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 항만물류과장 문성철입니다.
저희 항만물류과는 내년 4월 여객선 취항을 앞두고 모두가 긴장된 마음으로 열심히 업무에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예산도 신중히 검토하여 여객선 취항 계획이라든지, 관광객 유치와 홍보 등, 꼭 필요한 예산만 계상을 하였습니다.
2페이지 감액조서를 보면, 20개 사업 중 8개 사업이 감액 대상으로 분류가 되었습니다.
우리 과 총 예산은 19억 7,000만 원인데, 이 중 ‘컨테이너 유치 인센티브’ 예산이 13억 8,000만 원입니다.
이 예산을 제외하면 우리 사무실 운영 예산을 포함해서 5억 9,000만 원밖에 안 되는 예산입니다.
단출하고 필수적인 예산만 계상했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감액 대상 사업에 대해 사업별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3페이지입니다.
‘대산항 국제여객선 관련 관광홍보영상 보완 제작’입니다.
이 사업은 2015년도에 제작한 영상에 여객선을 운항하는 화면이 없기 때문에 내년도 국제 여객선이 취항하게 되면, 중국 관광객이 여객선을 이용하는 장면 등을 보완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본 영상은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한 설명회 등, 각종 행사에서 매우 긴요하게 활용되는 영상입니다.
예산 개요는 1,000만 원이고요.
주요 기획 연출, 시나리오, 리포트 및 성우 출연료, 여객선 운항 현지 촬영 등이 포함되는 1,000만 원 예산이 되겠습니다.
사업 성과로는 중국 관광객…
산동성에서 관광 박람회 등, 각종 설명회 시, 산동성 관계진 및 언론인, 여행사들의 “내용과 구성이 참신하다.”는 호평을 받은 영상입니다.
앞으로 영상은 내년 여객선 취항 부분을 보완하여 여객선 활성화와 서산 관광자원을 활용할 수 있게 홍보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페이지입니다.
산동성 국제 관광 박람회 참가인데요.
용안항은 중국 산동성 영성시에 위치하고 있어서 산동성 지역에 거주하는 중국인들을 상대로 할 마케팅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입니다.
산동성 성도인 제남시에서 개최되는 국제관광박람회는 15개 국가와 중국 전 지역에서 참가하여 관광객이 약 9만 명에 달하는 대규모 행사이며, 또한 중국 관내 여행사가 대거 참여하기 때문에 대산항 국제여객선 취항 및 서산의 관광자원을 효과적으로 알리기에 좋은 기회입니다.
사업 개요, 기간은 2016년도 6월경 3일간이며, 장소는 중국 산동성 성도인 제남시가 되겠습니다.
소요 예산은 5,000만 원인데, 이것은 공개입찰로 합니다.
그런데 대행기획사를 공개입찰로 선정하는 과정에 5,000만 원의 금액이 적어서 기획사들이 의욕적으로 선호를 안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금년도에도 5,500만 원을 저희들이 예산팀에 예산을 요구했습니다만, 예산 조정 과정에서 500만 원이 삭감되어 5,000만 원만 계상이 됐습니다.
예산 세부 내역은 중국 현지 사전답사가 필요하고, 또 홍보 부스 설치 및 철거 비용, 통역 등 행사도우미 인건비, 공연비, 체험 프로그램 운영, 현지 체재비, 홍보물 운송비, 홍보영상 시스템, 소모품 및 잡화 구입 등이 필요합니다.
사업 성과로는 중국 산동성 관광 박람회 참가를 통해 국제여객선의 주요 고객에게 중국 산동성에 국제 여객선 취항 및 서산 관광요소를 현실감 있고 생생하게 홍보하고, 또 중국 산동성 17개시 관광국 직원과의 간담회를 통해 중국관광객 유치 방안을 모색하는 등, 상호 상생할 수 있는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내의 언론인, 여행 관계자 등 200명을 대상으로 현지 설명회를 개최함으로써 국제여객선을 이용한 관광 상품을 현실감 있게 홍보할 수 있는 아주 핵심적인 사항입니다.
다음은 5페이지입니다.
우리가 작년 산동성 국제박람회에 가서 활동한 사항인데요.
첫 번째 사진은 우리 홍보부서에서 중국 여행사들과 상담하는 장면입니다.
옆에 사진은 우리 사물놀이 팀의 공연 장면이고요.
두 번째는 중국 현지 여행사 및 언론을 대상으로 제가 설명회를 하면서 질의응답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세 번째는 산동성 17개시 관광 관계자와 간담회를 통해 우리 관광객 유치 등,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 장면입니다.
마지막 장면은 우리 공연 팀과 한복 입기 체험을 하는 장면입니다.
다음은 6페이지입니다.
‘중국 파워블로거 초청 팸투어’인데요.
중국 내 인터넷 사용자의 급격한 증가로 파워블로거인 ‘왕홍’의 영향력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현재 사드 문제로 중국과의 무역 관계가 경색된 가운데, 돌파구로 관심을 모으는 것이 ‘왕홍’을 동원한 ‘바이럴 마케팅’입니다.
이는 일반 기업뿐만 아니라 지자체가 주축이 되어 중국 파워블로거를 초청해서 전략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업 기간은 내년 4월부터 5월 중, 2박 3일로 중국 파워블로거 5명을 초청해서 우리 관광지를 팸투어 하면서 SNS을 통해 중국 전 지역에 홍보코자 하는 사항입니다.
소요 예산은 1,500만 원인데, 항공료 등 블로거 섭외하는 비용과 통역 가이드, 숙박비, 식비, 체험활동비 등이 되겠습니다.
다음 7페이지 사업성과는 가족 단위 체험활동 및 교육 분야, 여성, 건강 등 주제 대상별로 영향력 있는 파워블로거를 골고루 선정하여 서산의 다양한 관광 자원을 폭 넓게 홍보하겠습니다.
또 대중의 관심과 흥미를 이끌만한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하여 게시물을 게재토록 하고, 팔로워의 게시물 공유 등을 유도하여 대산항 국제여객선 취항 사실을 중국 전 지역에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입니다.
‘중국단체관광객 유치 인센티브 지원’입니다.
사업의 필요성은 현재 각 지자체별로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해 사활을 걸고 있는 실정인데,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인센티브 제도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우리 시는 내년도에 국제여객선 취항이라는 좋은 기회를 살리기 위해서는 초창기 인센티브 제공 등, 공격적인 마케팅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소요 예산은 5,000만 원으로 지원 방법은 중국 관광객이 배를 통해서 우리 서산시를 방문하면 당일 관광을 할 때, 관광지 3개소 이상을 이용할 때는 1인당 1만 원씩을 주고 우리 지역에서 하루 숙박을 할 때는 1인당 2만 원씩을 주는 걸로 편성을 했습니다.
예산의 필요성은 대산항 국제 여객선 취항과 더불어 상대적으로 빈약한 서산 관광자원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서는 인센티브 제도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2017년 국제여객선을 취항하게 되면 국제여객선을 이용한 중국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사항인 만큼 배려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9페이지, ‘대산항 수도권 화물유치를 위한 전광판 홍보’입니다.
국내 주요 선사 국제물류주선업자가 집중된 수도권 지하철 등, 주요 전광판에 서산 대산항을 적극 홍보하여 물동량을 활력 있게 유치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사업 기간은 착수일부터 60일이고, 예산은 3,000만 원입니다.
이용객이 제일 많은 지하철 2호선을 이용해서 하루 16시간, 65회 이상을 송출해서 대산항을 적극 홍보하는 사항입니다.
사진과 현황은 유인물로 갈음 하겠습니다.
다음은 10페이지, ‘대산항 홍보 동영상 제작’입니다.
이는 역동적으로 발전하는 서산 대산항의 현 모습과 미래 비전을 담은 홍보동영상을 국문, 중문, 영문으로 제작하여 화물 유치에 적극 노력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지난 2014년에 제작한 동영상의 내용이 대산항의 발전에 따라 상당 부분, 국제여객선 취항이라든지, 대산항 선속 추가, 항로, 물동량 등이 변경될 때 새롭게 제작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산은 3,000만 원이고요.
산출 세부 내용은 기획, 연출, 시나리오, 출연료 등, 세부적으로 편성을 했습니다.
다음은 11페이지, ‘서산 용안항로 국제여객선 취항식 개최’입니다.
취항식 예산은 타 항만의 유사 사례를 면밀히 검토하여 최소한으로 선정한 예산 내역으로 2017년 충청권 최초 국제여객선의 성공적 취항 기념이 대내외적인 홍보를 위해서 예산 4,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기간은 내년 4월 중이 될 것이고요.
참가 인원은 500명으로 해수부장관, 충남 도지사님, 충남도의회, 그리고 우리 의원님들, 유관기관에서 한 500명 정도 됩니다.
행사 준비 사항, 예산 내용은 아래와 같은데…
행사는 겉치레 행사 없이 간소하고 내실 있게 준비를 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12페이지, ‘서산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수립용역’입니다.
본 사업은 2013년 1월 23일, 대산항 활성화를 위한 선·화주 초청 워크숍에서 화물자동차 운전자의 편의 제공 및 불법 주정차 방지를 위한 대산항 배후의 공영화물터미널 조성 건의가 추진되어 그동안 추진을 해왔습니다만, 지난 8월 10일에 공공관리센터에서 심의 결과, ‘화물자동차 휴게소’ 사업은 경제성, 타당성이 미흡하다고 부결되어 이에 대한 대안으로 앞으로 대산항이 활성화되고, 또 대산-당진 간 고속도로 개통 시, 도로변 불법 주정차가 난무하여 주민 불편은 물론 교통사고가 빈번할 것으로 예견되어 최소한의 화물자동차 주차 공간 마련을 위해 국비 70%가 지원되는 공영차고지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우리 타당성 용역비는 3,500만 원이고요.
용역 내용은 대산 지역의 교통 실태 조사 및 공영차고지 규모를 산정하는 사항입니다.
공영차고지 조성 계획은 사업비가 50억 정도 들고, 주차 면 수는 20대 정도 포함되는 사항입니다.
이상으로 간단히 설명을 마칩니다.
아무쪼록, 저희 사업은 사업 건수나 금액이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이고 대산항 활성화와 민항 유치에 필수적인 사업인 만큼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배려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