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서산시의회

8대

234회

본회의

제234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2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본회의
  • [본회의]
  • 제234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669호
  • 서산시의회사무국

일시

2018년 07월 24일

의사일정

1.2018년상반기실적및하반기주요업무계획청취의건 2.휴회의건

부의된 안건

1. 2018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주요 업무계획 청취의 건
2. 휴회의 건
10시 개의
의장 임재관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4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의사봉(3타)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도 여러 의원님들의 협조를 당부 드리며,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0시
안건
1. 2018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주요 업무계획 청취의 건
의장 임재관
의사일정 제1항, 「2018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주요 업무계획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3타)
오늘 보고는 직제 순서에 따라 신성장사업단, 농업기술센터, 보건소, 기획예산담당관실, 공보전산담당관실, 감사담당관실 소관으로 청취할 계획이었으나, 오늘 오후 2시에 계획되어 있는 근로복지공단 서산지사 유치 관련 고용노동부 장관 면담에 시장과 기획예산담당관께서 참석해야하는 사유로 보고순서 변경을 요청하였기에 기획예산담당관실로부터 청취를 시작하고 나머지는 직제 순에 의해 청취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먼저 기획예산담당관실 소관 업무보고입니다.
기획예산담당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에 앞서 잠시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오늘 방청석에는 서산시의회에 깊은 관심을 가지시고 취재하기 위해 전국매일 한○○ 본부장께서 자리를 함께하고 계십니다.
동료 의원님들을 대표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이문구
기획예산담당관 이문구입니다.
2018년도 하반기 주요 업무계획에 대한 총괄 보고부터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맨 앞부분입니다.
1쪽, 시정목표와 3쪽, 상반기 주요 성과는 서면으로 보고 드리고, 7쪽, 2018년 주요 업무여건과 시정기조입니다.
서산시가 당면하고 있고 업무여건입니다.
민선7기 출범에 따른 시민의 높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국도정과 연계한 적극적인 행정과 소통과 공감에 바탕을 둔 시정혁신을 추진하겠습니다.
경제적으로 산업구조의 변화, 청년실업, 일자리 미스매칭에 대응하기 위해 주력 산업의 고도화 및 지역 맞춤형 일자리 정책을 시행하겠습니다.
사회적으로는 공동체, 환경문제, 복지수요가 증대하고 있어 변화하는 사회 패러다임에 맞춘 행정을 추진하고 행정수요에 복잡화와 다양화에 대응하여 소통과 시민참여 활성화를 통해 열린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이러한 당면과제에 어떻게 부응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성, 즉 시정 기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자치, 행정, 시장 즉 3대 혁신을 통해 시민의 서산을 만들고 시민과 안전, 그리고 환경을 먼저 생각하는 사람중심의 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산업, 행정, 지역 간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건실한 경제 생태계를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학생, 청년, 사회적 약자가 꿈을 실현하고 시민 공동체와 살아있는 넉넉하고 따뜻한 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위와 같은 시정의 실현을 통하여 시민이 하나가 된 가운데 더 새로운 서산, 더 좋은 지방 정부를 구현하겠습니다.
특히 올 하반기는 새로운 서산을 만들기 위한 디딤돌을 놓는 중요한 시기로 민선 7기 힘찬 도약과 행복한 변화를 견인할 수 있도록 역량을 모아 가겠습니다.
다음 9쪽, 시 재정현황입니다.
올해 예산 규모는 총 7,600억 원입니다.
작년대비 359억 원이 증가한 규모로 일반회계는 6,600억 원이며, 특별회계는 1,000억 원입니다.
현재 674억 원 규모의 추경 예산을 의회에 제출하였으며, 심의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12쪽까지 업무추진 로드맵은 서면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어서 533쪽, 기획예산담당관실 소관 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535쪽부터 540쪽까지 하반기 일정과 상반기 성과, 하반기 업무여건, 사업목록 및 투자계획은 서면으로 보고 드리고, 541쪽부터 주요 업무추진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첫째, 2030 시민행복 인프라 조성입니다.
기업과 지역사회 동반성장 프로젝트를 가시화하겠습니다.
기업과 지역사회 상생발전을 통해 도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기 위하여 지난 해 동반성장 추진단을 구성하고 지역발전 상생협의회를 발족시켰으며, 대산 4사와 지역발전 상생협력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올해 1월에는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선도협력사업 발굴을 위해 대산복합문화센터 및 의료서비스 제공 방안에 대한 용역을 발주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선도협력사업의 선정을 마무리하고 세부 추진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542쪽, 민항개항 및 여객선 취항에 대비하여 서산공항 인입선 철도를 국가계획에 반영시키겠습니다.
지난 해 시 장래 철도망 구성을 위해 한국교통연구원에 정책자문을 실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내포시에서 서산공항 서산 시내를 거쳐 태안 안흥에 이르는 64. 5km의 서산공항 인입선 철도를 구상하여 충청남도에 건의하였고, 올해 충청남도 도로 철도망 구축전략 계획에 반영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앞으로도 충청남도와 협력하여 제4차 국가 철도망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옆쪽, 지역 특성화 대학 유치입니다.
시에서는 지역 내 일자리 미스매칭 현상을 해소하고, 지역산업의 특화된 산업기능 인력 양성을 위해 한국 폴리텍대학 서산캠퍼스 유치를 위한 노력을 진행해 왔습니다.
한국 폴리텍대학과 협의 및 유치 타당성 연구용역을 추진하는 등의 노력을 계속해 왔습니다만, 올해 1월 폴리텍대학의 구조조정 내용을 골자로 하는 기획재정부의 폴리텍대학 지출구조 혁신 추진방안이 발표되고 관계 법령인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의 개정이 진행되고 있어 유치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법령의 개정 추이를 면밀하게 파악하면서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기획·정책의 경쟁력 강화 기반 구축입니다.
544쪽, 상위 계획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시의 발전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천수만 권역 종합발전 전략과 국가해양정원 조성 및 기본계획수립 타당성 조사 연구 용역 등, 국가 및 도 단위 상위 계획에 발 빠르게 대응하여 시 핵심 사업이 탄력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옆쪽, 경쟁력 있는 공모사업 지원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올해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6억 원을 확보한 바 있습니다.
각 부서에서 공모사업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직원교육, 사업성 검토, 컨설팅 등,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46쪽, 빅데이터 기반 과학행정 추진은 지난 해 연구용역을 통해 69종의 공간데이터와 정책 아젠다 24개 사업을 발굴하였으며, 시범사업으로 체납세금 분석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정책지도 작성사업을 시범사업으로 추가 추진하면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정보플랫폼 구축방안을 관계부서와 협업하여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소통과 참여를 통해 정책역량강화입니다.
547쪽, 국토연구원 등, 국책연구기관 관계자 현장방문 추진 등,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이 과정에서 얻은 정책제언은 정책자문, 연구용역 등의 검증을 거쳐 시 발전의 밑거름으로 삼겠습니다.
548쪽, 현재 우리 시에는 7개 분야 28명의 정책자문 교수단이 구성되어있습니다.
금년에는 7명의 자문교수께서 연구발표를 해주셨고, 주요 현안 5건에 대해서 자문을 해주신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정책자문교수단의 운영을 더 활성화하여 실효성 있는 정책이 발굴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건전재정 기반 구축입니다.
549쪽, 내년도 외부재원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현재 2019년도 국가 및 도 예산 확보 목표액 1,116억 원 중 확보가 가시화되고 금액은 987억 원입니다.
나머지 금액도 확보에 총력을 다 하여 목표액이 반드시 확보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중장기적이면서 전략적인 신규 사업 발굴과 선제적인 정보파악, 인적 네트워크를 가동하여 목표액을 달성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550쪽, 주민참여예산 시민회의와 주민참여예산 심의회를 통하여 시민들이 제안한 사업이 예산에 최대한 반영되도록 하겠습니다.
옆쪽, 재정운영에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주기적인 재정 공시와 공시방법 및 수단의 다양화를 통해 재정관련 주민의 알권리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다섯 째, 글로벌 역량강화로 서산시의 국제도시 위상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552쪽, 일본 덴리시와 닷코마치 중국 룽청시와 허페이시 등, 자매 우호도시 간 행정, 인적, 경제, 문화, 청소년 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 교류협력을 지속해 나가겠습니다.
옆쪽, 국외 어학 연수 및 해외체험을 지원하여 청소년들의 글로벌 역량을 높이겠습니다.
현재 관내 11개 중학교 38명이 지난 7월 19일부터 4주 간 미국 핸콕대에서 어학연수를 받고 있음을 보고 드립니다.
554쪽, 시민통역 서포터즈 운영은 국제화 역량을 갖춘 시민들이 우리시와 관련된 국제교류 부문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하고 역량교육 등을 통해 자질향상을 지원하겠습니다.
여섯 째, 시정발전 협력체계 강화입니다.
555쪽, 의회 회기운영을 적극 지원해 드리고 정확한 자료제공 등을 통해 시 발전을 위해 시와 의회가 공동으로 노력할 수 있도록 가교역할을 충실히 해 드리겠습니다.
556쪽, 자치 법규를 수시로 정비하고 자치법규 입법 및 법령해석 창구를 운영하여 자치법규 운영에 실효성을 제고하겠습니다.
옆쪽, 시 변호사와 고문변호사가 협업하여 법률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행정처분 시 사전법률 전문가 검토를 통해 소송을 예방하는 등, 행정쟁송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558쪽, 무료법률상담제도인 법률홈닥터 운영 활성화를 통해 법률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559쪽, 소극적 업무 행태 개선을 통해 기업의 규제애로를 해소함으로써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시민의 삶과 관련된 규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560쪽과 561쪽, 현재 진행 중인 2017년 기준 사업체 조사와 2018 충남사회조사 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562쪽, 서산시 노인복지 통계를 개발하여 노인복지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함으로써 노인복지정책에 실효성을 높여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덟 번 째, 저출산 극복과 서산형 청년정책 추진입니다.
563쪽, 저출산 극복 인식개선 사업으로 결혼, 출산, 양육 및 가족 친화적 분위기와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위해 저출산 인식개선 교육 및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564쪽, 우리 지역 청년의 특성에 맞는 청년문제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 그동안 청년정책 로드맵을 수립하고 실무위원회와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조례 제정 및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청소년들의 소통창구인 청년통과 청년학교 운영을 통해 청년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기획예산담당관실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재관
예,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기획예산담당관실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이연희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연희 의원
이문구 기획예산담당관님 고생 많으셨습니다.
아까 서두에 시정 기조에서 학생, 청년 사회적 약자가 꿈을 이룰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라고 말씀을 하셨거든요.
아마 더 새로운 시민을 위한 서산을 위해서 이렇게 기조를 잡으신 것 같은데 그 차원에서 한 가지만 질문을 드릴게요.
553페이지에 보면,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청소년 국외 연수 지원이 있거든요.
미국 핸콕대 어학연수를 해마다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런데 연수대상이 66명이에요.
일반 참가자 60명이고, 저소득층 자녀가 6명인데, 아마 이게 10%인 것 같아요.
본 의원은 사실 그렇게 생각을 하거든요.
7,600억 원이란 예산중에서 사회적 약자를 위한 예산을 조금 더 편성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 중에 한사람이에요.
그래서 기존에 10%를 우리 저소득층 자녀들을 보냈는데 더 프로테이지를 올릴 수 있는 의향은 없으신가, 질문을 드립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이문구
예, 의원님 말씀에 공감을 하면서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연희 의원
검토에서 끝나지 마시고, 제가 실질적으로 저소득층 부모님을 뵈면, 이 핸콕대에 대해서 굉장히 관심들이 많으세요.
그런데 상대적으로 박탈감을 많이 느낀다는 이야기들을…
왜냐하면 학교에서 아이들이 다녀와서 이야기들이 많이 회자가 되는 모양입니다.
그래서 이왕이면 프로테이지를 높여서 저소득층 아이들도 연수에 참여할 수 있도록 꼭 좀 검토 부탁드리고요, 개선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임재관
예, 이연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기획예산담당관실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이문구 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신성장사업단 소관 업무보고입니다.
신성장사업단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성장사업단장 성승경
신성장사업단장 성승경입니다.
먼저 신성장사업단에 대하여 깊은 관심과 협조를 하여 주시는 임재관 의장님과 의원님들 한분 한분께 고마운 인사를 드립니다.
주요 업무계획은 항만물류과, 관광산업과, 버드랜드 사업소 순으로 역점과제 5건과, 신규과제 3건 등, 총25건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항만물류과 소관입니다.
391쪽과 392쪽, 중국 국제 여객선 취항 대비 관광 활성화 기반 구축을 위하여 중국관광객 유치 활성화 팸투어와 전략시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중국의 인·아웃바운드 여행사 관계자를 대상으로 팸투어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서산 대산항과 연계된 관광 상품을 개발하겠으며, 중국 단체관광객을 유치하는 여행사에게는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등, 관광자원을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393쪽, 서산-룽청항로 국제여객선 취항입니다.
우리나라와 최단거리인 339km에 위치하고 있는 룽청항 여객선 취항을 위하여 그동안 해수부, 충남도, 출입국 세관 등, 취항을 위한 관계 기관과의 행정지원 준비를 완료되었으나, 금년 1월 제25차 한중해운회담에서 서산-룽청 항로는 새로 건조된 선박을 투입하되 신조기간 동안 선령 25년 이하의 선박을 대체 투입하도록 합의하여 현재 대체선 확보를 위해 노력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사업자 및 관계 기관과 함께 서산·대산항의 조속한 국제 여객선 취항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395쪽, 서산 대산항 활성화, 전략적 마케팅 추진입니다.
충청권 유일의 화물과 여객중심 항만인 서산 대산항은 2017년도 전체 물동량의 9,000만 톤 이상으로 전국 31개 무역항 중 6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선사, 화주 등 과 함께 다양한 국내외 공동 마케팅을 추진하겠습니다.
396쪽, 컨테이너 및 관리부두 건설입니다.
현재 여객, 잡화, 컨테이너 부두 등, 4선석을 운영하고 있는 대산항 국가 부두는 급증하는 화물수요에 대비하여 컨테이너 부두 1선석을 추가 건설하고 항만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관리부두 1선석을 건설할 계획입니다.
금년 하반기에는 관리 부두를 차질 없이 착공시키고 컨테이너 부두 건설 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대산지방해양수산청과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서산 대산항 정책세미나 개최입니다.
서산 대산항의 미래발전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한국항만경제학회와 함께 2018 서산 대산항 정책세미나를 금년 하반기에 베니키아 호텔에서 개최하겠습니다.
대산항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과 정책들이 제안될 수 있도록 추진해보겠습니다.
398쪽, 서산시를 해양레저 관광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해 글로벌 마리나 인프라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서산 창리, 마리나리조트 프로젝트는 제1차 마리나항 기본계획에 반영된 부석면 창리 일원에 요트, 보트 계류시설, 관리운영 시설 등이 포함된 마리나항을 개발하기 위해 민간자본 투자를 유치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이를 위해 산자부 코트라 충남도 등과 함께 사업모델을 더욱 구체화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삼길포항 어촌 마리나역을 정식 개장하고 요트, 보트 동호인 등, 해양레저 이용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각도로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사통팔달의 민항 철도건설을 활력 있게 추진하기 위해 399쪽과 400쪽, 서산비행장 민항유치 및 공항개발 브랜드 마케팅을 추진하겠습니다.
서산비행장 민항유치를 위해 서산공항 조기추진 건의 등, 여러 노력을 기울였으나 국토부에서는 제주공항 슬롯 포화로 제주 제2공항 개항 이전에 취항이 어려운 점을 이유로 사업추진 시기를 정하지 않아 어려움이 있습니다만, 충남도과 긴밀히 협의하여 우선 진입로를 개설하고 국토부에 건의하여 사업을 앞당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서산공항 개발에 맞춰 민간 항공사의 취항이 순조롭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항공사를 방문하여 의견수렴과 함께 타 지자체 운영 사례 등을 통해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401쪽입니다.
중부권 동서횡단 철도건설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동서횡단 철도사업 구간은 서산에서 울진 간 349km이며, 이중 서산시 구간은 당진 석문산단부터 서산 대산항 구간으로 총 18. 7km입니다.
국토부에서는 지난 4월 사전타당성 검토용역을 착수하였습니다.
앞으로 사전타당성 용역에 대한 경제성 확보를 위해 12개 시장·군수협의체와 긴밀히 협의하여 공동대응하고 사업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겠습니다.
402쪽, 관광산업과 소관입니다.
차별화된 관광콘텐츠 개발을 위하여 첫 번째, 고품질 관광 상품 제공을 통한 관광객 유치입니다.
그동안 시티투어 템플스테이 등, 6개 사업에 대하여 4,000명을 실시하였으며, 앞으로 기차 시티투어 관광코스 개발과 온·오프라인 스탬프 투어 운영으로 관광객을 적극 유치하겠습니다.
다음 403쪽과 404쪽, 서산해미읍성축제 및 지역축제 역량을 강화해 가겠습니다.
금년 10월 12일부터 14일까지 예정인 제17회 서산해미읍성축제의 성공적인 개최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하는 축제 평가에서 6년 연속 국가지정 문화 유망축제로 지정되어 1억 2,000만 원의 보조금을 받았습니다.
앞으로 서산해미읍성축제가 내년에도 우수축제로 지정될 수 있도록 추진하면서 축제심의위원회 개최, 멘토링 운영 등, 지역축제 역량강화를 위해 축제 네트워크를 구축해서 지속발전 가능한 지역축제로 육성하겠습니다.
405쪽, 매력적인 관광인프라 조성을 위하여 먼저 관광자원 연결을 위한 내포관광 창조지원센터를 조성하겠습니다.
서산, 당진, 태안 생활권 관광산업을 아우르는 통합거점 네트워크를 구축해 지역자원을 연계한 관광요소를 발굴 활용할 수 있는 센터를 대산 화곡리에 있는 구 삼길포 초등학교 분교에 총 사업비 26억 7,900만 원을 투입해서 내포관광창조지원센터를 조성해서 해양레저 체험학교 등을 운영할 계획이며, 금년 9월에 센터 조성공사를 착공하고 내년에 준공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406쪽, 천수만권역 창조적 마을 만들기 사업입니다.
농촌경기 활성화를 위해 청정자원과 관광자원이 풍부한 부석면 마룡리, 창리, 간월도리에 농촌 해상관광 등을 조성코자 총9개 사업에 40억 9,800만 원을 투자해서 2019년까지 사업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내포-해미 역사문화 자원화사업 추진입니다.
교황방문 이후 세계적으로 인지된 해미읍성, 해미순교 성지 등, 문화자원을 활용한 세계 명소화를 위하여 2020년까지 해미면 읍내리 일원에 세계청년문화센터 건립, 역사 탐방로 조성 등, 총199억 원을 투자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세계청년문화센터 사업은 건축설계 공모를 진행 중이며, 앞으로 세계청년광장 조성과 역사탐방로 개설은 올해 준공토록 추진하겠습니다.
409쪽, 온석 근린공원 민간개발 조성사업입니다.
2020년 7월, 도시공원 일몰제가 도래함에 따라 해당지역의 난개발을 방지하면서 지역주민의 민원을 해소하고 공원을 개발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위치는 온석동 문화복지센터 인근으로 면적은 약12만 6,000평 정도입니다.
사업 면적 중 시설 설치를 포용하는 법률 근거에 따라 80%를 공원으로 조성하고 20%는 주거와 상업지역으로 조성하고자 합니다.
금년에 사업시행자를 지정하고 인가를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410쪽, 가로림만권역 주민 역량강화사업 추진입니다.
충남도의 가로림만 지속발전 가능 전략수립에 따라 주민의식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고 가로림만 생태적 가치보존과 지역주민 소득창출 도모를 목적으로 17개 어촌계를 대상으로 주민교육 및 우수선진지 견학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대중국 경제협력 전략적 추진입니다.
새로운 동력확보에 필요한 중국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투자 선호분야 분석 후 맞춤형 프로젝트를 선정하여 투자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그동안 서산시 합비시의 경제기술 교류협력 MOU 체결, 합비시 초청으로 관내 기업체의 세계제조업대회 등을 추진하였으며, 앞으로 마케팅 실무교육 등을 통해 지속적인 경제협력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버드랜드 사업소 소관입니다.
412쪽과 413쪽, 서산 버드랜드 홍보영상 제작 및 안전한 시설물을 만들겠습니다.
세계적인 철새 도래지인 천수만을 찾는 다양한 철새와 버드랜드 운영 프로그램 등을 제작하여 홍보자료로 활용하고 철새박물관 후면 오리, 기러기 데크의 노후화로 금년 말까지 교체공사를 실시해서 안전하고 쾌적한 시설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414쪽과 415쪽, 생물다양성 관리계약과 철새 서식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천수만 AB지구 간척농지의 경작자와 볏짚존치, 무논조성 계약을 체결하여 천수만을 찾는 철새들에게 안정적인 휴식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철새 도래지 서식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416쪽과 417쪽, 먼저 철새에 대한 가상현실 영상을 제작하여 철새 미도래 시기에도 방문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겠으며, 다양한 겨울철새가 도래하는 10월에는 철새 기행전을 개최해서 탐조투어,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등, 주민과 함께하는 철새 기행전을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신성장사업단을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재관
예, 수고하셨습니다.
오늘도 방청석에 서산시의회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취재하기 위해 글로벌 뉴스 신○○ 대표님께서 자리를 함께 하고 계십니다.
동료 의원님들을 대신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신성장사업단 소관 업무보고에 대해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안원기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원기 의원
예, 단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398쪽과 관련해서 질문입니다.
해양레저 관광산업 육성 설명을 하셨는데, 지금 2014년부터 계획을 세워왔던 것으로 알고 있고, 사업비가 안 들어있다, 진척도도 나와 있지 않습니다.
또 그것은 지금 바다목장, 해양펜션 등, 양식 사업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지역이고 해양레저는 기본적으로 바다의 수심이 크게 좌우한다고 되어있습니다.
기본적인 조사는 이루어졌는지, 실제 계획에 그치고 마는 것인지, 진행할 의향은 정확히 갖고 계신 것인지, 한 번 여쭙고 싶습니다.
신성장사업단장 성승경
예, 안원기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글로벌 마리나 인프라 조성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요.
현재 마리나항 조성은 부석면 창리 포구인데, 거기에서 민자 유치를 조건으로 해서 추진을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2015년도 제1차 전국 마리나항 기본계획 수정계획에서 우리 서산 창리가 반영이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2017년 9월에는 삼길포항 어촌 마리나역이 전부다 시설물 이관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사업비 전액 국비로 해서 24억 원 정도 되는데 이것이 주요 내용이 요·보트 계류시설 16척과 화장실 같은 것을 전부 대산 화곡리 일원에 운영이 되었다는 말씀을 올리겠습니다.
안원기 의원
질문에 덧붙여서 한 가지 더 말씀을 드리면 양식업자들이 여기 마리나항을 개설을 했을 때 수긍을 할 것인지, 제가 수상스키를 타는 선수들을 봤는데요.
그 주변에는 양식장을 전부 철거해야만, 수상스키가 가능하고 요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왜냐하면, 대형 보트가 스키를 끌다보면 파도가 치게 되거든요.
양식장이 다 헤어지게 되어 있어요.
이런 부분 수산과하고 사전협의는 있었는지, 없었다고 하면 더 깊은 연구 또 조사를 통해서 검토를 해 봐야 할 상황이 아닌가, 그런 차원에서 질문 드리니까 더 심사숙고해야 될 부분은 해야 되리라고 봅니다.
이상입니다.
신성장사업단장 성승경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을 공감합니다.
양식업자들이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서로 협의해 가면서 이렇게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원기 의원
고맙습니다.
의장 임재관
예, 안원기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예, 이수의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수의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수의입니다.
지금 계획을 추진하시는 것을 보면, 거의 중국관광객을 위주로 추진하고 계신데 지금 현재 서산시 관내에 불법체류자가 좀 난무하고 있습니다.
이는 용역관리를 해야 되는데, 그런 부분이 미흡하다보니까 그런 현상이 생기는데 현재 서산 우리 시민들은 불법체류자로 인하여 상당히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광계획을 세울 때, 불법체류에 대한 염려를 미리 두고 계획을 어떻게 세우고 계신지 그거에 대해서 여쭙고 싶습니다.
신성장사업단장 성승경
이수의 부의장님께서 말씀하신 것도 공감을 합니다.
사실 중국이나 필리핀 여행객들이 와서 그 기간 이상 동안 취업을 해서 불법사례가 발생하는 데요.
저희는 관광객을 유치하는 것이고, 그것도 한번 관련기관과 협의해서 사실 여러 문제가 국가적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관련부서와 협의해서 적절히 조치할 수 있도록 추진해 보겠습니다.
이수의 의원
감사합니다.
그리고 해미읍성 주변에 관광인프라 구축을 하기 위하여 상당한 계획을 가지고 계신데요.
현재 본 의원이 알고 있기는 관광객들이 그냥 지나가는 관광객으로 들렸다만 가는 양상이 있는데, 이것을 앞으로 체류형 관광지로 바꿀 수 있는 계획은 가지고 계신지요.
신성장사업단장 성승경
예, 그것이 바로 저희들이 고민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여러 가지 관광자원을 개발해야 하고, 시장님께서도 공약사항으로 있는데 절터 같은 것을 복원한다든가, 어제도 보고 드렸습니다만, 해미시장과 연계해서 다른 관광자원과 연계해서 체류할 수 있는 관광지를 개발하고자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수의 의원
감사합니다.
지속적으로 관리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임재관
이수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신가요?
이연희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연희 의원
성승경 단장님 승진을 축하드리고요.
설명 잘 들었습니다.
한 가지만 질문 드리겠습니다.
해미읍성 축제하고, 404페이지 보면 지역축제 역량 강화사업을 더 보완하겠다고 말씀하셨거든요.
사실 경쟁력 있는 축제가 지역을 살린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 서산같은 경우도 축제가 굵직굵직한 게 여러 가지가 있는데 금산같은 경우는 금산인삼 축제를 세계화하기 위해서 금산축제관광재단을 설립하고 있더라고요.
서산시같은 경우도 축제전담 조직이 필요하다고 본 의원은 생각하는데 그런 계획은 없으신가 하고요.
신성장사업단장 성승경
이연희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적극 공감합니다.
그렇지만 저희들은 관광산업과가 있기 때문에 충분히 관련부서들이 잘 협조해 주고 있습니다.
농어촌진흥센터라든지, 국화축제 이런 데에서도 잘 협조를 해주고 해서 해미읍성 축제만큼 다른 축제도 업그레이드 될 수 있도록 심의위원회를 개최한다든가 발전방향 포럼 등을 운영을 해서 더 업그레이드 될 수 있도록 추진을 하겠습니다.
이연희 의원
본 의원은 전문가가 필요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왜냐하면 팔봉산 감자축제나 해미읍성 축제를 가면 매년 그 수준에서 많이 벗어나지 못하고 있거든요.
지금 시민들의 욕구는 굉장히 빨라지고 있는데 그거에 발을 못 맞춘다라고 생각이 드는데 그러면 축제전담조직은 아예 계획을 안 하고 계시다는 이야기지요.
검토하실 의향도 없으시고요.
신성장사업단장 성승경
그것은 한번 관련부서와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제가 지금은 그렇고요, 나중에 다시 서면으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연희 의원
보령 머드축제같은 경우도 그런 경우가 있으니까 검토해 본 후에 따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성장사업단장 성승경
예.
이연희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임재관
이연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예, 최일용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일용 의원
최일용 의원입니다.
설명 잘 들었고요, 한 가지만 여쭤 보겠습니다.
지금 버드랜드 운영 관련해서 버드랜드 운영 실태하고, 내방객 수, 철새도래지 관련된 운영 실태에 대해서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신성장사업단장 성승경
최일용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저희가 오는 방문객 수나 이런 것은 제가 현재 자료를 갖고 있지 않고요.
구체적인 사항은 별도로 보고 드리도록 하고, 현재 버드랜드 사업소가 찾아오는 분들이 철새도래지나 박물관 같은데 계속 늘어나고 있다는 말씀을 올리겠습니다.
정확한 숫자는 제가 다시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임재관
예, 최일용 의원님 마치겠습니까?
추후에 보고 자료로 제출 받으시면 되지요?
최일용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예, 최기정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기정 의원
최기정 의원입니다.
우선 407페이지 보면, 사업 개요에 세계청년문화센터 세계청년광장 건립기금이 조성됐는데요.
청년문화센터와 청년광장 조성이라는 건립이 어떤 역할과 어떤 기능을 하는 것인지, 잘 몰라서 그것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신성장사업단장 성승경
예, 이것은 교황 방문 이후에 어떻게 거기를 세계적인 관광지로 개발을 할까, 검토를 하다가…
거기가 종교 관광을 같이 함께 개발해 보자는 그런 뜻에서 세계청년문화센터는 구 해미초등학교에 현재 건립을 하려고 실시설계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청년광장은 천주교 부근에 광장을 조성해서 같이 관광과 종교관광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고 있고요.
내포역사 탐방로는 예전에 순교자 압송로로 된 곳을 하는 곳인데 거기도 11.5km 정도가 됩니다.
거기도 다시 복원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최기정 의원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기능에 대해서 말씀드리는 것이거든요.
해미에 청년이라는 센터가 왜 필요한 것인지, 그것에 대해서 질의를 드리는 것입니다.
신성장사업단장 성승경
그것은 제가 먼저도 설명 드렸다시피 교황방문 이후에 세계적으로 인지된 해미읍성하고 순교성지를 종교관광과 같이 해서 묶자, 이런 뜻에서 세계청년문화센터라고 명칭을 지은 것입니다.
물론 젊은 분도 오겠지만 여러 가지 종교 관계자들 교황 방문지로써 알려졌기 때문에 거기에 많은 시민들이나 국내외적으로 참여할 것을 예측해서 국비와 도비를 받아서 추진을 하는 것입니다.
제가 자세한 사항은 별도로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최기정 의원
예, 알겠습니다.
의장 임재관
예, 최기정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신성장산업단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성승경 단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보고입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나오셔서 업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수일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수일입니다.
농업기술센터 소관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추진계획을 각 단위 사업별로 60건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농정과 소관입니다.
432페이지, 고품질 농산물 안정 생산기반 확충입니다.
상반기에 육묘용 제조상토, 육묘상자 처리 약제를 2만 여 농가에 공급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미생물 제제 공급을 완료하겠습니다.
433페이지, 농가소득보전 및 경영안정 지원입니다.
올해 지급시기가 변경된 쌀, 밭 직불금 등을 9월에 지급하여 농가소득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시키고 재해 보험료 등, 총 340억 원을 지원하겠습니다.
434페이지, 친환경 농업 생산자재 지원입니다.
유기질 비료 등, 친환경 농업자재를 지원하였고, 친환경 인증 확대를 독려하여 고품질 안정 농산물 생산을 유도하겠습니다.
435페이지, 농업 생산성 향상을 위한 농기계 지원입니다.
벼일관육묘파종기 등, 6종 86대를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노동력이 부족한 적정한 농가에 지원해서 농업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436페이지, 토양개량제 공급지원입니다.
토양개량제 규산질, 석회질 비료를 67만 여포 공급 완료하였습니다.
하반기에 패화석 9,000여포를 공급하겠습니다.
437페이지, 여성농업인 맞춤형 복지 지원입니다.
농촌지역 거주 여성 농어업인에게 행복카드를 발급하여 질병예방 치료와, 문화생활 비용의 일부를 지원, 여성 농어업인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코자 하는 도비 사업입니다.
그동안 3,670명 대상자를 확정하여 카드를 발급중이며 하반기에 추경예산 확보 후 사업 수혜자를 확대하겠습니다.
438페이지, 농림어업발전기금 지원입니다.
농업·농촌의 어려운 현실을 반영, 자금난을 겪고 있는 농가의 경영난 해소를 위하여 3년 거치 5년 균등 상환의 무이자로 12농가를 선정, 10억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적정한 대상자를 선정해서 농업경영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439페이지, 농촌체험 휴양마을 경쟁력 강화입니다.
농촌체험 휴양마을에 사무장 활동비 및 체험안전 보험가입을 지원하였습니다.
440페이지, 농촌 거주 농업인 후생복지 증진입니다.
400여 명의 농업인 자녀 학자금과 농촌마을 공동급식 3개소를 지원하였습니다.
앞으로 지원대상자를 추가 선정해서 다수가 수혜 받을 수 있도록 업무추진에 철저히 기하겠습니다.
441페이지, 품목별 맞춤형 시설원예 생산기반 확충입니다.
시설원예 화훼, 과수 등, 품목별 생산특성을 고려한 생산자재 및 기계, 장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하반기에 사업독려와 수시점검을 통해서 연내 완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42페이지, 초등 돌봄교실, 과일간식 지원입니다.
어린이 식습관 개선 및 국산 제철과일 소비를 촉진하고자 하는 신규 국비사업으로 하반기에 과일간식 공급적격 업체를 선정해서 13개교 492명에게 공급하겠습니다.
443페이지, 토양환경 개선을 통한 고품질 원예농산물 생산입니다.
달래, 바닷모래, 배추, 무사마귀병 약제를 419농가에 공급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마늘 가을배추 적용 약제를 지원하여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도모하겠습니다.
444페이지, 학교급식지원센터 운영 조기정상화입니다.
금년 3월 2일 본격 개장해서 운영 중인 학교급식지원센터는 식재료 공급 적격업체 26개소와 배송차량 20대를 선정, 6,300여 개의 식재료를 관내 97개교, 2만 6,000여 명의 학생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안전관리 철저와 지역산 식재료 공급확대를 통해서 학생들의 건강증진은 물론, 농가소득증대에 기여토록 더욱 노력을 하겠습니다.
445페이지, 원예농산물 통합마케팅으로 거래 교섭력 우위 확보입니다.
시·군 단위 통합마케팅 조직을 유통 주체로 육성하여 조직화, 규모화를 통해 농업의 영세성을 극복하고 거래 교섭력을 제고하고자 하는 5년 1주기의 정부정책 방향으로 금년도 2월 15개 조직이 참여한 서산시 원예 농산물 출범식을 완료하였습니다.
실무협의회 개최 등, 관계 조직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서 올해 목표액인 265억 원을 처리 하겠습니다.
446페이지, 농산물 가공유통시설 구축입니다.
농촌의 다양한 자원을 기반으로 복합 산업화를 촉진코자 황토 총각무 육성 사업 등, 4개 사업 추진에 철저히 기해서 금년 내 완공하겠습니다.
447페이지, 벼 건조·복원 능력 향상을 통한 미질확보입니다.
건조·보관 능력 향상을 위한 RPC·DSC 시설과 소규모 도정 공장, 저장 시설 개보수에 총 12억 5,700만 원을 지원하여 고품질 쌀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우리 쌀 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겠습니다.
448페이지, 공격적 해외마케팅을 통한 농특산물 수출 확대입니다.
중국, 홍콩, 바이어와의 수출상담회 개최 등,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상반기에 전년 동기 173% 증가한 약40억 원의 수출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신규시장 개척을 위한 미국 서북부와 캐나다 서부 등, 해외 판촉행사를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농업지원과 소관입니다.
449페이지 농촌지도사업 현장지원체계강화입니다.
농촌지도 공무원 역량강화를 위한 직무기술 교육과 전문지도 연구의 활동을 지원하고 기후 변화 대응 실증재배 포장을 운영하겠습니다.
450페이지, 3농혁신 지역창조농업 시범사업입니다.
새로운 소득사업 발굴을 위한 공모사업으로 서산 쌀 경쟁력 제고 사업과 식용곤충산업 활성화 기반 조성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451페이지, 맞춤형 농업인 기술교육입니다.
그동안 새해농업인 실용교육 7개 과정, 3,600여 명과 품목별 상설 교육 6종을 추진하였으며, 제 11기 서산농업인 대학 2개 과정이 정상 추진 중에 있습니다.
452페이지, 도시민 농촌유지 지원사업입니다.
2016년부터 3년 연속으로 매년 2억 원씩 11종의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귀농인 기술교육과 귀농지원센터 연중 운영 및 분야별 사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453페이지, 작지만 강한 강소농 육성사업입니다.
강소농 역량강화를 위한 경영개선 교육과 유통 마케팅 교육을 추진하고 우수 농산물 홍보판매를 위한 강소농 대전에 적극 참여하겠습니다.
454페이지, 농업경영 정보화 지원사업입니다.
품목별 농가 경영진단 컨설팅과 농장홍보 블로그 운영 교육, 지역주산작목 소득조사를 추진하겠습니다.
455페이지, 귀농·귀촌 농업인 지원입니다.
도시민 농촌유치 지원사업과 연계해서 귀농인 선도농가 현장실습교육과 영농기초 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456페이지, 농업기계 임대사업소 운영입니다.
수요가 많은 농업기계 16종, 106대를 신규 구입하여 분소별 배치하여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457페이지, 맞춤형 농업기계 전문교육입니다.
상반기에 55회, 126개 마을을 추진하였습니다.
앞으로 60회, 141개 마을을 대상으로 농업기계 안전사용과 교통사고 예방교육을 병행해서 실시하겠으며, 고령농업인에 대한 동력경운기, 전기시동장치 부착 시범사업을 완료하겠습니다.
458페이지, 지역농업 리더 농촌지도자회 육성입니다.
기후변화 대응 선도농업인 육성과 임원 리더십 교육, 소형건설기계 자격취득 교육, 청년 농업인 멘토 멘티 결연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459페이지, 농촌여성지도자, 생활개선회 육성입니다.
그동안 과제교육 추진과 내 나무 묘목 2종, 1,255주 꾸러미 포장재 3종, 7,500매를 보급하였습니다.
앞으로 농촌생활기술 연찬교육과 생활개선회 실적발표회 사업평가회를 개최하겠습니다.
460페이지, 미래농업 핵심인력 4-H회 육성입니다.
4-H 회원 영농정착 지원과 농업용 드론조종교육, 스마트팜 국외연수, 청년농업인 역량강화 교육을 지원하겠습니다.
461페이지, 품목 농업인 연구회 육성입니다.
영농 현장에 애로기술 해결을 위한 새 기술 보급 기본조성 시범사업 추진과 활동실적 발표회, 우수 농산물 전시품평회를 개최하겠습니다.
462페이지, 서산시 농업인 단체 협의회 육성입니다.
농촌지도자회, 농업경영인회, 생활개선회, 쌀전업농업회, 품목농업인연구협의회, 4-H연합회 등, 6개 단체가 서산시농업인단체 협의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임원 역량강화 리더십 교육과 농업인의 날 기념 농업인대회 개최를 지원하겠습니다.
463페이지, 농산물가공기술지원을 통한 창업활성화사업입니다.
그동안 생강, 조청, 꿀 생강차 등, 10개 품목 제품개발과 농산물 가공 창업보육장 증축 준비 및, 장비 12종, 15대를 설치하였습니다.
계속해서 창업농가 상품화와 가공제품 안전성 확보를 지원하겠습니다.
464페이지, 농업자원 소득화와 농업 6차 산업화입니다.
농업 6차 산업 경영체를 대상으로 HACCP 인증 위생안전시설 개선과 창업보육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465페이지, 농촌체험농가 경쟁력 제고와 체험관광 활성화사업입니다.
농촌체험과 연계한 팜파티 운영, 차세대 창조 농업인 육성, 농촌체험농가 진로체험 활성화 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466페이지, 안전한 농작업 환경조성입니다.
농업활동 안전사고 예방과 농작업 편의장비 지원, 농약 안전사용 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467페이지, 지역자원 연계 음식관광 상품화입니다.
지역 농특산물을 활용한 향토음식 메뉴개발 보급과 우리 쌀 활용교육, 6쪽마늘 음식 전문점인 마늘각시 운영지도를 하겠습니다.
다음은 축산과 소관입니다.
468페이지, 서산한우 테마파크 연구 용역추진입니다.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 체험교육장 운영으로 서산한우의 우수성 홍보를 위한 테마파크 조성 관련해서 행정 선진화 벤치마킹을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서산한우테마파크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하겠습니다.
469페이지, 서산뜨레한돈 6차산업 수익모델 구축입니다.
서산한우에 이어 또 하나의 축산물 먹거리인 서산뜨레한돈 제조, 가공, 판매시설의 설계변경을 추진하였으며, 11월까지 설계 및 사전절차 이행완료로 12월 중 복합유통센터가 착공될 수 있도록 독려하겠습니다.
470페이지, 서산한우 혈통개량 생산기반 구축을 위하여 농가별 맞춤 한우 인공수정 및 고능력 우량혈통 수정란 이식을 지원하겠습니다.
471페이지, 서산한우브랜드 디자인 개발 및 육성입니다.
지난 3월, 서산한우디자인 개발을 완료하고 6월에 제주 헌책페어 축제에 참가해 서산한우 홍보행사를 추진하였습니다.
8월에는 서산한우 브랜드 디자인 상표출원 예정으로 향후 서산한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한 공격적인 홍보마케팅을 추진하겠습니다.
472페이지, 자급 조사료 생산·공급기반 조성입니다.
축산농가의 사료비 부담 완화를 위하여 조사료 생산 장비와 부속장비, 사일리지 제조비, 종자대 등을 지원하였습니다.
잎으로 곤포사일리지, TMR 배합기를 지원하겠습니다.
473페이지 대가축 품질고급화를 위한 경쟁력 제고입니다.
한우생산기반 구축을 위한 이력관리 및 폐사예방 지원과 육우품질고급화 장려금, 사료효율 개선제를 지원하겠습니다.
474페이지, 중소가축 사육환경 개선으로 경쟁력 강화입니다.
양돈농가 악취제거 및 환경개선 시범사업과 양계농가 기자재 등, 지원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앞으로 아름다운 축산농장 만들기 지원 등으로 최적의 사육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75페이지, 미래축산 소득원 개발입니다.
학생승마 활성화, 양봉, 염소 농가 육성 등, 기타가축 육성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을 지원하였습니다.
유소년 승마단 창단과 농촌관광 승마활성화 사업을 통해서 승마인구 저변확대 및 경영안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76페이지, AI와 구제역 없는 서산 만들기입니다.
AI와 구제역 발생에 따른 긴급 차단방역활동으로 상황실과 거점 소독시설 운영, 농가소득 지원 등을 통하여 청정 서산을 지키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선제적인 예방중심의 방역을 추진하겠습니다.
477페이지, 기타 가축질병 사전예방 강화입니다.
법정 전염병 예방백신, 소독약품, 살충제, 구충약, 가축방역 시설 장비를 지원하여 축산농가의 생산성 향상과 경제적 손실방지를 도모하겠습니다.
478페이지 친환경 축산기반 조성으로 순환농업 활성화를 위하여 가축분뇨 개별시설 장비, 부숙 액비 살포 및 악취탈취제와 왕겨운반비를 지원하겠습니다.
479페이지, 동물복지 및 유기동물 보호활동 강화입니다.
유실, 유기동물에 대한 보호를 위해 유기동물 처리, 공고 입양 및,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유기동물의 신속한 포획과 적정관리로 시민불편 해소와 사고예방에도 기여하겠습니다.
다음은 기술보급과 소관입니다.
480페이지, 밭작물 생력화 선도단지 육성입니다.
잡곡, 서류 특화단지 2개소, 45ha를 조성하였고 앞으로 중점 관리하여 노동력 절감을 위한 생력화 단지로 육성하겠습니다.
481페이지, 식량작물 생산·유통·소비연계 시범사업입니다.
생산자와 소비자 간 유통구조를 단순화하여 상호 이익증대를 위해서 시범단지 20ha를 조성하였습니다.
482페이지, 우량종자 생산·보급체계구축입니다.
조직배양기술을 활용하여 생산한 서산 6쪽마늘과 씨감자, 고구마 우량묘를 공급하였습니다.
증식 단지에서 생산한 서산 6쪽마늘 250Kg은 가을에 분양을 하고 감자 우량종서 90톤은 저온저장 관리해서 내년 2월에 희망농가들에게 공급하겠습니다.
483페이지, 병해충 적기정밀예찰 분석 및 방제 정보 실시간 정보입니다.
예찰포와 관찰포 23개소를 설치하였고, 농작물 병해충 골든타임 방제지원 사업을 완료하였습니다.
앞으로 정밀예찰 분석을 통해서 돌발병해충과 외래 해충 등, 적기방제통보로 농작물 피해 최소화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484페이지, 친환경 안전농산물 생산기반 조성입니다.
인증 농산물 소포장 생력화 사업 2개소를 설치하였고, 친환경 농업기술교육을 계속 추진하겠습니다.
485페이지,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한 종합 검정기능 강화입니다.
토양 정밀분석 및 시비 처방으로 화학비료 절감과 안전 농산물 생산을 위하여 3,600점을 분석 완료하였습니다.
계속해서 토양과, 액비, 염 농도, 미질, 바이러스 분석 등, 1,900여점을 분석 처방하겠습니다.
486페이지, 친환경 유용미생물 이용 확대입니다.
710농가에 유용미생물 4종, 200톤을 생산 공급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유용미생물 활용교육과 원예축산 농가를 대상으로 공급하겠습니다.
487페이지, 시설원예 경쟁력 제고 새 기술 보급입니다.
원예 분야 시범사업 4종, 18개소를 설치하였습니다.
앞으로 딸기, 고설배드 육묘시설과 현장평가회 개최 등, 시설원예 경쟁력 제고에 노력하겠습니다.
488페이지, 지역특화작목 상품성 향상 기술보급입니다.
우리 지역 주력작목인 마늘과 생강, 양파, 고추, 달래의 상품성 향상을 위한 시범사업 6종 11개소를 설치하였습니다.
서산 6쪽마늘 유전자원 보존 및 달래 수경재배 실증시험을 앞으로 실시하겠습니다.
489페이지, 서산국화축제를 지역 문화축제로 육성하겠습니다.
도 단위 평가에서 2년 연속 지역 향토문화축제, 유망축제로 선정되었습니다.
제21회 서산국화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국화축제추진위원회와 지역주민 협력으로 노지국화 중심의 작품 전시장을 조성하겠으며, 과수원과 인근에 근린공원이 연계한 자연경관형 축제추진 등, 더 새로운 시민의 축제가 되도록 준비하겠습니다.
490페이지, 과수 화훼 신소득 작목 발굴 육성입니다.
기후변화에 따른 지역적인 특화작목 육성을 위하여 국내육성 품목 미니사과 루비에스 보급과, 소형 호접난 소비촉진 시범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과수 검역 병해충 예찰과 방제에 노력하겠습니다.
491페이지,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기반 조성입니다.
농업의 다원적 가능가치 확산을 위하여 체험형 학교 텃밭 등, 5개소를 설치하여 현재 운영 중입니다.
앞으로 도 단위 생활원예 경진대회에도 참가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재관
예,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농업기술센터 업무보고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이수의 의원님
이수의 의원
수고 많으셨습니다.
제가 몇 가지만 질의를 드려보려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젊은 층으로 사업계획을 추진해 주시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현재 농민들을 보면, 소작농민들의 고령화가 심각합니다.
그래서 농업별로 보면, 70세 이상이 거의 60% 가깝게 조합원으로 형성되어 있어서 이 분들이 농업을 이끌어 가는데 기계라든지, 기계 경작하는 부분, 이런 것이 상당히 고령화되다 보니까 어렵게 느껴지고 있거든요.
앞으로는 고령화 쪽으로도 소작농민을 위해서 많이 지원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고요.
그리고 RPC보다는 매년 보면 DSC 시설이 턱없이 부족해서 대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으로 봤을 때 RPC 보다는 DSC 쪽으로 지원을 더 많이 해주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현재 농협 쪽으로 지원을 많이 해주고 계신데, 농협과의 어떤 네트워크가 구축이 안 되어 있어서 관리가 부족하다는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거든요.
이런 세 가지를 질문을 드리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소장님께서 앞으로 추진을 하고 계실 때, 이 부분을 어떻게 보완하실지 이거에 대해서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수일
예, 이수의 의원님 질문 감사드립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고령화 쪽 지원을 확대하는 것은 저도 공감을 합니다.
그리고 시에서도 그동안 경운기나, 관리기 등, 여러 가지…
젊어서부터 평생 고생을 하신 분들이기 때문에 실제 영농을 편하게 하실 수 있도록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경운기 전기시동장치라든지, 관리기라든지 다양하게 지원을 하고 있고요.
또 부족한 부분은 앞으로 의원님들과 협의를 해서 새로운 정책도 개발을 하겠습니다.
DSC 시설을 말씀하셨는데 전체적으로 봤을 때 2년 전까지는 상당히 수매 때 혼란이 왔습니다만, 작년에는 그런 데로 안정화가 됐습니다.
그래서 전체를 봤을 때는 지금 현재 시설이면 충분하다, 이렇게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노후화 된 것에 대해서는 빨리빨리 교체를 해주고 성능을 좋게 해주는 것이 시에서의 업무방향이 아닌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농협 쪽 지원은 저희들이 농협과 농정부서와는 떼려야 뗄 수가 없습니다.
서산 시장님의 명으로 지원을 하면서도 때로는 농협과 협력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아마 그런 부분이 오해가 있는 부분 같은데 그거는 저희들이 더 소통을 해서 철저하게 관리를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수의 의원
예, 고맙습니다.
앞으로 농협 쪽으로 지도 관리를 철저히 해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임재관
이수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안원기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원기 의원
센터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안원기입니다.
456쪽, 농기계 임대사업과 관련해서 질문 드리겠습니다.
농기계 임대 사업하는 목적은 농업인들이 고령화되다보니까 그 노동력에 따른 애로 사항, 또 능력 부족에 대한 극복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주중에 농기계를 임대, 임차할 수 있는 시간이 공무원 출·퇴근 시간과 같습니다.
그리고 실제적으로 초고령화 농가 사이에서 직장을 다니는 자녀들이나 가족들이 부모를 도우러 왔을 때, 토요일 날, 일요일 날은 농기계를 빌려 쓸 수 없는 실정에 있습니다.
그렇다고 그러면 값 비싼 농기계를 106대 구입 예정으로 있는데 임대사업의 목적, 비싼 농기계 구입, 노동력 부족에 대한 해소 이런 차원에서 봤을 때, 근로자 임금 때문에 토요일, 일요일 평일도 6시 이후 임대가 안 된다는 답변을 받은 적이 있는데 이에 대한 대책을 요구합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수일
예, 임대 사업소를 전국 최대 규모로 4개소를 운영하다 보니까 또 활발하게 운영을 하다보니까 농업인들의 기대치가 높아가는 게 현실입니다.
사실 센터에서 가장 고민하는 부분이 임대사업소, 지금 안 의원님이 지적하신 그런 상황입니다.
그 부분들의 업무를 보시는 분들도 다 계약직이고 공무직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근무 여건 고려를 해드려야 합니다.
다만 현실적으로 농업인들을 새벽에 일찍 일어 나셔서 필요할 때, 빨리 임대를 하고 싶은 것도 현실입니다.
그래도 지금은 공무직들이나 우리 담당자들이 영농 철에는 보통 6시 전에 나옵니다.
한번 확인을 해보십시오.
점차 개선은 하고 있는데 이런 부분은 앞으로 더 예산확보라든지 근무여건 개선이라든지 더 노력을 하겠습니다.
더 지켜봐주시고 격려도 좀 해주십시오.
고맙습니다.
안원기 의원
네, 고맙습니다.
의장 임재관
예, 안원기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예, 최일용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일용 의원
설명 잘 들었습니다.
최일용 의원입니다.
489쪽, 서산국화축제와 관련해서 한 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이 축제의 목적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서 한 가지가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이 있는데요.
축제가 끝나면 지역 소득증대라든지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만약에 자료가 있다고 하면 국화축제같은 경우에 지역 소득증대에 어느 정도 역할을 하고 있는지 설명을 부탁드리고요.
479쪽에 동물복지 부분인데요.
거기 보면,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이 49두로 되어 있습니다.
길고양이 관련해서 민원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지금 특히 중성화 수술이 서산 전체에서 49두 라면 거의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볼 수 있고요.
적극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소극적으로 거기로 가지고 오는 고양이만 중성화 수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이거를 조금 예산을 더 편성해서 적극적으로 중성화 수술을 더 늘려 줄 수 있는 지, 그 부분에 대한 답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수일
국화축제는, 모든 축제가 그렇습니다만, 개최 후에는 반드시 평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추진위원이나 전문가 그리고 시민이나 면민들을 모시고 평가회를 개최해서 잘된 점 보다는 부족했던 부분 위주로, 개선책 위주로 현재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득관련은 국화축제라는 자체가 목적이 어떻게 보면 사람에게 만족감을 드리는 것이거든요.
그래서 크게 소득화는 안 되고 있습니다만, 점차 시간이 가면서 작년 기억에도 3억 8,000만 원 정도 소득화로 기억이 됩니다.
주변에 읍성이나 간월도 등도 많이 관광객이 가시기 때문에 부수효과도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특히 고북이나 해미 쪽 인근 지역의 농산물이 같이 판매가 되어서 같이 소득화가 될 수 있도록 더 챙겨보고 포함을 시켜 보겠습니다.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은 아시다시피 거의 로드킬이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신고를 받고 동물병원이나 우리 직원들이 갔을 적에는 형체를 알아 볼 수도 없는 그런 상황도 오고하다 보니까 공식적인 기록화는 사실 구두로 되었습니다만, 앞으로 이런 것도 홍보를 하고 해서, 이런 사태가 나타났을 적에 바로 처리할 수 있도록 축산과하고 같이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것은 환경보호과도 같이 연계되고 시민들의 의식수준도 있어야 됩니다.
바로 바로 신고를 해주셔야지, 그런 점이 앞으로는 더 개선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더 노력하겠습니다.
최일용 의원
예, 고맙습니다.
의장 임재관
예, 최일용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예, 안효돈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효돈 의원
예, 소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안효돈 의원입니다.
437쪽 관련입니다.
지금 이 사업은 어떻게 보면 의료라든가, 문화사각지역에 있는 분들한테 혜택을 주는 사업이기 때문에 상당히 범위를 확대를 하고 사업비를 늘려야 하는 좋은 사업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대상자를 보면 서산시 관내 거주 여성농업인으로 되어있고, 그 주요 내용으로 들어가면 여성 농어업인 이렇게 되어 있거든요.
여성 어업인도 포함이 되어 있는지…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수일
예, 포함이 됩니다.
안효돈 의원
잘 알겠습니다.
의장 임재관
마쳤습니까?
예, 안효돈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전수일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소 소관 업무보고입니다만, 원활한 회의진행과 휴식을 위하여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11시 25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3타)
11시 15분 정회
11시 25분 속개
의장 임재관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3타)
다음은 보건소 소관 업무보고입니다.
보건소장 나오셔서 업무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조한민
보건소장 조한민입니다.
보건소 소관 3개과의 상반기 실적과 하반이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495쪽부터 498쪽까지는 서면으로 갈음보고 드리겠습니다.
501쪽, 보건 행정과 소관입니다.
먼저 행복한 노후! 아름다운 마무리 Well-dying 확대 추진입니다.
어르신들이 행복한 삶과 살아 온 날을 아름답게 정리하고 삶의 의미를 재발견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경로당 어르신을 대상으로 아름다운 삶, 임종체험 새로운 인생 설계 등, Well-dying 프로그램을 운영하였고, 금년 4월에 호스피스 완화 의료 및 Well-dying 문화조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확대 운영하는 등, Well-dying 교육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502쪽, 건강 진단결과서 갱신 사전예고제 운영입니다.
식품위생 종사자는 정기적으로 건강진단을 받아야 하고 건강진단을 받지 않을 때는 과태료 등, 행정처분을 받게 됩니다.
이에 문자메시지 발송을 위해 767명으로부터 동의서를 받았으며, 상반기에 260명에게 사전예고제를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영업자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03쪽, 보호자 없는 병원사업 강화입니다.
간병인이 필요한 저소득층 입원환자에게 무료 간병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사업수행 의료기관은 서산의료원 등, 3개소 40병상입니다.
금년 6월말까지 162명에게 2,180일, 1억 1,500만 원의 간병비를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더 많은 대상자들이 의료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04쪽, 시민 만족 맞춤형 진료서비스 강화입니다.
편안하고 친절한 진료체계를 갖추고 상반기에 2만 8,589명에게 진료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의료취약지역 12개 마을 경로당 또는 마을회관을 찾아가 의과, 한의과 진료 및 만성질환 관리, 건강상담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505쪽, 닥터헬기 전용 이·착륙장 건설사업 추진입니다.
2016년부터 중증 응급환자 이송을 위해 닥터헬기를 운영해 왔으나 전용 이·착륙장이 아닌 관계로 운영상의 문제점이 대두되어 금년 4월 전용 이·착륙장 설치장소를 다방면으로 검토한 결과 예천동 둔당천 변 상수도 정수처리장으로 선정하였고, 5월에 국도비 2억 원을 확보하였습니다.
추경에 시비 3억 원을 확보, 총 5억 원을 투자하여 금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닥터헬기 전용 이·착륙장 건설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506쪽 골든타임 사수 응급의료 강화입니다.
응급환자의 생명보호와 응급의료기관 연계를 통한 응급의료 조치를 강화하기 위하여 상반기에 심폐소생술 체험교육을 유치원생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48회 실시하였고, 닥터헬기를 통한 응급환자 이송은 84건으로 충남 173건의 절반에 가까운 환자를 이송하였습니다.
7억 8,600만 원을 투입하여 취약지역 닥터헬기 시스템을 구축하고 응급의료기관 운영비를 지원하겠습니다.
하반기에도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프로그램 운영 및 응급의료기관 연중 24시간 비상진료체계를 구축하는 등, 응급의료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507쪽, 환자중심 안전한 의학행정 관리입니다.
의학업소 477개소 중 상반기에 205개소에 대하여 정기 지도점검과 민원발생업소 22개소에 대한 수시 지도점검을 실시하는 등, 의약업소 안전관리에 노력하였으며, 또한 마약류 취급업소 49개소에 대해서 안전관리 및 마약류 취급자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환자중심의 안전한 의약환경이 유지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508쪽, 보건위생과 소관으로 결핵 없는 안심사업장 조성입니다.
사업체 및 외국인 근로자 증가에 따른 사업장 내 결핵확산이 우려됨에 따라 그동안 근로자 50인 이상 사업체 4개소를 대상으로 결핵검진과 교육을 실시하였고, 하반기에도 지속 추진하여 결핵환자 없는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어 나아가겠습니다.
509쪽, 감염병 확산방지 감시체계 강화입니다.
감염병 발생 예방을 위해 상반기에 질병 정보 모니터망 지정 운영, 비브리오패혈증 유행예측조사, 진드기 기피제 보건교육 등을 중점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계절성 유형별 감염병 예방관리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는 등, 국내외 유입 감염병 발생 방지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510쪽, 종합방역센터 확대 운영입니다.
감염병 예방관리를 위해 그동안 방역취약지역 54개에 대해서 잔류소독을 실시하였고, 주택가 다중이용시설 등, 차량연막 소독을 30회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방역지리정보시스템 운영을 통한 철저한 방역소독으로 감염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11쪽, 0세부터 100세까지 예방접종 토탈 케어입니다.
신생아부터 어르신에 이르기까지 국가 필수예방접종을 적기에 실시하여 면역력 향상 및 질병을 예방하고자 상반기에 고위험군 2만 1,961명에게 적기 예방접종을 실시하였고 민간의료기관 20개소에 위탁접종을 실시하는 등, 접종 편리성 향상에도 노력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만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시행하는 등, 보건기관의 역할을 다 하겠습니다.
다음은 512쪽, 음식점 위생수준 향상 위생등급제 추진입니다.
시민에게 알권리를 보장하고자 음식점의 위생 상태를 평가하여 우수업소에 등급을 부여하고 공개하는 사업으로 상반기에 35개 음식점으로부터 위생등급 지정 신청을 받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위생관련 조합의 협조, 홍보강화, 식품안전관리 컨설팅 실시로 79개소에 대한 위생등급 지정을 완료하여 음식점 간 선의의 경쟁을 통한 친절하고 안전한 외식환경 분위기를 확산해 나아가겠습니다.
513쪽,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강화입니다.
어린이 기호식품 취급업소 및 어린이 급식소 282개소에 대한 위생적인 급식과 안전한 식품판매 환경조성을 위하여 그동안 학교주변 어린이 기호식품 취급업소 4회 지도 점검과 어린이 급식소 162개소를 등록하고 위생관리, 영양교육, 식단 작성을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학교주변, 부정 불량식품 감시활동 강화 등,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514쪽, 한발 앞서가는 식품 안전 환경 조성입니다.
생산부터 소비단위까지 체계적인 식품안전 관리로 식품 위해 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고 시기별, 업종별, 위해요인 사전점검 및 수거검사, 식중독 발생 우려업소, 지도점검 강화 등으로 식품사고 예방에 노력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맞춤형 지도점검 및 식중독 예방, 교육실시 등으로 안전한 식품위생 조성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515쪽, 공중위생업소 위생서비스 수준 향상입니다.
공중 위생업소인 숙박업, 목욕 등에 대하여 국가안전 대진단을 실시, 또는 293개 업소를 대상으로 공중위생 서비스 평가를 실시하여 등급별 위생 관리로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공중위생업소 관리를 시민의 관점에서 내실 있게 추진하여 공중위생 서비스 수준이 향상되도록 하겠습니다.
516쪽, 식품 등, 생산제품 유통 전 안전관리 강화입니다.
민원인이 식품위생 관계법령 이해부족으로 식품제조 민원서류 작성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상반기에 298건을 사전 상담 처리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지속 추진하여 시민중심의 위생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517쪽, 위생민원 고객만족 서비스 강화입니다.
위생업소 인허가증 교부 시 면허세 고지서를 동시에 발급하여 민원인이 시 세무부서를 추가로 가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민원인 편의 위생행정을 발굴 추진하겠습니다.
518쪽, 고객중심의 위생업소 맞춤형 위생교육입니다.
영업자의 위생교육 실시 향상으로 친절하고 안전한 먹거리 환경이 조성되도록 상반기에 업종별 맞춤형 교육을 2,099명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업종별로 교육을 내실 있게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519쪽, 건강증진과 소관입니다.
먼저 모바일 헬스톡톡, 헬스똑똑입니다.
운동 처방사 등, 전담 요원들이 모바일 앱을 통하여 실시간 맞춤형 건강 정보를 제공하고 만성질환에 대한 건강상태를 실시간 관리하는 사업으로 그동안 건강위험요인 보유자 등, 80명을 선정하여 개인별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모바일 앱을 통한 상시 모니터링으로 개인별 맞춤형 건강생활을 실천하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520쪽, 주민참여형 건강생활실천사업입니다.
그동안 건강생활 실천 프로그램 운영과 은빛 건강증진 체조교실, 방과 후 아동 비만예방, 건강 돌봄, 놀이터 운영 등,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건강증진을 위한 생활터별 맞춤형 건강실천 프로그램을 적극 운영해 나아가겠습니다.
522쪽, 쾌적한 금연환경조성 강화입니다.
흡연자에 대한 맞춤형 금연서비스 강화로 금연률을 높이고자 흡연자 1,550명 등록하여 금연교육과 치료를 지원하였고 금연구역 지도점검 및 금연구역 설치판 안내, 어린이 금연 인형극 공연 등, 금연 환경조성에 노력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아파트 등, 공동주택을 금연구역으로 지정하는 등, 금연분위기 확산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522쪽, 맞춤형 구강보건사업 확대 추진입니다.
시민의 구강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그동안 올바른 칫솔질 교육 등, 건 구강건강 프로그램 운영과 장애인, 어르신 등, 소외계층에 대한 구강 진료 및 의치 보철을 적극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요양원, 경로당, 노인대학 등, 생활현장과 어린이, 학생, 임신 시기 등, 생애 주기별 구강 보건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523쪽, 혈관 튼튼, 건강 백세 만들기 사업입니다.
심내혈관질환이 전체 사망원인의 25%를 차지하고 있어 이를 예방하려면 선행질환인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 관리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동부시장 등에 찾아가는 만성질환 관리 사업을 추진하여 4,525명의 고혈압, 당뇨병 환자를 발굴하여 관리하였고 저염식생활 실천 및 당뇨병, 고혈압 아카데미를 운영하는 등, 만성질환 자가 관리 능력 향상에 노력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524쪽, 재활 힘찬 도전으로 사회참여 자신만만입니다.
장애인의 사회복귀를 돕기 위한 사업으로 상반기에 방문 재활 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자 427명을 발굴하여 뇌병변, 지체장애인, 그룹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고, 장애예방 교육과 재활의료기구 무료대여 등으로 자립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지역사회 재활협의체를 구성하여 재활치료 허브마을을 지정, 운영하는 등, 장애인의 재활촉진과 사회로의 빠른 복귀를 도모하겠습니다.
525쪽, 현장밀착 방문보건사업 추진입니다.
건강 위험요인이 큰 취약계층의 건강한 생활을 도모하기 위하여 그동안 재가 암환자 및 허약노인들에 대한 건강상태를 집중 관리하였으며, 거동불편 대상자 방문, 야간진료 등, 방문 진료를 강화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건강 취약계층 발굴을 지속하고, 의사회와 협업을 통한 방문 보건사업을 더욱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526쪽, 건강 100세 암 예방관리 강화입니다.
저소득층,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건강검진을 통하여 질병 조기발견, 조기치료를 도모하였고 국가암 5종에 대한 의료비 적기 지원과 암환자의 체계적인 관리로 시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수검자 사후관리 및 미 수검자 검진독려 등, 검진률 제고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527쪽 모자보건 포괄서비스 중점 추진입니다.
여성과 어린이 특히 임산부와 신생아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그동안 임산부 등록 및 영유아 성장발달 단계별 교육과 산후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였고 출산준비교실, 직장인을 위한 토요 부부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모유수유 활성화를 위한 모유수유아 선발대회 개최 및 가임기 여성 임신출산 상담을 상시 실시하는 등, 여성 및 신생아의 건강관리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528쪽, 임신성공 난임부부 한방치료지원 확대입니다.
임신이 어려운 난임 부부에게 침구치료 및 한약투여 등, 한방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체질개선을 통한 임신률을 높이는 사업입니다.
하반기에도 한방치료 대상자 자조모임을 활성화하여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난임 교육 및 한방치료 서비스를 확대 운영해 나아가겠습니다.
다음은 529쪽 치매안심센터 설치 운영입니다.
치매환자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금년 1월부터 사업비 5억 8,000만 원을 투입하여 보건소 내에 치매안심센터 설치 공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7월말까지 시설을 완공하고 8월 센터 개소를 목표로 정상 추진하고 있습니다.
치매환자쉼터 및 가족 카페 운영, 미술치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내실 있게 운영하여 치매환자와 가족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하겠습니다.
530쪽, 원스톱 정신건강서비스 제공입니다.
정신질환자의 조기발견과 치료, 재활이 체계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그동안 7,091명에게 우울증 선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정신질환자 등록 관리와 투약비 지원, 전문상담 활동을 적극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중증 정신질환자 사례관리 및 투약비 지원, 정신재활시설과 연계하여 원활한 사회 복귀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등, 시민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531쪽, 자살예방 생명존중 문화조성입니다.
자살 고위험군 조기발견과 집중관리를 통해 자살률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그동안 이·통장 부녀회장, 보건시설 종사자 등, 440명을 자살 고위험군과 멘티멘토로 지정하였고, 생명존중 인식개선 교육과 경로당 27개소를 선정하여 생명사랑, 행복마을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자살 위기자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고위험군을 조기 발견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등, 시민의 생명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재관
예, 수고 하셨습니다.
그러면 보건소 소관 업무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맹호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맹호 의원
예, 김맹호 의원입니다.
상세한 업무보고에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소장님 요즘 연일 계속되는 폭염, 오늘 11시에 또 폭염 경보까지 발효되었습니다.
알고 계실 거라고 생각이 되고요.
가축은 물론 농작물까지 피해가 되고 더군다나 시민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그동안 피해사례가 있다면 말씀해 주시고, 앞으로 폭염 피해에 취약한 어린이, 노약자 어르신들을 위한 앞으로…
연일 계속된다면 이런 부분에 대한 대책이나 서산시 보건행정에 계획이 있다면 이 자리를 빌려 간단하게, 시민의 안전을 위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조한민
김맹호 의원님 질문 고맙습니다.
연일 폭염이 계속되고 있는데 저희 보건소에서는 폭염예방을 위해서 우선 보건소에서 관리하는 어르신들이 있습니다.
방문보건 관리 대상자라고 해서…
한 2,500여 명 정도 되는데, 그분들을 보건소 방문 보건팀 그리고 보건지소, 보건 진료소에서 방문보건사업을 강화하고 전화 안부라든지 이런 것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시민을 대상으로는 폭염 시에 가장 중요한 것이 한낮에 햇볕을 쬐지 않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폭염 시에 낮에 햇볕을 쬐는 데서 일을 하지 않도록 계도를 하고 수분을 섭취하도록 수시로, 그다음에 또 한 가지는 마을쉼터를 활용해서 충분히 쉬도록 이렇게 일반주민을 대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폭염환자 전체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저희들이 응급의료기관인 서산의료원과 서산중앙병원에 폭염환자 일일 보고를 받고 있습니다.
환자로 해서 입원하는 경우…
그래서 엊그제까지 현재 8명이 폭염과 관련되어서 입원을 했는데 응급한 상황까지는 가지 않고 초기에 바로 병원에 오셔서 조치가 빨리 되었기 때문에 건강상 문제는 없는 것으로…
이렇게 하는 등, 전체적으로 폭염예방과 환자관리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김맹호 의원
예, 설명 잘 들었습니다.
지금까지도 조금 더 세심하게 특별하게 관리하고 있다는 말씀을 들어서 안심이 됩니다.
다른 시·군보다 적극적으로 선제적으로 행정적으로 접근을 해서 서산시만큼은 온열환자라든지 일사병에 대한 피해가 없을 수 있도록 농부들이나 기타 일일 근로자들에게도 특별히 홍보를 해서 앞으로 좀 더 폭염피해가 없는 시·군 지자체 중에 모범이 되는 사례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십사 하면서 한 가지 제안을 드린다면 현재 15개 읍·면·동에 보면 보건진료소가 있지 않습니까?
보건소장 조한민
예, 보건진료소가 있습니다.
김맹호 의원
보건진료소는 우리시민의 건강에 최일선에 있으면서도 시민과 농민과의 어떤 사랑방 역할까지 하고 있습니다, 이분들이…
그래서 진료소도 적극적으로 그런 부분에서 대처를 해서 또 건강 체크를 해서 시민들이 또 농민들이 조금 더 안전하게 폭염을 이길 수 있는 지혜를 모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말씀을 드리고…
앞으로도 조금 더 소장님과 함께 보건소 관계자분들과 함께 같이 지금까지도 노력을 해주셨는데 앞으로도 조금 더 시민들을 위해서 많이 도와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오늘 수고 많으셨습니다.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재관
예, 김맹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예, 이경화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경화 의원
예, 이경화입니다.
시민의 건강과 위생안전을 위해서 애쓰시는데 감사드립니다.
530페이지와 531페이지를 토대로 해서 우울증 선별 검사라든가, 정신질환자 조기발견, 치료를 위한 상담 및 심리검사 등을 하고요.
어르신 우울증 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보건소에서 운영하기에는 조금 벅차지 않을까.
많은 사업들을 하고 계시고, 많은 일들을 하고 계신데 용량이 초과될 거라는 생각이 돼서 전문상담기관이 따로 있는지 궁금해서 문의를 드리고요.
서산은 정신건강보건센터라든가 이런 게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고 있는데, 그거에 대한 지원이라든가 센터 개소에 대한 대책이 있는지 궁금하고요.
또 하나는 521페이지, 저는 참고로 비흡연자입니다.
그런데 금연구역 지정에 따른 흡연자들의 흡연은 어디에서 이뤄져야 하는지, 금연구역을 확대하고 금연클리닉을 운영하고 금연치료를 하는데 흡연자들에 대해서도…
왜냐하면 간접흡연도 굉장히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을 하는데 길에서 핀다든지, 어느 공간에서 피우고 있으면, 지나가는 사람들에게도 피해가 되기 때문에 흡연자에 대한 흡연 지정장소 설치에 대해서도 생각이 있으신지, 여쭈어 보고 싶습니다.
보건소장 조한민
먼저 이경화 의원님 질문에 감사합니다.
우선 우울증 예방 프로그램 관련해서 보건소에서 정신질환자를 대상으로 일주일에 2번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울증 예방교육은 꼭 장소를 보건소에서 실시하는 것은 아니고요.
농한기같은 경우, 부락, 마을별로 신청을 받아서 우리 요원이 가든지, 아니면 전문 강사를 초빙해서 보내든지 이렇게 해서 장소에 한정되지 않고 이렇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정신보건센터를 말씀하셨는데 지금 보건소에 정신보건센터가 표준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영하는 내용은 정신질환자를 전문적으로 발굴해서 관리하고, 투약하고 이런 시스템으로 관리하고 아까 말씀대로 개인적으로 문제가 있는 경우, 보건소 직원이 상담을 하든지, 아니면 전문요원을 초빙해서 상담을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시민 전체로 보면, 충족이 부족한 면이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정신보건센터를 지금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흡연자의 흡연구역 지정 관계인데, 보건소에서 금연사업을 적극 추진하는 마당에 흡연자에 대한 흡연 장소는 사실 설치나 지원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게 저희 보건소 입장도 그렇고 보건복지부에서도 흡연 장소 설치, 이런 부분은 예산지원이 전혀 안 되고 있습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이경화 의원
예, 감사합니다.
의장 임재관
이경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최일용 의원님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일용 의원
예, 설명 잘 들었습니다.
최일용 의원입니다.
지금 보면 음식점에 대한 위생개선을 위해서 많은 행정도 있고, 지원도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게 맞지는 않겠지만 행정을 위한 행정인지, 단순히 지원을 위한 행정인지 모르겠습니다.
저희가 보면, 음식점이나 이런 곳에 가면 등급제나 이런 것도 많이 있고, 또 시에서 지급하는 앞치마 이런 물건들이 많이 있거든요.
그런데 과연 그것으로 인해서 어느 정도 위생이 개선됐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런 사후관리를 철저히 해줬으면 좋겠고요.
특히 위생등급제라는 것은 시민들이 볼 때는 그 등급을 보고 신뢰를 하는 것이거든요.
그런데 단순하게 그 등급을 주고 그 이후에 관리가 안 되면 오히려 그 식당이나 음식점을 홍보하는 역할밖에 안 될 것 같습니다.
행정에서 물품지원을 한다든지, 등급을 주셨다고 하면 이후 사후관리도 조금 더 철저히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소장 조한민
예, 최일용 의원님께서 질문주신 위생등급제 등, 모범업소 육성관련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우선은 시민들이 볼 때, 깨끗한 업소를 알 수 있도록 외부에 표시하는 제도입니다.
그다음에 두 번째는 음식점 간에 상위등급을 받음으로써 스스로 경쟁하도록 이렇게 자율적으로 경쟁해서 깨끗함을 유도하기 위한 시책인데, 작년까지는 모범음식점이라는 표현으로 저희 시에서 60개소를 지정했습니다.
그런데 정부 시책이 조금 바뀌면서 금년부터는 위생등급제라고 해서 전환해서 다시 더 강화하는 제도이고 이제도는 아까 말씀드린 대로 한번 지적하면 끝이 아니라 1년마다 재평가를 받습니다.
재평가를 받아서 탈락되면, 지정업소 회수라든지 외부 표지판을 회수하고 있습니다.
그런 식으로 위생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철저히 관리를 하겠습니다.
최일용 의원
한 가지만 여쭤 보겠습니다.
등급제 지정을 할 때 업소에서 먼저 신청을 해야 하는 것인가요?
아니면 시에서 모든 업체를 확인을 한 다음에 평가를 해서 등급을 주는 건가요?
보건소장 조한민
위생등급제는 본인 신청제도입니다.
신청을 하면 식약처에 산하기관인 위생인증원이 있습니다.
거기 직원들이 나가서 89개 항목 정도로 세부평가를 해서 일정한 점수가 나오면 통과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일용 의원
그러다 보니 아까 본 의원이 말씀드린 것처럼 본인이 영업상 필요에 의해서 등급제를 신청하는 경우도 없지 않을까, 그것을 악용하는 소지도 혹시 있을 수도 있다는 취지에서 말씀드린 것이고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관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소장 조한민
예, 알겠습니다.
의장 임재관
최일용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조동식 의원님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동식 의원
예, 소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한 가지 여쭤보고 싶어서요.
15개 읍·면·동에는 보건지소가 하나씩 다 있지요?
보건소장 조한민
10개.
조동식 의원
면에 따지면, 면에…
보건소장 조한민
그래서 10개 보건지소.
조동식 의원
지소, 면에…
그러면 지소, 면내에 진료소는 대략 몇 개 정도 설치되어 있나요?
보건소장 조한민
보건진료소는 지금 서산 시내에 15개소 있습니다.
조동식 의원
진료소는 보건소로부터 떨어진 오지, 교통이 불편하다든가, 오지마을에 진료소가 설치되어 있나요?
보건소장 조한민
그렇죠, 우선 보건소는 말할 것도 없고 보건지소로부터 상대적으로 거리가 많이 떨어진 지역입니다.
조동식 의원
왜 이 말씀을 드리냐면 면단위에서 보건소와 진료소 사이 거리, 차량으로 이동을 해보면 5분, 10분밖에 안 걸리거든요.
오지라고 해도…
왜 이 말씀을 드리느냐 하면 서산시내 인구가 10만에 육박하지 않습니까?
시내권이 동지역이?
그런데 서산보건소가 예천동에 위치하고 있다는 말이죠.
그러면 서부지역이라고 보면 동부지역, 예를 들어서 수석3통이나 4통, 온석동, 잠홍동 쪽에 사시는 분들은 음암 소재지가 가까워요.
그런데 이분들이 보건소를 이용하려고 하면 상당히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보건소 하면 왠지 친근감이 있고, 1차 진료를 하고 돈이 조금 덜 드는 것 같은 기분이 들어서 일반 병원도 많이 있습니다만, 어르신들은 보건소를 선호해서 찾게 돼요.
그런데 현재 예천동에 있는 보건소를 찾아가려면 차를 두세 번 갈아타야 되고, 보통 불편을 겪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법규가 어떻게 되는지, 저도 알아보고는 있습니다만, 여러 가지 법의 제약을 받는지 모르겠습니다만, 동부지역에 보건소지소나, 진료소를 하나 유치, 설치할 수는 없는지, 검토 좀 해주시고 설치할 수 있다면 꼭 설치 좀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보건소장 조한민
예, 조동식 의원님이 지금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 간단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선 보건진료소 설치 지역을 질문 주셨습니다.
보건진료소는 꼭 보건기관과의 거리만 따지는 것이 아니라 민간의료 기관과의 거리도 따집니다.
그래서 시내 동지역같은 경우는 민간 의료기관이 많이 있기 때문에 진료 소외지역이라고 보기가 어렵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보건복지부에서 농어촌 의료기관 설치를 위한 특별조치법에서 그런 부분을 반영해서 보건 진료소는 시 같은 경우, 읍·면 이하지역만…
시내 동지역은 설치하도록 안 되어 있습니다.
그런 부분은 이해좀 해주셨으면 하고요.
다음 동부지역에 보건지소나 진료소를 말씀하셨는데, 맹정호 시장님도 선거과정에서 소아과 물리치료 중심의 동부보건 지소나 아니면 제2보건소를 공약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내부적으로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검토한다는 내용이 우선 예산부분, 그다음 두 번째는 아까 말씀대로 동부지역을 의료취약지역으로 볼 수 있는지, 의료취약 지역인 경우에는 보건소에서 당연히 진료대책을 세워 줘야 합니다.
그런 차원에서 동부지역을 의료 취약지역으로 볼 수 있는지, 그런 부분…
그다음에 아까 말씀드린 대로 예산은 자체 조달이 가능한 부분인가, 그리고 그것을 함으로 인해서 얻을 수 있는 이익과 투자하는 비용간의 요새 하는 이야기로 기회비용, 그런 것이 적당한가,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시민배심원과 공약사항에 대해서 최종 심도 있게 심의를 해서 추진 할 것인지 안할 것인지 그렇게 결정을 짓도록 하겠습니다.
조동식 의원
진척사항은 계속 공유를 같이 했으면 좋겠습니다.
보건소장 조한민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임재관
조동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최기정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기정 의원
최기정 의원입니다.
528페이지를 보면 난임 부부에게 한방치료 의료비 지원이라는 사업이 있습니다.
사업비가 지금 도비, 시비 합해서 3,300여 만 원에 대한 예산의 사업비가 들어가고요.
제가 궁금한 사항은 한방의료 서비스로 인해서 그전에 난임에 대한 임신 성공사례라든지, 그전에 선행 사례가 있어서 이런 근거를 가지고 사업을 추진하는 것인지, 한번 묻고 싶고요.
그리고 보면 시술기간 지정병원이 5개, 치료비 지원 및 난임 상담 등, 이런 사례가 15명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에 대한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보건소장 조한민
우선 말하면 한방 난임 치료로 성공한 사례가 있는지 말씀을 주셨습니다.
2017년도에 저희가 시비로 18명에 대해서 이 사업을 시작한바 있습니다.
그래서 2017년도에 4명이 임신한 것으로 됐는데 그 4명이 한방은 사실 과학적인 게 최종 결론내기가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만, 그래도 4명이 임신 사업 대상자 중에 4명이 임신이 됐습니다.
그래서 2017년에 한 사례가 있고요.
금년도 사업은 이 사업이 전국적으로 일부에서 산모들이 난임자들이 선호를 하기 때문에 충청남도에서도 금년도 도비 보조 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한 사람 당 150만 원 정도를 지원해서 추진하는 사업인데요.
그 내용은 난임 침구치료나 한방투약 여러 가지 방법에 의해서 난임자들에 대한 심리적 안정, 이런 것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런 차원에서 추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최기정 의원
그러면 5개소라고 하는 것은 서산 관내에 있는 의료기관인가요?
보건소장 조한민
예, 서산 관내에 있는 사업인데 희망하는 한의원한테 위탁 추진하고 있습니다.
1인에 배정된 150만 원 가량의 사업비는 여기 5개소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저희들이 모집을 했습니다.
5개 한의원이 참여를 하겠다고 해서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최기정 의원
예, 무슨 말씀인지 알겠습니다.
한 가지 더 궁금한 것은 저희 지역구이기도 하지만 호수공원에 인접한 곳에 보건소가 있습니다.
거기가 상당히 CCTV를 새로 설치해서 주차난이나 교통량이 증가한 상황이거든요.
거기를 왕래하는 부모님들이나 자녀, 어머님들이 주차난에 상당히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건소 내로 주차 진입을 하려고 하면, 진입을 못하게 하는 상황이 발생돼서 그런 부분들을 많이 좀 말씀하시더라고요.
주차장을 개방하실 의향이 있는지, 그런 것에 대해서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소장 조한민
주차문제는 보건소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은 다 주차문제에 봉착되었다고 봅니다.
그래서 저희 보건소도 주차 면적이 충분하면 개방해도 되는데, 지금 보건소 직원들도 이부제를 하고 있습니다.
홀짝으로 해서 끌고 오지 않도록, 직원들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건소를 이용하는 민원인 주차장이 가끔 부족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 차원에서 보건소를 이용하지 않는 목적으로 장기간 주차를 방지하기 위해서 제한을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장기적인 주차난 방지를 위해서 그 주변에 일부 사유지가, 도로과에서 사용하는 사유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도로과에 있는 도로보수팀이 인지로 이전해 가면, 그 땅을 일부 사용하려고 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기정 의원
예, 알겠습니다.
의장 임재관
예, 최기정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보건소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조한민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번에는 공보전산담당관실 하고 감사담당관실인데요.
업무 보고양이 많지 않은 것 같아서 이거 모두 마치고 점심식사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공보전산담당관실 소관 업무보고입니다.
공보전산담당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보전산담당관 이석봉
공보전산담당관 이석봉입니다.
공보전산담당관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568쪽부터 570쪽, 2018년 상반기 주요 성과와 하반기 업무여건과 방향, 사업비 투자계획은 자료로 갈음 보고 드리며, 571쪽 주요 업무 추진계획으로 서산소식 배부 전용함 설치입니다.
공동주택에 배부되는 서산 소식지의 접근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그동안 아파트 출입구 등, 16개소에 배부 전용함을 설치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신규 입주 아파트 6개소에 추가로 설치하겠습니다.
572쪽, SNS 매치별 전략적 홍보 및 소통행정 추진입니다.
소셜미디어 홍보의 중요성이 확대됨에 따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 매체를 활용하여 연령, 성별, 인기콘텐츠 등을 고려한 전략적 맞춤형 소통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옆쪽, 행정전산장비 보급입니다.
행정업무용 컴퓨터, 프린터 등, 내구연한이 경과한 노후 전산장비를 교체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상반기 중에 컴퓨터, 모니터 등, 전산장비 762대를 보급 완료하였으며, 하반기에도 신규 임용자에게 전산장비 200대를 추가 구입, 보급하겠습니다.
574쪽, 수요자 중심의 시민정보화 교육입니다.
그동안 시민들의 욕구에 맞는 사진편집, 엑셀 등, 21개 과정, 482명을 대상으로 정보화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교육을 통해 17명의 ITQ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시민 정보화 교육 14개 과정과 이동정보화 교육을 시민의 눈높이에 맞춘 운영으로 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스마트 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옆쪽, 마을주민 스마트폰 교육입니다.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화됨에 따라 주민들의 사용욕구 충족을 위해 실시하는 사업으로 상반기에 마을회관 등에서 5회에 걸쳐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하반기에도 마을에서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맞춰 마을단위로 스마트폰 이동 교육을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576쪽, 정보취약계층, 그린 IT 서비스 지원입니다.
다문화 가족 저소득 세대 등, 취약계층에 대하여 그동안 IT봉사단을 활용, 무료 점검과 수리를 지원하였으며, 그린PC 60대를 보급 완료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계속해서 그린PC 신청자에게 보급토록 하겠습니다.
옆쪽, 직원정보화 역량강화입니다.
새로운 IT 환경과 정책 변화에 따라 직원들의 정보화 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상반기에 6개 과정 145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하반기에도 수요조사를 통해 직원들의 선호도가 높은 교육과정을 선정하여 정보화 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578쪽, 다중집합소 프리 와이파이존 설치입니다.
시민들의 정보격차 해소와 통신료 절감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그동안 동부시장, 터미널, 읍·면·동 민원실 등, 다중집합소 37개소에 설치하였으며, 문체부에서 주관하는 2018년 관광지 공공와이파이 구축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해미읍성, 개심사 등, 주요 관광지 10개소에 대해서 하반기 중에 설치할 계획입니다.
이후에도 꼭 필요한 다중집합소가 있으면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옆쪽, 화상회의시스템 통합 재구축 사업은 행정혁신을 위해 재검토를 요하는 사업으로 보고를 생략하겠습니다.
580쪽, 시내버스 공공와이파이 구축입니다.
국민들의 정보격차 해소와 통신비 경감을 위하여 3년간 범 정부차원에서 지원하는 사업으로 관내 시내버스 총 67대 중 금년도에 22대를 설치하고 2020년까지 전량 설치해 나겠습니다.
옆쪽, 통합 무선방송 시스템 설치입니다.
부춘동과 석남동의 3개 마을에 통합무선 마을방송시스템을 설치하여 각종 재난, 재해 시 신속하게 상황 전파가 이루어지도록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582쪽, 첨단정보통신기술 활용 스마트 안심도시 구축입니다.
방범, 방재 등, 위급 상황에서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위급상황 공유 및 실시간 영상 송출 기능을 도입하여 편리하고 안전한 도시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금년 2월 충남 최초로 공모사업에 선정, 국비 6억 원을 확보하였습니다.
앞으로 시민안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구축 등, 첨단 정보통신 기술을 도시안전통합센터에 접목하여 스마트 안전도시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옆쪽, 도시안전통합센터 견학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24시간 실시간 관재로 사건, 사고 예방과 신속한 대처를 위해 구축한 도시안전통합센터의 운영성과를 시민들과 공유하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으로 그동안 이·통장협의회 등, 22개 단체 383명이 견학하였으며, 하반기에도 학생 및 시민 위주로 견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운영하겠습니다.
584쪽, 도서지역 다목적 CCTV 설치입니다.
도서지역의 재난재해 및 방범 강화는 물론 위험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체계를 마련하기 위하여 다목적 CCTV를 설치하려는 것으로 금년 3월에 특별교부세 2억 원을 확보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 웅도 등, 4개의 유인도에 CCTV를 설치하고 도시안전통합센터와 연결하여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지역주민의 체감 안심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공보전산담당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재관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공보전산담당관실 소관 업무보고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까?
최일용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일용 의원
예, 최일용 의원입니다.
581쪽에 보면 통합무선방송시스템 설치가 있는데요.
도비를 받아서 하는 사업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상자가 저희 음암같은 경우 일반 빌라촌같은 경우에 빌라단지도 전부 지급 대상이 되는 것인가요?
공보전산담당관 이석봉
빌라촌이요?
그쪽에는 해당이 안 됩니다.
최일용 의원
그럼 자연부락만 되는 것인가요?
공보전산담당관 이석봉
예.
최일용 의원
그럼 원래 취지가 방송 외부 스피커 설치가 안 들리고 해서 이거를 도입하는 것이지 않습니까?
빌라같은 데는 혜택을 받을 수 없는데 보완책은 없나요?
공보전산담당관 이석봉
일단은 농어촌마을, 단독세대 위주로 많이 하고 있고요.
현재는 그렇게 하고 있고요, 빌라촌같은 경우는 추후에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최일용 의원
한 가지 더 연계해서 말씀을 드리면 많은 시정들이 있지 않습니까?
주민들이 알아야 될 시정도 많이 있고, 그 시정을 알리는 방법이 이장님이나 지도자나 마을 임원 분들이나 아니면, 행정에서 알려주는데 한계가 있거든요.
사업이 있어도 주민들은 사실 몰라서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무선방송시스템이 완벽하게 다 갖추어 지면 추후에 이 방송시스템을 통해서 그런 안내를 같이 할 수 있지 않을까요?
공보전산담당관 이석봉
지금도 이런 시정 홍보라든지, 이런 사항은 마을통장님이나 이장님들한테 나간 자료가 있습니다.
그거를 방송을 통해서 홍보는 하고 있습니다.
지금 최일용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들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더 할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최일용 의원
각 마을별로 통장님이나 이장님들이 방송을 하시는데 그렇게 않고, 면 단위에서 일괄적으로 방송을 내보낼 수 있는 시스템이 될 수 있는지…
공보전산담당관 이석봉
그거는 앞으로 검토를 좀 해봐야 될 사항 같습니다.
최일용 의원
알겠습니다.
의장 임재관
예, 최일용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안원기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원기 의원
안원기입니다.
노후 전산장비 교체, 올해 962대로 설명을 하셨는데요.
제가 알기로는 이 장비를 각 곳에 재활용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공보전산담당관 이석봉
예, 맞습니다.
컴퓨터 같은 경우 재활용하고 있습니다.
안원기 의원
그 중에서 컴퓨터, 모니터, 프린터 정도는 경로당에 재활용을 해서 어르신들의 무료함도 달래드리고 일정 부분 교육을 통해서 그분들이 정보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프린터를 잘 이용하신다고 하면 실제 문서 하나 작성하기 위해서 아파트 관리실에 의뢰를 한다든지, 아니면 주변 컴퓨터 가게를 찾아다니는 경우를 여러 번 봤습니다.
이런 부분을 감안할 때, 경로당에 재활용을 하면 상당히 좋은 효과가 기대되는데 이석봉 공보전산담당관님 깊이 헤아려 주셨으면 하는 마음에 부탁을 드립니다.
공보전산담당관 이석봉
예, 알겠습니다.
지금도 행정에서 내구연한이 지나서 사용을 못하는 경우, 수리를 해서 지금도 마을에 보급을 하고 있는 형편입니다.
지금 안원기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은 프린터까지 말씀을 하셨는데, 저희들이 할 수 있으면 하는 방향으로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안원기 의원
적극 검토하신다니까 희망을 갖고 하나 더 말씀드리면 경로당에 이왕이면 인터넷 연결을 해드려서 그분들이 인터넷을, 또 본인들이 가지고 있는 메일도 있을 수 있고요, 그런 부분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이번 기회에 더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공보전산담당관 이석봉
예, 말씀하신 사항 적극 검토해 보겠습니다.
의장 임재관
예, 안원기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공보전산담당관실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석봉 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감사담당관실 소관 업무보고입니다.
감사담당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이명주
감사담당관 이명주입니다.
감사담당관실 전 직원은 청렴하고, 성실하며, 창의적이고,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직문화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리며, 감사담당관실 소관 주요 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591쪽입니다.
전국 최고 수준의 청렴 서산 구현입니다.
다양한 청렴시책과 시스템을 활성화하여 신뢰받는 공직사회를 조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금년 1월 감사담당관실 신설과 함께 자체 종합감사 5회와 특정감사 4회를 실시하였고, 청백 e-시스템 등, 부패 사전예방 시스템 운영과 시민과 함께 하는 특별한 청렴교육, 그리고 청렴 톡방과 청렴식권제 등, 10대 청렴 시책을 추진하였습니다.
앞으로 청렴수기와 표어를 공모하고 찾아가는 청렴 교육을 강화하며, 청렴 우수부서 평가 등을 통하여 청렴 1등급 달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594쪽입니다.
자율적 내부 통제제도 활성화입니다.
지방재정과 지방세 등, 행정 정보에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여 행정오류를 사전에 방지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그동안 자율적 내부통제에 추진계획을 수립하였고 청백 e-시스템 등을 운영하였습니다.
앞으로 청렴계획과 청렴 우수부서 평가 등을 통하여 자율적 내부 통제를 활성화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595쪽입니다.
실시간 청렴도 조사시스템 운영활성화입니다.
인허가 등, 유기한 민원과 보조금 관련 민원처리 후 민원인에게 모니터링을 통하여 부패취약 분야에 대한 자율개선을 유도하는 제도로 그동안 실시간 청렴도 조사시스템에 고도화를 추진하였습니다.
앞으로 청렴도 시스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우수부서 평가 등을 통하여 청렴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596쪽입니다.
열린 감사로 책임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관행적이고 고질적인 비리척결에 중점을 두고 제도개선과 우수사례를 발굴, 전파하며, 감사결과의 공개로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내용으로 그동안 정기 종합감사와 특정감사 결과를 시 홈페이지에 공개하였습니다.
앞으로 자체 종합감사와 충청남도 종합감사 수감, 그리고 감사 결과의 공개를 통하여 책임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다음은 597쪽 시민에게 신뢰받는 공직환경 조성을 위한 고충민원 처리입니다.
행정 기관의 위법·부당 또는 소극적 업무처리를 주장하며 호소하는 민원인에 대하여 처리하는 사항으로 그동안 감사원 등, 상부기관 이첩민원 10건, 서산시 접수민원 15건 등, 38건의 고충 민원을 처리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제기되는 민원에 대하여 성실하게 처리하여 시민들이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598쪽, 철저한 복무 점검으로 공직기강 확립입니다.
근무기강 해이에 따른 시민불편을 예방하고자 그동안 연말연시 공직기강 점검 등, 4차례에 걸쳐 공직기강 점검기간을 운영하였습니다.
앞으로도 휴가철과 추석명절, 연말연시 특별점검 기간을 운영하여 엄정한 공직기강을 확립하겠습니다.
다음 599쪽, 효율적인 계약심사제도 운영입니다.
3억 원 이상의 공사, 7,000만 원 이상의 용역발주 시 설계원가와 설계변경 금액의 적정성을 심사하는 제도로 지난해에는 17억 원의 예산을 절감하였고, 금년 상반기에도 7억 6,000만 원의 예산을 절감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꼼꼼하고 빈틈없이 심사하여 예산을 절감하겠습니다.
다음은 600쪽, 주요 일상 감사 강화입니다.
3억 원 이상의 공사, 1억 원 이상의 용역과 물품구매 시 그 업무의 적법성과 타당성을 점검하는 제도로 그동안 96건에 대한 일상감사를 실시하여 1억 5,400만 원의 예산을 절감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예산의 효율적인 집행을 위하여 꼼꼼하게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601쪽, 서민생활 보호를 위한 특사경 활동 강화입니다.
농산물 원산지 표시 등, 민생 6대 분야에 대한 특사경 활동 강화로 서민생활에 안정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그동안 지속적인 자체 점검과 합동단속으로 36건을 적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특사경 활동을 강화하여 서민생활을 보호하고 법질서를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감사담당관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재관
예, 수고하셨습니다.
감사담당관실 소관 업무보고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감사담당관실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이명주 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오늘까지 이틀 동안 2018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주요 업무계획을 청취하였습니다.
그동안 자료준비와 보고를 위해 애쓰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보고된 각종 시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고 의원님들이 제안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심도 있는 검토를 당부 드립니다.
12시 26분
안건
2. 휴회의 건
의장 임재관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3타)
금번 회기동안 상임위원회와 특별위원회의 활동을 위하여 7월 25일부터 7월 30일까지 6일 간 휴회를 하고자 합니다.
이에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3타)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 부의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회의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것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 회의는 7월 31일 오전 10시에 개의됨을 알려드리며,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3타)
12시 27분 산회
출석공무원(50명)
의회사무국(7명)
의회사무국장 신영미 전문위원 김우경 김거부 의정팀장 의사팀장 한재희 의사팀직원 구준모 김은아
서산시청(43명)
시장 맹정호 부시장 구본풍 시민생활국장 김택진 건설도시국장 이상목 자치행정국장 조만호 신성장사업단장 성승경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수일 보건소장 조한민 기획예산담당관 이문구 공보전산담당관 이석봉 감사담당관 이명주 사회복지과장 박광주 경로장애인과장 박성현 여성가족과장 송명근 문화예술과장 조한근 체육진흥과장 김종민 환경생태과장 김도형 자원순환과장 지진상 해양수산과장 최평수 건설과장 장순환 도시과장 고명호 도로과장 김찬유 건축과장 김영호 수도과장 안현기 토지정보과장 최종구 자치행정과장 이경구 안전총괄과장 최교상 일자리경제과장 김인수 기업지원과장 구창모 세무과장 김응준 회계과장 한옥희 평생교육과장 성기찬 민원봉사과장 김민환 항만물류과장 박노수 농정과장 정성용 농업지원과장 조병하 축산과장 이무원 기술보급과장 가재계 보건행정과장 구자창 보건위생과장 김지범 건강증진과장 김진수 서산버드랜드사업소장 유재곤 시립도서관장 이경식
출석의원(13명)
임재관 가충순 김맹호 안원기 안효돈 유부곤 이경화 이수의 이연희 장갑순 조동식 최기정 최일용
회의록 서명의원(4명)
임재관 가충순 김맹호 신영미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