간 휴회를 하고자 합니다, 이에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 부의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회의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 회의는 1월 15일 오전 10시에 개의됨을 알려드립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1시 38분 산회
출석공무원(49명)
의회사무국(7명)
의회사무국장 송명근 전문위원 명정순 이경수 유목근 의정팀장 유광균 의사팀장 한재희 의사팀직원 구준모
서산시청(42명)
시장 맹정호 부시장 김현경 시민생활국장 김택진 건설도시국장 박광주 자치행정국장 조만호 신성장사업단장 성승경 보건소장 조한민 기획예산담당관 이문구 공보전산담당관 이석봉 감사담당관 최교상 사회복지과장 진중관 경로장애인과장 김정의 여성가족과장 문화예술과장 체육진흥과장 김종민 자원순환과장 지진상 해양수산과장 최평수 건설과장 장순환 교통과장 김선학 도시과장 이준우 도로과장 고명호 기업지원과장 구창모 주택과장 김영호 산림공원과장 유창환 수도과장 안현기 토지정보과장 최종구 자치행정과장 박경환 일자리경제과장 김인수 세무과장 김응준 회계과장 한옥희 평생교육과장 성기찬 민원봉사과장 한현교 항만물류과장 박노수 관광산업과장 노상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무원 농정과장 정성용 농식품유통과 임종근 농업지원과 조병하 보건행정과장 김우경 보건위생과장 김지범 건강증진과장 김진수 종합사회복지관장 김민환 시립도서관장 이경식
출석의원(13명)
임재관 가충순 김맹호 안원기 안효돈 이연희 이수의 이경화 유부곤 장갑순 조동식 최기정 최일용
회의록 서명의원(4명)
임재관 최일용 가충순 송명근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