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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23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1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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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본회의]
  • 제223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639호
  • 서산시의회사무국

일시

2017년 05월 16일

의사일정

1.제223회서산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 2.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 3.2017년도제1회추가경정예산안 4.2017년도1회추경기금운용변경계획안 5.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6.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 7.휴회의건

부의된 안건

1. 제223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3. 2017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4. 2017년도 1회 추경 기금운용변경계획안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7. 휴회의 건
5분 자유발언(장갑순 의원) 5분 자유발언(임재관 의원)
10시 11분 개의
의장 우종재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3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존경하는 동료 의원님 여러분!
이번 회기에도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집회 및 안건 등 보고에 대한 사항은 단말기에 수록된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두 분의 의원님들께서 5분 자유발언 신청이 있었으므로 먼저 발언을 들은 후에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발언하시는 의원님들께서는 규정된 시간을 지켜 주시고 신청 내용에 한하여 발언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그리고 5분 자유발언은 면책특권이 없다는 점과 의회 및 의원의 품위를 손상시키거나 타인의 신상과 관련된 발언은 할 수 없다는 것을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먼저 장갑순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5분 자유 발언
장갑순 의원
존경하는 서산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과 이완섭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대산, 지곡, 성연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장갑순 의원입니다.
제223회 서산시의회 임시회에 앞서 5분 발언을 허락하여 주신 존경하는 우종재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누구나 아는 것처럼 약속은 지키라고 하는 것입니다.
사인 간의 약속과는 다르게 공적인 약속은 반드시 지켜야합니다.
그래야만 신뢰가 쌓입니다.
공직자 여러분도 잘 아시겠지만 2011년 지곡·성연에 공단이 조성되었습니다.
서산 1·2일반산업단지입니다.
공단이 조성되기까지 공무원 여러분이 고생 참 많이 하셨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제3섹터 방식으로 진행된 공단 조성이 계획대로 이루어지고 분양을 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부터 문제가 발생합니다.
공장들이 기분 좋게 이사는 했는데 화장실이 없는 신세가 되어 버렸습니다.
공장 가동 시 발생하는 폐수를 대호 담수호에서 처리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지만 법의 테두리에 갇혀 화장실이 없는 집으로 이사를 하게 됐던 것입니다.
항상 그렇듯 이 순간 공무원으로서의 기지를 발휘하게 됩니다.
바로 서산 1·2일반산업단지 폐수처리를 위해 대산 대죽리 폐수종말처리장과 연결 처리하는 폐수관로 공사를 생각해낸 것입니다.
지곡면 무장리에서 대산읍 대죽리를 잇는 총길이 22.4km의 사업입니다.
대산 주민들은 이 공사를 강력히 반대했습니다.
제일 큰 이유는 공장폐수가 총 저수량 1억 2,200만 톤, 만수면적 2,175ha, 수혜면적 7,419ha인 대호간척지를 지나 대산에서 처리한다는 사실 아니겠습니까?
아니나 다를까 최근 대산읍 화곡리 웬체스트골프장 인근 하천부에 매장된 폐수이송관로에서 폐수로 추정되는 액체가 발견되었고, 서산시 확인 결과 폐수가 지속적으로 유출 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러한 폐수 유출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대산읍민들이 공사 반대 입장을 바꿀 수 있었던 것은 서산시가 읍민들에게 한 약속 때문이었습니다.
당시 본 의원은 대산발전협의회 부회장이었습니다.
2011년 3월, 본 의원은 서산시로부터 공문 하나를 팩스로 전송 받게 됩니다.
바로 이것입니다.
(스크린에 사진 자료를 띄움)
여기보시면 ‘서산 1·2산업단지 통합관로 민원처리계획’이라는 제목 하에 민원사항에 대한 이행 계획 부분이 있습니다.
본 계획서는 당시 주무부서에서 관련 실·과장의 협조를 얻어 시장님까지 결재되어 있습니다.
눈여겨 볼 부분은 대영선, 갈마선을 2015년까지 개설한다는 약속입니다.
대영선, 갈마선 개설은 대산읍민들이 간절히 바라던 사업입니다.
하지만 약속한지 1년이 지났습니다.
올해 대영선, 갈마선 공사에 책정된 예산이 5억 원입니다.
이러한 추세라면 완공되기까지 57억 원이 소요되므로 12년을 더 기다려야합니다.
12년을 더 기다리라고 합니다.
과연 대산읍민들이 이해하겠습니까?
대영선, 갈마선 개설과 관련해 서명한 사람은 있는데 책임을 지고 의지를 가지고 추진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예산 부족을 이유로, 혹은 우리 부서의 일이 아니라는 이유로 지진부진하게 진행된 사업이, 약속한지 1년을 훌쩍 넘겼습니다.
그리고 12년을 더 기다리게 생겼습니다.
대산이 서산시의 경제를 지탱하고 있다는 얘기를 자주 듣습니다. 사실이 그렇습니다. 각종 유화단지가 서산 경제의 심장 역할을 하는 게 맞습니다.
누구도 부인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환경오염의 가능성 또한 높은 게 사실입니다.
지금까지의 경험에 비춰보면 환경오염의 가능성은 적다고 했는데, 컸습니다.
또한, 약속했던 사업은 언제 완공될지 기약도 없습니다.
본 의원은 대산읍민을 볼 면목이 없습니다.
넓게는 서산시의 미래와, 좁게는 대산읍의 발전이라 믿고 대산읍민을 설득했던 일에 대한 결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약속을 지켜야 믿음이 생깁니다.
시민과의 믿음이 쌓여야 시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것입니다.
존경하는 이완섭 시장과 공무원 여러분!
여러분도 잘 아시듯, 전 국민은 최고 통치자로부터 믿음을 저버리는 일을 겪었습니다.
그리고 새 대통령이 새로운 대한민국의 미래를 약속했습니다.
국민의 기대가 큰 만큼 두 번 다시는 국민의 기대와 바람을 저버리는 일이 결코 없어야 할 것입니다.
마찬가지입니다.
4년 전 대산읍민에게 약속했던 일, 이제는 지켜야 하지 않겠습니까?
막스베버는 그의 저서 ‘직업으로서의 정치’에서 “정치인은 대의를 실현하려는 신념 윤리뿐만 아니라, 결과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는 책임 윤리도 함께 갖추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공직자 여러분!
약속은 지키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점을 유념하시어 행정에 임해주시길 바라며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우종재
장갑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임재관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분 자유 발언
임재관 의원
존경하는 17만 4천여 서산 시민 여러분!
1천여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서산시의회 제223회 임시회에 즈음하여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한 동문1동, 동문2동, 수석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시 의원 임재관입니다.
본 의원은 최근 서산시의 몇몇 행정 행위들을 보면서 시민을 위한 행정인지 서산 시장을 위한 행정인지 의문이 드는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최근, 서산시 소재 농업회사법인 서산푸드에서 주관하는 로컬푸드 직거래장터 개설과 관련하여 장소 선정 문제로 서산시와 갈등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소문에 의하면 주관 측은 서산시의 정책에 소극적이니 주관 행사에는 협력해줄 수 없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에 대해서 본 의원은 서산시가 위법, 부당한 행정 행위가 있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증거, 증인 신청 및 법리검토를 통하여 다음 달 6월에 예정된 서산시의회 제224회 제1차 정례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소문의 진위를 밝힐 것입니다.
존경하는 서산 시민 여러분과 1천여 공무원 여러분!
농·수·축산물 직거래장터란 무엇입니까?
우선 이는 지리적, 장소적 접근성이 가장 중요한 문제를 필두로 지역 농·수·축산물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 시켜줌으로써 저렴한 가격에 우수한 농·수·축산물을 구입할 수 있게 됨은 물론, 우리 서산 지역의 특산물과 가공품을 확대시키고 지역경제 활성화도 촉진시키며, 서해안을 관광하는 사람들을 유인하는 결과를 낳게 될 것입니다.
전국의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직거래장터 개설을 통하여 지역주민까지 모두 혜택을 보는, 지역 상생 발전을 위하고, 소비자들을 유인하기 좋은 공공장소 등을 제공하는 등, 적극 협력하고 있으며, 서초구청의 경우는 구청 내 광장을 제공도 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지난해 4월에도 이완섭 시장께서는 서산 농산물을 미국 LA시장에 공략한다면서 출장을 다녀오신 바 있습니다.
지출된 미국 출장비 대비 지금까지의 서산 농산물 수출 지원 등, 약속까지 받고 왔다고 했으니 앞으로 손익 계산을 따져 보겠습니다만, 서산 지역 농업회사법인 서산푸드에서 지금 진행되고 있는 직거래장터에 대하여 서산시는 누구를 위하는 행정인지 깊은 각성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서산시의회는 주민을 대표하는 기관, 의결기관, 입법기관, 집행기관의 감시기관으로서의 역할도 하지만, 서산시 공무원이 국가나 상급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우리 서산 지역의 정서에 맞지 않거나 실정법에도 저촉되는 위법, 부당한 행정 명령 내지 지시에 대해서는 서산시의회도 적극 대처가 있어야 한다는 것에 이견이 있을 수 없다고 생각 합니다.
이런 위법, 부당한 행위에는 변질된 행정서비스로 서산 시민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얼마 전에 충남공무원노조에 따르면, 충청남도가 금산 세계인삼엑스포 입장권을 각 시·군에 32만 장을 강매 및 판매 실적을 요구 한다고 합니다.
이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제5조 제1항 제8호에 위반되는 행위이며, 우리 서산시의 발전에도 장애가 되는 행위로, 본 의원도 충청남도의 행위에 대하여 사실 관계의 진상 규명과 공문을 보낸 사실이 있다면 즉각 취소를 촉구합니다.
이상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의장 우종재
임재관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원님들의 5분 자유발언과 관련하여 별도의 답변을 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의원님들의 발언 내용을 심도 있게 검토하여 시정에 적극 반영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그러면 오늘 부의된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0시 25분
안건
1. 제223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의장 우종재
의사일정 제1항, 제223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이번 임시회 회기는 사전에 의원님들과 협의한 바와 같이 5월 23일까지 8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합니다.
이에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세부 의사일정은 단말기에 수록된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시 26분
안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의장 우종재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서명하실 의원님은 의석순에 따라 유해중 의원님, 윤영득 의원님을 선임하고자 합니다.
이에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 26분
안건
3. 2017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4. 2017년도 1회 추경 기금운용변경계획안
의장 우종재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17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의사일정 제4항, 2017년도 1회 추경 기금운용변경계획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기획감사담당관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담당관 박노수
기획감사담당관 박노수입니다.
서산시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하여 활기찬 의정 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2017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2017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중점 방향입니다.
이번 추경은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농·축산업 경쟁력 강화, 소규모 주민 불편 해소 등에 중점을 두고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로 정부 시책인 신속 집행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고자 국가 및 충청남도 추경에 앞서 선제적 재원 투자에 중점을 두었으며, 특히 지역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 및 고용 창출을 유도하고자 중소기업 경영안정기금에 대한 30억 원의 추가 재원을 반영하였습니다.
둘째, 지역 농·축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일반회계 전체 추경 예산 660억 원의 18.2%에 해당하는 120억 원의 예산을 추가 반영하였습니다.
셋째, 소규모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한 재원 배분에 중점을 두었으며, 특히 그동안 재정 여건상 후순위로 미뤄졌던 읍면동 단위 숙원사업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였고 적극적인 해결을 위한 읍면동에만 총 46억 원의 예산을 반영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지역 발전을 견인하기 위한 필수적인 도시기반시설 확충 사업에도 부족함이 없도록 재원 배분에 만전을 기하고자 노력하였으며, 재정 건전성 강화를 위해 지방채 조기 상환을 위한 예산도 반영하였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전체적인 편성 내용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17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본예산보다 783억 원이 증액된 8,024억 원으로 10.8% 증가된 규모로 편성하였습니다.
일반회계는 본예산보다 660억 원이 증액된 6,890억 원이며 특별회계는 본예산보다 123억 원이 증액된 1,134억 원입니다.
먼저 일반회계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의 세입예산을 수입원별로 말씀을 드리면, 전년도 잉여금 등을 포함한 자체수입은 본예산보다 140억 원이 증가한 2,346억 원입니다.
자체세입 주요 변동 내용으로는 세외수입에서 지방투자촉진보조금 환수 8억 원을 포함, 12억 원이 반영되었으며, 순세계잉여금 51억 원 반영, 이월금 71억 원이 반영되었습니다.
의존재원은 518억 원이 증가한 4,542억 원으로 이 중 지방교부세는 432억 원, 조정교부금은 11억 원, 국·도비 보조금은 78억 원이 각각 증액되었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행정운영경비는 29억 원이 증가된 950억 원으로 공무원 인건비 증가분 26억 원이 추가 반영되었습니다.
사업예산은 4,933억 원에서 480억 원이 증가한 5,413억 원으로 국·도비 보조사업과 시급한 지역 현안사업이 반영되었습니다.
재무활동은 150억 원이 증가한 527억 원으로 국·도비 반환금 76억 원과 동서간선도로 지방채 조기 상환을 위한 상환대금 69억 원이 반영되었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특별회계는 13개 분야로, 본예산보다 12.16% 증가한 1,134억 원입니다.
공기업 특별회계는 본예산 926억 원보다 81억 원이 증가한 1,007억 원으로 순세계잉여금 49억 원, 일반회계 전입금 12억 원 등, 기타사업수입이 증가하였습니다.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특별회계는 본예산보다 2억 4,700만 원이 증가한 5억 2,700만 원으로 전력산업기반 기금수입이 반영되었습니다.
산업단지조성 특별회계는 본예산보다 33억 원이 증가한 61억 원으로 폐수종말처리장 원인자부담금 25억 원과 대죽일반산업단지 개발계획 변경에 따른 개발이익부담금 6억 원 등이 반영되었습니다.
다음은 2017년도 예산안의 주요 분야별 편성 내용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에서는 재난안전 무선 마을 방송 설치 예산 5억 원이 반영되는 등, 본예산보다 16.9%가 증가한 42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교육 분야 예산은 평생교육과 각급 학교 경쟁력 강화 사업 2억 9,600만 원이 추가 반영되어 본예산보다 2%가 증가한 126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문화체육 및 관광 분야는 본예산 319억 원보다 32% 증가한 421억 원으로, 전체 예산의 5.25%를 차지하고 있으며, 반영된 주요 사업으로는 내포-해미세계청년문화센터 건립 44억 원, 지역영상미디어센터 건립 예산 6억 원, 문화재 보존 및 계승을 위한 사업 예산 11억 원, 직장체육팀 합숙소 매입 15억 원 등이 추가로 반영되었습니다.
환경 분야 예산은 읍면동 일원 상수도 시설 공사 10억 원, 공기업 특별회계 예비비 49억 원, 생태지도 제작 2억 원 등이 반영되어 금년도 본예산 1,432억 원보다 7.2% 증가한 1,536억 원으로 전체 예산의 19.1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 분야에서는 예산은 기초연금 12억 원, 경로당 건립, 보수 및 노인 장기 요양보험 지원사업 등, 노인복지 기반 구축사업에 28억 원, 어린이집 운영 및 시설 확충 사업에 4억 원이 추가 반영되었으며, 각종 국·도비 사업 증가에 따라 본예산 1,597억 원보다 5.3%가 증가한 1,682억 원으로 전체 예산에서 21%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농림·축산 분야는 본예산 977억 원보다 12.3%가 증가한 1,097억 원으로 전체 예산의 13.7%를 차지하고 있으며, 영농기반 시설 정비에 41억 원, 고품질 농산물 생산기반 구축사업 22억 원, 농산물 마케팅 및 유통체계 구축사업 2억 6,500만 원, 축산 경쟁력 강화사업 7억 원, 저비용, 고품질 생산을 통한 농가 실질 소득 증대 사업에 5억 원 등이 반영되었습니다.
산업 중소기업 분야는 본예산은 49억 원보다 65억 원이 115억 원으로, 중소기업 경영안정기금 전출금 30억 원 등이 반영되었습니다.
수송 및 교통 분야는 본예산 340억 원보다 13.4%가 증가한 386억 원으로 전체 예산의 4.8%로 시도 및 농어촌도로 개설, 어린이·노인보호구역 개설 사업에 41억 원이 반영되었습니다.
국토 및 지역 개발 예산은 본예산 761억 원보다 30.7%가 증가한 995억 원으로 전체 예산의 12.4%로 도시계획도로 개설 24억 원,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보상 20억 원, 읍면동 주민숙원사업 46억 원 등이 반영되었습니다.
다음은 기금운용변경계획안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시가 운영하는 기금은 11개 분야 503억 원으로 당초 446억 원보다 12.8%가 증가한 규모입니다.
기금별 세출의 주요내용을 말씀드리면, 재난관리기금 70억 4,000만 원, 식품진흥기금 2억 2,000만 원, 중소기업경영안정기금 34억 원, 자활기금 10억 6,000만 원, 저소득주민장학기금 3억 6,000만 원, 노인복지기금 16억 원, 양성평등기금 7억 9,000만 원, 주민지원기금 7억 8,000만 원, 농림어업발전기금 108억 7,000만 원, 시청사건립기금 232억 원, 희망공원 주변지역 주민지원기금 10억 원을 각각 편성하였습니다.
지금까지 2017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에 대하여 개략적으로 설명을 드렸습니다.
세부사항은 의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예산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더욱 상세한 내용은 소관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각 부서장이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7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우종재
기획감사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들은 각 상임위원회와 앞으로 구성될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하게 됩니다.
위원장님들께서는 심사하시고 그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시 38분
안건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의장 우종재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본 건은 2017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기금운용변경계획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구성하는 특별위원회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안대로 구성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 39분
안건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의장 우종재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본 건은 사전에 협의한 바와 같이 김기욱 의원님, 유해중 의원님, 이연희 의원님, 장승재 의원님, 장은순 의원님, 한규남 의원님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합니다.
이에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 39분
안건
7. 휴회의 건
의장 우종재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금번 회기 동안 상임위원회와 특별위원회의 안건 심사를 위해 5월 17일부터 5월 22일까지 6일간 휴회를 하고자 합니다.
이에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존경하는 동료 의원님 여러분!
오늘 부의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원활한 회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동료 의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다음 회의는 5월 23일 10시에 개의됨을 알려드리며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 40분 산회
출석공무원(53명)
의회사무국(8명)
의회사무국장 김정겸 전문위원 최교상 차명숙 김거부 의정팀장 김기삼 의사팀장 이경우 의사팀직원 이희광 김은아
서산시청(45명)
시장 이완섭 부시장 권혁문 시민생활국장 이수영 건설도시국장 유선근 자치행정국장 이희집 신성장사업단장 김금배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수일 보건소장 김용익 기획감사담당관 박노수 공보전산담당관 박광주 사회복지과장 조성범 경로장애인과장 김응준 여성가족과장 김건회 문화예술과장 김세철 체육진흥과장 이석봉 환경생태과장 이명주 자원순환과장 지진상 해양수산과장 신권범 건설과장 조민상 교통과장 김선학 도로과장 김찬유 건축과장 안현기 산림공원과장 조병진 수도과장 이범순 토지정보과장 최종구 자치행정과장 김성호 안전총괄과장 김택진 기업지원과장 전성배 세무과장 문성철 회계과장 이경구 평생교육과장 장인희 민원봉사과장 성승경 일자리경제과장 신영미 항만물류과장 유병수 관광산업과장 이상목 농정과장 심현택 농업지원과장 조성구 축산과장 이무원 기술보급과장 가재계 보건과장 조병하 건강증진과장 김진수 종합사회복지관장 권오식 문화시설사업소장 박성현 서산버드랜드사업소장 김도형 시립도서관장 김영렬
출석의원(13명)
우종재 김기욱 김맹호 김보희 유해중 윤영득 이연희 임설빈 임재관 장갑순 장승재 장은순 한규남
회의록 서명의원(4명)
우종재 유해중 윤영득 김정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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